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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하기/경영학과 군사학

first mover & fast follower 시장선도자 빠른추격자

by 리치캣 2017. 5.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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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st follower

 

장점

1.시장 위험이 낮다

2. 기술의 불확실성을 최소화 한다.

3.투자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4.빠른 실행을 할 수 있다.

 

단점

1.진입장벽이 높을 수 있다.

2.고객들에게 신선한 이미지를 만들기 어렵다.

3.특허 분쟁에 휘말릴 수 있다.

 

 

first mover

 

장점

1.시장을 선점할 수 있다.

2.고객들에게 싶은 인상을 심을 수 있다.

3.특허를 선점하면 로열티 수입을 얻을 수 있다.

4.충분한 자원을 확보 할 수 있다.

 

단점

1.초기 자본금이 많이 들어간다

2.무엇을 준비해야 할지 세세하게 생각해봐야한다.

3.검증되지 않은 영역에서 시장조사부터 모든 것을 해야한다.

4.리스크에 취약하다.

 

 

패스트 팔로어 (Fast Follower)

- 장점

패스트 팔로어는 퍼스트 무버가 새로운 분야를 개척해 놓으면, 이를 벤치마크해 1위 기업보다 더욱 개선된 서비스를 저렴한 가격에 내놓는 식으로 이뤄지는 것으로, 만들어진 시장에서 해당 기술을 이용하여 바로 따라갈 수 있으며 기존의 시장에 빨리 적응할 수 있다. 그리고 패스트 팔로어는 기술의 불확실성을 최소화하고 투자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시장 진입의 최적 타이밍을 잡을 수도 있다. 퍼스트 무버는 기술 불확실성과 시장 불확실성을 안고 진입하면 패스트 팔로어는 이 시장이 들어갈 만한지 혹은 언제쯤 들어갈 만한지를 생각해 보고 진입할 수 있다.

 

- 단점

패스트 팔로어는 시장을 선점할 기회를 놓치며, 퍼스트 무버의 평판과 상표충성도를 못 따라갈 수도 있다. 사람들은 리더 기업이 최고 기업이라고 인식하기 때문이다. 또한, 패스트 팔로어는 희소자원을 선점하지 못할 수도 있으며, 퍼스트 무버보다 경험이 적어 제품 표준 확립에 늦춰질 수 있다. 패스트 팔로어는 자본집약적인 대기업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성장모델로 해당 시장의 사업성이 떨어질 경우 해당 사업에 투자된 자본의 가치가 급락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퍼스트 무버 (First Mover)

 

- 장점

시장을 선점할 수 있고 특허나 제품 브랜드를 이용해 시장 선점의 기회를 얻고, 패스트 팔로어가 시장에 진입하지 못하도록 장벽을 쌓을 수 있다. 패스트 팔로어가 들어오기 전에 공급을 확대하여 제품개발에 투자된 돈을 패스트 팔로어보다 먼저 회수할 수 있다. 또한 기업은 시장에 최초로 진입함으로써 기술상의 우위, 희소자원의 선점, 제품 표준 확립기회, 경험곡선 효과 등의 이점을 얻을 수 있다.

- 단점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서는 많은 비용이 들어간다.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지 못하면 투자비용을 고스란히 날린다. 그래서 퍼스트 무버는 이러한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 퍼스트 무버 전략은 패스트 팔로어 전략에 비해 상대적으로 위험 요소에 취약하다. 또한, 시장을 지배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적절한 시점에 시장을 진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고객의 니즈를 정확히 읽지 못하면 퍼스트 무버로서의 지위를 누리지 못할 뿐만 아니라 오히려 퍼스트 무버의 단점을 보완한 패스트 팔로어가 더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만들어 낼 수도 있다.

 

 

DroneFast Followers

3DR

‘3DR’은 와이어드 잡지(Wired magazine)의 전 편집장이자 DIYDrones.com의 설립자인 크리스 엔더슨(Chris Anderson)과 호르디 뮤뇨스(Jordi Munoz) 2009년 설립한 북미 최대의 개인 무인 항공기(드론) 기업이다. ‘3DR’은 사진촬영 및 데이터 분석, 맵핑, 설문조사 및 농업, 건설업, 인프라에서 사용되는 3D 모델링, 수색 및 구조, 생태 연구 등에 사용되는 어플리케이션 등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용도로 활용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이 쉽게 다룰 수 있는 드론 기술을 선도하고 있다본사는 미 캘리포니아주에 위치하고 있으며 전세계적으로 100,000명 이상의 고객들이 3DR의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 3DR APM소프트웨어 플랫폼, 픽스호크(Pixhawk) 자동조종 시스템과 스마트 드론, 솔로를 통해 글로벌 마켓에서 큰 성공을 거두고 있다

주요 특징

·         부착물 없이 최대 22분을 보장하는 긴 비행시간

·         고프로 방수 하우징 지원

·         동체에 각종 옵션으로 장착할 수 있는 액세서리 베이 제공 (카메라, 센서 등)

·         Tower 앱을 통한 완전 GPS 자동 비행 시스템

·         스톡상태에서 최장 1km의 수신거리 자동 이착륙 지원

·         GPS 유도를 통한 RETURN TO HOME 지원

·         피카티니 레일 시스템 레그(LEG) 채용

 

Indago

록히드마틴(Lockheed Martin)은 군사용 드론 기술의 세계적인 선두 기업입니다하지만 록히드마틴(Lockheed Martin Procerus Technologies)의 인다고(Indago)는 군사용과 민간용으로 사용가능하며, 내구성이 좋습니다이 드론은 농업, 소방활동, 지도 제작, 측량 시에 적합한 페이로드 옵션과 지상통제 제어 소프트웨어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주요 특징

-정유공장 등 에너지시설도 약 300피트( 91m) 거리에서 상세한 이미지를 찍어낼 수 있습니다.

- 인다고를 활용한다면 더 이상 에너지 시설을 중단시키지 않고서도 감시를 할 수 있게 됐습니다

- 견고한 구조로 그 어떠한 날씨에도 구애 받지 않고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Skyranger

스카이레인저(Skyranger)는 군사용과 상업용으로 얼마든지 전환하여 사용할 수 있는 또 하나의 드론입니다

주요 특징

-내구성이 좋아

- 50분 간 상공으로 비행할 수 있습니다

-궂은 환경 속에서도 안정적인 성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스카이레인저(Skyranger)는 감시 응용프로그램에 필요한 광범위한 페이로드를 제공합니다.

 

-개발된 카메라 HDZoom30 은 전선,

- 배출가스 연소탑,

-이동통신사 기지국 등의 이미지를 가까이 가지 않고 멀리서도 고화질로 정밀하게 찍을 수 있습니다

 

 

First Mover: Parrot

2010: 프랑스 드론업체 패럿(Parrot)이 스마트폰으로 조종할 수 있는 최초의 드론 ‘AR드론’을 미국 Las Vegas에서 열린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에서 선보임.

패럿이 드론을 만들 수 있었던 모든 것은 우연에서 시작됐습니다세이두가 파리의 산업 디자인 박물관을 방문했을 때 우연히 1907년에 프랑스 발명가들이 디자인한 자이로플레인(Gyroplane) 모형을 보게 됩니다그 때부터 세이두는 장난감 헬리콥터를 휴대폰으로 조종한다는 아이디어를 머리 속에 담아 두었습니다.

작은 아이디어였지만 패럿은 실제로 이 아이디어를 기술로 구현하기 위해 연구를 거듭했습니다그리고 2010 CES에서 패럿은 마침내 세계 최초의 `AR드론(증강현실 드론 )`을 내놓으며 스마트폰 앱으로 조종이 가능한 편리성과 저렴한 가격을 무기로 드론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단점(Disadvantages)

패럿 드론은 조종을 쉽게 하는 여러 기능을 갖추고 있지만, 반대로 이런 '좋은' 기능들 때문에 입문용으로 추천하지 않기도 합니다

1. “너무” 쉬워서 반드시 배워야하는 것을 놓칠 수 있다 .

비밥드론의 조종법은 매우 쉽지만, 일반적인 매뉴얼 조종과는 조금 다릅니다.

2. 매뉴얼한 조종을 배우려면 오히려 돈을 더 들여야한다.

이건 일반적인 상황과 정 반대의 상황입니다. 보통은 매뉴얼한 조종에서 자동 조종으로 갈 때 가격이 더 비싸지는데, 비밥은 거꾸로 자동에서 매뉴얼로 갈 때 돈이 더 드는 것이죠.

비밥의 기본 패키지( 70만원)에는 조종기가 포함되어있지 않기 때문인데요, 조이스틱 조종기인 스콘 (Sky Controller)( 60만원) 을 추가로 구매하면 총 130만원 정도가 됩니다. 근데, 이게 왜 문제냐구요? 다음을 볼까요.

3. 예산이 130만원이면 고려해볼 수 있는 다른 모델들이 있다.

100만원 대에는 비밥드론만큼, 혹은 그 이상의 성능을 가진 중급용 모델들이 많이 포진해 있습니다. 일단 가장 인지도 높은 DJI 팬텀 3가 있고 3D 로보틱스의 IRIS+ 등 다양한 개성을 가진 제품들이 있습니다. 이 모델들과 비교했을 때 비밥드론의 대표적인 약점은 두 가지.

 

 

 

First mover

혁신을 시도하여 시장을 적극적으로 리드하고 선도자 역할을하는 것 (시장 개척자 ,시장 선도자)

 

장점

1.최초제품 출시로 시장개척.

2.대중시장화를 선도.

3.시장 재정의.

4.특허를 선점하여 로열티 수입.

 

단점

1.초기 자본금이 많이 들어간다.

2.변덕스런 소비자의 빠른 전환.

3.검증되지 않은 영역에서 시장조사부터 모든 것을 해야한다.

4.리스크에 취약하다.

5.진입장벽 무력화.

 

 

fast follower

경쟁사나 신규업체들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실행하고 유효성을 검증하면 이를 빨리 벤치 마킹하여 더 좋은 서비스를 만들어 출시하는 것

 

장점

1.시장 위험성에 부담이 없다.

2.초기기술비용이 적게 들어간다.

3.단가를 낮추어 시장 점유가 빠르다.

 

단점

1.진입장벽이 높을 수 있다.

2.새로운 기술을 접목하지 안으면 잊혀지기 쉽다.

3.특허 분쟁에 휘말릴 수 있다.

 

FIRST MOVER

: 산업의 변화를 주도하고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는 창의적인 선도자를 말한다.

장점

선도자로서의 명성을 얻고 초기 고객으로부터의 이익을 얻을 수 있다.

희소자원의 선점에 유리하고 선도자로서 막강한 브랜드 포지셔닝이 가능하다.

기술을 선도하고 고객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속성을 먼저 취할 수 있다.

 

단점

시장의 진입장벽이 낮고 패스트 팔로워들의 모방으로 인한 시장 점유율 하락을 피하기 어렵고 누구보다 빠르게 기술발전을 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남들보다 먼저 처음으로 시장에 진입하기 때문에 그에 따른 위험성이 크다.

초기 시장이라 수익성 확보가 어려울 수 있다.

초기 자본금이 많이 필요하다.

소비자의 변화를 항상 주시하고 그에 따른 준비를 먼저 해야한다.

 

 

FAST FOLLOWER

새로운 제품, 기술을 빠르게 FIRST MOVER 다음으로 쫓아가는 전략 또는 그 기업

장점

이미 개척된 시장에 진입하기 때문에 투자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위험성이 낮다.

선발자를 통해 문제점을 알 수 있고 그에 따른 시장 진입의 최적 타이밍을 잡을 수 있다.

기술 발전을 보다 빠르고 쉽게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

 

단점

FIRST MOVER에 비해 인지도가 떨어져 사람들의 편견을 살 수 있다.

과열된 시장에서 경쟁을 피할 수 없다.

3. 한 템포 늦게 진입한 만큼 그에 따른 기술 향상 및 발전과 새로움으로 FIRST MOVER를 뛰어 넘어야하는 어려움이 있다.

4. 부족한 경험과 자료로 인해 고객을 만족시키기 어렵다.

 

 

 

 

Fast Mover 장점

 

1. 경쟁 시장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다.

2. 기술을 선도할 수 있다.

3. 대중시장화를 선도할 수 있다.

4. 시장을 재정의 할 수 있다.

 

Fast Mover 단점

 

1.성공에 도취하여 도태될 수 있다.

2. 현대사회는 진입장벽이 그리 높지 않아서 얼마든지 다른 신생 제품이 치고 올라 올 위험이 있다.

3. 소비자의 취향이 매우 급격히 변하기 때문에 이를 잘 캐치하지 않으면 실패할 수 있다.

 

Fast Follower 장점

 

1. 패스트 무버의 제품을 모방하여 더 나은 제품으로 만들 수 있다.

2. 기술의 불확실성을 최소화 할 수 있다.

3. 투자비용 절감이 가능하다.

4. 시장 진입의 최적 타이밍을 맞출 수 있다.

 

Fast Follower 단점

 

1. 오리지널만 못하겠지 라는 소비자의 편견이 있다.

2. 계속해서 팔로워의 역할만 하면 시장을 주도해 나갈 힘을 잃게 된다.

3. 다른 팔로워들과의 경쟁이 심화 될 수 있다.


 

 

 

FM (First Mover)의 장점

고객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속성을 먼저 취할 수 있다.

선도자로서의 명성을 얻을 수 있다.

초기고객으로부터의 이익을 생성할 수 있다.

업계 표준의 주도권을 가져갈 가능성이 높다.

 

 

FM (First Mover)의 단점

신규 시장 개척에 따른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미래 수요의 불확실성이라는 위험 부담을 감수해야 한다.

고객 욕구의 변화 가능성을 감당해야 한다.

선발 기업이 애써 개척한 시장에 후발 기업이 모방하여 저렴한 비용으로

뛰어들 수 있다.

 

FF (Fast Follower)의 장점

시장이 확실히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고 진입할 수 있다.

비싼 시장 개척비용을 지불하지 않아도 된다.

선발자의 경험으로부터 교훈을 얻을 수 있다.

 

FF (Fast Follower)의 단점

선발 주자의 아성이 엄청난 경우에는 시장 진입 자체가 힘들 수 있다.

선발 주자와는 다른 기술을 개발하거나, 아이디어를 추가한 상품이 아니면 쉽게 잊혀버릴 수 있다.

 

First Mover 의 장점 시장을 선점할 수 있고 특허나 제품 브랜드를 이용해, 후발주자가 들어오기 전에 공급을 확대해서 제품개발에 투자된 돈을 회수할 수 있기 때문에 기회를 봐가면서 판매가를 낮춰 후발주자의 진입을 어렵게 할 수도 있다. 그리고 시장의 한정된 리소스를 먼저 선점할 수 있다. 예를 들면, 가장 좋은 위치에서 사업을 시작할 수 있으며 공급자를 먼저 선택하여 계약을 할 수 있다. 또한 가장 먼저 시장에 들어왔으니 제품, 서비스, 회사에 대한 평판의 장점이 있다.

 

First Mover의 단점 가장 큰 단점은 비용과 위험요소가 있다는 점이다. 비용에서도 가장 크게 소요되는 것이 시장 개발 및 교육이며 선발주자가 행한 경험과 지식을 전혀 받지 못하고 사업을 진행하는 위험요소가 있다. 또한 First Mover가 예상한 시장이 계속해서 성장하지 않고 일시적인 시장수요로 끝날 수도 있다. 이런 시장수요의 변동은 기술의 발전으로 자주 발생한다. First Mover의 특징에서 비롯된 단점은 시장에서 성공했다는 이유로 제품이나 서비스 아이템에 대한 변화를 주는 것에 융통성이 떨어진다는 것이다. 이러한 점으로 인해 변하는 시장추이를 따라잡지 못하고 Fast Follower에게 시장을 통째로 내주는 경우도 적지 않다.

 

Fast Follower 장점 - 가장 부각이 되는 것은 이미 개발되거나 성숙된 시장에 발을 들여놓는 다는 것이다. , 위험 요소가 없다는 것이다. 또한, 앞서 말한 First Mover의 단점인 고비용을 벗어날 수 있다. 이미 시장에서는 First Mover의 노력으로 상품이나 서비스의 인지도가 있으므로 교육을 따로 시킬 필요도 없다. 또한, Fast FollowerFirst Mover가 한 실패에서 중요한 교훈을 얻는다. 고객이 어떤 점을 더 좋아하고 싫어하는지 돈과 시간을 소비하지 않고 습득할 수 있다. 따라서 Fast FollowerFirst Mover가 가지고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장점을 더욱 부각시키고 단점이 없는 업그레이드 된 제품이나 서비스를 가지고 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다.

 

Fast Follower 단점 Fast Follower의 시장진입 시 First Mover가 구축해 놓은 거대한 진입 장벽과 대응전략이 있다. First Mover의 이점을 충분히 활용한 가격, 유통채널, 마케팅활동, 서비스, 소비자 형성 등의 진입장벽과 대응전략은 Fast Follower로써 극복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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