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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면서 일하기/창업 아이디어링 + 문서

1999 창업 아이디어링 : 죽은 점포 살리기

by 리치캣 2021. 9.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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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9 창업 아이디어링 : 죽은 점포 살리기 

20여년전 IMF가 가져온 점포,매장의 소멸이

중국산 바이러스 코로나19로 인해 재발했다. 많은 자영업자들이 고통받고 있다.

물론 백신보급, 행정적 관리 등으로 대한민국은 전세계에서 가장 잘 코로나 팬더믹에 대응하고 있다.

그렇지만...자영업자들의 고통이 복구된 것은 아니다. 

이십수년전 자료지만... 참고할 만한 아이디어가 있지 않을까???

최소한 힌트를 얻을수 있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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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은 점포 살리기 (98102106)



Q. 지난 해 봄, 단독주택가의 소형(8평) 비디오 대여점을 인수했으나,
500mm떨어진 상가에 15평 크기의 비디오 대여점이 오픈 되자 경쟁이
치열하게 시작됐습니다. IMF사태 이후 매출은 나빠지기 시작하였으나
최근에는 더욱 악화됐습니다. 전업도 고려하여 보았습니다만 여의치
않습니다. 정말 어떻게 해야 좋을 까요?

A.홈레저 문화공간으로서의 고객을 향한 판촉 서비스를 실시해야
합니다. 비디오 소프트메이터의 역활도 중요합니다만 비디오
문화야말로 홈레저 문화공간으로 전환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1.파레토 법칙에 의하면 1993~94년도에 전국적으로 약 3만5천을
상회하던 비디오 대여점이 현재는 약1만8천 정도이며, 이 가운데
3천여 정도는 폐업을 검토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파레토
법칙에 의하면, 94년의 3만5천 점포 중에 약 7천여 점포가 경영이
가능하였으며, 지금은 약 3천여 점포가 경영이 가능하리라고
예상됩니다. 파레토법칙은 항상 20%의 생존가능성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모든 비디오 대여점의 컴퓨터에 수록된고객의 명단을
조사하면 20%정도의 고객이 매출금액의 80%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보유하고 있는 비디오 테이프 중 20% 정도의 대여료가
매출금액의 80%를 차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새로운 비디오 테이프의
출현으로 기존의 테이프가 20%범위에서 퇴출되는 것입니다.

2. 소형점포의 위닝포인트(Winning Points)

비디오 대여점은 새로 발매된 테이프 (신프로)를 얼마나 빨리
확보하고 대여하는가에 따라서 점포의 파워가 달라지고 있습니다.
상품화전략에 앞서서 1만여개의 영상작품을 10평정도의 소형점포에
진열하기 위해서는 모빌랙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디오 테이프의
인기도, 작품성, 구입가격 등을 비교하여 1, 2, 3등급으로
분류합니다. 1등급은 약 10% 이내로서 별도의 추천비디오 코너에
진열시킵니다. 3등급은 상태가 나쁘거나 폐기처분해야 할 비디오
테이프입니다. 2등급은 장르별, 감독별, 배우별 진열공간을 설정하여
모빌랙에 진열합니다.

매장의 평수를 늘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상품의 관리, 즉 비디오
테이프의 보관, 진열방법의 개선으로 20평 이상의 매장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경영의 노하우는 이처럼 신기한 것입니다.

3. 고객관리

판매촉진은 고객의 입장에서 본다면 판촉 서비스가 될 것입니다.
간단한 비디오 테이프의 대여지만, 고객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나
고객에게 편리함을 주는 정보 등은 고객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나
고객에게 편리함을 주는 정보 등은 고객에게 매우 유익한 서비스가 될
것입니다. 비디오 대여점의 컴퓨터 안에는 귀중한 고객의 인적사항과
비디오 테이프 대여 기록이 있습니다. 그러나 고객의 주소를 가지고
있는 경우는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 약 8백에서 천명정도의 고객들이
방문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도 파레토 법칙이 적용됩니다. 20%의
고객들이 매출금액의 8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0%의 고객들을
관리해야만 하겠습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습니다.

① 정직회원 서비스-최초 등록시 정확하게 모든 인적사항을 제시해
주는 고객에게는 비디오 테이프 1개를 보너스 대여해 줍니다.

② 고정고객 서비스-10번째의 비디오 테이프를 빌려갈 때에는 2,
3등급의 테이프를 보너스 대여해 줍니다.

③ 월정액회원 서비스-월 2만원이라는 일정한 대여료를 선불한
회원에게는 2~3등급의 비디오 테이프를 무한정 대여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④ 골드 회원 서비스-3개월마다 최대 이용자를 선발하여 골드회원의
자격을 주고 항상 모든 테이프에 대하여 10%를 깍아주는
서비스입니다.

⑤ 어린이 고객 서비스- 어린이 고객에게는 특별할인 가격으로 빌려
줍니다. 물론 어린이용에 국한될 것입니다.

4. 이벤트

고객의 시선을 집중시킬 수 있는 판매지향적인 행사를 이벤트라고
합니다. 이벤트의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매장의 시설 등을
활용하거나, 지역의 행사에 협력하거나, 고객들의 목적과 동기유발을
만들어 내는 행사에 초점을 맞추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① 행운의 고객-'행운의 고객에게는 비디오 테이프를 1개 서비스
대여합니다 '라고 게시판을 만든후, 매일 5명의 행운의 고객을
발표합니다. 물론 컴퓨터에 수록된 고객명단을 참고로 활용한다면,
비디오 대여점을 한번 더 지나가고 싶지 않을까요?

② 프리미엄 쿠폰서비스- 이웃한 편의점과 연계하여 당일자 편의점
영수증을 지참하면 영수증 금액의 3~5%의 금액을 할인해 주는
서비스는 어떨까요? 쿠폰을 만들어 주면 편의점에서 쓸수도 있습니다.

③ 비디오 클럽-비디오 클럽을 조작하고 정기적인 비디오 감상회와
상호 친목을 겸하는 모임을 지원할 수도 있습니다. 연령별,성별로
구분할 수도 있습니다.

④ 사랑방 클럽-사랑방 클럽을 소개합니다. 비디오 대여점은
일반적으로 오후4시까지는 비교적 한산한 편입니다. 이 시간에
지역주민들의 친교 또는 만남의 장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사랑방
클럽의 회원에게는 음료도 제공할 수도 있겠습니다.

이제 성공의 그림이 그려지십니까. 반드시 성공하십시오.

※ 여러분, 관련업종이 아니더라도 이 글을 계속해서 읽으시면 힌트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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