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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F 시대의 비즈니스 아이디어 : 실내 전통민속놀이관

by 리치캣 2021. 9.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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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실내 전통민속놀이관
 2 여행용 패키지식품 비즈니스
 3 실내 멀티레저관
 4 패션 캐릭터 열쇠 제작업
 5 회원제로 운영되는 기념일 선물 대행업
 6 언약식 대행업
 7 사랑의 유람선-"움직이는 리조텔"
 8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홍보시스템
 9 이혼여성의 자립지원사업
10 가족 해양리조텔사업, 돈들이지 않고 할 수 있다





제  목 : 실내 전통민속놀이관
       1. 들어가는 말
       '유세차, 병자년에도 우리 마을에 풍요와 평안을...'
       옛부터 해마다 음력 정월  초부터 보름 사이에 열리는 마을제의 축문
     이다. 한해를 보내고 새롭게 또 한해를 맞이하는 조상의 마음가짐이 이
     처럼 정성스러웠을 것이다.
       우리 조상님네는 설날을 포함해 한식, 단오, 추석 등의 4대 명절에는
     그에 걸맞는 많은 세시풍속을 행해왔다. 그리고 이 세시풍속은 단지 상
     직적 의미에 그치지 않고 단조로운 생활속에 리듬과 활력을 줄 수 있는
     커다란 즐거움이었다.
       하지만 바쁘게 살아가는  오늘의 우리에겐 전통이나 세시풍속이 그리
     큰 의미로 남아있지 못한 것 같다. 예전에는 우리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었던 많은 전통놀이들이 어느새 하나 둘씩 자취를 감춰가고 있다. 그
     러나 다행스럽게도 여러 뜻있는 이들이 전통풍습의 복원을 위해 최근에
     더욱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렇게 '온고지신(溫古知新)'의  자세를 실천하는데 동참하는 뜻깊은
     사업이 있다. 바로 실내 전통민속놀이관을 건립하는 것이다. 단지 명분
     뿐인 사업이 아닌 새로운  운영감각으로 수익성을 올릴 수 있도록 제안
     해 본다.
       2. 사업구상
       실내 전통민속 놀이관이란 우리의 세시풍속에 맞게 절기마다 그에 해
     당되는 전통놀이를  실내에서 즐길수 있도록  꾸며진 공간이다. 기존에
     민속촌이나 전통행사를 통해 간간히 행해지던 것을 보다 전문화하여 연
     중내내 도심한복판의  실내에서 쉽게 접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때
     가능하다면 야외 공간도 확보한다.
       농악, 제기차기, 씨름대회, 윳놀이, 그네타기, 널뛰기. 연날리기, 베
     짜기, 강강술래,  사물놀이 등 절기에  따라 놀이코너를 달리 마련하여
     많은 놀이를 배워가면서  직접 해볼수 있도록 한다. 이때 강강우월래나
     고싸움 등 실외에서 해야하는  게임의 규모가 큰 것은 실내에서 가볍게
     할 수 있도록 작게  축소 응용하는 방안을 연구해 본다. 옥상이나 야외
     에서는 연날리기도 한다.
       각각의 놀이코너에서는 놀이를 설명하거나 시범을 보여주는 안내원과
     안내판을 배치한다. 이때  외국인 관광객을 위해서는  통역가이드를 두
     거나 안내판의  문자를 영어, 불어, 일어  등 3개국어로 번역하여 새긴
     다.
       이벤트로 각각의 놀이왕을 선발하여 경품권을 주고 사물놀이, 베짜기
     등을 배울수  있는 배움의 장을 마련한다.  정기적인 강습도 생각해 볼
     만하다. 또 국악이나  각 지방 민속행사를 재현하여 볼거리를 풍부하게
     한다.
       놀이뿐 아니라 직접 물품도 구입할 수 있도록 한다. 제기나 윳판, 샅
     바, 연, 등의 놀이기구, 꽹가리, 북, 장구, 징 등의 국악기, 옹기그릇,
     복조리 등의 토산품, 노리개, 비녀, 옥가락지 등의 장식품을 함께 판매
     한다. 심지어 입춘때 대문에 써붙일 수 있는 '입춘대길'이라 씌여진 명
     필가의 글귀도 판매할 수 있을 것이다. 전통주막도 함께 운영하여 전통
     음식과 전통주를  맛볼 수 있게 한다.  적절히 꾸며진 야외나 옥상에서
     전통혼례식을 대행주는 것도 고려해볼 만 하다.
       실내 인테리어는  세시풍속 모형과 연게한  장승, 옹기, 방아, 그네.
     굴뚝, 초가집  등 대형전시물과 작은 소품들로  고유의 멋을 한껏 살린
     다. 매장내 직원들의 유니폼도 한복으로 하되 활동에 불편하지 않는 개
     량한복을 고려해 본다.
       기본료 4 - 5천원 정도면 실내의 모든 시설을 자유로이 이용할 수 있
     도록 한다. 물품구매나 식사료는 물론 별도이다.
       3. 사업전략 및 구상
       입지조건은 교통이 편리한  곳으로 관광객의 왕래가 잦은 명소근처면
     더욱 좋다.  단지 이런곳은 지대가  비싸므로 민속촌이나 자연농원처럼
     서울 근교 도로변에 위치하면  가족들의 주말 나들이 코스로도 좋을 것
     이다. 가능하다면 연못이나  정자가 있는 조그만 야외공간도 확보한다.
     롯데월드와 비슷한 형태지만 한국적 모습으로 새롭게 적용하는 것이다.
     물론 규모는 롯데월드보다 훨씬 축소화 시키는 것이 현실적으로 가능할
     것이다.
       세시풍속이나 전통생활에 관한 자세한 자료를 얻기 위해서는 국내 문
     헌을 조사하거나 민속학자와의 상담을 통해서 그리고 국립민속박물관을
     직접 방문하여 자료를 조사한다. 그 밖에 각 지역의 박물관이나 지역전
     통행사 등을 유심히 살핀뒤 철저한 고증으로 놀이를 재현한다. 각 지역
     의 장인이나 제작업체들과 연계를 맷어 전통놀이기구를 제작 판매한다.
       현재 국립민속박물관은  '한국의 민속'이라는 타이틀로 멀티미디어용
     시디롬이 제작되었으며  '한국민속한사전'도 출판되었으니 이를 참조해
     도 좋을 것이다.   다만 이러한 일련의  과정들은 엄청난 시간과 노력,
     비용이 투자되어야  하는 것으로 사업성도  중요하지만 우리 것에 대한
     확신과 의지를 가진 사람이어야 할 것이다.
       요즘 명절에는 친척끼리  노래방이나 포켓볼, 볼링 등을 단체로 즐기
     는 등 새로운 풍속도 생기고 있다고는 하지만, 실내 전통놀이관은 우리
     의 것을 지켜나가는 뜻깊은  명소로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수 있는 가족
     단위의 휴식공간으로 자리매김 될 것이다.
       또한 마치 미국의 라스베가스처럼 외국관광객들이 꼭 한번 들러야 하
     는 관광코스로 우리의 문화의 우수성을 효과적으로 전달함과 동시에 외
     화수익도 올릴 수 있는 일석이조의 매개체 역할을 톡톡히 하리라 본다.
     물론 이를 위해서는 충분한  자본과 인력을 확보한 상태에서 새로운 운
     영감각과 전문적인 연구가 뒷바침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정부차원에
     서의 홍보도 필요하다. 무엇보다 늘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신세대의 취
     향과 감각에  전통의 것을 어떻게  조화시커 상술화시키느냐 하는 것이
     성공의 관건이 될 것이다.
       MS120
제  목 : 여행용 패키지식품 비즈니스
       1. 들어가는 말
       과거 신혼여행지하면  으례 제주도를 꼽았다.  간혹 해외여행을 하는
     이들도 있었지만 이는  부유층이나 특별계층의 특권처럼 인식되었다.하
     지만  국민소득이  증가되고 여행자유화가 이루어진 지금은 일반인들도
     괌, 동남아, 호주는 기본이고  유럽 등을 신혼여행지로 삼는 것을 당연
     시 한다.
       또한 이미 보편화된 대학생 배낭여행은 물론 국민학생 단기 어학연수
     부터 실버배낭여행까지 해외여행의 붐은 세계화의 추세화 함께 이제 자
     연스러운 것이 되었다.
       그런데 여행은 세계화를  추구하지만 우리의 입맛만은 아무래도 바뀌
     기가 쉽지 않은가 보다. 여행을 준비하면서 가방속에 잊지 않고 챙기는
     것이 바로 '고추장'과 '김치'라는데 그래도 뭔가 부족하다.
       특히 배낭여행을 하는 이들에겐 라면은 필수이고 이것저것 챙겨야 할
     식품들이 많기도 하다. 게다가 이렇게 잔뜩 챙겨간 음식물의 냄새로 인
     해 외국인의 눈총을 받기도 한다. 이처럼 보관이나 휴대에 많은 문제가
     발생함에도 불구하고 어쩔 수 없이 꼬박꼬박 챙기게 된다.
       이런 여행자들의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아이디어사업으로  여행식품
     을 용기와 함께 패키지화 해서 제작, 판매하는 사업인 여행용 식품키트
     제작업이 있다. 김영삼  대통령의 러시아 순방시 특수 제작되어 화제가
     되었던 '서바이벌 키트'와 비슷한 개념으로 그중 음식만을 특화한 것이
     라 할 수 있다. 미군 도시락을 연상하면 이해가 빠를 것이다.
       2. 사업구상 및 해외사례
       여행용 패키지식품  비즈니스란  고추장,  된장, 간장 등의 양념류나
     김치 등의 밑반찬, 라면, 국등의 인스턴트 식품을 위생적으로 소포장하
     여 여러종류를 패키지화하여 작은 밀폐용기와 함께 휴대용 박스로 제작
     하여 판매하는 사업이다.
       패키지화하는 품목으로는 고추장,  된장, 간장, 고추가루, 마늘 등의
     양념류와 김치,  짱아치, 젓갈, 김 등의  밑반찬, 김치국, 미역국 등의
     국, 죽 등을 들 수 있다. 물론 밥도 볶음밥, 잡곡밥 등 밥의 종류도 다
     양화 한다. 후식으로 먹을  수 있는 커피는 물론 식혜, 수정과 등도 고
     려해본다.
       이때 고추장이나 된장,  김치 등 냉동건조가 불가능하거나 맛의 변화
     가 심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가능한 냉동건조 방식으로 제작하여 부피와
     무게를 줄일 수  있도록 한다. 제품은 위생처리되어 진공포장된 레토르
     트 식품으로 장기간 보존이 가능하도록 제작한다.
        제품의 포장은 깜직한 색상과 디자인으로 세련된 감각을 느낄 수 있
     도록 많은 고려를 하여야  한다. 또한 이것을 담는 케이스도 휴대가 간
     편한 디자인으로 가벼운 재질을 사용한다. 세이스내에 1회용 수저와 물
     컵, 물수건 등도 담아둔다.
       일본에서는 아사이푸드사가 쯔케모노(일본 김치나 야채 저림)을 여행
     용 밑반찬으로 상품화하였다. 이 밖에도 오징어, 오이, 배추 등을 냉동
     건조법으로 특수 가공 처리해 판매하고 있다. 포장지 속에는 간장과 짧
     은 젓가각 외에도 작은 비닐 봉지가 들어 있어 건조식품을 이 비닐봉지
     속에 넣고 물만 부으면 몇분만에 촉촉한 반찬으로 돌아온다.
       크기는 여권용 사이즈로 휴대가 간편하게 소형화하였고, 반찬 케이스
     에 5개 국어로 '물을  주세요'라는 문구를 새겨 넣어 현지어를 몰라 반
     찬을 먹지 못하는 것에 대비하였다.
       3. 사업전략 및 전망
       판로개척은 각 백화점이나 슈퍼, 아웃도어 용품점, 여행객이 많이 오
     가는 공항의 면세점, 그리고 요즘 많이 생기는 창고형 가격파괴점의 아
     웃도어 용품코너 등이 좋을 것이다.
       제품의 제작시는 냄새가 나지 않는 조리와 포장방법의 개발이 필요하
     며, 제품판매시 설문엽서를  끼워 고객의 평가나 취향을 반영하여 불편
     한 점을 개선하고 입맛에 맞는 다양한 식품을 계속해서 개발해 나간다.
     그리고 무엇보다 식품의 위생상태를 철저히 한다.
       이때 음식을 모두 개발, 제작하려면 여러가지 제반 여건상 많은 시간
     과 투자비용이 소모되므로  기존의 식품회사에서 이미 가공되어 상품화
     된 식품을 선정하여 OEM(주문자상표부착)으로 판매하거나, 합작의 형식
     이 좋을 것이다.  무엇보다 식품이라는 점에서 소비자의 인식도나 신뢰
     도가 중요하므로 지명도 있는 식품회사를 선정한다.
       그리고 이를  이용하는 해외여행객에게  해외여행시 음식물의 반입이
     법적으로 규제된 국가로  호주, 뉴질랜드 등의 남태평양의 나라도 있으
     니 이를 살펴 구입하도록 제품의 포장등에 명시해 둔다.
       홍보는 기존의  카드회사에서 발행하는 통신판매카탈로그를 활용하면
     효과가 클것이며, PC통신이나  신문이나 잡지등의 대중매체를 이용하기
     도 한다.
       해외 여행객이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이므로 이와 같은 상품을 개발한
     다면 장기 여행과 출장지에서도  고국의 음식을 맛볼 수 있으므로 많은
     수요가 기대된다. 해외여행이나  출장뿐 아니라 국내 등산, 낚시용으로
     도 사용이 가능하므로 여행이나 나들이의 필수품이 될 것이다.
       MS120
제  목 : 실내 멀티레저관
1. 들어가는 말
       1차는 호프집, 2차는 소주방,  3차는 노래방 -  대학생이나 직장인의
     모임에 너무나 뻔한  코스이다. 그렇지만 이것은 성인들이 마땅히 즐길
     만한 놀이장소가 현실적으로 매우 부족하기 때문임을 잘 알고 있다.
       요즘 신세대가 즐겨찾는 포켓볼, 채팅방, 서바이벌 게임장, 다트게임
     장 등이 있지만  카페골목이나 유흥가가 아닌, 사무실이 많은 상업지구
     에서는 쉽게 찾아보기도  힘들다. 그리고 있다해도 각기 취향도 다양해
     서 선택에도 종종 곤란을 겪는다.
       따라서 대학가나 직장인이 많은 상업지구에 이와 같은 모든시설이 한
     건물내에 갖추어진, 편리하면서도 다양한 선택이 있는 곳, 그리고 스포
     츠를 즐기며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실내 멀티레저관의 건립을 고
     려해 볼 수 있다.
       2. 사업구상
       실내 멀티레저관은 포켓볼,  스쿼시, 미니골프 등의 실내스포츠와 서
     바이벌게임, 다트게임, 전자오락 등의 게임시설, 노래방, 비디오방, 헬
     스장, 영화관  등이 한 건물내에 집결되어  있어 다양한 레저를 계절과
     장소에 상관없이 한꺼번에 즐길 수 있는 곳이다.
       현재 생겨나고 있는  멀티방(노래방 + 비디오방 + 채팅방...)의 개념
     이 스포츠로 확대된 곳이라 할 수 있다.
       예를 들자면, 각층별로 지하 2층은 주차장, 지하 1층은 식당가, 지상
     1층은 스포츠관, 2층은  게임관, 3층은 멀티방, 4층은 사이버헬스장, 5
     층은 아이맥스 영화관 등으로 층별로 차별화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제안해 본다면,  지하 1층은 일반 식당뿐 아니라 젊
     은이들이 좋아하는 피자, 햄버거, 스파게티, 회전초밥, 분식점 등을 둔
     다. 그리고 운동후 간단히 샤워할 수 있는 무료샤워실도 마련한다.
       지상 1층  스포츠관은 포켓볼장, 길거리 농구처럼  2 - 3인이 경기할
     수 있는 미니농구장, 미니골프장, 미니볼링장, 실내스키장 등을 마련한
     다. 그리고 스쿼시 경기장도 갖춘다.
       2층 게임관은  서바이벌게임장, 다트게임장,  전자오락 및 게임기구,
     가상현실관, 3층  멀티관은 노래방, 비디오방,  인터넷카페  등이 있고
     4층은 가상현실을  이용한 사이버 헬스장,  마지막으로 5층은 아이맥스
     영화관으로 한다.
       각층마다 간단 한 음료수와  과자등을 사먹을 수 있도록 한쪽 코너에
     매점을 둔다. 1층 현관매표소에서 날짜와 시간이 찍힌 표를 판매하는데
     입장료는 1인당 1시간당 기본  2 - 3천원을 우선 받고,  시간추가(30분
     당 5백원 정도)요금은 퇴장시 받는다.
       일단 표를 구입하면 오픈 스페이스로 1층부터 3층까지 자유롭게 이용
     하도록 한다. 단  게임비용이 비싼 스쿼시나 미니콜프, 실내스키, 서바
     이벌 게임장, 가상현실관 등은 별도로 관리하여 입장료를 따로 받는다.
       혹은 1인당 1만원 정도의 자유이용권을 판매해서 시간이나 종류에 상
     관없이 모두 이용가능토록  할 수도 있다. 그리고 4층의 사이버헬스장,
     5층 아이맥스 영화관은 독립적으로 운영한다.
       3. 사업전략 및 전망
       입지조건은 각 대학가나 직장인이  많은 강남, 여의도, 종로 등의 상
     업지구, 그리고  전국의 휴향시설이 갖추어진  곳 등이 적당하다. 특히
     직장을 마치고 가족과 저녁  여가나 휴일을 보낼수 있도록 신도시 중심
     지에 위치하는 것도 좋다.
       건물의 규모는 건평 150여평,  지하 2층, 지상 5층 정도의 규모는 갖
     추어야 하는데.  건물을  새로 짓거나 변경하기 위해서 드는 초기 투자
     비용이 매우 높은편이다.  그리고 각종 기자재 등을 마련하는데도 상당
     한 투자가 필요하다.
       또 여러코너를 운영해야하므로 효과적 경영을 위해 매장의 관리도 철
     저해야 한다.  각각의 코너들을 유동성있게  신감각적인 것들로 업종을
     계속해서 변경한다.
       자체적으로 일괄적으로 관리,운영할 수도 있고, 식당가나 볼링장, 그
     리고 몇개의  독립된 코너들은 입점희망자를  모집하여 임대할 수도 있
     다. 관리의 효율성이나 이윤을 따져보아 결정한다.
       홍보는 전단이나 신문, 잡지,  TV 등의 대중매체를 활용하여 널리 홍
     보하는 것이 좋다. 물론 PC통신을 통한 홍보도 잊지 않는다.
       현재 동성조이콤에서 강남역  부근에 체력단련을 위한 게임장을 만들
     었지만 아직까지는 단순한  게임에 그치고 있다. 또 삼성은 신신백화점
     자리에 곧 종합  실내 게임장을 만들려고 하는데  그 결과는 두고 봐야
     하겠다. 어째던 이런  형태의 종합 레져관은 일본에서는 크게 히트하고
     있다.
       마땅한 성인의 놀이시설이  없는 현실에서 빠르고 편리하게 한곳에서
     다양한 스포츠를 즐길 수  있다는 것만으로 큰 호응을 얻을 것이다. 또
     한 신세대가 요구하는 새로운 레져코너를 발빠르게 신설하는 남다른 감
     각과 노력이 있다면 전망은 더욱 밝다고 할 수 있겠다.
                  MS1125
제  목 : 패션 캐릭터 열쇠 제작업
        1. 들어가는 말
          누구라도 무심코 주머니를  뒤져보면 하나씩은 가지고 있는 열쇠.
     '시집갈 땐 열쇠 3개가 기본'이라며 부의 상징으로 표현되기도 했던 이
     열쇠는 주머니에  든 동전처럼 사람들과  뗄레야 뗄수 없는 필수품임이
     분명하다.
       그런데 현대와 같이 개성과  패션을 중시하는 시대에 왜 사람들은 제
     각기 기능이 다른  열쇠를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하나같이 은색의 둥근
     모양을 연상시키는 천편일률적인 열쇠를 가지고 있는 것일까.
       튀는 것이 필수인 신세대, 이제 주머니속의 작은 패션에도 나만의 개
     성과 센스를 담아야만 한다. 이런 감각세대를 위해 바로 패션캐릭터 열
     쇠 제작업이 필요한 때인 것이다.
        2.사업구상
       용도별 패션캐릭터 열쇠 제작업이란 열쇠를 기능적, 상징적, 미적 측
     면에서 디자인하여 제작하는  사업을 말한다. 열쇠의 수는 자꾸 늘어가
     지만, 모양이  비슷해 쉽게 구분이 가지  않으므로 열쇠에 스티커 등을
     붙여 임시로 표시를 해두곤 하는데, 이마저 하지 않으면 미처 해맬때가
     있다.
       따라서 아예 열쇠자체를 구분하여 디자인하자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기능적 측면이다.  예를 들자면 자동차  열쇠는 자동차, 아파트 열쇠는
     아파트, 사물함  열쇠는 사물함 등 용도나  기능에 따라 그림이나 문구
     등을 넣어 디자인하는 것이다.
       이렇게  기능을 구분하면  열쇠만 보고도 구분이 가능할 것이다,  둘
     째로 상징적  측면이란 자신의 직업에 따라  의사, 간호사, 선생님, 가
     수, 축구선수, 피아니스트, 건축가  등, 혹은 띠별로 쥐, 소, ...개 등
     직업이나 띠를 연상시키는  캐릭터를 디자인하여 열쇠를 제작하는 것이
     다.
       열쇠 하나에도 자신의 직업의식을 담을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마지막
     으로 미적 측면에서는 빨, 주 , 노... 등 색상별로 혹은 만화주인공 캐
     릭터 등 소비자에게 호응을 얻을 수 있는 캐릭터를 디자인하는 것이다.
       특히 만화주인공  캐릭터는 맞벌이 세대에  열쇠를 꼭 가지고 다녀야
     하는 아이들을 위해 목걸이  형태로  제작해도 좋을 것이다. 이 밖에도
     어두운 곳에서도 쉽게 찾고,  열수 있게 야광처리한 열쇠 등도 만들 수
     있다.
       3. 사업전략 및 전망
       사업조건은 캐릭터 열쇠를 직접  제작할 수 있는 공장을 세우면 좋지
     만 비용이 많이 들므로   기존 열쇠공장에 디자인을 주고 의뢰를 한 뒤
     제작 가능성을 타진해  보아야 할 것이다. 이때 주물제작은 생산비용이
     과다하므로 플라스틱등을 응용하거나 캐릭터스티커 등을 열쇠에 부착하
     여 디자인한다.
       열쇠제작이 가능해 지면 각 백화점이나 기존 악세사리 상가등에 납품
     판로를 개척하거나, 아니면 자체적으로 점포나 체인점을 개업하여 판매
     해야 할 것이다.
       자체 점포를 가질 경우 입주조건은 쇼핑거리가 좋겠지만 오히려 대단
     지 아파트 등 주택가에 2  - 5평의 소규모로 입주하는 것도 좋을 듯 싶
     다. 디자인이나 패션감각이  있는 사람이라면 디자인 의뢰 비용도 절감
     할 수 있고 적성에도 맞을 듯 하다.
       앞으로의 사업전망은 소비자의 감각이나 요구에 따라 보다 새로운 상
     품을 개발할  수 있고, 상품의 디자인이나  질을 더욱 개선시켜 해외로
     수출을 모색하는 등 무한한 시장확보의 가능성이 있다.
          MS1130
제  목 : 회원제로 운영되는 기념일 선물 대행업
       1. 들어가는 말
       꽃, 케잎,  카트.. 이쯤하면 떠오르는 단어는  바로 '생일'이다.  이
     '생일'도 무수히 많은 기념일 중의 하나이다.  사람은 태어나면서 부터
     소위 '생일'을 부여받게  되고 일련의 통과의례를 거치면서, 또 사후에
     도 기일이나 제사의 형태로 수 많은 기념일을 남기게 된다.
       특히 오늘날 생활수준이 발달되면서 사람들은 무엇인가를 기념하기를
     아주 즐기는 것 같다. 생일, 제사, 결혼기념일 등은 기본이고 발렌타인
     데이, 화이트데이는 물론 블랙데이, 옐로데이, 레드데이 까지, 또 룰라
     의 노래 '100일 째 만남' 처럼 신세대 연인들이 만들어 낸 각종 기념일
     등도 끊이질 않는다.
       문제는 갈수록  심해지는 건망증이다. 워낙  바쁜 세상이라 깜빡하고
     넘어가기 쉽상이다. 시부모님의  생신이나 시댁 제사는 건방증 심한 주
     부의 큰 고민이 아닐 수 없다. 물론 연인을 둔 사람도 기념일을 챙기지
     못해 자칫하면 구박받기  쉽상이다. 바로 기념일 선물 대행업이 필요한
     때이다.
       2.사업구상
       기념일 선물 대행업은 기존에  이미 성행해 있다. 다만 그때 그때 주
     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현재 미국에서는 기념일을 알려주고 카
     트에 쓸 문구만 적어주면 마치 사람이 직접 쓴 것처럼 컴퓨터로 카드를
     작성해 원하는 날에 원하는 사람에게 보내는 서비스 대행업이 생기기도
     했다.
       여기에 힌트를 얻어 회원제  기념일 선물 대행업은 각 개인이 챙겨야
     할  1년의 기념일을  컴퓨터에 모두 기록해 두고 적절한 시기에 회원에
     게 통보해주고 원한다면 꽃,  카드 뿐 아니라 선물도 대신 구입하여 배
     달한다.
       선물구매 대행을 위해서는 대행업자는 어느 가게에 어떤 물건이 전문
     적으로 취급되고 질좋고 값싼 곳은 어디인지, 어느 브랜드가 좋은지 등
     상품 구매시장에 대한 정보가  확실해야 한다. 선물 등 특정 분야에 대
     한 전문성을  갖추어야 하는데 카탈로그나  전단을 통해 정보를 입수하
     고, 도매업자와도 안면을 두도록 한다.
       회원의 서비스 차원에서 회원 자신의 생일에는 회사가 마련한 생일선
     물을 배달한다. 또 회원이 원한다면 개인의 스케쥴 관리까지 서비스 개
     념을 확대시킬 수 있다.  다만 여기서 지적될 수 있는 문제점은 개인의
     정보가 누출되어 악용되거나 사생활이  침해받는 것이므로 이의 방지를
     위해 보안에 철저한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3.사업전략 및 전망
       입주조건은 10평 이하의 사무실을 임대하고, 컴퓨터 정도의 기본장비
     와 2 - 5명 정도의 직원을 두고 아이디어만 있다면 적은 자본으로 창업
     이 가능하다. 단 꼼꼼하면서도  활동성 있는 자로, 상품구매 정보에 전
     문성을 키우도록 훈련해야 할 것이다.
       앞으로의 사업전망은 무엇보다도 시간절약의 측면에서 수요자가 꾸준
     히 증가 추세롤 보일것이므로 유망하다 하겠다.
       MS1111
제  목 : 언약식 대행업
       '병태와 영자'가 극장에 상영될 당시만해도 연애는 숨어서 하는 것이
     었다. 병태가 실려가는 입영열차의 창문으로 두사람이 키스하는 장면은
     그 당시로서는 사회적 이슈가 될만한 장면이었다.
       그러나 몰래하는 사랑이 더 애틋한 법이다. 아무리 사회가 연애를 묵
     시적으로 반대하더라도  그때의 젊은이들은  지금의 신세대와 다른점이
     없었다. 좋아하는 상대를 놓치고 싶지않은 그들은 조촐하게나마 언약식
     이라는 것을 했다.
       부모님 몰래 친구들 앞에서  하는 서약은 남자의 입영전야에 특히 많
     았다. 3년을 기다리겠다는 약속의 의미에서 시작된 언약식은 70년대 80
     년대 사랑하는 젊은연인들끼리 많이 유행했고 지금까지도 남아 있다.
       인스턴트 사랑에 질려버린  90년대의 신세대들 중에도 순애보들은 많
     다. 그렇다면 이러한  90년대의 젊은이들에게 젊은이다운 그러나약간은
     화려한 언약식을 대행해주는 사업을 새로운 아이템으로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언약식 대행업의 정확한 정의는 젊은연인들 간의 사랑의 확인과 약속
     을 일정한 식으로써  공식화하는 것을 대행해주는 서비스를 말한다. 언
     약식은 요즘의 젊은 신세대들 사이에서도 간간이 많이들 하고 있다.
       언약식은 인스턴트 사랑시대인 요즘 순수한 사랑을 지켜나갈 수 있는
     마지막 보루가 되고 있기도 하다. 여기서 한가지 주목해야 할것은 요즘
     신세대들은 예전의 젊은이들 처럼 단순하고 조촐한 언약식을 원하지 않
     는다는 것이다.
       여느 약혼식이나 결혼식 못지않은 언약식도 많다. 화려한 레스토랑이
     나 카페를  빌리는 경우는 예사고  유람선을 빌려 화려하고 고급스럽게
     치르는 커플들도 있다.  친구의 언약식에 참석한 다른 커플들도 자기들
     도 한번쯤 추억에 남을 만한 언약식을 해보고 싶다는 반응을 보인다.
       서로 결혼  까지 생각하고 있는 연인들이  현재 대학 커플중의 60%를
     차지한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이들에게 적극 홍보하여 언약식을 대
     학가 내에 활성화 시킨다면 얼마든지 사업가능성이 보인다.
       초기에는 각  대학의 학보등 대학가를  중심으로 많은 홍보가 필요할
     것으로 보이나 차즘 언약식을 하는 커플이 늘어나면서 친구의 화려하고
     행복한 언약식을 보면 자기커플도 해보고 싶어하는 다른 커플들의 욕구
     로 인해 별도의 홍보 없이도 가능할 것이다.
       이때 중요한것은 행사  내용이다. 언약식을 하는 커플을 보고 자신들
     도 하고 싶어지도록 모든  프로그램을 대학시절의 낭만을 만끽할 수 있
     고 훗날 멋진 추억이 될 수 있도록 짜야한다.
       장소나 모든 진행도 미리 짜놓은 패키지만을 고집하지 말고 자기만의
     개성있는 언약식을 원하는  신세대들을 위해 되도록이면 본인들이 원하
     는 쪽으로 맞추어 준다.
       또한 언약식 대행비는  많은 경비가 들지 않아야한다. 학생들의 주머
     니에서 나오는 돈이  뻔하다는 것을 감안해야 할 것이다. 30만원대부터
     100만원대까지 상품을 팩키지화시키는 것이 좋다.
       언약식에 필요한  모든 이벤트 준비에  드는 경비를 줄이기 위해서는
     파티 드레스대여점과 꽃집,  대학가의 분위기 좋은 카페등과 사전에 연
     계를 맺어두어야 한다.
       그러나 많은 젊은이들이  언약식을 한다해도 초기에는 많아야 한달에
     2-3건정도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렇게 해서는 지금당장은 사업화가 힘
     들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언약식 뿐만아니라 생일이나 처음 만난날 과 같은 연인이나
     친구들간의 기념일에 사랑하는  상대방에게 행복과 기쁨 그리고 놀라움
     을 선사하는 쇼킹한 행사를 대행해주는 사업으로 영역을 확대한다면 밝
     은 전망을 보일 만한 사업이다.
       YM1114
제  목 : 사랑의 유람선-"움직이는 리조텔"
       경제적여유가 있는 사람들이라면 국내여행은 물론 웬만한 외국여행은
     이미 다마치고 이제는 어디를  가도 신선한 여행일 수가 없다. 이런 새
     로운 여행에 대한 그들의 SOS신호에 답해줄만한 여행 상품이 국내에 개
     발되었다.
       새로운 장소를 개발하지 않고 같은 장소를 가더라도 여행방법을 새롭
     게 한다면 여행객들의 즐거움은 더 할 것이다. 한때 TV외화로 방영됐던
     「사랑의 유람선」을 보면서  누구나 한번쯤은 유람선여행을 생각해 보
     았을 것이다. 꿈같은 유람선여행이 단지 꿈만으로 끝날 수는 없다.
        여행지를 찾을호화유람선을 타고  선상파티를 즐기며 관광지를 돌아
     보는「크루즈투어」가 새로운  여행상품으로 개발되  관심을 모으고 있
     다. 가격은 좀 비싸게 받을 수 밖에 업지만 그러나 돈이 드는만큼 호화
     롭고 운치있는  여행을 즐길수 있어  경제적 여유가 있는 관광객들에게
     인기다.
       크루즈투어는 이미 미국과 일본에서는 일반화된 상품이다. 배안에 특
     급호텔 못지않은 객실, 카지노,  풀장, 레스토랑 등 모든 것이 다 갖춰
     져 있고 밤마다 선상에서 화려한 쇼가 열린다.
       끝없이 펼쳐지는 지평선위에서의 낭만… 아마 잊지못할 추억으로남을
     것이다. 아침이면 새로운 목적지에 도착해 관광을 즐긴다. 다른 곳으로
     이동하기 위해 짐을 싸고푸는 번거러움이 없으며 서두를 필요도 없다.
       현재 국내에서 「크루즈투어」  참가자를 모집하고 있는 곳은 (주)유
     람선관광여행사가 있다. 세계 최고의 호화유람선인 「퀸 엘리자베스 Ⅱ
     」를 타고 96년1월 30일부터 2월 8일까지 10일간 일본, 대만, 홍콩, 필
     리핀을 여행하는 상품과 96년 2월 5일부터 18일까지 14일간 홍콩, 필리
     핀, 인도네시아, 호주를여행하는 상품이 나와있다.
       13층 호텔규모와 맞먹는  「퀸 엘리자베스 Ⅱ」호는 「움직이는 해상
     리조텔」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다. 승무원 1,025명에 승객 1,750명이
     탑승할 수 있으며  골프장, 퍼팅그린, 사격장, 카지노, 사우나, 실내외
     풀장 4개, 헬스센터, 조깅트랙, 탁구장, 도서관, 탁아소, 미용실, 이발
     소, 은행, 면세점 등 생활에 필요한 모든 시설이 갖춰져있다.
       일본∼필리핀 상품은 요코하마 항구에서 출발한다. 일단 비행기로 동
     경에 간 뒤,  요코하마에서 배에 승선하면 화려한 환영파티가 기다리고
     있다. 다음날 오사카에 기항해 시내관광을 즐기고 난 후 대만 키륭, 홍
     콩, 마닐라를 차례로 돌아보게 된다.
       가격은 원래 가격에서  1천달러 정도 할인된 4,973달러를 받는다. 홍
     콩∼호주 상품은 운항 중 남태평양의 드넓은 바다와 산호초대를 통과하
     게 된다. 가격은 5,183달러로 책정했다.
       아직은 경제적 여유가  있는 사람들만을 대상으로 운영해야하므로 이
     용자층이 한정되어  있는 어려움이 있지만   점차 생활수준이 나아지고
     생활의 여유를 갖고자하는  신부유층의 계속적인 증가로 장기적인 안목
     으로 본다면 충분히 전망성이 있는 사업이다.
       문의전화 (02)598-1161∼4.
       YM1107-JA1101
제  목 :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홍보시스템
       소비자들이 현장에 가지않고도 모델하우스를 구경할 수 있다. 골프장
     에 가지  않아도 앉아서 골프게임을 즐길  수 있다. 국내에도 가상현실
     (VR)개념을 도입하거나 활용하는 기업들이 점차늘고 있다. 그동안 주로
     정부출연 연구소들이  중심이돼 연구·개발해온 가상현실이 올해부터는
     산업부문에 응용되기 시작했다.
        현재 국내에서 가상현실  개념을 가장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곳
     은 건축업계와 주방  및 사무용가구 업계다. 최근들어 고객들의 요구가
     자신의 개성과  취향에 맞는 구조물이나  제품을 직접 주문하고 심지어
     설계까지 하는  쪽으로 바뀌면서 이를  가장 효과적으로 홍보하기 위한
     수단으로 가상현실기법을 도입하고 있다.
       특히 아파트 건설업체들은 오는 97년부터 공간을 많이 차지하는 모델
     하우스의 건설이 금지됨에 따라 작은 공간을 활용하고도 고객에게 최대
     의 만족을 줄 수  있는 모델하우스를 착안하게 됐고 이에따라 가상현실
     개념의 도입을 시도하고 있다.
       지난달 1일 동아건설이 한국종합전시장에 가상현실 기법을 활용한 모
     델하우스를 설치한 데 이어 최근에는 대우건설이 서울역앞 세브란스 빌
     딩 1층에 가상현실 개념을 도입한 730여평 규모의 주택문화관을 개관했
     다.
       가상모델하우스는 고객들이 직접  모델하우스 내부를 들어가 보지 않
     고도 PC모니터상의 화면을  통해 아파트 구석구석을 입체영상으로 둘러
     볼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인테리어나 구조 색상 등이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에는 즉석에서 직
     접 바꿔볼 수도 있다.
       삼성건설과 현대건설 유원건설  우성건설 등도 올 연말까지 컴퓨터그
     래픽 기법과 가상현실  개념을 도입한 모델하우스를 설치할 예정이어서
     아파트 건설업계에는 연말부터  가상현실의 활용이 일반화될 것으로 보
     인다.
       가구업체들도 가상현실을 이용한 전시시스템 설치를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2년전 전국 매장을 온라인으로 연결한 가상전시 시스템을 설치하
     려다 예산상의  문제로 포기했던 한샘이  최근들어 다시 이를 추진했고
     에넥스와 보루네오 등도 가상전시장 설치를 서두르고 있는 것으로 알려
     졌다.
       가구업체들은 가정의 주방이나  사무실이 단순히 요리 또는 업무만보
     는 장소가  아니라 종합적인 생활공간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는 추세를
     고려해 고객이 직접 이들 공간을 창조할 수 있도록 하는 데 가상전시장
     을 활용할 계획이다.
       호텔과 레저업계에도 가상현실 개념이 도입되고 있다. 호텔신라는 최
     근 업계 처음으로  컴퓨터그래픽을 활용한 연회연출시스템을 자체 개발
     해 고객들에게 서비스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고객이 원하는 분위기의  연회장을 PC화면을 통해 미리
     꾸며볼 수  있도록 설계한 것으로  호텔신라측은 고객들의 반응이 좋아
     전 영업장에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삼조실업이 자체  개발한 프로스윙시스템은  골프에 가상현실 개념을
     도입한 경우다. 이 시스템은 컴퓨터 화면을 통해 세계 유명 골프코스를
     체험할 수 있도록 설계한 것으로 실내에서 적은 비용으로도 골프게임을
     즐길 수 있어 직장인이나 가정주부들에게 인기가 높다.
       이밖에 한국통신은 일본  NTT가 가상현실 개념과 통신을 결합시켜 내
     년부터 서비스에 들어갈 계획인 가상쇼핑몰 설립을 적극 검토하고 있으
     며 삼성종합기술원 LG전자  대우전자 현대전자 등 대기업들도 가상현실
     연구를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자동차 항공 선박업계도 설계 및 제작과정에 가상현실을 응용하기 시
     작했으며 의료계에서도 아직 초보단계이기는 하지만 가상현실을 활용한
     수술 및  치료장비들이 선보이고 있다.  따라서 국내산업계에도 앞으로
     2-3년후면 가상현실 붐이 일 것으로 보인다.
       YM1031-KH081414
제  목 : 이혼여성의 자립지원사업
       1.들어가기
       '벙어리 삼년, 귀머거리  삼년'이라는 말은 가정과 자식,남편을 위해
     자신을 희생하고 고된 시집살이를 인내하며 살아온 예전의 우리 어머니
     들의 생활이 어떠했는지 잘 반영해주는 말이다.
       그러나 현대 여성들에게는  더이상 참는것이 미덕일 수 없다. 깨우친
     여성이 늘어나면서 이혼율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법원행정
     처에  따르면 지난해 접수된 총 이혼소송 3만3천5백29건 중 남자가 5천
     1백75명인 반면, 여자는 5천6백26명으로 여성측에서의 이혼요구가 점점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고 한다.
       문제는 이렇게 이혼을 요구하는 여성이 증가하고는 있지만 이혼후 혼
     자서 떳떳하게  자립하는 여성은 그다지 많지  않다는 것이다. 이혼 후
     여자 혼자서 독립하는  데는 성차별, 나이제한, 육아문제등의 사회적인
     장애물이 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가정일만 하던 전업주부들인  가정밖
     의 사회에서 자립할 만한 아무런 능력도 없다는 것이 더 큰 이유다.
       이러한 여성들에게 이혼시  남편에게 정당한 위자료를 받도록 도와주
     고 이혼후  빨리 사회에 적응하도록  취업이나 직업 등을 컨설팅해주어
     생활의 안정을 도와주는 사업아이템이 있다. 이혼 후 자립지원사업이바
     로 그것이다.
       2.사업구상
       이 사업을 할 수 있는 사람은 취업이나 직업의 컨설팅 능력이 필요하
     다. 상담자의 적성과  주변상황을 정확히 파악하여 적당한 직업이나 취
     업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 주어야 하기 때문이다. 직원은 2∼3명이면 적
     당하다. 전화로 상담신청을  받을 직원과 가정법에 풍부한 지식을 가진
     상담원을 둔다.
       가정법 상담원을 두는 이유는 이혼 법정투쟁시 배우자에게 정당한 위
     자료를 청구하도록 도와 주기 위함이다. 별도의 상담원을 두지 않을 때
     는 능력있는  변호사를 선임해  주는 방법도  하나의 대안이다. 참고로
     저렴한 비용으로 변호사를 선임해주고 각종 서류절차도 대신 밟아 주는
     '한국 여성변호사 협회(대표 황산성)'에 자문을 요하는 방법도 좋을 것
     이다.
       사무실은 10평규모면  충분하겠고 회원을  관리및 취업과 직업자료를
     관리할 컴퓨터 데이타베이스 시스템과 상담용 전화가 필요하다. 취업및
     직업 자료는 정보수집원을 별도로 채용하거나 직원의 임금을 줄이기 위
     해 취업정보원이나 창업컨설팅업체에 자문을 구하는 방법도 있을 수 있
     다.
       주로 수집해야할 정보는 특별한 기술이 없는 여성들에게 적합한 직종
     이어야 하고 회원에게 소개해  줄 수 있는 믿을 만한 각종 연수원과 자
     격증 학원과 연계하는 등 사전에 준비를 철저히 한다.
       이 사업을구상하는데 있어서  가장 고민거리가 수수료를 책정하는 문
     제다. 어느정도의 수수료를 받아야 고객도 만족하고 경영자도 수지타산
     이 맞을 것인가?
        이는 고객의 능력에 비례하여  6개월 단위로 정해 회원을 받거나 고
     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미리 정해서 하나의 문제를 해결할 때 마다 받는
     방법도 있다.
       또는 고객은 1회 상담시 수수료를 3만원정도 받고 연회원인 경우에는
     50만원의 회비를 받고 1년간 그녀가 필요로한 모든 정보에 대한 컨설팅
     을 해주는 방법 등도 있을 수 있다.
       수수료 책정문제는 사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문제다. 섣
     불리 결정하다가는 적자보기 쉽상이고 너무 무리한 가격을 책정하면 고
     객 확보가 어려울  것이다. 우선 처음에는 적자를 감수하고 시범적으로
     몇명의 회원을 받아보고 결정하는 것이 옳바른 판단이라고 본다.
       선례가 없는 사업이다  보니 시행착오도 많을 것이다. 시행착오를 줄
     이기 위해서는 일반 가정주부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해 이혼의사가 있
     는지, 이유는  무엇인지, 또 이혼 후  대책이 있는지, 독립하고 싶다면
     무슨일을 하고 싶은지 등을 조사한다.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홍보는 여성이 많이 접하는 여성잡지나 신문광
     고, 지하철광고등의 각종 매체를 이용한다.
       회원은 아이의 양육권을  가진경우와 혼자서 독립한 경우 또 2·30대
     의 젊은층과 4·50대의 중년층으로 나누어 상담및 자립컨설팅을 실시한
     다.
       1) 아이 양육권을 가진경우
       이 여성은  가사일과 육아를 병행할 수  있는 직업을 주선해야 한다.
     시간제근무나 자유업종이 적당하다. 자유업을 원할 경우에는 본래 가지
     고 있는 기술이  있다면 다행이지만 그렇지 않다면 6개월정도의 수료과
     정만으로도 창업이 가능한 기술을 소개한다. 아이의 나이가 어릴경우는
     낮시간동안 아이를 무료로  돌봐주는 사회복지 재단의 놀이방등을 소개
     해 주는 것도 주부의 고충을 덜어주는데 큰 도움이 될것이다.
       2) 혼자서 독립한 경우
       혼자 독립한  경우라면 아이가 있는  것보다 자립하기가 쉬울것이다.
     이 때는 기업체나 소규모 사무실을 추천해도 좋고, 위의 경우처럼 자유
     업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도 있다. 혼자사는 여성은 더구나 나이가
     아직 젊은 경우는 아직도 무한한 가능성이 있다. 이들에게는 당장의 자
     립이 아니라 현재는 힘들더라도  훗날 멋지게 성공할 수 있도록 도와주
     는 것이 바람직하다.
       3) 2·30대의 젊은층
       젊은 이혼녀들은 결혼생활기간이  짧고 남편의 경제적 자립도도 낮아
     위자료를 그다지 많이  받지 못했을 것이다. 그러나 젊다는 것만으로도
     많은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새로운 기술을 익히기에도 늦지 않았고 새
     로운 일을  시작하는 데 있어서도 불안이  다소 적을 것이다. 기업체나
     일반 사무직도 좋겠지만 자격증이나 기술을 습득하는 것이 좋다.
       4) 4·10대 중년 층
       이혼녀들 중에서 가장  독립이 어려운 층이다. 특별한 기술이 없다면
     새로운 기술을 배우기  힘들고 가정생활에만 충실했던 주부는 사회실정
     에 어둡고 다른경우보다 더 많은 불안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들에게는 나이만큼 그동안 쌓아놓은 것이 있다. 비록 가사
     일만을 젼념했으나  그동안 모아둔 재산은  어느정도 있을 것이고 젊은
     층보다는 많은 위자료를 받을  수 있는 유리한 점이 있다. 즉 처음부터
     독립할 수 있는 충분한 위자료를 청구해야 한다. 남편에게서 받은 위자
     료는 바로 사업자금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3.전문가의 의견
       이 사업은 가장 큰  관건은 회원 확보다. 전화 문의가 오면 1일 상담
     이나 회원가입을  권한다. 또 1일  상담만을 원하는 고객에게는 최대의
     만족을 주어 회원을 유도한다.
       처음에 고객은 자신의 어려운 처지를 상담원에게 쉽게 말하기는 힘들
     것이다. 고객의 현재  입장과 상황을 정확히 이해하고 대책을 강구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상담이 필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우선 불행한 결혼 생
     활에 지쳐있는 고객의 마음을 충분히 이해해주고 편안하게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므로 고객을 맞이하는 최초의 상담원은 여성이 적합하다. 남편에
     대한 적개심이 세상의 모든 남자들에대한  불안이나 불신감 불쾌감으로
     발전했을 가능성이 충분히 있을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상담시 결혼기간 동안  지내온 두사람의 관계가 어떠했는지, 즉 성격
     이 잘 맞았는지 서로를  대하는 태도나 마음가짐이 어땠는지 또한 남편
     의 성격이나 직업, 경제력, 주부의 성격과 능력, 아이의 양도문제에 대
     한 입장. 시부모와의 관계 등 이혼사유를 정확히 파악한다.
       남편으로부터 이혼해  독립을 원하는 여성이  점점 늘고 있다는 것은
     이사업의 수요와 시장성을  입증해준다. 아직 국내에는 사업화 돼지 않
     았으므로 사전준비와 홍보만 잘된다면 충분히 전망이 밝은 사업이다.
       YM1013-00000
제  목 : 가족 해양리조텔사업, 돈들이지 않고 할 수 있다
       지난 4월 10대그룹에 대한 관광레저시설 신규투자 여신규제가 해제됨
     에 따라 롯데 건설, 삼성건설, 코오롱그룹, LG그룹등 국내 굴지의 대기
     업들이 리조트 개발사업을 잇따라 추진중이다.
       한화그룹의 한국국토개발㈜과  삼성그룹은 서울근거리의 강원도 산악
     지대와 호수변, 온천등에 개발중이며, 코오롱그룹과  LG그룹은 각각 경
     주와 경기도 일원에 추진중이다.
       우리나라는 삼면이 바다라는 지리적 여건으로 봐서는 해양리조트단지
     조성여건이 상당히 좋음에도  불구하고,현재 추진중이거나 기존에 설립
     된 레저관련 시설들은 이처럼  스키나 수상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산악
     지대나 강주변에 집중되어 있다.
       '국내 여건상 대규모  해양리조트단지를 개발하려면 막대한 자금력이
     있어야한다'고 한솔개발의 김호월부장은 지적한다. 그는 또 '외국의 개
     발사례중 시설부분의  장점만을 도입, 적절하게  배치하면 우리 실정에
     맞는 해양형 리조트단지를 설립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붇인다.
       늦으나마 지난 5월  롯데건설이 1천 5백억원의 사업비를 투입 제주도
     에 초대형급 리조트타운을 신축하여 98년 개관할 예정이다.
       (주)원광리조트(대표 유복수)는 지난  6월 4백 37억원을 들여 옹진군
     덕적면 진리 일명 '밭지름 해수욕장'뒤 야산 2만 9천㎡에 2백개의 객실
     과 실내풀장, 헬스클럽,  산책로, 해변낚시터 등 각종 휴양시설을 갖춘
     콘도미니엄을 착공했다.
       이를 제외하면 우리나라  해양리조트단지 개발은 아직 초보적인 수준
     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선진외국에서는 오래전부터 지역특성을 살
     린 해양리조트개발이 붐을 이뤄왔다.
       하와이 마우리섬  남서해안 와알리라지역에 위치한 포시즌리조트단지
     가 대표적으로 손꼽히는데, 총면적이 1백만평에 달한다. 이 포시즌리조
     트는 백사장과 접해있어 전경이 매우 이국적이고 아름답다.
       현재 국내에서  착공중인 해양리조트는 해변가와  약간 떨어져 있다.
     숙소 밖을 나서면 바로 바닷가와 접해있는 휴양지는 없다고 볼수 있다.
     현재 국내의 리조트  업계의 성장가도는 소규모 해양리조텔의 유망성을
     입증해준다.
       이 같은 맥락에서  가족휴양개념을 도입한 소규모 휴양레저시설로 국
     내도입이 가능한  가족해양리조텔을   새로운 비즈니스로 제안하고자한
     다.
       【위치는 3백평규모의 백사장이 펼쳐지고 교통이 편리한 곳을 선정한
     다. 교통문제는 정부가  국토의 효율적관리를 위해 해안선을 따라 고속
     도로 및 국도를  건설할 수 밖에 없을  것임으로 장기적인 계획을 세워
     결정한다.
       군사지역을 제외한 전국의 해안(海岸)가나 육지에서 30분이내 거리에
     있는 도서(島嶼)지역이 적당하다. 남해안지역의 해안가는 스킨스쿠버를
     할 수 있는 지역으로 최적지로 손꼽힌다.】
       【숙박시설은 콘도나 별장식의  건물로 백사장과 접하도록 신축한다.
     실내는 객실을 최소한 70여실 이상을 확보하고 내부구조는 고객의 프라
     이버시를 최대한 살린다.
       외국관광객 유치를 감안해  한국의 전통미를 살리면서도,국내 관광객
     을 위해 아열대지역  리조트풍 건물로 지상7층 정도의 저층(지표면이하
     3-4층규모)으로 건립하는 것이 좋겠다.
       실내외수영장 ,  사우나, 야외바 -실내외  수영장과 인접해 조성하되
     초가집형태로 건립하면  운치있다-, 산책로, 다목적 잔디광장,윈드서핑
     장, 라켓볼장, 레스토랑,  어린이놀이터, 바다 낚시터, 퍼터골프장등을
     갖춘다.
       이 모든  주요부대시설은 아열대풍으로  건립하고 지역정서를 최대한
     살려야할 것이다.   식당 및 레스토랑도 지역특산풍의 차림표를 개발해
     야한다. 기업이나 단체의 연수를 염두해 세미나실을 확보한다.】
       【거리는 대도시에서 4시간 이내를 선택해야 주중 또는 휴가철이외의
     일반고객 유치가 가능한 안정된 투자가 될것이다.】
       【기존업체와 대기업과의  경쟁력 및  위험부담을 최소화시켜야한다.
     중소 업체끼리의 컨소시업  구성, 개발가능한 도서지역을 연계개발, 체
     인망을 구축하는 방법이 있을 수 있다.
       이 방법은 단시일내에  강력한 체인망이 확보됨으로써 경쟁력을 갖출
     수 있고 투자비의 분산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때 종합
     적으로 개발 컨셉  및 운영을 통제할 수  있는 별도의 운영전담 업체를
     설립하는 것이 좋다.
       이같은 시설의  국내 적용과  관련 업계전문가는  숙박시설 분양으로
     70%이상의 투자회수를 고려한  중장기적인 개발전략이 필여하다고 강조
     한다.】
       해양형 리조트개발은 단기적  투자회수를 목적으로 하는 것보다는 빠
     른 시일내에 차별화된 이미지를 확립하는 것이 성패를 좌우한다.
       이러한 전반적인 창업인프라를 감안하면 입지로는 변산반도가 적지로
     보인다. 신태인 톨게이트에서 1시간 거리에 있으며 해안선을 따라 우측
     바닷가 쪽으로는 사유지이며 곳곳에 2백여 미터 정도의 백사장이 있다.
       물론 좌측은 국립공원이라 개발이 불가능하다. 바닷가 쪽은 개발이
     가능한데 굳이 임야를 구입할게 아니라 주인과 공동사업으로 펼친다면
     큰 무리가 없다. 건축역시 전문업체와 분양 후 지불하는 후불방식을
     도입해도 참여할 업체는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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