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용어 201-274 from 한국환경공단
no KOR_TITLE ENG_TITLE CONTENT
201 지구환경보고서 The State of the World 지구환경보고서는 월드워치연구소(World Watch Institute)에서 해마다 발간하는 지구환경에 대한 조사보고서이다. 이 보고서는 정책적인 특이사항이나 분쟁사항 등 전세계에 걸쳐 해마다 그 해에 가장 쟁점이 된 환경관련 문제를 다룬 조사자료로서 지구환경보전을 위한 폭넓은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202 지권 Geosphere 대륙 및 해양 바닥을 덮고 있는 표토, 퇴적층, 암반층 등 지각.
203 지능형 교통체계 ITS(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 교통수단 및 교통시설에 전자 제어 및 통신 등 첨단교통기술과 교통정보를 개발,활용함으로써 교통체계의 운영 및 관리를 과학화,자동화하고 교통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향상시키는 교통체계
204 지속가능발전 sustainable development 현재 세대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미래세대가 사용할 경제,사회,환경 등의 자원을 낭비하거나 여건을 저하시키지 아니하고 서로 조화와 균형을 이뤄, 경제 성장, 사회 안정과 통합 및 환경 보전이 균형을 이루는 발전을 의미한다.
205 지속가능한 성장 Sustainable Development 경제와 환경이 상호 보완적인 관계이고 지속적인 경제성장이 환경문제 개선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한다는 견해로, 신고전학파(Neo classical Economics)로 대표되는 주류 경제학자들은 전통적인 경제분석방법에 따라 환경보전과 경제성장이 '상충관계(trade-off)'에 있다고 가정했다.
206 지열 에너지 Geothermy energy 지열이란 지표면의 얕은 곳에서부터 수km깊이에 있는 뜨거운 불과 암석을 포함하여 땅이 가지고 있는 에너지를 말한다. 뜨거운 물인 온천, 녹아있는 암석, 즉 마그마가 가지고 있는 에너지를 이용하는 기술이 바로 지열을 이용한 에너지 이용이다.
207 지열 히트 펌프 Geothermal Source Heat Pump 땅속의 온도가 외부 환경에 관계없이 일정하다는 것을 이용한 새로운 냉난방 시스템이다. 더운 여름철에는 실외온도보다 낮은 온도의 공기가, 추운 겨울철에는 실외온도보다 따뜻한 공기가 실내로 유입되도록 만들었다. 땅속의 안정적인 에너지를 활요하기 때문에 연간 에너지 소비량을 30~50% 절감할 수 있다.
208 직접 메탄올 방식 연료전지 DMFC(Direct Methanol Fuel Cell) 액체 메탄올의 전기화학반응을 통해 전기를 생성하는 방식의 전지, 여타 충전식 전지와는 달리 연료 카트리지를 교체하면 즉각적으로 필요한 전기를 얻을 수 있다 . 휴대용 전자기기의 전원으로 무게당 에너지 밀도(Wh/kg)가 기존 전지대비 3배 이상 높다.
209 질소산화물 NOx(Nitrogen Oxides) 질소와 산소의 화합물로 일반적으로 7종류가 포함된다. 이 중 일산화질소 NO, 이산화질소 NO2는 대기오염과 관련하여 비중있게 다루어 진다. 일반적으로 NOx로 표시하며 석유나 석탄의 연소에 의하여 발생하고, 발생원은 배기가스를 내뿜는 자동차가 대부분을 차지하며, 그 다음으로 광공업·발전소 순이다. 가정의 난방에 석유난로 등을 사용하면 실내의 질소산화물이 외부의 공기보다 몇 배나 많아지는 경우가 있다. 연소에 의하여 발생하는 것은 주로 일산화질소인데, 이것이 대기 중에 방출되면 산화되어 이산화질소가 된다. 이산화질소는 인체에 유해하며 고농도 아래에서는 폐기종(肺氣腫) ·기관지염 등 호흡기 질환의 원인이 된다.
210 책임 분담 Burden sharing EU Bubble하에서 15개국이 배출할당량을 재배분하는 것. 책임분담에 대한 합의는 1998년 6월 룩셈부르크에서 교토의정서 비준에 대한 EU의 도구로 최종 합의되었다. EU bubble이 가능한 것은 EU 15개국의 감축량 중 기여도측면에서 보면, 독일(80%), 영국(30%), 이탈리아(10%)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대다수 국가들의 기여도는 3-4%정도이며, 핀란드 및 프랑스의 경우는 기여도가 전혀 없기 때문이다. 독일과 영국이 상당한 정도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일 수 있는 이유는 독일의 경우 동독지역에서 노후시설 개체를 통해 손쉽게 감축을 실현할 수 있고, 영국의 경우 탄광을 폐쇄하고, 북해유전에서 생산되는 천연가스 사용량을 증대시켜 나감으로써 가능한 것임 .
211 청정개발체제 CDM(Clean Development Mechanism) 교토의정서 제12조에 규정되어, 선진국인 A국이 개도국인 B국에 온실가스 배출을 저감할 수 있도록 재정적이고, 기술적인 투자를 하고 이로 발생된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분(CERs)을 자국의 감축 실적에 반영할 수 있는 제도임.
212 청정에너지 Clean Energy 클린 에너지, 새로운 에너지라고도 부른다. 화석연료 같이 폐기물에 의한 환경오염이 생기지 않거나 공해의 정도가 적은 자연에너지를 말한다.
213 청정연료 Clean Fuel 청정연료랑, LNG, LPG, 경유 등 오염물질 배출이 적은 연료를 말한다. 공동주택이나 사업용 시설, 난방 등에 쓰이는 연료 가운데 경유는 벙커C유에 비해 오염물질 배출이 10분의 1수준이며, LNG, LPG는 100분의 1 가량에 불과하다.
214 초기감축행동 Early Action 감축의무 부담 이전 투자에 의한 감축
215 추가성 Additionality 교토의정서에서 공동이행(JI), 청정개발체제(CDM) 프로젝트 이행에 따른 온실가스 감축분이 그 프로젝트를 수행하지 않았을 때, 자연적인 감축분에 비해 더 많은 추가적인 감축효과를 가져와야 한다는 전제조건.
216 치밀 가스 Tight Gas 지층이 심부에 퇴적되어 높은 압력에 의해 공극이 매우 치밀해졌거나 점토광물에 의해 공극이 치밀해진 저류지층에 가스가 저장된 것을 말한다.
217 클린 디젤차 Clean Diesel Car 일반 디젤차보다 배출가스를 현저하게 줄이고 동급 가솔린차 대비 20~30% 효율이 좋아 온실가스 저감에 큰 기여중인 디젤차량
218 타 산업의 그린화 Green Transformation 그린에너지 기술을 활용하여 1)제품의 부가가치 제고(예:Hybrid car), 2) 제조공정의 환경친화, 3) 에너지 저소비 산업으로의 산업구조 전환 촉진 등
219 탄소 마일리지 제도 Carbon Mileage 개인 또는 법인에 대해 전기, 수도, 가스 등의 에너지 표준사용 기준량을 정해놓고 그보다 적게 쓰면 절약한 양만큼 마일리지를 지급하는 제도이다. 강남구 등에서 시행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실질적인 에너지 절약 및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220 탄소 포집 및 저장 CCS 탄소 포집 및 저장(CCS)는 화석연료 발전 공장과 같은 대규모 배출원으로부터 이산화탄소를 포집하고 대기로부터 격리하여 영구적으로 저장하는 방식으로 지구온난화를 완화하는 접근방식입니다.
221 탄소고정 Carbon Sequestration 탄소의 흡수(uptake) 및 저장(storage). 예를 들어, 나무나 식물들은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산소를 내뿜으면서 탄소를 생물체의 몸 속에 저장한다. 화석연료의 연소로 발생한 온실가스는 이렇게 바이오매스에 일시적으로 저장되었다가 연소되면서 다시 대기 중으로 방출되게 된다.
222 탄소공개 리더십지수 CDLI(Carbon Disclosure Leadership Index) CDP(Carbon Disclosure Project)는 2000년 세계 금융투자기관들이 기후변화가 기업에 심각한 위기와 중대한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인식을 공유하고, 기후변화가 기업에 미치는 직간접적인 영향에 관한 정보 수집을 위해 자발적으로 설립된 비영리 기구이자, 프로젝트 명이다. 비영리기구로서 CDP는 전세계 금융기관을 대신해 전세계 주요기업에 기후변화 이슈와 관련, 그 기업이 가지는 기회와 위험, GHG 배출, 감축계획 등의 성과, 거버넌스 등에 관한 질문서를 보내고 이에 대한 응답을 분석, 투자자들에게 투자의 지침이 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한다.
223 탄소공개프로젝트 CDP(Carbon Disclosure Project) 세계 시가통액 상위 500대 기업인 FT500 글로벌 인덱스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의 이산화탄소 감축에 대한 대응을 평가하는 협의회 성격의 기구. 영국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2000년 35개 유럽권 기관투자가들의 후원으로 출발했다. 2002년부터 CDP는 후원기업들에 500대 글로벌 기업의 온실가스 감축 대응방안 등 설문조사 결과를 보고해 투자에 참고하도록 한다. 한국의 경우는 시가총액 50대 기업을 대상으로 실시되고 있다.
224 탄소기금 Carbon Fund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프로젝트에 투자하여 탄소배출권 획득을 목표로 운용되는 펀드. 국제적으로 운영되는 탄소펀드는 펀드의 조성에 따라 크게 공적기금 형태와 민간기금 형태로 나뉜다.
225 탄소나무 계산기 Carbon Tree Calculator 우리 국민이 평생 배출하는 이산화탄소의 총량을 계산한 뒤 이를 흡수하거나 산소를 만들어 낼 수 있는 나무의 숫자로 환산해주는 계산기로 산림청이 2006년 4월 발표했다. 주거형태와 평형, 가족 수, 난방연료의 월평균 요금, 주로 이용하는 교통수단, 자동차 운행거리 등을 입력하면 자신이 평생 내뿜는 이산화탄소의 양이 표시된다. 이에 맞춰 자신이 평생 심어야 할 나무의 수가 계산된다.
226 탄소발자국 Carbon Footprint 사람의 활동이나 상품을 생산, 소비하는 데 직간접적으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의 총량을 말한다. 개인 또는 단체가 직간접적으로 발새시키는 온실가스의 총량을 의미한다.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연료, 전기 등이 모두 포함된다.
227 탄소배출권 CO2 Emission 교토의정서에 따른 온실가스 감축의무 부담국이 개도국 등에 온실가스배출 저감설비 등을 설치해 주는 만큼 온실가스를 추가로 더 배출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 교토의정서에 따르면 의무 당사국들은 1990년 배출량을 기준으로 2008년에서 2012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평균 5% 수준으로 줄여야 한다.
228 탄소성적지표:탄소 라벨링 Carbon Labelling 제품생산과정에서 발생된 탄소의 총량(탄소 발자국)을 제품에 라벨 형태로 표기하는 제도. 영국을 비롯한 스웨덴, 미국, 캐나다 등에서 현재 시행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탄소성적표지'라고 한다.
229 탄소세 Carbon Tax 대표적인 온실기체인 탄산가스의 방출을 줄여 지구 온난화를 막자는 뜻에서 석유와 석탄 등 화석연료의 소비를 억제하기 위해 도입된 세제.
230 탄소순환 Carbon Cycle 대기, 해양, 육상 생물권 및 암석권을 통해 움직이는 탄소의 흐름(예를 들어 이산화탄소와 같이 다양한 형태)을 기술하는 데 사용되는 용어.
231 탄소순환 Carbon Cycle 대기, 해양, 육상 생물권 및 암석권을 통해 움직이는 탄소의 흐름(예를 들어 이산화탄소와 같이 다양한 형태로)을 기술하는데 사용되는 용어.
232 탄소여름 Carbon Summer 미국의 앨 고어 전부통령이 2007년 노벨평화상 수상 연설에서 사용한 말로 지구온난화에 의한 기후변화를 뜻한다. 화석연료 사용시 배출되는 온실가스로 인해 변화하는 기후를 나타낸다.
233 탄소유출입량 Carbon Flux 단위 면적과 단위시간 당 질량의 측정단위로 표시되는 한 탄소저장고에서 다른 탄소저장고로의 탄소 이전량
234 탄소은행 Carbon Bank 탄소포인트 제도와 배출권 거래시장을 연계하기 위해 소규모 감축실적을 적립 거래하는 기관이다. 국내에서는 내년께 설립된다. 탄소은행에 적립된 감축실적은 자발적 참여기업이 구매해 감축 목표를 달성하는 데 활용한다.
235 탄소저장고 Carbon Pool 탄소를 축적하거나 방출하는 능력을 지닌 시스템. 예를 들면 산림바이오매스, 목제품, 토양, 대기권 등
236 탄소중립 Carbon Neutral 개인이나 회사, 단체가 배출한 만큼의 온실가스를 다시 흡수해 실질 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것. '탄소제로(carbon zero)'라고도 한다. 온실가스 배출량을 계산하고 배출량만큼을 상쇄하기 위해 나무를 심거나 석탄, 석유 발전소를 대체할 에너지 시설에 투자한다.
237 탄소집약도 TC/TOE 탄소집약도란 소비한 에너지에서 발생된 CO2량을 총에너지소비량으로 나눈 값을 말한다. 탄소집약도가 높다는 의미는 상대적으로 탄소함유량이 높은 에너지 사용 비율이 높다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같은 열량의 에너지를 얻기 위해 전체를 석탄으로 소비하는 경우와 전체를 천연가스로 소비하는 경우를 비교하면 전자의 경우가 후자에 비해 탄소집약도가 높다. (TC: 탄소톤, TOE: 석유환산톤)
238 탄소축적량 Carbon Stock 어느 특정한 시점에 특정 탄소저장고에 잡혀 있는 탄소의 절대량. 단위는 질량.
239 탄소캐쉬백 Carbon Cashbag 탄소캐쉬백 카드 보유자가 저탄소 제품 또는 저탄소 실천매장 이용시 인센티브로 포인트를 적립, 적립된 포인트를 대중교통이용, 제품 재구매 등에 사용하는 자발적 온실가스 저감실천 프로그램.
240 탄소포인트제도 Carbon Point 가정에서 자발적인 에너지 절감을 통해 감축된 이산화탄소량을 포인트로 환산해 특별 포인트로 제공해주는 것. 정부나 지자체가 전기, 가스를 아껴쓰거나 저탄소 제품을 구입하는 등 온실가스 감축 노력을 하는 개인과 가정에 공공시설 이용요금 감면 등의 혜택 등을 제공한다.
241 탄소환산 CE (Carbon Equivalent) 다양한 온실가스 배출을 지구온난화지수(GWP)에 기준하여 비교 가능하도록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기준으로 할 때 이를 탄소의 무게만으로 다시 환산하여 비교하도록 만든 측정수단. 탄소환산톤(TC: Ton of Carbon Equivalent)라고도 한다. 이산화탄소는 탄소원자 1개와 산소원자 2개가 결합하여 생기므로 이 중 탄소만의 무게를 구하기 위해 이산화탄소 환산치에 44/12를 곱하면 된다. (온실가스 배출량×지구온난화지수(GWP)×44/12)
242 탄소환산톤 TC(Ton of Carbon Equivalent) 다양한 온실가스 배출을 지구온난화지수(GWP)에 기준하여 비교 가능하도록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기준으로 할 때 이를 탄소의 무게만으로 다시 환산하여 비교하도록 만든 측정수단. 이산화탄소는 탄소원자 1개와 산소원자 2개가 결합하여 생기므로 이 중 탄소만의 무게를 구하기 위해 이산화탄소 환산치에 12/44를 곱하면 된다. (온실가스 배출량×지구온난화지수(GWP)×12/44)
243 탄소흡수증대 Carbon Uptake 어떤 저장고에 탄소를 증가시키는 것.
244 태양 복사 Solar radiation 태양에 의해 방출되는 복사. 단파 복사라고도 부른다. 태양 복사는 태양의 온도에 의해 결정되는 특징적인 범위의 파장(스펙트럼)을 가지고 있다. 지구상에 들어오는 태양복사 에너지는 식물의 광합성작용을 통해 지구 상 모든 생물들의 삶의 원천을 만들고 기상현상 등의 각종 지구 상의 운동들을 유발함으로써 수력, 풍력 등의 에너지의 근원이 되기도 하며 우리가 많이 쓰고 있는 화석연료들도 이 태양에너지의 집적물이라고 할 수 있다. 지구 상에 도달하는 태양복사 에너지의 양은 약 170조 kW로 현재 인류가 사용하는 에너지가 약 120억kW정도의 에너지를 모두 충당하고도 남는 양이다.
245 태양광 발전 Solar Photovoltatic Power Generation 태양광 발전은 해의 빛을 직접 전기 에너지로 바꾸는 기술이다. 빛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바꿔주는 장치인 태양전지를 만들어서 빛을 받아 전기를 만들어낸다. 태양광 발전을 하기 위해서는 태양전지와 전기를 모으는 축전지, 그리고 모아진 전기를 실제로 쓸 수 있는 전기로 바꾸어주는 역할을 하는 전력변환장치가 필요하다.
246 태양열 Solar heat 태양광선, 즉 태양의 빛에서 나오는 열을 흡수하고 모아 바꿔서 이용하는 기술이다. 태양열 이용시스템은 태양빛의 에너지를 모아 열로 바꿔주는 집열부, 그 열을 모으는 축열부 그리고 실제로 이용하는 이용부로 이루어진다. 이 시스템으로 태양열을 모아서 물을 뜨겁게 만들어 이 물로 건물의 난방을 하거나 따뜻한 물을 사용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다. 또 여기서 만들어진 에너지를 이용해서 냉방을 할 수도 있다. 태양열 에너지는 태양빛에 따라서 만들 수 있는 에너지의 양이 달라지기 때문에 빛을 받아서 모아둘 수 있는 기술이 가장 필요하다.
247 태양전지 Solar Battery 태양전지는 태양광을 직접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반도체이며, 건전지와 같은 기능을 가진 전지는 아니며, 태양광을 받는 동안만 전기를 발생하는 일종의 발전장치이다.
248 토양수분 Soil moisture 육지 표면 속이나 표면상에 저장된 물로서 증발에 유효한 것.
249 토양은행 Soil Bank 국가소유 부지 오염토양을 반입 정화한 후 토양이 필요한 곳에 공급.
250 토양탄소저장고 Soil Carbon Pool 토양내에 있는 관련 탄소를 업급하기 위해 사용됨. 여기에는 다양한 형태의 토양유기탄소(부식토)와 무기토양 및 숯 등이 포함되며, 토양 동물과 토양바이오매스(뿌리, 구근 등)는 제외됨.
251 토지이용 및 토지용도 변경과 산림 LULUCF(Land Use, Land-use Change and Forestry) 탄소 흡수원으로써 혹은 방출 원으로써 역할 할 수 있는 활동의 범위에 대한 논의. 이 분야는 아직도 과학적인 그리고 또 다른 부분의 불확실성과 위험을 안고 논쟁 중이다.
252 통합 평가 Integrated assessment 설명:환경 변화의 상태와 결과와 이에 대한 정책적 대응을 평가하기 위하여, 일관된 구조 속에서 물리학, 생물학, 경제학 및 사회과학의 결과와 모델들과 이러한 성분간의 상호 작용을 결합시켜 분석하는 방법
253 펠릿 Pellet 펠릿은 목재를 갈아 압착한 것으로, 이용이 편리하며 오염배출이 적으나, 제조공정이 복잡하여 제조비용이 많이 들어 농가나 화훼농장 등 소규모 난방용으로 적합하다.
254 포괄 그룹 Umbrella Group 미국, 캐나다, 일본, 호주, 뉴질랜드, 노르웨이, 아이슬란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로 구성되는 UNFCCC 진행과정 안의 협상 그룹.
255 포스트 교토체제 Post Kyoto 현 교토의정서상 1차 공약기간(2008~2012)이후의 온실가스 감축의무 체제로서 '09년말을 시한으로 협상 진행중.
256 폴리머 유기발광 다이오드 P-OLED(Polymer Organic Light Emitting Diode) 유기발광다이오드(OLED)의 일종으로 유리 및 플라스틱 기판에 놓인 폴리머 물질로 구성되어 있으며 백라이트 및 필터 등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P-OLED 기술은 에너지 효율이 높아 낮은 전류에서도 작동하는 디스플레이 개발에 활용된다. 시야각이 180도에 이르는 더 밝고 깨끗한 디스플레이가 가능하다. 동시에 제조가 간단해 단가를 낮출 수 있으며 강력한 디스플레이 모듈이 가능하고 저온상태에서도 초고속 반응시간으로 풀 칼라 영상을 제공할 수 있다.
257 풍력발전 Wind Power Generation 풍력 발전은 바람의 힘을 이용해서 전기를 만들어 보내는 기술이다. 바람이 불면 바람개비의 날개가 돌아가는 것을 볼 수 있듯이 풍력발전은 이렇게 부는 바람의 힘을 이용해 풍차의 날개를 돌려서 전기를 만들어 낸다. 바람이 발전기의 날개를 돌리면 이 힘이 풍력발전 시스템(운동량변환장치, 동력전달장치, 동력변환장치, 제어장치)을 통해서 전기로 바뀌게 된다. 풍력발전이 각광을 받는 것은 전력생산단가가 싸진데다 연료와 폐기물이 없는 청정에너지이기 때문이다.
258 플라이 휠 Fly Wheel 플라이 휠은 용기 휠처럼 오래된 간단한 기술로서 일종의 기계적 배터리라고 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의 동작원리를 살펴보면 보다 빠른 회전에 의해 태양전지로부터 에너지를 저장하고 에너지가 방전될 때는 서서히 이루어진다. 말하자면, 에너지를 기계적 운동에너지로 변환하고 필요할 때 기계적 운동에너지로부터 에너지를 얻는 장치이다.
259 플라즈마 Plasma 고온에서 음전하를 가진 전자와 양전하를 띤 이온으로 분리된 기체상태로부터 전하분리도가 상당히 높으면서도 전체적으로는 음과 양의 전하수가 같아서 중성을 띠는 기체.
260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카 PHEV(Plug-in Hybrid Electri Vehicle) 플러그인이란 가정용 플러그에 전기코드를 꼽아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다는 의미로 한마디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카는 100% 배터리와 모터로 움직이는 전기차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261 하이브리드 발전 Hybrid Generation System 에너지 밀도가 낮은 자연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고안된 혼성식 발전시스템.
262 하이브리드카 HEV(Hybrid Electir Vehicle) 하이브리드란 잡종 혹은 혼합이란 뜻으로 두가지 이상의 동력, 예를 들면 가솔린이나 디젤로 움직이는 내연엔진과 배터리로 움직이는 전기모터를 결합해 연료 효율을 높이고 배출가스를 줄여주는 친환경 자동차이다.
263 한국 표준형 원전 OPR-1000 : Optimized Power Reactor 미국 GE사가 개발한 130만kw급 원전을 국내 실정에 맞게 100만 kw급으로 축소하여 개발한 가압경수로.
264 해양 에너지 Ocean Energy 해양 에너지 발전에는 보통 조력발전, 파력 발전, 조류 발전, 온도차 발전 등 4가지가 있다. 조력발전은 밀물과 썰물로 인해 움직이는 바다 표면의 물의 움직임을 이용해 전기를 생산하고, 파력발전은 파도의 움직임을, 조류 발전은 해수의 흐름력을, 온도차 발전은 바다 표면의 온도와 깊은 바다의 온도차를 이용해 열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바꾸는 기술이다. 수력발전과 비슷한 원리로 이루어지는 발전방식이다.
265 해양 플랜트 Ocean Plant 바다에서 석유를 뽑아내는 큰 해양 구조물을 말한다. 수심에 따라 고정식, 반잠수식, 부유식으로 분류합니다. 주로 석유 및 천연가스 등의 에너지원의 탐사와 채취에 이용되며, 기타 레저, 항만 및 환경 시설 등으로도 이용된다.
266 핵융합 Nuclear fusion 태양을 비롯한 항성들의 심장부에서 끊임없이 일어나는 반응으로, 별들이 내는 빛과 열은 전부 핵융합으로부터 발생하는 것이다.
267 화석연료 Fossil Fuel 지각에 파묻힌 동식물의 유해가 오랜 세월에 걸쳐 화석화하여 만들어진 연료로서 석탄·석유·천연가스 등이 해당되며 현재 인류가 이용하고 있는 에너지의 대부분이 이에 해당한다. 19세기 이후 석탄을 에너지로 사용함으로써 산업혁명이 일어나게 되었고, 그 뒤 석유와 천연가스가 발굴되어 이들 에너지의 사용량이 급격히 늘어났다. 반면 이들 화석연료는 지구상에서 매장 지역, 즉 자원의 편중이 심하기 때문에 가격과 공급 면에서 항상 불안정한 요소를 지닌다. 또한 이로부터 발생하는 환경오염도 심각해 공장·자동차 배기가스 등에서 비롯되는 대기오염을 비롯해 최근 이산화탄소 등 온실가스 배출로 인한 기후변화 문제의 원인이 되고 있다.
268 환경 보전 그룹 Environmental Integrity Group UNFCCC내에 가장 최근에 형성된 협상 그룹으로서 스위스, 멕시코, 남한이 해당한다.
269 환경감사 EA(Environment Auditing) 환경경영체제를 감사할 때, 적용하는 감사절차, 감사자의 자격 등에 관한 절차와 기준을 정의한 규정이다.
270 환경건전성그룹 EIG 환경건전성그룹(EIG, Environmental Integrity Group) : 한국, 멕시코, 스위스, 모나코, 리히텐슈타인 등 5개국으로 구성된 기후변화협약 관련 협상그룹으로 기후변화회의에서 공동으로 협상에 대응
271 환경라벨링 제도 Eco-labelling 판매되고 있는 제품의 환경 친화점수가 어느 정도인지 표시함으로써 환경친화기업을 비롯한 기업체에 환경친화제품을 생산할 것을 촉구하는 제도이다. 나아가 소비자에게 환경친화점수를 기준삼아 환경친화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권장하기 위한 제도라 할 수 있다.
272 후쿠다 비전 Fukuda Vision 일본은 2007년 5월 아베 전 총리가 일본의 기후변화 비전을 담은 '쿨 어스(Cool Earth) 50'을 발표했고, 2008년 6월에는 후쿠다 전 총리가 일명 '후쿠다 비전'을 발표했다.
273 휘발성 유기화합물 VOC (Volatile Organic Compounds) 증기압이 높아 대기 중으로 쉽게 증발되는 액체 또는 기체상 유기화합물의 총칭. 대기 중에서 질소산화물과 공존하면 햇빛의 작용으로 광화학반응을 일으켜 오존 및 팬(PAN:퍼옥시아세틸 나이트레이트) 등 광화학 산화성 물질을 생성시켜 광화학스모그를 유발하는 물질을 통칭한다. 또한 지구온난화와 성층권 오존층 파괴의 원인물질이고 악취를 일으키기도 한다. 배출원은 토양과 습지·초목·초지 등의 자연적 배출원과 유기용제사용시설·도장시설·세탁소·저유소·주유소 및 각종 운송수단의 배기가스 등의 인위적 배출원이 있는데, 배출량은 세계적으로 유기용제사용시설과 자동차 등의 이동 오염원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274 흡수원 Sinks 교토의정서 하에서, 선진국들은 배출을 감축하는 방법에 있어서 토양이나 숲을 이용하여 온실가스를 감축할 수 있게 되어있다. (대기중 온실가스를 흡수하여 지구온난화 현상을 줄이는 행동으로 교토의정서에서는 신규조림, 수종 갱신 등으로 흡수원을 규정함 ). SINK의 효과를 측정하는 것은 그 방법에 있어서도 상당히 복잡하기 때문에 좀더 명료해질 필요가 있다. (SINK의 기본적 원리는 식물이 자람으로써 대기중에서 이산화탄소를 흡수할 것이라는 가정을 하는 것이다.) 특히 산림흡수원은 사실상 이산화탄소를 줄인다고 보기는 어려우며, 잠시 탄소를 고정시키는 것일 뿐이며 자라나는 산림이 아닌 경우에는 그 양도 많지 않다. 또한 산림의 이용과정에서 고정되어 있던 이산화탄소는 다시 공기 중으로 나오게 된다. 산림을 보호하는 일은 매우 중요한 일이지만 산림보호는 생물종 다양성과 생태계보전 차원에서 접근되어야 할 문제이지 기후변화에 대한 대응책으로 접근할 문제는 아니다.
'놀면서 일하기 > ♣ goBLUEgoGREEN'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플라스틱 줄이기는 시급한 문제다. (0) | 2021.12.14 |
---|---|
페트병 수거 자판기 (0) | 2021.11.07 |
기후변화용어 101-200 from 한국환경공단 (0) | 2021.10.30 |
기후변화용어 1-100 from 한국환경공단 (0) | 2021.10.30 |
국내산 참치??? 참치가 국산이 있다고??? 좋은건가? (0) | 2021.08.0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