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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하기/경영학과 군사학

시사경제용어사전 2020 : 1351-1400

by 리치캣 2021. 1.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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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경제용어사전 2020 : 1351-1400

1351|경영|사일로 현상|사일로(silo)는 원래 곡물을 외부와 격리시켜 저장하는 높은 굴뚝 같은 형태의 건물을 의미하는데 경영분야에서는 조직 내 부서 간 장벽이나 부서 이기주의를 의미한다. 곡물 저장을 위한 사일로에 빗대어 조직원이 주위와 협력하지 않은 채 자기 틀에 갇히는 것에 비유한 것이다.                                                                                                                                                                                                                                                                                                                                                                                                                                                                                                                                                                                                                                                                                

1352|경제|사적재(Private Goods)|사적재란 배제성(Excludability)이나 경합성(Rivalry)이 있는 재화를 의미한다.       상당한 대가를 치러야만 소비에 참여할 수 있고 한 사람이 추가로 소비에 참여하면 나의 소비량이 영향을 받는다. 이러한 특성은 배제성과 경합성이 없는 공공재의 특성과 대조된다.                                                                                                                                                                                                                                                                                                                                                                                                                                                                                                                                                                                                                                                               

1353|공공|사전심사청구제도|사업자(사업자단체 포함)가 어떤 행위를 하기 전에 미리 공정거래법 등 위반여부 심사를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에 청구하면 공정위가 이를 사전심사하여 서면 회답해 주는 제도를 말한다. 회답은 공정위의 공식입장으로서 적법하다고 인정한 행위에 대해서는 사후에 법적조치를 취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기존의 일반상담(공정거래법 등에 대한 설명이나 해석          법 적용에 관한 사적 의견 제시 등)과는 다르다. 법 운용의 투명성과 예측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심사결과는 공정위 홈페이지 등에 공개하여 모든 사업자가 참조하도록 한다. 사전심사청구제도는 법적 안전성 훼손 기업 손실 등 사후 시정의 문제점을 해소할 수 있고 사업자 입장에서는 안심하고 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 된다. 사후 시정으로는 회복하기 어려운 소비자나 다른 사업자의 피해를 방지하고       당해 사업자의 손실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민간법률자문이 어려운 중소기업에 도움이 될 수도 있다. 사전심사 청구는 공정위가 운용하는 공정거래법          가맹사업법       표시광고법        하도급법          전자상거래법    방문판매법 (이하공정거래법 등’)의 적용대상이 되는 행위에 대해 할 수 있다. 다만     공정거래법 제7조에 규정된 기업결합에 관한 행위는 사전심사 대상에서 제외된다. 사전심사 청구는 대상행위를 직접 실시할 사업자(청구인)만 할 수 있으며    거래상대방ㆍ이해관계인 등 청구인 이외의 자는 해당되지 않는다. 사전심사 대상행위가 계약에 의한 경우에는 계약의 양 당사자가 함께 청구하거나 혹은 한쪽 당사자가 청구할 수 있다. 대상행위는 공정거래법 등의 적용대상이 되는 행위로서       청구인이 앞으로 실시하기로 결정한 구체적           개별적 행위에 대해서만 사전심사를 청구할 수 있다. 다른 정부기관의 승인이 필요한 경우에는  사전심사 없이는 승인이 불가능하거나 해당 승인기관이 문서로 요청한 경우에만 청구할 수 있다. 청구방법은 청구서에 관련 자료를 첨부하여 공정위에 제출하며          지방사무소를 경유한 제출도 가능하다. 청구인은 위법 여부 심사에 필요한 자료와         공정거래위원회가 필요하다고 추가로 요청하는 자료를 제출해야 한다.                                                                                                                                                                                                                                                                                                                                                                                                                                                                       

1354|경영|사전적 도덕적 해이|도덕적 해이는 보험사가 피보험자의 행동을 일일이 관찰할 수 없기 때문에 발생한다. 사전적 도덕적 해이는 보험사고가 생기기 이전에 행해지는 도덕적 해이로서      피보험자가 보험 가입 이전보다 사고 예방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기 때문에 발생한다. 피보험자는 보험 가입으로 위험을 보험자에게 전이함으로써 사고에 대해 무한책임을 지니지 않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사고의 경각심을 덜 가지게 된다. 예를 들면   화재보험 가입자가 불조심을 하지 않거나   자동차보험 가입자가 과격하게 운전하는 경우를 들 수 있다.                                                                                                                                                                                                                                                                                                                                                                                                                                                                                                                                                                                                                                        

1355|공공|사전환경성검토제도|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각종 행정계획이나 개발사업을 수립ㆍ시행하기 전에 환경적 측면에서 입지의 타당성       개발구상 및 토지이용계획의 적정성         장래 당해 및 주변지역에 미치는 환경영향을 사전에 검토ㆍ분석하는 것을 말한다. 사전환경성검토제도는 환경정책기본법과 개별법에 근거하여 행정계획과 환경 민감지역의 소규모 개발사업을 대상으로 이루어진다. 이는 환경영향평가제도가 대부분 대규모 개발사업에 국한되어 있을 뿐 아니라  계획이 확정된 후 사업실시 단계에서 주로 오염의 절감방안을 검토하고 있어 입지의 타당성 등 근본적인 친환경적 개발을 유도하는 데 한계를 지님에 따라 도입된 제도이다.                                                                                                                                                                                                                                                                                                                                                                                                                                                                                                                                                                                                                                            

1356|경제|사회 보장 제도|최소한의 인간다운 생활을 보장하기 위해 국가가 마련한 제도로서 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복지서비스로 구분된다. 사회보험은 산업재해     실업    질병 등 각종 사회적 위험에 의해 소득이 상실되었을 경우를 대비한 것으로 이에는 산업재해보험          국민연금          고용보험          건강보험이 있다. 공공부조는 정상적인 생활에서 낙오되어 생활 능력을 상실한 사람의 최소한의 생활을 보장하고 자립을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이에는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와 기초연금제도가 있다. 사회복지서비스는 국가적인 보호가 필요한 취약 계층이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로 이에는 노인     아동    장애인  한부모가족       부랑인  정신질환자 등 특정한 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복지 제도가 있다. 사회보험은 혜택을 받는 개인이 고용주 또는 국가와 함께 보험료를 분담하며 소득이 높을수록 개인의 부담이 높아지는 반면 공공부조는 국가가 비용 전부를 부담한다는 차이가 있다.                                                                                                                                                                                                                                                                                                                                                                                                                                                                                                                                       

1357|공공|사회간접자본(Social Overhead Capital)|‘사회(Social)’라는 의미는 누구나 이용 가능하다는 것이며 간접(Overhead)’은 특별한 어느 한 생산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지 않고     사회 전반적인 생산에 이용된다는 의미다. 이 두 가지 특성을 가진 자본을 사회간접자본이라고 하며 항만 도로    철도    전기    가스 등을 산업 발전의 기반이 되는 여러 가지 공공 시설이 이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다.                                                                                                                                                                                                                                                                                                                                                                                                                                                                                                                                                                                                              

1358|공공|사회공헌 일자리 |금전적 보상은 적지만 자기만족과 성취감에 더 큰 비중을 두고 있는 봉사적 성격의 일자리. 생계보다는 사회공헌에 관심이 많은 유휴인력이 주로 참여한다. 기존사업과의 차이점은 정부가 재정을 지원하는 일자리사업의 경우 취업취약계층에서 선발하고 저소득층을 우선 고용하는 등 '생계수단형 일자리'로 운영된다. 자원봉사는 교육      복지    환경 등 필요한 사회서비스를 제공하지만 보수가 없고 자발적이라는 점에서 일자리와는 성격이 다르다. 이에 비해 사회공헌 일자리는 탄력적 참여시간 활동비 지원 등을 통해 유휴노동력의 노동시장 참여를 유도하고 지속적으로 활동(취업  자원봉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1359|공공|사회보장성기금수지|사회보장 급여 지급을 목적으로 정부가 통제하며 기금의 명의로 자산과 부채를 보유하는 기금을 의미한다(IMF의 재정통계편람). IMF 기준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사회보장성 기금은 국민연금기금         사립학교교직원연금기금   산업재해보상보험 및 예방기금     고용보험기금 등이 해당된다. 그러나 정부가 고용주인 공무원연금      군인연금은 등은 제외된다. 사회보장성기금수지는 수급 구조(보험료 수입         급여 체계 등)나 성숙단계에 따라 대규모의 적자나 흑자가 발생하여 전체 재정수지에 크게 영향을 미칠 수도 있기 때문에 통합재정수지와 별도로 작성ㆍ공표한다. 따라서 미국 일본 등 주요 선진국가에서는 사회보장성기금을 포함한 경우와 기금을 제외한 경우로 구분하여 통합재정수지를 공표하고    우리나라도 2001 9월부터 통합재정수지 공표시 사회보장성기금을 제외한 수지도 함께 공표하고 있다.                                                                                                                                                                                                                                                                                                                                                                                                                                                                                                                                                                                   

1360|공공|사회보장예산 |" 인간다운 생활이 어려운 가구와 개인에게 공적제도에 의한 사회적 급여나 재정적 지원을 말한다. 생활보호 대상자  아동    노인    장애자를 위한 사회 복지와 사회 보험(의료보험      실업보험 등)     공공부조에 쓰는 예산을 통틀어 말하며 사회보장예산은 공공사업 예산과 함께 국가 예산의 기초가 된다.  "

1361|공공|사회보험|"        국가가 사회정책을 수행하기 위해서 보험의 원리와 방식을 도입하여 만든 사회복지제도이다. 국민에게 발생하는 사회적 위험을 보험방식에 의하여 대처함으로써 국민건강과 소득을 보장하는 제도를 의미한다. 따라서 사회보험은 국민을 대상으로 질병ㆍ사망ㆍ노령ㆍ실업        기타 신체장애 등으로 경제활동 능력의 상실과 소득의 감소가 발생하였을 때에 보험방식에 의해 보장되는 제도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사회보험은 운영과 방법론에서 보험기술과 보험원리를 따르고 있다는 점에서 공공부조와는 다르다. 또한 사회의 연대성과 강제성이 적용된다는 점에서 사보험과는 다르다. 사회보험이 다루는 보험사고로는 업무상의 재해       질병    분만    폐질(장애)        사망    유족    노령 및 실업 등이 있으며           이러한 보험사고는 몇 가지 부문으로 나뉘어 사회보험의 형태를 이루게 된다.          업무상의 재해에 대해서는 산업재해보상보험 질병과 부상에 대해서는 건강보험 또는 질병보험    폐질ㆍ사망ㆍ노령 등에 대해서는 연금보험 그리고 실업에 대해서는 고용보험 제도가 있으며    이를 4대 사회보험이라 한다.       "

1362|공공|사회복지서비스|"           국가ㆍ지방자치단체 및 민간부문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모든 국민에게 상담     재활    직업소개 및 지도 사회복지시설 이용 등을 제공하여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제도이다. 사회복지서비스 대상은 정상적인 일상생활의 수준에서 탈락ㆍ낙오되거나 또는 그러한 우려가 있는 불특정 개인 또는 가족이며     구체적으로 빈곤 질병     범죄 또는 도덕적 타락으로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내용을 E.F Devine 3D(Destitution: 빈곤     Disease: 질병    Delinquency: 비행)로 설명하였다. 그러므로 사회복지서비스의 목적은 정상적인 일반생활이 가능할 수 있도록회복ㆍ보전하도록 도와주는 것을 말하며          이는 개별적ㆍ집단적으로 보호 또는 처치를 행하게 된다.     "

1363|공공|사회안전망|넓은 의미로 질병ㆍ노령ㆍ실업ㆍ산업재해ㆍ빈곤 등 사회적 위험으로부터 국민을 보호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를 일컫는 것으로 4대 사회보험(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과 사회부조를 말한다. 이는 '97년 외환위기 이후 나타난 용어로 그 동안 사용해 온 `사회보장'이나 `사회복지'를 대신하여 사용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사회안전망은 크게 123차 안전망으로 구성되어 있다. 1차 안전망인 4대 사회보험은 일반국민을 대상으로 노령ㆍ질병ㆍ산재ㆍ실업 등의 사회적 위험을 보험을 통해 분산하고 있으며, 2차 안전망은 공공부조를 통해 1차 안전망에서 보호받지 못한 저소득 빈곤계층의 기초생활을 보장하고 있다. 아울러 3차는 긴급구호가 필요한 자에게 최소한의 생계 및 건강유지를 지원하고 있다.

1364|사회|사회적 거리두기|사회적 거리두기(Social Distancing)는 전염병이 지역사회에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해 실시된 감염 예방 캠페인으로" 국민행동지침과 직장에서의 개인행동지침으로 나뉜다. 우리나라에서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확산세가 나타나던 2020 3 22일부터 시작되어 5 5일까지 유지되었다. 국민행동지침으로는 불필요한 외출      모임    외식    행사     여행 등을 연기 혹은 취소하기     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 시 출근하지 않고 집에서 충분히 휴식하기     악수 등 신체접촉을 피하고 2m 건강거리 두기        손씻기와 기침예절 등 개인위생수칙 준수   매일 주변 환경을 소독하고 환기시키기 등이다. 직장에서의 개인행동지침은 흐르는 물에 비누로 꼼꼼하게 손씻기  탈의실  실내 휴게실 등 다중이용공간 사용하지 않기          마주보지 않고 일정 거리 두고 식사하기    ·식기 등 개인물품 사용하기      퇴근 후 바로 집으로 돌아가기 등이다.                                                                                                                                                          

                                                                                                                                                                                                                                                                                                                                                                                                                                                                                                                                                                                                                                                                               

한편 세계보건기구(WHO)는 전염병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물리적으로 거리를 두는 것이지 사람들이 사회적으로 단절되는 것은 아니라며       사회적 거리두기 대신 '물리적 거리두기(Physical Distancing)'란 표현을 권장하고 있다. "                                                                                                                                                                                                                                                                                                                                                                                                                                                                                                                                                                                                                                                          

1365|경제|사회적 잉여(Social Surplus)|경제학에서 사회적 잉여란 시장의 경제주체들이 시장활동으로 인해 각각 얻은 성과를 화폐 단위로 환산해 모두 합한 것이다. 시장의 경제주체는 대표적으로 소비자   생산자 그리고 정부를 들 수 있다. 소비자가 시장 거래로부터 얻은 효용에서 지불한 가격을 제한 값의 총합을 소비자잉여라고 한다. 기업과 같은 생산자가 시장 거래로부터 얻은 매출에서 생산을 위해 지출한 비용을 제한 값의 총합을 생산자잉여라고 한다. 이때 소비자와 생산자가 시장의 주요 경제주체라고 한다면 소비자잉여와 생산자잉여를 더한 값이 사회적 잉여가 된다. 정부와 같은 또다른 경제주체가 시장에 추가되면 정부지출 및 정부수입(세금)을 고려해서 사회적 잉여를 계산할 수 있다.                                                                                                                                                                                                                                                                                                                                                                                                                                                                                                                                                                                                                                                            

1366|경제|사회적할인율|공공정책 관련 분석에서 각기 다른 시기에 발생하는 비용과 편익을 현재가치로 환산하기 위해 적용하는 할인율. 예를 들어 사회적 할인율이 연 10%라면 내년의 11억원의 현재 가치는 10억원이 된다.                                                                                                                                                                                                                                                                                                                                                                                                                                                                                                                                                                                                                                                                                

1367|금융|사회책임투자|금융사가 주식        채권 등 금융자산에 투자할 때 무기         아동    노동착취          환경오염 등 사회적으로 해로운 계약이나 기업에는 투자하지 않는 등 투자의 대상과 방식을 선별한 투자를 일컫는다. 윤리성이 높은 기업에만 투자하는 펀드가 중장기적으로는 일반적인 펀드보다 높은 수익률을 올리고 있다는 보고서도 속속발표되고 있다. 미국        영국 등에서는 여러 종류의 SRI 지수가 존재하는데 미국의 DJSI(다우존스 지속가능성 지수) MSCI KLD 400 Social Index    영국의 FTSE 4Good Index등이 이에 해당된다.                                                                                                                                                                                                                                                                                                                                                                                                                                                                                                                                                                                                             

1368|금융|사후검증(Back Testing)|"VaR 모형이 시장리스크를 올바르게 측정하고 있는지   VaR의 추정치들이 얼마나 유효한지 판단하기 위해 도입된 절차이다.                                                                                                                                                                                                                                                                                                                                                                                                                                                                                                                                                                                                                                                              

                                                                                                                                                                                                                                                                                                                                                                                                                                                                                                                                                                                                                                                                               

사후검증 절차는 크게 실패율 검정과 군집성 검정으로 나뉜다. 실패율 검정의 경우        실제손익이 VaR의 예측치를 벗어나는 일수의 비율(실패율)을 조사하여 모델을 검증하는 방법이다. 바젤 위원회는 실패율에 따라 3개의 zone으로 구분하여 은행의 안전승수를 조정하고 패널티를 부과하는 등 모형의 적절성을 검정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군집성 검정의 경우         VaR을 넘어서는 초과일수가 군집성을 보이는지 판단하는 것이다. 군집성이 나타나는 경우         사용된 변동성 모형이 실제 변동성 과정을 잘 나타내지 못한 것으로 VaR모형의 적정성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1369|경영|사후적 도덕적 해이|사후적 도덕적 해이는 보험 가입자가 사고 발생 이후 그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을 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화재 보험 가입자가 화재를 목격하고서도 적극적으로 진화를 하지 않는 것이이다. 설령 사고가 발생하더라도 보험금이 나오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주의를 덜 기울이게 된다. 이러한 도덕적 해이는 과도한 보험금 지급의 결과가 초래 되므로 보험사는 여러가지 방안을 통해 이를 방지하고자 한다.                                                                                                                                                                                                                                                                                                                                                                                                                                                                                                                                                                                                                                                                    

1370|사회|산업공동화|원래 도시경제학에서 사용된공동화는 도시가 성숙 단계에 진입하면서 인구와 산업이 주변부로 이동하고 중심부가 비게 되는 현상을 가리켰다. 나아가 한 산업을 구성하는 개인이나 기업들의 입장에서 비용이 상대적으로 싼 지역        국가로 이동함으로써 원래 지역 거점 산업이 점차 소멸하는 현상이 나타난다. 산업 공동화는제조업의 쇠퇴로 인한 경제의 탈공업화 현상을 지칭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런 산업 공동화 용어가 널리 사용된 것은 1980년대 후반부터다. 미국 경제의 문제를 연구하는 과정에서 1989년 일본의 통상산업성(지금의 경제산업성)은 산업 공동화를 '제조업의 생산거점이 해외로 이전함에 따라 국내 고용이 감소하고 중장기적으로 기술경쟁력도 저하되고 국제수지가 악화되는 상황'으로 규정하고 있다.                                                                                                                                                                                                                                                                                                                                                                                                                                                                                                                                                                                                                                                                    

1371|금융|산업금융채권(산금채      Industrial Financial Debentures)|산업금융채권은 한국산업은행법에 따라 산업은행이 1954년부터 기간산업에 대한 자금지원을 목적으로 발행한 특수채권의 하나다. 주로 중화학공업과 대형플랜트산업과 같은 국가주력산업에 사용되었으며          최근에는 3차 산업과 서비스 분야의 투자재원용으로 발행되기도 한다. 이자율이 높고 주로 할인방식으로 발행되어 일반인의 직접매입 비율도 높은 편이다. 이 채권의 발행한도는 지속적으로 확대되어 왔으나       현재는 채권발행잔액과 공사채 보증          채무보증 인수잔액의 합계액이 자기자본의 10배를 초과하지 못하도록 되어 있으며     매년 발행총액에 관해 국회의 의결을 얻어야 한다. 한편 정부가 원리금의 상환에 대하여 보증하므로       우리 기업과 금융기관이 해외에서 채권을 발행할 때 산금채의 가산금리가 주요한 기준금리가 된다.                                                                                                                                                                                                                                                                                                                                                                                                                                                                                                                                                                                                             

1372|공공|산업별시장개선시책|2001년부터 공정위가 추진한 특정 산업단위 시장개선시책을 말한다. 과거의 경쟁법에 따른 공정거래위원회의 법 집행방식은 신고 또는 직권인지를 통해 발견한 위법행위의 시정을 명령하는 것에 불과하였다. 이에 따라 위법행위가 재발하여 왔으며 위법행위의 시정과 경쟁 제한적인 제도의 개선을 각각 별개로 추진하여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었다. 종합적인 개선시책의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위법행위 빈발     소비자 불만이 많은 업종 독과점적인 시장구조가 고착화된 업종을 대상으로 종합적인 접근방식을 취하여 불공정한 행태의 시정뿐만 아니라 관련제도를 개선하는 산업별 시장 개선 시책이 2001년부터 실행되었다. 초기에는 담당부서가 매년 새로운 업종 선정          직권조사 실시   위반행위 발견 시 시정 명령하는 방식        2004년에는 전담조직이 지속적으로 담당 산업 조사 분석 및 정보 축적 제공하는 방식  2005년에는 5개국 8개 업종을 담당하여 산업별 시장개선시책 추진    2006년부터는 팀별 특성에 부합되는 산업을 선택하여 전략적으로 산업별 시장개선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1373|공공|산업생산지수(Index of Industrial Product)|산업생산지수는 광공업 전체의 생산활동 동향을 알 수 있는 대표적인 생산지수이다. 경기예측을 판단하는 중요한 경제지표인 산업생산지수는 광공업 생산량으로부터 산출한 것으로 광업ㆍ철강ㆍ기계ㆍ섬유ㆍ화학제품ㆍ식료ㆍ펄프 등 종류가 서로 다른 상품의 종합 생산지수이며 매월 작성된다. 단순히 산술평균한 것이 아니고     각각의 중요도에 따른 가중치(weight)를 고려하여 산출한 가중평균치이다. 우리나라의 산업생산지수는 기준시점 고정 가중평균법(라스파이레스 산식)으로 구해지며 기준물량 및 가중치는 5년마다 개편된다. 최근에는 경제의 서비스화가 진전되면서 서비스부문이 제외되어 있는 산업생산지수만으로는 경기동향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제기되기도 하였다.                                                                                                                                                                                                                                                                                                                                                                                                                                                                                                                                                                                                                                                               

1374|경제|산업자본주의|산업자본주의는 18세기 중반에 발생한 산업 혁명의 결과로 영국을 시작으로 제조업이 자본 축적과 경제 발전의 원동력이 되는 경제 체제를 말한다. 산업 혁명과 함께 시민 혁명이 발발하면서 서구 사회는 민주주의를 표방하는 시민사회의 형태로 발전하여 사유재산제도와 경제적 자유를 근간으로 하는 산업자본주의를 완성하였다. 이후 산업자본주의는 비약적인 생산력의 증가를 경험하지만 19세기 후반에 이르러 빈부 격차의 심화뿐만 아니라 주기적인 공황과 같은 위기를 겪게 되었다. 1930년대 대공황 이후 산업자본주의는 정부가 공공의 이익을 위해 사유 재산권과 경제적 자유를 일부 제한하게 되었다.                                                                                                                                                                                                                                                                                                                                                                                                                                                                                                                                                                                                                                                                       

1375|공공|산업재산권 |산업재산권은 특허권  실용신안권       상표권 및 의장권을 총칭하며      산업 및 경제활동과 관련된 사람의 정신적 창작물이나 창작된 방법을 인정하는 무체재산권을 총칭하는 용어다. 과거에는 공업소유권으로 불려왔으나 특허     상표 등 무체물에 대한 권리는 소유권보다는 재산권이라는 용어가 더 적합하여 1990년부터 산업재산권으로 바꾸어 부르고 있다. 산업재산권 중 특허권은 아직까지 없었던 물건 또는 방법을 최초로 발명하였을 경우           그 발명자에게 주어지는 권리를 말한다. 실용신안권은 이미 발명했던 것을 보다 편리하고 유용하게 쓸 수 있도록 개량한 물품에 대한 고안 그 자체를 의미한다. 의장은 물품의 형체         모양    색채 또는 이들을 결합한 것으로서 시각을 통하여 미감을 느끼게 하는 것을 말한다. 상표는 타인의 상품과 식별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문자    기호    도형이나 이들을 결합하는 것 또는 이들과 색채와의 결합으로서 타인의 것과 명확히 구분되는 것을 말한다.                                                                                                                                                                                                                                                                                                                                                                                                                                                                                                                                                                   

1376|경제|산업조직론(Industrial Organization)|경제학의 한 분야로      기업들 간의 경쟁 양상에 따른시장 구조가 기업들이 선택하는행동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기업 행동으로 인한 시장의성과변화를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학문이다. 시장 구조는 기업의 수(독점        과점    독점적 경쟁      완전경쟁)         기업의 규모 및 분포(시장 집중도) 제품 차별화 정도(수평적 차별화    수직적 차별화)  시장의 진입 장벽 유무에 따라 달라지며    기업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기업이 이윤 극대화를 위해 취할 수 있는 행동으로는 상품의 가격 수량    품질 결정        가격차별 여부 결정       R&D 및 광고 수준 선택  결합판매          담합 여부 결정 등이 있다. 기업의 행동에 따른 시장성과는 소비자 잉여         생산자 잉여      그리고 사회 후생 증대 정도와 더불어 자원 배분의 형평성과 효율성    기술 진보 수준 등을 지표로 평가할 수 있다. 현대의 산업조직론은 게임이론을 이용하여 주어진 시장 구조 하에서 기업들이 선택하는 전략적 행동과 그에 따른 결과를 분석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1377|경영|산업클러스터|특정지역에 상호 연관관계가 깊은 다수의 기업과 기관이 모여 있는 것을 의미한다. 비슷한 업종의 다른 기능을 하는 관련 기업 및 기관들이 일정지역에 모여 있는 것으로 네트워크 구축과 상호작용을 통해 사업전개   부품조달           인력 및 정보교류 등에서 지식과 정보를 공유하여 시너지효과를 도모하는 산업 집적지를 말한다. 단순히 유사한 업종을 모아 놓은 것이 아닌 지식과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일어나는 시너지효과를 도모하기 때문에 지식경제시대가 도래한 1990년대 이래 본격 확산되었다. 비용절감을 주목적으로 기업간 연관성을 고려하지 않고 일정한 물리적 공간에 기업 등을 모아 놓음으로써 시너지효과가 적은 일반적인 공업단지와는 이런 면에서 차이가 있다. 산업클러스터의 대표적인 예로는 미국의 실리콘밸리나 울산의 조선 클러스터등을 들 수 있다.                                                                                                                                                                                                                                                                                                                                                                                                                                                                                                                                                                                                                                                

1378|경제|산업피해구제수준|국내산업피해를 적절히 제거할 수 있는 덤핑방지 관세율. 덤핑마진(Dumping Margin)과 상대되는 개념이다. 덤핑수입물품의 가격을 국내동종물품의 가격과 동일하게 인상하는 효과를 가져온다. 수입품판매가격이 국내판매가격보다 낮을 경우 덤핑수입으로 인한 국산품의 저가 판매마진을 산업피해구제수준으로 하며       덤핑수입으로 인하여 가격상승이 억제된 경우 국산품의 적정판매가격과 수입품판매가격을 산출하여 그 차액 또는 비율을 산업피해구제수준으로 한다.                                                                                                                                                                                                                                                                                                                                                                                                                                                                                                                                                                                                                                                          

1379|공공|산재보험|공업화 진전과 더불어 발생하는 산업재해 근로자를 보호하기 위하여 1964년에 도입된 우리나라 최초의 사회보험제도이다. 산업재해로부터 근로자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산업재해 자체를 예방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나      이미 발생한 산업재해로 인하여 부상 또는 사망한 경우는 피해근로자나 가족을 보호 내지 보상해 주는 산재보험이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산재보험은 산재근로자와 그 가족의 생활을 보장하기 위하여 국가가 책임지는 의무보험으로 원래 사용자의 근로기준법상 재해보상책임을 보장하기 위하여 국가가 사업주로부터 소정의 보험료를 징수하여 그 기금(재원)으로 사업주를 대신하여 산재근로자에게 보상을 해주는 제도이다. 산재보험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니고 있다. 근로자의 업무상의 재해는 사용자의 고의ㆍ과실 유무를 불문하는 무과실 책임주의이다. 보험사업에 소요되는 재원인 보험료는 원칙적으로 사업주가 전액 부담한다. 산재보험급여는 재해발생에 따른 손해 전체를 보상하는 방식이 아니라 평균임금을 기초로 정률보상방식으로 지급된다. 한편 산재보험은 자진신고 및 자진납부를 원칙으로 하고 있다. 그리고 재해보상과 관련되는 이의신청을 신속히 하기 위하여 심사 및 재심사청구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1380|금융|산탄데르 은행(Banco Santander)|"           1857년 설립된 스페인의 대표적인 은행. 소매금융을 주력 사업으로 하며           유럽 외 브라질 및 중남미 지역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다. 탁월한 리스크 관리와 소비자 금융을 강점으로 세계 금융위기를 이겨내며 세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은행 가운데 하나로 성장했다.          "

1381|공공|상가건물임대차보호법|「주택임대차보호법」,「대부업법(고금리제한법)」등과 함께 민생 3법으로 사회적ㆍ경제적 약자인 상가건물 임차인의 권리를 보호하고, 과도한 임대료 인상을 억제하여 국민경제생활의 안정을 보장하기 위해 제정된 법이다. 임대인의 해지권 남용, 임대차 기간의 불안정성, 월세 산정 시 고율의 이자율 적용, 임대보증금 미 반환 등으로 인한 임차인의 피해를 막는 것이 주요 목적이다. 모든 임대차 계약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며 영업용 건물의 임대차로서 보증금이 일정금액 이하인 임대차계약에 적용된다. 상가건물임대차보호법의 임대차 보호제도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임차인의 대항력으로 상가건물 임차인이 임대차계약 사실을 법원에 등기하지 않은 경우에도 건물의 인도를 받고 세무서에 사업자등록을 신청한 때는 그 다음날부터 제3자에 대하여 대항할 수 있는 권리가 인정된다. 둘째, 임차인의 계약갱신요구권으로 5년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계약의 갱신을 요구할 수 있는 권리를 규정하고 있다. 즉 임대인은 임차인의 계약갱신 요구에 정당한 사유 없이 이를 거절 하지 못한다. 셋째, 임차인이 대항력을 갖추고 임대차계약서에 확정일자를 받으면 보증금을 우선 변제 받을 수 있는 권리를 갖게 된다. 넷째, 법 적용 대상 임차인 중에서도 소액임차인은 요건만 갖추면 확정일자를 받지 않더라도 모든 권리자보다 우선하여 경매가액의 1/3 범위내에서 보증금 중 일정액을 변제 받을 수 있는 권리를 갖게 된다. 다섯째, 임대료가 현실과 차이가 많을 경우 계약 당사자는 임대료 증감을 청구할 수 있으나 증액은 9% 이내에서만 할 수 있으며 증액 후 1년 이내에는 다시 증액을 청구할 수 없다. 마지막으로, 보증금의 전부 또는 일부를 월세로 전환하는 경우에 적용하는 산정률을 연 15% 이내로 제한하여 임차인을 보호할 수 있도록 하였다.

1382|공공|상가임대차보호법|"        상가건물 임대차에 관하여 「민법」에 대한 특례를 규정하여 국민 경제생활의 안정을 보장함을 목적으로 2001 12 29일 제정되었다. 영세상인들의 안정적인 생업 종사를 돕고 과도한 임대료 인상을 방지하여 세입자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것이다. 사업자등록의 대상이 되는 영업용 건물에만 해당되며          상가건물임차인 중에서도 환산보증금이 일정금액 이하인 영세상인만이 이 법의 적용을 받는다.   "

1383|금융|상계|"  채권자와 채무자가 서로 같은 종류의 채권ㆍ채무를 가지는 경우에 그 채권과 채무를 대등액에 있어서 소멸케 하는 의사표시를 말한다. 넓은 뜻에서는 쌍방 당사자의 합의에 의하여 쌍방의 채권을 소멸케 하는 특약 즉 상계계약을 포함하지만           좁은 뜻으로는 채무자의 일방적인 의사표시에 의한 상계만을 가리킨다.          다만 채무의 성질이 상계를 허용하지 않거나         당사자가 다른 의사를 표시한 경우에는 상계할 수 없다."                                                                                                                                                                                                                                                                                                                                                                                                                                                                                                                                                     

1384|경제|상계관세|수출국으로부터 장려금이나 보조금을 지원받아 가격경쟁력이 높아진 물품이 수입되어 국내산업이 피해를 입을 경우          이러한 제품의 수입을 불공정한 무역행위로 보아 이를 억제하기 위해 부과하는 관세. 상계관세는 외국의 산업장려정책이나 수출촉진정책에 입각한 부당경쟁으로부터 국내산업을 보호하기 위해 부과되는 관세로 강력한 무역구제 조치로 꼽힌다. 수출국의 입장에서는  장려금이나 보조금을 받은 수출품은 그만큼 상품가격이 낮아져 국제경쟁력 강화를 통한 수출증대의 효과를 거둘 수 있지만 수입국 입장에서는 해당 산업의 시장을 잠식당하는 타격을 받게 된다. 관세 및 무역에 관한 일반협정(GATT)에서는 수출국에서 지원한 보조금을 상쇄하도록 상계관세 부과를 인정하고 있다. 상계관세는 기본관세 외에 해당상품에 지급되는 장려금이나 보조금만큼 더해져 산정되며       부과요건은 생산 및 수출에 직ㆍ간접적으로 장려금ㆍ보조금을 받는 수입품이나 이러한 수입품에 의해 국내산업이 저해되거나 저해될 우려가 있는 경우 등이다.                                                                                                                                                                                                                                                                                                                                                                                                                                                                                                                                                                                                                           

1385|경영|상당한 주의의무|상당한 주의의무(Due Diligence)는 은행      보험    운송 등의 사업과 관련된 계약에서 사용되는 의무로서           계약을 이행하기 위하여 상당한 주의를 기울여야 할 의무가 있음을 명시한다. 예를 들어           운송의 경우 운송물의 훼손이 이뤄지지 않도록       보험의 경우 피보험자의 손해 규모를 최소화도록 상당한 주의를 기울여야한다는 의무를 명시하여 계약자의 권리를 보호한다.                                                                                                                                                                                                                                                                                                                                                                                                                                                                                                                                                                                                                 

1386|경제|상대적 빈곤율|상대적 빈곤율은 전체 인구에서 빈곤 위험에 처한 인구의 비율로서 처분 가능 소득이 중위 소득의 50%보다 낮은 사람이 전체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율로 계산한다. 여기에서 중위 소득은 소득의 크기 순으로 사람들을 세웠을 때 정확히 중간에 있는 사람의 소득을 말한다. 만일 어느 나라의 중위 소득이 100만 원일 때 상대적 빈곤율은 중위 소득의 50% 50만 원보다 소득이 낮은 사람들이 전체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율로 계산한다.                                                                                                                                                                                                                                                                                                                                                                                                                                                                                                                                                                                                                                                                         

1387|금융|상사채권|민사채권이 개인 간 금전거래로 발생하는 것이라면 상사채권은 상행위로 발생한 금전채권을 말한다. 상법상 기본적 상행위로서의 상사채권은 금융기관의 대출거래 등 20여개의 상행위를 열거하고 있다. 보조적 상행위로서 상사채권은 상행위를 위한 재산상의 모든 행위에 의해 발생한 채권을 가리킨다.                                                                                                                                                                                                                                                                                                                                                                                                                                                                                                                                                                                                                                                                   

1388|공공|상생보증 프로그램|정부   대기업  은행이 함께 참여하여 어려움에 처한 중소협력업체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구체적으로 보면  대기업과 은행이 1:1 매칭으로 보증기관에 특별출연하면      보증기관이 이를 기반으로 보증배수 내에서 대기업이 추천하는 협력업체(1       2         3차 포함)에 전액보증(100%)하고 은행이 장기          저리로 대출하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1389|경영|상속대책|상속 대책이란 상속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갑자기 상속을 받게 된 경우 상속세를 납부하여야 하지만         금융 자산이 부족하여 부동산을 급하게 매각하여 납부하면서 경제적 손실을 경험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상속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에 대한 대책을 의미한다.                                                                                                                                                                                                                                                                                                                                                                                                                                                                                                                                                                                                                                                             

1390|금융|상승잠재력|상승잠재력이란 상승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것을 말한다. 증권이나 증권지수에서는 가격상승이나 지속가능성 등을 통해 앞으로 합당하게 기대될 수 있는 가격이나 이득을 화폐단위로 표시한 것을 말한다.                                                                                                                                                                                                                                                                                                                                                                                                                                                                                                                                                                                                                                                                         

1391|경영|상시구조조정|구조조정의 상시적인 시행을 의미한다. 상시적인 기업구조조정체제가 구축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기업부실의 재발 방지를 위한 시장기능이 강화되어야 한다. 또한 신용위험에 따른 여신금리의 차별화 등 금융기관의 체계적인 위험관리 시스템이 작동되어야 한다. 나아가 결합재무제표를 활용한 기업의 재무구조 건전화를 유도하기 위해 결합재무제표의 정보가 FLC(잠재부실을 반영한 자산건전성 분류기준) 평가에 적절히 반영될 수 있도록 점검해야 한다. 제도적인 측면에서는 금융기관의 원활한 부실기업 처리를 위해 자동정지제도ㆍ절대우선원칙 등의 도입을 통해 도산제도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 국회는 이러한 상시구조조정 시스템의 정착을 위해 2001 7월 「기업구조조정촉진법」을 제정하였고        이 법은 2001 9월부터 시행되고 있다. 구조조정은 단순히 정리해고나 몇몇 사업부문의 정리 등에 국한돼서는 안 된다. 구조조정의 궁극적 목표가 경영활동 혁신을 통해 새로운 기업을 만드는 데 있기 때문이다.           경제발전 등 여건 변화에 따라 경쟁력이 떨어지는 비교열위 업종이 도태되면서 고부가가치산업을 중심으로 산업구조가 고도화되는 과정을 일컫는다. 이러한 구조조정은 기업단위뿐만 아니라 국가경제나 공공부문 차원으로 확대될 수 있다. 이는 산업구조 조정과정에서 나타나는 기업의 대량 도산        대량실업 등의 부작용을 줄이면서 경제 여건에 걸맞은 고부가가치산업으로 이행하도록 세제ㆍ금융 지원을 해주는 정책을 필요로 한다. 구조조정은준비-실행-내재화등 크게 3단계를 거치며  각 단계는 짧게는 수주 일에서 길게는 수년에 걸쳐 일어난다.                                                                                                                                                                                                                                                                                                                                                                                                                                                                                                                                                                                                                                    

1392|경영|상시근로자ㆍ상용근로자|상시근로자란 근로계약이 형식상 일정기간 계속되어야 하는 것은 아니며          상시 사용되고 있는 것이 객관적으로 판단될 수 있는 상태의 근로자를 말한다. 예를 들어         임시 근로자의 형식을 취하고 있더라도 실제상으로 상시 고용되고 있는 상태에 있는 자는 상시 근로자에 포함된다. 상용근로자란 근로자의 지위에 따른 구분으로서 1년 이상 고용계약기간이 설정된 자 또는 무기계약인 경우 회사 내규에 따라 각종 인사관리의 규정을 적용받고 퇴직금ㆍ상여금 등의 각종수당을 받는 자를 의미한다. 참고로         임시근로자는 1개월~1년 미만을   일용직근로자는 1개월 미만을 말한다.                                                                                                                                                                                                                                                                                                                                                                                                                                                                                                                                                                                                                                

1393|금융|상업사용인|상법상의 용어로 특정 영업주에게 종속되어 영업주의 영업활동을 대리하는 사람을 말한다. 회사원      사무원   지배인 등이 상업사용인에 속한다. 특정 영업주와 종속관계에 있다는 점에서 독립적인 활동을 하는 대리상과는 구별된다. 또한      종속관계가 있더라도 기사 및 직공과 같이 영업상의 대외적인 업무에 종사하지 않는 사람은 상업사용인에 해당하지 않는다.                                                                                                                                                                                                                                                                                                                                                                                                                                                                                                                                                                                                                                     

1394|금융|상업참고금리|"   수출신용의 보조금적 요소를 제거하기 위하여 OECD 가이드라인 금리를 시장금리화하는 과정에서 개발된 개념이다. 상업참고금리는 다음과 같은 원칙에 의거 설정된 이자율로 통상 기준국채 수익률에 고정마진으로 100bp를 가산한 금리로 계산되며 매달 15일에 공시된다. 이 금리는 당해 통화국 국내시장에서 최종적인 사업대출금리를 대표할 것   국내일류 차입자에게 적용되는 이자율에 근접할 것   가능하다면 5년 이상의 고정금리부 자금의 조달비용에 기초할 것      국내시장의 경쟁조건을 왜곡시키지 않을 것 해외 일류차입자에게 적용되는 이자율에 근접할 것을 요건으로 한다. OECD 가이드라인에 의거한 공적수출신용 협약 참가국은 수출신용 공여시 통화별 상업참고금리를 최저이자율로 적용하여야 한다.     "

1395|경영|상여금|임금 이외에 특별히 지급되는 현금급여로, 보너스라고도 한다. 본래는 능률급제도로 표준작업량 이상의 성과를 올린 경우에 지불되는 임금의 할증분이었다. 유럽과 미국에서의 보너스는 이 할증분을 뜻한다. 한국에서의 보너스는 그것과는 조금 달라서 하기휴가ㆍ연말 등에 정기 또는 임시로 지급되는 일시금을 가리키며, 일반적으로 임금의 일부로서 노사교섭에 의해 결정된다. 보너스는 지불이 강제된 임금은 아니므로 지불여부는 당사자에게 달려 있지만, 지급되는 경우에는 근로기준법상의 임금으로 취급되기 때문에 일부의 예외(매월지불ㆍ일정기일지불 규정)를 제외하고는 임금에 관한 규정이 적용된다.

1396|금융|상장|증권거래소에서 매매할 수 있는 품목(종목)으로 지정하는 일을 말한다. 증권이 거래소에서 매매되면 발행회사의 사회적 평가가 높아져 증자, 기채(起債) 등이 용이해지는 등 여러 좋은 점이 있으므로 증권을 발행한 회사는 증권거래소에서 상장해 줄 것을 요청하는데, 거래소로서는 공신력을 위하여 일정한 상장심사 기준을 설정해서 선별하고 있다. 국채의 경우에는 거래소가 임의로 상장하기도 하고, 필요에 따라 정부에서 상장하도록 명령하기도 한다. 그러나 증권을 상장하는 회사는 상장 후에 일정한 요건에 미달하거나 계약을 위반하면 상장을 폐지하게 된다(금융위원회).

1397|금융|상장실질심사|문제가 있는 부실상장기업들에 대한 퇴출을 강화하기 위한 제도이다. 상장사가 공시의무 또는 회계처리기준을 위반했거나 횡령, 배임 혐의 등이 발생했을 때 거래소 임원과 변호사, 회계사, 학계 등 각계인사들이 참여하는 ''상장폐지 실질심사위원회''를 구성, 실질심사를 통해 상장유지 적격 여부를 결정한다. 실질심사에서 상장 유지에 부적합한 것으로 판정된 후 이의제기가 없으면 해당 법인에 대한 상장 폐지 절차에 들어간다.

1398|금융|상장지수펀드(ETF: Exchange Traded Fund)|KOSPI200지수와 KOSPI50지수와 같은 특정 주가지수의 수익률을 따라가는 지수연동형 펀드를 구성한 뒤 이를 거래소에 상장하여 주식처럼 실시간으로 매매할 수 있도록 발행ㆍ유통ㆍ환매구조를 변형한 상품을 말한다. 거래는 주식처럼 하지만 성과는 펀드와 같은 효과를 얻는다. 상장지수펀드는 인덱스 상품에 대한 인지도를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소액으로 지수 상승률을 따라잡고 시가총액 상위 주요 종목에 분산 투자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어 개인투자자들에게 유용하다. 상장지수펀드의 주식은 기관투자가가 보유하고 있는 유가증권을 현물 예탁함으로써 설정되며 기관투자가는 현물 예탁의 대가로 상장지수펀드의 주식을 받게 된다. 일반투자자는 상장지수펀드의 주식이 증권거래소에 상장되면 일반 주식처럼 매매를 할 수 있다. 최초의 상장지수펀드는 S&P500지수 펀드로 1993 1월 미국 증권거래소에서 매매되기 시작했다. 우리나라에서는 2002 10 14일 상장지수펀드가 매매되기 시작했다. 우리나라에 도입되는 상장지수펀드의 경우 기초자산은 종합주가지수인 KOSPI가 아니라 시가총액 상위종목으로 업종대표성을 지니는 KOSPI200 KOSPI50이다. 상장된 상장지수펀드 1주의 가격은 KOSPI200 지수에 100을 곱한 값이고 최소 거래단위는 일반주식처럼 10주이다. 2009년 시행된 자본시장법으로 신종 ETF를 개발할 수 있는 법적인 요건이 마련됨에 따라 KOSPI200 레버리지 ETF, 지수역행 ETF, 통화 ETF, 상품 ETF 등 다양한 신종 ETF가 등장하고 있다.

1399|금융|상품거래소 |"    상품거래소는 거래상품과 단위      시간 등이 표준화          규격화되어 대량으로 유통되는 시장이다. 금융거래소와 달리 실체가 있는 상품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상품 품질관리ㆍ보관 등을 위한 인프라가 필요하다.            판매방식에 따라 현물시장과 선물시장으로 나뉘는데 대부분 선물거래를 하기 때문에 상품거래소는 종종 선물거래소라고도 한다. 품질이 균등하고 장기간에 걸쳐 저장할 수 있는 상품들을 대량으로 거래하며         1차 생산품이 주를 이룬다. 그 예로는 농산물이나 광물          원료 등이 있다. "                                                                                                                                                                                                                                                                                                                                                                                                                                                                                                                                               

1400|금융|상품권|특정한 채권자를 지정함이 없이 증권(證券)의 소지인에게 변제하여야 하는 증권적 채권을 무기명 채권이라고 하는데   무기명 채권의 하나가 상품권이다. 상품권 표준약관에는 간략하게 권면에 기재된 금액에 상응하는 물품 또는 용역을 제공받을 수 있는 것(대한민국 공정거래위원회 상품권 표준약관 제2)이라 규정되어 있다. 상품권은 금액표시ㆍ물품표시ㆍ용역표시의 3종류가 있다. 금액표시 상품권은 권면에 기재되어 있는 금액 한도 내에서 발행점이 취급하는 모든 상품과 상환할 수 있고      물품표시 상품권은 권면에 표시되어 있는 종류ㆍ수량ㆍ규격 또는 품질의 물품과 바꿀 수 있으며 용역표시 상품권은 기재된 용역을 제공받을 수 있는 상품권이다. 정부는 1975 12월 경제장관 물가대책회의의 결정에 따라 상품권발행을 금지했지만  1991 4월 도서상품권   1993 3월 엑스포 유니카드에 이어 1994 3월부터 상품권의 발행을 전면 허용하였다. 현재는 카드형태의 상품권 발행도 늘어     카드사에서는 가맹점에서 쓸 수 있는 기프트카드도 발행하고 있다. 우편환과 희망근로상품권을 기프트카드 형태로도 발급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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