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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국 폭격기를 상대하는 독일군 대공포의 입장

by 리치캣 2024. 9.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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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공포와 대공포탄의 자원소모가 심해서...

미사일이 개발된 걸까???

연합국 폭격기를 상대하는 독일군 대공포의 입장

https://www.youtube.com/watch?v=bllTfLIW2VU

이 영상에서는 제2차 세계 대전 중 독일군의 대공 방어 체계와 그 효과성을 심도 있게 분석합니다. 독일군이 노르망디 상륙 작전 전부터 대공 방어를 위해 100만 명 이상의 병력을 배치했다는 사실 및 대공포의 명중률과 생산 자원 부족에 대한 통찰을 제공합니다. 이 영상을 통해 대공 방어의 전략적 중요성과 전쟁의 양상을 변화시킨 요소들에 대해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핵심주제

독일군의 대공 방어 시스템은 연합국 폭격기 작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 독일군은 노르망디 상륙 전에 서부 전선에서 대공 방어를 위해 100만 명 이상의 병력을 배치했다.
  • 대공포의 명중률은 고도가 높아질수록 급격히 감소했으며, 이는 독일군의 방어 효과를 감소시켰다.
  • 결과적으로 대공 포대들은 전선에서 소모한 자원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미군 B-29 폭격기는 일본의 대공 방어를 위협했지만, 일본군의 시스템 붕괴로 피해가 심해졌다.
  • B-29의 고도에서의 작전 능력은 일본군의 전투기들에 비해 유리했으나, 일본의 조기 경보 시스템은 붕괴되었다.
  • 또한, 일본군의 통신 및 레이더 성능 부족은 이들의 전투 능력을 크게 저하 시켰다.
  • 결국, 미군의 폭격기 중 80%가 대공포의 피해를 입고 복귀했다.
연합국의 폭격 우선순위는 독일의 전투기 생산에 중대한 영향을 미쳤다.
  • 미군의 폭격은 독일 전투기 생산에 차질을 주어, 독일군의 자원 분배에 심각한 문제를 초래했다.
  • 이에 따라 독일은 대형 전투기 공장을 지하화하는 등의 조치를 취했지만, 품질 관리에 어려움이 발생했다.
  • 결국, 독일의 전투기 생산능력은 제한되었다.
연합국의 폭격 목표 결정은 독일의 연료 부족 정보에 크게 의존했다.
  • 독일군의 연료 부족은 연합국의 폭격 목표 설정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했다.
  • 주요 석유 자원 배분 문제로 인해 독일은 전선에서의 효율적인 작전 수행에 어려움을 겪었다.
  • 결국, 독일의 합성 석유 공장도 주요 목표가 되었고, 이를 통해 폭격 효과가 극대화되었다.
전후, 독일의 대공 방어와 자원 소모는 전쟁 수행 능력을 저하시켰다.
  • 독일군은 민간인 사기 유지와 전시 자원 소모를 줄이기 위해 막대한 자원을 대공 방어에 투입했다.
  • 전체 무기 생산 비용의 약 30%가 대공 방어에 소모되었으며, 전반적인 전투 능력을 감소시키며 큰 부담이 되었다.
  • 결과적으로, 전쟁 기간 동안 대공포 및 탄약 생산에 사용된 금속의 양은 121만 톤을 넘었다.

타임라인

완벽노트(GPT-4o) 적용됨1. 🎯 독일군 대공포의 전략적 효과와 한계

  • 목표물이 4.5km 고도에서 1.5km씩 상승할 때마다 대공포 명중률은 절반씩 감소했다.
  • 독일은 노르망디 상륙 이전에 서부전선의 대공 방어에 100만 명 이상의 병력을 배치했다.
  • 대공포와 대공포 탄에 사용된 알루미늄은 약 5만 톤으로, 이는 4만 대의 전투기를 만들 수 있는 양으로 추정된다.
  • 연합국은 독일군의 연료 부족 정보를 입수하여 폭격 목표를 결정했다.
  • 대전 후반, 레이더와 통신 시설을 갖춘 대공 포대들이 독일군 전력과 탄약의 절반을 소모했다는 분석이 있다.

 

2. ️✈️미군 B-29 폭격기와 일본군의 대공 방어

  • 대전 후반에 등장한 미군의 B-29 폭격기는 10km를 넘는 높은 순환 고도로 문제였고, 속도에서도 일본군 전투기들에 크게 뒤쳐지지 않았다.
  • 하지만 이오지마와 오키나와를 잃은 이후, 일본의 조기 경보 시스템은 붕괴되었고, 통신 장비와 레이더 성능 부족으로 미군 폭격기를 요격할 기회가 적었다.
  • 미군은 전투기의 위협을 낮게 평가하여 방어용 기관총을 제거하고 폭장량을 늘렸으나, 유럽 전선의 독일군은 대공 방어 수준을 언제나 유지했다.
  • 독일군의 88mm 대공포는 최대 10km 높이와 15km 거리까지 발사가 가능했으며, 그 치명적인 폭발 범위는 30m에 달했다.
  • 미군의 1944년 상반기 피해 데이터에 따르면, 전체 15,000대의 폭격기 중 80%가 대공포의 피해를 입고 복귀했다.

 

3. ️⚔️2차 세계 대전 중 독일의 대공 방어와 미군의 준비 부족

  • 대전 후반으로 진행될수록 루프트바페는 피해와 조종사 부족으로 유격 전투기의 출격이 줄어들었다.
  • 전선이 독일 지역으로 축소됨에 따라 대공포 피해 비율이 증가했고, 이는 대공 포화의 밀도가 상승한 데 기인할 수 있다.
  • 미군이 최초로 개발한 방탄복은 폭격기 승무원을 보호하기 위해 제작되었지만, 승무원들은 방한복과 방탄복으로 25kg이 넘는 무게를 견뎌야 했다.
  • 미군 폭격기에 관한 이야기를 다룬 몇 개의 영상 후, 오늘은 독일군의 대공 방어 관점에서 논의하겠다.
  • 2차 세계 대전은 독일과 소련의 전쟁이었으나, 미국의 늦은 참전이 전투에 미친 영향 역시 논쟁거리가 되고 있다.

 

4. 독일의 전투기 생산과 연합국의 폭격 영향

  • 미군의 폭격이 없었다면 독일은 전투기와 대공포를 동부 전선에 투입했을 것입니다.
  • 연합국의 폭격으로 인한 생산 차질을 우려해 독일은 대형 전투기 공장을 200개 이상으로 분산시키고 지하화하기도 했습니다.
  • 이로 인해 폭격 피해에 대처할 수 있었지만, 품질 관리의 문제와 생산품 이동에서의 추가적인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 1944년 이후 독일의 전투기 생산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했지만, 제한된 생산 능력 때문에 대형 수송기와 폭격기 생산을 포기해야 했습니다.
  • 연합국의 폭격 우선순위가 전투기 공장에서 합성 석유 제조 공장으로 바뀜에 따라 독일의 전투기 생산이 유지될 수 있었습니다.

 

5. ️🌍연합국의 폭격 목표 결정과 독일군의 연료 문제

  • 연합국이 폭격 목표를 결정하는 데 독일군의 연료 부족 정보가 큰 영향을 미쳤다.
  • 프랑스 서부 해안에서 흑해, 동부 전선까지 연료 공급 중단을 알리는 정보가 연합국에 전달되었으며, 독일은 부족한 석유 자원을 이탈리아에 배분해야 했다.
  • 2차 세계 대전 중 독일이 사용한 연료의 절반 정도는 석탄 액화 연료였고, 루마니아의 유전과 유럽의 점령 지역에서 나왔다.
  • 연합국은 독일의 합성 석유 공장에 대한 폭격 효과를 확인하고 이를 중점적으로 폭격하기로 결정했다.
  • 제임스 둘리틀은 일본 본토에 대한 폭격을 주도하며, 이후 유럽의 제 8공군 사령관으로 부임하게 되었다.

 

6. 전쟁 초반, 미육군 항공대의 폭격기 승무원들

  • 전쟁 초반 미육군 항공대의 폭격기 승무원들은 진주만 공습 후 자원 입대한 병력들이 중심이었고, 참전 용사들의 나이는 대부분 18세에서 11세 사이였다.
  • 폭격기 승무원들은 의지가 강하면서도 독일군 전투기 에이스들과 소모전을 지속하며 시간을 벌어주었다.
  • 1943년 후반부터 연합국의 장거리 전투기들이 폭격기를 호위하기 시작하면서 교전 비율이 개선되었고, 미군의 장거리 후위 전투기는 폭격 루트에 대한 공격도 허용되었다.
  • 연합국은 점차 공중에서 독일군 전투기를 파괴하는 것에 더 집중하게 되었고, 1944년 중반에는 독일군 비행대가 매월 절반 가까운 항공기와 조종사를 잃게 되었다.
  • 이에 따라 고성능 신형 기체를 가진 연합국과의 싸움에서 독일군이 불리한 처지에 빠지며 자원과 인력 배분이 어려워졌다.

 

7. 독일의 대공 방어와 전시 자원 소모

  • 독일 군부는 전쟁 수행 능력 유지와 민간인 사기 유지를 위해 연합국 폭격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필요가 있었다.
  • 결과적으로 독일은 노르망디 상륙이 일어나기 전부터 서부 전선의 대공 방어를 위해 100만 명 이상의 병력을 배치했으며, 이는 공격 방어 병력보다 더 많은 수치였다.
  • 대공 방어에 소모된 자원은 상당하고, 전체 무기와 탄약 생산 비용의 약 30%가 대공 방어에 소모되었다.
  • 독일은 1941년부터 1945년까지 대공포 및 탄약 생산에 사용된 금속이 121만 톤이 넘었고, 이에 따라 필요한 알루미늄은 만 대의 전투기를 만들 수 있는 양이었다.
  • 결국, 점령지에 충분한 석탄과 석유 공급이 이루어지지 않아 전쟁 전 생산력의 30% 이하로 감소하는 경우가 흔했고, 이는 독일에게 중대한 문제였다.

 

8. 대공포와 전투기의 효과에 대한 논쟁

  • 항공기를 격추시키는 대공포와 전투기의 효과에 대한 논쟁이 존재하며, 연합국의 피해 통계에 의존해 이를 추정하지만 두 가지 기여를 구분하기는 쉽지 않다.
  • 서구의 논쟁에서는 중력이 큰 역할을 했다고 주장하기도 했고, 대공포와 전투기는 서로 보완적인 관계에 있었다.
  • 대공포가 직접 격추하지 않더라도, 대공 사격으로 인해 폭격기의 대열이 흐트러져 전투기들이 공격할 빈틈을 만들었다.
  • 또한, 높은 고도로 비행하는 폭격기에 의해 폭격 정확도가 낮아지고 대공포에 손상된 기체는 폭격기 가동률을 줄여 궁극적으로 폭격 효과를 감소시켰다.
  • 참전 용사들의 인터뷰에서 '적의 전투기가 더 무서웠다'라는 답변이 있지만, 실제 피해는 지역과 시기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이 또한 일관성이 없다.

 

9. 포신 교체와 대공포의 발사 특성

  • 대부분의 포탄은 포신 구경보다 살짝 큰 크기로 제작되어 발사 시 포신에 꽉 맞물린다.
  • 고온 고압 상태에서 금속 마찰에 지속적으로 노출되어 포신의 수명은 짧아지며, K9 자주포의 경우 2천 발마다 포신 교체가 필요하다.
  • 2차 세계대전 당시 대공포는 금속 가공 수준이 낮고, 한 날의 공습 속에서도 포신이 하루 만에 고갈될 수 있었다.
  • 한편, 기계식 계산기인 노던 조준기의 사용으로 정밀한 공중 폭격이 어려워졌고, 폭격기의 고도가 높아질수록 성공률이 낮아졌다.
  • 결국 연합국의 폭격기들은 최대한 높은 고도에서 폭격을 시도했으며, 대공포는 사격이 예측되기 때문에 고도와 진로를 지속적으로 변경해야 했다.

 

10. 폭격기 운용과 방어 메커니즘의 이해

  • 폭격기와 함께 무전수 및 항법사가 필요하다는 것을 폭격 메커니즘을 알기 전까지 이해하지 못했다.
  • 무전수는 변화하는 폭격대 진로를 파악해야 했고, 항법사는 대열 이탈 시를 대비해 현재 위치를 기록할 필요가 있었다.
  • 폭격기가 가장 취약한 순간은 폭격 지점 상공에 도달하기 직전으로, 이때 통제권이 조종사에게 넘어가며 회피 기동이 제한되었다.
  • 대공포에게도 성공적인 공격 목표물이 결정적인 위치가 되었으며, 이에 따라 대도시의 방공을 위해 플랙 타워들이 건설되었다.
  • 플랙 타워는 폭격기 공격 시 대피소와 병원 역할을 하였으며, 높은 구조물 덕분에 공중 폭격에 저항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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