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OO 소주
성공적인 MARKET SHARE 확대를 위한
COMMUNICATION 기획서
Ⅰ 상황 분석
Ⅱ SWOT 분석
Ⅲ 마케팅 당면 과제
Ⅳ 광고전략
Ⅴ 매체전략
Ⅰ상황 분석
1 시장 분석
2 소비자 분석
3 경쟁사 분석
4 제품 분석
1 시장 분석
1-1 전체 시장 규모
1-2 회사별 시장 점유율
1-3 지역별 시장 정유율
1-4 유통과정
1-1 전체 시장 규모
|
94년 |
95년 |
96년 |
소주 |
8천 9백억 |
8천 7백 6억 |
1조 5백억 |
맥주 |
2조 3천 9억 |
2조5천5백80억 |
3조 8백억 |
양주 |
4천 8백억 |
6천2백5십억 |
9천 3백억 |
총액 |
3조 9천억 |
4조 5백억 |
5조 6백억 |
|
ò
▷ 불경기로 주류 소비패턴이 양주 → 맥주 → 소주로 변화 ▷ 96년 판매량 ·맥주 판매량이 1백 66만 9천 1백 kl로 전년대비 2.8% 증가 ·소주 81만 3백 kl로 5.3% 증가. ▷ 97년 1분기 ·맥주판매량은 전년 동기비 5.3% 감소 ·소주는 9% 증가 |
|
(오리콤, 매일경제, 한국경제 자료 변용)
1-2 회사별 시장 점유율
<단위 : %>
구분 |
1992 |
1993 |
1994 |
1995 |
1996 |
비고 |
진로(서울/경기) |
45.0 |
47.3 |
47.8 |
48.9 |
46.2 |
1위 |
경월(강원) |
5.0 |
5.4 |
9.4 |
14.1 |
16.2 |
2위 |
보해(전남) |
10.2 |
9.9 |
9.0 |
8.4 |
9.6 |
|
금복주(경북) |
10.8 |
9.2 |
7.6 |
5.9 |
4.7 |
6위 |
무학(경남) |
8.0 |
7.8 |
6.7 |
6.3 |
6.6 |
|
대선(부산) |
7.5 |
7.3 |
6.7 |
5.9 |
5.6 |
|
보배(전북) |
5.6 |
5.5 |
5.5 |
4.4 |
3.8 |
|
선양(충남) |
4.9 |
4.6 |
4.4 |
3.6 |
4.4 |
|
한일(제주) |
1.3 |
1.3 |
1.3 |
1.3 |
1.3 |
|
충북(충북) |
1.7 |
1.8 |
1.6 |
1.2 |
1.7 |
|
|
ò
▷ 경월은 계속 증가 추세. ▷ 금복주 및 지방사들의 전체 시장점유율은 정체 및 감소화 추세 |
|
(신평비지니스 1997 3.1)
1-3 지역별 시장 점유율
<단위 : %> <97.1月기준>
|
서울 |
경기 |
강원 |
충북 |
충남 |
경북 |
경남 |
부산 |
전북 |
전남 |
제주 |
전체 |
진 로 |
71.6 |
67.5 |
21.8 |
55.4 |
35.6 |
45.9 |
25.4 |
31.6 |
20.9 |
12.3 |
7.8 |
48.2 |
경 월 |
22.1 |
28.4 |
77.4 |
7.1 |
3.3 |
11.3 |
1.3 |
1.2 |
0.4 |
0 |
0 |
16.7 |
보 해 |
2.5 |
0.9 |
0 |
1.8 |
4.2 |
0.5 |
0 |
2.3 |
8.8 |
86.2 |
1 |
9.2 |
금복주 |
1.8 |
1.6 |
0.8 |
6.3 |
5.2 |
42.3 |
0 |
2.2 |
0 |
0 |
0 |
4.3 |
대 선 |
0.3 |
0 |
0 |
0 |
0 |
0 |
9.9 |
60.2 |
0 |
0 |
0 |
5.9 |
보 배 |
0.9 |
1.6 |
0 |
3.4 |
2.2 |
0 |
0 |
0 |
64.4 |
1.5 |
0 |
3.4 |
무 학 |
0 |
0.1 |
0 |
0 |
0 |
0.1 |
63.4 |
2.5 |
0 |
0 |
0 |
6.2 |
선 양 |
0.8 |
0 |
0 |
2.3 |
49.4 |
0 |
0 |
0 |
5.5 |
0 |
0 |
3.9 |
한 일 |
0.1 |
0 |
0 |
0 |
0 |
0 |
0 |
0 |
0 |
0 |
91.2 |
1.3 |
충 북 |
0 |
0 |
0 |
23.7 |
0 |
0 |
0 |
0 |
0 |
0 |
0 |
0.8 |
|
(매일경제신문 97.3.7)
ò
대구를 비롯한 경북 일환 지역에서만 소주 1위 업체인 진로와 자사를 비교해볼때 보합세를 보이고 있으며 전체 시장점유율에서 지역성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음. |
|
1-4 유통 경로
진 로(45.8), 금복주(42.3), 경월(11.3), 보해(0.5), 무학(0.1), 대선(0.1) | ||||
ò |
|
ò |
|
ò |
주류도매장 |
|
슈퍼 연쇄점 본부 |
|
특수매장 |
ò |
|
ò |
|
ò |
식당, 가게, 슈퍼, 할인매장, 백화점 etc |
|
농협, 공무원 연금, 사립연금, 공항, 면세점, 항만청 etc | ||
ò |
|
ò |
|
ò |
소 비 자 |
|
ò
▷ 유통경로에서 진로, 금복주가 주를 이루고 있고 ▷ 경월은 어느 정도 차지를 하고 있으나 ▷ 보해, 무학, 대선은 아주 미약하다. |
|
2 소비자 분석
l소비자조사 개요
분 류 |
내 용 |
비 고 | ||
지 역 |
대구·경북지역 |
| ||
기 간 |
1997. 4.13 ∼ 27 |
| ||
대 상 |
대학생 |
무작위 표본 추출 | ||
최종 표본수 |
130명 |
전체 400명 | ||
성별 비교 |
남성 |
75명 |
57.7% |
|
여성 |
55명 |
42.3% | ||
연령 비교 |
19세 ∼ 21세 |
91명 |
70.0% |
|
22세 ∼ 24세 |
21명 |
16.2% | ||
25세 ∼ 27세 |
14명 |
10.8% | ||
28세 ∼ 30세 |
5명 |
3.1% |
|
2 소비자 분석
2-1 소주에 대한 인식
2-2 소주 음주 회수
2-3 소주 음주 장소
2-4 구매시 고려사항
2-5 브랜드 조사 결과
2-1 소주에 대한 인식
과 거 |
·가격이 저렴 ·주소비계층은 남자 ·취하기위해 마신다. |
|
현 재 |
·가격보다는 기호성이 우선 ·소비계층의 다양화 ·분위기 연출 |
|
ò
▷ 소주의 인식도가 소비계층의 다양화 및 기호에 우선하는 인식의 변화 ▷ 소주-남자의 관계는 개인의 라이프스타일 차원에서 규정 |
|
2-2 소주 음용 회수
소주 음용 회수 |
주음용상표 | ||
일주일에 1번이상 |
39.2% |
진로 |
76% |
한달에 2번이상 |
24.6% |
진로 |
65% |
기타 |
36.2% |
진로 |
42.5% |
|
ò
▷ 소주 Heavy User는 진로의 Brand Royalty가 높다. |
|
2-3 소주 음용 장소
소주 음용 장소 | |
일반주점/소주방 46.9% |
기타 53.1% |
|
ò
▷ 음용 장소로는 일반 주점 및 소주방이 높게 나타남. |
|
2-4 소주 구매시 고려사항
소주 구매시 고려사항 | |
맛 58.5% |
기타 41.5% |
|
ò
기호식품 특성상 가장 중요한 것은 “맛”이며 이미지와 습관적 구매경향도 높게 나타났다. 가격에는 크게 영향받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
|
2-5 브랜드 조사 결과
브랜드 최초 인지도 |
진 로 |
참 소 주 |
참나무통 맑은소주 |
참 스 페 샬 |
53.8% |
13.1% |
13.1% |
2% | |
브랜드 비보조 인지도 |
34.2% |
18.1% |
11.5% |
1% |
브랜드 선호도 |
진 로 |
참 소 주 | ||
68.5% |
31.5% | |||
최근 3 개월동안 음용 실태 |
① 최근에 마신 술로는 진로가 가장 많았으며 그이유로는 맛이 좋아서가 가장 높게 나왔고 다음으로 접촉하기 쉽다는 이유로 나왔다. ② 참소주도 역시 맛으로 선택한다는 사람들이 높게 나왔다. |
|
3 경쟁사 분석
3-1 경쟁사 분석 (1)
3-1 경쟁사 분석 (2)
3-2 경쟁사 광고 분석
3-3 OOO 광고 분석
3-1 경쟁사 분석 (1)
구분 |
진로 |
경월 |
전략 제품 |
·진로 ·진로골드 ·참나무통 맑은소주 ·산뜻 |
·그린소주 ·청산리 벽계수 |
마케팅 전략 |
·기존의 ‘진로’시장 유지 ·프리미엄 소주 및 신제품 ‘산뜻’의 런칭 |
·그린소주 시장 유지 ·프리미엄 소주의 M/S 확대 |
|
ò
▷ 기존의 고유 브랜드시장의 유지 ▷ 프리미엄소주의 시장 경쟁 치열 |
|
3-1 경쟁사 분석 (2)
구 분 |
진 로 |
경 월 |
시장특성 |
·시장의 완만한 성장 (부도설로 인한 소비자불신확대) ·시장점유율 세분화 (진로, 참·통, 산뜻) |
·진로에 이어 제2의 시장형성 |
예상활동 |
·매출액 최고의 시장 지키기 전략 ·기업이미지 제고 ·‘산뜻’의 부산 시장침투 주력 |
·진로의 no.1 자리에 접근하기위한 시장활동 ·프리미엄소주(청산리 벽계수)의 시장확대 ·그린소주의 이미지를 살려 환경을 생각하는 O.L층에 집중공략 |
|
(위 표는 97하반기 예상활동임)
3-2 경쟁사 광고 분석
BRAND |
CONCEPT |
비고 |
산뜻 소주 |
산뜻한 소주 |
그린급 |
그린 소주 |
부드러운 저녁 깨끗한 아침 |
그린급 |
시원 소주(C1) |
숙취에 좋은 아스파라긴 함유소주 |
그린급 |
참나무통 맑은소주 |
깊고 부드러운 맛 깨끗한 뒷끝 |
프리미엄급 |
화이트 생 |
맑은 물, 맑은 소주 |
프리미엄금 |
곰바우 |
뒷끝없는 소주 |
프리미엄급 |
|
3-3 OOO소주 광고 분석
▷ 광고에 대한 반응
OOO소주에 대한 기능면에서의 호감도가 높게 나타났으나 구매패턴의 변화를 보일만큼의 강한 impact는 부족하다는 반응을 보임. |
|
▷ 광고 포토폴이오분석
1차광고 |
2차/3차광고 |
“해장국은 가라”편 런칭광고의 기존의 틀을 벗어남. Visual 소재의 독특성 |
“달라졌습니다”편 기존의 1차광고의 형태를 가짐. 제품 특장점을 Visual로 표현 |
|
4 제품분석
▷ 상표 : OOO소주
▷ 제품
·콩나물에서 추출한 아스파라긴 함유(숙취해소)
·지하 160m의 가창골 맥반천연수로 빚어 깨끗하고 순하다.
·분자여과공법(MS)으로 걸러내 순하고 부드럽다.
·알콜 23%
·PLC상 도입기 제품
·OOO소주의 Line-up 제품
▷ 가격 464.29/360(원/ℓ)
▷ 유통
·1997년 2월 14일 첫출시.
·대구경북 지역에 집중.
▷ 촉진
·패키지 무료 배포
·영남일보, 대동일보, 대구매일, 대구일보 3차광고 게재
Ⅱ SWOT 분석
강 점 |
|
|
약 점 |
·기존 소주에 비해 부드러운 맛 ·기존 참소주의 소비자를 확대 수용 ·제품의 USP에 소비자 반응이 우호적 |
·참소주와 참스페셜의 상품명 혼돈 ·기존의 광고활동 미흡 ·브랜드 인지도 미흡 ·가격대의 이미지(비싸다) | ||
·새로운 브랜드에 대한 호기심 ·불경기로 인한 소주소비량의 증가 ·지역연고성 |
·자사도수제 폐지로 시장 경쟁력 약화 ·경월, 대선 등 경쟁사 시장 참여 | ||
기 회 |
|
|
위 협 |
|
Ⅲ 마케팅 당면 과제
대구·경북 지역 MARKET LEADER 위치 확보 | ||
ñ |
|
ñ |
제품의 USP를 통한 참스페샬 BRAND 인지도 및 LOYALTY 강화 |
|
NEW USER층을 개발하여 시장 확대 |
|
Ⅳ 광고전략
1 광고목표
2 목표소비자
3 브랜드 컨셉트
4 표현전략
1 광고목표
▷▶ BRAND 인지도 및 선호도 제고
▷▶ 제품 USP를 강조하여 명확한 PRODUCT CONCEPT 고지
2 목표소비자
NEW TARGET층 개발 |
|
ò
Main Target |
남녀 대학생 |
▷ 소주에 대한 로얄티가 낮다. ▷ Always New User ▷ 술을 접할 기회가 많다. |
|
ò
Sub Target |
20대 직장인 |
▷ 대학가를 즐겨 찾는다. ▷ 아침을 생각한다. |
|
3 브랜드 컨셉트
▷ 제품의 기능적 장점을 부각 ▷ 경쟁제품과의 차별화 ▷ NEW USER층 개발 |
|
ò
PRODUCT CONCEPT |
아스파라긴 함유로 숙취해소에 좋은 OOO소주 |
|
ò
BRAND CONCEPT |
숙취해소에 좋은 소주 OOO |
|
4 표현전략
4-1 표현전략
4-2 크리에이티브 컨셉트
4-1 표현전략
기능성 소주의 확고한 POSITIONING |
|
ò
숙취해소에 좋은 소주 |
▷ 참스페샬 기능성 강조 ▷ 기능성에 상대할 수 있는 대상은 누구인가? |
|
ò
유머광고는 쉽게 펴진다 |
▷ 기능성을 유모스럽게 표현 ▷ 기능성에 가장 싫어 할 대상은 해장국 |
|
4-2 크리에이티브 컨셉트
BRAND CONCEPT |
숙취해소에 좋은 소주! |
|
ò
CREATIVE CONCEPT-1 |
해장국 열 받겠네 |
|
ò
CREATIVE CONCEPT-2 |
해장국 열 받았네 |
|
ò
CREATIVE CONCEPT-3 |
해장국 사라졌네 |
|
Ⅴ 매체전략
1 매체 기본 전략
2 매체 도달 목표
3 매체 전략별 체크 포인트
4 매체 계획
5 월별 매체 예산
6 미디어 믹스
1 매체 기본 전략
▷ 대학생 접촉 빈도가 높은 매체로 운용 ▷ MEDIA MIX를 통해 매체 운용의 시너지 효과를 고려 ▷ TARGET AUDIENCE의 행동 계절적 범위에 따른 탄력적인 매체 운용 (매체 스케쥴의 효율적 운용) |
|
2 매체 도달 목표
|
집중기 |
유지기 |
매체예산 |
매체스케쥴 | |
도달목표 |
도달율 70% 이상 |
도달율 50% 이상 |
A안 |
B안 |
집중형+지속형 |
운용매체 |
신문+옥외 |
신문+옥외 |
355,400 |
222,200 | |
운용기간 |
3-5월 9-11월 |
6-8월 12-2월 |
|
|
(단위:천원)
3 매체전략별 체크포인트
스포츠지 |
▷전국적으로 비교해 볼 때 대구,경북 대학권에서 구독율은 매우 저조 ▷프로농구 출범과 박 찬호 부상, 프로야구 개막 등 스포츠에 대한 관심은 더욱 가속화 ▷구독율은 저조할지라도 회독율은 대학생층에서 월등 ▷여대생들의 스포츠 관심이 나날이 증폭 |
옥외(FENSE) |
▷T.A의 선별화는 떨어지지만 전반적 소비자층의 인지도 제고에 도움 ▷소주 특성상 방송 광고에 부적합하나 간접적 방송 광고의 형식을 유도하여 폭넓은 소비자 수용 ▷프로야구 자체의 연고권 자극으로 제품의 선호도 증가 촉진 기대 ▷종강 후에도 지속적 효과 기대 |
버스내부 |
▷비교적 구체적 매체 효과 기대 ▷목표 소비자의 흡수로 주변인에 대한 구전 홍보 가능성 ▷메시지 망각 방어 매체로 활용 |
|
4 매체 계획 A안
매체 |
집중기 |
유지기 |
비고 |
스포츠지 |
·기타면 월 2회 ·5단×37 |
·기타면 월 1회 ·5단×37 |
C/L |
옥외(FENSE) |
연중집행 |
·외야하단 6.5×1.3M ·계약기간 1년 | |
버스 내부 |
300대 |
·계약기간 1년 ·좌석, 일반 동일 |
|
4 매체 계획 B안
매체 |
집중기 |
유지기 |
비고 |
옥외(FENSE) |
연중집행 |
·외야하단 6.5*1.3M ·계약기간 1년 | |
버스 내부 |
300대 |
·계약기간 1년 ·좌석, 일반 동일 |
|
5 월별 매체 예산 A안
(단위:천원)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스포츠지 |
7,400 |
7,400 |
14,800 |
14,800 |
14,800 |
7,400 |
7,400 |
7,400 |
14,800 |
14,800 |
14,8,0 |
7,400 |
옥외 (FENSE) |
2,916 |
2,916 |
2,916 |
2,916 |
2,916 |
2,916 |
2,916 |
2,916 |
2,916 |
2,916 |
2,916 |
2,916 |
버스 내부 |
1,200 |
1,200 |
1,200 |
1,200 |
1,200 |
1,200 |
1,200 |
1,200 |
1,200 |
1,200 |
1,200 |
1,200 |
월 매체비 |
11,516 |
11,516 |
18,916 |
18,916 |
18,916 |
11,516 |
11,516 |
11,516 |
18,916 |
18,916 |
18,916 |
11,516 |
|
스포츠지 : 133,200 옥외(FENSE) : 35,000 버스 내부 : 14,400
합계 : 182,600
5 월별 매체 예산 B안
(단위:천원)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옥외 (FENSE) |
2,916 |
2,916 |
2,916 |
2,916 |
2,916 |
2,916 |
2,916 |
2,916 |
2,916 |
2,916 |
2,916 |
2,916 |
버스 내부 |
1,200 |
1,200 |
1,200 |
1,200 |
1,200 |
1,200 |
1,200 |
1,200 |
1,200 |
1,200 |
1,200 |
1,200 |
월 매체비 |
4,116 |
4,116 |
4,116 |
4,116 |
4,116 |
4,116 |
4,116 |
4,116 |
4,116 |
4,116 |
4,116 |
4,116 |
|
옥외(FENSE) : 35,000 버스내부 : 14,400
'공부하기 > AD,PR 자원 및 성패'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베스킨라빈스 경영전략 (0) | 2010.04.18 |
---|---|
화우림 농원 (2) | 2010.04.18 |
NIX의 마케팅 성공 전략 (0) | 2010.04.18 |
분양 마케팅 전략 (0) | 2010.04.18 |
리서치 패널을 모집한다고 합니다. (0) | 2010.04.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