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기/military. warfare.

방위산업 용어사전 : 전력지원체계 편

by 리치캣 2021. 1. 6.
728x90
반응형

방위산업 용어사전 : 전력지원체계

대분류

표제어

영문

설명

출처

출처1

중분류

전력지원체계

SMS

Short Message Service

단문메시지서비스. 휴대전화 간에 짧은 문장을 주고 받을 수 있게 한 부가서비스로써 개인 사용자 간 의사소통 뿐만 아니라 기업에서 사용자에게 공지. 안내 사항을 발송하는데 주로 활용된다. 청에서는 각종 조달/계약업무. 인허가 민원 처리 등 주요 업무 단계마다 LMS(Long Message Service. 한글 1000자까지 보낼 수 있는 문자 서비스)를 발송하여 보다 상세하고 다양한 정보를 민원인에게 제공하고 있다.

정보체계

전력지원체계

VPN

Virtual Private Network

가상사설망. 인터넷망과 같은 공중망을 사설망과 같이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통신 서비스로 VPN 장비를 통해 해당 업체와 방위사업청 간에 보안성 높은 회선을 확보할 수 있다. 현재 방위사업청에서는 통합사업관리정보체계(협업체계). 국방통합원가시스템. 국방표준종합정보시스템에서 VPN을 운용하고 있으며 시스템 이용을 위해서는 사용자 PC에 VPN 소프트웨어를 설치 후 별도의 VPN ID 부여 및 승인 절차가 반드시 필요하다.

정보체계

전력지원체계

가열 건조형 도료

Heat and Dry-type Paint

도료를 도장 후 열을 가해서 가교반응이 진행되어 도막이 형성되는 도료를 말한다.

업무가이드북 - [pdf] 도료(페인트) 규격 실무 편람

전력지원체계

가청 신호

Audible Signal

전화의 발신자와 수신자 또는 교환을 담당하는 사람에게 접속 상태를 알리기 위한 각종 식별음. 발신음. 통화 중 음. 호출음 등이 있다. ITU-T에서 여기에 할당된 주파수는 400~450Hz이고. 그 주파수로 계속. 단속. 저주파에 의한 변조 등을 이용하여 신호를 보낸다.

기타

전력지원체계

가청음

Audible Sound

사람의 귀로 들을 수 있는 소리. 대략 주파수가 20~2만 헤르츠(Hz)이고. 음의 크기가 0~130폰(phon) 사이인 음을 이른다.

기타

전력지원체계

간선

Communications Trunk

Trunk 스위치 프레임에 수용되는 입출 회선에 설비되어 있는 장치. 통화로의 일부를 구성하고 그 감시 제어를 하는 것으로. 통화에 필요한 전류 공급. 신호 송출. 요금 산출 기구 등을 갖는다. 트렁크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1. 입중계 트렁크 : 입중계 접속 또는 경유로 기능. 주통화로 감시 기능. 2. 출중계 트렁크 : 출중계 접속 또는 경유로 기능. 주통화로 감시 기능. 3. 자국 내 트렁크 : 발호 및 피호 측의 통화 전류의 공급. 호출 신호의 송출 기능. 4. 양방향 트렁크 : 출중계 및 입중계 접속 기능을 함께 갖는 트렁크 기능. 5. 발신 레지스터 트렁크 : 가입자에게 발신음을 송출하는 기능. 6. 입중계 레지스터 트렁크 : 선택 신호 정보의 중앙 처리 장치 전송 기능. 7. 출중계 송출 트렁크 : 선택 신호를 출중계 트렁크를 경유하여 송출하는 기능. 8. 호출음 트렁크 : 호출음 송출 기능. 9. 호출 신호 트렁크 : 호출 신호 송출 기능. 10. 통화 중 음 트렁크 : 통화 중 신호음 송출 기능 등이다.

기타

전력지원체계

개인 장비

Individual Equipment / Personnel Equipment

과학기술용어사전+국방부군수전력용어사전

개인피복/장구

전력지원체계

건물 에너지 관리 시스템

Building Energy Management System

KIMA

2012-1차 표준용어

시설

전력지원체계

건물 이력 카드

Building Record Card

각 건물별로 준공일을 기준하여 건물 관리에 필요한 사항을 상세히 작성. 기록하여 건물의 이력 내용을 표기한 것이다. 이의 기록 내용은 건물명. 구조. 규격. 준공 일자. 시공 부대. 보수 내용 등으로. 이는 보수시마다 해당 지휘관의 확인을 필하여야 한다.

시설

전력지원체계

건설 관리

Construction Management

일반적 정의는 건설공사의 기획 단계부터 설계. 계약. 시공. 시공 후 단계까지 전 건설 공사 수명주기 동안의 종합적인 건설 관리 업무를 의미한다. 공정 관리. 원가 관리. 품질 관리 등은 건설 관리의 한 분야이다. ☞ CM(Construction Management)

시설

전력지원체계

건설 동원

Construction Mobilization

1. 군사 작전은 물론. 기타의 전시 소요까지도 충족시키기 위하여 건물. 토지. 중기 및 기타 건설 장비. 건설 업체 등을 사용. 통제. 운영하는 것을 말한다. 군소요 중기는 사용 동원하고. 긴급 복구 지원에 소요되는 중기는 시·도지사가 통제 운영한다.2. 전시 사변 또는 이에 준하는 국가 비상사태 하에서 군사작전에 필요한 건물. 토지. 건설기계 및 정비업체. 건설업체 등을 효율적으로 동원 또는 운영하는 것이다. ☞ 동원

시설

전력지원체계

건축용 도료

Architectural Coatings

건축물의 보호와 미장을 목적으로 공사현장에서 현장도장이 주류를 이루기 때문에 여름철 및 겨울철에 있어서 온도. 습도 등의 자연환경 조건하에서의 건조경화를 필요로 한다. 건축용 도료를 올바르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도장의 목적. 피도물의 재질 및 입지조건에 적합한 도료의 선정. 도장 방법의 선정. 경제성의 검토(재료비와 기대 내용연수)를 파악한 도장계획의 설정이 중요하다.

업무가이드북 - [pdf] 도료(페인트) 규격 실무 편람

전력지원체계

건축용 도료의 종류

Kind of Architectural Coatings

1. 유성도료 : 대표적인 건축용 도료이나 점차 고성능 합성수지 도료로 대체되고 있으며 무공해성 측면에서는 많이 쓰이지 않고 있다. 작업성이 좋고 도막이 한 번에 두껍게 도장되므로 흡입성이 있는 곳이나 상자 등 목재의 도장에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2. 합성조합 도료 : 철재. 목재를 불문하고 사용되나 내알카리성은 약간 떨어지므로 새 몰탈 면이나 플라스터면에는 쓸 수 없다.3. 에멀션 도료 : 일반적으로 물에 불용수지. 건성유 또는 바니시를 수중에 분산시킨 윤활액을 주 전색제로 하여. 여기에 안료를 혼합한 도료를 말한다. 요즘 많이 쓰이는 에멀션 도료는 거의 합성라텍스를 주전색제로 하고 있다. 에멀션 도료는 거의 유기용제를 포함하고 있지 않고 안전하며 무공해이고 무취성으로 작업성이 좋다. 그래서 건축의 내벽. 외벽. 천정을 비롯하여 바닥. 목부에도 쓰이고 있다. 4. 무늬도료 : 보통 도료는 통상 단일채색으로 평평한 도면에 도장된다. 그래서 도면은 단조해 보일 수 있으며 소지. 하도에 결함이 있는 경우 눈에 띄기 쉽다. 그러나 무늬도료 칠하는 횟수를 줄여도 쉽게 얻고자하는 효과를 충분히 낼 수 있는 도료로 건축용 도료로는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5. 방화도료 : 크게 분류하여 도막이 난연성을 나타내는 것과 가열에 의해 발포하여 단열층을 형성하게 하는 것이 있다. 전자에 해당하는 도료는 철이나 콘크리트 등 불연성 물체에 도장하고. 후자에 해당하는 도료는 목재 등 가연성 물체에 도장한다. 방화도료는 평상시에는 일반 도료와 같은 도막 외관으로 보이지만 화재가 발생한 경우에는 목재와 같은 가연성 물체가 발화점에 도달하지 못하게 또는 발화점에 도달하는 시간을 지연하는 기능이 있다.6. 상온 건조형 불소수지 도료 : 불소수지 도료는 내후성. 가공성. 내약품성이 일반적인 옥외용 도료와 비교하여 월등하게 우수하기 때문에. 유지보수가 필요하지 않는 Maintenance Free 도료로서 커텐월 및 PCM(Pre-Coated Metal) 등의 분야에 응용되어 왔는데 이 불소수지는 유기용제에 거의 용해하지 않기 때문에 분산상으로 사용되어 고광택이 얻어지지 않는 점과 200℃ 이상의 고온 가열 건조가 필요하여 용도가 제한되어 있었다. 최근 에스테르 및 방향족계 용제에 용해되며 또한 이소시아네이트로서 상온가교가 가능하고 더 나아가 고광택을 얻을 수 있는 4불활에틸렌 공중합체가 개발되어 건축용 Maintenance Free의 초내후성 도료로서 적용되기 시작하고 있다.7. 탄성 도재(塗材) : 도막이 넓은 온도 범위에 걸쳐 고무탄성을 보이기 때문에 벽면에 생기는 균열에 추종성을 보여 적극적인 방수기능을 가지며 더 나아가 미장성도 갖는 도료이다.

업무가이드북 - [pdf] 도료(페인트) 규격 실무 편람

전력지원체계

건폐율

Building Coverage Ratio

☞ 대지 건물 비율

방사청용어

유지물자

전력지원체계

격납고

Hangar

항공기 정비작업(계획. 비계획) 및 저장(보호)을 위해 기본시설이 구비되어 있는 장소이다.

시설

전력지원체계

격자형 통신망

Grid Communication System / Mode Communication System

방사청용어

정보체계

전력지원체계

결합체

Assembly

장비의 수리부속품 중 2개 또는 그 이상의 부분품(Part)이 서로 연결되었거나 서로 관련되어 뭉쳐진 품목을 말하며. 이것은 부분품으로 분해될 수 있다. 예를 들면 카뷰레터. 제네레타. 증폭기. 방아틀 뭉치. 노리쇠 뭉치 등이 결합체의 대표적인 예이다.

국방규격의 서식 및 작성에 관한 지침. 방위사업청 예규 제94호 (개정 2012. 10. 26.)476 사업성과관리(EVM) 수행지침

전력지원체계

계류장

Mooring

함정이나 항공기 등을 대어 놓는 곳을 말한다.

기타

전력지원체계

계획 보수 공사

Scheduled Repair Work

시설물의 경제적 연수를 현저히 증가시킬 수 있는 대규모 보수 공사로서 시설물 재산 가격의 20~50% 이내의 보수를 말한다. 계획 보수 공사는 시설 보수 중기 계획에 포함시키고 단계적으로 실시한다.

시설

전력지원체계

고속 이더넷

Fast Ethernet

많은 수의 100Mbps 이더넷 규격 중의 하나. 고속 이더넷은 10Base-T 이더넷 규격보다 10배나 증가된 속도를 지니고 있으며. 프레임 포맷. MAC 메커니즘. MTU 등과 같은 특성을 그대로 지니고 있다. 그런 유사성 때문에 기존의 10Base-T 애플리케이션과 통신망 관리용 도구를 고속 이더넷 네트워크에서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IEEE 802.3 규격 확장판을 기초로 하고 있다. 비교 항목: Ethernet(이더넷). 참조 항목: 100Base-FX. 100Base-T. 100Base-T4. 100Base-TX. 100Base-X. IEEE 802.3.

정보체계

전력지원체계

고장 표시기

Fault Indicator

고장 또는 한계에 가까운 상태에 있는 것을 표시기나 경보등으로 표시하는 장치를 말한다.

일반장비

전력지원체계

공공 데이터 개방

Public Data Open

정부기관이 업무 목적으로 보유. 관리하는 데이터베이스. 전자파일을 단순한 외부 공개에서 벗어나 민간이 활용 가능한 형태로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공공데이터를 홈페이지 및 공공데이터포털을 통해 제공하고 있다.

정보체계

전력지원체계

공중 교환 전화망

Public Switched Telephone Network

방사청용어

지휘정찰

전력지원체계

공통 장비

Common Equipment

육해공군 중 2개 군 이상이 사용하는 장비 중 3군 공통 군수지원 품목으로 선정된 장비이다. 일시적으로 특정 용도에 사용되는 장비는 공통 장비에서 제외된다.

일반장비

전력지원체계

관변 보급소

Pipehead Supply Point

유류품을 저장. 분배 또는 타 수송 방법에 의한 추진을 하기 위하여 송유관으로부터 받아내는 보급소로서 송유관의 하류 최종 지점에 위치한다.

유지물자

전력지원체계

광 케이블

Optical Fiber Cable

연선이나 동축 케이블과 달리 구리가 아닌 유리나 플라스틱으로 된 섬유를 통해 전기적 신호를 빛의 형태로 변화시켜 유리도체 내로 반사시켜 전송하는 전송 매체. 석영 유리를 기본 재료로 하여 굴절률이 높은 빛의 통로 역할을 하는 코어(core)와. 코어를 둘러싸고 있는 굴절률이 낮은 클래딩(cladding)의 이중 구조로 되어 있다. 이러한 이중 구조는 코어에 입사된 빛이 밖으로 나가지 못하도록 하여 전송 손실을 줄인다. 또한 외부 재킷(jacket)은 광섬유를 외부로부터의 파손(습기. 온도변화. 휘어짐. 충격 등)을 막기 위해서 플라스틱으로 코팅이 되어 있다. 데이터를 빛의 신호 형식으로 변조하여 데이터를 전달하므로 다른 매체와 달리 간섭을 받지 않고 높은 속도로 대용량 데이터를 전송하는 매체이다.

기타

전력지원체계

광통신

Optical Communication

가시광선 근처 혹은 근적외선 영역의 파장을 갖는 전자기파를 이용하여 음성 신호. 데이터 정보. 화상 정보 및 기타의 정보를 주고받는 통신 방법. 광자 공학의 한 분야로. 현재의 유선 통신은 한 가닥에 3천 통화. 동축 케이블은 5만 회선까지 가능하나. 광섬유 케이블은 한꺼번에 200만 회선이 가능하다. 또한 광섬유 케이블은 물과 불에 내성(耐性)을 보이고. 도청이 어려우며 시설비도 극히 저렴한 이점이 있다.

기타

전력지원체계

교정

Calibration

1. 정밀 측정 장비의 정밀ㆍ정확도 유지를 위해 규정된 조건하에서 표준기의 지시 값과 정밀측정 장비의 측정값을 비교하여 정밀ㆍ정확도의 변이를 확인. 보정 및 조정하는 작업을 말한다.2. 어떤 기기나 측정 계기를 정확도가 확인된 표준 기기나 계기와 비교하여 그 정확도의 차이를 찾아내고. 상호 비교하고. 기록하고. 그 차이를 제거하는 행위를 말한다. ☞ 검사. 검수. 시험

정밀측정장비 획득업무지침. 방위사업청 예규 제25호 (2012. 10. 26. 개정)497 국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 특별유의서

전력지원체계

교정 검사

Calibration Test

공급된 계량표준에 의해 정확도가 측정된 표준장비와 정밀측정장비를 비교 검사하여 정확도에 대한 변량을 조정하여 수정하기 위한 선행 활동이다.

일반장비

전력지원체계

교정 주기

Calibration Interval

정밀 측정 장비에 주어진 정확도를 유지하기 위한 교정 검사 유효기간으로 이는 교정일로부터 차기 교정일 전까지의 기간을 말한다.

일반장비

전력지원체계

교체 가능 품목(구성품/모듈)분류

Line Replacement Unit / Shop Replacement Unit

KIMA

ILS 개발 실무참고서

일반장비

전력지원체계

교환율

Replacement Factor

생산 완료된 완제품별로 정비제대별 정비 활동에 사용된 자재의 수량을 백분율로 표시한 것이다. 창정비 교환율 = (사용된 자재의 수량 /(창정비계획(MRS)생산대수×구성당 수량(UPA))) × 100(%).

일반장비

전력지원체계

구동 장치

Drive Unit

기계나 계측기 따위의 동력 기구를 움직이는 장치를 말한다.

일반장비

전력지원체계

구성 장비

Organizing Equipment

무기체계를 구성하는 장비로서 주요구성장비와 단순구성장비로 구분한다. 주요구성장비는 무기체계의 전투력발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편성 및 운영개념. 작전운용능력(기술적부수적 성능 제외)과 관련이 있는 장비를 말하며. 그 이외의 장비는 단순구성장비라 한다.

국방전력발전업무훈령. 개정 2012. 2. 3. 훈령 제1388호

전력지원체계

구성품

Component

1. 두 개 이상의 결합체(assembly)가 연결 또는 결합되어 한 개의 물체로 구성된 품목으로서. 독자적인 성능을 발휘할 수 있지만 외부에서 조정하거나. 전원을 공급해 주어야 하는 품목을 말한다. 엔진. 트랜스미션 등은 구성품의 예에 속하는 품목이다.2. 수리부속의 분류시 사용되는 용어로 2개 이상의 결합체가 연결 결합되어 1개의 물품으로 구성된 품목으로 외부에서 조종하거나 전원공급을 해주어야 하는 품목 (엔진 밋숀 등)

국방규격의 서식 및 작성에 관한 지침. 방위사업청 예규 제94호 (개정 2012. 10. 26.)2. 407 정밀측정장비 획득업무지침

전력지원체계

국립 지리 정보 체제

National System For Geospatial Intelligence

과학기술용어사전

정보체계

전력지원체계

국방 CALS 체계

Defense Continuous Acquisition & Life-Cycle Support System

과학기술용어사전+국방부군수전력용어사전

정보체계

전력지원체계

국방 물자 정보 체계

Defense Material Information System

과학기술용어사전+국방부군수전력용어사전

공통

전력지원체계

국방 정보 보안 시스템

Defense Intelligence Security System

방위사업청(통신장비계약팀)

국방부훈령 제1389호 국방정보보안시스템업무훈령

전력지원체계

국방 정보보호 제품

Defense Information Protection Product

방사청용어

정보체계

전력지원체계

국방 표준 식단

Military Standard Menu

연간 장병의 급양관리 및 급식운영에 관한 목표. 방침을 설정한 것으로 이는 1종품의 보급기준 및 지구 표준식단 작성의 기준이 된다.

육군규정 450 급식운영규정(2011.9.1.)

전력지원체계

군 정밀 측정 시험소

1. 군에서 운용중인 정밀측정 장비에 대한 교정 및 수리업무를 수행하는 부대(서)로서 다음과 같이 구분한다. (1) 군1급 정밀측정시험소 : 군 측정표준 대표기관인 공군 제85정밀표준정비창“(이하 ”85표준창“이라 한다)예하 최상급 정밀측정시험소로서 국가표준기본법에 의거 표준기 소급체계를 유지하고 군2ㆍ군3급 정밀측정시험소에 소급성을 제공하는 제1표준측정시험소로 정밀측정 장비에 대한 검ㆍ교정 및 수리 업무를 수행하는 전문부대를 말한다.(2) 군2급 정밀측정시험소 : 담당지역 부대 보유 정밀측정 장비의 교정을 지원하는 정밀측정시험소로서. 군1급 정밀측정시험소로부터 표준기 소급성을 유지하며. 공군 제2. 제3. 제5. 제6. 제7. 제8정밀측정시험소 및 해군시험소가 이에 해당된다.(3) 군3급 정밀측정시험소 : 특수무기체계 지원용 정밀측정 장비에 대한 교정업무를 수행하는 시험소로서. 군2급 정밀측정시험소로부터 표준기 소급성을 유지하며. F-16 전담지원 정밀측정부서 및 육군 종합정비창(정밀측정반)이 이에 해당된다.2. 표준 장비의 정확도를 유지하기 위하여 온도 및 습도가 조절되며 먼지 및 충격을 방지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고 군 표준을 유지 관리하는 정밀 측정 시험소를 말한다. 군 1급 정밀 측정 시험소는 군 정밀 측정 체계의 최상급 교정 검사 부대로서 기준 표준 장비를 보유하고. 작업 표준 장비 및 일반 정밀 측정 장비에 대한 계량 표준을 공급하는 임무를 수행하는 부대이다. 예를 들어 공군 85 무장 전자 정비창이 해당된다. 군 2급 정밀 측정 시험소는 군 1급 표준 측정 시험소로부터 계량 표준을 공급 받은 작업 표준 장비를 보유하고. 담당 지역 내의 부대 보유 정밀 측정 장비 및 자대 교정 부서의 표준 정밀 측정 장비에 대한 교정 검사 및 수리 업무를 수행하는 부대이다. 자대 교정 부서는 상급 교정 검사 부대로부터 계량 표준을 공급받은 작업 표준 장비를 보유하고 자대 교정 장비에 대한 교정 검사를 수행하는 부대이다.

정밀측정장비 획득업무지침. 방위사업청 예규 제25호 (2012. 10. 26. 개정)

전력지원체계

군 표준 차량

Standardization of Military Vehicles

방위사업청(일반장비계약팀)

군사용어사전(이태규.일월서각.2012) 등 편집

전력지원체계

군사 요구도

Military Requirement

군사적 목적에 부합될 수 있도록 수요 기관이 요구하는 군수품의 필요성. 운영 개념. 작전 운영 성능 등 제시된 제반 요건을 말한다. 통상 무기체계이외의 장비에 대하여 사용한다.

방위사업관리규정. 방위사업청 훈령 제188호(2012. 8. 1. 개정)

전력지원체계

군수 지원 분석용 표준 소프트웨어

무기체계의 군수지원 분석을 위하여 국가가 개발한 도구로서 SOLOMON(SOftware for LOgistics support analysis and data Management Of Next generation) 등을 말한다.

방위사업관리규정. 방위사업청 훈령 제188호(2012. 8. 1. 개정)

전력지원체계

군용 물자 부품

방산물자로 지정받아 양산 및 배치운용중인 장비물자의 구성품 결합체 및 부분품과 기타 일반장비물자의 구성품결합체 및 부분품을 말한다.

부품국산화 업무규정. 개정 2012. 3.12(정책기획실- 460)

전력지원체계

귀금속 표시 부호

보급품의 구성 물질 중에 귀금속 포함 여부를 나타내는 부호를 말한다.

국방 목록업무 가이드북

기타

전력지원체계

급식

Subsistences

식사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다른 의미로는 예산상 세항 중의 하나로서 병원의 기본적 식생활을 지원하는 것이며. 이는 주식. 부식. 급식 연료. 특수 식량 등을 포함한다.

유지물자

전력지원체계

급식 기준

Feeding Basis

일정한 일자에 지급되는 급양 품종으로서 급양 대상 인원수에 따라 식량을 지급하게 된다. ☞ FB(Feeding Basis)

유지물자

전력지원체계

급양

Food Service / Subsistence

급식에 관한 일체의 활동. 즉 식품구매로부터 조리하여 급식에 이르기까지의 근무활동이며. 급양근무계획(給養勤務計劃)은 식품구매. 점검 또는 검열. 수송. 저장. 취급. 분배. 조리. 급식 등에 관한 모든 단계를 포함하는 계획이다. 장병의 영양 관리를 위해 운용하는 주부식의 획득. 메뉴 운용. 검사. 분배. 취사 운영. 급양 감독에 관한 제반 과정을 말한다. ☞ SUBS(Subsistence)

유지물자

전력지원체계

기본 불출 품목

Basic Issue Item

완성장비를 사용부대에 불출시 즉각적인 운용유지가 가능하도록 주장비에 소요되는 각종 부수장비. 공구. 교범 등이 포함되며. 주장비와 동시에 보급되어야 할 품목을 말한다.

방위사업관리규정. 방위사업청 훈령 제188호(2012. 8. 1. 개정)

전력지원체계

기본 폐기율

Basic Mortality Rate

1. 주요 수리부속품의 손실율을 계산하는 방법중의 하나로서 장비 및 구성품의 기본이 되는 품목의 폐품 발생율이다. 예를 들면 엔진의 실린더 블록이 기본 품목으로서 이런 기본 품목의 폐기율을 기본 폐기율이라고 한다. ☞ BMR(Basic Mortality Rate)2. 폐기율중에서 구성품이나 완제품을 구성하고 있는 주요(기본) 품목의 폐기율이다. BMR = (폐품수/분해대수)*100(%)

일반장비

전력지원체계

기준 정밀 측정 표준 장비

1급 정밀 측정소에서 보유하며 1차 교정 검사 기관 또는 해외 기관으로부터 교정 및 검증된 한국군 정밀 측정의 기준이 되는 표준 장비를 말한다.

일반장비

전력지원체계

기준 표준기

Reference Standards

국가 측정표준 대표기관 또는 그와 동등한 수준의 측정표준 기관으로부터 소급을 받는 장비로 작업 표준기에 대해 측정표준을 제공한다. (군1급 정밀측정시험소 보유)

정밀측정장비 획득업무지침. 방위사업청 예규 제25호 (2012. 10. 26. 개정)

전력지원체계

기지 수리 불가능 품목

Not Repairable Item at Station

수리 작업 정도가 기지 수리 능력을 초과하는 품목 혹은 부속 대기 품목으로 신청된 부분품이 장기간 경과하여도 불출되지 않아 반납되는 품목 및 기술. 장비. 공구 등의 결핍으로 수리를 하지 못하는 품목을 말한다. 부대 수리 불가능 품목이라고도 한다.

일반장비

전력지원체계

기지 수리율

Percent of Base Repair

기지 수리 순환 품목에 대하여 과거 3개년 분의 기지 수리 실적을 토대로 산출되며. 정비 입고된 요수리품 중 사용 가능 재고로 환원된 품목의 비율로 나타낸다. ☞ PBR(Percent of Base Repair)

일반장비

전력지원체계

기지 조달

Base Procurement

중앙 보급되는 품목을 제외한 소량 소액(少量少額) 품목으로써 부대에서 조달하는 것이 적기 지원(適期支援) 및 경제성 측면에서 유리하다고 판단된 품목을 각 부대 단위로 배정된 예산으로 구매ㆍ제작 또는 수리하는 것을 말한다. 공군에서 주로 사용되는 용어이다

일반장비

전력지원체계

기초 공사

Foundation Work

구조물의 밑바닥을 튼튼하게 하기 위해 하는 공사. 즉 구조물을 지탱할 수 있도록 지면을 단단히 하는 공사를 말하며. 기초공사가 약할 경우에 중량이 지반을 무너뜨리거나 지반이 함몰되어 구조물이 침강하는 수가 있다. 그러므로 구조물의 기초작업은 충분히 지탱력을 갖고 침강되지 않도록 되어야 한다.

시설

전력지원체계

기타 공사

대형 공사 중 대안 입찰. 일괄 입찰로 집행하지 아니하는 공사를 말한다.

시설

전력지원체계

긴급 품목

Immediate Attention Item

☞ 긴요 품목(緊要品目)

과학기술용어사전

일반장비

전력지원체계

긴급 품목운용

Immediate Attention Item Operational

과학기술용어사전

일반장비

전력지원체계

긴요 품목

Critical Supplies and Material / Critical Item

1. 방사청용어+KIMA+국방부군수전력용어사전2. 과학기술용어사전

일반장비

전력지원체계

내열 도료

Heat Resistance Paint

1. 고온 환경 하에서도 박리. 부풀음. 갈라짐. 변색. 분해 등의 이상을 나타내지 않고 도막으로서 미장효과를 유지하며 소재의 열화를 방지하는 도료이다.2. 100 ℃ 이상의 고온이 되는 물체에 칠하여 내식(耐蝕)이나 미관 유지의 구실을 하는 도료. 변색·균열·연화(軟化)·휘발·박리(剝離)등의 파손이 일어나지 않거나 손상이 가벼운 도료를 말한다.

업무가이드북 - [pdf] 도료(페인트) 규격 실무 편람

전력지원체계

내열 재료

Heating Proof Materials / Heating Resisting Materials

국방부군수전력용어사전+과학기술용어사전

일반장비

전력지원체계

내화 재료

Fire Resisting Materials / Fire Proof Materials

국방부군수전력용어사전+과학기술용어사전

유지물자

전력지원체계

다단계 보급 제도

Multi-level Supply System

사용자 부대에서 청구해서 수령할 때까지 보급 체계가 다단계로 구성되어 있는 경우이다. 이 경우 물자(서비스). 정보. 야전 자금의 흐름이 서로 연계되지 않아 재고 및 사용자 대기시간의 과다와 불확실성이 발생하게 되어 군수 보급 체계에 대한 신뢰성이 저하될 수 있다.

일반장비

전력지원체계

단순 품목

Simple Item

검수관의 육안 식별만으로도 검수가 가능한 외형 및 형상이 단순한 품목으로 성능검사가 불필요하며 장비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품목을 말한다.

국방품질경영업무규정. 개정 2012. 3.12(정책기획실- 460)

전력지원체계

단순 품질 보증형

공인된 우수 품질 표시품. 대량 자동화 전문 생산품과 같이 품질이 단순하고 안정되어 업체가 자체적으로 품질 보증 활동을 수행하고 국방 기술 품질원이 품질 보증 입증 서류에 의하여 확인하는 품목이다.

일반장비

전력지원체계

단위 부대 식별부호

Unit Marking

부대표지라고도 하며. 이는 특정 부대로 송달될 보급품 혹은 장비를 구별하기 위한 표지로서 이동 명령에 부여하는 문자 뒤에 붙이는 적하번호이다.

일반장비

전력지원체계

단위 장비

Unit Equipment

특수한 목적을 위하여 불출하도록 할당표에 인가되어 있는 용기와 그 내용품. 즉 세트를 말한다. 예를 들면 전투화 수리기구 세트. 내과 및 외과 기재 세트 등이 이에 해당된다.

일반장비

전력지원체계

대당 장착 수량

Quantity Per Application

장비에 장착되는 특정 품목의 총수량을 말한다.

일반장비

전력지원체계

대량 유류 저장시설

Bulk Storage Tank

유류를 3.500갤런 이상 저장할 수 있는 탱크 시설을 말한다.

시설

전력지원체계

대지 건물 비율

Building Coverage

대지 면적에 대한 건축면적의 백분율로서 건물의 대지 내에 보안. 위생 등에 필요한 제한을 건축법에 대지의 몇 %까지 건축해도 좋다고 규정된 율을 말한다. 건폐율의 순화어.

시설

전력지원체계

대체 품목

Substitute Item

표준품목 대신에 같은 용도로 사용이 가능한 품목을 말한다. 주 품목대신 비슷한 성능의 품목으로 대체가능한 품목을 말한다. 호환품목은 상호교환 사용이 가능하나 대체 품목은 대체가능 우선순위가 품목표에 표시되어 있다.

부품단종 관리 정보체계구축 방안 연구

전력지원체계

대충 장비

Float

사용 불가능한 장비를 정비 지원 시설에서 정비하고자 할 때. 운영 부대의 준비 태세 유지나 임무 수행에 영향이 있다고 판단될 경우 고장난 장비의 대치용으로 불출하기 위하여 정비 지원 시설에 저장하도록 인가된 완성 장비를 말하며. 운영 대충 장비. 정비 대충 장비. 주기 대충 장비 등이 있다.

일반장비

전력지원체계

대파

장비의 원상 회복을 위하여 재생이나 분해 수리를 요하는 상태로서 원상 회복에는 창정비가 필요하다.

일반장비

전력지원체계

대표성 품목

선정된 기본 품목 중 동일 성질 또는 모델 등이 2개 이상인 품목일 때 그 중에서 중등품 이상의 최신 모델 또는 형태의 품목을 말한다. 예를 들어 전투화의 경우 다양한 규격(255㎜. 260㎜. 265㎜. 270㎜…)중에서 270㎜를 대표성 품목으로 선정하고. 침투 보호의는 1 내지 6호 중에서 4호를 대표성 품목으로 선정한다.

기타

전력지원체계

도급 공사

Contract Construction

군에서 직접 시공하지 않고 민간 업자에게 도급을 주어 집행하는 공사이다.

시설

전력지원체계

도료(페인트)

Paint

도료를 포함하는 액상 또는 분말 형태의 물질로 바탕에 도장하면 바탕 보호 및 겉모양 장식 가능. 또는 특수한 기능을 갖는 것을 말한다.도료를 사용해서 물체의 표면에 퍼지게 하는 조작을 ‘칠한다.’라고 말하고. 고체의 막이 생기는 과정을 ‘건조’라고 말하며. 고체의 피막을 ‘도막’이라고 한다. 유동상태란 액상. 융해성. 공기 현탁제 등의 상태를 포함하는 것이다. 안료를 함유한 도료를 ‘페인트’라고 말하는 수도 있다.

업무가이드북 - [pdf] 도료(페인트) 규격 실무 편람

전력지원체계

도파관

Waveguide

전송로로 사용되는 도체로 만든. 속이 빈 도관(導管). 마이크로파 이상의 높은 주파수(1GHz 이상)의 전기 에너지나 신호를 전송하기 위한 전송로의 일종인데. 구리 등의 전기 도체로 된 관 내부를 전자기파가 지나가게 한 것이다. 일종의 고역 필터 성질이 있으며. 차단 파장보다도 긴 파장의 전파는 전할 수 없다. 또 도파관의 축을 따라 전하는 파동의 파장은 관내 파장이라 불리며. 여진 파장(勵振波長)보다도 길다.

기타

전력지원체계

동력장치

원동기를 중심으로 하여 변속. 동력 전달 장치 등을 포함한 동력 발생 장치의 총칭이다.

일반장비

전력지원체계

동류 전용

Cannibalization

사용 불가 장비로부터 사용 가능한 부속이나 부분품(구성품 및 완제품)을 제거하거나 취득하여 동일 종류의 장비를 수리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정비의 원칙에서는 이와 같은 행위를 금지하고 있으나 단시간 내에 보급 지원을 받을 수 없는 접적 지역에서의 비상 사태 하. 군수 참모 부장이 설정한 특정 장비의 특정 부속품 및 폐 처리가 인가되었을 때는 허용되고 있다. ☞ CANN(Cannibalization)

일반장비

전력지원체계

동산

Movable Property

토지. 건물 등 정착물 이외의 모든 유체물을 동산이라 한다. 즉 부동산 이외의 물건. 토지에 부착하고 있는 물건이라도 그 정착물이 아닌 물건(예 : 석탑. 가식중의 수목. 임시적인 판자집)은 동산이다. 선박은 상법에 의하여 부동산에 준한 취급을 받으며. 또 자동차와 항공기도 등록하여 저당권의 목적으로 할 수 있는 점에서 부동산에 준한 취급을 받는다. 동산은 용이하게 이동할 수 있는 점에서 부동산과 다르고 양자는 관리의 득실 변경의 효력 발생 요건(동산은 인도. 부동산은 등기) 시효 취득. 선의취득. 설정되는 타물권의 종류. 거래상의 엄격성 등에 관하여 상이한 취급을 받는다. 국가의 재산 관리면에 있어서도 동산은 물품관리법과 군수품관리법에 의하여 규제되고 부동산은 국유재산법에 의하여 규제된다.

시설

전력지원체계

동시 생산 부호

Concurrent Production Code

분석 대상 품목에 대한 불출/측정 단가 또는 로트 수량이 무기체계/완제품 생산과 동시에 예비 품목을 생산할 경우에 근거한 것인지를 나타내는 부호를 말한다.

기타

전력지원체계

동시 조달 수리부속 소요 산출용 표준 소프트웨어

무기체계의 동시조달 수리부속 소요산출을 위하여 국가가 개발한 도구로서 OASIS(Optimal Allocation of Spares Initial Support) 등을 말한다.

방위사업관리규정. 방위사업청 훈령 제188호(2012. 8. 1. 개정)

전력지원체계

동종 장비

Conspecific Equipment

동종 장비란 임무와 기능 또는 정비체계 등이 동일한 장비를 말하며. 장비별 비교 평가를 위하여 제대별로 같은 종류의 장비를 묶은 장비의 집단이다.

일반장비

전력지원체계

동축 케이블

Coaxial Cable

연선에서의 문제점인 외부 간섭에 대한 취약점을 보강하기 위하여 내부 도체와 외부 도체라고 하는 두개의 도체와 이들을 감싸고 있는 절연체. 그리고 플라스틱 피복으로 구성되어 있는 케이블. 내부 도체는 연선에서와 마찬가지로 비교적 딱딱한 구리 선으로 되어 있으며. 절연체는 신호의 교란 방지를 위해서 폴리에틸렌으로 되어 있다. 외부 도체는 인접한 회선과의 차폐를 목적으로 하는 그물 모양의 구리 또는 알루미늄의 망으로 구성되며 비교적 고주파 신호를 전달하는데 많이 사용된다.

기타

전력지원체계

등화기

Equalizer

신호의 증폭이나 전송 과정에서 생기는 변형을 보정(補正)하기 위하여 증폭이나 전송로에 끼우고. 그 특성을 종합하여 균일화하는 기능을 갖게 한 장치. 저항. 축전기. 한류 코일(寒流coil) 따위를 적절히 짜 맞추어 만든다.

기타

전력지원체계

라우터

Router

서로 다른 근거리 통신망(LAN)에 접속되어 있는 단말기 간에 패킷을 중계하는 제3계층 장비. 서로 다른 주소 그룹을 사용하는 통신망과 통신망을 연결하여 IP 주소를 기반으로 목적지까지 패킷을 전달하는 장치이다.

기타

전력지원체계

Reliability. Availability. Maintainability

1. 방사청용어+kima 2~3. 과학기술용어사전4. 국방부군수전력용어사전

기타

전력지원체계

램 분석

Reliability. Availability. Maintainability Analysis

1. 과학기술용어사전2. 국방부군수전력용어사전

기타

전력지원체계

로크레마틱스

Rhochrematics

원재료에서 최종 제품이 소비자에게 넘겨질 때까지 태널을 합리적으로 형성함과 동시에 그 효율을 최대로 하려는 모든 조치. 원재료의 조달. 반제품과 제품의 제조. 제품의 판매 등 일련의 기업 활동 중에서 물자의 흐름을 일관하여 종합 관리하는 경영 기술을 표현할 때 쓰이는 용어이다. 한편 물적 유통 관리와 상통하는 말이며 물적 유통에 관한 여러 가지 업무를 종합적으로 통제 관리하는 것 또는 그 기술을 말한다.

기타

전력지원체계

로터

Rotor

회전자. 발전기. 전동기. 터빈. 수차 등 회전 기계에서 회전하는 부분을 통틀어 이르는 말을 말한다.

방위사업청 홈페이지 업무도우미

기타

전력지원체계

롤러 코터 도장

Roller Coater Coating

여러 개의 롤러를 조합하여 회전시키면서 도료를 롤러에 공급시키고 롤러 사이에 피도물을 통과시켜 도장하는 것을 말한다. 인쇄용 롤러와 같은 방식으로 평편하고 넓은 면을 도장하는데 적합하여 합판. 플라스틱판. 동판. 종이 등의 표면을 고속으로 연속 도장하는데 적합하다.

업무가이드북 - [pdf] 도료(페인트) 규격 실무 편람

전력지원체계

마모 고장

Wearout Failure

1. 무기체계. 장비. 부품 등이 피로 마모 노화 현상에 의하여 발생하는 고장으로. 고장률의 분포가 증가상태에서 발생한다.2. 기계적. 화학적. 전기적 기능 저하의 결과 발생하는 고장. 제품을 일정 기간 이상 사용하게 되면. 제품을 구성하는 각 부품들이 마모나 노후화로 인하여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게 되며. 이러한 원인으로 제품이 고장 나는 현상이다.

ILS 개발 실무참고서

기타

전력지원체계

마모율

Attrition Rate

일정 기간 동안에 있어서 여러 가지 원인으로 발생하는 병력 및 비소모품의 손실 정도를 백분율로 나타낸 것을 말한다.

기타

전력지원체계

마이카 도료

MICA Paint

메탈릭 도료의 알루미늄 대신에 티타나이즈드 마이카 안료가 함유된 것으로 이 안료의 특성은 진주광택 빛을 발하도록 만들어져 있다. Pearl 입자의 특징은 알루미늄 입자와 달리 반사와 흡수를 동시에 시키기 때문에 보는 각도에 따라 색상이 틀려지는 화려한 도료이다.

업무가이드북 - [pdf] 도료(페인트) 규격 실무 편람

전력지원체계

마찰 저항

Frictional Resistance

유체 속에 있는 물체의 표면에 작용하는 마찰 변형력들을 모두 합한 힘으로 나타나는 저항을 말한다. 이는 유체의 점성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이 값이 작은 유체일수록 더 많은 유체를 좀 더 쉽게 전송할 수 있다.

기타

전력지원체계

망실

Loss

1. 자산이 횡령. 도난. 분실 등의 사유로 그 관리 또는 사용자의 의사에 반하여 점유가 이탈된 것을 말한다.2. 군수품이 정상적인 기록 계정상에는 있으나 현품(現品)이 없는 것을 말하며 반드시 물품의 실질적인 이탈(離脫)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즉 물품 관리 기관(물품 관리관. 물품 출납공무원. 물품 운용관) 및 물품 사용자가 타의(他意)에 의하여 소유권이나 점유권을 상실하는 상태이기 때문에 당해 물품이 현존(現存)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지배 범위를 이탈하였으면 망실이라고 말한다.

손 망 실 처 리 요 령. 제정 2006. 7. 6(기획혁신팀-1274)

전력지원체계

모델번호(형식번호)

Model Number

군수품(상용품 또는 해외도입품 포함)을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부여한 영문자+숫자로 된 것을 말하며. 무기체계의 경우 고유명칭에 해당한다. 사례) K2 형상통제의 수단을 제공하고 식별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군수품의 품명에 부가하여 부여된 번호로 알파벳과 숫자를 합하여 사용한다.

518 국방규격의 서식 및 작성에 관한 지침

전력지원체계

목록

Catalog. Category. Inventory

1. 군수품에 대한 제원 및 자료 등을 일정한 형식과 체계에 따라 일목 요연하게 나열한 일람표로 재고번호에 원자재. 품명. 형상현황 체계를 유지한다.2. 군수품에 대한 목록 관련 자료로서 목록화를 통하여 생산된 각종 자료를 말한다.

[pdf] 군수품 표준화 질의응답집

기타

전력지원체계

목록 데이터베이스

Catalog List Data Base

군이 필요로 하는 물자에 대한 제원 및 자료를 일정한 형식과 체계에 따라 일목 요연하게 나열한 일람표를 데이터베이스화 한 것을 이르는 말이다.

기타

전력지원체계

목록 자료

Library

군수품에 대한 목록 관련 자료로서 목록화를 통해서 생산되는 각종 자료 (식별자료. 참조자료. 관리자료. 특성자료 등)를 말한다.

517 군수품 목록화 업무지침

기타

전력지원체계

목재용 도료의 종류

1. 일반목재용 상도용하도용(래커계 제외) : 일반목재에 도장되며. 에폭시/아크릴/우레탄/알키드 수지를 사용하여 목재로부터 송지 차단. 부착성 향상. 샌딩성 향상 등을 위해 사용되는 자연건조형 도료.2. 일반목재용 상도용하도용(래커계) : 일반목재에 도장되며 목재로부터 송지차단. 부착성 향상. 샌딩성 향상 등을 위해 사용되는 자연건조형 래커계 도료.

업무가이드북 - [pdf] 도료(페인트) 규격 실무 편람

전력지원체계

무선 인식 주파수용 칩과 안테나

RFID Chip And Antenna

사물에 부착되어 사물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는 칩과 안테나로 일정한 주파수 대역을 이용해 무선 방식으로 각종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다.

과학기술용어사전

기타

전력지원체계

무선 전자입찰

Wireless Electronic Bidding

이동개인정보 단말기(휴대폰. PDA 등)를 이용하여 무선통신으로 입찰에 참가하는 것으로서 입찰서 전송 등 제한된 기능의 수행이 가능한 입찰을 말한다.

국방전자조달시스템 이용에 관한 약관

전력지원체계

무선 정보

Wireless Information

적이 사용하는 무선 전파를 엿들어 알아낸 정보. 적의 무선소 위치. 주파수 대역 따위의 무선 운용에 관한 정보가 이에 속한다.

정보체계

전력지원체계

무선 항법 방해

Radio Meaconing

항행 혼란을 목적으로 무선 비콘 신호를 수신하여 동일 주파수로 재방송하는 체제를 말한다.

정보체계

전력지원체계

무선 항행

Radio Navigation

무선 전파로 조종하는 항공기. 함정 따위의 항행.

정보체계

전력지원체계

무정전 전원장치

Constant Voltage Constant Frequency. Uninterruptible Power Supply

과학기술용어사전

기타

전력지원체계

무지향성 안테나

Non-directional Antenna. Omnidirectional Antenna

방위사업청(기술기획과)

과학기술용어사전

정보체계

전력지원체계

무힌지 로터 허브

Hingeless Rotorhub

일반적인 관절형 로터 허브의 경우 블레이드의 페더링. 플래핑. 리드-래그 운동을 위한 각각의 힌지가 존재한다. 무힌지 형태의 로터 허브는 플래핑 힌지와 리드-래그 힌지가 없는 형태로서 완전한 무힌지는 아님. 제거된 플래핑 및 리그-힌지는 구성품의 탄성변형을 통해 그 역할을 대신한다.

방위사업청 홈페이지 업무도우미

기타

전력지원체계

묶음단위

Pack

몇 개의 작은 필드들을 1개의 큰 필드로 조합하거나 통합하는 단위를 말한다.

기타

전력지원체계

문서 가용성 부호

품목에 대한 기술자료의 형태 및 가용성 정보를 나타내는 부호를 말한다.

국방 목록업무 가이드북

기타

전력지원체계

물자 취급장비

Material Handling Equipment

물품취급장비라고도 하며 저장 및 물품취급용 장비로서 편리하고 경제적으로 보급품을 취급하는 데 사용되는 기계장치를 말한다. 예를 들면 지게차. 크레인. 롤러식 운반기. 화물용 차량 등이 있다.

유지물자

전력지원체계

물품 번호

창안품에 대해 식별. 분류. 자산 관리 및 유지를 위해 군수사령부에서 부여한 번호를 말한다.

기타

전력지원체계

밀폐식 환경장치

우주선 안에서 목숨을 유지할 수 있도록 만든 환경 장치. 이산화탄소. 요소 따위의 배출 물질을 산소. 물. 식료품으로 재생할 수 있다.

기타

전력지원체계

반출 능력

Clearance Capacity

가용한 내륙 교통 수단으로 해안이나 항구로부터 1일 간에 내륙으로 수송할 수 있는 화물의 양을 적재톤 또는 중량톤의 단위로 표시한 능력판단. 내륙 교통 수단으로는 도로. 철도 및 내륙 수로가 포함되며. 이 능력 판단은 그 지역 내에 있는 수송 시설의 구체적인 특성 평가에 기초를 둔다.

기타

전력지원체계

방청 도료

Rust Resisting Paint

각종 금속. 특히 철이 녹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도료이다. 공기. 물. 이산화탄소 등과 금속면과의 접촉을 방지하고 또 화학적으로 녹의 발생을 막는 두 가지 작용을 해야 한다. 초벌칠용은 바탕금속에 대한 부착력이 특히 강해야 하며. 덧칠용은 특히 도막이 공기나 수분을 통과시키지 않고 흡수성이 좋으며. 균열이 잘 생기지 않고 내후성과 내구력이 커야 한다. 유성 페인트가 주가 되며. 광명단 페인트가 널리 사용된다.

업무가이드북 - [pdf] 도료(페인트) 규격 실무 편람

전력지원체계

백분위수

Pencentile

규정된 최대 수리시간 내에 수행할 수 있는 모든 보수정비 활동의 백분율을 말한다.

ILS 개발 실무참고서

기타

전력지원체계

보강 정비지원

상급 정비 지원 부대인 창정비 부대가 야전 정비 부대에 부족한 정비 지원 능력을 보강해 주고. 야전 정비 부대인 군지사의 정비 중대가 사단 정비 부대에 부족한 정비 지원 능력을 보강해 주는 지원 제도를 보강 정비 지원이라 한다.

기타

전력지원체계

보급

Supply

군 임무 수행을 위하여 필요로 하는 재화를 사용 부대에 공급하여 주는 일체의 행위를 뜻하며. 군수물자의 소요 판단. 획득. 저장 및 분배. 처리에 관한 모든 업무를 말한다.

기타

전력지원체계

보급거래 기록대장

Supply Transaction Register

편성 부대에서 청구. 불출. 반납. 관리 전환 등 모든 거래 내용을 기록하고 통제하며 자금 계정을 통합한 문서로서 2년간 유지하게 된다. 또한 보급 거래 기록 대장을 재산 소모품. 수리부속품별로 구분하지 않고 편성 부대와 각 기능별로 통합 유지하게 되므로 자대 실정에 맞도록 거래 번호를 사전에 설정해야 한다.

기타

전력지원체계

보급 계약 관리 부호

Provisioning Contract Control Number

과학기술용어사전

기타

전력지원체계

보급 대기 불가동

Not Operationally Ready For Supply

과학기술용어사전+국방부군수전력용어사전

기타

전력지원체계

보급 문서 선정부호

Supply Document Select Sign

분석 대상품목이 수록될 해당 보급 기술문서 목록을 식별하는 부호로서. 품목이 적용되는 대상목록에는 ‘Y’.또는 ‘공란’으로 기입한다.

ILS 개발 실무참고서

기타

전력지원체계

보급소 인가 저장 및 선정 품목철

Depot Authorized Stockage Item File & Shop Store Item

과학기술용어사전+국방부군수전력용어사전

기타

전력지원체계

보급원 부호

Supply Source Sign

품목의 청구시 보급원으로서 역할을 수행하는 기관을 말한다.

국방 목록업무 가이드북

기타

전력지원체계

보수 공사

Repair Work

1. 일상적인 손질로는 감당치 못할 정도로 노후 또는 손상된 시설물을 본래의 기능을 회복시키거나 향상시켜 내용 연수를 현저히 증가시키는 수리 또는 대체하는 시설 공사.2. 시설물을 원상태로 유지하거나 당초의 목적대로 기능을 발휘하게 하기 위한 공사를 말하고. 다음과 같이 분류한다. (1) 대규모 보수라 함은 노후 또는 손상된 구조물의 보수. 주요 구조부(기둥. 보. 지붕. 내력벽)의 변형을 가하지 않는 건물의 보수 또는 설비의 교체 등을 도급공사로 시행하는 것을 말한다. (2) 소규모 보수라 함은 기존 시설의 형태 변형 없이 건물이나 구조물. 설비 등의 부분적 수리를 소요자재를 구매하여 병력으로 보수하는 것을 말한다. (3) 예방유지(격별) 보수라 함은 시설 부서의 주기적인 점검 시에 발견된 결함사항을 단시간 내에 개선하여 시설물의 현상을 유지하는 간단한 보수를 말한다. (4) 전화신청 작업이라 함은 단시간 내에 보수가 가능한 시설물의 결함을 작업의뢰서에 의하지 않고 전화로 신청 받아 실시하는 보수를 말한다. (5) 자체보수라 함은 시설대대에서 소요자재를 지원하고 시설물을 사용하는 부서에서 지원된 자재를 이용하여 자체 병력으로 보수하는 것을 말한다. (6) 긴급보수라 함은 시설보수계획에 포함되지는 않았으나. 지변이나 부대 긴급 소요 등에 의해 갑자기 실시하는 보수를 말한다.

시설

전력지원체계

보유 재고

Retention Stocks

보유 수준 이하의 경제적 보유 재고량을 말하며. 인가된 저장 목표(SO)량을 초과하는 흑자 보급품을 말한다. 여기에는 현존 보유 중인 사용 가능 및 불가능 물자가 포함된다.

기타

전력지원체계

보장성 품목

Insurance Type Item

1. 1회 이상 소요가 예상되지는 않으나 예기치 않은 소요 발생시 체계 운용이나 안전에 심각한 영향을 주는 품목이다.2. 일정한 기간 내에 변질되면 제조회사에서 책임지는 품목을 말한다. 예를 들어 라면은 하자기간이 3개월. 전투식량은 1년일 때 그 기간 전에 변질이 되면 제조회사에서 교환해 주도록 품질을 보장하는 품목이다.

기타

전력지원체계

보정 계수

Conversion Factor

체계/장비의 연간 운용 소요를 분석 대상 품목의 연간 운용 소요로 변환하는 데 사용되는 계수를 말한다.(소수점 표시부호) 계수는 분석 대상 품목의 사용율(주기. 마일. 발. 시간 또는 기타 적절한 측정 단위로 표시)을 체계/장비의 사용률로 나눔으로써 얻어진다.

방위사업관리규정

기타

전력지원체계

보충 보급

Method Of Resupply

인가된 보급 수준 또는 보급 기준의 소모분에 대한 보급을 말한다.

기타

전력지원체계

보충 불출

Replacement Issue

인가 문서에 규정된 수량을 유지하기 위하여 기 보급된 장비를 대치하는 사용부대에 대한 불출량을 말한다. 이러한 불출은 경제적인 수리를 할 수 없는 마모. 유기. 파손. 적 활동 및 도난으로 인한 손실의 보충이다.

기타

전력지원체계

보충 소요

Replacement Requirement

작전 기간 중 소모 및 피해량을 보충하기 위해 차후 재보급이 요구되는 소요로 소모 보충 소요와 피해 보충 소요로 구분한다.

기타

전력지원체계

보충 청구

Replacement Demand

과거에 수령한 경험이 있는 품목으로서 인가량의 보충을 목적으로 청구하는 것을 말한다. 즉 영수증철. 총배당량 또는 현행 운영 배당량에 부족되는 수량이나 재산 대장과 비교하여 부족한 수량 그리고 손망실로 인한 부족 수량. 규정 휴대량 청구를 말한다.

기타

전력지원체계

보충율

Supplementary Rate

일정한 기간 내에 보유중인 장비가 사용 불가능하게 되었거나. 전투 피해. 포기 기타로 인해 동원으로 보충되어야 할 장비의 월간 평균 수요량을 말한다. 소모 및 보충률은 전ㆍ평시 보충 소요량의 산정 지침으로 사용되며. 전ㆍ평시로 구분하여 보급 회보(SB)에 수록한다.

기타

전력지원체계

보통 분해

Field Strip

일반 병사가 병기를 손질하기 위하여 간단한 부품에 대하여 행하는 분해를 말한다.

기타

전력지원체계

보호 장치

Protective Device

전기 기기에 대한 접속 도선을 거쳐서 외부로부터의 이상 상태로 인한 기기의 손상을 막기 위하여 또는 전기 기기의 내부에 있어서의 자기 손상 또는 외부와의 접속 도선을 거쳐서 외부의 전기 기기에 손상을 미치는 것을 막기 위하여 그 회로 내에 설치되는 장치를 말한다.

기타

전력지원체계

복구

Recovery

이전 모양으로 회복하거나 이전과 같이 고침을 뜻한다. 파손된 물자를 사용 가능한 상태로 회복시키기 위해 취해지는 조치를 말한다.

기타

전력지원체계

복구 가능품

Recoverable Item

수리부속 중에서 수리 또는 재생 가능한 주요 구성품 및 결합체로써 재생 가능 품목 또는 복구성 품목이라고도 한다.

기타

전력지원체계

복구성 부호

Recoverability Code

사용 불가능한 품목들에 대한 처리 행동을 지시하기 위해 지원 품목에 표시되며. 근원. 정비 및 복구성 부호(SMR) 양식의 다섯째 자리에 위치한다. (Z: 수리 불가능한 품목. 세 번째 위치에 지시된 정비 계단에서 폐기 처분. O: 부대 정비 계단에서 폐기 처분. F: 직접 지원 정비 계단에서 폐기 처분. H: 일반 지원 정비 계단에서 폐기 처분. D: 수리 가능 품목이며. 하급 정비 계단에서 수리 능력이 미치지 못할 때는 창으로 후송).

기타

전력지원체계

복구성 품목

Repairable Item

통상적인 수리절차를 통해 서비스 가능한 상태로 복구가 가능한 내구재 품목이다. 경제적. 공학적으로 수리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인정한 품목으로 재생가능품이라고도 한다.

기타

전력지원체계

복잡 정밀 품목

제품의 형상이 복잡 정밀하며 제품 자체로 단독 성능을 발휘하는 품목을 말한다.

국방품질경영업무규정. 개정 2012. 3.12(정책기획실- 460)

전력지원체계

복잡 품목

제품의 품질 특성상 완성품으로서는 품질을 판정할 수 없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제조 과정에서 품질 적합 여부의 확인이 필요한 품목을 말한다.

기타

전력지원체계

부대 수리부속품

Oranization Repair Parts

부대 자체가 사용하기 위하여 그 부대에 인가된 수리부속품을 말한다. 부대 수리 품목은 분배 목적을 위한 저장 수리부속품과 대응하는 용어이다.

기타

전력지원체계

부대 정비

Organizational Maintenance

1. 편성장비표 또는 배당표에 인가된 공구.수리부속품을 사용하여 운용부대 정비병이 수행하는 정비이다.부대정비 계단의 능력은 보통 주기적인 장비의 점검.고장을 확인하기 위한 조치 및 주요 품목의 제거/교환 등으로 제한된다. 즉.정비수준은 공구.시험장비 및 훈련된 인원에 의해 임무수행 가능여부를 점검하는 일일점검.고장 품목의 제거.교환 등과 같은 낮은 수준이다.2. 장비를 운영하는 부대에서 지휘관 책임 하에 편제 인원과 공구를 사용하여 점검. 주유. 조정. 수리. 시험 및 결합체 교환 등 장비 사용자 및 부대 정비 요원이 실시하는 정비. 사용자 정비(1계단). 정비병 정비(2단계)로 구분한다. ☞ OM(Organizational Maintenance). 자대 정비(自隊整備)

기타

전력지원체계

부대시설

Subsidiary Facilities

시설(건물)을 사용하는데 필요한 부수 시설로써 울타리. 옹벽. 도로포장. 배수로. 맨홀. 정화조. 대문. 물탱크 등 설비 시설 이외 일체의 공작물을 말한다.

시설

전력지원체계

부분 조립생산

Semi-completely Knock Down

부품을 제외한 일부 구성품이나 결합체가 조립된 상태로 포장되어 선적. 운반되어 현지 공장에서 전체적으로 조립이 이루어지는 방식이다. 세미 녹다운이라고도 한다. ☞ SKD(Semi-completely Knock Down). 세미 녹다운(Semi Knock Down)

기타

전력지원체계

부분급

Partial Payment

공사. 제조 및 물품 구입 등의 계약에서 그 목적물의 완성 전 또는 완납 전에 그 대금의 일부를 지급하기로 약정한 경우 그 기성 부분과 기납 부분에 대한 대가를 지급하는 것이다.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있어서 그 대가의 지급 시기는 계약의 이행이 완료되어 검사 조서를 작성한 후에 지급하여야 하나 예외적으로 공사나 제조 등의 도급 계약과 물품의 구입 계약에 있어서는 특약에 의하여 부분급을 할 때에는 필요한 검사를 하여 검사 조서를 작성하여야 한다. 부분급의 한도액은 공사나 제조에 있어서는 기성 부분 또는 기납 부분의 댓가의 10분의 9. 물품의 구입에 있어서는 기납 부분 댓가를 초과할 수 없다.

기타

전력지원체계

부분품

Part

1.한 개의 품목이 그 이상 분해될 수 없거나 또는 그 품목을 더 이상 분해하는 것이 실질적으로 불가능한 최소단위 품목을 말한다. 볼트. 너트. 와셔. 핀 등을 그 예로 들 수 있다.2. 파괴하거나 본래의 사용가치를 감소시키지 않고서는 보통 분해할 수 없는 낱개 물품. 한 개의 품목이 그 이상 분해될 수 없는 최소 단위 품목을 말한다. 볼트. 너트. 와셔. 핀 등을 그 예로 들 수 있다.

국방규격의 서식 및 작성에 관한 지침. 방위사업청 예규 제94호 (개정 2012. 10. 26.)

전력지원체계

부분품 도해서

Illustrated Parts Breakdown

부분품을 상세히 도식화하여 설명한 것을 말한다. 부분품 도해서는 각 부속품의 부분품 번호. 장착수량. SMR 코드 등이 표시되어 있어 각 부속품의 상호 조립관계를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수리부속을 신청하기 위한 기본자료로 활용된다. 공군의 경우. ‘부분품도해명세서’라는 기술교범으로 항공기. 기관 및 보기류의 구성품을 상세히 도식화하여 설명함으로써 각 부분품의 신청. 분해. 조립. 식별을 위하여 부분품번호(P/N). 장착수량. SMR코드 등이 표시되어 있어 각 부분품의 상호관계를 쉽게 이해할 수 있고 항공기상의 부분품 위치를 쉽게 파악할 수 있으며 수리부속을 신청하기 위한 기본 자료로 활용된다. 항공기 기종별로는 해당 기종의 TO-4에 상세히 설명되어 있다.

기타

전력지원체계

부산물

By Product

제품의 제조·가공·수리·판매나 에너지의 공급 또는 토목·건축 공사에서 부수적으로 생겨난 물건. 주산물(Main Product)의 제조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파생되는 부가적 물품으로 매각 가치 또는 이용 가치가 있는 것을 말한다. 이는 생산 기술상 동일한 원재료에서 일종 이상의 제품이 생산되고 그 중에서 중요도가 높은 제품을 주산물이라고 하고. 중요도가 낮은 것을 부산물이라고 한다. 예를 들면 석탄 가스를 생산할 때 산출되는 코크스와 콜타르 등이 이에 해당된다.

기타

전력지원체계

부품 계측기법

Measure Analysis. Parts Measure Analysis

과학기술용어사전+국방부군수전력용어사전

기타

전력지원체계

부품 단위 소요량

소요단량에 손실을 포함한 부품 단위소요량으로서 중량 및 크기 개념으로 정의한다.

방산물자 양산용 단위소요량 확인업무 지침(잠정). 제정 2008. 03. 17(품질운영팀-676)

전력지원체계

부품 부하 분석기법

Parts Stress Analysis

부품의 고장률은 해당 부품의 강도와 부품이 받는 부하에 따라 달라진다. 부하 분석 기법은 상세 설계 단계에서 신뢰성 예측을 위해 적용이 가능하며 각 부품이 받는 부하에 따라 고장률을 달리 적용한다는 점을 제외하면 부품 계측 기법과 같다. ☞ PSA(Parts Stress Analysis). PSA 법(Psa法)

기타

전력지원체계

분산 데이터베이스

Distributed Database. Distributed Information Database

1. 방사청용어+kima+국방부군수전력용어사전2. 과학기술용어사전

기타

전력지원체계

분산 모의 시뮬레이터

Distribute Simulation

팀 훈련 혹은 연구개발을 위해서 개별 모의 실험(simulation)을 연합적으로 구성하고 통신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대규모 모의 실험을 구현하는 장치. 대표적인 분산 시뮬레이터에는 1982년에 미 DARPA에서 개발된 SIMNET이 있다. SIMNET은 전차 시뮬레이터를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훈련용으로 활용한 세계 최초의 분산 시뮬레이터이다. ☞ 분산 시뮬레이터(分散 Simulator)

지휘정찰

전력지원체계

분산 모의 실험 엔진

Distribute Simulation Engine

기존의 모의 실험(simulation) 엔진과 통신 인터페이스 및 통신 체계로 구성된 엔진을 말한다.

지휘정찰

전력지원체계

분산 처리

Distributed Processing

(1) 1. 하나의 중앙처리장치가 처리 또는 제어하고 있던 기능을 여러 개의 처리 장치에 분산시켜 처리하는 것을 말한다. 이 때 각 처리 장치들은 자기만의 일을 처리할 수도 있으며. 데이터통신망을 이용하여 다른 처리 장치와 통신하기도 한다. (2) 2. 중앙의 대형 컴퓨터에 의한 집중 처리와는 달리 지점. 영업소. 공장 등 데이터의 발생 장소에서 처리를 하는 방식을 말한다. 최근의 온라인 실시간 시스템의 일반화와 고성능 소형 컴퓨터의 출현을 바탕으로 실용화되고 있다.

지휘정찰

전력지원체계

분체 도료

Powder Paint

유기용제 및 물을 사용하지 않은 불휘발분 100%의 분말상태의 도료로서 정전 스프레이. 용사 또는 유동 침적법에 의해 피도물에 도장한 다음 이를 가열 건조시켜 도료를 융용. 유동. 경화시켜 연속 도막을 형성시키는 도료이다.

업무가이드북 - [pdf] 도료(페인트) 규격 실무 편람

전력지원체계

분해 수리

Overhaul

기계류를 완전히 분해하여 점검. 수리. 조정하는 일이다. 특히 비행기나 자동차의 엔진·변속기 등의 중요 부분을 세밀히 점검하고. 부품이 손상된 것이 있을 경우에 많이 쓰인다. 관련기술 발간물(창정비 작업요구서. 기술교범)에 명시된 정비기준에 의거 정비허용 한계까지 완전분해. 검사. 교환 또는 수리를 통하여 구성품을 사용가능한 상태로 복귀시키는 정비행위이다.

기타

전력지원체계

불가동 장비

Dead Line Equipment

고장으로 인하여 수리부속품이 필요하거나 정비를 요하는 고장장비를 말하며. 파손 또는 고장으로 수리를 요하는 사용불가능 장비. 긴박한 전투 상황 하에서 사용가능 하더라도 안전에 유해로운 상태의 장비나 계속 사용으로 장비에 심한 결함을 초래케 하는 장비 등이 있다. 단 계획적인 예방정비나 검열을 위하여 일시적으로 운용 및 대기상태에 있는 장비는 제외되며. 불가동장비는 부대DL과 시설DL으로 구분된다.

일반장비

전력지원체계

불량품

Defective / Discrepant

계약서 상에 명시된 규격 및 품질 요구 조건과 상이한 품목을 말하며. 납품 업체에서 완전 포장 상태 하에 납품한 군수품의 과부족. 파손품. 이종품 기능 및 상태 불량시나 사용 부서 및 군수품 관리 부서에서 군수품의 품질 특성. 재질. 시험 방법. 등급. 용도의 적합성 등 보장도가 계약서상에 규정된 규격서의 기준치 미달로 판정된 것 등이다.

기타

전력지원체계

불소수지 도료

Fluorocarbon Resin Coatings

불소수지는 C-C결합으로 이루어지는 폴리올레핀과 같은 결합인데 폴리올레핀의 수소의 일부 또는 전부가 불소원자로 대치된 구조를 가진 합성수지이다. 시판되고 있는 것으로 8종류의 불소(Fluorine) 수지가 있는데 그 중에서 70%인 폴리테트라 플루오르 에틸렌(PTFE)이 대표적이다. 불소수지는 실리콘 수지 이상으로 불활성. 안정하기 때문에 그 특성을 이용한 각종의 특수 기능성 코팅재가 개발되어 있다.

업무가이드북 - [pdf] 도료(페인트) 규격 실무 편람

전력지원체계

불용품

Unused Item

사용의 필요성이 없다고 판단되는 군수품(불용품)과 장래의 수요를 초과하는 재고가 있는 군수품 중 관리전환에 의하여 적절한 처분을 할 수 없는 군수품 또는 사용할 수 없거나 가치가 없는 군수품을 말하며 잉여품. 불요품. 초과품. 사용불능품 등이 있다.

기타

전력지원체계

불출 및 영수증

Issue and Receipt

편성 부대에서 재산 대장을 유지하지 않는 소모품을 단위 부대로 불출시 사용하는 거래문서이며. 단위 부대의 소모품은 업무 일지에 기록 유지한다.(취사장 운영 부대는 1종 재산 대장 유지) 편성 부대와 거래하는 시설 부대에서도 1종 주부식을 편성 부대로 불출할 때 사용하게 되며. 불출 후 편성 부대 실재고량을 다음 불출시에 계속 정확하게 이월시켜 사용해야 하고. 품목별 기준수가 상이할 때는 불출 및 영수증상의 비고란에 기준수를 기록유지하고 종별 활용 분야별로 작성 유지할 수 있다. 그리고 작성한 불출 및 영수증은 지휘관의 결재를 득한 후 분배되어야 한다.

기타

전력지원체계

비대칭 키 알고리듬

Asymetric Key Algorithm

암호화 및 복호화 시 각기 다른 두 가지 키가 필요한 암호 알고리듬. 두 가지 키를 일반적으로 공개 키(public key)와 개인 키(private key)라고 하는데. 비대칭 알고리듬을 공개키 알고리듬이라고도 한다. 일반적으로 비대칭 키 알고리듬은 세션 키를 교환하거나 메시지나 문서를 전자적으로 서명하는 데 사용된다. 비대칭 알고리듬은 대칭 알고리듬에 비해 속도가 느리며. 암호화 속도와 복호화 속도가 서로 차이가 날 수 있다.

2012-1차 표준용어

기타

전력지원체계

비메모리 반도체

Non-Memory Semiconductor

연산. 논리작업 등과 같은 정보처리를 목적으로 제작되는 반도체로써 정보를 저장하는 메모리 반도체와 구별된다. 인텔의 펜티엄 등의 중앙처리장치가 대표적으로 세계 반도체 시장에서 70% 이상의 비중을 차지한다.

2008-2차 정보통신표준용어

기타

전력지원체계

비무기체계

Non-Weapon System

☞ 전력지원 체계

방사청용어+KIMA+과학기술용어사전

기타

전력지원체계

비밀 통신기술

Clandestine Communication Technique

방위사업청(기술기획과)

과학기술용어사전

기타

전력지원체계

비상 보유재고

Contingency Retention Stock

1. 예상할 수 있는 요구 또는 정량화 가능한 필요조건이 없는 승인된 유지 레벨에의 아이템의 양의 재고를 말한다.2. 흑자보급 품목량의 일부분으로 계획소요가 없고 통상 과잉저장량으로 고려되거나 예상되는 군사상 또는 국방상 우발적인 비상사태에 대비하기로 결정된 재고를 말하며. 비상 보유재고로 저장한 품목은 경제적 보유재고로는 보유할 수 없다. ☞ 경제적 보유재고 ☞ CRS(Contingency Retention Stock)

기타

전력지원체계

비상 식량

Emergency Ration

전투 상황 하에서 통상적인 보급 원천이 두절되어 있을 때 부대나 개인이 임시적으로 취식할 수 있도록 특수하게 만들어진 형태의 식량 또는 예비 식량을 말한다.

기타

전력지원체계

비소모성 품목

Non Expendable

소모성 품목으로 분류된 품목을 제외한 전 품목을 말하며. 각종 장비류나 기계 공구와 같이 사용 중 소모되지 않으며 사용기간 중에 통상 그 원상을 계속 보유하게 되는 물품이다. ☞ NX(NonExpendable). 비소모품(非消耗品)

기타

전력지원체계

비순환 수요

Nonrecurring Demand

1. 수요에 근거한 요구를 계산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것이 아닌 고객으로부터 일회성 청구.2. 장차 12개월 기간(통제 기간)중 동일 목적의 수요가 반복될 것으로 예측되지 않는 “일시적”인 수요 또는 불출을 말하며 전투 예비 지원 품목 및 계획 지원 품목 중 투자비 또는 특수 자금에 의한 조달 품목이 여기에 속한다. 예를 들면 비상 소요. 창설 소요계획 소요 등의 초도 소요. 보급 추진 계통의 증가 소요. 특수 사업 소요 그리고 장차 예측되지 않는 완제품 재생을 위한 보급창 정비 소요 등이 이에 속한다. ☞ NRD(Nonrecurring Demand)

기타

전력지원체계

비인가 저장 품목

Nonauthorized Stockage List

기준 수요 빈도에 미달되는 품목으로 보급 부대 및 보급창에서 재고 수준으로 보유하지 않는 품목을 말한다.

기타

전력지원체계

비정상 마모

Unusual Attrition

장비 및 물자를 사용(조작)중에 부주의나 사용 방법. 규정의 미준수로 인해 비정상적인 상태로서 장비 수명을 단축시키거나 수리 및 복구시키는데 경제적인 낭비를 초래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비정상 마모품이 발생 시는 손망실 처리 규정에 의거 변상을 실시한다. ☞ UA(Unusual Attrition)

기타

전력지원체계

비지속성 가스

Nonpersistent Gas

살포된 가스가 통상 10분간 또는 그 이하로 유효한 전쟁용 가스를 말한다.

기타

전력지원체계

비표준 장비

Nonstandard Equipment

장비의 설계 및 제작에 있어 표준화된 기존의 장비와는 달리 독자적인 작전요구성능(ROC)을 충족시키기 위해 개발된 장비를 말한다. 예를 들어 한국에서 한국상황에 맞게 독자적으로 소요를 제기하여 제작한 정보수집장비 등을 비표준장비라 할 수 있다. 작전요구성능을 충족할 수 없고 경제적으로 부적합한 장비로서 도태계획에 의거 처리해야 할 장비를 말한다. 도태계획에 포함할 장비는 비표준장비로 선행 분류한다. 완제품 및 부품의 조달이 불가능하고 부속품의 동류전용으로만 유지되는 장비를 비표준장비라 말한다.

국방전력발전업무훈령. 개정 2012. 2. 3. 훈령 제1388호

전력지원체계

비품

Fixture

회사나 관청사무실 등에서 일정한 장소에 늘 갖추어 두고 쓰는 물건을 뜻하며. 다른 의미로는 소모되지 않는 성질의 물품으로서 소모품보다 가격이 더 비싸고 또 용도상의 중요성도 더 크고 교체시기를 예지할 수 있는 물품을 지칭하며. 경쟁 비품이라고도 한다. 그리고 비교적 장기간 사용할 수 있는 물품 또는 소모품이라 하더라도 표본이나 진열품으로 보관되는 물품을 말한다.

기타

전력지원체계

비행 기록 장치

Flight Data Recorder

비행기 사고 원인을 밝히기 위한 목적으로 비행할 때 있었던 주요 사항을 자동으로 기록하는 장치. 사고가 난 비행기의 비행 상태를 파악하는 데 필요한 기초 자료는 비행 고도. 대기 속도. 기수 방위. 수직 가속도. 시간 다섯 가지이다. 이 자료들은 얇은 스테인리스 테이프에 다이아몬드 바늘로 새기며. 비행할 때 비행 고도. 대기 속도. 기수 방위는 초마다 1회. 수직 가속도는 초마다 10회 기록된다. 일반적으로 블랙박스라 하며 비행 기록 장치와 조종사 음성 기록 장치(CVR. cockpit voice recorder) 두 개로 나누어져 있다.

2011-1차 표준용어

기타

전력지원체계

비행 전 검사

Preflight Inspection

비행 중 구성품이나 계통의 심각한 결함이나 고장을 방지하기 위해 비행 전에 수행되는 항공기 검사 및 시험. 작동 점검 행위를 말한다. ☞ PR(Preflight Inspection)

기타

전력지원체계

사격호

Fire Bay

적의 총격을 피하면서 사격할 수 있도록 판 참호(塹壕)를 말한다.

기타

전력지원체계

사계 청소

Clear Field of Fire

사계를 양호하게 하여 효과적인 사격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사격 진지 전면의 방해물을 제거하는 작업을 말한다.

기타

전력지원체계

사용자 시험

User Test

어떤 품목이 군사적 용도에 적합한가의 여부를 결정하기 위하여 사용 기관이 실시하는 시험이다. ☞ UT(User Test)

기타

전력지원체계

사용자 정비

User Maintenance

1. 운용병승무원에 의해 실시되며 고도의 기술이 요구되지 않는 조정이나 소모성 품목의 교환.기본불출품목이나 추가인가품목으로 수리할 수 있는 정비를 말한다.부대정비공구나 지원장비가 필요하지 않는 단순 정비이다.2. 장비를 운전 또는 사용하는 자에 의해서 수행되는 정비이며 장비 사용 전. 장비 사용 중. 장비 사용 후 실시하며. 손질. 주유. 조정 등으로 장비 기능을 회복시키는 정비이다.

기타

전력지원체계

사전 배치 장비

전시에 전방으로 투입되도록 계획된 부대의 초도 배당량을 평시에 해당지역에 사전 배치해둔 장비를 말한다. 평시에는 후방에 있으면서 임무를 수행하다가 전시에는 전방으로 투입되도록 계획된 부대의 장비는 현재 후방에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 부대가 전시에 전방으로 투입되려면 많은 장비를 휴대하고 이동을 해야하기 때문에 시간적으로 장기간이 소요될 것이며. 또한 교통에도 많은 문제가 야기될 것이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중장비의 경우 해부대용 인가장비를 평시에 사전배치할 필요가 있다. 평시에 후방에서 운용하던 장비를 현지에 남겨두고 병력만 이동하여 사전배치 장비를 지급받게 되며. 후방에 장치된 장비는 후방지역 부대의 부속 소요를 보충하는데 사용되거나 또는 전투손실을 보충하는데 활용하게 된다.

기타

전력지원체계

사전 배치 전쟁예비물자

수준 보충용 발송보급품이 도착할 때까지 어떤 특수시험 또는 계획된 군사작전을 적시에 지원하기 위하여 전략계획에 의하여 적대행위(교전) 개시 전에 사용 장소 또는 근접지역에 배치 완료되거나 사용자에게 직접 불출해야 할 전쟁예비물자의 일부분을 말한다.

기타

전력지원체계

상비품

Reserve Supplies

상비란 늘 갖추어 둠을 뜻하며. 상비품이란 유사시에 대비하여 항시 저장하여 두는 보급품을 말한다.

기타

전력지원체계

상용 품목

Commercial-Type Items

1. 민수용으로 생산유통되고 있는 품목을 군에서 군수품으로 채택 사용하는 품목을 말한다. 상용 품목으로 지정된 품목은 완제품 및 부분품의 정상 소요를 반영하여 조달할 수 있으며. 국방 규격을 제정하지 아니하고 한국 산업 규격 및 정부 관계 기관 규격 적용을 원칙으로 한다. 2. 정상적인 국제무역계통으로 수/출입되는 군사용을 포함한 민수용 제품의 품목들 (1) 민수품목을 군에서 군수품으로 채택ㆍ사용하는 품목 - 대상 : 사양서에 의한 조달이 가능하고 ILS에 문제가 없는 경우 (2) 완제품 및 수리부속품의 정상소요를 반영하여 조달 가능 (3) 상용품목은 국방규격을 제정하지 않고. KS. 정부규격. 단체규격. 업체규격 순으로 적용 (4) 군사요구도를 설정/변경시는 가능한 한 2개 이상의 다수 생산업체 제품을 참고하여 경쟁을 유도 (5) 군사요구도의 현저한 변경이 아닌 때에는 별도의 품목 지정절차를 생략 가능

기타

전력지원체계

상호 인증

Cross-Certification

인증서 발급기관 상호간에 인증하는 것을 말한다. 여러개의 인증 기관(CA)이 존재하는 경우 적용된다. 상호 인증을 적용할 때 다른 인증 기관이 발행한 인증서를 상호 인증서(cross certificate)라 한다.

2008-2차 정보통신표준용어

기타

전력지원체계

생체 실험

Medical Experiment on a Living Body

과학기술용어사전

기타

전력지원체계

생환

Come Back Alive

공중 근무 요원 및 기타 선정된 요원이 전투 지역 및 적 지역에서 작전 중 아군과 고립 차단 또는 체포되었을 때 도피. 탈출. 저항. 생존 활동을 통해서 아국 또는 우방국 지역으로 안전하게 귀환하는 것을 말한다.

기타

전력지원체계

선박용 도료 종류

1. 선저부용 도료 (1) 선저도료 : 선저. 수선 및 외부의 방청용으로 사용된다. 이전에는 비닐계. 염화고무계가 많았으나. 현재는 콜타르 에폭시. 콜타르 우레탄 및 에폭시계가 많이 사용된다. (2) 선저 방오도료(Conventional A/F) : 방오도료란 선체외부에 해중 생물이 달라붙지 못하도록 부착방지제(Antifoulant)를 첨가한 도료이다. 성분은 도막강도를 부여하는 바인다. 방오제의 용출을 돕는 로진과 방오제로 구성된다. (3) 선저 방오도료(Self Polishing Copolymer-SPC A/F) : 1) 1970년대의 석유 파동으로 연료비 절약차원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어 오고 있는 도료로 아크릴 수지와 트리부틸 주석의 코폴리마에 이산화동 등을 병용한 것이다. 2) 종래의 A/F 도료에서는 바인다가 해수에 용해하기 때문에 로진과 방오제가 방출된 후 표면이 거칠게 되어 방오성이 떨어짐과 동시에 저항도 증가한다. 자기연마형 방오 도료에서는 주행 중에 점차 표면이 평활하게 되어 저항이 좋고 코폴리마 전체가 균일하게 용해하기 때문에 방오성이 계속 유지되고 우수하며 수명도 도막에 비례하여 3~5년 이상도 가능하다. 3) 연비 소비가 높은 고속선등을 중심으로 모든 선박에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으나 최근의 해양환경보호를 위한 Tin 사용 규제로 적용의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최근에는 Tin Free 방오 도료가 많이 개발되어 적용되기 시작하고 있다. 2. 수선부용 도료 : 수선부는 건습이 교대로 반복되며 내수. 내후성과 함께 경우에 따라서는 방오성도 요구된다. 사용도료는 염화고무. 비닐 및 순수 에폭시계로 나누어진다. 외현부는 에폭시. 우레탄 도료 등이 많이 사용되며 내후성이 요구될 때는 우레탄 도료가 추천된다.3. 탱크용 도료 : Blast 탱크. 원유 및 해수 병용 Blast 탱크. Cargo 탱크 등이 있으며 각각에 적합한 도장계가 필요하며 징크 실리케이트. 순수 에폭시. 타르 에폭시 등이 주로 사용된다.4. 갑판용 도료 : 수선부 및 외현부와 유사한 도료가 사용된다. 징크 실리케이트와 염화고무. 비닐. 에폭시의 조합이 증가하고 있다. 미끄럼 방지를 위해 모래 또는 특수한 플라스틱을 도료에 혼합하는 방식도 사용되고 있다.

업무가이드북 - [pdf] 도료(페인트) 규격 실무 편람

전력지원체계

선택형 장비

Selected Equipment

장비 개념에서 분류한 장비 인가 현수표(EAID)상의 장비. 통신 장비. 기상 장비. 의무 장비. 항공기 장비를 제외한 품목 중에서 국고품 단가 50.000원 및 군원품 $100 이하의 장비. 공구. 비품 및 엔진 등 비소모성 품목을 말한다. ☞ EAID(Equipment Authorization Inventory Data)

일반장비

전력지원체계

성능형 규격

Performance Specification

정식 규격의 한 종류로서 요구되는 결과를 얻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기술하지 않고 요구 성능. 환경조건. 연동성. 호환성 등을 명시한 규격을 말한다.

방위사업관리규정. 방위사업청 훈령 제188호(2012. 8. 1. 개정)

전력지원체계

소모성 품목

Consumable Item

1회 사용으로 소모되는 품목을 말한다. 1회 사용으로 물리적화학적 소모가 발생한 것인지 아닌지의 판단이 모호한 경우가 실제에 있어서는 많기 때문에 이는 군수사의 보급방침으로 결정한다. 즉 소모성 품목은 재산의 소모삭제 권한을 편성부대장에게 주고. 비소모성 품목은 상태에 관계없이 반드시 반납하도록 되어 있으며. 소모성 품목은 다시 소모품과 수리부속품으로 구분한다. 소모성 품목의 판단기준은 다음과 같다. 군원품: 미 육군성 교범에 의거하여 분류하며. 여기에 포함되지 않는 품목은 표준단가 10$ 이하 품목을 소모품으로 분류한다. 국고 조달품에 대한 소모품: 군수사령관이 분류하며. 보급회보(10$ 상당) 및 교범으로 발간하여 배포한다. 당연 소모품: 상기 두 가지 경우 이외도 당연 소모품으로 분류되는 품목이 있다. 예를 들면 유류. 초자류(유리). 지류(紙類). 페인트. 연료. 절연용 테이프. 납. 가스. 식료품. 수입 및 보존재료. 연구발전. 생산. 시험. 실험 등의 목적으로 소요되는 품목 중 표준단가 이하의 국고 조달품 및 군원 공여품 등이 당연 소모품으로 분류되는 예이다.

기타

전력지원체계

소모율

Consumption Rate

일정한 기간 동안에 소모 혹은 소비된 품목의 평균량이며. 소모 및 보충률은 보충소요량의 산정지침으로 사용되며. 전평시로 구분하여 작성 보급회보에 수록 발간한다. 소모율은 소모품에 한해서만 적용된다.

기타

전력지원체계

소자

Degaussing. Heat Cell

함정 자장을 감소시켜 자기 기뢰나 자기 어뢰로부터 함정을 보호하기 위하여 함정 주위에 전기가 통하는 코일을 돌려 감아서 함정 자체의 자장을 감소시키는 것.

기타

전력지원체계

손상

Damage

파괴 등의 충격으로 부품이 완전하게 기능을 발휘할 수 없게 되어 회복 불가능한 상태. 시스템의 부품 (예: 하드웨어. 분배 시스템. 매질. 소프트웨어)을 파괴하거나 쓸모 없게 하기 위한 공격을 비롯하여. 고의적 또는 비고의적인 물리적. 전기적. 환경적 수단에 의해 손상을 입을 수 있다. 손상을 받게 되면 서비스 조건을 만족시키지 못하게 될 수도 있다.

기타

전력지원체계

수락 검사

Acceptance Inspection

생산업체에서 생산한 탄약이나 탄약 조성품에 대해 정부기관에서 실시하는 합격검사로서. 탄약의 위험성을 고려하여 정부 기관에서 검사 후 보증하는 제도를 말한다. 인수전 관련 서류. 칫수 및 상태 등을 확인하는 검사의 한 수단. ☞ AI(Acceptance Inspection)

기타

전력지원체계

수리 가능품목

Recoverable Item

서비스 제공이 불가능할 때. 재사용을 위해 회복이 가능하며 경제적으로 수리가 가능한 품목. 일반적으로 수리가 가능한 품목을 말한다.

FMS 실무업무 Q&A

기타

전력지원체계

수성 도료

Water Paint

도료를 칠하기 쉽게 하는 데 쓰는 희석용제로 물을 사용하는 도료를 총칭하여 수성 도료라고 한다. 보통 안료와 카세인(Casein) 같은 수용성 호재(糊材)의 수용액을 혼합한 도료를 일컫는다.

업무가이드북 - [pdf] 도료(페인트) 규격 실무 편람

전력지원체계

시스템 분석

System Analysis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에 앞서 시스템에서 수행되는 기능 및 필요한 자료를 분석하는 행위를 말한다. 이러한 시스템 분석 활동은 절충 연구. 효과도 분석. 설계 분석을 포함한다. 이들은 기술 요건과 프로그램 목적을 충족시키기 위한 대안 접근법을 평가하고. 성능. 기능 및 실제 요건을 선정하기 위한 엄격한 정량적인 기준을 제공한다. 분석 활동에 입력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되는 도구는 모델링. 시뮬레이션. 실험 및 시험 등이 포함된다.

정보체계

전력지원체계

시스템 설계

System Design

시스템 분석에 따라 경제성과 신뢰성. 성능 등이 가장 적합하도록 시스템을 만드는 일을 뜻한다. 시스템 디자인이라고도 하며. 시스템을 새로 설계하거나 기존 시스템을 변경할 때의 작업단계이다. 특히 복수의 요소가 상호간에 영향을 미치는 대규모의 시스템에서는 각각의 요소가 그 기능을 충분히 발휘하여 전체로서 기능할 뿐만 아니라 서로 완전히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 이렇게 조정하는 것이 시스템 설계이다.☞ 시스템 디자인(System Design). 체계 설계(體系設計)

정보체계

전력지원체계

아라미드 섬유

Aramid Fiber

폴리아미드(polyamide)는 지방족 또는 방향족 아미드의 주쇄구조를 갖는 폴리머. 우수한 내마찰성. 탄력성 및 내마모성. 낮은 마찰계수. 높은 충격강도를 갖는다. 지방족 폴리아미드는 일반적으로 나일론이란 상표명으로. 방향족 폴리아미드는 아라미드라는 상표명으로 잘 알려져 있다. 방향족 폴리아미드는 난연성 섬유직물. 타이어 코드 등의 섬유 용도로 사용될 수 있는 뛰어난 내열성과 높은 인장강도를 갖는다. 미국의 듀폰 사가 케블러(Kevlar)라는 상품명으로 상품화하여 고기능 제품의 재료로 잘 알려져 있다.

과학기술용어사전

개인피복/장구

전력지원체계

아리아

Academy Research Institute Agency

방사청용어

기타

전력지원체계

알칼리 전지

Alkaline Battery

전해액에 수산화 칼륨(KOH) 수용액을 사용한 것으로. 양극은 수산화 제2 니켈(Ni(OH)₃)이다. 음극에는 철(鐵)의 분말을 사용한 것과 카드뮴의 분말을 사용한 것이 있으며. 전자를 에디슨 전지. 후자를 융그너 전지라 한다.

유지물자

전력지원체계

외장 케이블

Armored Cable

1. 내부 도체 위에 절연물을 씌우고 그 바깥쪽은 금속 스트립으로 만들어진 레이스 또는 보호물. 나선상으로 감아서 만든 케이블을 말한다. 외장 케이블은 보통 원형 단면을 가지고 있으나 계란형 또는 평형 단면인 것도 있고 외장과 도체 사이에 납의 시스(sheath)를 개재시켜 습기나 외부에서의 손상을 방지한 것도 있다. 외장에는 연피. 강대. 강선. 알루미늄피 및 황마 등을 사용한다.2. 외상(外傷)으로부터의 보호와 장력에 견딜 수 있도록 외피상에 처리를 가한 케이블을 말한다. 강대 케이블. 철선 케이블. PE 방식(防蝕) 케이블 등이 있다. 강대 케이블은 부식 방지 혼합물로 처리한 강대를 나선형으로 말아. 그 위에 황마를 감은 구조이고 보통 직매 케이블로 사용한다.

1. 과학기술용어사전2. 정보통신용어사전

전력지원체계

운용개념 기술서

Operational Concept Description

정보 융합 체계는 크게 필요한 정보를 신속ㆍ정확히 제공하기 위하여 적시 적소에 감지기를 배치하는 감지기 관리. 각종 감지기에서 수집되는 데이터들을 기존의 데이터베이스에 사건별. 시간별로 적절히 연계 및 갱신시키는 데이터 연계 과정. 중복되어 수집되는 표적이나 사건들을 범주별로 분류하고 분류된 데이터들을 결합하여 정보의 불확실성과 모호성을 감소시키는 데이터 결합과정. 그리고 결합된 데이터들로부터 표적의 이동과 의도를 밝히는 데이터 추론 과정. 상황 위협 평가를 실시하여 지휘관 지휘 결심을 지원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는 지휘 결심 지원 과정으로 나누어진다. ☞ OCD(Operational Concept Description)

정보체계

전력지원체계

원격조종 장치

Remote Control Device/ Remote Control System

과학기술용어사전

공통

전력지원체계

자원관리 정보체계

Resource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방사청용어+KIMA

정보체계

전력지원체계

전력

Electric Power

단위 시간에 기기나 장치에서 발생 또는 소비되는 전기 에너지. 단위는 kW/ W가정에서 사용하는 형광등은 40W로 표시한다.

공통

전력지원체계

전력 지원 체계

Force Support System

무기체계 이외의 군수품으로서 전투력 보호 장비ㆍ물자. 동력장치 등 전투수행 주체인 장병과 무기체계의 지속적인 전투력 발휘를 지원하는 장비ㆍ부품ㆍ시설ㆍ소프트웨어 등 제반요소를 통합한 것으로 분류는 다음 각 호와 같다.1. 전투력 보호 및 방호 장비ㆍ물자 2. 기동장비 및 주둔시설의 동력 장치3. 전투지속능력 보장 장비ㆍ물자 4. 통신 및 전자 장비ㆍ물자5. 근무지원 장비ㆍ물자 6. 의무장비ㆍ물자7. 교육훈련용 장비ㆍ물자 8. 국방정보시스템 9. 일반시설 10. 기 타

방위사업청 홈페이지 업무도우미

공통

전력지원체계

전산 매체

Computation Media

데이터(Data)가 전산장비에 의해 입력돼 보관되고 있는 천공 카드. 종이 테이프. 플로피. 미니 플로피. 하드 디스크. 비디오 테이프 등을 말한다. 각종 자료가 수록되는 매체에 따라 입력 매체와 출력 매체로 구분된다.

정보체계

전력지원체계

전용 회선

Leased Line

통신 선로를 임대받아 전용으로 사용하는 통신 회선이며. 회선을 전용으로 임대하여 사용하므로 전용 회선·전용 라인 또는 임대 라인(Leased Line)이라고도 한다.

기타

전력지원체계

제초제

Herbicide

1970년대의 산업화로 인한 농촌 노동력감소에 의하여 잡초방제를 위해 제초제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1940년 초 이사디(2.4-D)와 MCPA가 제초제로 개발되면서 많은 제초제가 사용되었다. 적용범위에 따라 살포된 지역의 모든 식물을 죽이는 비선택성 제초제와 특정식물종만 살상시켜서 작물재배 중 잡초를 방제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선택성 제초제로 나누어진다.

유지물자

전력지원체계

중앙 처리 장치

Central Processing Unit

전체 컴퓨터 시스템의 중추 부분으로 여기에 입출력 장치와 보조 기억 장치 등의 주변 장치가 연결된다. 중앙 처리 장치의 제어부는 컴퓨터의 동작을 조절하고 관리한다. 이것은 주기억 장치로부터 순서대로 명령을 꺼내와 해독하고 이에 따라 지정된 순간에 컴퓨터의 다른 부분을 작동시킨다. 모든 입력된 자료들은 주기억 장치를 통해 산술 연산 장치로 넘겨져 처리된다. 처리는 덧셈·뺄셈·곱셈·나눗셈의 4가지 기본 산술 연산과 자료를 비교하여 미리 정해진 원칙에 따라 문제 해결에 필요한 순서 또는 다른 방법을 찾는 것과 같은 논리 연산을 하는 것이다. ☞ CPU(Central Processing Unit)

정보체계

전력지원체계

컴퓨터 도상 기동 모의

Computer Maneuver Simulation

컴퓨터 상의 지도를 사용하여 전술 상황을 부여하고 지휘관 및 참모는 판단. 결심. 계획 및 명령 등을 준비하는 전술 연습의 한 형태이다.

정보체계

전력지원체계

컴퓨터 통제식 시뮬레이터

Computer Control Simulator

컴퓨터 모델의 명령을 실행하여 시뮬레이션을 하는 장치를 말한다.

정보체계

전력지원체계

핫 스왑

Hot Swap

운영 중인 시스템에서 시스템 전체의 동작에는 하등의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장치나 부품을 교체하는 것. 컴퓨터의 경우 동작 상태에서 부분적으로 하드 드라이브. CD- ROM 드라이브. 전원 공급 장치 또는 기타 장비들을 교체해도 자동 인식되어 정상 동작이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기타

전력지원체계

핫 스팟

Hotspot

노트북. 개인 휴대 정보 단말기(PDA) 등 이동 단말기를 사용하여 접근점(Access Point)이 설치된 주변 지역에서 무선으로 네트워크에 접속하여 초고속 인터넷과 각종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가능 지역이다.

기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