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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하기/경영학과 군사학

시사경제용어사전 2020 : 1601-1650

by 리치캣 2021. 1.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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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경제용어사전 2020 : 1601-1650

1601|경제|스튜피드(STUPID)|스페인(S)         터키(T) 영국(UK)          포르투갈(P)       이탈리아(I)       두바이(D) 등 신용위기에 빠질 수 있어 경고 위기에 놓인 6개 국가의 영어 첫글자를 모아 만든 합성어. 이 나라들은 재정수지       경상수지 악화와 경기침체 등이 맞물리면서 신용위기에 빠질 가능성이 높은 나라로 분류되었다.                                                                                                                                                                                                                                                                                                                                                                                                                                                                                                                                                                                                        

1602|금융|스트레스 금리(Stress Rate)|대출한도를 산출할 때 적용되는 가산금리로서       향후 금리 인상 위험을 반영한다. 변동금리 대출 시 대출금리가 낮아도 스트레스 금리가 적용되면 원리금 상환 부담이 높아지기 때문에 대출한도가 줄어들게 되며     대출 시점의 금리가 인상되는 것은 아니다.                                                                                                                                                                                                                                                                                                                                                                                                                                                                                                                                                                                                                                                

1603|금융|"스트레스 테스트                                                                                                                                                                                                                                                                                                                                                                                                                                                                                                                                                                                                                                                                              

(Stress testing)"|비정상적인 시장 상황을 분석할 수 없는 VaR 모형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는 분석방법. 비정상적인 시장 상황 하에서 특정한 위험 요소 또는 자산가치 변화에 따라 VaR값을 넘어서는 기대손실의 크기를 파악하여 극단적인 손실사건이 포트폴리오가치에 미치는 효과를 평가할 수 있다.                                                                                                                                                                                                                                                                                                                                                                                                                                                                                                                                                                                                                                                                          

1604|금융|스트레스 테스트(Stress Test)|‘금융시스템 스트레스 테스트의 준말로 예외적이긴 하지만 실현 가능성이 있는 사건에 대하여 금융시스템의 잠재적 취약성을 측정함으로써 금융시스템의 안정성을 평가하는 것으로 생산          환율 등과 같은 특정 거시경제변수의 급격한 변동을 가정하고 이러한 상황에 대하여 금융시스템이 얼마나 안정적일 수 있는지를 측정해보는 것이다.(한국은행 조사통계월보 2005년 제59권 통권 제674스트레스테스트를 이용한 우리나라 금융시스템의 안정성 분석인용) 본래 의학 분야에서 심장기능을 검사할 때나 IT 분야에서 시스템 등에 충격을 가했을 때 안정되게 작동하는지 검사하는 것을 의미했으나  금융위기를 맞이한 미국 정부가 자산규모 1000억달러 이상 대형 은행에 대해 자본평가 프로그램(CAP; Capital Assessment Program)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알려지면서 금융권에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미국 재무부는 자산규모 1000억달러 이상인 19개 대형 은행에 대해 자본 건전성 평가프로그램을 2009 4월까지 실시했다. 이는 대표적인 스트레스 테스트 사례로서  향후 미국 경제가 악화될 수 있는 시나리오를 설정  경제적 충격에 견딜만한 충분한 완충자금을 각 은행들이 보유하고 있는지 판단한다는 계획이다. 만약 스트레스 테스트를 통과하지 못할 경우 미국 정부는 강제적으로 자본확충을 실시하게 된다. 금융위기와 같은 경제적 충격이 외부에서 발생했을 경우      은행은 채무 불이행에 따른 손실 규모를 파악하고    보유하고 있는 위험자산에 대한 포트폴리오 변화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서 스트레스테스트는 예외적이지만 실제로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경제 환경의 주요 변화에 따른             은행이 보유하고 있는 포트폴리오의 취약성을 파악하는 데 주요 목적을 두고 있다. 스트레스 테스트를 위해 GDP와 실업률 주택가격 등 은행 손익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3대 지표의 악화 정도를 놓고 기본 시나리오(Baseline scenario)와 더 악화된 시나리오(More adverse scenario) 두 가지 시뮬레이션이 적용된다. 2009~2010 2년간에 걸쳐 예상되는 두 시나리오를 놓고 스트레스 테스트를 받는 금융기관들은 예상되는 잠재손실 규모는 어느 정도이며       손실을 흡수할만한 자본 완충체계는 충분한지 등을 평가받게 된다. 금융기관에 자금 완충장치가 더욱 보강되어져야 한다고 판단되어질 경우  다시 말해 스트레스 테스트에 통과하지 못할 경우 자금이 더 필요한 기관은 미 재무부의 우선전환보증의 발행을 위한 위탁에 들어가서 강제적인 자본 확충이 실시된다.                                                                                                                                                                                                                                                                                                                                                                                                                                                                                                                                                           

1605|경제|스파게티볼 효과(Spaghetti Bowl Effect)|여러 나라와 동시에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하면 각 나라마다 다른 원산지 규정 적용      통관절차          표준 등을 확인하는데 시간과 인력이 더 들어 거래비용 절감이라는 애초 기대효과가 반감되는 현상. 대상국별 혹은 지역별로 다른 규정이 적용돼 서로 얽히고 설키는 부작용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같은 현상이 마치 스파게티 접시 속 국수가닥과 닮았다는 뜻으로 사용했다. 대표적으로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발효 이후 멕시코 소재 자회사에서 자동차 부품을 수입해 특혜관세를 적용받았던 포드사가 미국 세관이 요구한 원산지 증명서류를 구비하지 못해 4100만달러에 이르는 벌금을 낸 사례가 있다. 한국은 2009 8 7일 인도와 사실상 자유무역협정(FTA)과 동일한 성격의 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CEPA)에 정식 서명함에 따라 총 7개 경제권과 FTA를 발효 또는 협상을 타결한 국가가 됐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도 스파게티볼 효과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다. 한편 스파게티볼 현상은 FTA 뿐 아니라 경제상황이나 경기를 보는 시각에도 적용될 수 있다. 경제 현안에 대해 관계부처 혹은 경제주체간 충분한 합의 없이 정책을 펼쳐 혼선을 빚거나 경기 판단에서 정부와 민간         민간과 민간간 의견이 상충돼 혼란을 가중시키는 경우도 스파게티볼 효과로 지적된다.                                                                                                                                                                                                                                                                                                                                                                                                                                                                                                                                                                                                                            

1606|경제|스펙시트(Spexit)|스페인(Spain) '탈출'(Exit)이 결합한 합성어. 스페인의 유럽연합 (EU) 탈퇴를 의미한다.                                                                                                                                                                                                                                                                                                                                                                                                                                                                                                                                                                                                                                                                       

1607|공공|스포츠 바우처|" 스포츠 바우처는 경제적 여건 때문에 레저ㆍ스포츠 활동을 따로 하기 어려운 저소득층 자녀들에게 스포츠시설 이용료와 스포츠용품 구입비를 지원하는 복지 제도다. 국민체육진흥공단이 주관사업자로 지정되어 2009 3월부터 시행되고 있다. 스포츠 바우처를 이용할 수 있는 대상은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가구의 만 7세에서 만 19세의 유소년 및 청소년이다. 이들은 거주하고 있는 시군구청에 스포츠 바우처 이용 신청을 하고 해당 지자체로부터 회원등록 통보를 받으면 된다. 회원으로 등록된 이후에는 지자체에서 지정한 스포츠시설을 이용할 수 있으며      1년이 지나면 갱신해야 한다. 지자체별 스포츠센터 및 강좌는 국민체육진흥공단 홈페이지 스포츠 바우처 코너(www.svoucher.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

1608|금융|스프레드(Spread)|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때 금리는 우대금리에 대출자의 신용에 따라 금융기관 수수료를 추가해 결정하는데 이를 스프레드라 한다. 다시 말하면 기준금리와 실제 거래에서 적용한 금리간의 차이를 스프레드라 하며 가산금리라고도 한다. 신용도가 떨어지면 스프레드가 커지게 된다. 위험이 크기 때문에 그만큼의 이자를 더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스프레드가 확대된다는 말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는 스프레드 수익률이 확대된다는 뜻이다.

1609|금융|스프레드거래|선물거래에서 동일 또는 유사한 기초자산을 대상으로 하는 선물가격이 동일한 방향으로 움직인다는 경향성에 초점을 맞춰, 결제월이나 거래시장이 서로 다른 둘 이상의 선물 계약의 가격차이를 이용하여 저평가된 선물을 매수하고 동시에 고평가된 선물을 매도함으로써 이익을 얻고자 하는 투기거래를 말한다. 따라서 스프레드 거래는 주가지수의 상승 또는 하락보다는 그때의 선물가격의 차이에 대한 투자행위라 할 수 있다.

1610|공공|스핀닥터(Spin Doctor)|정부 수반이나 각료들의 측근에서 당이나 정치인에게 유리한 여론을 조성하고 나쁜 여론은 최소화하는 언론홍보 전문가를 가리키는 말.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이 르윈스키와 성추문 파문이 일어났을 때도 60% 이상의 국민지지율을 유지한 건 스핀닥터들이 역할을 잘 해냈기 때문으로 평가된다.

1611|경영|스핀오프|①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다각화된 기업이 한 사업을 독립적인 주체로 만드는, 회사분할을 뜻하는 용어다. 스핀오프를 하는 이유는 경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함이며, 군살을 빼려는 의도도 있다. ②이전에 발표되었던 드라마, 영화, 책 등의 등장인물이나 상황에 기초하여 새로 다른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것을 말한다. 미국의 CSI시리즈가 대표적인 스핀오프 작품의 예라고 할 수 있다. ③정부출연기관의 연구원이 자신이 참여한 연구결과를 가지고 창업을 할 경우에 정부 보유로 된 기술 사용에 따른 로열티를 면제해주고 후에 신기술연구기금 출연을 의무화하는 제도를 말한다.

1612|사회|슬리포노믹스(Sleeponomics)|수면(Sleep)과 경제학(Economics)의 합성어로"      최근 불면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면서 급속히 성장하는 수면산업.                                                                                                                                                                                                                                                                                                                                                                                                                                                                                                                                                                                                                 

                                                                                                                                                                                                                                                                                                                                                                                                                                                                                                                                                                                                                                                                               

초기의 단순 침구류에서 최근 피트니스밴드 아로마용품       수면센서          수면카페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                                                                                                                                                                                                                                                                                                                                                                                                                                                                                                                                                                                                                                       

1613|금융|슬리피지(Slippage)|매매주문시 발생하는 체결오차 현상으로 원하는 가격에 현물          선물을 매수할 수 없을 때 발생되는 비용을 말한다. 슬리피지가 발생할 경우에는 원하는 가격에 진입할 수 없거나 진입과 청산시 가격 변동으로 인해 손실을 볼 수도 있다. 이에 알고리드믹 트레이딩(Algorithmic trading)이 슬리피지 비용을 상대적으로 줄일 수 있는 대안으로 제시된다. 이 때 알고리드믹 트레이딩이란 시간        가격 및 볼륨()과 같은 변수를 설명하는 자동화된 사전 프로그래밍 지시를 바탕으로 대량의 주문을 실행하는 방법을 의미한다.                                                                                                                                                                                                                                                                                                                                                                                                                                                                                                                                                                                                                                                   

1614|경제|승수효과(Multiplier Effect)|어떤 경제변량이 다른 경제변량의 변화에 따라 바뀔 때 그 변화가 한 번에 끝나지 않고 연달아 변화를 불러일으켜서 마지막에 가서는 최초의 변화량의 몇 배에 이르는 변화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변화의 파급관계를 분석하고 최초의 경제변량의 변화에 따라 최종적으로 빚어낸 총효과의 크기가 어떻게 결정되는가를 규명하는 것이 승수이론이다. 최종적으로 산출된 총효과를 승수효과라고 하며 어느 독립변수의 변화에 대해 다른 모든 변수가 어떤 비율로 변화하는가를 나타내는 것을 승수라고 한다.승수효과에 관한 정식화는 R.F. 칸에서 시작되었다. 칸은 고용량의 제1차적 변화는 제2    3차 등의 고용증가로 파급된다는 사실에서 고용승수를 정식화하였다. 그러나 이론체계의 중추부분에 승수이론을 도입한 것은 J.M. 케인즈다. 케인즈의 승수는 투자증가와 그 결과인 소득증가 사이의 투자승수였다. 예를 들면 100억 원의 투자증가가 있으면 100억 원의 소득증가가 발생하는데 이 소득증가는 한계소비성향(△C/△Y=c=0.6)에 따라 60억 원의 소비재 수요를 유발한다. 이 소비재 수요로 소비재 생산이 행하여지고           이에 따라 60억 원의 소득증가가 발생하는데         이는 다시 c배의 소비재 수요를 유발한다. 위와 같은 파급이 일어나 소득증가의 누계는   100x(1+0.6+0.62+0.63+… )=250이 된다. 이처럼 케인즈는 투자승수의 값을 결정하는 것은 한계소비성향이라고 하였다.한편 투자승수 이외에는 정부지출의 증가가 얼마만큼 소득증가를 가져오는가를 나타내는 정부지출승수 수출의 증가가 얼마만큼 소득증가를 가져오는가를 나타내는 수출승수 등이 있다.                                                                                                                                                                                                                                                                                                                                                                                                                                                                                                                                                                                                             

1615|경제|승자의재앙|경쟁에서는 승리했지만 이를 위해 너무 많은 것을 잃게 되는 상황. 이 용어는 1950년대 미국 유전 개발 과정을 분석한 데서 탄생했다. 당시 미국 정부는 원유 매장 가능성이 있는 지역을 골라 석유 회사를 상대로 경매에 부쳤는데           석유 회사 입장에서는 유전을 낙찰받으려면 유전의 실제 가치를 초과하는 높은 가격을 써내야만 했다. 결국 실제 가치를 가장 많이 초과한 금액을 지불한 대가로 승자가 되는 만큼 부담을 감수해야 하는 경우가 생긴다. 기업의 인수합병(M&A) 과정에서도 승자의 재앙이 적용될 수 있다. 매물로 나온 기업의 성장잠재력이 무리한 인수 부담을 능가할 만큼 충분하다고 생각할 때 인수 희망자들은 지나치게 비싼 값에 대상 기업을 인수하게 된다. 그러다 인수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빌린 돈의 이자를 부담할 수 없는 상황에 빠지고 게다가 모기업의 현금 흐름마저 이를 감당할 수 없게 되면     그룹 전체가 휘청거리는 재앙과 맞닥뜨리게 된다.                                                                                                                                                                                                                                                                                                                                                                                                                                                                                                                                                                                                                                                    

1616|금융|승환계약 |보험 설계사가 다른 회사로 옮기면서 자신이 관리하고 있던 기존 고객의 계약을 해약한 뒤 새로운 회사의 보험계약으로 다시 가입시키는 것을 말한다. 현재 보험사 간 공정경쟁질서에 관한 협정에 따라 설계사의 자유로운 이동은 보장하고 있으나  승환계약을 노리는 '철새 설계사'를 막기 위해 설계사가 이직 후 6개월 이내에 종전 고객의 보험계약을 소멸시키고           현 소속사로 계약을 이전하는 경우 건당 100만원의 제재금을 부과하고 있다.                                                                                                                                                                                                                                                                                                                                                                                                                                                                                                                                                                                                                                                  

1617|금융|시가총액|상장 주식을 시가로 평가한 주식시장에서 평가되는 그 주식의 가치이다. 전체 주식시장의 시가총액은 그 주식시장의 규모를 나타내며         한 나라 경제크기의 측정치로서 경제지표로 이용할 수 있다.         국민총생산(GNP)과 비교할 때 국민경제 전체에서 차지하는 주식시장의 비중을 알 수 있고        경제성장률과 시가총액 증감률 비교를 통해서는 주식시장 성장이 경제성장에 얼마나 선행하는가를 파악할 수 있다.                                                                                                                                                                                                                                                                                                                                                                                                                                                                                                                                                                                                                                               

1618|금융|시간적 가치(Time Value)|옵션 프리미엄의 일부분으로 옵션의 계약에 따라 만기일이 남았음으로 인해 가지는 가치. 옵션 프리미엄은내재 가치(intrinsic value)와 시간 가치(time value)    이렇게 두 가지로 구성된다. 여기서내재 가치는 기초자산의 가격과 행사 가격 사이의 차이를 나타내고  이를 제외한 옵션 프리미엄은 시간 가치로부터 기인한 것으로 본다.                                                                                                                                                                                                                                                                                                                                                                                                                                                                                                                                                                                                                                                  

1619|경영|시너지(synergy)|“함께 일하다라는 뜻의 그리스어 낱말 syn-ergos     συνεργός 에서 유래되었다. 두 개이상의 기업이나 물질들이 상호 협력하거나 작용하여 각각이 가지는 효과보다 더 큰 효과를 낼때 사용되는 용어이다. 흔히 1+1 2이 이상인 경우를 의미한다.                                                                                                                                                                                                                                                                                                                                                                                                                                                                                                                                                                                                                                                            

1620|금융|시스템리스크|시스템리스크는 어떤 사건이 금융시스템의 경제가치 손상이나 신뢰손상을 초래하고 이에 따른 불확실성을 증폭시킴으로써 실물경제에 심각한 악영향을 줄수 있는 리스크이다. 금융시스템은 신상품의 등장     증권화의 확대   금융의 글로벌화 진전 등에 따라 금융시장과 금융회사간 상호의존성이 심화됨으로써 거래상대방 리스크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자산가격의 하락 등으로 인한 금융충격이 유동성위축 및 신용 경색 등을 초래하고 금융기관의 연쇄도산을 일으켜 실물경제에 심각한 악영향을 초래할 수 있다.                                                                                                                                                                                                                                                                                                                                                                                                                                                                                                                                                                                                                                                  

1621|경제|시장 평균 환율 제도|시장 평균 환율 제도는 우리나라가 1990년 초부터 1997년 말까지 시행했던 환율 제도이다. 이 제도에서는 외국환 은행 간에 거래된 환율을 거래량으로 가중 평균하여 다음 영업일의 기준 환율을 정했다. 이 제도는 기준 환율이 외환 시장에서 외환의 수요와 공급에 의해 결정되도록 하지만 급격한 환율 변동을 막기 위해 하루 변동폭을 일정한 범위로 한정했다는 점에서 관리 변동 환율 제도로 분류된다. 우리나라는 환율의 하루 변동폭을 1990년에는 상하 0.4%로 제한했다가 1997 11월 외환위기를 맞으면서 변동폭을 10%로 확대하였으며 같은 해 12월에는 변동폭 제한을 완전히 철폐하였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는 1997 12월 이후 자유 변동 환율 제도를 채택하게 되었다.                                                                                                                                                                                                                                                                                                                                                                                                                                                                                                                                                                                                                                                                        

1622|경제|시장경제지위|원가ㆍ임금ㆍ환율ㆍ가격 등을 정부가 아닌      '시장이 결정하는 경제체제를 갖추었다'고 상대교역국이 인정하는 것. 시장경제지위로 인정받지 못하면 반덤핑 제소를 당했을 때 제3국의 가격기준으로 덤핑여부가 판정되는 불이익을 당하게 된다. 과거 사회주의 국가의 덤핑 수출을 규제하기 위해 도입된 개념으로 시장경제국가일 경우 덤핑률 산정시 수출국의 국내가격과 수출제품 판매가격을 비교해 통상분쟁이 발생할 때 유리한 입장에 설 수 있다. 그러나 비시장경제국가일 경우 수출국의 국내가격이 아닌 비슷한 경제상황의 제3국 국내가격을 적용함으로써 덤핑률이 커져 고율의 반덤핑관세를 부과받는다. 2001 WTO에 가입할 당시 중국은 최장 15년간 '비시장경제지위'를 감수하기로 하였으나 우리나라는 200511월에 중국에 시장경제지위(MES)를 인정하였다. 최근 우리나라가 중국에 대해 시장경제지위를 인정키로 한 것은 중국이 우리의 최대 교역상대국이자 최대 투자대상국으로 자리 잡았기 때문이다. 아울러 현재 우리나라가 가장 많은 무역흑자를 내고 있는 나라로          앞으로도 가장 중요한 경제협력 파트너가 될 것이라는 분석도 작용했다. 또한 1999년 이후 우리나라에서 취한 12건의 반덤핑조치 가운데 2건에 대해서만 비시장경제지위가 적용되는 등 대부분의 반덤핑조사 시 시장경제지위를 인정받고 있는 현실도 고려됐다. 중국에 시장경제지위를 인정함에 따라 앞으로 우리나라 무역위원회가 중국산 수입제품에 대한 반덤핑조사를 할 때 중국 국내가격을 기준으로 활용하게 된다. 다만 중국이 자료제출 거부 등 조사에 응하지 않으면 구성가격이나 제3국 가격을 이용할 수도 있다. 베트남은 2009년 시장경제지위를 인정받았다.                                                                                                                                                                                                                                                                                                                                                                                                                                                                                                                                                                                                                                                   

1623|금융|시장규율(market discipline)|시장참가자가 차입자가 발행한 주식 또는 채권가격 등 시장에서 제공하는 신호를 통해 차입자의 건전성에 대한 감시기능을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들어 어떤 기업이 신규사업을 영위하기 위해 인수  합병계획을 발표했다고 하자. 하지만 시장참가자들이 이 계획을 부정적으로 평가한다면 동 기업의 주식이나 회사채가격이 하락하게 된다. 이러한 시장신호는 무리한 사업확장에 제동을 걸 수 있게 된다.                                                                                                                                                                                                                                                                                                                                                                                                                                                                                                                                                                                                                                                            

1624|경영|시장세분화/표적시장|기업의 입장에서는 하나의 제품으로 전체 시장을 공략할 수 있다면 가장 효율적이다. 반면    고객의 입장에서는 자신만의 차별화된 제품을 갖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며 기업으로서도 효과적이다. 하지만          어떠한 기업도 각 개인에 맞는 차별화된 제품을 생산할 수 없기 때문에         효율과 효과의 차이를 메우기 위해 시장을 세분화한다.     마케팅 전략상 동일한 마케팅 믹스가 통용될 수 있는 시장들로 전체 시장을 세분화하여 제품을 생산하고 마케팅하는 전략이 시장세분화라고 할 수 있다. 영어로는 Market Segmentation이라 한다. 이러한 세분시장 중 기업이 집중적으로 공략하는 시장이 바로 표적시장이다. 영어로는 Target Market이라 하며 기업은 시장을 세분화한 뒤 세분시장별로 차별화된 제품을 만들 수도 있고 단 하나의 세분시장만을 집중적으로 공략할 수도 있다. 시장세분화와 표적시장은 STP(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전략의 한 구성요소이다.                                                                                                                                                                                                                                                                                                                                                                                                                                                                                                                                                                                                  

1625|경제|시장실패|시장에서 효율적 자원배분이 이루어지지 못하는 상황. 독점  외부성  정보비대칭성 등이 존재할 때 발생하며     시장실패로 인한 문제를 개선하는 것은 정부가 존재하는 경제학적 이유 혹은 근거이다.                                                                                                                                                                                                                                                                                                                                                                                                                                                                                                                                                                                                                                      

1626|경제|시장접근|"        판매업자가 자신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수요하는 시장에 접근할 수 있는 권리. 외국의 상품 및 서비스 공급자가 국내시장에서 국내 상품 및 서비스 공급자보다 열악한 대우를 받지 않도록 보장하는 원칙이다. 최소시장접근(MMA)이란 수입이 금지되었던 상품이나 서비스의 시장을 개방할 때   국내시장의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일정기간 동안 최소한의 개방 폭을 규정한 것으로    개방한 상품을 일정량 이상을 수입해야 한다. 시장개방을 요구하는+G136 입장에서는 최소시장접근이란 최소한의 시장진입을 인정해 달라는 것이고   수입국이나 개방압력을 받는 입장에서는 '최소수입량          '최소시장개방폭'  '최소수입의무' 등의 의미를 갖는다.          최근에는 시장접근의 개념이 너무 협소하므로 더 광범위한 개념인 시장 참여로 대치되어야 된다는 주장이 있다."                                                                                                                                                                                                                                                                                                                                                                                                                                                                                                                                                                                             

1627|경제|시장지배력(Market Power)|시장지배력이란 특정 기업이 재화나 서비스의 시장가격을 한계비용 이상으로 높일 수 있는 힘을 의미한다. 시장지배력이 극단적으로 낮은 완전경쟁시장에서는 시장가격이 한계비용과 동일한 반면           시장지배력이 높은 독점시장에 가까워질수록 시장가격은 한계비용보다 높게 된다.                                                                                                                                                                                                                                                                                                                                                                                                                                                                                                                                                                                                                                                                  

1628|경제|시장지배적지위 남용행위|"          시장지배적사업자가 시장지배력을 이용하여 시장에서 경쟁사업자에게 불리한 영향을 미치는 행위. 시장지배적 사업자란 일반적으로독과점 사업자를 의미하고 공급자뿐만 아니라 수요자도 시장지배적 사업자가 될 수 있다. 거래에서 단독으로 또는 다른 사업자와 함께 상품이나 용역의 가격ㆍ수량ㆍ품질        기타의 거래조건을 결정ㆍ유지 또는 변경할 수 있는 지위를 가진 사업자이다. 시장지배적 지위의 판단 기준은 1개의 사업자가 시장점유율 50%-이상이거나       2개 또는 3개 이하 사업자의 시장점유율 합계가 75% 이상인 경우 시장지배적 사업자로 지정된다. 다만   시장지배적 사업자의 판단은 시장점유율 기준 이외에도 진입장벽의 존재 및 정도         경쟁사업자의 상대적 규모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된다. 시장지배적 사업자의 지위남용 행위가 있을 경우 가격 인하          당해 행위의 금지          시정명령을 받은 사실의 공표        기타 시정을 위해 필요한 조치를 부과하며 과징금도 부과할 수 있다.  "

1629|경제|시장청산|어떤 재화에 대한 수요량과 공급량이 일치하는 상태.

1630|경제|시장획정(Market Definition)|시장획정이란 특정 상품과 밀접한 경쟁관계가 있는 상품들의 범위를 결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 상품이 속한 관련시장(Relevant Market)의 범위를 결정하는 것이다. 관련시장은 특정 상품의 가격을 올렸을 때 소비자들이 수요를 전환시키는 다른 유사한 상품들을 포함한 시장을 뜻한다. 시장획정을 하면 기업의 시장점유율을 측정할 수 있고, 해당 기업이 어느 정도의 시장지배력을 갖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이는 기업에 대한 정부 개입을 정당화하는 근거가 될 수 있다.

1631|과학|시제품제작터|예비 창업자가 자신의 아이디어를 가지고 직접 제품을 만들어 볼 수 있는 공간이다. 미국과 유럽에서 주목받는 `테크숍((Tech Shop)` `팹랩(FAB Lab)`이 모태로, 아이디어를 현실화하는 시제품을 신속하게 제작하고 테스트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하여 조성된 공간이다. 현재 경기, 전북, 광주, 대구, 부산지방중소기업청에서 운영하고 있다.

1632|금융|시카브펀드|룩셈부르크에 설정된 펀드. 역외펀드의 한 종류다. 룩셈부르크는 세금이 거의 없는 조세회피 지역이어서 자산운용사들이 역외펀드 등록 지역으로 선호해 왔다. 국내법이 아닌 유럽의 공모펀드 투자기준(UCITS)을 따르는 회사형 펀드로, 유로존 내 27개국 등에서 자유롭게 판매가 가능하다. 시카브(SICAV)란 가변자본투자회사를 뜻하는 프랑스 단어(société d'investissement à capital variable)의 약자이다.

1633|경제|시코노믹스(Chiconomics) |멋진 혹은 세련된을 뜻하는 Chic와 경제를 뜻하는 Economics의 합성어. 한정된 경제 여건 내에서 알뜰하게 자신을 꾸미려고 노력하는 생활방식을 의미한다.

1634|공공|시행사/시공사|시행사: 모든 공사의 전 과정을 책임맡아 관리하는 회사를 말한다. 예를 들어 아파트의 경우 계약자와의 계약에서부터 입주까지의 모든 과정을 관리하게 되는 곳이 시행사이다. "                                                                                                                                                                                                                                                                                                                                                                                                                                                                                                                                                             

                                                                                                                                                                                                                                                                                                                                                                                                                                                                                                                                                                                                                                                                               

시공사: 시행사로부터 발주를 받아서 단순 공사만을 담당하는 곳을 말한다. 예를 들어 아파트를 건설하는 업체를 시공사라한다."                                                                                                                                                                                                                                                                                                                                                                                                                                                                                                                                                                                                                                                                            

1635|과학|식물공장|채소나 묘 같은 작물을 시설 내에서 광·온습도·이산화탄소 농도 및 배양액 등의 환경조건을 인공적으로 제어해 계절이나 장소에 관계없이 자동으로 연속 생산하는 시스템. 일조시간이 짧은 북유럽에서 발전했다. 식물공장은 차세대 녹색산업으로 육성함으로써 새로운 영농기술을 확립하고       관련 하이테크 기업의 기술발전을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식물공장 기술을 이용해 빌딩 내에 전원화 · 녹색화를 달성 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도시 근교 또는 도심 속에서 농산물의 생산이 가능해진다는 것이 식물공장의 장점이다. 또한 인근 도시 소비자들에게 도달하는 거리가 짧아 유통기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도 있다. 아울러 식물공장은 실내 농업으로 연중생산이 가능하고 날씨와 상관없이 농사를 지을 수 있어 생산량이 증대와 안정적인 공급 효과를 볼 수 있다. 그러나 모든 시설을 인위적으로 만들어야하기 때문에 설비비용과 유지비용이 많이 들어 경쟁력이 떨어질 수 있다는 점은 단점으로 꼽힌다.                                                                                                                                                                                                                                                                                                                                                                                                                                                                                                                                                                                                                                                                  

1636|경영|식스시그마|식스시그마(sigma:σ)는 기업에서 품질혁신과 고객만족을 달성하기 위해 실행하는 21세기형 기업경영 전략으로   결점을 제로에 가깝게 줄이는 품질목표(100만개 중에 3~4. 시그마는 통계에서 표준편차를 의미한다)를 지칭한다. 식스시그마의 목적은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키거나 혹은 그것을 초과 달성하도록 하는데 있다.                                                                                                                                                                                                                                                                                                                                                                                                                                                                                                                                                                                                                                                           

1637|사회|식파라치|"파파라치와 음식의 합성어                                                                                                                                                                                                                                                                                                                                                                                                                                                                                                                                                                                                                                                                             

로서 불량식품이나 유통기한이 지난 식품 등을 찾아낸 뒤 신고해 포상금을 타는 사람을 일컬는다.                                                                                                                                                                                                                                                                                                                                                                                                                                                                                                                                                                                                                                                                               

 2010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제도로 지방자치단체나 국민권익위원회에 신고하면 일정 보상금을 받을 수 있다."                                                                                                                                                                                                                                                                                                                                                                                                                                                                                                                                                                                                                                                                

1638|금융|BIS협약|일명 ‘Basel Ⅱ’ 라고도 불리며    은행의 리스크관리 선진화와 자본충실화를 유도하기 위한 종합적 자본규제제도이다. BIS협약은 기존 BIS협약을 개편한 최저자기자본 규제(Pillar 1)에 감독기능 강화(Pillar 2)    시장규율 강화(Pillar 3)를 추가한 3개의 축(3 Pillars)으로 구성된다. 최저자기자본 규제(Pillar 1)는 현행 신용ㆍ시장리스크에 운영리스크를 추가하고   신용리스크 측정 시 차주의 신용도에 따라 위험가중치를 차등화한다. 감독기능 강화(Pillar 2)는 은행의 자본적정성과 리스크관리 체계를 감독당국이 점검ㆍ평가하고 필요 시 적절한 감독 조치한다. 시장규율 강화(Pillar 3)는 은행의 리스크 수준과 자본적정성에 관한 정보를 시장에 공시하도록 의무화를 말한다.   Pillar 1만으로는 은행의 건전성ㆍ안정성을 확보하는데 불충분하다고 판단 이에 따라 은행의 리스크 관리와 자본적정성평가 시스템에 대한 감독당국의 적극적인 점검(Pillar 2)과 공시강화를 통한 시장참여자의 감시 유도(Pillar 3)로 보완하고자 한 것이다. 1988년 확정된 기존의 BIS협약은 신용도가 서로 다른 기업에 대해 획일적인 위험가중치를 적용하고 자산유동화를 통한 규제자본회피거래에 적절히 대응할 수 없다는 문제점을 내포했었고        규제완화         금융공학의 발달과 같은 금융환경의 급격한 변화로 현행 BIS협약의 유효성이 저하되었다. 이에 따라 국제결제은행(BIS) 바젤은행감독위원회가 신BIS협약을 추진  2004 6월에 확정하였다. 우리나라는 2008 1월부터 신BIS제도가 시행되었다. 그리고 현재는 바젤2를 대폭 강화한        바젤3 2013 12월부터 국내 은행에 도입되어 시행되고 있다.                                                                                                                                                                                                                                                                                                                                                                                                                                                                                                                                                                                       

1639|경제|신경제|신경제는 제조업 위주의 경제에서 IT를 위시한 서비스업 위주의 경제로의 전환 또는 그로 인한 경제를 지칭한다. 미국경제가 1990년대에 누린 장기호황이 이전에는 보기 힘들었던 '고성장 속에 저물가' 이었다. 미국경제가 과거와 다른 새로운 경제가 되었다는 주장에서 비롯된 말이다. 경험적으로 고성장과 저실업이 지속되는 경기호황은 거의 예외없이 높은 물가상승을 수반하며       이 같은 성장과 물가간의 상충관계로 인해 경기호황은 장기간 지속되기 어렵다. 그런데 미국경제는 1991년부터 경기확장을 시작해 연 4%에 가까운 높은 성장세를 지속하면서도 물가는 2%대를 유지하는 매우 건전한 모습을 보였다. 신경제론자들은 1990년대에 미국경제가 고성장을 하면서 저물가는 유지한 데에는      IT부문의 투자증대 및 발전에 따른 노동생산성 증대가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고 본다. 노동생산성 증가율이 임금상승률보다 높은 수준에 이르게 되면    제품 가격 인하요인으로 작용해 인플레 없는 지속성장의 기틀이 마련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미국 경제의 장기성장률이 과거와는 달리 항구적으로 높아졌으며        이러한 성장률에도 불구하고 인플레이션 압력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장기성장론에 의한 주장      미국 경제에 전통적 경기순환이 소멸했다는 경기변동론에 의한 주장 등도 제기되었다. 그러나 일부 비판론자들은 최근과 같은 생산성증가 현상은 과거에도 존재했고     신경제의 발전은 미국 노동통계국의 인플레이션 측정방식 변경에 따른 수치상의 왜곡에 기인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들에 따르면 1990년대 이래 생산성증가는 컴퓨터 산업에만 국한되었고 1995년 이래 미국의 제조업 부문의 생산성 증가는 저조했다. 비판론자들은 또한 대기업들의 고용축소를 통해서 높아진 노동생산성을 경제 전체의 노동생산성이 증가하였다고 과대평가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며           생산성 향상이 지속되어도 완전 고용에 가까운 상황에서 저 인플레이션이 지속되기는 어렵다고 주장하고 있다.                                                                                                                                                                                                                                                                                                                                                                                                                                                                                                                                                                                                 

1640|금융|신고가/신저가|주가가 과거에 없었던 최고 가격을 기록한 경우          그 가격을 신고가라 한다. 신고가종목은 신고가를 기록한 종목들을 말한다. 미국증권시장에서는 과거 52주 대비 최고가를 기록한 종목을 뜻하며       신고가 종목이 증가하는 것을 시장의 호황 전조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 반면 신저가는 신고가와 반대되는 말로 주가가 과거에 없었던 낮은 가격을 기록한 경우         그 가격을 신저가라고 한다.                                                                                                                                                                                                                                                                                                                                                                                                                                                                                                                                                                                                                                             

1641|경제|신기후체제(파리기후협약 Paris Agreement)|신기후체제란 지구 온난화의 규제 및 방지를 위한 국가간 국제협약으로        2020년 만료 예정인 교토의정서(Kyoto Protocol)를 대체할 새 기후변화 체제에 대한 국제적 합의문이다. 신기후체제가 파리기후협약으로도 불리는 이유는 신기후체제 합의문이 마련된 배경에 있는데        2015년 파리에서 열린 유엔기후변화협약(United Nations Framework Convention on Climate Change    UNFCCC) 21번째 당사국총회에서 도출된 합의문이어서 개최 도시의 이름을 따 파리기후협약이라고도 부른다. 파리기후협약은 1997년 체결되고 선진국에게만 온실가스 감축 의무를 부과했던 교토의정서와 달리  195개 당사국 모두에게 구속력있는 감축 의무를 부과한 첫 기후협약이라는 점에서 역사적 의의를 가진다. 한편 2017년 미국 트럼프(Donald Trump) 대통령은 파리기후협약에서 미국의 탈퇴를 선언했다.                                                                                                                                                                                                                                                                                                                                                                                                                                                                                                                                                                                                                  

1642|경제|신뉴딜정책|2008 12월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당선자가 금융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일환으로 1950년대 아이젠하워 대통령 이후 최대 규모의 인프라 투자를 통해 경제를 되살리겠다고 선언한 정책.대공황 이후 당선된 미국의 루스벨트 대통령의 뉴딜정책은 일자리창출(실업해소)→구매력 증대소비확대공장가동 확대가 핵심 내용이다. 뉴딜정책은 경기침체에서 벗어나기 위해 세제 개편         노동법 개선      사회간접자본 투자 등을 종합한 정책으로 지역의 경제활성화에 도움을 주었다.이에 비해 오바마 대통령의 신뉴딜정책은 뉴딜정책에서 사회간접자본 투자를 부각시킨 것으로 경제위기로 인한 기업파산과 구조조정으로 실직한 국민을 고용함으로써 경제의 기반인 소비역량을 재건하겠다는 것이 핵심이다.오바마 대통령은 신뉴딜정책 추진을 위해에너지 효율을 높인 공공건물 건립새로운 도량과 교량의 건설초고속 인터넷통신망 확산 등을 통해 250만개의 일자리를 유지하거나 새로 만들어 낼 것이라고 밝혔다.                                                                                                                                                                                                                                                                                                                                                                                                                                                                                                                                                                                                                                                   

1643|금융|신디케이트(Syndicate)|신디케이트는 1개의 조직이 다루기엔 너무 규모가 크거나 위험할 수 있는 일을 해 내기 위해 임시로 조직된 공통된 목표를 가진고 전문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조직의 연합이다. 신디케이트를 통해 서로 다른 조직은 각자의 자원을 모으고      해당 사업과 관련된 리스크를 분담하게 된다. 신디케이트는 언더라이팅 신디케이트      뱅킹 신디케이트           보헌 신디케이트 등 다양한 종류가 존재한다.                                                                                                                                                                                                                                                                                                                                                                                                                                                                                                                                                                                                                                              

1644|금융|신디케이트론|다수의 은행으로 구성된 차관단이 공통의 조건으로 일정 금액을 차입자에게 융자해 주는 중장기 대출을 말한다. 전통적인 은행대출업무와 투자은행의 인수업무기능이 혼합된 융자 형태이다. 한 국가의 국내 금융시장에서도 이루어지고 있으나 일반적으로 유로시장과 미국 금융시장에서 대규모 대출에 사용되고 있다. 돈을 빌리는 기업이나 국가의 입장에서 여러 은행들과 차입조건        융자절차          대출한도 등에 대한 별도의 협상 없이 효율적으로 대규모 자금을 조달할 수 있으며      채권은행 입장에서 특정차입의 채무불이행에 따른 위험을 신디케이트 조직에 의한 공동융자방식을 통해 분산시킬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1645|공공|신뢰성 인증마크|"         정부는 국산제품의 품질수준을 선진국 수준으로 제고하기 위해 국제적 기준보다 더 엄격한 시험기준을 두고서 실질적 공정개선       기술개발은 물론 제조품에 대한 수명과 고장율에 대한공신력 있는평가를 제공하기 위해 시행하고 있는 제도이다. 즉 신뢰성 R Mark를 받은 제품은 정부가 엄격한 시험을 통해 품질의 우수성과 수명 및 고장율을 객관적으로 보장한다는 것이다. 신뢰성(reliability)이란          시스템 또는 부품이 주어진 환경에서 고장없이 일정기간 동안 원래의 성능을 유지하는 특성으로 선진국과 후진국의 설계기술 수준을 비교하는 핵심요소이며  브랜드 이미지와 함께 수요자의 만족도를 평가하는 데 있어 중요한 요인이다. 정부는 신뢰성 평가 지원의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부품ㆍ소재 전문기업 등의 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을 제정ㆍ시행하고 있다.        "

1646|경영|신생 기업(Start-Up)|설립연도가 짧은 신생 벤처기업을 뜻하며 1990년대 후반 닷컴버블로 창업 붐이 일었을 때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생겨난 용어다. 보통 스타트업 회사의 특성상 투자자들은 일반적으로 신생 회사의 불안정성을 감수하고 투자한다. , 적은 자본금과 높은 위험성, 그리고 높은 잠재적 보상이 스타트업 기업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기관투자가들로부터 대규모 자금을 조달하기 이전 단계라는 점이 통상적인 벤처기업과의 차이점이다. 한편, 기업 가치가 10억 달러 이상인 스타트 업은 유니콘(Unicorn) 그리고 기업 가치가 100억 달러 이상인 스타트 업은 데카콘(Decacorn)이라고 부르는데, 그들이 가진 희소성을 이유로 상상속에 존재하는 동물에 비유한 것이다.

1647|경영|신수종사업|신수종사업의 수종은 樹-나무(), -() 한자 그대로 나무의 종류를 말한다. 신수종은 새로운 종류의 나무를 말하며, 신수종사업이란 미래를 이끌어갈 만한, 새로 육성할 사업을 말하는 것이다. 최근 대기업들이 내세운 신수종사업으로는 헬스케어사업과 녹색에너지, 녹색경영 등이 있다.

1648|경영|신용 바스켓 스왑(CBS: Credit Basket Swap)|신용바스켓 스왑이란 신용파생상품의 일종으로, 기초자산이 다수의 자산으로 구성되고 손실보전의 우선순위가 상이한 두 종류 이상의 신용관련 상품들로 구성된 파생상품을 말한다. 기초 자산의 부도로 인한 손실을 보전하는 방법에 따라 first-to-default 구조와 green bottle 구조로 나뉜다.

1649|경영|신용 스프레드 옵션(CSO: Credit Spread Option)|신용 스프레드 옵션(CSO:Credit Spread Option)은 옵션매입자가 일정한 수수료를 옵션매도자에게 지급하는 대신 약정된 가격 또는 신용 스프레드로 기초자산 또는 기초자산의 신용스프레드를 매입 또는 매도할 수 있는 권리를 보유하는 계약이다.

1650|경제|신용 창조|신용 창조는 예금액의 일부만 지급 준비금으로 남겨두고 나머지는 대출하는 부분 지급 준비 제도에서 은행이 반복적인 대출 과정을 통해 예금 통화를 창출하는 현상을 말한다. 중앙은행이 화폐를 100만큼 발행하여 A은행에 공급했을 때 은행은 그 중 일부만 지급 준비금으로 남겨두고 나머지는 민간에 대출하여 그만큼의 통화가 만들어지게 된다. 통화 창출 과정은 여기에 그치지 않는다. A은행으로부터 대출받은 사람이 B은행에 그 자금의 일부를 예금하면 다시 은행은 그 중 일부만 지급 준비금으로 나머지는 민간에 대출하여 그만큼의 통화가 추가적으로 만들어지게 된다. 이러한 대출 과정을 통해 통화 창출 과정이 반복되면 통화량은 애초에 중앙은행이 발행한 화폐액보다 훨씬 더 크게 늘어나는 승수 효과가 나타난다. 은행이 법정 지급 준비율(R) 이상으로 초과 지급 준비를 하지 않고 사람들은 보유한 화폐를 모두 은행에 예금한다고 가정하면 통화 승수는 1/R이 된다. 예를 들어 법정 지급 준비율이 10%일 경우 통화 승수는 1/0.1, 10이 된다. 이 경우 중앙은행이 화폐를 100만큼 발행했을 때 통화량은 이에 10을 곱한 1,000만큼 늘어난다. 은행이 반복적인 대출 과정을 통해 900만큼의 예금 통화를 창출한 결과이다. 실제로 은행은 업무 상의 이유 등으로 초과 지급 준비를 하고 사람들도 거래적 동기 등으로 화폐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그만큼 은행이 대출할 수 있는 예금의 양은 줄어든다. 이에 따라 현실적인 통화 승수는 1/R보다는 작은 값을 갖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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