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기/경영학과 군사학

✅ 로스 제품(LOSS PRODUCTS)이란?

by 리치캣 2025. 6. 17.
반응형

 

✅ 로스 제품(LOSS PRODUCTS)이란?

로스 제품’은 일반적으로 정상 유통 구조에서 벗어나 할인되거나 저렴하게 판매되는 제품을 말합니다. 영어로는 “off-price goods” 또는 “clearance items”에 해당합니다. 한국, 미국, 태국 등지에서 이 용어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상황에 사용됩니다.


✅ 로스 제품의 발생 원인

원인설명
과잉 생산 제조업체가 수요를 초과해 제품을 만들어 재고가 남음
단종 제품 시즌 종료나 트렌드 변화로 인해 판매 중단된 상품
박스 훼손 / 전시 제품 포장이 훼손되었거나 매장 전시용으로 사용된 제품
반품 제품 고객이 반품했지만, 기능상 이상은 없는 상품
수출 실패/환입 제품 수출 계약 취소나 관세 문제 등으로 돌아온 제품
 

이러한 상품들은 대부분 정상가 대비 30~90%까지 할인된 가격에 판매됩니다.


✅ 대표적인 로스제품 판매 채널

  • 미국:
    • Ross Dress for Less, TJ Maxx, Marshalls – 정가 대비 30~70% 저렴한 브랜드 의류/가전 등 판매
  • 한국:
    • 이랜드 로드샵, 몰세일관, 백화점 아울렛
  • 태국:
    • MBK, Chatuchak 주말시장, 로컬 마트 할인코너 등에서 주로 유통

✅ 인기 있는 로스제품 TOP 10 (2024 기준)

제품군인기 브랜드 예시인기 이유
스니커즈 Nike, Adidas, Puma 정가 대비 반값 이하, 한정판 재고 종종 유입
명품 향수 Chanel, Dior, Calvin Klein 포장 불량/단종 모델, 가격 대비 만족도 높음
가방/지갑 Coach, Kate Spade, Samsonite 브랜드 제품을 저렴하게 구매 가능
청바지 Levi’s, Wrangler, GAP 품질 우수, 사이즈 다양, 오프프라이스 매장에서 인기
소형가전 Philips, Braun, Panasonic 반품/전시 제품 위주지만 기능은 정상
주방용품 Tefal, Corelle, Pyrex 포장 손상이나 재고 정리로 저가 판매
침구류 IKEA, MUJI, Sealy 재고처리로 고급 제품을 저렴하게 구입 가능
유아용품 Chicco, Fisher Price 육아비 절감 목적, 사용 기간 짧은 제품 특성상 인기
화장품/스킨케어 The Body Shop, L’Oréal 단종되거나 유통기한 임박 제품, 여전히 사용 가능
디자이너 의류 Ralph Lauren, Tommy Hilfiger 한철 지난 브랜드 의류, 70% 이상 할인된 가격
 

✅ 로스제품의 인기 요인

  1. 합리적 소비 트렌드
    • MZ세대는 “똑똑한 소비”, “득템”에 민감.
    • 브랜드보다는 가성비, 실용성을 중시.
  2. 가격 대비 브랜드 만족
    • 정가 대비 품질이 높아 **‘숨은 명품’**으로 인식되기도 함.
  3. 지속가능성
    • 재고를 재활용함으로써 환경 보호와 자원 순환에 기여.
  4. 소셜 콘텐츠화
    • “득템 브이로그”, “로스쇼핑 하울” 같은 유튜브·틱톡 콘텐츠 유행.

✅ 정리

  • 로스제품은 더 이상 ‘B급 상품’이 아니라, 똑똑한 소비자의 선택지입니다.
  • 브랜드 제품을 싸게 사고 싶은 사람들, 가치 소비를 지향하는 MZ세대, 그리고 환경을 생각하는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인 카테고리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