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면서 일하기/창업 아이디어링 + 문서

성공을 향하여 노력하라. 기회가 주어질 것이다.

by 리치캣 2011. 7. 1.
반응형

성공을 향하여 노력하라. 기회가 주어질 것이다.

일반 사업계획
은행원들은 여러분의 사업계획이 효율적이고 이익률이 많다고 판단되면 대출시 심사숙고하게 고려할 것이다.
또한 상담원들은 서면으로 여러분의 사업계획서를 본다면 더 좋은 제안을 할 것이다. 그래서 더 좋은 계획을 짜기 위해 시간과 열정을 투자하는 것이다
.
좋은 사업계획은 마치 백과사전과 지도(로드 맵)의 적절한 조화이다
.
이것은 성공적으로 사업을 이끌어 갈 정보를 담고 있어야 한다. 여러분의 어떻게 그것을 판단하는가에 따라 사업의 성공여부가 결정될 것이다.
  사업계획은 자본금, 마케팅, 목표, 재무관리, 매출성장 등 사업에 필요한 모든 것을 담고 있는 완벽한 교본은 아니다.
사업의 모든 부분을 고려하는 과정자체가 바로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갈 필요충분조건을 보다 분명히 알게 할 것이다
.
현실적인 목표를 세운 사진가는 그러한 목표를 달성할 확률도 높다
.

사진 사업계획

사진은 다른 어떤 상업적인 사업과는 다르다.
사진은 시각적으로 창조적인 면에서, 개인적인 면에서, 마케팅적인 면에서 볼 때 다른 사업과는 다르게 작용한다
.
사진은 주관적인 창조성에 많이 치우치는 편이다. 이런 면에서 볼 때, 대부분의 일반 사업계획서에는 창조적 자극제인 '영감성'이 결여되어 있기 마련이다
.
사실상, 대부분의 계획은 굳건하게 사업체를 일구기 보다는 투자자들이나 은행대출을 겨냥하여 재무관리에 신경쓰게 된다
.

내 사업 돌아보기

여러분의 사업계획은 단순한 개발이나, 문서작업, 경리, 관리, 마케팅 등 그 이상이어야 할 것이다.
하루를 사업경험이 많은 사람에게 조언을 구해보라
.
작은 사업체를 운영하는 사장님이나, 사무실을 운영하는 프리랜서, 회계사, 은행원이라도 좋다
.
대화내용을 노트필기 할 필요는 없지만 녹음을 추천하고 싶다. 나중에 그 대화내용을 반복해서 들어라
.
다음에 열거되는 프로그램에 솔직하게 답변하고 실천하라
.

1.
사업을 위한 프로그램 시작(사업시작 1년 미만)

새로운 사업의 시작이란 어린 아이를 키우는 것과 같다.
먼저, 좋은 사업 아이템에 대한 아이디어가 있다 하자
.
이리 저리 준비하다가 벌써 시간이 훌쩍 지나가 버리고 어느 새, 짜여진 패턴 안에서 움직이게 되고 만다
.

내가 가진 재능을 찾아보자.

나의 창조적인 재능은 무엇인가?
어떤 분야의 사진을 하는가
?
어떤 분야의 사진을 해 왔는가
?
이 분야의 사진이 나만의 독특한 사진인가
?
내가 알고 있는 사진지식은 무엇인가
?
나의 사업적인 능력은 무엇인가
?
나는 사업경험이 있는가
?
나의 학력은 사업에 도움이 되는가
?
나는 정신무장이 되어 있는가
?
나의 건강상태는 좋은가
?
나는 사업자본금이 얼마나 있는가
?
나를 정신적, 경제적으로 지원해 줄 가족이 있는가
?
나는 영향력있는 주위 인물들이 있는가
?
가족중에 다른 사업을 한 사람이 있는가
?
있다면, 얼마나 해 왔는가
?
가족중에 사업을 망해본 사람이 있는가
?

시장 분석

내 사진의 잠재 시장은 어딘가?
나는 지금 고정 거래처가 있는가
?
내 클라이언트의 규모는 작은가, 조금 큰가, 아니면 국제적인가
?
나의 클라이언트가 될 수 있는 가족의 사업체가 있는가
?
나의 클라이언트의 베스트 셀링 상품은 무엇인가
?
이 상품의 소비자가격은 얼마인가
?
이 상품은 최고급 상품인가
?
나는 이 상품을 개인적으로 사용하고 있나
?
내 클라이언트의 소비자와 클라이언트는 각각 누구인가
?
이 시장에서 가장 뛰어난 사진가는 누구인가
?
이 시장에서의 최근 트랜드는 무엇인가
?
이 시장에서의 현재 경기는 어떤가
?
이 시장에서 내가 선호하는 것은 무엇인가
?
이 시장의 미래는 어떤 모습인가
?
이 시장에서 내 사진을 어떻게 팔 수 있는가
?
이 시장은 얼마나 많은 사업체가 있는가
?
이 분야에서는 얼마나 많은 사진가들이 활동하나
?
이 시장에서는 스톡 사진을 사용하나
?
스톡 사진 에이전시에서는 이 시장에서 영업하나
?
이 에이전시에서는 얼마나 많은 사진가들이 활동하나
?
이 시장에서 고객이 이용하는 무역회사는 어디인가
?
이 사람들의 메일 리스트를 나는 살 수 있나
?

나의 시장

나의 어떤 사진이 이 시장에 팔 수 있을까?
나의 사진은 이 분야 최고의 사진가와 비교할 수 있는가
?
나는 그들과 견줄 수 있는가
?
이 시장에서 평균적으로 사진 fee는 하루에 얼마인가
?
나는 하루에 얼마를 청구해야 하나
?
첫 해에 얼마큼 내 사진이 팔릴 것인가
?
하루 또는 일주일에 전화는 몇 통화 해야 하나
?
전화는 얼마나 해야 평균적으로 사진이 팔린다고 생각하나
?
첫 해에 사진은 얼마큼 촬영해야 하나
?
첫 해의 나의 사진매출은 얼마큼을 예상하나
?
이 정도 질문에 나는 어느 정도 와 있나
?

사업 레이아웃

나는 사업예산이 있나?
개인적인 돈이 있나
?
나는 사업에 필요한 최소한의 장비를 보유하고 있나
?
이 장비는 얼마나 오래되었나
?
사업에 필요한 장비는 무엇인가
?
나는 사진장비를 가지고 있나
?
나는 그 장비에 투자하였나
?
무엇이 최적의 사진장비인가
?
내가 사업하는 데는 어느 정도의 공간이 필요하나
?
장비렌탈에는 얼마를 지불할 수 있나
?
한 달에는 얼마를 지출할 것인가
?
1
년에 내 사진을 위해 광고와 프로모션에는 얼마를 지출할 것인가
?
한 달에 전화료로 얼마를 지불할 것인가
?
한 달에 개인적으로 필요해서 구입할 비용은 얼마인가
?
한 달에 사업적으로 필요해서 구입할 비용은 얼마인가
?
나는 컴퓨터를 사용할 줄 아는가
?

자산

지금 현재 가지고 있는 돈은 얼마큼인가?
나는 사진 외에 소득원이 있는가
?
나는 사진을 사업으로 돈을 벌 재무계획이 있는가
?
첫 해가 성공적이었다면, 그 돈으로 무엇을 할 것인가
?
나는 대체 계획이 있나
?
나는 현금이 항상 있나
?
신용카드는 몇 개나 가지고 있나
?
신용카드의 한도액은 얼마나 되나
?
나의 거래은행은 어디인가
?
은행에서 대출거절을 당했다면 나는 어디로 갈 것인가
?
수금하지 않고도 버틸 수 있는가
?
나의 신용도는
?
통장에 돈이 없어 고생해 본 적이 있는가
?
집에 있는 보석을 저당잡히고 있지 않는가
?

시장 진입

나의 사업시작을 시장에 어떻게 알릴 것인가?
어떤 잠재고객에게 먼저 전화를 할 것인가
?
미래 고객에게 전화해 본 적이 있는가
?
누가 최고의 클라이언트인가
?
내 시장에서 최고의 사진 프로젝트는 무엇인가
?
그 프로젝트는 얼마에 진행될 것인가
?
나의 미래 클라이언트의
  주 거래 출판사는 어디인가?
개인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진작업은 무엇인가
?
이러한 작업이 클라이언트와 함께 진행 가능한가
?
이러한 작업은 스톡사진으로서 가치가 있는가
?
이 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는 사진은 무엇인가
?
내 포트폴리오는 설명하라
.
포트폴리오 제작비는 얼마인가
?
평균 포트폴리오 제작비는 얼마인가
?
시장에 내 작업이 인정받을 수 있는 가장 빠른 방법은 무엇인가
?
내 시장에서 최고의 구매자와 사용자는 누구인가
?
나는 경쟁하기에 충분한 사진가인가
?
클라이언트가 나와 일하고 싶은 이유 몇 가지를 적어 보라
.

계획 진행

내 사진시장과 클라이언트에 대한 최고의 정보는 어디에서 얻을 수 있나?
내 사업을 성공시키기 위한 어떤 계획을 세우고 있나
?
나는 내 사업에 조언해 줄 만한 파트너가 있는가
?
나는 ASMP PPA의 멤버인가
?
이러한 기관의 회원일 경우 장점은 무엇인가
?
5
년 내에 나의 사업이 어디로 갈 것인지 설명하라
.
그 기간에 내 사진은 어떻게 발전할 것인지 설명하라
.
앞으로의 전략은 무엇인가
?

2.
사업에 힘 불어넣기 프로그램(시작에서 5년까지)

소규모 비즈니스를 시작하여 운영한다는 것은, 내 생각에는, 결과보다 더 가치있다고 본다.
실제의 사업은 어떤 것에도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역동적이다. 단지, 실수가 있었다면 거기서 교훈을 삼아 새롭게 나아가야 할 것이다
.

창조적인 재능

내 포트폴리오를 설명하라.
내 사진 중에 잘 팔리는 것을 설명하라
.
나의 창조적인 힘은 어디서 나오나
?
나의 가장 큰 약점은 무엇인가
?
내 개인적인 사진을 설명하라
.
내가 속한 시장에서 다른 사진가들과 함께 나는 어느 정도 수준인가
?
이 시장에서 누가 최고의 사진가인가
?
이 시장에서 누가 최고의 비즈니스 사진가인가
?
나의 크리에이티브는 비즈니스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가
?
나의 전문분야를 설명하라
.
최근 3년 동안 나의 사진작업에 있어 창조능력 향상에 대해 설명하라
.
내가 사진가와 장소를 바꿀 수 있다면 누가 적임자일까,
?
이 사진가의 이미지와 클라이언트에 대해 설명하라
.
내 작업은 이 사진가와 비교해서 어떻게 다른가
?
나는 이 사진가와 촬영 전문분야가 동일한가
?
내 스톡 사진의 전체 파일 사이즈와 분야를 설명하라
.
내 스톡 사진의 판매에 대해 설명하라
.
나에게 있어 사진이 가장 중요한 점은 무엇인가
?
사진사업에 있어 나의 자세는 어떤가
?
나에게 있어 사진이 가장 흥분되는 점은 무엇인가
?
나에게 있어 사업이 가장 흥분되는 점은 무엇인가
?

사업의 체제

나의 사업을 설명하라.
내 스튜디오와 사무실을 설명하라
.
내 사무공간에 대해 클라이언트는 어떻게 생각하나
?
내 사무실에는 내 작업이 잘 전시되어 있나
?
내 스튜디오는 작업하기에 편안한가
?
내 작품에 가격을 매겨 보라
.
내 서비스에 가격을 매겨 보라
.
최근 3년 동안 이익이나 손실에 대해 설명해 보라
.
이런 이익/손실이 최근에 발생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하라
.
올 해에 가장 큰 매출은 무엇이었고, 얼마였나
?
나의 악성 거래처는 누구인가
?
작년 총 매출은 얼마인가
?
작년 총 순이익은 얼마인가
?
제 작년의 매출과 비교하라
.
내년의 프로젝트는 무엇인가
?
내 직원의 일에 대해 설명하라
.
그들은 자신들이 하는 일에 만족해 하는가
?
내 계약직 직원에 대해 설명하라(촬영보조, 메이크업 등등
)
사무용 기구에 대한 재고상황표가 있는가
?
사진장비에 대한 재고상황표가 있는가
?
나는 경쟁할 수 있는 사진무기가 있는가
?
나는 사업경영에 재능이 있는가
?
나의 신용카드 발란스에 대해 설명하라
.

나의 시장(전문분야)

다른 사진가와 비교해서 나는 이 시장에서 어떤 위치에 있는가?
나는 상위권에 속하는가
?
내가 상위권에 속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나
?
최근 3년 동안 나와 같이 작업한 클라이언트는 몇이나 되나
?
한 번 작업한 클라이언트와 다시 작업한 경우는 얼마나 되나
?
한 번 작업하고 끝난 경우는 얼마나 되나
?
나의 클라이언트와 작업하기에 편안한가
?
클라이언트는 나를 편안하게 생각하나
?
현재 얼마나 많은 클라이언트와 대화를 나누고 있나?
  
최근의 마케팅에 대해 설명하라.
다음 번 마케팅 아이디어나 프로모션에 대해 설명하라
.
작년에 마케팅으로 지출한 비용이 얼마인가
?
올해의 마케팅 비용은 얼마로 책정했나
?
내가 선택한 이 시장은 돈이 되는가
?
누가 나의 베스트 클라이언트인가
?
이 클라이언트에게서 평균 한 달에 얼마나 이익이 생기나
?

사업 만족도

처음 설정한 목표를 기억하라.
이 목표에 왔는가
?
내 년에는 어떤 목표가 있는가
?
앞으로 5년 동안의 목표는 무엇인가
?
나의 사업은 만족스러운가
?
사업이 성장하는 것에 만족해 하는가
?
내 작업이 발전한 것에 만족해 하는가
?
내 클라이언트는 나를 사업적으로 어떻게 소개하는가
?
나는 내 잠재 고객에게는 어떻게 사업체를 소개하는가? 친구에게는
?
내가 속한 사회에서 나의 위치를 설명하라
.
내가 존경하는 사진가와 나를 비교해 보라
.
사진은 나에게 모든 기대치를 충족시키는가
?
사진은 앞으로 10년 동안 계속 나의 사업이 될 것인가
?

3.
재활 프로그램(1년부터)

실패한 사업체를 재 조직개편 해야 한다면 새 목표를 설정하라.

새로운 목표 새로운 기분

새로운 목표를 세우고 사업체를 운영한 지 얼마나 되었나?
나는 지금 슬럼프에 빠졌나
?
나는 사업이 왜 잘 안 되는 지 알고 있나
?
나의 사업 경영이 확고한가
?
세금은 제 시간에 잘 내고 있나? 매 번
?
사업이 능률적으로 만들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나
?
마지막으로 오피스 프로그램을 업그레이드한 적이 언제인가
?
3
년 동안의 이익을 공개한 적이 있는가, 없는가, 그 이유는?
  

나의 시장을 분석하라.
내가 속한 시장은 발전하고 있나?
이 시장에서는 나의 사진을 사용한 적이 있나
?
내 사진을 팔기 위한 최고의 도구는 무엇인가
?
두 번째 도구는 무엇인가
?
다른 사진가들은 어떻게 사진을 이 시장에서 팔고 있나
?
나와 다른 사진가들을 비교하라
.
판매기술을 바꿔볼 생각은 해 보았나
?
나의 개인적인 사진을 설명해 보라
.
최근에 시도한 촬영 테크닉이 있는가
?
사진판매를 위해 어떤 예술적인 시도를 한 적이 있는가
?
첫 번째 판매는 어떻게 했는가
?
최근의 판매는 어떻게 했는가
?
다음의 판매는 어떻게 할 것인가
?
베스트 세일은 어떻게 했는가
?
작년에 스톡 사진은 얼마나 촬영했나
?
작년에 스톡 사진은 얼마나 판매했나
?
나의 사업에는 새로운 경쟁도구가 필요한가
?
법정에 사진일로 나가 본 경험이 있는가
?
있다면 사업에 긍정적/부정적으로 작용했는가
?
사업체가 발전하면서 직원 수도 증가했는가
?
사업과 함께 나도 발전했는가
?
최근에 직원 포트폴리오를 검토해 본 적이 있는가?
  
최근에 사진관련 아트스쿨에 가본 적이 있는가?
사진 세미나에 가본 적이 있는가
?
국내외 사진관련 서적을 구독하는가
?
최근에 사업의 발전을 위해 한 행동은 무엇인가
?
경비절감을 위해서는 무엇을 하는가
?
어떤 사업체가 돈을 많이 벌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나
?
가장 성공적인 프로젝트에 대해 설명하라
.
가장 우수 클라이언트에 대해 설명하라
.
최근에 생각한 마케팅 아이디어 중 두 개만 열거하라
.
저번 주에는 고객에게 전화를 얼마나 많이 했나
?
신규 고객은 얼마나 되었나
?

성공계획

아무도 실패하려고 계획을 짜지는 않는다. 그러나 계획이 없으면 목표에 다다를 수 없다.

사업의 목표설정은 쉽다. 사업의 목표는 그 결과가 벌써 나온다고 해도 반드시 현재형으로 서술되어야 한다. 아래의 카테고리는 그 예다
.

1.
나는 일주일에 6개의 새로운 클라이언트에게 전화한다
.
2.
나는 기존 고객에게 일주일에 4번 전화한다
.
3.
나는 매 시즌마다 1개의 프로모션 메일을 보낸다
.
4.
나는 6개월마다 메일 리스트에 있는 모두에게 전화한다
.

여러분의 여러분만의 방법이 있으리라고 생각하지만 다음 열거하는 것들을 참고 바란다
.
1.
자산

2.
사업운영
3.
클라이언트
4.
창조성
5.

6.
장비
7.
소득
8.
투자
9.
마케팅
10.
개인생활
11.
상품과 서비스
12.
프로젝트

나는 내 목표를 틈틈이 되돌아 본다. 한 달에 두 번쯤.. 나는 내 목표를 소리내어 읽고 난 후 마음속으로 그 결과를 예상해 본다.
이상 열거한 항목들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하나씩 수행해 가라. 시간이 많이 걸리지만 중요한 것부터 차례대로 풀어나가라
.

요약


@
사업체

나만의 분야를 설정
-
전문분야에 아이디어 설정
-
현실적으로 할 수 있는 일

@
나의 회사체

비즈니스 포맷 - 왜 이런 포맷을 원하는가
사업 목표 - 언제, 어디서, 얼마나
백 그라운드 재산

@
상품& 서비스

내가 제공하는 제품설명
-
판매에 필요한 가격과 지출계산
필요한 장비에 대한 설명 - 나중에 청구할 때 설명이 필요
상품(사진)에 대한 가격표, 서비스가격, 판매구조 설정
필요한 것들에 대한 자세한 설명필요

@
마케팅 & 세일

-
나의 사진시장과 고객을 구분
-
이 시장진입을 위한 계획수립
-
판매, 광고, 프로모션 계획 수립

@
재무구조

예산
-
운영및 경영

-
세금
-
마케팅, 세일, 프로모션
-
갑작스런 사고 등등
사고및 이익을 예상
3
년 마다 재무상황은 수시로 점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