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면서 일하기/창업 아이디어링 + 문서

1999 창업 아이디어링 : 제 목 : 안주 부페

by 리치캣 2021. 9. 10.
반응형

안주뷔페 같은 구조가 메뉴만 조금 바뀌면 새로운 사업이 될 것 같다.

또는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하면 어떨까???

==============================================

제 목 : 안주 부페

가. 시장현황과 전망

    -   최근 들어  안주부페, 고기부페, 분식부페, 한식부페 등 새로운
        형태의 부페식당이 계속 등장하면서  부페식 음식점이  대중화
        단계로 들어서고 있다.

    -   안주부페점은 안주는 무제한 제공되고 주류만 별도로 계산하도록
        되어 있어, 주머니가 가벼운 직장인, 서민층들로부터 인기가 높다.

    -   안주부페점은  대부분 매상을 점심식사에 의존해 왔던  빌딩가
        주변의 음식점들이 저녁시간의 매출을 늘리기 위한 방안으로
        시작한 것으로,  현재 운영되고 있는 업소들 중 80%이상이 업태
        전환한 경우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   안주부페점이 대부분 독립점포로 운영되고 있는 데 반해,
        국내에서는 최초로 안주부페 체인점이 선보여 업계의 관심거리가
        되고 있다.

                             < 주요 업체 현황 >

          브랜드        업체명         주      소         전화번호
      ───────────────────────────────
      수라안주부페     (주)서룡    강남구역삼동689-34      538-1600

나. 주요 메뉴

    -   점심시간에는  밥, 돼지고기, 떡, 잡채, 숙회, 더덕무침 등 19종의
        음식이 제공된다. 반면 저녁시간에는  훈제족발, 쇠간, 천엽,
        편육, 보쌈, 생선회, 갈비찜 등  35종의 다양한 안주가 마련된다.

    -   취급하는 주류도 매우 다양하여  소주, 맥주, 양주, 청주 외에
        본사에서 지원하는  각 나라의 다양한 와인도 즐길 수 있다.

    -   가격대는 점심시간은 5천-6천원선, 저녁시간에는 8천-9천원선으로
        음식 종류가 많은 저녁시간이 다소 비싸다.

다. 체인점 가맹 조건

┌────┬─────────────────────────────┐
│구    분│                 1. 수라안주부페                          │
├────┼───────────┬────┬────────────┤
│계약기간│         1년          │가 맹 금│     3백-5백만원        │
├────┼───────────┼────┼────────────┤
│규정평수│       40평 이상      │보 증 금│       2백만원          │
├────┼───────────┼────┼────────────┤
│기    타│     간판 5백만원,    │비품구입│      1천1백만원        │
│        │   판촉물 1백20만원   │        │                        │
├────┼───────────┼────┼────────────┤
  인테리어│     평당 1백만원     │총투자액│약 6천4백만원(40평 기준)│

│시    공│                      │        │    (점포 비용 제외)    │
└────┴───────────┴────┴────────────┘

라. 체인점 본사 현황

    -   [수라안주부페]는 '92년에 설립된 [(주)서룡](대표:박효서)의
        브랜드로서, 국내 최초로 안주부페점의 프랜차이즈화를 시도한
        업체이다. 현재  직영점 1개소와 가맹점 2개소를 두고 있다.

    -   본사에서는 계절에 맞게  메뉴를 변화시켜  35종의 음식을 매일
        오전, 각 체인점에 공급하고 있다. 한편, [수라안주부페]
        본사에서는  국물류 안주와  저자극성 건강식품도 개발 중이다.

    -   현재  성남에 자체 공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수도권 4개 지구에
        추가로 공장 건립을 추진 중이다.

    -   40평 규모의 점포를 기준으로  월 매출액을 살펴보면  5천만원을
        육박하는  곳에서부터  1천5백만원선까지  다양하다.  마진율은
        33%선이다. 특히  주류 판매에서는 1백%이상의 마진율이 보장된다.

마. 경영 전략

    -   안주부페점이 자리잡기에 알맞은 지역으로는 20-40대의 직장인들이
        주를 이루는 오피스타운이 가장 적합하다.

    -   대중 부페식당의 운영은  양질의 음식을  저렴한 가격에  다량
        판매하는  박리다매방식을 원칙으로 한다. 따라서  개업 초기부터
        타 업종에 비해  과감한 투자가 필요하다.

    -   본사에서 음식을 일절 공급해주므로 주방 업무는 비교적 간소하다.
        대신, 매장 내부를 수시로 정돈하여  항상 청결한 환경을
        유지하도록 한다.

바. 결론

    -   안주부페점은  우선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 입지하는 한편, 다양한
        메뉴를 취급하여  타 업소와의 차별화를 이루는 것이  성패의
        관건이다.

    -   체인점으로 운영시  본사에서 음식을 공급받으므로  주방업무에
        투입되는 인력을 줄일 수 있어  자영업소에 비해 50%이상의 인건비
        절감 효과를 볼 수 있다.  구인난으로  큰 애로를 겪고 있는
        외식업계에서는  안주부페의 성공 여부에 대해 긍정적으로
        전망하고 있다.



제 목 : 가구대여업

  요즘에는 로울러 스케이트에서 점보제트기까지 거의 모든 상품을  일정기
간 임차할 수 있는 대여업이 외국에서는 정착되어 있고 국내에서도 점차 활
성화되고 있는 성장기에 있다.

  특히 미국에서는 서민들 사이에 아파트나 주택에 가구를 임차해서 사용하
고 있는 사람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데 ,그 수효는 매달 35만명이 훨씬 넘을
정도로 계속 증가 추세에 있다고 한다.

  그들의 숫자가 이처럼 급속히 증가하는 이유는 "쉽게,쉽게 살자"는  심리
에서 오는 듯하다 .가구를 임차하는 사람들을 살펴보면, 만족할만한 직장을
찾아서 자주 이사를 해야하는 사람들로서 회사종업원,운동선수 그리고 이혼
한 사람들과 대학생, 군속,독신주의자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그들은 정착하기 전에는 절대로 많은 돈을 내고 가구를 장만하지  않으려
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값싼 임대료 지불만으로 가구를 쉽게 바꿀 수  있
고 새로운 분위기도 맛볼 수 있는 가구 임대를 선호한다.

  반면,아파트 입주자도 좋은 고객들 중의 하나다.이들 역시 가구를 임차해
서 사용하는 것이 구입하여 사용하는 것보다 훨씬 유리하기  때문이다.가구
임차를 원하는 연령층을 알아보면 남녀구분 없이 20세에서  75세까지  거의
모두에 해당된다.

  이 사업에 구미가 당기는 것은 누구나가 가구를 임차할 수 있다는 가망고
객의 폭넒음에 있다. 가구 임대업이 거의 없던 10년전에 이 사업을  시작한
한 상점 주인은 10년이 지난 후 2백만달러 사업으로 성장 했으며 현재 연간
평균 55만달러씩 판매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

  '78년에는 미국내에서 가구를 임차하여 사용하는 시장규모가 3억달러  였
는데 '80년대 후반까지 15억달러,이후는  매년 21%씩  성장하고  있다.현재
미국 전역에는 2백여개 지역에서 가구 임대업이 성업중인데 6만5천달러에서
8만5천달러를 투자하면 좋은 위치에서 많은 수입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사업의 장점중 하나는 좋은 상가,커다란 상점에서 이러한  사업을  할
필요가 없다는 점이다. 고객들이 멀리 떨어져 있어도 유치에는 큰 어려움이
없는데,이유는 임차를 하고 싶은 사람이 필요에 의해 스스로 찾아오기 때문
이다.

  우리나라의 생활패턴도 점차 편의를 추구하는 방향으로 변모하고 있 부동
산 가격도 안정 추세에 있음을 감안한다면  이와같은 가구대여업도  유망한
사업아이템이 될것으로 기대된다.

  창업 비용으로는 우선 사무실 및 창고 임대보증금으로 1천5백만원 정도가
소요되며  가구 구입비는 창업규모에 따라 다를수 있으나 구색을 맞춰 구입
하려면 6천만원정도는 예상해야만 무리가 없을것 같다.





제 목 : 홈쇼핑(HOME SHOPPING) CA TV사업

우리나라의 경제적 또는 문화적 여건 상 이제 부부가 함께 일하지 않으면  안되
는 시대에 접어 들었다. 이는 의식주 해결과 보다 윤택한 경제환경을 위한 점도
있으나 그보다는 자아계발과 보다나은 문화적 혜택을 누리기 위한 점도 간과 할
수 없다는 점이다.

결국 부부가 일한다는 것은 쇼핑할만한 시간을 제대로 내기 힘들다는 제약이 따
른다. 호주에서는 매주 금요일이 쇼핑데이(SHOPPING DAY)다.  일주일의  쇼핑을
주말인 금요일에 모두 한다.

이러한 사실은 필연코 통신판매나 홈쇼핑의 설 자리를 가져다 주게 될  것이다.
최근 발표한 CA TV 종류에서 발표되지 않았던 홈쇼핑 체널이 94년 9월에 추가로
접수하겠다고 발표한 체신부도 뒤늦게나마 이 사실을 인정한 셈이다.

미국에는 홈쇼핑 CA TV체널의 대표주자로 QVC와 HSN이 있다.  이들  체널에서는
24시간 상품만을 판매하고 있으며 상품방영과 동시에 800서비스로 즉시  접수받
아 택배해 주는 시스템을 채택하고 있다.

방송시간대는 상품의 가치에 따라 최고 30분에서 15초까지 다양하며 이들  체널
에서 방송된 제품들은 세계적 체인인 K-MART나 WAL-MART로 진출하는 행운을  안
는 경우도 많다.

결국 홈쇼핑 체널에서의 광고는 대량판매의 효과를 가져다 주기 때문에  기업에
서는 적은 돈으로 큰 효과를 누릴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소비자는 직접 시장에
가지 않고서도 상품을 구입할 수 있는 편리함이 있는 것이다.

상기 두 체인의 경우,세계 도처에 3천여개 이상이 있어서 한번의 오더(ORDER)량
이 10만개 이상임을 감안할 때 홈쇼핑 체널이 가져다 주는 효과는 대단히  크게
작용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를 반영하듯 최근 미국의 타임 워너사와 스피겔사는 고급제품을 주로  방영하
는 24시간 홈쇼핑 채널 방송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키로 합의했다.[캐털로그 1]이

란 이름의 이 프로는 94년 3월부터 타임워너사 산하 4개 유선TV방송을 통해  방
영되고 있다.

[캐털로그 1]에는 기존 홈쇼핑 체널과 차별화 하기 위해  크레이트&바렐,윌리엄
즈-소노마,샤프너 이미지,네이쳐,니만 마커스 그룹등 고급제품 판매회사의 취급
상품이 다양하게 선보이고 있다.



제 목 : 집안청소 대행업

   미국이나 호주 등  교포사회에 가보면 교포들이 주로 하는  일이 몇가지가
   있다.집안청소대행업 소위 홈크리닝(HOME  CLEANING)서비스업자, 타일기술
   자,점원 그리고 자동차정비사 등이며 여자는 봉제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소위 육체노동을 주로  하는 편인데 그 중에서 홈크리닝  서비스업은 위치
   를 확고히 굳힌 업종에 속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이 업종이 활성화되
   지 못하고 있으나 실버계층과 맞벌이 부부의 증가는  조만간 이 사업이 정
   착할 수 있는 여지를 제공하고 있다.

   일본에도 약  2천여 업체가 난립상을  보이고 있는데 이 사업에는  특별한
   노하우가 없어도 창업이  가능하고 자금이 그다지 많이 들지  않는다는 점
   에서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청소업은 일반적으로 가정에서 하고 있는 청소와 상당히  차이가 있다. 과
   학화된  청소도구와 철저히 교육된 전문인력이  세제작업에서 광택, 소독,
   구충, 방향제, 공기청정 작업까지를 포함하는 수준높은 청소다.

   절차를 간략히 요약하면  우선 집안의 먼지를 제거한 다음  세재를 뿌리고
   때빼기작업을 한다.다음에는 바닥에 잔재한 세재를  씻어내고 구충제나 탈
   취제 그리고 습기제거제등을 사용하여 소독을  한다. 마지막으로 방향제를
   뿌림으로서 작업은 일단락 되는 것이다.

   그외에도 카펫세척이나 책장내부청소  등의 특별 서비스를 별도의  비용으
   로 청소해주기도  한다. 현재 영업중인  코리아크리닝하우스(대표:민완식/
   전화:516-5464)나 모던리빙(대표:도영철)에서는  30평 기준으로  18만원이
   며 30평이상은 평당 6~7천원이 추가로 부과되고 있다.

   일본에는 [미즈  CO.]나 몰리메이드제펜(Molly Maid  Japan)사등이 대표적
   인 홈크리닝 업체인데  각사 나름대로의 특성을 홍보해서 효과를  보고 있
   다.어느업체는 주방이나 조명기구등을  주로 특별서비스 하는 가  하면 또
   다른업체는 자동차까지 서비스 하는 등의 전략을 구사하고 있는 것이다.


   집안청소대행업을 창업하고자 하면  우선 약 4천 여만원의  창업비가 필요
   하다.물론 기존 타사에 비교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약간의  투자를 더 할
   필요가 있다. 첨단  청소기구들을 구입하고 양질의 서비스를  위한 직원교
   육에 철저해야 하기 때문이다.

   호주 시드니에서 청소업을  하고 있는 강형종 사장은 처음에는  고객의 신
   뢰를 얻는 것이 무엇보다 힘들었다고 한다. 집안의  사물 하나만 없어지면
   십중팔구 청소원을 의심하기 때문에 도둑으로 고발된  사례도 있었다는 것
   이다.

   그러나 몸을 아끼지  않고 헌신적으로 서비스하는 동안 차츰  고객의 신뢰
   를 얻어 이제는 의뢰가  와도 다 수용할 수 없을 정도라는  것인데 집안청
   소 뿐 아니라 이제는 사무실 청소까지 접수되  만만찮은 수입을 올리고 있
   다.

   강사장의 일과는 새벽 6시부터 8시까지 사무실  청소를 마치고 9시부터 오
   후 2시까지는 집안청소를  하고나면 귀가시간이 3시인데 만  5년만에 시드
   니 켐시에 별도의 사옥을 지을만큼 성장해 있다.

   모든 사업이  다 그렇지만 고객과의  신뢰구축은 사업의 성패를  가늠하는
   중요한 요소임을 직시하고 이에대한 각오가 확고해야만 할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