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대행업??? 구매대행업이란 말이 일반적으로 쓰이고 있는데...게다가 해외구매대행업이 몇년간 활황이다보니...최근엔 아마존이 11번가내에 숍인숍 형태로 한국시장 진출을 하는 상황도 발생했고....
이미 도시에선 일반화된 새벽배송, 프레시배송등도 모두 쇼핑할 시간이 줄고, 쇼핑공간이 전세계로 확대되서 그런것 아닐까?
20여년전 내용이지만... 조용히 읽다보면 천리안은 아니더라도 약간의 통찰력과 식견이 생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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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상담실] 쇼핑대행업 목록으로이동
뉴 스 명 : 한겨레신문
문:경영학을 공부하는 대학3학년 학생이다. 창업론 수업을 들으면서 `쇼핑대행업'에 대해 알게 됐다. 운영방식과, 창업자금의 규모, 앞으로의 전망 대해 자세히 알고 싶다.
답:요즘들어 독신자들이 갈수록 늘어가고 여성들의 사회참여가 보편화되면서 가사노동에 투여하는 시간은 점점 줄어들고 있다. 직장생활에 메이다 보면 쇼핑할 짬을 내기도 쉽지 않다. 모처럼 시간을 내 휴일날 백화점이나 할인매장을 찾지만 불편한 주차시설과 교통체증 때문에 허비하는 시간이 너무 많다.
이러한 배경에서 쇼핑대행업은 출발한다. 쇼핑대행업이란 말 그대로 회원고객을 대신해서 각종 생활용품의 쇼핑을 해주는 사업이다. 필요한 물건만을 주문해 충동구매를 최소화해주기 때문에 구제금융시대를 살아가는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기대할 수 있는유통사업이다.
사업운영은 우선 연회비 1만원을 받고 회원고객의 주문을 받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 주문을 접수한 사업주는 할인점 등에서 물건을 사서 당일 오후에 고객에게 배달해 준다. 그리고 총 구매액수에 따라 6천~1만원까지의 대행수수료를 받는다.
이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아파트단지가 있는 주택가에 소규모 사무실을 임대해 사업장으로 쓰면 된다. 전화 팩스 등 기본적인 사무통신 장비와 배달을 위한 운송차량도 필요하다. 사무실을 임대하지 않아도 자기집에 전화와 팩스를 마련해두고 사업을 할 수도있다.
체인점 가맹방법도 있다. 가입비 500만원과 보증금 200만원을 내면 기존 업체의 지역대리점으로 사업을 할 수 있다. 이는 본사로부터 회원관리 등 사업노하우를 전수받을 수 있어 좋다.
매출은 회원가입비와 의뢰건당 대해수수료로 구성된다. 매출을 높이기 위해서는 철저한 회원관리가 기본이다. 이를 통해 고객의신뢰를 얻으면 대행의뢰건수가 많아지고 신규회원의 확보도 쉬워
지며 매출도 자연히 늘어난다.
구제금융시대에는 이전보다 이성적이고 실용적인 소비패턴이 주류를 이룰 것으로 예상된다. 또 잠재고객인 맞벌이부부와 독신생 활자가 꾸준히 늘고 있는 추세다. 따라서 쇼핑대행업의 잠재수요는 풍부하다. 여기에 철저한 서비스 정신으로 무장한다면 사업의전망은 밝은 편이다. 다만 활성화되기까지는 2~3년 정도 걸릴 것으로 보인다. 문의 실크로드(02-278-4248) 쇼핑마스타(02-574-4459).
<자영업 컨설팅> 성격유형별 창업전략 목록으로이동
뉴 스 명 : 매일경제
<유봉석> 소자본 사업의 성공률은 창업투자비와 비례하지 않는다. 창업의 성공과 실패는 사업자의 사업가적 기질이나 적성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기 때문이다. 물론 업종도 잘 선택해야 하고 사업장의 입지조건도 업종과 맞아 떨어져야 성공이 보장된다. 하지만 사업 성패원인이 창업자 자신에게 있다는 중요한 사실을 잊어서는 안된다.
흔히 창업자는 본인이 성실하고 부지런하며 대인관계도 원만하고 외모나 인격적인 면까지 골고루 우수하다고 판단되면 승부수를 거는 데 여기서부터 오차가 발생한다. 이 모든 것이 스스로 생각에 합당할 것일 뿐 고객이 평가하는 내용은 그렇지 못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특정 유형의 사람이 창업하면 반드시 실패한다고 단정하지는 못하겠지만 유형별로 차별화된 사업전략을 세워 실패할 위험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1. 말하기 싫어하는 과묵형
창업은 원만한 대인관계가 우선이다. 소자본 창업은 매일 점포에서 고객과 대화로 하루를 시작하기 때문에 고객에 대한 서비스 정신을 가져야 한다.
동시에 동종 업종에 종사하는 선배 창업자와 정보교류를 이루져야 발전할 수 있다. 말하기 싫어하고 듣기도 싫어하는 예비창업자는 성격을 고치든지 제조업을 택하든지 결단을 내려야 한다.
2. 창업목적이 없는 무감각형
대부분의 창업자에 창업목적에 대해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해서'라고 답한다. `한 달 수익은 어느 정도 기대하느냐'에 대해서는 다다익선으로 얼버무린다. 이런 자세로는 짜임새있는 운영은 할 수 있다. 반드시 한달에 얼마의 수익을 올려 지출은 어떻게 집행할 것인지 계획을 세워둬야 한다.
3. 용기와 집념이 부족한 적당형
외모에서 열등감을 느끼면 점포형 사업보다는 사무실형을 업종을 택하는 편이 낫다. 자신의 성격을 파악해 업종을 고려해야 한다. 하지만 자본의 여유가 있다면 종업원 중심으로 운영하려는 꾀를부려서는 안된다. 창업자 스스로가 종업원 2∼3명의 몫은 하고자 하는 집념이 없다면 성공의 길에 들어설 수 없다.N.
[창업강좌/실패사례]강북 주택가 옷가게 목록으로이동
뉴 스 명 : 동아일보
서울 강북의 한 주택가에서 중저가 옷가게를 운영하는 P씨(55)는 입지선정에 실패한 케이스. P씨가 이 가게를 시작한 것은 지난해 봄. 실평수 8평 규모의 점포를 인수했다.
가게가 2차로의 이면도로에 있는데다 뒤쪽에는 서민아파트가 있고 인근에 은행도 있어 오가는 주부들이 많을 것으로 판단했다. 5천만원의 비용이 들어갔는데 한달 순이익은 80만원 가량에 그쳤다.
왜 그랬을까. IMF한파와 P씨의 운영스타일 등 여러 요인이 있겠지만 길건너편에서 재개발이 이뤄지고 있다는 사실을 쉽게 생각한 것이 큰 실책이었다. 전 주인은 고정고객이 확보돼 있다고 했으나 재개발로 인해 이미 상권의 반이 줄어든 상태였다. 게다가 주부대상 사업이 중년의 P씨와는 어울리지 않았다.
유망업종이라고 무작정 뛰어들었다가 전문지식이 없어 낭패를 본 경우도 적지 않다. 서울 강남의 한 아파트단지에 5천여만원의 창업비용을 들여 CD롬 타이틀전문점을 냈다가 얼마전 문을 닫은 K씨(35). 본사에서 상품을 받아 대여하고 판매하는데는 어려움이 없었지만 소비자들의 구매욕구를 부채질하기는커녕 고객이 물어봐도 대답을 해주지 못하는 상황도 잦았다.
마진이 높고 고객관리에 필요한 방문교육이나 PC업그레이드 분야 등 병행사업에는 아예 손을 댈 수가 없었다. 마진이 적은 대여 및 판매에만 의존했다. 결국 창업 1년만에 한계에 부닥쳤다.
〈정용관기자〉
[창업강좌] 업종선택전략-창업자 자세 목록으로이동
뉴 스 명 : 동아일보
장사를 해보지 않은 사람이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 경험이 중요하지만 시작하지 않으면 경험도 없다. 초보자라고 망설일 이유가 없다. 창업은 아무나 할 수 있다. 그러나 아무나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남다른 자세와 마음가짐을 가져야 한다.
우선 내던져야 할 것이 자존심이다. “힘 들이지 않고 이미지도 더럽히지 않으면서 돈을 벌 수 있는 장사가 없느냐”고 묻는데 그건 오산이다.
또 장사는 적성에 맞아야 하는 것 아니냐고 말한다. 그러나 장사는 자신을 최대한 낮추고 남의 비위를 맞춰야 하는데 적성에 맞는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다음으로 시설투자를 최소화해야 한다. 실패할 수도 있고 알뜰구매가 보편화하면서 인테리어가 고급스런 점포는 소비자들에게 부담을 주기 때문이다. 주인의 인상과 종업원의 서비스가 최고의 인테리어다.
창업을 하는 사람들은 이익부터 생각한다. 처음부터 수익을 생각하다보면 원가를 따지게 되고 인건비를 재게 된다. 그러다 보면 상품의 질이 나빠지고 매출이 떨어져 일찍 한계에 부닥친다. 그러므로 수익보다 매상을 올리는데 주력하는게 중요하다.
요즘에는 업종을 선택하는 기준을 ‘제품의 가격대’에서 찾아야 한다.
특히 생활용품 주방용품 유제품 등의 할인용품점이나 중고PC판매점 중고생활용품점 등 중고용품점, 어린이침대대여점 장난감대여점 사무용품대여점과 같은 렌탈업, 저가의 한국형 패스트푸드점이 상대적으로 유망하다.
창업하는데 가장 민감한 부분은 창업비용. 주방용품할인점이나 중고컴퓨터할인점 어린이침대대여점 등 업종은 10평안팎의 규모로 가능하다. 서울시내 C급 점포의 경우 평당 5백만∼7백만원 정도. 그러므로 10평 정도의 점포에서 창업할 경우 보증금 2천만원(월세60만원), 권리금 2천만원으로 점포비용 4천만원과 기타 창업비용 2천만원이내 등 5천만∼6천만원대에 창업할 수 있는 입지를 선택하는게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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