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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하기/경영학과 군사학

나만 그런게 아니었구나... : 마블 시리즈의 몰락.

by 리치캣 2025. 6.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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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만 그런게 아니었구나...

왜 갈수록 재미가 없고, 원래 최초이 세계관도 재수없었다고 생각했는데...

왜 사람들이 이 영화를 계속해서 볼까???  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이제서야 사람들이 지겨워졌나보다.   나는 처음부터 별로 였는데....   

한국의 영화계도  이 상황을 경영적 차원에서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 미션 임파서블 시리즈가 흥행에 실패한 이유는 무엇인가?

더 이상 재미가 없고 너무 지겹다는 반응과 함께 진부한 소재와 전개, 뻔한 클리셰와 결말, 그리고 자기 복제적인 액션으로 인해 관객들이 식상함을 느꼈기 때문입니다

💡 미션 임파서블 데드 레코닝 파트 1과 파이널 레코닝의 흥행 성적은?

  • 데드 레코닝 파트 1: 제작비 2.2억 달러, 월드 박스 오피스 5.67억 달러 흥행 (극장 수익만으로는 적자)

  • 파이널 레코닝: 제작비 3~4억 달러, 개봉 3주차 월드 박스 오피스 4.5억 달러 흥행 (최소 1.8억 달러 적자 예상)

 

최근 할리우드 영화 시장의 프랜차이즈 집중 현상과 그로 인한 문제점을 분석하는 영상입니다. 인사이드 아웃과 같은 성공적인 영화를 예시로 들며, 10억 달러 이상 흥행한 영화들의 대부분이 프랜차이즈 또는 시리즈물임을 지적합니다. 하지만 미션 임파서블과 같은 기존 인기 시리즈마저 실패하는 사례가 늘면서, 관객들이 진부함과 피로감을 느끼고 있음을 강조합니다. 향수에 의존한 전략, 자기 복제액션, 허술한 스토리 등이 극장 영화 몰락의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분석합니다. 결국, 할리우드는 새로운 변화와 혁신을 모색해야 할 시점에 놓여 있음을 시사합니다.

핵심 용어
  • 프랜차이즈 영화: 프랜차이즈 영화는 하나의 이야기나 세계관을 바탕으로 여러 편의 영화가 만들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마치 인기 있는 식당 체인점처럼, 성공한 영화의 이야기와 캐릭터를 계...

1. 🎬 글로벌 흥행을 이끄는 프랜차이즈 영화

  • 2024년 가장 많이 본 외화는 '인사이드 아웃 2'로, 대한민국에서 879만 관객을 기록하였으며 전 세계적으로도 약 2조 3,000억 원의 수익을 올렸다.

  • ‘인사이드 아웃 2’는 월드 박스 오피스16억 9천만 달러로, 세계적으로 1위를 차지했고, 데드풀과 울버린, 모아나 2도 각각 13억 3천만 달러와 10억 5천만 달러를 넘겼다.

  • 주요 흥행 영화들 대부분이 프랜차이즈 또는 시리즈물이며, 특히 올해 공개될 영화들도 대부분 시리즈 또는 속편에 집중되어 있다.

  • 할리우드의 프랜차이즈 전략이 이전보다 더 폭주에 가까운 수준으로 집중되고 있어, 제작 방식이 큰 변화를 겪고 있다.

  • 이러한 전략의 결과, 마블 영화와 미션 임파서블등의 대표작들이 예상과 달리 성공하지 못하면서 영화 제작 환경이 심각한 위기에 몰리고 있다.

 

2. 🎬 할리우드 황금기와 이후 변화 과정

  • 1920년대부터 40년대까지 대형 스튜디오들이 영화 제작과 영화관 체인을 소유하며 성공하였다 .

  • 1948년 파라마운트 판결로 수직 계열화가 금지되면서, 대형 제작사들이 큰 어려움에 처하게 된다 .

  • 1950년대 TV 보급과 교외화, 1960년대 사회 문화적 변화로 인해 영화 산업이 위기를 맞는다 .

  • 이 시기에 새롭게 등장한 ' 뉴 할리우드'는 냉정한 현실을 반영하고 창의성을 강조한 영화들이 주류를 이루었다 .

  • ' 작가주의 영화'는 예술적 범위는 넓혔으나, 상업적 성공은 불확실했고 대중의 관심도 약화되었다 .

 

3. 🎬 블록버스터 영화의 탄생과 기원

  • 블록버스터는 제2차 세계 대전 당시의 대대적 폭격에서 유래했으며, 큰 제작비보다 대규모 홍보와 마케팅으로 영화의 성공을 이끄는 방식을 의미한다 .

  • 최초의 블록버스터로 평가받는 "죠스"는 1975년 900만 달러로 제작되어 전세계 흥행 수익이 4억 7,100만 달러였으며, 인플레이션 적용 시 현재 약 27억 달러의 가치로 집계된다 .

  • "스타워즈"는 1977년 1,100만 달러 제작비로, 세계 흥행은 7억 7,500만 달러였으며 현재 가치로는 약 40억 달러에 달한다 .

  • 두 영화는 할리우드 영화 산업 체계의 근본 변화를 초래하였으며, 대규모 제작비와 미디어를 활용한 홍보, 글로벌 동시 개봉, 액션 및 스릴러 장르 집중이 특징인 전략이 자리 잡게 된다 .

  • 이 시기에는 스티븐 스필버그, 조지 루카스, 제임스 카메론, 리들리 스콧 등의 감독들이 등장하며, 폭발적 흥행과 기술 혁신을 주도하였다 .

  • 1980년대에는 명작과 명장들이 쏟아져 나오면서, 할리우드 영화는 미국뿐 아니라 전 세계 대중문화를 이끄는 핵심 아이콘이 되었으며, 10억 달러 이상의 초대형 흥행작이 계속 등장하였다 .

 

4. 🍿 10억 달러 돌파 영화의 역사와 배경

  • 최초의 10억 달러 돌파 영화는 1997년 제임스 카메론 감독의 타이타닉으로, 제작비2억 달러와 달리 22억 6,400만 달러의 흥행 성적을 거두었다 .

  • 카메론 감독은 이후 2009년 아바타로 29억 2,300만 달러를 기록하며 자신의 기록을 갱신했으며, 2022년 또 다시 아바타: 물의 길로 23억 2천만 달러를 벌어들였다 .

  • 2003년부터 2021년까지 재개봉 및 재외 수익 포함 총 56편이 10억 달러 이상 흥행하며, 2019년에는 9편이 10억 달러 돌파를 기록하였다 .

  • 최근까지 전 세계 영화 시장에서 10억 달러 돌파는 미국 할리우드 영화보다 중국 애니메이션 나타지마가 유일하게 성과를 냈으며, 약 21억 4,600만 달러를 벌었다 .

  • 흥행 면에서 작품성보다 대중적 인지도와 프랜차이즈 확장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모습이다 .

  • 🌀 10억 달러 돌파 영화의 공통 특징과 프랜차이즈의 역할

    • 거의 대부분의 10억 달러 영화는 프랜차이즈나 시리즈물로,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 스타워즈, 쥬라기 공원 등 다양한 시리즈가 포함된다 .

    • 단독 영화는 타이타닉과 바비 두 편만이 이에 해당하며, 나머지는 모두 속편이나 스핀오프를 통한 시리즈, 프랜차이즈로 제작되었다 .

    • 6개 인기 영화의 96%가 프랜차이즈나 시리즈물이었으며, 이는 투자 대비 수익 극대화 전략임이 명확하다 .

    • 프랜차이즈 제작은 투자금의 두 배에서 여섯 배 수익을 기대할 수 있어, 제작사들이 몰빵하는 주요 이유로 작용한다 .

 

5. 🎬 프랜차이즈 영화의 몰락과 관객 관심 감소

  • 오래된 대 프랜차이즈 영화들이 점차 흥행에 실패하며, 마블, DC, 소니의 스파이더맨 유니버스 등 대부분이 추락하거나 폭망하는 상황이다 .

  • 인기 있었던 분노의 질주, 매트릭스, 인디아나존스, 트랜스포머, 007, 고스트 버스터즈, 레지던트 이블, 오션스 시리즈 등도 더 이상 관객의 기대를 받지 못하고 있다 .

  • 이러한 현상은 관객이 이제는 신뢰하고 기대하는 프랜차이즈가 사라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 과거와 달리 작품의 흥행 수치가 크게 떨어지고, 프랜차이즈의 연속 실패로 인해 기대감이 급감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 '미션 임파서블' 시리즈의 흥망과 관객 감소 이유

    • 1996년 개봉한 1편은 제작비8천만 달러로 흥행 4억 5,700만 달러를 기록했고, 2018년 6편은 제작비1억 7,800만 달러로 8억 2,400만 달러 흥행, 국내 관객도 658만 명 기록하며 높은 인기를 누렸다 .

    • 하지만 2023년 개봉한 7편은 제작비2억 2천만 달러로 흥행 5억 6,700만 달러였으며, 국내 관객은 402만 명으로 대폭 감소하였다.

    • 마지막 편인 '파이널 레코닝'은 제작비3-4억 달러와 함께 최저 수치인 300만 관객이 기록되며 큰 실패를 겪고 있다 .

    • 제작비와 홍보비를 고려하면 적자는 최소 -1.8억 달러에서 최대 -3.8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어, 시리즈의 화려한 피날레가 아닌 '대왕장 피날레'로 전락하였다.

    • 관객들의 흥미 저하는 지루한 전개, 클리셰, 긴 시리즈, 신선함 부족, 전투와 액션의 반복 때문이며, 이는 캐릭터와 스토리의 개연성 결여로 이어지고 있다.

  • 👎 흥행 부진의 근본 원인과 관객의 기대 저하

    • 영화가 지겹고 진부한 소재와 전개, 예측 가능한 결말로 인해 관객들이 흥미를 잃고 있다 .

    • 디테일과 서사가 훼손되어 피로감과 혼란을 초래, 영화 관람 후 바보 같은 느낌을 받는 관객이 늘고 있다.

    • 액션과 볼거리는 풍부하지만 신선함이 부족하고, 자기 복제형 액션으로 식상해지고 있다.

    • 또한, 캐릭터 활용과 스토리의 미완성이 문제로 지적되며, 여주인공 등 매력도 떨어지고 있다.

    • 이러한 이유들로 인하여 관객들이 극장에 발걸음을 잘 하지 않게 된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

    • 마블 등 최신 영화계의 상황은 이후 3부에서 자세히 다뤄질 예정이다.

 

 

 
 

 

https://www.youtube.com/watch?v=aDb8MCrvi_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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