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래준비/1.인생

얀테의 법칙 10가지

by 리치캣 2021. 6. 1.
728x90
반응형

북유럽(스칸디나비아 반도) 문화의 기본적인 사상이라고 하는 얀테의 법칙.

한국은 유교,불교 등의 영향을 많이 받아서...

물론 고조선 시대 알타이문명의 영향도 많지만... 명확한 형태와 용어(?)가 많지 않아서 

정의를 내리고 정리를 하기에 어렵다는 안타까움이 있지만...

우리의 사고방식과 다른 점. 비슷한 점...그리고 글로벌화에 의해 비슷해지고 있는 점을 찾아보면 좋을 듯 하고...

나만의 사고방식을 되돌아보거나 도입해 보는 기회가 되면 좋을 듯....

 

얀테의 법칙 10가지

 

첫째, 스스로 특별한 사람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둘째, 내가 다른 사람들 보다 좋은 사람이라고 착각 않는다.

 

셋째, 내가 다른 사람들보다 더 똑똑하다고 생각 않는다.

 

넷째, 내가 다른 사람보다 우월하다고 자만하지 말라.

 

다섯째, 내가 다른 사람보다 더 많이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 말라.

 

여섯째, 내가 다른 사람들보다 더 중요한 위치에 있다고 생각하지 말라.

 

일곱째, 내가 무엇을 하든지 다 잘 할 것이라고 장담하지 않는다.

 

여덟째, 다른 사람을 비웃지 않는다.

 

아홉째, 다른 사람이 나에게 신경 쓰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열번째, 다른 사람을 가르치려 들지 않는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