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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이런게 활주로에? 해외 전문가도 지적한 '그 시설'

by 리치캣 2024. 12.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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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톡으로 사고소식을 전해받고서...

처음엔 무안이 아니라...우한으로 잘못들어서..

중국 꼬마가 드론을 날리거나, 중국 아줌마가 엔진에 동전 던져넣었나?  아니면 블랙요원이?

이런 근거없는 생각을 했었는데...친구가 무안이라는 내용을 또 보내주길래...그제서야...

링크로 영상을 봤다.  30명 사망이라고 말이 오길래...활주로 끝에 멈춰서 다수가 탈출한 줄 알았는데...

영상을 본 순간 

그런데...저 속도로 저 정도 화염이면, 그 반대가 될 것이란 생각을 했다.

그런데..그게 이런 문제점 때문일지는...  로컬라이저.

왜 이런게 활주로에? 해외 전문가도 지적한 '그 시설' (자막뉴스) / SBS

 

https://www.youtube.com/watch?v=To7IF1SOFmU

제주항공 참사 사고와 관련하여 많은 의문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특히, 무한 공항 구조물이 사고를 키웠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습니다. 안정성을 높이지 않고 오히려 위험한 구조물인 로컬라이저가 문제로 지적되며, 전문가들 또한 납득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국토부의 조사 결과가 주목받고 있으며, 이 사건을 통해 항공 안전의 중요성이 다시 한번 강조되고 있습니다. 이 영상은 사고의 원인과 예방책에 대한 심층적인 통찰을 제공합니다.
핵심 용어
  • 제주항공 참사: 2023년 제주항공에서 발생한 사고로, 109명의 희생자를 낳은 큰 사고입니다. 이 사고는 항공기 기체와 공항 구조물의 문제로 의문을 낳고 있습니다....

1. ✈️ 무한 공항의 구조물이 제주항공 참사 사고에 미친 영향

  • 제주항공 여객기는 활주로 끝 둔덕에 충돌하며 폭발했으며, 이 둔덕이 피해를 키웠다는 지적이다.
  • 무한 공항에서 2m 높이의 더미 위에 설치된 로컬라이저가 문제의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 로컬라이저는 항공기가 활주로 중앙에 맞춰 착륙하도록 돕는 장치로, 비상 상황에서도 피해를 주지 않도록 설치되어야 한다.
  • 국제 규정에 따르면, 공항의 기초 구조물은 지면보다 7.5cm 낮아야 한다.
  • 이러한 규정을 위반한 무한의 둔덕이 사고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2. ✈️ 활주로 안전 및 시설 문제

  • 활주로는 항공기가 착륙 장비 없이 착륙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하며, 활주로에서 벗어났을 때 장애물이나 장치가 가깝지 않아야 한다.
  • 현재로서는 해당 조명 시설이 왜 거기에 설치되었는지에 대한 명확한 답변이 없다.
  • 미국의 항공 안전 전문가는 이러한 시설의 위치에 대해 이해할 수 없다고 반응했다.
  • 국토부는 콘크리트로 된 방위각 시설이 다른 국내 공항에도 설치된 점을 언급하며, 사고와의 연관성을 조사하겠다고 발표했다.
2.1. ️ 활주로 설계 원칙과 문제점
  • 항공기 착륙 시 필요 없는 착륙 장비 없이도 착륙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하는 활주로가 있다.
  • 활주로에서 이탈할 경우, 잡초나 장애물 없이 편안하게 착륙할 수 있어야 한다.
  • 특정 사례에서, 조명 시설이 활주로에 위치한 이유를 명확히 파악할 수 없는 상황이다.
2.2. 항공 안전에 대한 의문 제기
  • 미국 항공 안전 전문가는 해당 시설에 대해 납득이 되지 않는다는 반응을 보였다.
  • 국토부는 콘크리트 제질의 방위각 시설이 국내 다른 공항에도 설치되어 있다고 언급하며, 사고와의 연관성을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3. 🛬 활주로 안전성과 규정 위반

  • 무한 공항은 활주로 끝 지점에서 지형이 아래로 낮아지며, 둔덕을 쌓아 로컬라이저의 높이를 높이는 것이 규정 위반이 아니라는 주장이 있다.
  • 그러나, 항공 업계 관계자들은 비행기가 철골 구조물을 쉽게 통과할 수 있도록 높이를 맞추는 것이 일반적인 관행임을 지적한다.

 

4. 📰 방송 소개 및 진행자

  • SBS의 조지현이 방송을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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