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난 이 생각을 40살에 했는데...ㅎㅎㅎ
이 분이 나보다 느리네...

난 창조에 대한 책도 썼었는데...
나도 이런 스타일의 책을 써야겠다. ㅎㅎ
나의 주관적 가치~!!!
나는 너무 충분해서 문제일수도...
왜냐하면...다들 눈이 2개인데...나는 3개이니까...
권위에 주눅들면 안된다. 정답~!!!
그런데...그렇지 않은 사람이 일반적이다.
권위질을 하는 자들은....파쇄해야 한다.
재밌으면 한다. 재미없으면 안한다.
이게 내 원칙인데....ㅎㅎㅎ 이 분도 나랑 많이 비슷한 사고방식인듯...

최고로 멋진 말~~~!!!
인생을 바꾸려면 공간을 바꿔라~!!!
100% 동의한다.
그래서 내가 지금 태국에 살고 있는건데... ㅎㅎ

"근면성실이 답은 아닙니다." 창조적으로 살면서 성공하는 법ㅣ지식인초대석 (김정운 박사 풀버전)
https://www.youtube.com/watch?v=2OQncaacULI
1. 🎨 창조적 시선으로 삶의 가치를 발견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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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에는 노력하지 않는 사람이 없지만, 창조적인 시선을 가지지 못하면 삶이 지루하게 느껴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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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립을 통해 외부 연결로부터 벗어나 자신의 생산성을 높이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으며, 김정운 박사는 섬에 사는 것을 예로 들며 이를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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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적인 시선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특히 4050 세대에게 창조력이 삶의 재미를 더해주기 때문에 중요하다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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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필요한 가치는 돈으로 환산될 수 없는 것으로, 주관적 가치가 훨씬 더 중요하다고 설명하며, 객관적인 가치로 자신의 필요성을 평가하는 것은 무의미하다고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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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의 중심을 교환 가치가 아닌 사용 가치에 맞추며, 개인의 주관적 필요성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결론을 내린다.
2. 🎨 창조성과 교육의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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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적 가치가 우선되며, 개인의 호불호에 따라 삶의 방향을 결정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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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성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교육을 통해 개발될 수 있다고 제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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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우하우스는 인류 최초의 창조 학교로, 창조 교육의 중요성을 인정받았고 그 맥락을 현대에 재구성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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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는 이미 존재하는 것들을 새롭게 편집하는 과정임을 강조하며, 지식 구성은 자극, 정보, 지식의 단계로 나뉜다고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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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이 잘못 구성될 경우 현실을 왜곡할 수 있으며, 이는 다양한 사례에서 볼 수 있는 문제로 지적된다.
3. 🎨 시각적 사고와 창조성의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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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은 창조적 행위로, 시각적 사고를 어떻게 펼쳐 나가느냐가 그 능력을 키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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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적 사고보다 시각적 사고가 훨씬 더 큰 창조적 가능성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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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재와 또라이는 사고 능력의 차이에서 구분되며, 천재는 자신의 창조적 과정을 설명할 수 있을 정도로 논리적 사고를 동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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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 교육, 즉 음악, 미술, 체육 등 다양한 분야의 교육이 시각적 사고를 자극하여 창조력을 증대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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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사고의 본질은 시각적 사고이며, 이를 통해 우리는 세상을 인식하고 패턴을 찾아가는 과정을 진행한다.
4. 🎨 상호작용과 창조의 비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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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객과의 상호작용은 그림 감상 과정에서 빈틈을 메우는 행위로 나타나며, 이 과정에서 감정의 교차 편집이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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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상파 화가들은 카메라의 출현으로 정확한 그림 그리기를 포기하고, 새로운 표현 방식으로 관객을 당황하게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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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우하우스에서는 예술과 공예의 경계를 허물며, 종합 예술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실험해 창조적인 융합을 추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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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로스 모달리티의 개념을 통해 감정의 표현 방식이 다양해질 수 있으며, 이는 자아 형성을 촉진하는 중요한 과정으로 이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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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락을 의심하고 이해함으로써 주체적 관점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주체적 관점의 발전은 개인의 경험과 맥락에 대한 깊은 이해를 요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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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전한 형태를 보려는 습관이 있으며, 이는 우리가 관찰하는 사물이 불완전한 정보일 때 이를 메꾼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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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상파 화가들은 카메라의 등장으로 인해 정확한 그림을 포기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표현 방식을 시도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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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변화는 그림의 초점이 동시에 두 개가 형성되는 현상으로 이어지며, 관람자와의 상호작용이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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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티스와 피카소의 작품은 그림의 형태와 색채를 해체하며, 이는 관람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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칸딘스키는 추상적 표현을 극대화하면서 그림의 목적이 재현에서 편집으로 전환된다는 점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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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카소의 작품에서는 삼각형을 통해 인식할 수 있지만, 현대 미술에서는 상상력이 소멸되어 관객이 당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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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현대 미술의 변화는 회화의 바운더리를 넘어서는 계기가 되었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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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상화의 출현으로 회화 예술이 대상과의 경계를 허물기 시작했다고 언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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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변화는 디자인의 개념과 연결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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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의 바우하우스가 추상화 실험의 중심지가 되었고, 칸딘스키와 클레가 최초의 추상화를 그 작품에서 선보였다고 설명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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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을 읽는 독자들은 당혹스러움을 느낄 수 있으며, 작가의 접근 방식이 다르게 느껴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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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는 체계적으로 글을 쓸 수 있지만, 인터넷에서 쉽게 정보를 찾을 수 있는 시대에 체계성이 필요하지 않다고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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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자와의 상호작용을 노리고 있으며, 독자가 진정으로 궁금해하는 질문을 던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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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는 독자들이 더 많은 사고를 하기를 바라며, 책을 일방적으로 받아들이지 말고 상호작용하라는 메시지를 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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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는 독자에게 일방적으로 가르치고 싶지 않고, 독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함께 생각하고 싶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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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지 랭귀지 모델(LLM)은 벡터 기반 연산을 통해 언어 데이터를 공간화하여 패턴 인식을 수행하는 기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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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PU를 활용한 연산 처리는 패턴 인식의 속도를 혁신적으로 높였으며, 이는 인공지능 연구의 발전으로 이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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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창조적 사고는 추상화와 조형적 사고를 통해 이루어지며, 이는 여러 분야의 융합을 통해 더 풍부해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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팝 음악은 음악, 춤, 무대 예술, SNS 상호작용 등을 모두 포함하는 종합 예술로, 이를 통해 글로벌한 성공을 거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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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각의 교차 편집을 통해 다양한 아이디어와 표현이 가능해지며, 이는 창조의 생명선으로 작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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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자아 형성은 크로스 모달리티를 통해 이루어지며, 이는 서로 다른 감각들이 접목되는 과정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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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관적 사실이 존재하더라도, 그 사실을 체크하는 행위는 주관적으로 이루어지며, 이는 미디어의 왜곡과 관련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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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사회의 위기는 좌파와 우파 간의 대립에서 발생하며, 이는 서로 같은 것을 보지 않기 때문에 발생한다고 주장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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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서를 공유하는 것이 상호주관성의 근본이며, 이는 창조적인 소통을 가능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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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은 질문의 순서를 바꾸면 결과가 달라진다는 사실을 간과하며, 이는 자신의 목표를 명확히 이해하지 못한 것과 관련이 있다.
5. ✨ 창조적 사고와 데이터의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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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와 재미를 통한 창조는 일상에서의 맥락을 변화시키면서 발생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 개인이 재밌는 경험을 스스로 찾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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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루함과 불안함 대신 선택할 수 있는 감정으로 재미가 제시되며, 이는 창조적인 활동의 기반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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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지식의 축적과 편집 단위의 중요성이 강조되며, 데이터의 양이 창조성과 연결된다고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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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툴의 활용로 개인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관리하는 습관이 필요하며, 이는 창조적 사고를 더욱 발전시키는 데 기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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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적인 반성적 사고와 자기 학습이 필수적이며, 자신의 주관적 관점을 밀어붙이는 것이 창조적 능력을 강화하는 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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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른에게 빗자루를 주면 청소하는 도구로 사용되지만, 아이에게 주면 새로운 방식으로 놀이가 만들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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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자극에 대한 감각이 삭제되고, 일상에 대한 질문의 내용조차 알 수 없게 되는 현상이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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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사람들이 재미없는 일상 속에서 성실하게 살아가는 이유가 경제적 압박 때문이라는 인식이 만연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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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한국의 아저씨들도 쉽게 창조적인 방식으로 재미를 찾으려는 노력을 통해 다채로운 경험을 원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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똑같은 방식으로 반복되는 일상이 지루한 것이라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사람들은 변화와 재미를 추구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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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룰을 만들어 동물 숫자에 따라 보상을 주는 시스템을 도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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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관적인 마음을 가지더라도 동물이 다섯 마리면 보상을 받는다는 개념을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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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는 단순히 새로운 것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맥락을 바꾸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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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를 느끼는 것이 창조를 유도하며, 자신이 현재 재미있게 느끼는지를 고민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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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로우 곡선은 개인이 좋아하는 것을 꾸준히 공부할 때 재밌어지고, 실력이 뛰어나지만 난이도가 낮을 경우에는 지루함을 느끼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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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에서 많은 사람들이 불안함을 느끼고 있으며, 이는 주제적 관심이나 데이터 부족에서 기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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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적인 과정은 의식의 흐름, 즉 재미와 관련되며, 창조를 통해 재미가 완성된다고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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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을 바꾸는 경험이 실존적 자아를 확인하게 하며, 이는 개인의 관심사를 탐색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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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의 기능이 점차 의미를 잃어가고 있으며, 새로운 지식 생산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강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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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세계에 대한 꿈을 꾸는 것이 중요하며, 이는 두려움을 극복하고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하는 데 기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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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 혁명'은 과거 산업혁명과는 달리, 과학 및 기술과 예술이 결합하여 창조적인 지식을 만들어내는 과정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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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 지식 혁명에서는 실용적 지식이 형성되었고, 이는 계층적 택소노미 시스템을 통해 세계적 지식으로 발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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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 지식 혁명에서는 과학과 예술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형태의 창조적 지식이 등장하며, 이는 스티브 잡스와 같은 인물에 의해 강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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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티브 잡스는 기술과 예술이 결합해야 진정한 혁신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주장하며, 이는 AI의 발전으로 이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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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의 표준화와 암묵지의 중요성이 강조되며, 이는 현대 기업 경영에 있어서도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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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 데이터와 클라우드 컴퓨팅은 현대 데이터 관리 기술의 핵심 요소이며, 이를 활용해 개인의 정보화를 촉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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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 관리 도구로는 1세대의 '에버노트', 2세대의 '노션', 그리고 더 발전된 '옵시디안'이 있으며, 옵시디안은 데이터간의 연결을 자동으로 생성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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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의 데이터 축적 습관이 창조적 사고를 촉진하며, 다양한 관점의 연결 고리를 발견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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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 언어를 이용해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는 훈련이 중요하며, 이를 통해 타인에게 가르치는 경험을 통해 무엇을 아는지, 모르는지를 명확히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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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는 저자와의 상호작용이 필요하며, 종이책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기록하는 것이 진정한 독서의 의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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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 언어를 갖는 것은 개인의 창조성을 향상시키는 데 필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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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을 카드에 정리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창조성을 키우는 중요한 방법으로 언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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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논의된 내용 중에서 메타 언어와 지식 정리가 당장 배우고 적용해야 할 핵심 사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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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가 없고 창조적이지 않던 사람이라면, 오늘 배운 내용을 실천해 보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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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이 실천 가능한 하나의 방법이라도 적용해 본다면 긍정적인 변화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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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과정은 창조적으로 살아가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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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운 박사와 함께하는 지식인 초대석의 모든 이야기는 대가들의 진짜 지식을 전하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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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노력은 개인의 발전뿐만 아니라 창조적인 삶을 향한 첫걸음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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