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래준비/3.건강.생존

의료기기 기초자료 : 감마카메라, 임상검사기기, 제세동기, 인공심폐기, Infusion pump,

by 리치캣 2021. 2. 28.
728x90
반응형

의료기기 기초자료 : 감마카메라, 임상검사기기, 제세동기, 인공심폐기, Infusion pump,

학습내용

1. Gamma Camera의 정의

2. Gamma Camera의 분류

3. Gamma Camera 활용의 실제

 

학습목표

1. Gamma Camera의 정의, 원리, 역사를 이해할 수 있다.

2. Gamma Camera의 구성 과 종류를 구분할 수 있다.

3. Gamma Camera의 실제 활용 기법을 이해할 수 있다.

 

<용어사전>

- SPECT (Single Photon Emission Computed Tomography)

; 감마카메라로 환자 둘레로 돌아가면서 찍은 평명 영상을 컴퓨터로 재구성하여 단층영상이나 입체영상을 얻을 수 있는 검사 기법

- PM tube (Photomultiplier tube, 광전자 증배관)

; 외부 광전효과에 의한 광전자를 이용하여 빛의 강도 측정이나 검출 등을 하는 전자관

 

::: 학습하기

 

I.Gamma camera

 

1.Gamma Camera의 정의

 

감마카메라란 인체에 방사선 동위원소를 투여하고 이 동위원소가 방출하는 감마선을 인체 외부에서 검출기로 측정하여 체내분포나 장기 내 분포를 기록하여 영상으로 얻어 진단하는 기기이다.

 

 

[원고]_11_감마카메라.hwp
1.15MB

 

학습내용

1. 임상검사기기의 정의

2. 임상검사법의 종류

3. 임상검사기기의 실제

 

학습목표

1. 임상검사기기의 정의, 원리,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2. 임상검사법의 종류를 구분할 수 있다.

3. 임상검사기기의 실제 활용을 이해할 수 있다.

 

<용어사전>

-전기영동(Electrophoresis)

; 전해질 중에 존재하는 하전(荷電) 입자에 직류전압을 걸면 정의 하전 입자는 음극으로, 부의 하전 입자는 양극으로 향하여 이동한다. 이 현상을 전기영동이라고 한다

 

- spectrophotometry

; 단색광을 시료물질에 투사하여 그 시료가 흡수한 빛의 정도를 측정하는 방법

 

::: 학습하기

 

I. 임상검사기기

1.임상검사기기란?

환자로부터 채취한 시료를 검사하기 위한 기기들로 일반검사, 임상화학검사, 혈액검사,혈청검사,세균 미생물 검사, 병리검사 기기등이 있다. 검사들은 임상적으로 각종 특정한 물질이 포함된 양이나 비율이 질병을 진단하는 중요한 요소다.

특히 혈액검사기기는 적혈구(RBC),백혈구(WBC), 혈소판(Platelets)의 개수와 특성과 생리기능과 가스분석 등이 있다.

 

[원고]_12_임상검사기기.hwp
1.33MB

학습내용

1. 제세동기의 기본원리

2. 제세동기의 구성과 기능 및 종류.

3. 제세동기의 사용 및 주의사항.

 

학습목표

1. 제세동의 기본원리에 대한 이해

2. 제세동에 관련된 주요 용어의 이해 (심정지, VF, CPR)

3. 에너지의 형태에 따른 분류의 이해 (MTE, BTE)

4. 제세동기 종류에 대한 이해 (AED, ICD)

 

<용어사전>

 

::: 학습하기

1. VF(Ventricular fibrillation): 심실이 1개의 펌프로서 수축하지 않고 부분마다 수축하는 상태를 말한다.

2. 심정지(Ventricular standstill): 심실이 수축을 정지하고, 보통 수축을 일으키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임상적으로는 심정지와 심실세동을 합쳐 심박정지(cardiac arrest)라고 한다.

3. VT(ventricular tachycardia): 상실성 빈맥과 심실빈맥으로 나뉘어지며, 단시간내에 수개~20개정도 연속해서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4. PVT(Pulseless ventricular tachycardia): 무맥박 심실성 빈맥

5. CPR(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심장의 기능이 정지하거나 호흡이 멈추었을 때 사용하는 응급처치이다.

 

I. 제세동기의 기본원리.

 

1. 제세동기란?

 

제세동기: Defibrillator

Defibrillator는 사망을 유발할 수 있는 심실세동, 심실빈맥, 갑작스러운 심정지가 일어난 환자의 심장에 강한 전기적 충격을 주어 심근 전체를 순간적으로 탈분극시켜 심장을 정상 리들으로 복구 시키고 이를 통해 심장을 통한 혈액이 원활이 흐를 수 있도록 하여 환자가 생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필수 응급 의료기기 (치료기기) 이다.

보통 흉벽의 심첨부와 심기부에 2개의 단극을 대고 전류를 통하게 하는데 심실세동 이외의 부정맥에 대해서도 심전도와 같은 기계장치를 갖춘 기기가 필요하다.

 

[원고]_13차시_제세동기.hwp
1.25MB

 학습내용

1. 인공심폐기의 기본원리

2. 인공심폐기 구성요소의 종류와 기능.

3. 인공심폐기의 발전 방향

 

 학습목표

1. 인공심폐기의 정의에 대해 이해 할 수 있습니다.

2. 인공심폐기의 기본원리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습니다.

3. 인공심폐기 구성요소의 기능 및 연결방법에 대해 이해 할 수 있습니다.

 

<용어사전>

1. Heomoconcentrator:체외순환후 환자들은 충전액에 의한 혈액희석, 심 정지액의 혼합 및체외순환에 의한 염증반응으로 인하여 수술전 상태보다 수분과다상태에 놓이게 된다. 초여과기를 적절히 사용하여 자유수분을 제거하여 희석된 혈액을 농축시켜 원하는 수준의 적혈구 용적량을 유지시켜주는 장치.

2. ACT (Activated clotting time): 혈액의 활성화 응고시간을 측정하는 장치.

::: 학습하기

 

I. 인공심폐기의 기본원리.

 

1. 인공심폐기의 정의

 

체공심폐기: Heart Lung machine

체외순환은 심장의 내부를 수술하기위하여 심장의 기능을 일시적으로 정지시켜야 하는 개심술에 있어서 필수 불가결한 방법으로, 이를 위해 인공심폐기가 사용됩니다. 인공심폐기란 심장혈액펌프작용과 폐의 가스교환기능을 대신하는 기계로써, 심장으로 들어오는 정맥피를 심장대신 받아서 산화과정과 이산화탄소 제거과정을 거친다음, 심장의 힘을 빌리지 않고 다시 동맥으로 되돌려 보내서 심장이 멈춘상태에서도 산소를 포함한 혈액을 각 기관으로 공급해주는 장치이다.

[원고]_14차시_인공심폐기.hwp
1.68MB

학습내용

1. Infusion pump 의 이해

2. Infusion pump 의 구성

3. Infusion pump 의 사용

 

학습목표

1. Infusion pump 의 정의와 원리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습니다.

2. Infusion pump 의 구성과 종류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습니다.

3. Infusion pump 의 사용과 관리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습니다.

 

<용어해설>

priming

: infusion pump 에 장착 되는 IV set tube 내부의 air를 제거하기 위하여 tube 말단까지 주입하려는 주사액으로 채우는 일.

 

- flow rate

: 관 같은 임의 단면을 단위 시간에 통과하는 유체의 체적 혹은 질량.

infusion pump 에서는 단위 시간당 주입되는 약액의 속도를 의미한다.

단위는 일반적으로 ml/h를 사용 한다.

::: 학습하기

I. Infusion Pump 의 이해

1. Infusion Pump ?

환자의 집중치료 시에는 환자에게 많은 약물 주입이 요구된다. 이때 정맥으로 약물 및 혼합물 주입을 위해 정확하고도 정량 주입을 위한 제어가 필수적이다. 통상 infusion pump 는 피스톤 타입의 펌프나 연동펌프 작용에 의해서 기계적으로 작동 되며 정확한 양을 일정한 시간 동안 주입해 주는 장비로 사용자는 약물의 양과 주입속도를 선택 할 수 있다. 수액 백을 직접 사용 하는 volumetric infusion pump 는 주입 약물의 부피로 제어되며, 약물의 주입을 안전하고 정확하게 하는 점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원고]_15_INFUSION PUMP.hwp
2.99MB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