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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8 창업아이템 : 미국의 프랜차이즈

by 리치캣 2021. 11.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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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8 창업아이템 : 미국의 프랜차이즈

 

프랜차이즈/선진국 체인사업 현황(98021612)



뉴 스 명 : 매일경제

등 록 일 : 98/02/16





인터넷을 비롯한 정보통신의 발달과 TV의 영향으로 선진국

에서 인기를 모은 사업이 순식간에 한국인의 안방으로 전달된다. 미국이

나 일본 등에서 각광을 받는 프랜차이즈 흐름을 살펴보면 앞으로 우리나

라에서 유행할 업종을 예상할 있음도 자명하다.



외국에서 시작한 사업이나 업종을 우리나라에 들어 와 국내실정에 맞

도록 변형되어 상당한 성공을 거둔 사례가 늘고 있다. 물론 선진국에서

인기를 끌었다고 해서 국내에서도 반드시 좋은 결과를 가져 온다는 보장

은 없다.



하지만 미국와 일본의 소비자들로부터 환영받은 프랜차이즈업종은 국

내에서도 유행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우리나라보다 프랜차이즈 시스템

이 발달한 미국과 일본의 체인사업을 소개한다.



<> 미국의 프랜차이즈



미국에서 프랜차이즈 시스템이 선보인 것은 지금부터 약 150년 전이

다.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1850년부터 소매업과 더불어 발전했다. 1900년

대 초기에는 주로 자동차 판매업체와 주유소, 음료원액 공급업자 등이

프랜차이즈 시스템으로 체인사업을 전개했다.



본격적인 프랜차이즈 붐을 일으킨 곳은 햄버거전문점인 맥도날드이

다. 맥도날드가 유행시킨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1950년대 중반이후 전업

종에 도입되어 소위 유통혁명을 가져왔다.



현재 미국의 프랜차이즈는 식음료와 자동차부품, 의복, 서비스 등 45

개 업종으로 분류되고 각 업종내에서도 수많은 브랜드가 탄 했다. 지난

96년말 기준으로 미국내 프랜차이즈 본사는 4,000여개 이상이고 점포수

는 57만8,000개 정도이다.



이 숫자는 미국의 전체 소매업 점포수의 38%를 차지하는 수준이다.

미국의 프랜차이즈 업체에서 96년에 올린 매출액은 1조 1,640억원으로

소매업 전체의 33%에 해당한다. 지금도 매년 300개의 새로운 체인본사가

문을 열고 있다.



미국에서 체인사업이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은 프랜차이즈 시스템이 소

자본으로 시작해 빠르게 점포를 확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전체 체인본

사 중 70% 정도는 50개 이하의 가맹점으로 운영되고 있다. 개점하는 점

포수는 사업이 진행되면서 빠르게 늘어난다.



최근 미국통계에 따르면 체인본사가 가맹사업을 시작한 이후 평균 초

년에는 11개, 2년째에는 13개, 3년째에는 15개 점포를 늘어난다. 특히

90년대에 들어서면서 3가구 중 1가구의 비율로 창업하고 있다.



이들 중 많은 사람들이 창업비용이 저렴하고 실패가능성이 적은 프랜

차이즈방식을 선호하고 있다. 요즈음 인기있는 업종은 청소용역 대행업

과 사설 사서함서비스업, 누수탐지업 등이다. 보충수업을 실시하는 학원

체인점, 이동식 차량에 의한 방문인테리어 서비스, 재택의료 서비스 등

도 새롭게 부상하는 체인사업이다.



청소용역대행업은 상업용건물과 일반가정집 청소로 세분화돼 인기를

끌고 있다. 가정집 청소대행업체의 경우 유니폼을 입은 청소부가 가입회

원의 집을 주기적으로 청소해 주며 방역과 방취업무까지 담당한다.



프랜차이즈 본사는 가맹점주에 대해 브랜드 사용권을 부여 하고 청소

방법과 노하우를 전수하는 대신 가맹비를 받는다. 자니킹은 상업용 빌딩

을 전문적으로 청소하는 업체로 국내에도 진출했다.



사설 사서함서비스도 미국에서 부상하는 업종이다. 독신자나 맞벌이

부부가 낮시간에 우편물을 받을 수 없는 점을 겨냥해 일정금액의 비용을

받고 회원의 개인사서함을 마련해주고 이를 관리해 준다.



사서함 서비스 외에 우체국 기능인 우편물 포장과 발송 업무대행을 비

롯해 팩스발송,복사,메모 전달,사무용품 판매업무도 취급한다. 메일박스

와 팍스메일, 포스탈에넥스 등의 업체가 성업중이다.



미국의 경우 많은 가정에서 욕탕과 주방, 수영장을 갖추고 있어서인

지 누수를 탐지하거나 막힌 곳을 뚫어주는 `릭 디텍션'이라 는 프랜차이

즈업체도 등장,영업중이다.



<>일본의 프랜차이즈



일본에 프랜차이즈 시스템이 도입된 것은 1960년대이다. 일본 프랜차

이즈협회의 95년말 통계에 따르면 체인본사는 755개이며 점포수는 15만

8,000여개에 이른다.



전체 프랜차이즈업체들이 지난 95년에 올린 매출액은 13조580억엔에

이른다. 업종별로는 소매업이 8조6940억엔, 외식업 2조9150억엔,서비스

업이 1조4,490억엔으로 집계됐다.



일본의 프랜차이즈 역사를 보면 1970년대에는 식품이나 서비스업이 각

광받았다. 1980년대에는 세븐일레븐과 훼미리마트,다이에 등 유통업체들

이 프랜차이즈를 통한 편의점사업을 대대적으로 펼쳤다.



지금도 일본에서는 프랜차이즈 상위 20위중 편의점이 9개 가량 차지할

정도로 규모가 크다. 1990년대에 들어와서는 여성의 사회진출이 활발해

짐에 따라 미용이나 중식류, 가정청소업, 컴퓨터를 이용한 서비스업이

인기를 끌고 있다. 신업태를 확대하기 위한 벤처기업형 체인본사들이 대

거 등장하는 추세이다.



벤처형 체인본사 가운데에는 자동차나 컴퓨터 관련업종이 주종을 이룬

다. 사업성은 뛰어나지만 자금부족으로 직영전개가 어려워서 체인사업을

벌이는 사례도 있다.



미국에서 유행하던 업종이 일본에 도입되어 현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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