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래준비/3.건강.생존

의료기기 기초자료 : 혈압계, CT, MRI, 환자감시장치, PET,

by 리치캣 2021. 2. 28.
728x90
반응형

의료기기 기초자료 : 혈압계, CT, MRI, 환자감시장치, PET,

학습내용

1. 혈압계 이해

2. 혈압 측정 방법

3. 혈압계의 종류와 구성

 

학습목표

1. 혈압의 정의와 혈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습니다.

2. 혈압 측정방법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습니다.

3. 혈압계의 종류와 구성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습니다.

 

<용어해설>

manometer

: 압력측정에 사용되는 계측기를 말한다. 여기에는 일정한 힘과 균형시키는 방식(액주형 압력계), 탄성변형을 이용하는 방식(부르동관 압력계, 다이어프램식 압력계), 압력에 의한 물리현상을 이용하는 방식(압전식 압력계, 전기저항식 압력계) 등이 있다.

 

- catheter

: 체강 또는 내강이 있는 장기 내로 삽입하기 위한 튜브형의 기구. 금속제의 경성인 것과 고무, 플라스틱제의 연성인 것이 있다. 길이, 굵기는 각각의 사용목적에 따라 선택하지만, 관의 굵기 표시법은 프랑스식, 영국식, 미국식 각각 다르기 때문에 실제의 지름(mm:millimeter)을 이용하는 것이 확실하다

 

 

::: 학습하기

 

. 혈압계 이해

1. 혈압의 정의

혈관의 이름에 따라 동맥혈압·모세관혈압·정맥혈압 등으로 구별되는데, 보통 혈압이라고 하면 동맥혈압을 뜻할 때가 많다. 동맥혈압이란 동맥의 벽에 미치는 피의 압력이며, 혈관내의 압력으로 혈액이 전신을 돌아다니는데 필요한 압력을 뜻한다. 심장이 수축하여 혈액이 동맥 속으로 밀려나갔을 때 혈압이 가장 높으며 이때의 혈압을 수축기혈압이라 한다. 심장이 늘어나서 피를 받아들이는 경우 동맥혈관에 미치는 압력이 가장 낮으며 이때의 혈압을 이완기 혈압이라 한다. 심장이 확장하여 혈액이 밀려나가지 않을 때에도 동맥벽에 탄력이 있어 혈액을 압박하고 있으므로 혈압이 0이 되지는 않는다. 수축기혈압과 이완기혈압과의 차이를 맥압 이라고 한다. 심장으로부터 밀려나가는 혈액량이 증가하거나 동맥혈관의 탄성이 낮아지면 맥압이 증가한다. 혈압은 시시각각 변화하며, 심장이 한번 박동하는 동안에도 혈압은 큰 차이가 나타난다.

혈압을 나타내는 단위로 혈압계의 수은(Hg) 기둥의 높이를 mm단위로 나타낸 것을 사용한다. 따라서 단위는 mmHg(millimeter of mercury) 이다. 혈압을 나타내는 경우 수축기 혈압을 먼저 쓰고 다음에 이완기 혈압을 쓰고 단위를 붙이다.

일반인의 정상적인 수축기 혈압은 120mmHg, 확장기 혈압은 80mmHg 이며, 평균 동맥압은 100mmHg, 맥압은 40mmHg 정도이나 사람에 따라 다소 차이가 나기도 한다. 식사 후에는 약 68mmHg 상승하며, 자세나 운동상태 등에 따라 변화한다.

 

[원고]_06_혈압계.hwp
0.03MB

학습내용

1. CT의 이해

2. CT의 발전과 영상 요소

3. CT의 구성

 

학습목표

1. CT의 정의 및 원리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2. CT의 발전과 영상 화질 요소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습니다.

3. CT의 구성과 기능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습니다.

 

<용어 정리>

attenuation coefficient : 물질에 특정 방사선의 평행 beam이 입사할 경우, 그 물질의 두께 Δx의 엷은 층을 통과하는 동안에 감쇠에 의해서 제거되는 방사선의 비율을 µΔx로 할 때 이 µ를 그 물질의 감쇠계수라 한다.

 

penumbra : 선원 또는 X선관의 초점이 점이 아닌 어떤 크기를 가지는 경우, 실제 대상체 의해 맺혀지는 상 이외에 초점으로부터 방사선이 일부 도달하는 부분이 있는데 이 부분을 반음영이라 한다.

 

::: 학습하기

I. CT(Computed Tomography) 의 이해

1. CT의 정의

CT촬영은 X선 발생장치가 있는 원형의 큰 기계에 들어가서 촬영하는 것으로 단순 X-ray 촬영으로 나타낼 수 없는 인체의 횡단면상을 획득하는 기기이다. 인체의 여러 각도에서 투과한 X선을 컴퓨터로 측정하고 인체의 단면에 대한 흡수치를 재구성하여 영상으로 나타내 주는 단층촬영기기라 정의할 수 있다. 그러므로 CTX선의 영상 능력과 컴퓨터의 고도의 계산 능력의 조합을 뜻한다. CT촬영은 영국의 G. Hounsfield가 고안하고 1971EMI사가 상품화한 이래 급속히 보급되고 또 개량을 거듭하여, 현대의 대표적인 의료검사기기 이다.

CT는 단순 X선 촬영에 비해 구조물이 겹쳐지는 것이 적어 구조물 및 병변을 좀 더 명확히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대부분의 장기 및 질환에서 병변이 의심되고 정밀검사를 시행해야 할 필요가 있을 때 기본이 되는 검사법이다.

 

[원고]_07_CT.hwp
0.03MB

학습내용

1. MRI의 정의

2. MRI의 구조

3. MRI의 실제 응용

 

학습목표

1. MRI의 정의, 원리, 역사,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2. MRI의 구성를 구분할 수 있다.

3. MRI의 실제 활용 기법을 이해할 수 있다.

 

<용어사전>

-fMRI

; Functional - MRI 원리면에서는 MRI와 크게 다르지는 않고 혈액 중의 헤모글로빈의 산소를 이미징하여 주로 뇌의 혈액 소모량을 측정하여 영상화 하는 것이다

 

- 공명현상(resonance)

; 외부의 자장하에서 자화상태에 있는 원자핵이 어떤 일정한 주파수의 고주파를 발사하면, 일부 낮은 상태의 원자핵이 고주파 에너지를 흡수하여 높은 에너지상태로 되는 것

 

::: 학습하기

 

I.MRI

 

1.MRI의 정의

자기공명영상(Magnetic resonance imaging, MRI)은 인체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물 성분 중 수소의 자기 모멘트 성질을 이용하여 주변 조직 상태에 따라 변화되는 물 분자의 자기공명학적 성질과 그 농도를 반영하는 자기공명신호 크기의 공간적 분포를 영상화 하는 진단기기이다

MRI검사를 한다는 것은 피검사자를 외부자장내에 투입시켜 내부핵의 자기력을 유도시켜서 원자핵을 자화하고 여기에 고주파를 가하여 원자핵의 여기 또는 공명을 만든 다음, 인가했던 고주파를 끊어 원자핵을 이완시킴으로써 피검자에게서 방출되는 신호를 받아 이를 영상으로 구성하는 과정으로 요약 할 수 있다.

 

 

[원고]_08_MRI.hwp
0.09MB

학습내용

1. 환자감시장치의 정의

2. 환자감시장치의 종류

3. 환자감시장치의 측정항목

 

학습목표

1. 환자감시장치의 정의, 목적, 기본 원리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2. 환자감시장치의 목적에 따른 종류와 구성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습니다.

3. 환자감시장치의 측정항목과 각각의 측정원리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용어사전>

- ECG(Electrocardiogram)

심장의 수축, 확장에 따른 활동전위를 표면전극을 통하여 연속적인 파형으로 나타낸 것

- SpO2(Saturation of partial pressure (arterial) oxyzen)

환자의 호흡 상태를 판단하기 위한 동맥혈의 Oxygensaturation 수치

- EtCO2(End Tidal Cabon Dioxide)

호기말 이산화탄소분압을 가리키는 용어로써 흡기와 호기가스에 포함 된 이산화 탄소 농도와 폐포 환기시 배출되는 이산화 탄소 변화를 관찰하는 지표

::: 학습하기

 

. Patient Monitor ?

 

1. Patient Monitor 정의

patient monitor 환자의 생명유지를 위한 체온, 심박수, 혈압, 심전도 등의 환자의 각종 vital sign 을 지속적으로 감시하기 위한 기기로 환자에게 부착한 다양한 sensor 로부터 여러 종류의 생체신호들을 측정하고, 이들 생체신호들을 분석, 처리과정을 통하여 환자 상태에 관한 정보를 추출하여 의료진에게 보여주는 의료기기이다.

 

[원고]_09_환자감시장치.hwp
3.12MB

학습내용

1. PET의 정의

2. PET system의 구성

3. PET의 장단점 과 Fusion PET 활용

 

학습목표

1. PET 정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2. PET system의 구성에 대해 이해할수 있다.

3. PET의 장단점과 Fusion PET의 활용을 이해할 수 있다.

 

<용어사전>

- 반감기(half life): 어떤 특정 방사성 핵종(核種)의 원자수가 방사성 붕괴에 의해서, 원래의 수의 반으로 줄어드는 데 걸리는 시간

- 소멸방사선(Annihilation) : 전자와 양전자가 결합하여 소멸할 때 방출되는 전자파 방사선. 전자와 양전자 쌍이 소멸하여 2개의 광자를 방출하므로 각 광자의 에너지0.51MeV이다.

 

 

 

 

 

 

 

 

::: 학습하기

 

I.PET system

1.PET system의 정의

PET(Positron Emission Tomography)란 양전자 단층 촬영 장치로서 Tracer라고 하는 방사성동위원소(양전자 방출 핵종)를 대사물 또는 주사제로 만들어 인체에 주입하여 이들 물질의 체내분포를 영상화하는 장치이다.

 

[원고]_10_PET.hwp
1.91MB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