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기/military. warfare.

방위산업 용어사전 : 정책/제도 3편

by 리치캣 2021. 1. 6.
728x90
반응형

방위산업 용어사전 : 정책/제도 3편

대분류

표제어

영문

설명

출처

출처1

중분류

정책/제도

아날로그 집적 회로

Analog Integrated Circuit

아날로그 형태의 신호를 처리할 수 있는 회로들을 소형 집적화시킨 것을 말한다.

과학기술용어사전

획득기획

정책/제도

아크릴 수지 도료

Acrylic Resin Paint

아크릴 수지는 아크릴산이나 메타크릴산 등의 에스테르로부터의 중합체를 말한다. 메타크릴산메틸에스테르의 중합체가 대표적인데 무색. 투명하며 빛 특히 자외선이 보통 유리보다도 잘 투과한다. 옥외에 노출시켜도 변색하지 않고 내약품성도 좋으며 전기절연성. 내수성이 모두 양호하다.

업무가이드북 - [pdf] 도료(페인트) 규격 실무 편람

정책/제도

아키텍처

Architecture

1. 체계와 체계를 구성하는 구성품의 특성. 구조와 관계 등을 기능적. 물리적. 기술적 관점에서 정의하는 개념적 표현방법이다. 2. 조직 또는 체계를 구성하고 있는 구성요소들의 구조와 관계성 그리고 그들의 설계와 진화 과정 모두에 관계하는 원칙과 지침을 말한다.

재정정보

정책/제도

아키텍처 산출물 메타데이터

Architecture Product Metadata

아키텍처 산출물에 포함되어야 하는 데이터에 대한 데이터로. 아키텍처 산출물 구성항목의 엔티티. 속성. 그리고 관계성을 말한다.

국방아키텍처관리훈령(안)

획득기획

정책/제도

아키텍처 프레임워크

Architecture Framework

정보기술아키텍처 수립. 관리 및 활용에 필요한 핵심요소를 정의하고 구조화 한 것으로서 정보기술아키텍처 활동을 위한 기본체계를 말한다.

정보화 업무 처리 규정. 방위사업청 훈령 제193호(2012. 10. 17. 제정)

정책/제도

아태지역 통신협의체(APT)

Asia-Pacific Telecommunity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전기 통신 개발의 촉진과 지역 전기 통신망의 정비·확충에 대한 국제 협력을 주 목적으로 하는 정부 간 국제 기구. 태국의 방콕에 본부를 두고 있다. 1976년 아시아·태평양 경제 사회 위원회(ESCAP) 총회에서 채택된 헌장에 따라 1979년 발족했다. 국제 전기 통신 협약에서 정하는 지역 전기 통신 기관이며. 한국을 포함한 이 지역 대부분의 국가가 참여하고 있다. 가맹국과 가맹국의 주요 전기 통신 사업체를 망라하는 찬조 가맹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획득기획

정책/제도

악성 소프트웨어

Malicious Software

악의적인 목적을 위해 작성된 실행 가능한 코드로 악성 코드(Malicious Code) 또는 악성 프로그램(Malicious Program) 등으로도 불린다. 실행 가능한 코드에는 프로그램. 매크로. 스크립트 뿐만 아니라 취약점을 이용한 데이터 형태도 포함된다. 악성 소프트웨어는 가장 광범위한 개념이며 자기 복제 능력과 감염 대상 유무에 따라 바이러스. 웜. 트로이목마. 스파이웨어 등으로 분류된다. 최근의 악성 소프트웨어는 첨부파일을 열어 보거나. 소프트웨어를 다운받아 설치하는 종래의 통념을 벗어나 단지 검색 페이지의 링크나 이미지를 클릭하기만 해도 원치 않는 소프트웨어가 설치되거나. 시스템이 하이재킹 당할 수 있어 주의를 요한다.

2009-2차 정보통신표준용어

재정정보

정책/제도

악작용

Malfunction

탄약이 정상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장전 및 발사불능. 불발. 조기 및 지연폭발. 근원탄 발생. 비정상폭발 및 연소. 예광 및 조명 불능. 파열 및 파손. 조성품 이탈 등 비정상 적 상태가 발생함을 말하며 탄약 자체결함이 아닌 외부 영향에 의해서 발생된 악작용은 제외한다. 악작용은 기능미달 유형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한다.1. A급 악작용인명이나 장비에 대한 피해가 발생 되었거나 발생 가능성을 내포한 악작용2. B급 악작용소기의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거나 안전. 임무수행에 지장이 없는 악작용

국방품질경영업무규정. 개정 2012. 3.12(정책기획실- 460)

정책/제도

안전 비행

Safety-Of-Flight

인명에 대한 상해 및 장비. 물자 또는 환경 등의 손상에 대하여. 규정되어 있는 승인된 제한범위 내에서 비행을 안전하게 시작하고 유지 및 종결하기 위한 특정 항공기 체계 형상의 특성을 말하며. 안전비행은 비행영역을 확장할 때마다 검토되어야 한다. ☞ SOF(Safety-Of-Flight)

군용항공기 비행안전성 인증에 관한 업무규정('13.3.19개정)

정책/제도

안전 중요도

Safety Critical

안전한 시스템 운용에 필수적인 어떤 조건. 상황. 운용. 과정 또는 품목에 관한 적절한 인지. 통제. 성능 또는 허용범위에 적용되는 용어이다.

군용항공기 표준감항인증기준에 관한 고시. 방위사업청 고시 제2012-11호(2012. 10.26. 개정)

정책/제도

알키드 수지 도료

Alkyd Resin Paint

다염기산(주로 무수푸탈산)과 다가 알코올(글리세린 및 펜타에리스리톨)의 에스테르(Ester)를 기재로 해서 다시 각종 기름 또는 지방산에 변성한 합성수지를 도막 주요소로 한 상온 건조 도료를 총칭한 것이다. 알키드 수지는 알키드 수지 도료의 주원료일 뿐만 아니라 아미노 알키드 수지도료. 니트로 셀룰로오즈 래커. 인쇄 잉크용 등으로도 아주 중요한 원료로서 도료용 합성수지로는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업무가이드북 - [pdf] 도료(페인트) 규격 실무 편람

정책/제도

암호

Cryptograph

통신문의 뜻을 감추기 위해 그 통신문을 변형하는 모든 방법을 통틀어 일컫는 말. 이 용어는 기호화된 통신문과 관련된 암호문이나 그 암호문과 같은 뜻으로 사용된다.

과학기술용어사전

획득기획

정책/제도

압전 세라믹 기술

Piezo Ceramic Technology

물리적인 압력이 가해지면 전기가 발생하는 모듈을 세라믹 소자로 구성하는 기술. 유동인구가 많은 지하철역이나 백화점. 통행 차량이 많은 교량 등에 설치하여 전기를 생산하여 활용할 경우. 전기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 일본의 경우. 하루 최대 90만명이 왕래하는 시부야역 바닥에 압전세라믹 기술을 적용하여 30인치 LCD TV를 4시간가량 시청할 수 있을 정도의 전력을 생산하고 있다.

2009-1차 정보통신표준용어

재정정보

정책/제도

약식 규격서

Informality Specifications

1. 기술 자료가 미비할 때 제정하는 임시 규격서로서 특정 품목의 조달 시 1회에 한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현품 채택시 적용할 목적으로 제정한 규격서이다. 정식 규격 또는 잠정 규격화하지 아니하고는 동일 품목의 군수품 조달에 재사용할 수 없는 것을 원칙으로 하나. 규격 작성 기관의 심의를 거쳐 재사용할 수도 있는 규격서를 말한다. 약식 규격서는 용도와 조건에 따라 임시 규격서. 포장 규격서. 구매 규격서. 도면 규격서로 구분한다. 2. 용도와 조건에 따라 임시규격서. 포장규격서. 구매규격서. 도면규격서로 구분한다.

분석평가

정책/제도

약정

Arrangement

모(母) 조약을 시행하는 성격의 기관간 약정 체결시 사용한다. 협정(Agreement)이라는 용어도 유사한 의미로 사용한다.

핵심기술 국제공동연구개발 업무지침. 방위사업청 예규 제69호(2012. 10. 26. 개정)

정책/제도

양산 단계

Mass Production

사업부서(IPT)에서 중기계획에 의거 군에 소요되는 장비 및 물자를 연구개발완료 후 조달요구 되고 계약체결 되어 軍에 보급되고 있는 단계로 사업 종료까지의 단계를 말한다.

[pdf]계약업무 CHECK POINT

획득기획

정책/제도

양산 단계 국산화

Mass Production Localization

양산 단계 국산화는 국내 연구개발 시 개발한 품목 이외의 추가적인 하부체계 및 부품을 양산 단계에서 국내 개발하여 생산하는 것과 기술 협력 생산 초기 단계에 외국으로부터 도입하던 장비. 부품 및 물자 등을 국내에서 개발하여 생산하는 것이다.

획득기획

정책/제도

양산 준비 검토

Production Readiness Review

무기체계개발 전 과정에서 개발품의 설계에 대한 양산 실현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기술적 검토를 통하여 양산시 품질. 일정. 비용 등의 위험요인이 존재하는 지를 반복적으로 점검하는 활동이다.

무기체계 시험평가 실무 가이드북

분석평가

정책/제도

업무 감사

Performance Audit

경영에 있어서의 업무 활동을 대상으로 하는 감사.

감사

정책/제도

업무 관리

Working Management

정책에 대한 투명성과 책임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업무추진상의 의사결정을 기록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468 방위사업청 실적평가 운영지침

정책/제도

업무 관리 시스템

Working Management System

행정기관이 업무처리의 전 과정을 과제관리카드 및 문서관리카드 등을 이용하여 전자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396 방위사업청 업무관리시스템 운영지침

정책/제도

업무 기술서

Statement of Work

계약자에 의해 수행되는 규격서(또는 요구사항)에 기술되지 않은 업무. 업무기술서(SOW)는 체계공학 활동에 대한 업무로 계약에 의해 부가되는 의무의 일정이다

무기체계 시험평가 실무 가이드북

분석평가

정책/제도

업무 소관 부서

Affairs Ministry Department

당해 기관간 약정에 규정된 업무를 직접적으로 담당하는 부서로 각 기관의 업무 주무 부서를 말한다.

획득기획

정책/제도

업무 아키텍처

Operational Architecture

1.조직의 기능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단위소요 및 임무. 기능. 업무(Task)의 정보요구 사항. 정보의 흐름. 업무절차(Business) 등을 묘사하는 논리적 구조 집합체를 말한다. 2. (JP 1-02) 전투기능을 지원하거나 혹은 완수하기 위해 필요한 과업들. 작전 요소들. 그리고 첩보 유통체계들을 의미하는 용어.

1.국방아키텍처관리훈령(안)2.국방아키텍처관리훈령(안)미 육군 정보센터미래군 정보용어집(2003)

정책/제도

업무 유관자

1. 특정한 업무수행과 관련하여 협조. 협력 또는 지원 관계에 있는 자로서 인사부서에서 지정한 자를 말한다. 2. 평가대상자의 성과지표인 온-나라 업무카드에 등록된 같은 과(팀)원외의 내부 관계자들을 말한다.

기타

정책/제도

업무 참고적 가치

Administrative Referential Value

기관활동의 결과이며 업무참고 자료로서 중요한 정보적 가치를 가진 기록물을 말하며. 업무보고. 지적소유권 등이 이에 해당된다. 행정사료적 가치와 증빙자료적 가치를 포괄한다.

기록물폐기지침. 개정 2008. 11. 3 (정책기획실- 2562)

정책/제도

업무현황 보고

Task Status Report

소속기관의 전반적인 업무와 특정한 사안에 대한 현황을 본회의. 상임위원회(특위·소위 포함). 국정감사·조사. 정례회의. 당정협의회의에서 보고하는 것을 말한다.(국회법 제128조)

436 대국회 및 당정 협의업무처리 등에 관한지침

정책/제도

업체 주관 연구개발

Research And Development Of Privately Led

과학기술용어사전+방사청용어+국방부군수전력용어사전+KIMA

획득기획

정책/제도

업체 주도 경쟁 연구개발

업체주관 연구개발의 한 형태로서 무기체계의 소요시기소요량기술의 난이도 등에 따라. 필요시 방산물자와 방산업체의 전문성 및 계열화 규정에 의하여 선정된 전문화업체(복수업체)가 경쟁하여 연구개발을 수행하는 것.

[pdf]계약업무 CHECK POINT

획득기획

정책/제도

업체 주도 사업

Business Of Privately Led

연구개발에 대한 통제. 설계. 개발 등 제반 사항을 업체에서 수행함을 말하며 개발이 완료된 후 정부의 승인을 얻어야 하나 시험평가는 국과연(ADD)과 군의 지원을 받아 실시하며 합격 제품은 국과연에서 개발 확인서를 발급하는 등 업체가 개발 사업관리를 주도하는 형태로 업체가 개발비를 투자하는 경우 개발 특허권은 업체가 소유한다.

획득기획

정책/제도

업체 코드

감손율 산정을 위한 전산처리 및 업무의 효율성을 위해 감손율 산정 업체별로 식별하기 위해 부여한 영문 또는 숫자로 된 5자리의 고유번호

방산물자 감손율 산정편람

분석평가

정책/제도

업체 투자

하나 이상의 업체가 개발비 전액을 투자하는 국내연구개발사업을 말한다.

획득기획

정책/제도

업체 투자 연구개발

Research And Development Of Private Investment

과학기술용어사전+방사청용어+국방부군수전력용어사전+KIMA

획득기획

정책/제도

업체 투자 연구개발 사업

하나 이상의 업체가 개발비 전액을 투자하는 국내연구개발사업을 말한다.

방위사업관리규정. 무기체계 연구개발의 투자주체 선정 등에 관한 지침

정책/제도

에너지 하베스팅

Energy Harvesting

자연에 존재하는 아주 작은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하여 사용하는 기술. 사람이나 교량의 진동. 실내의 조명광. 자동차의 폐열. 방송의 전파와 같이 우리 주변에 존재하는 에너지를 회수하여 전기를 얻을 수 있는 기술이 에너지 하베스팅 기술이다. 전력은 대단히 적지만. 용도에 따라서는 건전지를 충전할 필요도 없는 친환경적 무공해 에너지로 고효율. 저소비전력 회로를 가진 IC가 나옴으로써 활용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2010-2차 표준용어

재정정보

정책/제도

에너지 효율

Energy Efficiency

1. 에너지 변환기가 소비한 에너지에 비해 실질적인 유효 에너지가 얼마가 되는가를 나타내는 것. 2. 충전 전력량에 대해 이끌어낼 수 있는 방전 전력량의 비율.

분석평가

정책/제도

에뮬레이션

Emulation

소프트웨어를 한 장치가 정말로 다른 장치라고 믿도록 속여서 컴퓨터 사용시의 여러 제약을 극복하고 호환성을 실현하기 위한 기법이다. 흉내내다(Emulate)라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인데. 본래의 기능을 흉내내어 유사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했다는 뜻에서 사용하게 되었다.

획득기획

정책/제도

에뮬레이터

Emulator

어떤 HW나 SW의 기능을 다른 종류의 HW나 SW로 모방하여 실현시키기 위한 장치나 프로그램. PC통신에 접속한 개인용 컴퓨터를 호스트 컴퓨터의 단말기처럼 동작하게 하는 통신 에뮬레이터. Virtual PC 등 컴퓨터 자체를 가상으로 구현해내는 프로그램. 옛날 게임을 즐길 수 없는 컴퓨터에서 가상으로 구현해내는 MAME. ZSNES 등이 대표적인 에뮬레이터이다.

획득기획

정책/제도

엔티티 관계 다이어그램(ERD)

Entity Relationship Diagram

주요 개체와 그 관계를 표현하는 그림.

국방상호운용성관리지시

획득기획

정책/제도

엔티티(개체)

Entity

동일한 특성을 공유하고 동일한 관계에 참여할 수 있기 때문에 동일한 유형으로 인식되는 실제의 대상 혹은 추상적인 대상의 집합

국방상호운용성관리지시

획득기획

정책/제도

역 명명법

Reverse Nomenclature

분류 및 검색의 편의성을 위하여 기본품명 뒤에 수식어를 나열하는 방식으로 예를 들어 ‘전차(기본명). 전투용(제1수식어). 무한궤도식(제2수식어)’으로 표현

국방규격실무참고서

분석평가

정책/제도

역수출

Reexport

1. 국외 계약자로부터 기술을 전수 받아 국내업체가 수리부속품 및 일반물자를 제작하여 수출하거나 방산물자 및 정부권장품 등을 수출하는 것을 말한다. 2. 수입한 상품을 가동하지 아니하고 다시 수출하는 것 또는 국외 계약자로부터 기술을 전수 받아 구성품 및 부품을 국내 업체가 제작하여 생산한 물량을 국외 계약자가 제3국에 수출하는 것.

획득기획

정책/제도

연구개발

Research and Development

무기체계 사업추진방법 중 하나로서 우리가 보유하지 못한 기술을 국내 단독 또는 외국과 협력하여 공동으로 연구하고. 연구된 기술을 실용화하여 필요한 무기체계를 생산획득하는 방법을 말한다.

ILS 개발 실무참고서

획득기획

정책/제도

연구개발 기관

Research and Development Organ

핵심기술사업 과제를 수행하는 기관으로서 『방위사업관리규정』에서 언급된 “산ㆍ학ㆍ연 주관기관(이하 ”주관기관“이라 한다) 및 시제업체”를 통칭한다.

획득기획

정책/제도

연구개발 단계

Research And Development Step

연구개발을 수행하는 과정을 말하며. 무기체계 연구개발의 경우 탐색개발 단계. 체계개발 단계로 구분되며. 핵심 기술 연구개발의 경우 기초연구 단계. 응용 연구 단계. 시험 개발 단계로 구분된다.

과학기술용어사전

획득기획

정책/제도

연구개발 동의서

Letter Of Agreement

연구개발로 확정된 사업에 대하여 소요군과 개발 기관이 기술적인 면과 예산면에서 해결 가능 여부를 구체적으로 확인하기 위하여 운용 개념. 요구 제원. 성능. 소요 시기. 기술적 접근 방법. 개발 일정 계획 및 전력화 지원 요소와 비용 분석 등에 대한 상쇄 분석(trade-off analysis)을 통하여 양 기관 간의 합의 하에 작성되는 문서로서 개발 계획서 작성을 위한 근거 자료가 된다.☞ LOA(Letter Of Agreement). 개발 동의서(開發同意書)

획득기획

정책/제도

연구개발 및 획득

Research. Development And Acquisition

과학기술용어사전

획득기획

정책/제도

연구개발 사업

Research Developement Project

우리나라가 보유하지 못한 기술을 우리가 단독 또는 외국과 협력하여 공동으로 연구하고 연구된 기술을 실용화하여 필요한 무기체계를 생산 획득하는 사업을 이른다.

획득기획

정책/제도

연구 과제

Advanced Technology Vehicle Project. Research project

1. 과학기술용어사전2. 방사청용어+KIMA

분석평가

정책/제도

연구 기관

A Research Organization / Research Agency

1. 과학기술용어사전2. 방사청용어3. 국방부군수전력용어사전

분석평가

정책/제도

연구 보고서

Research Report

연구 또는 개발을 통하여 얻어낸 성과를 수록한 보고서.

과학기술용어사전

획득기획

정책/제도

연구 부정행위

Research Cheating

연구개발 과제의 제안. 연구개발의 수행. 연구개발 결과의 보고 및 발표 등을 할 때에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는 것. 첫째. 연구자 자신의 연구개발 자료 또는 연구개발 결과를 위조 또는 변조하거나 그 연구개발 자료 또는 연구개발 결과에 부당한 논문 저자 표시를 하는 행위. 둘째. 연구자 자신의 연구개발 자료 또는 연구개발 결과 등에 사용하기 위하여 다른 사람의 연구개발 자료 또는 연구개발 결과 등을 표절하는 행위.

과학기술용어사전

획득기획

정책/제도

연구 용역

Rearch Service

외부의 기관단체업체 등이 연구과제를 위탁한 사항을 기품원이 수탁하여 수행하는 연구업무를 말하며 연구용역은 다음과 같이 구분한다.1. 정부 연구용역 : 국방부방위사업청 등의 정부기관. 지방자치단체 또는 각 군 과의 계약에 의하여 수행되는 연구용역2. 공동 연구용역 : 제3자와 2인 이상 공동으로 수행하는 연구용역 또는 기품원 이 연구의 일원으로 참여하여 수행하는 연구용역3. 기타 연구용역 : 국과연업체 등과 계약에 의하여 수행되는 연구용역

연구업무관리요령. 개정 2012. 2.13. (정책기획실-0261)

정책/제도

연구비

Research Funds

과제를 수행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을 말한다.

민·군겸용기술사업 공동시행규정. 방위사업청 훈령 제142호(2011. 4. 19. 개정)

정책/제도

연동

Interoperability

1. 두 개의 체계가 물리적으로 직접 연결되어 자료를 교환할 수 있는 능력. 2. 컴퓨터와 통신을 활용하는 자동화 체계에서 서로 다른 기능을 수행하는 시스템 간. 장비와 장비 간. SW와 SW 간의 기계적 또는 기능적 접속.

과학기술용어사전

획득기획

정책/제도

연동 계획

Interface Plan

중기계획을 매년 수정보완하되 계획 기간을 1년씩 늦추어 가면서 5년간 동일한 연한의 계획을 유지해 나가는 제도를 말하며. 최초 연도(F+2)말에 한 해 동안의 집행 결과와 여건 변화를 고려하여 마지막 연도(F+6)에 1년을 추가시켜 항상 5개년 계획이 연속적으로 이동되는 계획을 말한다.

기획조정

정책/제도

연동 통제 문서

Interface Control Document

체계 및 부체계 간의 원활한 연동을 위해 인터페이스 요구사항을 정의한 문서. 체계 및 부체계간의 인터페이스는 에너지. 데이터. 물질. 물리적 공간 및 배열 등이 포함된다.

체계공학적용지침(안)

획득기획

정책/제도

연차 계획

Annual Plan

계획 기간을 1년으로 하는 구체적인 행동 계획으로서. 이는 중장기 계획을 실천에 옮기는 수단이 된다. 즉 연차 계획은 중장기 계획을 변화하는 상황과 추진 실적에 맞추어 조정함으로써 집행에 탄력성을 부여하고. 달성하려는 연간 목표와 구체적 수단을 제시함으로써 중장기 계획을 집행하는 도구가 된다.

기획조정

정책/제도

연합 객체 모형

Federation Object Model

시뮬레이션 표준 기술 구조 연합에 의해 지원되는 객체들의 핵심 클래스들과 객체 속성 및 객체 상호 작용의 식별자. 또한 연합 구조 및 행동에 대한 보다 완전한 묘사를 위해 부가 정보에 대한 선택적 클래스들을 기술할 수 있다. ☞ FOM(Federation Object Model)

획득기획

정책/제도

예규

Standard Operating Procedure

1. 지침. 기준 등 그 명칭에 관계없이 방위사업청장. 사업관리본부의 장. 계약관리본부의 장이 소속기관내의 행정사무의 통일을 기하기 위하여 반복적인 행정사무의 처리기준을 제시하거나 또는 사무분장에 관한 사항을 정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행정규칙을 말한다.2. 통상 군 사령부급 이상 부대에서 발행하는 부대 내규의 일종으로서. 지휘관이 정례적으로 실시할 것을 원하는 전술 작전 및 행정 운용의 요점을 수행하기 위하여 한 부대가 준수하고 적용해야 할 방법을 제시하는 하나의 규정이나 지시. 이는 어떠한 특정 경우에 있어서 별도로 규제하지 않는 한 적용되는 것이다. ☞ SOP(Standard Operating Procedure)

기획조정

정책/제도

예방 조치

Preventive Action

부적합 사항의 발생이 예상되거나 발생가능성에 대하여 사전 예방대책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

시험품질경영절차서. 개정일자 : 2011. 5. 13

정책/제도

예산

Budget

국회의 의결을 성립요건으로 한 회계 연도에 있어서 재정계획을 계수화하여 지출경비와 수입을 대조안배하고 그 경비의 종류와 금액을 기능별성질별로 구분하여 조직적으로 편성한 계획표를 말하며. 정기배정예산과 수시배정예산으로 구분한다.1. 정기배정예산 회계연도의 4분기별 예산배정계획에 의거 매분기초에 정기적으로 배정되는 예산을 말한다. 2. 수시배정예산 예산배정 전에 사업집행계획을 수립하여 기획재정부장관과 협의하여야 하는 사업의 예산으로서 기획재정부장관이 선정하여 장관에게 통보하는 예산을 말한다.

재정정보

정책/제도

예산 과목

Budget Item

예산의 내용을 표시하는 장(章). 관(款). 항(項). 세항(細項). 목(目) 등의 명칭을 말한다. 세입. 세출 예산은 중앙 관서의 조직별로 구분하되. 세입 예산은 그 내용을 성질별로 관. 항으로 구분하고. 세출 예산은 기능별. 성질별 또는 기관별로 장. 관. 항. 세항. 목 등으로 구분한다.

재정정보

정책/제도

예산 과목 구조

Budget Item Structure

세입 예산과 세출 예산을 크게 조직별로 분류한 다음 최종적으로 품목별로 분류하기 위해서는 중간 단계의 구분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예산 회계법 상에서는 세입예산의 경우 조직별로 분류한 다음 그 내용을 성질별로 관항으로 구분하고. 세출 예산은 조직별로 분류한 다음 그 내용을 기능별. 성질별. 기관별로 장관항으로 구분하고 있는데. 이러한 과목 구분은 기획 예산처 장관이 지정함. 세입 예산의 과목 구조는 세출 예산보다 단순해서 입법 과목인 장과 행정 과목인 세항이 존재하지 않음. 기관별 장관항은 국회의 의결 대상이므로 입법 과목이라 하며. 항을 세분한 세항과 이를 최종적으로 분류한 목은 행정부의 재량에 맡겨져 있기 때문에 행정 과목이라 한다. 기관별 또는 소관별 구분은 중앙 관서의 조직체별 분류에 해당함. 세출 예산에서의 장은 그 기관의 기본 목표를. 관은 기능을. 항은 사업 계획을. 그리고 세항은 단위 사업을 의미 한편. 미국의 경우 성과주의 예산제와 PPBS를 거쳐 ZBB를 채택하면서 예산 과목 구조를 종래의 조직별 중심에서 프로그램 중심으로 바꾸어 놓았기에 관이니 항이니 하는 과목 구조를 쓰지 않고 있으나. 우리는 프로그램 중심의 과목 구조로 개편할 때까지는 각기 고유 번호를 갖고 있는 전통적 과목 구조를 사용하지 않을 수 없다.

재정정보

정책/제도

예산 구조

Budget Structure

예산의 편성과 집행평가보고에 있어서 표준적 분류(장관항세항목)와 내용을 제공하기 위한 구조를 말하며. 이는 계획 수립 및 예산 집행에 기여함과 동시에 재정 관리상의 책임을 명확히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재정정보

정책/제도

예산 내용

Budget

세출 예산은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구성된다. 1. 예산총칙: 예산에 대한 총괄적 규정(예회법 24조). 2. 세입 세출 예산: 회계 연도 내의 세입과 세출 총계(동법 24조). 3. 계속비: 완성에 수개 년도를 요하는 사업에 대한 총액과 연부액 계상(동법 19조). 4. 명시 이월비: 회계 연도 내에 지출을 필하지 못할 것으로 예측되는 사업과 예산액 명시(동법 27조. 36조). 5. 국고 채무 부담 행위: 다음 회계 연도 에 속하는 채무액의 일부를 국가가 부담하는 행위(동법 18조). 6. 예비비: 예측할 수 없는 예산 외의 지출 또는 예산 초과 지출에 충당하기 위한 세출 예산(동법 26조).

재정정보

정책/제도

예산 문서

Budget Document

중기계획의 기준 연도(F+2) 사업 계획을 구체화한 연도 사업 계획 및 예산 요구와 최종 승인된 연도 예산에 관한 문서.

재정정보

정책/제도

예산 배정

Budget Allocations

성립된 예산을 배정하기 위하여 장관이 국무회의의 심의를 거쳐 대통령의 승인을 얻은 4분기별 예산 배정계획에 의거하여 각 중앙관서의 장에게 예산집행 권한을 부여하는 행위를 말한다. 세출예산과 계속비를 배정할 때에는 “항(項)”을 “세항(細項)” 또는 “목(目)”으로 구분하여 배정한다. 따라서 예산배정은 과목별 금액을 명확히 지시하여 그 집행의 권한을 부여하는 동시에 과목구분을 혼동하지 말 것과 지출한도액을 초과해서는 안 된다는 의무를 부과한다는 성격을 가지고 있다.

재정정보

정책/제도

예산 사정

Budget Reviews

행정부에서 예산이 편성되는 과정과 입법부에서 예산이 심사되는 과정에서 예산액을 분석하고 검토하는 일련의 과정을 총칭한 것이다.

재정정보

정책/제도

예산 연도

Budget Year

예산을 편성하고 집행하여 총 결산하는 회계 연도를 말한다.

재정정보

정책/제도

예산 요구서

Budget request

방위사업청 지침과 국방 중기계획요구서를 근간으로 작성된 F+1년도 사업계획에 대한 예산 요구 문서를 말한다.

기획관리규정. 개정 2012. 2. 13 (정책기획실-0261)

정책/제도

예산 운영

Budget Operate

각 사업 및 예산 집행 계획서에 계획된 사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예산의 배정 및 집행 결산과 조달에 따르는 일련의 절차를 말한다.

재정정보

정책/제도

예산 원칙

Budget Principle

예산 원칙이란 예산의 4과정. 즉 예산안의 편성. 예산의 의결. 예산의 집행 및 회계 검사 과정에서 지켜야 할 원칙으로 실천적 과제이기에 다종다양한 원칙론이 있으며. 전통적 원칙들을 기준으로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예산 공개의 원칙 : 예산의 편성. 의결. 결산 사항을 국민에게 공개해야 함. 둘째. 사전 의결의 원칙 : 예산 집행이전에 의회가 먼저 예산안을 심의 의결하여야 함. 셋째. 예산 엄밀의 원칙 : 예산과 결산이 가급적 일치되도록 해야 함. 넷째. 예산 단일의 원칙 : 하나의 예산만을 갖고 운영해야 함. 예외) 특별 회계 예산과 기금 등. 다섯째. 예산 통일의 원칙 : 특정 세입과 특정 세출을 직결시켜선 안 된다. 여섯째. 한계(한정)성의 원칙 : 질적. 양적. 시간적으로 한계가 분명해야 함. 일곱째. 회계 년도 독립의 원칙 : 각 회계 년도의 세출은 그 연도의 세입으로 충당해야 함. 예외) 이월. 다년도 지출 등. 여덟째. 완전성의 원칙(총계주의 원칙) : 일체의 수입. 지출은 예산에 계상되어야 함. 예외) 국가가 현물 출자 시. 외국 차관의 전대. 각종 정부 기금의 경우 등. 이상의 제 원칙들은 상식화되었기에 현대적 관점에 따라 행정 재량의 원칙. 시기 신축성의 원칙 등으로 분류하기도 함.

재정정보

정책/제도

예산 이용

Transfer Of An Appropriation In The Budget

방사청용어+과학기술용어사전+국방부군수전력용어사전+KIMA

재정정보

정책/제도

예산 이월

Budget Carried-Over

회계 연도의 세출 예산을 타 회계 연도에 법이 허용하는 범위 내 이월 사용함을 말한다. 예산 이월은 회계 연도 독립의 원칙 및 당년도 예산 원칙의 예외로서 예산 집행상의 실정에 의하여 이루어진 변칙이다. 예산 이월이 인정되는 경우는 연도 내에 지출을 필하지 못할 것이 예측되는 경비로서 미리 국회의 승인을 얻은 명시 이월과 연도 내에 지출 원인 행위를 하고 부득이한 사유로 지출하지 못한 경비의 사고 이월 및 계속비 이월 등이 있다.

재정정보

정책/제도

예산 이체

Transfer of Appropriations

정부 조직 등에 관한 법령의 제정. 개정 또는 폐지로 인하여. 그 직무와 권한에 변동이 있을 때에 예산을 이에 따라 변경시키는 것을 말한다. 예산을 이체하고자 할 때는 이체받을 중앙관서장이 이체해야 할 중앙 관서의 장과 합의하여 이체 과목과 금액을 명확히 한 서류를 기획 재정부 장관에게 제출하여 그 승인을 얻어야 한다.

재정정보

정책/제도

예산 전용

Diversion/ Misappropriation

세출 예산의 세항ㆍ목간의 경비를 서로 융통하여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즉. 행정 과목 상호 간의 경비 유통을 의미한다. 각 중앙 관서의 장이 예산을 전용하고자 할 때는 그 사유. 과목. 금액을 명백히 한 전용 승인 신청서를 기획 재정부 장관에게 제출하여 승인을 받아야 하며. 기획 재정부 장관이 예산의 전용을 승인하였을 때에는 그 전용 명세서를 당해 중앙 관서의 장과 감사원에 통보하여야 한다.

재정정보

정책/제도

예산 종류

Budget Type

1. 회계 구분에 의한 분류(예회법 제 9조). 일반 회계 예산: 예산의 주요 근간을 이루며. 국가의 고유 활동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세입. 세출의 각 과목 전체를 포함한 예산. 특별 회계 예산: 일반 회계 예산과 구분하여 정리할 필요가 있을 때 법률로서 설치하는 예산으로서 다음과 같은 경우에 운영된다. (1) 특정한 사업을 운영할 때(철도. 전매. 양곡. 조달기금). (2) 특정 자금을 보유하면서 운영할 때(재정 자금 운영. 원호. 국민 생명 보험). (3) 특정 세입으로 특정 세출에 충당할 때(경제 개발. 대충 자금. 문화재 관리. 교도 작업). 2. 성립 시기에 의한 분류(예회법 제 33조). 본예산: 최초로 예산안을 편성하여 국회의 의결을 거쳐 성립된 예산. 추가 경정 예산: 예산은 성질상 국가의 사업 경비를 예측 판단하여 편성하나. 집행 도중에 발생된 예산 부족과 부득이한 사유가 발생하여 이미 편성된 예산을 추가 또는 변경하게 되는 예산을 추가 경정 예산이라고 한다. 3. 계상 방법에 의한 분류(예회법 제 18조). 총계(총액)예산: 회계 년도 내의 총수입액을 세입에 계상하고. 총지불액을 세출에 계상하는 예산 제도를 말한다. 순계(순액) 예산. (1) 총수입액 - 수입을 위한 지출 = 잔액(세입 예산 계상). (2) 총지출액 - 지출에 수반되는 수입 = 잔액(세출 예산 계상)

재정정보

정책/제도

예산 편성

Compilation Of A Budget; Budget Formulation

1. 과학기술용어사전2. KIMA

재정정보

정책/제도

예산 편성 체계

Burget Organization System

회계 연도에 소요되는 재원(예산)의 사용을 국회로부터 승인 받기 위한 절차로서 체계적이며 객관적인 검토조정 과정을 통하여 국방 중기계획의 기준 연도 사업과 예산 소요를 구체화하는 과정.

재정정보

정책/제도

예산의 목적외 사용 금지의 원칙

예산 집행 기관은 세출 예산이 정한 목적 이외에 경비를 사용하거나 예산이 정한 각 기관 간. 각 장관항 간에 상호 이용할 수 없다는 원칙으로서(예산 회계법 제36). 국회가 의결한 내용에 따라 그 목적에 적합하도록 예산 집행의 적정을 기하고자 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다만. 예산 집행상 필요에 의하여 미리 예산으로서 국회의 의결을 얻었을 때에는 기획재정부 장관의 승인을 얻어 이용할 수 있으며. 예산의 전용 또한 일정한 절차를 거쳐 인정하고 있다.

재정정보

정책/제도

오버레이

Overlay

컴퓨터의 주기억 장치에 일정 영역을 설정하여 보조 기억 장치로부터 정보를 받아 처리하거나 또는 이곳의 정보를 보조 기억 장치에 보내게 되는데 이와 같이 주기억 장치의 오버레이 영역에 정보가 중첩되는 것처럼 정보의 입출이 이루어지는 것. 주기억 장치 내의 프로그램이나 데이터가 있는 영역에 새로운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겹쳐서 놓여짐으로써 이전의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는 소멸되고 새로운 프로그램이나 데이터가 상주하게 된다.

재정정보

정책/제도

온나라 업무 관리 시스템

On-Nara Working Management System

KIMA

468 방위사업청 실적평가 운영지침

정책/제도

옴부즈만

Ombudsman

행정관료들의 불법행위 또는 부당한 행정처분으로 피해를 입은 시민이 그 구제를 호소할 경우. 일정한 권한의 범위 내에서 조사해 시정을 촉구함으로써 시민의 기본권을 보호하는 구실을 하는 민원조사관을 말한다.

방위사업법 시행령

감사

정책/제도

완성장비 국산화율

End Item localization rate

무기체계의 최종조립체(완성장비) 국산화율 산정은 총 조달가격에서 생산에 사용된 부품소재 중 국내획득이 불가한 부품 소재비 및 기슬도입비 등에 소요된 외화 총 지출액을 제외한 금액의 총 조달가격에 대한 비율울 말한다.국산화율(%) = 총 조달가격 - 외화 총지출액 / 총 조달가격 × 100단. ‘외화 총 지출액’이라 함은 주 계약업체와 제1차 생산업체가 부품소재 및 기술도입 등을 위하여 지불한 외화지출액에서 장비획득과 직접 관련된 OFF-SET에 의한 역수출로 발생하는 외화수입금액을 제외한 금액을 말한다.

무기체계 양산단계의 부품국산화 지침. 방위사업청 예규 제96호(2012. 10. 26. 개정)

정책/제도

완성품

End Item(End Unit/Final Product)

2개 이상의 구성품(Component)의 집결체로서 다양한 상황 하에서 단위 품목으로서 단독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품목으로 대부분 단일 용기화 되어 있다. 함정. 전차. 차량. 총포. 피복 또는 항공기 등과 같이 사용목적을 위해 바로 사용할 수 있는 품목이다. 완제품 또는 모두개라고도 한다.

획득기획

정책/제도

완제품

End Item/End Unit/Final Product

함정. 전차. 차량. 총포. 피복 또는 항공기 등과 같이 사용 목적을 위해 곧 사용할 수 있는 최종 완성품으로서 이것은 2개 이상의 구성품(component)의 집결체이다. ☞ EI(End Item)

획득기획

정책/제도

외국 정비 물량

Foreign Maintenance Quantity

외국의 정부나 업체 등이 보유한 장비나 시설 등을 국내업체가 참여하여 정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국외계약자의 하청업체로 참여하는 방식과 국내업체가 외국 정부등과 직접 계약을 체결하는 방식이 있다. 후자의 경우에는 국외계약자는 외국 정부등과의 관계와 정비물량 유치를 위한 노력 및 그 실적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하여야 한다.

획득기획

정책/제도

외국인

Foreigner

대한민국의 국적을 가지지 아니한 자와 대한민국의 국적과 대한민국외의 국적을 이중으로 가진 자 및 외국법인(외국의 법령에 의하여 설립된 법인을 말한다)을 말한다.

511 절충교역지침서 (OFFSET PROGRAM GUIDELINES)

정책/제도

외국인 투자

Foreign Investment/ Investment By Foreigner

방사청용어+과학기술용어사전+KIMA

획득기획

정책/제도

외국인 투자기업

Investment by Foreigners Enterprise

KIMA

511 절충교역지침서 (OFFSET PROGRAM GUIDELINES)

정책/제도

외국인 투자비율

Investment by Foreigners Rate

외국인 투자기업의 주식 등에 대한 국외업체(외국투자가) 소유의 주식 등의 비율을 말한다.

511 절충교역지침서 (OFFSET PROGRAM GUIDELINES)

정책/제도

외국인 투자신고

Investment by Foreigners Return

외국인이 외국인투자를 하려는 경우에는 「외국인투자촉진법」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미리 산업통상자원부장관에게 신고하는 것을 말한다.

512 절충교역지침서 (OFFSET PROGRAM GUIDELINES)

정책/제도

외국인 투자위원회

Foreign Investment Committee(FIC)

KIMA

획득기획

정책/제도

외국인 투자촉진법

Foreign Investment Promotion Act

외국인 투자에 대한 지원과 편의제공을 통하여 외국인 투자의 유치를 촉진하여 국민경제의 건전한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해 제정된 법으로서 「외국인투자촉진법」에 의하여 외국인이 우리나라에 투자하는 경우에는 법인세 등의 감면과 관세면제 등 조세특례제도를 두고 있다.

획득기획

정책/제도

외부 감사

External Audit

기업 외부의 전문(직업) 감사인에 의하여 행해지는 독립 감사를 말하며. 주로 재무제표의 진실성 여부를 검증하고 신뢰성을 높이기 위하여 행해진다.

감사

정책/제도

외부 출처 문서

국가 및 국제규격. 설명서 및 자료 등 기술문서를 포함한다.

DQ마크 인증절차서. 제정일자 : 2012. 3. 13

정책/제도

외자 구매 정보

Foreign Capital Purchase Information

과학기술용어사전

방산운영

정책/제도

요구사항 관리

Requirement Management

요구사항 관리는 획득사업의 초기 요구사항으로부터 체계요구사항과 양산규격에 이르는 사업 전반에 걸친 요구사항 추적성. 변경이력 및 근거를 관리하는 활동이다.

분석평가

정책/제도

요구사항 정제

Requirement Refinement

기술적 타당성 확보. 논리적 분석 또는 운용개념 분석을 통한 근거확보. 개발자와 최종사용자를 포함한 이해관계자의 합의가 도출된 요구사항을 만들어내기 위한 활동이다.

분석평가

정책/제도

요구서

Requirement Document

요구사항을 문서화한 것을 말한다. 운용요구서(ORD). 체계요구서(SRD)로 대별하며 체계 부품의 규격수준까지 요구서가 작성되기도 한다.

무기체계 시험평가 실무 가이드북

분석평가

정책/제도

우레탄 수지도료

Urethane Resin Paint

우레탄 결합(-OCONH-)을 도막 중에 갖은 도료를 총칭하는 것이다. 따라서 도막 형성 요소 중에 우레탄 결합을 포함하지 않아도 도막형성 반응과정에서 우레탄 결합이 만들어지는 도료도 우레탄 도료라고 한다.

업무가이드북 - [pdf] 도료(페인트) 규격 실무 편람

정책/제도

우선선정 품류

Preferential Selection Item

무기체계 연구개발의 우선선정품목 지정의 기본대상이 되는 것을 말하며 다음 각호에 따라 분류한다.1. 분야 : 「방위사업법」 시행령 제2조에 의한 무기체계의 분류2. 세부분야 : 방위력개선 중·장기계획. 합동참모의장의 무기체계 중분류 등을 참조하여 무기체계의 기능 및 소요기술의 유사성 등에 따라 집단화하여 분류3. 품류 : 유사 분야 및 세부분야에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장비 또는 부품류

무기체계 및 핵심기술 연구개발 단계 중소기업자 우선선정 품목지정 제도 운영에 관한 고시. 방위사업청 고시 제2012-8호(2012. 10. 26. 개정)

정책/제도

우선순위 지시부호

Priority Indicator Code

보급품의 자료지원을 필요로 하는 특수기능. 작전계획. Program의 상대적 중요성을 가리키는 부호로써 응답시간을 결정한다.

국방 목록업무 가이드북

분석평가

정책/제도

우연 오차

Accidental Error

반복성 조건을 유지하면서 같은 측정량을 무한히 측정하여 얻은 모평균을 측정결과에서 뺀 값을 말한다.

시험품질경영지침서. 개정일자 : 2011. 5. 13

정책/제도

운영

1. 조직이나 기구. 사업체 따위를 운용하고 경영함. 예) 기업/위원회 ~. 조직 ~ / 백화점 ~2. 어떤 대상을 관리하고 운용하여 나감. 예) 대학의 학사 ~ 3. 단체나 조직 따위를 움직이게 하거나 경영한다.'의 뜻4. 주로 '학교. 당. 기업. 상점. 학회. 대회' 등과 어울려 사용5. 어떤 시스템 전체를 관리하고 다룸

[pdf] 군수품 표준화 질의응답집

분석평가

정책/제도

운영단계 국산화

운영유지단계에서 필요한 소모성 하부체계부품을 국내 개발하여 생산하는 것을 말한다.

방산운영

정책/제도

운영부서

업무관리시스템의 기술지원 및 장비관리에 관련한 업무 등을 총괄하는 부서를 말한다.

396 방위사업청 업무관리시스템 운영지침

정책/제도

운용관점 아키텍처

Operational View Architecture

방위사업청의 조직. 업무별 기능. 절차. 정보관리와 이들 간의 관계 등을 정의한 것이다.

295 방위사업청 정보기술아키텍처 관리지침

정책/제도

운용구조

Operational Architecture

1. 임무. 기능. 과제. 정보 요구 사항. 정보의 흐름. 업무 절차(Business Process) 등을 종합한 집합체이다. 즉. 정보화 소요를 정의하기 위한 논리적 구조로서. 전장 기능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단위 소요(부대) 및 임무. 정보 요구 사항 간의 정보 흐름(내용. 형태. 경로. 빈도수)을 명시한 것을 말한다. ☞ OA(Operational Architecture)2. 정보화 소요를 정의하기 위한 논리적 구조로서. 전장 기능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단위소요 및 임무. 정보 요구사항간의 정보 흐름을 명시한 것을 말한다.

재정정보

정책/제도

운용시험

Operational Test

1. 운용시험은 체계의 운용 효과(Effectiveness)와 적합성(Suitability)을 예측하기 위하여 수행하며. 추가적으로 수정 소요 판단과 전술개발. 교리. 조직 및 인력 소요 판단을 위하여 수행된다. 운용시험을 더 세부적으로 나누면 초기운용시험(IOT와 Initial OT&E)과 후속운용시험(FOT&E : Follow on OT&E)의 두 단계로 구분된다. 초기 운용시험은 운용 효과와 적합성에 대하여 믿을 수 있는 예측 결과를 제시하기 위하여 반드시 최종(Full Rate) 양산 결정전에 수행해야 한다. 따라서 초기 운용시험은 가능한 한 양산품에 가까운 형상의 제품을 대상으로. 최대한 운용 환경과 동일한 조건에서 사용자가 수행해야 한다. 후속 운용시험은 기 배치 운영중인 체계에 대하여 당초 목적한 운용 효과와 적합성을 얻을 수 있는가를 판단하기 위하여 수행한다.2. 군 운용 환경 하에서 실제 사용할 운용자가 실제 적용해야할 각종 작전환경 및 이와 동일하거나 유사한 조건하에서 운용요구능력 충족여부 재확인과 교리. 편성. 종합군수지원요소 등을 포함하여 적합성. 효율성. 생존성. 치명성. 안전성 등을 시험하고 평가한다.

분석평가

정책/제도

운용요구서

Operational Requirements Document

방위사업청(획득기반과)

방위사업관리규정

획득기획

정책/제도

운용형태 요약/임무 유형

Operational Mode Summary/Mission Profile

방위사업청(획득기반과)

방위사업관리규정

획득기획

정책/제도

운용성 확인

Operational Assessment

탐색개발기간 중 획득하고자 하는 체계가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킬 수 있는 지 여부 및 운용자에게 적합 또는 효용가치에 관한 잠재성 등을 확인하기 위한 평가를 말한다.

분석평가

정책/제도

워게임

Wargame

사전에 설정된 자원과 제약조건 하에서 참여자가 지정된 군사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시뮬레이션 게임을 말하며. 시뮬레이션에서 참여자는 전장에서의 지휘결심(의사결정)을 내리고. 컴퓨터는 이러한 의사결정에 대한 결과를 판단한다.

획득기획

정책/제도

원자력법

Atomic Energy Act

핵관련 물자 및 기술의 수출을 통제하며. 원자력규제위원회(NRC)는 핵관련 기기. 소프트웨어 및 핵물질을 통제하고 에너지부는 핵관련 기술을 통제한다.

미국의 국제무기거래규정(ITAR

방산운영

정책/제도

웹 기반 공격

Web-Based Attack

웹사이트를 매개로 악성 소프트웨어를 유포해 시도하는 공격 방법을 말한다. 대부분 공격자가 합법적인 웹사이트에 침입해 악의적 목적의 소프트웨어인 악성코드를 설치하고 악성코드가 웹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의 컴퓨터를 공격하여 사용자 컴퓨터를 악의적인 활동에 이용한다. 이런 웹 기반 공격의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운영체제(OS). 애플리케이션. 웹 브라우저 등 모든 소프트웨어를 최신 상태로 유지하고. 사용 중인 보안 제품 역시 항상 업데이트해야 한다.

2009-1차 정보통신표준용어

재정정보

정책/제도

웹 접근성

web accessibility

신체 제약이나 환경 제약에 얽매이지 않고 이용자가 웹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접근해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개념이다. 초기에는 장애인 때문에 생겨난 개념으로 시각 장애인에게는 이미지 같은 시각 정보에 대한 설명. 청각 장애인에게는 동영상 음성 정보의 자막 제공. 지체 장애인에게는 키보드만으로 메뉴 접근과 웹을 쓸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그밖에도 환경 제약으로 비표준화된 특정 기술을 쓰지 않고 표준만 준수하면 어떠한 장애 없이 웹을 쓸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웹 접근성을 고려한 콘텐츠 제작 방법으로는 쉬운 인식. 쉬운 운용. 쉬운 이해와 견고함을 기반으로 한다.

2011-1차 표준용어

재정정보

정책/제도

위임 사무

mandatory affairs

국가나 상급 자치단체의 위임에 의해 지방자치단체가 처리하는 사무를 말한다.

기획조정

정책/제도

위임 전결

delegation decide arbitrarily

의사결정을 대리 행사하는 행위를 말한다.

기획조정

정책/제도

위임 전결 규정

delegation decide arbitrarily regulations

KIMA

기획조정

정책/제도

위치 기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Location Based Social Network Service

KIMA

2011-2차 정보통신표준용어

재정정보

정책/제도

위키피디아

Wikipedia

전 세계 사람들 누구나 자유롭게 쓸 수 있고 함께 만들어 가는 웹을 기반으로 한 백과사전이다. 2001년 1월 15일에 지미 웨일스(Jimmy Donal Jimbo Wales)와 래리 생어(Lawrence Mark Larry Sanger)가 공동으로 세운 비영리 단체인 위키미디어 재단에서 운영하고 있다. 누구에게나 열어 두고 운영하기에 누구나 '편집'을 눌러서 내용을 고칠 수 있으며. 모든 정보를 원하는 대로 자유롭게 쓸 수 있다. http://www.wikipedia.org

2011-1차 표준용어

재정정보

정책/제도

위탁 계약

예기치 못한 상황으로 인하여 시험이 불가능할 경우 자격을 갖춘 다른 시험기관에 위탁 하는 것을 말한다.

시험품질경영절차서. 개정일자 : 2011. 5. 13

정책/제도

위탁구매

Indent

상품의 매매를 대행기관에 위탁하는 것을 말한다.

획득기획

정책/제도

위험

Hazard/ Risk

1. (1) 재난에 선행되는 조건 (MIL-STD-882C) (2) 사람에게 상해. 질병 또는 사망을 초래하거나 자산에 손상 또는 손실을 초래할 수 있는 모든 실제 또는 잠재적인 조건이다. (MIL- STD-882D)2. 사업 추진 간 바람직하지 않은 사건이 발생(비용초과. 개발기간 연장. 기술개발 실패. 임무성공 실패 등)할 확률 및 이러한 사건의 발생으로 인한 사업에 미치는 결과. 영향 또는 치명도를 조합하여 정량적으로 나타내는 척도3. 취약점을 악용하여 하나 이상의 자산에 해를 입힐 수 있는 위협

분석평가

정책/제도

위험물자 표시 부호

보급품에 대한 위험물자 형태를 표시하는 부호이다.

국방 목록업무 가이드북

분석평가

정책/제도

유기적 통합체계

체계 간 서로 연결되어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융합된 거대한 복합 체계. 유기적 통합 체계는 군사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수단들을. 합동성 측면에서 총체적 능력 발휘가 가능하도록. 각 군이 서로 연결되어 조직화한 것이다.

재정정보

정책/제도

유럽 우편전기통신 주관청회의

Conference European of Postal and Telecommunications Administration

KIMA(상호운용성)

획득기획

정책/제도

유럽 전기통신 표준협회

European Telecommunications Standards Institute

KIMA(상호운용성)

획득기획

정책/제도

유성 도료

Oil Base Paint

콩기름. 들기름. 아마인유. 오동나무기름. 물고기 기름 등을 가열시켜 만든 기름에 건조제를 첨가한 보일유(Boiled Oil)와 안료를 서로 잘 혼합한 유색 불투명한 도료이다.

업무가이드북 - [pdf] 도료(페인트) 규격 실무 편람

정책/제도

유지 보수

Maintenance

사업자에게 용역을 주어 정보시스템을 유지보수하며. 정보시스템 개발구축완료 후 기능변경. 추가. 보완. 폐기. 사용방법의 개선. 문서 보완 등의 정보시스템 개선에 필요한 제반활동을 의미한다.

정보화 업무 처리 규정. 방위사업청 훈령 제193호(2012. 10. 17. 제정)

정책/제도

유지 보수기관

개발된 정보체계의 일부 기능변경이나 사용방법의 개선 등을 수행하기 위한 계획수립. 예산획득. 실적관리 등의 임무를 수행하는 기관을 말한다.

재정정보

정책/제도

유지 운영자금

한 회계 연도를 통하여 가장 정상적인 상태 하에서 한 부대를 유지 운영하는 데 필요한 자금을 말한다.

재정정보

정책/제도

유효성

Effectiveness Efficiency

정보 시스템에서 요구한 대로 보안 동작을 하고 요구한 위협을 막는지에 대한 판단.

재정정보

정책/제도

유효성 확인

Validation

개발자 또는 제작자가 아닌 제3자에 의해 수행되며. 체계 또는 체계 구성요소가 기술적인 정확성과 적절성을 가지고 정해진 요구사항을 충족하는지를 결정하기 위해 검증을 통해 수집된 자료와 사실에 대해 검토하여 평가하는 과정을 말한다.

무기체계 시험평가 실무 가이드북

분석평가

정책/제도

육로 수송 분류부호

육로 수송품목의 경우에 대한 세부분류를 말한다.

국방 목록업무 가이드북

분석평가

정책/제도

육안 검사

Visual Inspection

어떤 품목 및 포장 상태를 경험과 숙련에 의한 검사자의 육안으로 관찰하여 파손 및 변질 여부 또는 저장 중 정비의 필요성 여부를 외관상으로만 판단하는 검사 방법을 말한다.☞ VI(Visual Inspection)

분석평가

정책/제도

융자

금융기관이 융자사업자에게 자금을 대출하여 주는 것을 말한다.

업무가이드북 - [pdf] 방위산업육성을 위한 융자산업운용요령

정책/제도

융자사업자

방산자금 융자대상자로 추천되어 금융기관에 통보된 자 또는 방산자금을 융자 받은 자를 말한다.

방산운영

정책/제도

융합 기술

Converging Technology

수렴 중인 기술'이란 의미로서 독립적으로 존재하던 기술들이 결합되어 보다 더 큰 가치를 만들어 내는 신기술이다. 융합의 대상이 되는 기술은 반드시 신기술일 필요는 없고 이미 존재하는 기술일 수도 있다.

과학기술용어사전

획득기획

정책/제도

응용 연구

Applied Research

기초 연구 결과를 군사적 문제의 해결책으로 전환하기 위하여 실험적 환경 하에서 기술의 타당성과 실용성을 입증하는 연구 활동을 말한다.

과학기술용어사전

획득기획

정책/제도

이관

Transfer

기지 청구에 대하여 창 재고로 지원이 불가능한 품목을 다른 기지 재고로 지원이 가능한 경우에 군수사에서 해당 기지로 품목을 이동시키는 것이다.

분석평가

정책/제도

이반 속도

Alienation Speed

두 대의 항공기가 멀어지고 있을 때의 항공기의 상대 속도를 말한다.

분석평가

정책/제도

이벤트

Event

방위사업관리규정 제96조에 따라 무기체계 연구개발시 적용되는 체계공학의 주요 기술검토 단계와 사업 추진의 주요 의사결정 단계를 말하며. 이벤트에는 체계개발실행계획서 검토. 체계기능검토(SFR). 기본설계검토(PDR). 상세설계검토(CDR). 시험준비검토(TRR). 시험평가기본계획 검토. 기능적 형상확인(FCA). 물리적 형상확인(PCA). 국방규격화 검토가 포함된다.

개발단계 참여 업무 매뉴얼. 제정 2012.12.24 (품질경영운영실-7237)

정책/제도

이자 차액 보전

Interst Difference Comblement

협약금리와 업체가 부담하는 대출 금리와의 이자 차액을 예산에서 보전하는 것을 말한다.

방위산업 육성을 위한 융자사업 운용에 관한 고시. 방위사업청 고시 제2012-9호(2012. 10. 27. 개정)

정책/제도

이중 용도 품목

Dual-Use Items

민간용으로 제조·개발되었지만 군사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는 품목을 말하며. 군수품과 함께 전략물자(Strategic Controlled Items)를 구성한다.

분석평가

정책/제도

이지스 전투 체계 교육 훈련장

Advanced Operation & Mainenance Training Center

과학기술용어사전

방산운영

정책/제도

이차 보전사업

Interest rate gap subsidization project

KIMA

방산운영

정책/제도

이행 계획

Transformation Plan

목표아키텍처와 현행아키텍처의 차이분석을 통해 목표 달성을 위해 추진해야 할 전환계획을 말한다.

국방아키텍처관리훈령(안)

획득기획

정책/제도

이행 협정

Implementing Agreement

사업 협정(PA)과 유사한 의미로서 특정 국가(이스라엘 등)에서는 “이행 협정(IA)”이라는 용어로 사용한다.

획득기획

정책/제도

인증 기관

Certificate Authority

품질인증에 대한 업무를 주된 업무로 하는 법인 또는 단체를 DQ마크 인증기관이라 한다.

DQ마크 인증제도 운영에 관한 고시. 방위사업청 고시 제2012-10호(2012. 10. 26. 개정)

정책/제도

인증 기준

Certification Basis

특정 시스템 설계의 안전을 평가하는데 사용될 MIL-HDBK-516 감항인증기준들을 조정한 문서화된 완성(필요 충분한) 세트이다.

방사청용어

분석평가

정책/제도

인증 문서

인증매뉴얼. 인증절차서. 지시서를 말한다.

DQ마크 인증절차서. 제정일자 : 2012. 3. 13

정책/제도

인증 시스템

인증활동으로써 선택. 결정. 검토 및 최종업무인 인증을 포함하는 적합성 평가시스템을 말한다.

DQ마크 인증매뉴얼. 제정일자 : 2012. 3. 13

정책/제도

인증 시험

Qualification Test

대상 무기/장비의 설계 및 생산과정을 확인하고 수락 시험의 기준을 제공하기 위해 수행되는 일종의 기술 시험으로서 양산 전 인증 시험과 양산 인증 시험으로 구분된다.

분석평가

정책/제도

인증 위원회

DQ마크 인증제도의 공정하고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설치하는 위원회를 말한다.

DQ마크 인증제도 운영에 관한 고시. 방위사업청 고시 제2012-10호(2012. 10. 26. 개정)

정책/제도

인증 제도

Certification

제품 등 평가대상을 일정한 표준기준 또는 기술규정 등에 적합한지 여부를 평가하여 안정성 및 신뢰성 등을 인증하는 절차 및 제도

분석평가

정책/제도

인증 제품

인증심사 결과가 인증기준에 적합한 경우에 DQ마크인증을 받은 제품이라고 하며 이를 인증 제품이라 한다.

DQ마크 인증제도 운영에 관한 고시. 방위사업청 고시 제2012-10호(2012. 10. 26. 개정)

정책/제도

인증 체제

동일한 규정된 요구사항. 특정 규칙 및 절차가 적용되는 특정한 제품과 관련된 인증시스템(ISO/IEC 17000).

DQ마크 인증매뉴얼. 제정일자 : 2012. 3. 13

정책/제도

인증 표준 물질

특성치를 표현하는 단위의 정확한 실현을 위하여 소급성이 확립된 방법에 따라 하나 또는 그 이상의 특성치를 인증한 인증서가 첨부되어 있는 표준물질로서. 각 인증치에는 정해진 신뢰도 수준에서 불확도가 표시된 것이다.

시험품질경영절차서. 개정일자 : 2011. 5. 13

정책/제도

인터페이스

Interface

하나의 시스템을 구성하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또는 2개의 시스템이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접속되는 경계(boundary)나 이 경계에서 상호 접속하기 위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조건. 규약 등을 포괄적으로 가리키는 용어이다.

과학기술용어사전

재정정보

정책/제도

인터페이스 통제 문서

Interface Control Document

체계 및 부체계 간의 원활한 연동을 위해 인터페이스 요구사항을 정의한 문서. 체계 및 부체계간의 인터페이스는 에너지. 데이터. 물질. 물리적 공간 및 배열 등이 포함된다.

무기체계 시험평가 실무 가이드북

분석평가

정책/제도

인트라넷

Intranet

정보를 교환할 수 있도록 구축된 내부 정보통신체제를 말한다.

424 청 홈페이지 관리 및 운영지침

정책/제도

일괄 개발 전략

Single Step To Full Capability

한 번의 무기체계개발 단계를 통해 작전 운용 성능(ROC) 목표치를 충족하는 체계를 개발 완료하는 개발 전략이다.

획득기획

정책/제도

일괄 구매

Life-of-Type Buy

단종이 예상될 때 미리 무기체계의 양산에 필요한 부품을 미리 구매하여 일괄적으로 사용자에게 공급하는 방법으로써 단기적인 관리방법으로 쓰인다.

부품단종 관리 정보체계구축 방안 연구

정책/제도

일몰제

군용물자부품 개발승인기간(3년)이 지나면 자동적으로 개발승인이 취소되는 제도를 말한다. 이것은 과거 개발업체가 개발승인을 받은 후에는 여러 사정을 이유로 개발기간을 계속 연장시킴으로써 우수한 전문업체의 개발기회를 제한할 뿐만 아니라 개발하더라도 적용장비의 도태 또는 노후화로 개발된 부품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많아 국가자원을 낭비하는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이다.

방산운영

정책/제도

일반 감항인증

General Airworthiness Certification

군용항공기 사업 중에 법 제3조의 표준감항인증기준이나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감항인증 기준과 법 제4조의 감항인증 절차를 적용하여 형식인증과 생산확인 단계를 모두 수행하는 감항인증을 말한다.

군용항공기 비행안전성 인증에 관한 업무규정('13.3.19개정)(수정)

정책/제도

일반 상호 운용성 프로파일

체계에 대한 상호운용성 프로파일로 체계에 적용한 표준의 집합을 말한다.

상호운용성 적용 및 평가지침서. 개정(4차) 2011. 4. 25

정책/제도

일정 계획

Scheduling

1. 작업을 실행하는 타이밍을 설정하는 일로. 특히 제조 활동에서는 일련의 작업이 수행되도록 생산 자원을 시간에 따라 할당하는 의사결정 과정을 말한다.2. 적시에 사업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되어야 할 특정 작업을 정의하고 있는 계획이다.

획득기획

정책/제도

일정 성과지수

Schedule Performance Index

최초 계획일정에 대한 성과가치 비율을 말한다. 계산식 : (EV / PV)

476 사업성과관리(EVM) 수행지침

정책/제도

일정 편차

Schedule Variance

사업의 일정성과를 나타내는 지표를 말한다. 계산식 : (EV - PV)

476 사업성과관리(EVM) 수행지침

정책/제도

임무 중요도

Mission Critical

실패할 경우 성공적 임무완료 또는 전투능력 유지를 불가하게 하는 어떤 조건. 상황. 운용. 과정 또는 품목에 적용되는 용어이다.

분석평가

정책/제도

임시 규격

1. 군수품의 구매 및 획득시 기술자료가 미흡할 때 제정하는 규격서로 정식 규격화하지 아니하고는 동일 품목의 군수품 구매에 원칙적으로 재사용하지 못하는 규격이다.2. 임시규격으로 제정된 제품/품목의 임시규격의 재사용이 필요시는 표준 관리부(장비/물자규격팀)에 재사용에 관하여 검토를 받아야 한다. 표준관리부는 재사용 요청사항에 대해 자체 기술검토 후 검토 결과를 제안기관/부서에 통보해야 한다.

[pdf] 군수품 표준화 질의응답집

분석평가

정책/제도

임시 규격서

기술자료가 미비할 때 제정하는 규격서로서 정식규격화 하지 아니하고는 원칙적으로 동일품목 구매에 재사용하지 못하는 규격서(다만. 기술자료 획득 곤란 등 특별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규격 제정기관의 심의 및 국방부 승인 후 재사용 가능)이다. ☞ 약식 규격서

분석평가

정책/제도

임시 명칭

시제품 개발 시 업체나 연구개발 주관기관에서 임의로 부여한 이름을 말한다. 사례) 차기전차. 차기보병전투장갑차

군수품품명 및 모델번호 부여업무 가이드북

정책/제도

임시 재고번호

Temporary Stock Number

나토목록체계 규정에 의한 원생산국 재고번호 미 부여품목 중 국내에서 사용되는 품목에 대하여 잠정적으로 부여한 번호를 말한다.

분석평가

정책/제도

임시 조약

Provisional Treaty

정식 조약이 확정되기 전에 국회 비준과 대통령의 재가를 득하지 않은 임시적인 조약이다.

기획조정

정책/제도

임시 조인

Initial Signature

조약을 체결하기 위한 교섭이 성립되어 조약 내용에 합의를 보았을 경우. 체약 당사국 주권자의 비준(批准)에 앞서. 합의한 내용을 입증하기 위하여 임시로 하는 조인을 말한다..

기획조정

정책/제도

입주 기업(협약기업)

민수분야 우수 기술을 군에 접목시키기 위하여 각 지역벤처센터와 입주 계약을 체결하고 입주하거나 사업지원협약을 체결한 기업을 의미한다.

국방벤처개발비지원사업업무지침. 제정 2012.11. 05 (정책기획실-2068)

정책/제도

자금

Fund

「예산회계법」상 국가 사업에 요하는 비용. 즉 세출 및 국고 채무의 지출 재원에 충당하기 위하여 준비된 현금을 말한다. 그러므로 세입금을 위시하여 국채 모집금. 재정 증권 모집금. 차입금 및 일시 차입금 등 국가가 국고금의 출납상 필요한 수입금은 모두 자금이라 칭한다. 자금은 지출관을 경유하여 지출하게 된다. 통합 회계에 있어서는 모든 자산의 증감 변동과 비용의 발생을 자금과 비자금으로 구분하여 기록한다.

재정정보

정책/제도

자금결산

자금사용 부대와 지원부대 간의 자금사용액 확인 절차이다. 자금사용 정도를 인식하여 자금사용의 자율적인 통제를 실시함으로써 효율적인 자금 사용과 결과 분석을 위한 자금 관리 제도의 최종 절차이다. 자금 결산의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다. 1. 자금 결산 = 보급 조치량 + 불출 예정 설정량. 2. 불출 예정 설정 품목 중 아래 경우에는 가용 자금으로 복귀. 즉. 거래 부대에서 취소 요청시. D/O 설정일로 부터 365일 경과 후 조치. 3. 회계 연도 내 미사용 자금 중 불출 예정 설정량은 이월 지원. 4. 자금 사용 및 지원 실적은 거래 부대에 통보. 일일 : KD 1030 거래 부대 청구서 처리 현황. 월 : KM 2280 거래 부대 자금 통합 시산표(월간 자금 사용 현황).5. 자금 대장 유지.

재정정보

정책/제도

자금계정 부호

Requisition Control Number

품목에 대한 자금의 예산 결산. 집행 및 분석을 위한 부호로서 예산의 사업별 금액과 보급 지원의 물품 회계를 연결시킴으로써 효율적인 예산 사용(집행)을 목적으로 설정된 것이다. 집행 예산 중 야전 지원 사업에 국한하여 적용되고 있으며 예산의 세세항 및 목에 따라 기능별. 무기체계별. 수리부속품 및 물자별로 분류하여 자금 계정 번호를 부여하였으며 자금 계정 번호별로 자금 배정. 자금 사용. 자금 통제 및 자금 결산을 행한다. ☞ RCN(Requisition Control Number)

재정정보

정책/제도

자금관리 보급제도

Fund Management Supply System

한정된 자원으로 최대의 보급 지원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기존에 적용해 오던 씨링(한도) 보급 제도 대신 보급품 사용 부대에 연간 적정 자금을 배정한 후 배정 자금을 기준으로 청구하여 보급하는 제도이다. 적용은 군수 유지비로 획득되는 보급품 중 장비. 탄약. 급식을 제외한 전 품목을 자금 관리에 의해 보급하되. 그 중에서 초과품/도태 장비 부속은 자금관리 제도를 미적용한다. 자금 배정은 가용 예산 범위 내에서 병력 및 부대 유지와 지역 특성. 부대 임무를 고려한 세부 기준을 설정하여 배정한다. 군수사 예비 자금은 배정된 자금의 8% 범위 내에서 확보 운영한다. 자금 배정은 국방부에서 산정한 표준 단가를 적용한다. 적용 범위는 전군 보급 업무를 수행하는 사단급 이상 지원 제대에 적용한다.

재정정보

정책/제도

자금배정

피지원 부대가 필요로 하는 연간 보급품의 양을 자금으로 환산하여 피지원 부대에 배정하는 것을 말하며. 이는 통상 피지원 부대의 소요 제기를 기초로 하여 자금 계정 부호별로 배정된다.

재정정보

정책/제도

자금수임

수임이란 임무를 부여받는다는 뜻이며. 자금 수임은 피지원 부대를 위하여 보유하는 지원 부대의 자금 관리 의무를 표시하는 것이며. 이 계정은 보유 가격을 나타내는 대변 잔액 계정으로서 이는 수임 자금 계정의 대조 계정이다.

재정정보

정책/제도

자기 테이프

Magnetic Tape

표면에 산화철 따위의 자성 물질을 칠하고 띠 모양으로 가공한 보조 기억 매체. 간단하게 조작할 수 있고 상대적으로 가격이 싸서 많은 양의 데이터를 취급할 수 있으나 순차적 접근 방식이므로 속도가 느리고 데이터의 추가. 삭제. 변경 따위에 어려움이 있다.

재정정보

정책/제도

자동 자료처리 장비 식별부호

자동자료처리장비 및 포함부품을 해당관리자로 하여금 쉽게 구별할 수 있도록 하기위해 부여한 부호이다.

국방 목록업무 가이드북

분석평가

정책/제도

자동차 보수용 도료

차량이 애초에 공장에서 생산되어 나올 때 자동차 메이커에서 도장 되어 제공되는 색상이외에 교통사고나 기타 요인 등에 의해 재 도장이 요구되어지는 경우에 사용되는 도료 및 외관의 재 도장이나. 미적 변화를 주기 위하여 기존의 색상이 아닌 특수 도료로 도장을 하는 모든 경우에 사용되어지는 자동차용 도료를 말하는 것이다.

업무가이드북 - [pdf] 도료(페인트) 규격 실무 편람

정책/제도

자동차용 도료

자동차 표면에 도장하는 도료는 녹이나 부식으로부터의 소재 보호. 아름다운 색채를 통한 외관 향상. 기능. 의미. 소속 등에 있어 다른 차종과의 차별화 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특히 오늘날의 자동차들은 자국뿐 아니라 세계 각지에서 다양한 기후와 환경조건 속에 오랜 기간 사용되기 때문에. 도장공정은 더욱 높은 수준의 품질과 기술을 요하고 있다

업무가이드북 - [pdf] 도료(페인트) 규격 실무 편람

정책/제도

자료 관리

Data Administration

데이터는 계약 또는 합의에 의해 요구되는 정보를 만들기 위해 의사소통하고. 저장 및 처리되는 기술정보. 컴퓨터 소프트웨어 문서. 관리정보. 발표자료. 숫자 또는 자료를 의미하며. 기록 형식이나 방법에 구애받지 않는다. 데이터 관리는 시스템 전 수명주기를 지원하기 위해 기술적 성격의 데이터를 확보. 접근. 관리. 보호 및 사용을 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재정정보

정책/제도

자료 교환 포맷

Data Exchange Format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엑셀. 로터스. 멀티플랜 등)간 자료를 주고 받을 수 있도록 표준화한 문자 파일 포맷을 말한다.

재정정보

정책/제도

자료 교환 협정

Data Exchange Agreement

우방국 간의 상호 관심 있는 군사과학 기술정보자료를 교환하기 위한 협정이다.

획득기획

정책/제도

자료 일련번호

Data Serial Number

입력 및 출력에 있어서 Record의 번호를 순차적으로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는 통제번호이다.

국방 목록업무 가이드북

분석평가

정책/제도

자료 접수기관

Authorized Item Identification Data Receiver

방사청용어

국방 목록업무 가이드북

분석평가

정책/제도

자료 제출기관

Submittering Activity

특정보급품에 대한 품목 식별자료를 제출할 수 있도록 인가된 기관을 말한다.

국방 목록업무 가이드북

분석평가

정책/제도

자료 최신화

Data Update

홈페이지 자료를 최신 내용으로 갱신하는 행위를 말한다.

424 청 홈페이지 관리 및 운영지침

정책/제도

자료 협조기관

특정보급품에 대하여 기록된 품목식별 자료를 교정할 목적으로 협조토록 선정된 부대/기관을 나타내는 부호이다.

국방 목록업무 가이드북

분석평가

정책/제도

자연 건조형 도료

도료의 도막이 일정한 시간동안 자연방치 후 건조되어 형성되는 도료를 자연 건조형 도료라 한다. 대부분 용제의 휘발에 의해서 도막이 형성된다.

업무가이드북 - [pdf] 도료(페인트) 규격 실무 편람

정책/제도

자원관리

Resource Management

1. 태스크 처리에 필요한 장치. 기억 영역 또는 호의 접속 처리에 필요한 통화로 등 자원의 사용 상황을 관리하는 것. 자원은 여러 태스크에 따라 사용되는 일이 많으므로. 자원 관리에서는 해당되는 자원이 비어 있는지 막혀 있는지 등을 관리함과 동시에 사용자 프로그램이 요구하는 자원을 제공한다. 2.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여러 자원의 할당에 관하여 책임을 지는 각종 제어 프로그램의 기능에 관한 총칭.

재정정보

정책/제도

자원관리 제도

Resource Management System

자원의 경제적인 분배와 효율적으로 자원을 관리하기 위하여 수립된 체계를 말한다. 군원 체제로부터 자주국방 체제로 전환되면서 합리적인 국방 관리 의식이 싹트기 시작함에 따라 기획. 집행. 통제에 이르는 전 과정을 체계화하여 자원 관리 제도로 발전시켜 왔다. 각개 장병의 주인 의식과 지휘관에게 기업주 의식을 심어 주는 자금 관리 비교 평가 제도를 시작으로 하여 투자 및 유지비 분석 자료를 위한 정비 관리 기록 제도와 부대 전 보유 자원을 종합 집계하는 관리회계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다. 이러한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관리 제도의 수행을 위해서 관리자에게 비용 효과 분석. 체계 분석 기법(OR/SA). 분석적 의사 결정 기법. 전략적 국방 기획 방법 등을 적용하여 국방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제도가 국방 자원 관리 제도이다.

기획조정

정책/제도

자유도

Degrees of Freedom

관측값의 수에 대하여 특정 체계 내에서 임의로 결정될 수 있는 수의 개수이다.

시험품질경영지침서. 개정일자 : 2011. 5. 13

정책/제도

자재 명세서

Bill Of Materials

특정 제품이 어떤 부품들로 구성되는가에 대한 데이터로 최종 제품과 부품들과의 관계를 계층적으로 표현하여 제품을 구성하는 부품 정보 및 부품 구조정보가 결합된 구조를 BOM이라 하며. 이는 용도와 부서에 따라 설계 BOM과 제조 BOM. 기타 BOM등으로 구분한다.

518 국방규격의 서식 및 작성에 관한 지침

정책/제도

자체 감사

Internal Auditing

자체 감사란 감사를 받는 기업 내부의 감사 직원에 의하여 행해지는 것으로 자기 감사라고도 한다. 또한 내부감사는 주로 경영관리를 적극적으로 꾀하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감사 자료를 외부 감사인에게 제공하기 위해서도 행하여진다. ☞ 내부 감사(內部監査)

감사

정책/제도

자체 시험

Self Test

지원ㆍ시험 장비 또는 시험 중 품목이 설계 한계 내에서 작동하는지를 보여주는 시험. 혹은 일련의 시험을 그 자체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지와 시험 기능이 자동으로 혹은 수동으로 수행되는지를 시험하는 행위를 말한다.

분석평가

정책/제도

자체 시험장비

Built-in Test Equipment

장비 또는 체계의 시험만을 목적으로 체계 또는 장비 내에 내장된 품목을 말한다.

분석평가

정책/제도

자체 연구

자체 자금(정부출연사업비 중 연구를 위해 편성된 예산. 자체수입금 등)에 의하여 수행되는 연구업무를 말한다.

연구업무관리요령. 개정 2012. 2.13. (정책기획실-0261)

정책/제도

작업정의서

Statement Of Work

사업수행을 위해 필요한 작업범위를 정의하고 있는 문서

476 사업성과관리(EVM) 수행지침

정책/제도

작업패키지

Work Package

작업수행 시 식별된 세부적인 작업 그룹

476 사업성과관리(EVM) 수행지침

정책/제도

작업표준

Manufacturing Standard

산업 공학상 노동 표준서(WMOS)와 동일한 내용이며 작업 수행에 소요되는 인시수를 최적화하고 각 정비 단계별 공정에 대한 소요 인시 수를 적절히 산정(算定)하여 작업공정의 효율을 최대로 하는 기본적인 개념을 말한다. 이는 작업 조건. 작업 방법. 관리 방법. 사용 재료. 사용 설비. 기타의 주의 사항 등에 관한 기준을 정하여 관리 평가의 자료가 되며 효율적인 정비 관리 계획 설립에 중요한 요소이다.

분석평가

정책/제도

잔여 사업비 추정액

Estimate to Complete

사업 완료일까지 남아있는 작업을 완료하는데 필요한 추정비용을 말한다.

476 사업성과관리(EVM) 수행지침

정책/제도

잠재적 협력가능 과제목록

Shopping List

국제공동연구개발을 위해 협력 상대국에 제안하기 위한 기술개발 과제 목록을 말한다.

획득기획

정책/제도

잠정

현재는 평가기준에 도달하지 못하고 있지만 평가요원의 건전한 상식과 기준으로 판단해 볼 때. 사용자와 개발자가 문제점 해결을 위해 요구되는 계획과 자원(예산포함)을 가지고 있다는 증거가 있으며. 계획대로 추진시 요구를 만족가능 할 것으로 판단시 사용된다.

시험평가관리 업무지침서

분석평가

정책/제도

잠정 규격서

Provisional Specification

소용되는 물품을 구매 또는 취득함에 있어 잠정적으로 적용하기 위하여 정식 규격서의 내용을 구비하여 작성한 규격서로 1년 이내에 정식 규격화하지 않으면 잠정 규격서는 폐지된다. ☞ PS(Provisional Specification)

분석평가

정책/제도

잠정 기준 충족

성능이 기술된 시험평가 기준 혹은 결과를 만족하거나 초과할 것이 예상 또는 판단되나 시험이 진행중 일 때 사용한다.

시험평가관리 업무지침서

분석평가

정책/제도

잠정 만족

Provisional Satisfaction

주어진 항목을 만족할 것으로 예상 또는 판단되나 시험이 진행 중일 때 사용된다.

시험평가관리 업무지침서

분석평가

정책/제도

잠정 적합

Provisional Suitability

현재 평가기준을 충족하지 못하고 있지만. 사용자와 개발자가 문제점 해결을 위해 요구되는 계획과 자원을 가지고 있다는 증거가 있을 때 사용된다.

시험평가관리 업무지침서

분석평가

정책/제도

잠정 전투용 적합 부적합 판정

초도운용시험평가 실시 후 전투용 적합 여부를 잠정적으로 판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한국형헬기개발사업(KHP) 공동규정. 방위사업청 훈령 제80호(2008. 7. 4. 개정)

정책/제도

잠정 효율

Provisonal Efficiency

현재 평가기준을 충족하지 못하고 있지만. 사용자와 개발자가 문제점 해결을 위해 요구되는 계획과 자원을 가지고 있다는 증거가 있을 때 사용된다.

시험평가관리 업무지침서

분석평가

정책/제도

장기 협약

Long-term Agreement

협약기간이 1년을 초과하는 협약으로서 당해단계 연구개발기간을 대상으로 협약을 체결하되. 당해연도 연구기간 종료 후 매년마다 확정된 단가를 기준으로 연구비 등을 재조정하여 변경협약을 체결할 수 있는 협약방식을 말한다.

민·군겸용기술사업 공동시행규정. 방위사업청 훈령 제142호(2011. 4. 19. 개정)

정책/제도

재개발

Redevelopment

국내 자본이나 기술에 의해 국내외에서 연구개발 되어 국내 생산하는 품목으로 국가재고번호(37)가 부여된 연구개발 품목 중 국산화율 향상을 위하여 추가 개발이 필요하다고 인정되어 재개발 대상품목으로 선정하여 개발하는 것을 말한다.

방산운영

정책/제도

재고번호

Stock Number

NATO 국가 및 후원합의 국가들이 군수품에 부여하는 국제공통의 13자리의 고유 숫자를 말한다. 재고번호는 군급분류번호(FSC) 4자리. 국가부호 2자리(한국은 37) . 품목식별번호 7자리로 구성된다. (예 : 6240-37-527-2059)

국방목록업무 질의응답집

분석평가

정책/제도

재고번호 불일치 목록

Stock Number Disagreement List

재고위치 목록의 보조 출력 문서로서. 재고위치철에는 수록되어 있으나 품목기본철에는 삭제되어 수록되어 있지 않은 품목을 재고위치철에서 삭제하고 그 목록을 인쇄하여 저장창에 통보하기 위한 출력 문서이다.

분석평가

정책/제도

재고번호 상태 부호

NIIN Status Code

현재 사용 중인 재고번호의 상태를 나타내는 부호이다.

국방 목록업무 가이드북

분석평가

정책/제도

재난

Disaster

1. 사망. 상해. 직업병 또는 장비나 자산에 대한 손상 또는 손실 또는 환경 손상의 결과를 초래하는 계획되지 않은 사건 또는 일련의 사건들이다. (MIL-STD-882D)2. 작전 임무 수행에 지장을 초래하는 사태로서 다음과 같은 상태를 말한다. (1) 적의 공격 행위로 인하여 발생한 피해(전시 재난) (2) 평시 우발적으로 발생한 주요 사고(평시 재난) (3) 자연 현상에 의하여 발생한 피해(자연 재난)

분석평가

정책/제도

재사용 가능한 소프트웨어

Reuse Software

하나의 사용목적을 위하여 개발되었지만 다른 사용목적을 가질 수 있거나. 특별히 다수의 프로젝트를 위하여 혹은 한 프로젝트에서 다수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개발되는 소프트웨어 산출물을 말한다

재정정보

정책/제도

재설계/설계변경

Redesign/Design Modification

부품의 단종률이 높은 경우에 주로 적용되는 관리방법으로 재설계 비용과 설계의 변경에 따른 군수지원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 그러나 이 방법은 기존 시스템에 비해 동일한 성능 혹은 동등 이상의 성능 및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

부품단종 관리 정보체계구축 방안 연구

정책/제도

재시험

Second Examination

1. 개발 및 운용시험평가에서 중대한 결함 발생시 절차에 따라 다시 실시하는 시험. 2. 시험결과 규격 불일치된 로트에 대한 수정 또는 선별 후 수정된 로트에 대해 다시 실시하는 수락시험을 재시험이라 한다.

분석평가

정책/제도

재시험평가

Second Examination Test

시험평가 결과가 평가 기준에 만족할 수 없거나 시험평가 중 전투용 적합 판정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이를 개선 보완 후 전반적인 시험평가 항목을 재시험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분석평가

정책/제도

재현성

Reproducibility

동일한 방법으로 동일한 측정 대상을. 측정자. 장치. 측정 장소. 측정 시기의 모든 것. 또는 그 중 어느 하나가 다른 조건에서 측정하였을 때 개개의 측정치(測定値)가 일치하는 성질 또는 정도를 말한다.

시험품질경영절차서. 개정일자 : 2011. 5. 13

정책/제도

저작권 보호 기술

Copyright Protection Technology

디지털 콘텐츠 산업의 밸류 체인에서 콘텐츠를 안전하게 유통하고 보호하는 정보보호 기술의 일종. 디지털 워터마킹(Watermarking). 디지털 핑거프린팅(Fingerprinting). 콘텐츠 인식. 암호기반 DRM 등이 있다.

2008-2차 정보통신표준용어

재정정보

정책/제도

저작권 인증 제도

Copyright Authentication System

정당한 저작권의 권리자인지 여부를 국가가 확인해 주는 제도. 정부는 권리자의 권리를 보호하고 안전한 저작물의 이용과 거래를 유도하기 위해 저작권 인증 제도를 도입할 예정이다.

2010-2차 표준용어

재정정보

정책/제도

저장 기능 시험

탄약의 저장에 따른 성능. 기능의 발휘 여부를 시험하는 것을 말하며. 크게 탄약기능시험과 시사장 성능시험으로 구분한다.

국방품질경영업무규정. 개정 2012. 3.12(정책기획실- 460)

정책/제도

저장 탄약 신뢰성 평가

Ammunition Stockpile Reliability Program

방사청용어+국방부군수전력용어사전

분석평가

정책/제도

저장 화생방 물자 등급

평가대상 품목의 로트별로 시험결과를 분석하여 그 결과에 따라 분류되는 5개의 등급을 말하며 다음과 같다.1. 등급 A : 시효연장(제한 없이 사용 및 시효연장) 2. 등급 A1 : 조건부 불출후 시효연장(로트 전체 결함이 아닌 선별 가능한 결함이 발생된 경우 선별 가능한 결함제품만 색출하여 불출 조치하고 시효연장)3. 등급 B : 폐기(성능과 인체에 영향을 주며 정비가 불가능함 : 교육용사용)4. 등급 B1 : 우선불출 후 정비사용(성능과 인체에 영향을 주나 수리부속품으로 정비하면 성능유지로 사용 가능)

국방품질경영업무규정. 개정 2012. 3.12(정책기획실- 460)

정책/제도

저장 화생방 물자 신뢰성 평가

Chemical Materials Stockpile Reliability Program

방사청용어

국방품질경영업무규정. 개정 2012. 3.12(정책기획실- 460)

정책/제도

저장 화생방 물자 저장 수명부호

시한성물자의 목록관리를 위해 저장수명을 기호로 표기한 것으로 저장수명을 연장 불가한 것(Ⅰ형)과 연장 가능한 것(Ⅱ형) 등 2가지 방법이 있으며. Ⅰ형은 A~S 등으로 표기하며. Ⅱ형은 1~9까지 숫자로 표기한다.

국방품질경영업무규정. 개정 2012. 3.12(정책기획실- 460)

정책/제도

저장고

Repository / Reservoir

자료가 저장되고 유지되는 중심부를 말한다. 네트워크상에서 분배할 수 있는 수많은 데이터베이스와 파일이 있는 장소 또는 네트워크를 거치지 않더라도 사용자가 직접 접근할 수 있는 장소이다.

재정정보

정책/제도

저탄소 녹색 성장 기본법

Basic Act on Low Carbon Green Growth

KIMA

2010-1차 정보통신표준용어

재정정보

정책/제도

적격 당사자

Proper Parties

기본계약을 체결한 절충교역 의무를 이행할 정당한 권한과 책임을 가진 자(국외업체)를 말한다.

획득기획

정책/제도

적용성 시험

Applicability Test

표준화된 어느 장비가 어떤 특수 단위부대나 또는 편성 부대에 대하여 어느 정도 적용성이 있는가를 조사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시험을 말한다. 이 적용 시험은 어떤 장비가 표준화되기 전에 그 장비의 사용 적부성을 시험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사용자의 시험과는 다르다.

분석평가

정책/제도

적합

Conformity / Fitness

평가기준을 충족하는 것을 말한다.

시험평가관리 업무지침서

분석평가

정책/제도

적합성

Compliance

항공기 설계가 형식인증을 위한 기종별 감항인증기준을 충족함을 말한다.

군용항공기 비행안전성 인증에 관한 업무규정('13.3.19개정)(수정)

정책/제도

적합성 검증 방법

Method of Compliance. MOC

항공기 설계가 형식인증을 위한 기종별 감항인증기준을 충족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체계. 부체계 및 구성품별 수준에서 검증하는 방법을 의미하며. 검증방법에는 검사. 분석. 모의. 시범. 지상시험 및 비행시험 등이 있다.

군용항공기 비행안전성 인증에 관한 업무규정('13.3.19개정)(수정)

정책/제도

전기 전자 기술자 협회

the 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 Engineers

KIMA(상호운용성)

획득기획

정책/제도

전략 물자

Strategic Materials

1. 국제평화와 안전을 위하여 다자간 국제수출통제체제의 원칙에 따라 수출 허가 등 제한이 필요한 품목·기술을 말한다.(「대외무역법」 시행령 제 32조)(1) 1종 전략물자 : 다자간 전략물자 수출통제체제에서 수출통제대상으로 지정한 물품 등으로서. 핵무기. 생화학무기. 미사일. 재래식 무기 등이 포함된다.(2) 2종 전략물자 : 대량파괴무기 및 그 운반수단인 미사일의 제조·개발·사용 및 보관 등 용도로 사용될 가능성이 높은 품목 등이다.※ Catch-all 제도 : 대량파괴무기(WMD) 억제를 위해 다자간 전략물자 수출통제 체제상의 통제대상품목이 아니더라도 WMD와 관련이 있는 경우 수출을 통제할 수 있는 제도이다.물자와 그 물자의 충분한 양. 질. 또는 획득 시간이 어떠한 이유를 불문하고 불확실성이 있으므로 획득 준비가 요구되는 주요 물자. 비상 시를 대비하기 위하여 군은 장기 또는 중기계획에 의하여 동원 소요량을 판단함으로써 전략 물자를 비축하게 된다.

민원질의 최종본

방산운영

정책/제도

전략 물자 수출 통제 제도

Strategic Materials Export Control System

과학기술용어사전

방산운영

정책/제도

전력 투자 사업

Military Strength Investment Projects

KIMA

재정정보

정책/제도

전력명(또는 전력명칭. 사업명)

무기체계의 소요제기 단계에서 쓰는 무기체계(또는 전력. 사업)의 명칭을 말한다. 사례) 차기전차(사업)

군수품품명 및 모델번호 부여업무 가이드북

정책/제도

전문 군사교육

Professional Military Education

군의 계획. 프로그래밍. 관리. 예산편성. 그 군에 적절하면서 세련된 수준에 이르도록 군을 발전시키기 위해 수령하는 군의 능력과 리더쉽을 향상시키도록 설계된 전문훈련을 말한다. ☞ PME(Professional Military Education)

FMS 실무업무 Q&A

국제계약

정책/제도

전문 기관

Specialized Institution

「방위사업법」 시행령 제44조제1항의 규정에 의한 보안요건을 갖춘 기관으로서 방위사업청장이 지원사업의 효율적 시행과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 및 사후관리 업무를 위탁하여 수행하게 하기 위하여 설립하거나 지정한 기관을 말한다.

무기체계 핵심부품 국산화 개발지원 사업 운영규정. 방위사업청 훈령 제167호(2011. 12. 29. 개정)

정책/제도

전문 연구기관

Research Agency

「방위사업법」 제3조 제10항의 규정에 따라 방위산업물자의 연구개발시험측정. 시험 등을 위한 기계기구의 제작 검정. 방위산업체의 경영분석 또는 방위산업과 관련되는 소프트웨어의 개발을 위하여 방위사업청장의 위촉을 받은 기관을 말한다. 예를 들면. 한국국방연구원(KIDA). 국방과학연구소(ADD). 한국연구개발원(KDI) 등 이다.

방위사업법

획득기획

정책/제도

전문 연구기관 위촉 및 해지 관련 검토기관

전문연구기관 위촉 및 해지의 검토를 위한 서면평가 또는 현장평가 등을 수행하는 기관 및 그 부서를 말한다.

전문연구기관 위촉 및 해지 규정. 방위사업청 훈령 제196호(2012. 10. 26. 개정)

정책/제도

전문 위원회

An Expert Committee

연구과제 수행과 관련한 중요한 사항을 심의 결정하기 위한 실무위원회를 말한다.

획득기획

정책/제도

전문화 및 계열화

Specialization and Systematization

과학기술용어사전

획득기획

정책/제도

전사적 아키텍처

Enterprise Architecture

조직의 비전과 목표 달성을 위한 종합 청사진으로. 조직 전체의 핵심을 구조적으로 표현한 것이며. 조직의 지속적인 변화관리를 위해 활용된다.

방사청상호운용성관리지침

획득기획

정책/제도

전사적 품질 경영

Total Quality Management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을 향상시켜 장기적인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기존의 조직 문화와 경영 관행을 재구축하는 것이다. 최저 비용으로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것으로 품질 관리 책임자뿐만 아니라 마케팅과 생산 및 노사 관계 등 모든 단계에 걸쳐 최고 경영층과 현장 근로자가 조직적으로 팀웍을 이루어 품질 향상을 기하는 시스템이다. 따라서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우선 현장 근로자의 의견이 상사에게 쉽게 전달될 수 있도록 통로가 설치돼 상하간 팀웍이 이뤄지고 장기적인 경영계획이 마련되어야 한다. ☞ TQM(Total Quality Management)

획득기획

정책/제도

전사적 품질 관리

Total Quality Control

회사의 전원이 품질 통제(QC)를 이해하고 조직적으로 제품의 질을 높이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원료에서 상품까지의 유통 하나를 보아도 그것에는 「설계. 제조. 판매. 고객」의 루트가 있다. 그러나 이들의 각 단계가 개별적으로 행동하면 전체의 의사 통일이 취해지지 않고 고객의 의향을 무시한 상품이 생산된다. 그러므로 TQC는 설계 . 제조. 판매 등의 각 부문은 물론 총무나 인사 등 직접 제품에 관계하지 않는 부문까지 포함해서 제품을 잘 만들어 보자는 전사적 운동이다.

획득기획

정책/제도

전용 실시권

Exclusive License

특허 발명을 일정 범위 내에서 업으로서 독점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권리. 특허권자와 실시권자 간의 전용실시권 설정 계약을 체결하고 이를 특허청에 등록함으로써 발생하며 전용실시권자는 설정 계약의 범위 내에서 특허 발명을 독점 배타적으로 실시할 수 있다.

획득기획

정책/제도

전자 문서 유통

Electronic Data Interchange

거래당사자가 인편. 우편 등에 의존했던 종전의 종이서류 대신에 컴퓨터로 각종 행정서류 및 상거래 서식을 서로 합의한 표준화된 양식에 맞추어 상호 교환하여 재입력 과정 없이 직접 업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정보전달방식이다.

공통

정책/제도

전자 민원 창구

Government for Citizen Counter

행정기관이 비방문 민원처리제도의 시행을 위해 인터넷에 설치ㆍ운영하는 민원창구이다.

민원사무업무편람

기타

정책/제도

전자 여권

Electronic Passport

사진. 지문. 홍채 등 신원확인 정보가 입력된 마이크로 칩이 들어간 여권. 국제범죄 및 테러의 확산이 국가 안보의 중대한 위협 요소로 대두되면서 세계 각국은 여권 위·변조 방지를 통한 보안 강화 및 자국민의 해외여행시 편익 도모 등을 위하여 전자여권을 도입하고 있다. 2006년말 약 30개국에서 발급 중이다.

2007-3차 정보통신표준용어

재정정보

정책/제도

전자 우편

Electronic Mail

컴퓨터 통신망을 이용하여 컴퓨터 사용자 간에 편지나 여러 정보를 주고받는 새로운 개인 통신방법을 말한다.

32 인터넷 홈페이지 관리 및 운영지침

정책/제도

전자 정부

Electronic Government

1. (광의의 의미)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행정활동의 모든 과정을 혁신함으로써. 정부업무처리가 효율적이고 생산적으로 개선되고. 정부의 고객인 국민에 대하여 질 높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식정보사회형 정부를 말한다. 2. (협의의 의미) 정부에 대한 모든 신청이나 신고 등의 서류업무를 완전 전산화. 모든 행정수속이나 행정처리가 인터넷 등으로 이뤄지는 것을 의미한다.

공통

정책/제도

전자산 가시화

Total Asset Visibility

사용자들이 전 국방 자원과 관련된 정보를 실시간 대에 파악하고. 그 정보를 활용하여 제반 조치를 할 수 있는 체계를 말한다.

재정정보

정책/제도

전장 관리 임무영역 아키텍처

Warfighting Mission Area - Architecture

KIMA(상호운용성)

국방아키텍처관리훈령(안)

획득기획

정책/제도

전장 아키텍처

Warfighting Enterprise Architecture

전사적 아키텍처를 적용. 한국형 NCW 구현을 위해 요구되는 능력을 과학적으로 제시한 전장 종합청사진으로서. 합동개념 요구능력에 대해 미래목표(To-Be)의 아키텍처를 구축하고. 능력분석과 대안수립을 통한 전투발전 소요제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방사청상호운용성관리지침

획득기획

정책/제도

전장 아키텍처 관리체계

Warfighting Enterprise Architecture Management System

KIMA(상호운용성)

획득기획

정책/제도

전쟁 모의

War Game

둘 이상의 상대군 역할을 담당하는 참가자들에 의해 실제 군사력을 운용하지 않고 실제 또는 가상의 군사작전을 묘사할 수 있는 수단. 규칙. 제원 및 절차를 포함한 전쟁 모델 또는 시뮬레이션을 말한다.

공통

정책/제도

전쟁 모의 실험

Warfare Simulation

분석이나 훈련과 같은 특정 목적을 위한 전쟁이나 그 일부분에 대한 모의 실험이다.

공통

정책/제도

전착 도장

Electrodeposition Coating

물을 매개로 해 전달된 전착도료의 고분자 수지가 직류전기의 작용으로 물의 전기분해(Electro Lysis) 반응을 수반해 전기영동(Electro Phoresis). 전기석출(Electro Deposition). 전기삼투(Electro Endosmosis)의 전기 화학적 반응에 따라 수불용성 도막을 형성한 후 고온에서 가열 건조돼 내식성이 강한 도막을 형성하는 도장방법이다. 이 같은 성질을 이용한 전착도장 시스템은 경제성 및 자동화가 뛰어나 오래전부터 하도용 도료로써 사용되었으며 지난 1973년 양이온(Cation) 전착도료가 국내에 소개되면서 그 수요가 확대돼 현재는 약 90% 이상이 하도용 도료로 사용되고 있다. 또한 피도체에 전기 전도성만 주어진다면 전 부분에 균일하게 도막이 형성되기 때문에 고도의 방청성이 요구되는 자동차 및 부품과 가전분야 등에서 주목 받고 있는 방식이기도 하다.

업무가이드북 - [pdf] 도료(페인트) 규격 실무 편람

정책/제도

전투 발전 요소

군사교리. 조직편성. 훈련. 자원. 리더십/교육. 인원. 시설 등의 물자적 혹은 비물자적 전투발전요소를 총칭한다.

획득기획

정책/제도

전투 지휘 훈련 계획

Battle Command Training Program

지휘관 참모 전투 지휘 능력 향상을 위한 M&S활용 부대 훈련 계획이다. ☞ BCTP(Battle Command Training Program)

획득기획

정책/제도

전파 규칙

Radio Ragulations

국제 전기 통신 협약에 부속되어 있는 업무 규칙의 하나이다. 주로 전파통신의 용어와 정의. 9kHz~275GHz의 주파수를 업무별로 분배하는 것. 주파수의 조정. 통고 및 등록. 우주 전파 통신 업무의 특성. 혼신. 조난 통신 및 안전 통신 등에 관한 규정과 기준이 정해져 있다.

획득기획

정책/제도

절차 평가 제도

군수품 품질 보증서의 한 수단으로 계약 업체가 제품의 기술적 요구 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해 정부가 요구하는 품질 제도 요구 규격에 따라 자체 품질 보증 제도를 갖추고 이행하며. 정부 품질 보증 기관은 계약 업체가 수립한 품질 보증 제도(절차)가 요구 규격에 타당한지 심사하고 이행 상태를 평가하여 신뢰성 있는 제품 생산을 유도하는 제도.

획득기획

정책/제도

절충교역

Offset

외국으로부터 군수품을 획득할 때 외국 계약자에게 기술이전 및 부품 역수출 등 일정한 반대급부를 요구하는 조건부 교역으로서 현금지급이 아닌 절충교역 가치(Offset Value)로 인정하는 것을 말하며. 이는 획득하고자 하는 군용물자와 관련된 기술이전 및 부품수출에 관한 직접절충교역과 획득하고자 하는 군용물자와 직접 관련이 없는 간접절충교역의 두 가지 형태로 구분한다.

절충교역 지침

획득기획

정책/제도

절충교역 가치

Offset Value

국외업체가 제안한 내용에 대하여 절충교역 지침에 따라 평가 및 합의된 합의가치를 절충교역 가치라고 한다.

절충교역 지침

획득기획

정책/제도

절충교역 가치 축적

Banking Off-set Credits

절충교역 의무가치의 초과이행이 예상될 경우 방위사업청과 국외업체의 사전합의 하에 초과 이행한 금액을 해당업체 차기사업의 절충교역으로 제안할 수 있도록 한 것을 말한다.

획득기획

정책/제도

절충교역 가치와 실제 금액

국외업체가 제안한 내용에 대하여 절충교역지침서에 따라 평가 및 합의된 합의가치를 절충교역 가치라고 하며. 실제로 매매가 이루어지는 가격을 실제금액이라고 한다.

획득기획

정책/제도

절충교역 계약서

Offset Memorandum Of Agreement

절충 교역과 관련하여 방위 업청과 국외 도입 물자를 계약한 국외 업체 간의 절충 교역 계약 조건과 제안 내용에 대한 합의 사항을 명시한 문서를 말한다.

획득기획

정책/제도

절충교역 대안

Offset Counter Proposal

해외 업체가 제안한 절충 교역 제안서에 대한 검토 결과 혹은 사업 성격을 고려하여 작성된 해외 업체에 제시할 협상안을 말한다.

획득기획

정책/제도

절충교역 등급

절충교역의 가치를 분류하기 위하여 그 중요도에 따라 ABC 등으로 등급화 한 것.

획득기획

정책/제도

절충교역 비율

Offset Rate

군용 물자 총 구매 계약 가격 중에서 외화 지출 대비 절충 교역 가치에 대한 백분율(%)을 말한다. 절충 교역비율 = (절충 교역 합의 가치 / 외자 지출(예상)금액) × 100(%).

획득기획

정책/제도

절충교역 양해 각서

Offset Memorandum of Understanding

방위사업청(절충교역과)

절충교역 지침

획득기획

정책/제도

절충교역 자산

Offset Assets

절충교역과 관련하여 국외업체로부터 무상으로 획득하여 소유권이 대한민국에 속하는 기술자료. 장비 및 치ㆍ공구류를 말한다.

절충교역 지침

획득기획

정책/제도

절충교역 제안 요청서

Offset Request for Proposal

절충교역 주관기관 및 협상방안 선정을 위하여 국외업체의 기술자료. 공급(연구개발) 계획. 일정 등의 제안을 요청하는 문서를 말한다.

절충교역 지침

획득기획

정책/제도

절충교역 제안서

Offset Proposal

국외계약자가 절충교역 조건으로 제시한 이행 약정사항 및 이행계획 등을 명시한 문서를 말한다.

절충교역 지침

획득기획

정책/제도

절충교역 지침서

Offset Program Guidelines

「방위사업법」 시행령 26조 및 방위사업관리규정에서 위임된 사항과 절충교역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지침을 제공하는 방위사업청 지침이다.

획득기획

정책/제도

절충교역 평가

Offset Evaluation

절충 교역 협상 결과를 제안 내용의 등급(기술의 정도 또는 중요도). 재정적 가치(외형 금액) 및 이행 기간 등을 중요 평가 요소로 하여 가치 평가함을 말하며. 평가 가치가 높은 국외 업체는 계약 체결에 유리하다. 기술 가치의 평가에서 연구개발 관련 기술은 국방과학연구소. 부품제작 및 정비 관련 기술은 국방기술품질원에 의뢰하며. 필요 시 정부 출연 연구 기관에 의뢰할 수 있다.

획득기획

정책/제도

절충교역 합의 각서

Offset Memorandum of Agreement

절충교역과 관련하여 방위사업청과 국외도입물자를 계약한 국외업체간의 절충교역조건과 제안내용에 대한 합의사항을 명시한 문서를 말한다.

절충교역 지침

획득기획

정책/제도

절충교역 합의 각서 조건

OFF-SET Memorandum of Agreement Condition

KIMA

511 절충교역지침서 (OFFSET PROGRAM GUIDELINES)

정책/제도

절충교역 협상 대안

Offset Requirements

방위사업청 등 절충 교역 협상 부서가 절충 교역 협상을 위하여 국외 업체에 제시할 기술 분야 및 부품 제작 물량 등의 내용을 말하며. 해외로부터 획득하고자 하는 군사 장비. 물자 및 용역과 직접 관련하여 운영유지에 필요한 사항. 또는 직접 관련되지 않은 현용 무기체계의 전력 증강과 군의 이익을 획득할 수 있는 요구 사항.

획득기획

정책/제도

절충교역 협상 대안 선정 A 등급

획득 장비와 관련된 생산 기술의 전수. 획득 장비와 관련 장비. 구성품. 부품 생산 능력 및 창급 정비 능력 획득. 장비 운영유지에 필요한 기술 지원 기술 자료 및 교육 지원 획득. 획득 장비와 관련된 장비 및 공구 무상 획득.

획득기획

정책/제도

절충교역 협상 대안 선정 B 등급

획득 장비와 직접 관련되지 아니한 A등급 사항. 직접 또는 간접 절충 교역 범주에 속하는 사항 중 기여도가 낮은 사항.

획득기획

정책/제도

절충교역 협상 방안

Offset Requirements

절충교역 협상부서가 절충교역 협상을 위하여 국외업체에 제시할 기술 분야 및 부품제작물량 등의 내용을 말한다.

절충교역 지침

획득기획

정책/제도

절충교역 협상 평가

절충 교역 협상 결과가 절충 교역 목표를 충족하고 있는지 여부를 분석하고 평가 하는 것.

획득기획

정책/제도

점진적 개발

Incremental Development

무기체계의 작전 운용 성능이 개발 이전 단계에서 이미 확정되었으나. 개발 목표치를 분할하여 우선순위에 따라 점진적으로 개발 완성하는 방식으로 개발 단계를 반복적으로 적용한다. 가용 자원이 제한되는 경우 또는 개발 시 기술적 위험도가 높으나 기술 성숙도의 예측이 가능할 때 적용한다.

획득기획

정책/제도

접근 권한

기록물 관리 시 사용되는 의미로 기록물의 이용에 대한 범위를 설정하는 것으로서 기록물을 이용할 수 있는 책임의 범위를 설정하는 것을 말한다.

기록물관리요령. 개정 2010. 02. 19 (정책기획실- 371)

정책/제도

접속

Connection / Splice

접근 또는 연결. 컴퓨터와 통신에서 커넥션과 접근(Access)을 둘 다 접속이라고 혼동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은 적절한 우리말 용어가 없는 데서 기인한다. 커넥션은 다음과 같은 의미로 사용된다. 1. 통신에서. 정보 전달을 위해 기능 단위 간에 확립되는 결합에 의해 설정된 통신로2. 컴퓨터 프로그램에서. 모듈 간의 상호 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메커니즘. 특히 비동기 절차에 대한 절차 호출을 가능하게 하는 메커니즘. 예를 들면. 코볼에서는 ENABLE 명령문에 의해 하나의 통신 접속이 설정되고. OPEN 명령문에 의해 하나의 입출력 접속이 설정된다. 3. OSI 기본 참조 모델에서. 어떤 층의 복수의 기능 단위 사이에 설정되는 논리적인 통신로이다.

재정정보

정책/제도

정례 회의

A Regular Meeting

1. 정기적으로 개최되는 회의 2. 국회 상임위원회가 폐회 중 최소한 월 2회 정례적으로 개회하여 당해 상임위원회에 계류 중인 법률안 및 청원 기타 안건과 주요현안 등을 심사하는 것을 말한다. (국회법 제53조)

436 대국회 및 당정 협의업무처리 등에 관한지침

정책/제도

정보

Information

관련기관이 직무상 작성 또는 취득하여 관리하고 있는 문서(전자문서를 포함한다. 이하 같다)ㆍ도면ㆍ사진ㆍ필름ㆍ테이프ㆍ슬라이드 및 그밖에 이에 준하는 매체 등에 기록된 사항을 말한다.

행정정보 공개 지침. 방위사업청 훈령 제163호(2011. 11. 11. 개정)

정책/제도

정보 공개 제도

1. 국가기관 · 지방자치단체 등 공공기관에서 어떤 일을 하고 있고 예산을 어떻게 집행하고 있는지 국민들이 알 수 있도록 공공기관이 보유 · 관리하는 정보를 국민에게 공개하는 것을 말한다.2. 국민의 알 권리를 보장함으로써 더 많은 정보를 바탕으로 국정운영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제도이다.

[pdf] 방위사업민원상담안내서

감사

정책/제도

정보 교환 요구 사항

체계 간 교환되는 정보에 대한 요구사항으로 송수신처. 정보의 크기. 주기. 적시성. 충족도. 전송매체. 상호운용성 요구수준. 보안등급과 같은 속성으로 구성한다.

상호운용성 적용 및 평가지침서. 개정(4차) 2011. 4. 25

정책/제도

정보 기술

Information Technology

정보나 데이터를 자동적으로 획득. 저장. 조정. 관리. 이동. 통제. 전시. 연결. 교환. 전송. 수신하는데 사용되는 모든 장비. 연결체계 또는 장비의 하부체계를 말한다.

국방전력발전업무훈령. 개정 2012. 2. 3. 훈령 제1388호

정책/제도

정보 기술 및 데이터 표준화

무기체계의 상호운용성 달성을 위해 필요한 소프트웨어.하드웨어. 네트워크 등과 관련된 기술 및 부대코드. 부대부호. 컴포넌트 등 각종 데이터에 대한 표준을 정하고 효율적으로 등록관리하기 위한 조직적인 행위를 말한다.

미육군정보센터미래군정보용어집(2003)

정책/제도

정보 기술 아키텍처

일정한 기준과 절차에 따라 업무. 응용. 데이터. 기술. 보안 등 조직 전체의 정보화 구성요소들을 통합적으로 분석한 뒤 이들 간의 관계를 구조적으로 정리한 체제 및 이를 바탕으로 정보시스템을 효율적으로 구성하기 위한 방법을 말한다.

재정정보

정책/제도

정보 보증

Information Assurance

정보보호가 얼마나 잘 이루어지고 있는가에 대한 수준을 인증하는 것을 말한다.

재정정보

정책/제도

정보 보호

Information Protection

정보의 수집. 가공. 저장. 검색. 송신. 수신 중에 정보의 훼손. 변조. 유출 등을 방지하기 위한 관리 및 기술적 수단을 강구하는 것을 말한다.

정보화 업무 처리 규정. 방위사업청 훈령 제193호(2012. 10. 17. 제정)

정책/제도

정보 시스템

Information System

정보자료를 수집. 기록. 처리. 저장. 검색 및 그 내용을 보여주기 위해 고안되어 제작유지되는 장치(전산장비. 소프트웨어. 정보통신망)의 집합체를 말한다.

2012-1차 표준용어

재정정보

정책/제도

정보 시스템 개발

개발대상 업무의 처리절차 및 세부기능을 분석하고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정보체계규격(S/W)을 작성하고. 이를 기초로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일련의 활동을 말한다.

정보화 업무 처리 규정. 방위사업청 훈령 제193호(2012. 10. 17. 제정)

정책/제도

정보 시스템 운영

개발 완료 후. 인도된 정보시스템에 대해 유지보수를 제외한 운영기획 및 관리. 모니터링. 테스트. 사용자 지원을 포함한 정보시스템의 정상적 운영에 필요한 제반활동을 의미한다.

정보화 업무 처리 규정. 방위사업청 훈령 제193호(2012. 10. 17. 제정)

정책/제도

정보 융합 기술

Information Fusion Technology

레이더. 영상. 전자전 정보 등 다양한 감지기로부터 입력된 정보와 현재까지 보유한 기존 정보를 상호 비교 분석 및 연관 분석 등을 통하여 종합된 최신의 정확한 정보를 생산하는 기술을 말한다.

과학기술용어사전

재정정보

정책/제도

정보 자원

Information Resource

청 본부 및 소속기관이 이용할 수 있는 각종 컴퓨터. 주변기기. 소프트웨어. 데이터. 정보기술. 정보통신망. 정보보호체계. 정보화 예산. 전문인력을 말한다.

정보화 업무 처리 규정. 방위사업청 훈령 제193호(2012. 10. 17. 제정)

정책/제도

정보 체계

Information System

모든 정보의 수집. 생산. 전파. 활용. 관리를 유기적으로 연결. 통합하여 최적화하는 과학적 수단(전산과 통신기술)과 조직. 절차. 시설의 통합체.

재정정보

정책/제도

정보 통신

Information Communication

정보를 수집가공 저장검색 송신 수신 및 그 활용. 이에 관련되는 기기 기술 서비스 및 그 밖에 정보화를 촉진하기 위한 일련의 활동과 수단을 말한다.

정보화 업무 처리 규정. 방위사업청 훈령 제193호(2012. 10. 17. 제정)

정책/제도

정보 통신망

Network

넓은 뜻으로는 전기통신망 전체를 가리키며. 좁은 뜻으로는 효율적인 정보전송을 위하여 컴퓨터를 포함한 다수의 가입자 상호간의 통화로 및 신호로를 구성하여 전송선을 공유하는 통화로 망을 말한다. 정보를 전송하는데 있어서 사용 회선방식과 기능에 따라 크게 통신교환망과 방송통신망으로 구별되며. 통신교환망에는 회선교환망. 메시지교환망. 패킷교환망이 있다. 방송통신망에는 패킷무선망. 위성통신망. 지역망으로 다시 나누어진다. 또한 전기통신설비를 활용하거나 전기통신설비와 컴퓨터 및 컴퓨터의 이용기술을 활용하여 정보를 수집. 가공. 저장. 검색. 송신 또는 수신하는 정보통신체제를 말한다.

재정정보

정책/제도

정보·통신 표준

전기 통신의 효율적인 운영과 통신의 호환성. 연동성. 안정성 및 신뢰성 등을 확보하기 위한 기준과 전산망의 효율적인 운영과 전산망과 관련된 기술 및 기기의 이식성. 호환성. 연동성. 안정성 및 신뢰성 등을 확보하기 위한 기준을 통합한 국가 표준의 하나이다.

재정정보

정책/제도

정보화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정보의 공유 및 적시적 유통과 활용을 보장함으로써 네트워크 중심의 디지털화된 군사력 건설과 효율적 국방관리 및 운영으로 전환하는 제반 활동 및 행위를 말한다.

재정정보

정책/제도

정보화 사업

“전자정부법” 제2조제13호의 규정에 따른 정보시스템을 기획. 구축. 운영. 유지보수. 감리 등을 하기 위한 사업을 말한다.

정보화 업무 처리 규정. 방위사업청 훈령 제193호(2012. 10. 17. 제정)

정책/제도

정보화 환경 관리 임무 영역 아키텍처

통신망. 상호운용성. 정보보호 등 정책ㆍ자원관리 업무와 전장관리 업무를 공통으로 지원하는 IT기반 관련 업무영역에 대한 아키텍처를 말한다.

국방아키텍처관리훈령(안)

재정정보

정책/제도

정부 관리 업체 주도 연구개발

국방부 조정ㆍ통제 하에 소요군(또는 국과연)이 업체 개발 계획 검토ㆍ개발 계약ㆍ시험평가ㆍ품질 보증 관리ㆍ규격 검토 등을 수행하고. 개발 계약에 의거 주 계약 업체에서 개발 계획 수립ㆍ설계ㆍ시제품 제작ㆍ종합군수지원 요소 개발ㆍ규격 작성 등 기본 업무를 주도적으로 수행하는 연구개발 형태.

획득기획

정책/제도

정부 규격

정부규격은 법적 근거에 의해 행정기관에서 제정한 기술문서로서 강제기준이거나 정부기관에 의해 승인된 임의기준으로 제품. 공정관리. 생산방법. 시공방법. 검사방법 등이 규정된 기준. 규격. 지침. 기술규정 등을 말한다. * 정부규격 예시 - 방사청 : 원자재. 수공구. 항공·선박부품 등 국방규격 - 환경부 : 대기오염. 수질오염. 토양오염 공정시험방법 등 - 노동부 : 위험기계·기구 방호장치 기준. 성능검정 규정 등 - 조달청 : 강제이동식 서랍. 학생용 책상걸상 등 조달규격 - 소방청 : 소화기. 소방펌프. 방열복 등 소방관련 기술기준 - 식약청 : 기구 및 용기. 식품 일반 시험법. 첨가물 기준 등

업무가이드북 - [pdf] 도료(페인트) 규격 실무 편람

정책/제도

정부 산업체 간 자료 교환 프로그램

미국의 정부 산업간 정보교류프로그램은 육.해.공군 및 각 분야의 과학자와 기술자들이 모인 회의에서 동일한 문제로 각자의 재원이 낭비되고 있다는 사실을 우연히 알게 되면서 부터 이를 방지하기 위해 상호 정보 공유하는 것에서 시작되었다. GIDEP의 임무는 정부와 산업체 간에 연구.개발.설계.시험.획득 및 군수지원 등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상호 교환하는 협력 프로그램으로 획득.군수지원 단계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고 시스템 및 구성품의 품질과 신뢰성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하고 있다

부품단종 관리 정보체계구축 방안 연구

정책/제도

정부 주도 연구개발

국방부 조정ㆍ통제 하에 국과연(ADD)이 개발 계획을 수립. 규격서 및 기술 자료를 작성하고 업체를 활용하여 시제품을 제작하며. 시험평가. 품질 보증. 종합군수지원 요소 개발 등 기본 업무를 주관하여 개발하는 연구개발 주도 형태를 말한다.

획득기획

정책/제도

정부 출연 기관

Government Funded an Agency

정부가 출연금 예산으로 운영비와 사업비를 지원하는 기관을 말한다. 정부출연기관은 편의상 다시 출연연구기관과 비연구 출연기관으로 나눈다. 출연연구기관은 한국행정연구원·한국개발연구원·한국교육개발원 등 주로 정책과 관련한 연구를 수행하는 연구기관을 말하며. 비연구 출연기관은 한국소비자보호원·근로복지공단 등 연구 이외의 사업을 수행하는 기관을 말한다. 이와 대비되는 출자기관은 정부가 일정 금액을 출자해 지분을 갖고 그 지분만큼 권한을 행사하는 기관을 말한다. 그리고 정부투자기관은 정부가 지분의 50% 이상을 갖고 있는 기관으로 조폐공사·관광공사·한국전력공사·주택공사·도로공사 등이 이에 해당된다.

획득기획

정책/제도

정부 출연 연구 기관

Government Funded Research Institute

방사청용어

국가정책사업 적용지침. 방위사업청 예규 제10호 (2012. 10. 26. 개정)

정책/제도

정부 통합 지식 관리 체계

Government Knowledge Management Center

KIMA

529 방위사업청 지식관리에 관한 지침

정책/제도

정부 투자

Government investment

정부에 의한 투자를 말한다.

방사청용어+KIMA

획득기획

정책/제도

정부 품질 보증

Government Quality Assurance

정부를 대표하여 계약업체의 품질보증활동 전반에 대한 신뢰성을 확인하고 규정된 품질요구조건과의 일치성을 보장하는 활동을 말한다.

국방품질경영업무규정. 개정 2012. 3.12(정책기획실- 460)

정책/제도

정부간 거래

KOTRA가 구매국 정부와 직접 계약을 체결하는 방식을 말한다.

방위산업지원제도

방산운영

정책/제도

정부간 중개

방위사업청이 구매국의 요구 사항을 이행할 업체를 추천하고 관리하는 방식을 말한다.

방위산업지원제도

방산운영

정책/제도

정부간 판매 제도

방위사업청 또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가 구매국 정부를 상대로 국내업체의 방산수출을 중개하거나 대행하는 것을 말한다.

방위산업지원제도

방산운영

정책/제도

정전기 방전 부호

보급품에 정전기 방전 또는 전자기 방해 손실을 방지할 수 있도록 나타내는 부호이다.

국방 목록업무 가이드북

분석평가

정책/제도

정책

Policy

부여된 목적을 수행하기 위한 행동을 규제하는 모든 원리적 기준 또는 결정된 어떤 목적을 달성함에 있어서 수반되는 일반적 지표를 말한다.

기획조정

정책/제도

정책 기획

Policy Planning

행정 조직의 상위 계층에서 이루어지는. 정책의 목표 설정과 관련된 기획을 말한다. 밀레(John D. Millett)는 조직의 계층에 따라 정책 기획과 운영 기획(Operative Planning)으로 나누면서. 정책 기획은 행정조직의 상위 계층에서 이루어지는 정책적 차원의 기획으로 가치 판단의 문제가 내포된다고 한다. 이러한 차원에서 스탈링(G. Starling)은 정책 기획을 거시적인 목표와 목표의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과정으로 이해한다. 이에 반해 운영 기획은 정책 기획에서 설정된 목표를 구체적으로 실천하기 위해 조직의 중간 계층 이하에서 작성하는 관리 차원의 기획을 말한다.

기획조정

정책/제도

정책 연구

방위사업청이 정책개발 또는 주요 정책현안에 대한 조사·연구 등을 목적으로 정책연구과제를 선정하고. 연구자와 연구수행에 대한 대가를 지급하는 내용의 계약을 체결하는 방식으로 추진하는 사업을 말한다. 다만. 다음 각 목에 관한 사업을 제외한다.1.「과학기술기본법」제11조의 규정에 의한 국가연구개발사업2.「학술진흥 및 학자금 대출 신용보증 등에 관한 법률」제6조의 규정에 의한 학술연구3.「국민건강증진법」제19조의 규정에 의한 건강증진연구사업관련 조사·연구4. 기술전산임상연구. 그 밖에 단순 반복적인 설문조사 등

방위사업청 정책연구관리규정. 방위사업청 훈령 제209호(2012.12. 17. 개정)

정책/제도

정책 연구 과제

방위사업청이 방위사업에 관한 정책을 수립하는데 있어서 기본연구기관 및 연구기관을 통하여 전문적이며 체계적인 연구를 요할 만한 과제를 말한다.

방위사업청 정책연구관리규정. 방위사업청 훈령 제209호(2012.12. 17. 개정)

정책/제도

정책 연구 관리 시스템

정책연구의 투명성 확보를 위하여 정책연구의 추진과정 및 연구결과 등을 관리하는 중앙행정기관의 통합 전산시스템을 말한다.

방위사업청 정책연구관리규정. 방위사업청 훈령 제209호(2012.12. 17. 개정)

정책/제도

정책 연구비

연구기관을 선정하여 연구과제를 수행할 수 있도록 방위사업청 예산에 계상된 연구비를 말한다.

방위사업청 정책연구관리규정. 방위사업청 훈령 제209호(2012.12. 17. 개정)

정책/제도

정책 회의

General Council

1. 국방부 장관의 정책 결심을 보좌하는 기구로서 국방 중기계획서(안) 등 기타 필요 사항을 심의 의결하는 회의이다.2. 각군 참모 총장의 정책 결심을 보좌하는 최고 자문 기구로서 각 군의 장기·중기·단기 기획 및 계획과 주요 군사력 건설 및 운용. 군의 기본 운용 방침. 율곡 사업 계획 및 예산과 교육 훈련 목표. 방침 제도의 발전에 대한 안건을 최종 심의를 통해 확정하기 위하여 참모 차장을 위원장으로 하고 정책 기획 실장. 일반 참모 부장 및 비서 실장을 위원으로 하는 각군 본부 심의 회의이다.

기획조정

정책/제도

제기 부서

Filing Department

연구과제를 제기하는. 방위사업청 내 과·팀을 말한다.

기타

정책/제도

제조 허가

License for Industrial Fabrication

제품을 제조하고자 하는 사업자는. 제조하려는 제품에 대해 미리 그 사업장을 관할하는 관청의 장에게 소정의 절차를 거쳐 받는 허가를 말한다.

방산운영

정책/제도

제조국 구분 부호

해당 품목의 최초 제조국 또는 제조구분을 나타내는 부호이다.

국방 목록업무 가이드북

분석평가

정책/제도

제품 사후 관리

인증된 제품이 규정된 요구사항에 지속적으로 적합한지에 대한 평가를 말한다.

DQ마크 인증매뉴얼. 제정일자 : 2012. 3. 13

정책/제도

제품 심사

구매국 등에서 사용하는 규격조건 이상으로 성질용도 등 본래의 제 기능을 수행하는지 여부에 대해 인증기관에서 정한 기준에 따라 시험·검사하는 것이다.

DQ마크 인증매뉴얼. 제정일자 : 2012. 3. 13

정책/제도

제품 확인 감사

제품생산 중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대한 타당성을 확인하는 행위로서 검사(inspection). 시험(test). 검토(review). 검증(verification) 및 입회 확인(witness)등의 수단이 있다.

감사

정책/제도

조기 추진 사업

중기계획 대상 기간 중에 계획된 사업 중에서 목표량이나 재원이 1년이상 앞당겨 계획이 조정되는 사업이다.

기획조정

정책/제도

조달 관리 정보 체계

Defense Procurement Agency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방사청용어

획득기획

정책/제도

조립 생산

Assembly Product

국외업체와 기술협력생산의 한 형태로서 부품이나 구성품을 도입하여 이를 국내 기술진이 조립하여 생산하는 것을 말하며. 조립하는 구성품단위에 따라 완전 조립생산·부분 조립 생산 등으로 구분한다.

획득기획

정책/제도

조약

Treaty

1. 국제법의 주체. 즉 국가 간의 문서에 의한 명시적 합의로서 조약체계 중 최고 형태이며 격식을 따지는 정식문서이다. 당사국간 정치외교적 기본관계나 지위에 관한 실질적 합의를 기록하는데 사용한다. ☞ 협정. 협약2. 그 명칭 여하를 불문하고. 국제법에 의하여 규율되는 권리·의무를 창출하는 국가 간의 문서 형식의 상호 합의를 말한다.

방산운영

정책/제도

조정 사업

중기계획 대상 기간(F+2∼F+6년) 내에 시기나 물량을 조정하는 사업으로 시기 조정 사업(조기 추진 사업. 순연 사업). 물량 조정 사업. 시기/물량 동시 조정 사업으로 구분할 수 있다.

기획조정

정책/제도

졸업

자립경영기반이 구축되었거나 입주계약 또는 협약기간이 만료되어 입주기업이 벤처센터에서 퇴소하거나 협약기업에 대한 지원이 종료되는 것을 말한다.

국방벤처운영요령. 전부개정 2012.11.05(정책기획실-2068)

정책/제도

종합 분석

Comprehensive Analysis

소요 제기 부서에서 제출되는 사전 분석서와 전문 부서에서 통보되는 내용을 토대로 문서 종합 부서에서 총괄적인 검토를 실시하는 분석으로서 사업의 반영 여부를 결정한다.

기획조정

정책/제도

주공급자 제도

Prime Vendor System

직접 업체에 청구하고 업체가 직접 사용자에게 직납하는 형태의 군수 지원 제도를 말하며. 이를 통하여 조달 기간의 단축. 재고 수준의 감소. 민군 역할 분담에 의한 군 운용 효율성 제고 등의 이점이 있다. 사용 부대가 공급자에게 직접 청구하면 공급자는 사용 부대에 물자를 납품하고. 이 때 군수사는 공급자와 계약 및 재고 통제를 실시하는 제도이다.

획득기획

정책/제도

주관 기관

방위사업청장이 무기체계 및 핵심기술의 연구개발 또는 시제품생산을 위해 선정하는 방산업체·일반업체·전문연구기관 또는 일반연구기관을 말한다.

획득기획

정책/제도

주관 기업

전문기관의 장과 협약에 의하여 지원사업의 과제를 수행하는 기업을 말한다.

무기체계 핵심부품 국산화 개발지원 사업 운영규정. 방위사업청 훈령 제167호(2011. 12. 29. 개정)

정책/제도

주관 기업 선정 평가

과제수행계획서를 제출한 기업을 대상으로 신규 주관기업을 선정하기 위해 전문기관이 실시하는 모든 평가를 말한다.가. “서면평가”란 접수된 과제수행계획서를 대상으로 서면으로 심사하는 평가를 말한다.나. “대면평가”란 과제수행 희망기업의 발표 및 질의·응답을 통해 심사하는 평가를 말한다. 다. “현장평가”란 과제수행계획서 및 각종 서류의 사실 여부. 기술개발 여건 및 사업화 가능성 등을 현장 방문하여 심사하는 평가를 말한다.

무기체계 핵심부품 국산화 개발지원 사업 운영규정. 방위사업청 훈령 제167호(2011. 12. 29. 개정)

정책/제도

주관 부서

업무관리시스템의 구축 및 운영과 실적활용에 관련한 업무 등을 총괄하는 부서를 말한다.

지식관리시스템(KMS) 운영 요령. 개정 2010. 6.28(정책기획실-1362)

정책/제도

주관 연구기관

사업을 주관하여 수행하는 연구기관을 말한다.

민·군겸용기술사업 공동시행규정. 방위사업청 훈령 제142호(2011. 4. 19. 개정)

정책/제도

주둔군 지위 협정

Status Of Forces Agreement

한 국가의 군대가 다른 국가의 영토에 주둔하게 될 경우 주둔국과 초청국 사이에 주둔군의 지위에 관하여 쌍방이 체결한 국제 협정. 출입국. 시설 및 구역의 이용. 관세. 주둔군 구성원의 범죄에 대한 형사 재판권. 불법 행위에 대한 손해 배상청구권등이포함된다.☞ SOFA(Status Of Forces Agreement)

기획조정

정책/제도

주요 방산물자

방산물자는 무기체계로 분류된 물자 중에서 안정적인 조달원 확보 및 엄격한 품질보등 등을 위하여 방위사업청장이 지정한 물자를 말한다.

방산수출입업무길라잡이

방산운영

정책/제도

주요 안전 품목

Critical Safety Item

어떤 품목의 특성상 고장. 오작동 또는 장착이 안 되었을 경우에 항공기나 무기체계의 심각한 손상이나 손실. 인명의 손상이나 손실 또는 의도하지 않은 엔진정지 등을 일으켜 안전을 위태롭게 할 수 있는 항공기나 항공무기체계 부품. 조립체. 장착장비. 발사장비. 회복장비 또는 지원장비를 말한다.

군용항공기 비행안전성 인증에 관한 업무규정('13.3.19개정)(수정)

정책/제도

주요 특성 항목 부호

Primary Address Code

미 연방 품목 식별 지침서(FIIG)의 각 특성 항목에 대하여 4자리 부호를 매기는 것으로서 용도와 기능은 주요 특성 부호(MRC)와 같다. ☞ PAC(Primary Address Code)

분석평가

정책/제도

주요군 기관 부호

목록자료를 관리하는 주요군/기관을 말한다.

국방 목록업무 가이드북

분석평가

정책/제도

중간 결산

Semi-Annual Settlement

결산기의 중간 시점에서 장부를 마감하여 실적 등을 일정한 양식으로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 중간결산을 통해 진도. 실적 등이 계획대로 되어 가고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상장회사의 경우에는 중간결산이 의무조항 중의 하나이며 주주나 투자자는 중간결산을 통해 투자판단에 도움을 얻을 수 있다.

기획조정

정책/제도

중기계획

Medium-Term Plan

5년 간을 대상으로 하며. 장기적 목표와 단기 기획 사이의 교량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서 장기적 기획보다는 상세한 내용이 포함되며. 단기 기획에 비하면 예측 가능한 기간을 대상으로 자원을 배분하는 것이다.

기획조정

정책/제도

중기계획 요구서

국방부에서 '중기계획 작성지침'을 각 군에 통보하면 각 군은 그에 근거하여 중장기적으로 분야별 필요 소요를 분석한 후 작성하여 국방부에 제출하는 문서를 말한다.

기획조정

정책/제도

중기계획서

국방중기계획은 국방분야의 중장기 종합발전계획으로서. 미래 국방운영의 청사진을 제시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부대구조 및 정원. 방위력개선 및 전력운영사업을 포괄하여 미래전력 구조와 현존전력 유지를 종합적. 균형적으로 검토하고 이에 따른 중장기 목표 및 우선순위에 따라 연도별. 사업별로 재원을 최적 배분하여 5년간의 '국방 중기계획'을 수립한다.

기획조정

정책/제도

중기소요

전력화시기 F+3 ~ F+17년 무기체계 소요로서 체계개발의 근거가 된다.

기획조정

정책/제도

중기 전력 소요요청서

Middle Term Requirement Paper

소요 요청 기관이 연중 수시로 중기 전력 소요를 요청하는 문서로서 장기 전력으로 결정된 전력의 중기 전환 요구 또는 시급하게 확보해야될 신규 전력에 대하여 중기 소요를 요청하는 것으로 중기 소요가 결정된 전력은 체계개발. 기본 설계 등의 실질적인 전력 확보를 위한 조치를 취할 수 있게 된다.

기획조정

정책/제도

중복 민원

민원인이 동일한 내용의 고충민원을 2개 이상의 행정기관에 제출하는 경우를 말한다.

민원사무업무편람

감사

정책/제도

중부적합

품질경영시스템의 규격요구조건에 불만족한 사항으로. 품질경영시스템 요구조건을 누락하였거나 내용이 전반적으로 부실한 경우 및 다수의 경부적합 사항이 포함된 경우를 말한다.

국방품질경영업무규정. 개정 2012. 3.12(정책기획실- 460)

정책/제도

중소 기업 기본법

중소기업이 나아갈 방향과 중소기업을 육성하기 위한 시책의 기본적인 사항을 규정하여 창의적이고 자주적인 중소기업의 성장을 지원하고 나아가 산업 구조를 고도화하고 국민경제를 균형 있게 발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제정한 법을 말한다.

방산운영

정책/제도

중소 기업 지원 우수 업체

사업시행 전년도에 중소기업 및 중견기업(협력기업)에 자금 지원을 한 상생협력 융자사업자를 말한다.

22 무기체계 및 핵심기술 연구개발 단계 중소기업자 우선선정 품목지정 제도 운영에 관한 고시

정책/제도

중소 기업자

중소기업의 성장발전을 촉구하고 구조개선과 경쟁력강화 등을 국가시책의 목표로 하고 있는 중소기업 기본법에서는 중소기업자의 범위를 ① 중소기업자와 ② 소기업자로 구분하고 상시 종업원 수를 기준으로 정의하고 있다. 또 중소기업자가 규모의 확대. 기타 사유로 중소기업자가 아닌 자가 되었을 때에는 그 다음 연도부터 3년간은 중소기업자로 간주하게 되어 있다. 한편 중소기업협동조합법에 의해 설립된 중소기업협동조합. 동 연합회. 동 중앙회 등도 중소기업자로 보고 있다. 중소기업진흥법. 중소기업협동조합법 등에서도 이상과 같은 중소기업의 정의를 원용하고 있다. 중소기업자의 기준은 상시종업원이 제조업·광업·운수업에서는 중기업 21∼300명. 소기업 20명 이하. 건설업에서는 중기업 21∼200명. 소기업 20명 이하. 상업 기타 서비스업에서는 중기업 6∼20명. 소기업 5명 이하이다.

방산운영

정책/제도

중소 기업자 우선 선정 품류

Preferential Selection Item

우선선정 품류는 향후 연구개발 예정인 무기체계 또는 무기체계에 적용될 것으로 예상되는 부품 및 소프트웨어 중 중소기업이 개발에 필요한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거나 개발가능성을 충분히 갖춘 것으로 향후 무기체계 연구개발 추진 시 중소기업자들만의 경쟁으로 연구개발 주관기관을 선정하는 중소기업자 우선선정 품목지정의 기본대상을 말한다.

무기체계 및 핵심기술 연구개발 단계 중소기업자 우선선정 품목지정 제도 운영에 관한 고시. 방위사업청 고시 제2012-8호(2012. 10. 26. 개정)

정책/제도

중소 기업자 우선 선정 품목 지정 제도

방위사업청에서 수행하는 무기체계 및 핵심기술 연구개발 시 기술력을 갖춘 중소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방위사업청장이 정한 품목에 대해서는 무기체계 연구개발 주관업체로 중소기업을 우선 선정하는 제도를 말한다.

방위산업지원제도

방산운영

정책/제도

중장기 전력 소요서

Medium And Long-term Requirement Paper

과학기술용어사전

기획조정

정책/제도

증강 목표

Reinforced Objectives

가용재원. 상비재원 운영수준. 작전운용성 등을 고려하여 실제적으로 요망되는 소요로서 중기계획 수립의 기준이 된다.

기획조정

정책/제도

증강 현실

Augmented Reality

컴퓨터 프로그래밍으로 영상 및 사진을 보여줄 때 컴퓨터가 만들어낸 유용한 정보를 이미지에 겹쳐서 결합하거나 늘리는 과정을 말한다. 증강 현실을 가장 먼저 적용한 것은 군용 항공기와 전차에 사용되는 머리에 쓰는 형태의 컴퓨터 화면 장치. 즉 전방 표시 장치(HUDs)인 것으로 알려졌다. 계기판 형태의 전방 표시 장치로 일원 중 한 명이 실제의 외부 환경을 살펴보게 되면 조종석 덮개나 뷰파인더 위로 같은 정보가 나타난다. 속도가 더 빨라진 컴퓨터 프로세서는 전방 표시 장치를 이용해 정보 디스플레이와 실시간 영상이 결합하는 것을 가능하게 했다. 이러한 형태의 증강 현실을 초창기에 사용한 두 가지 유명한 본보기가 있다. 1990년대 중반 폭스 방송국이 방송망에서 최초로 시도한 것으로. 하나는 텔레비전 영상에 노란색의 퍼스트다운 줄무늬를 겹쳐 보여준 미국 미식축구 경기장 모습이었고. 다른 하나는 텔레비전 시청자가 하키 퍽과 골프 공이 날아가는 경로를 따라가며 볼 수 있도록 텔레비전 영상에 추가한 가상의 비행경로였다. 증강 현실은 전자식 1인 사격 게임(EFS 게임)에서 게임 참가자의 시각에 환경 정보와 건강 정보 및 그 외의 정보를 추가해서 보여주기 위해 흔히 사용된다. 몇몇 군대가 실제 군인들이 사용하는 개인용 헤드마운트에 오버레이를 추가하는 실험을 했다. 또한 증강 현실을 스마트폰에 적용함으로써 장치의 뷰파인더나 전자 표시 장치를 통해 보여지는 특정 인터넷 사이트에서 건물 주소와 부동산 동향. 소매 판매 할인. 식당 이용 후기 같은 정보를 볼 수 있는 기능이 개발되었다. 그러한 정보들은 상업적인 오픈 소스 데이터베이스와 연계된 지구상 위치파악 시스템(GPS)을 통해 제공될 수 있다. 미래를 예측하는 예견자들은 가벼운 선글라스에 정보 표시를 추가할 수 있는 다음 단계로 나아가기를 희망한다. 또한 소셜네트워킹 지지자들은 모든 종류의 개인 식별 태그가 정보 표시에 추가될 것으로 기대한다.

재정정보

정책/제도

증강 현실 기반 정보 검색

AR Based Information Search

증강 현실 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검색하는 기술이다. 예를 들어. 길을 가다가 근처의 음식점을 검색하고 싶으면 증강 현실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카메라를 이용. 주변을 비추면 화면 속에 음식점 정보들이 나타나고. 정보를 건드리면 전화번호나 그 음식점에 대한 낱낱의 정보를 알려준다.

2010-2차 표준용어

재정정보

정책/제도

지난 해 수입

Carry-over from Previous Year

지난 해 수입이란 출납이 완결된 연도에 속하는 세입금을 그 세입금의 실수납일이 속하는 회계 연도의 세입으로 편입하는 것이다. 즉 지난 해의 수납할 것으로 징수 결정하여 납입고지한 세입금이 당해 연도의 출납 정리 기한 내에 납입되지 못하고 그 후에 납입되었을 때에는 그 수납일이 속하는 연도의 세입에 편입되는 수입을 말한다.

재정정보

정책/제도

지난 해 지출

Expenditure of Previous Year

채무는 당연히 당해 소속 년도의 출납 정리 기한 내에 지출을 완료하여야 할 것이나 채권자로부터 청구가 없거나 기타의 사정 등으로 기한 내에 지출하지 못할 경우에 그 채무가 존재하는 한 다음 해 이후의 예산에서 지출하지 않을 수 없다. 이와 같이 지난 해에 속하는 경비를 현연도의 세출 예산에서 지출하는 것을 지난 해 지출이라고 한다.

재정정보

정책/제도

지시

Directive. Order

방침의 설정. 준비된 계획의 발효 및 특정한 행동 등을 구체적으로 하달하는 명령으로 적극적 행동이 요구되며. 광의로는 활동. 행동 또는 절차의 개시나 통제를 하는 모든 통신을 포함한다.

공통

정책/제도

지시 각서

Directive Memorandum

장관급 지휘관이 하급 지휘관에게 각성과 이행을 촉구하거나 강조하는 문서로서 연도별 일련 번호를 사용한다.

공통

정책/제도

지시서

Directives

어떠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세부 지침이 되는 방법 및 요령 등을 기술한 서류를 말한다.

공통

정책/제도

지식

Knowledge

방위사업 업무에 종사하는 자가 수집 및 생산한 자료 중 업무에 도움이 되는 행정자료. 보고서. 논문. 노하우 및 경험사례 등 정형화 또는 비정형화된 모든 형태의 정보 및 자료를 말한다.

529 방위사업청 지식관리에 관한 지침

정책/제도

지식 관리

Knowledge Management

조직의 발전 전략에 직결되는 핵심 지식을 부단히 창출하고 이를 신속하게 전파. 공유함으로써 모든 조직 구성원이 원하는 지식을 적기에 습득. 업무 활동에 적용해서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조직 내외에 산만하게 표류하는 정보나 지식을 체계적으로 관리 경영하자는 21세기형 경영 혁신 전략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478 방위사업청 지식관리에 관한 지침

정책/제도

지식 관리 관련 체계

Knowledge Management related System

KIMA

478 방위사업청 지식관리에 관한 지침

정책/제도

지식 관리 체계

Knowledge Management System

지식의 등록. 심사. 평가. 활용. 보상 및 폐기에 이르는 지식의 전체 생명주기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정보체계를 말한다.

529 방위사업청 지식관리에 관한 지침

정책/제도

지식 마일리지

Knowledge Milage

사용자의 지식활동을 장려하고 우수지식의 창출 및 활용을 유도하기 위하여 부여하는 점수를 말한다.

529 방위사업청 지식관리에 관한 지침

정책/제도

지식 재산

Intellectual Property

지적 활동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모든 재산을 말한다..

기획조정

정책/제도

지식 재산권

Intellectual Property Right

지적 소유권은 문화. 예술 작품. 과학적 발명. 상표 등 인간의 지적. 정신적 활동의 결과로 발생되는 권리를 말하며. 산업 활동과 관련되는 특허. 실용신안. 의장. 상표를 중심으로 하는 산업 재산권과 문화 창달과 관련되는 문학. 음악. 미술 작품 등과 같이 학문적. 예술적 창작을 중심으로 하는 저작권으로 크게 구분된다. .☞ IPR(Intellectual Property Rights)

과학기술용어사전

획득기획

정책/제도

지식맵

Knowledge Map

지식을 등록하거나 조회할 때 사용하는 분류체계로써 특정지식에 접근하기 용이하도록 구성된 도표를 말한다.

529 방위사업청 지식관리에 관한 지침

정책/제도

지역 벤처 센터 지원금

개발비지원사업비 중 지역벤처센터가 지원하는 금액을 의미한다.

국방벤처개발비지원사업업무지침. 제정 2012.11. 05 (정책기획실-2068)

정책/제도

지역 벤처 센터장

지역벤처센터에 근무하면서 해당 지역벤처센터의 운영관리를 총괄하는 책임자를 말한다.

국방벤처운영요령. 전부개정 2012.11.05(정책기획실-2068)

정책/제도

지원 개념 부호

Support Concept Code

품목의 지원 개념으로 계약자 군수 지원(외주 정비. CLS : Contractor Logistic Support). 잠정 계약자 지원(ICS : Interim Contractor Support) 또는 군직 정비(Organic Support) 중 어느 것이 바람직한가를 결정하기 위해 수행한 심층 분석의 결과를 나타내는 부호를 말한다.

획득기획

정책/제도

지원 대상 기업

컨설팅 지원사업에 참여하여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받는 중소기업을 말한다.

방산 중소기업 컨설팅 지원사업 운영규정. 방위사업청 훈령 제197호(2012. 10. 26. 개정)

정책/제도

지원 탄약

완성탄약이 아닌 신관. 추진장약 등의 시사장성능시험을 위해 필요한 시험보조 탄약으로서 시험 주관부서가 확보하지 못한 경우 이를 군에서 지원하는 탄약을 말한다.

국방품질경영업무규정. 개정 2012. 3.12(정책기획실- 460)

정책/제도

지적 소유권

Intellectual Property

문화예술작품과학적 발명상표 등 인간의 지적. 정신적 활동의 결과로 발생되는 권리를 말하며. 산업활동과 관련되는 특허. 실용신안. 의장. 상표를 중심으로 하는 산업재산권과 문화창달과 관련되는 문학. 음악. 미술작품 등과 같이 학문적 예술적 창작을 중심으로 하는 저작권으로 크게 구분된다.

과학기술용어사전

획득기획

정책/제도

직구매

무기체계국외 도입 방법 중 하나로서. 국외에서 개발생산된 무기체계를 완제품 형태로 구매하는 것을 말하며. 구매 형태에 따라 대외 군사 판매. 상업 구매. 조달청에 의한 구매로 구분된다.

획득기획

정책/제도

직접 절충 교역

Direct Offset

구매하고자 하는 군용물자와 직접 관련된 기술이전 및 부품생산수출 등에 관한 절충교역을 말한다.

절충교역 지침

획득기획

정책/제도

진화적 개발

Spiral Development

진화적 개발은 체계의 대상범위와 요구사항이 확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체계를 부분적으로 정의하고 반복적으로 일괄 개발전략을 사용하여 체계를 완성해가는 방식으로 요구사항 정의가 명확하지 않을 경우 적용하는 방식이다.이 전략은 기술성숙도 예측이 곤란한 경우에 적용하며. 소요제기시 최초 전력화 체계의 작전운용성능만을 제시하고 성능개량 무기체계의 작전운용성능은 단계별로 제시하여 추진한다.

획득기획

정책/제도

진화적 개발 전략

Evolutionary Acquisition

무기체계 개발 시 기술의 개발 및 확보 시기와 개발 위험도를 고려하여 작전 운용 성능의 목표치를 분할하여 동일한 개발 단계를 2회 이상 반복 적용하여 최종적으로 개발 완료하는 전략을 말한다. 진화적 개발 전략에는 점진적 개발과 나선형 개발이 있다.

방위사업관리규정

획득기획

정책/제도

진화적 작전 운용 성능

완벽한 체계를 장기간 개발하기 보다는 시차별 소요제기로 사용 가능한 체계를 조기에 개발하고. 새로운 첨단기술을 체계에 적용하는 것을 말한다.1블록(Block) 및 배치(Batch)기술발전 속도가 빠르거나 전력화기간이 장기간 소요되는 무기체계에 적용하는 용어로서 무기체계의 성능개량을 목적으로 설계 변경 시 구분하기 위해 사용한다. 블록(Block)은 주로 지상전투기 및 유도탄에. 배치(Batch)는 함정에 주로 적용한다.2빌드(Build) : 진화적 개발전략에서 도입하고자 하는 체계의 요구사항에 대한 버전. 주로 기능(업무)을 기준으로 분할하여 전력화 단위로 적용한다.

획득기획

정책/제도

진화적 획득

선진 획득개념의 하나로 완벽한 체계를 장기간 개발하기보다. 시차별 소요제기로 사용 가능한 체계를 조기에 개발하고 새로운 첨단기술을 체계에 적용하기 위한 것으로 점증적 개발과 나선형 개발 전략으로 구분한다.

획득기획

정책/제도

질문

Inquiry

국정전반 또는 일부에 대하여 의원이 국무총리. 국무위원 또는 정부위원 등에게 묻고 답변을 요구하는 것을 말한다. 1. “서면질문”이라 함은 의원이 회기 중에 정부에 대한 구두질문에서 누락된 부분이 있거나 폐회 중이라도 정부시책 등에 관하여 정부의 소견을 들을 필요가 있다고 판단될 경우 정부에 대하여 서면으로 질문하는 것을 말한다.(국회법 제122조) 2. “대정부질문”이라 함은 본회의에서 회기 중 국정전반 또는 국정의 특정분야를 대상으로 정부에 대하여 질문하는 것을 말한다.(국회법 제122조의 2) 2. “긴급현안질문”이라 함은 의원 20인 이상의 찬성으로 회기 중 현안이 되고 있는 중요한 사항을 대상으로 정부에 대하여 질문하는 을 말한다.(국회법 제122조의 3)

436 대국회 및 당정 협의업무처리 등에 관한지침

정책/제도

질의

Question

의제가 된 안건에 대하여 제안자나 보고자 등에게 의문 나는 것을 물어서 밝히는 것을 말한다.

436 대국회 및 당정 협의업무처리 등에 관한지침

정책/제도

집행

Execution

총사업비 관리계획서와 과목별 예산 또는 국회 심의의결로 성립된 해당년도 국방예산 각목명세서에 의한 예산배정과 계약. 계약대금 지출. 납품 및 준공. 정산까지의 전 과정을 말하며. 협의의 집행은 계약 및 대금지출(정산)까지를 말한다.

재정정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