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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하기/경영학과 군사학

제품수명주기(Product Life Cycle)

by 리치캣 2023. 5.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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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수명주기(Product Life Cycle)


제품수명주기(Product Life Cycle)는

 제품이 출시되어 소비자에게 인지되기 시작하는 시점부터 판매가 중단될 때까지의 시간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4개의 단계로 나뉩니다.

1.도입(Introduction) 단계:

제품이 처음 출시되고 시장에 진입하는 단계입니다. 소비자들이 이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낮아 홍보와 광고가 많이 필요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제품 판매가 천천히 시작되지만 수익은 적습니다.


2.성장(Growth) 단계:

제품의 인지도와 판매가 급증하는 단계입니다. 경쟁 업체들이 출시되고 제품을 개선하면서 판매가 증가하게 됩니다. 수익이 크게 증가하는 단계입니다.


3.성숙(Maturity) 단계:

판매가 점차 안정되며 성장세가 점차 줄어드는 단계입니다. 경쟁 업체들도 많이 출시되어 경쟁이 치열해지고, 이로 인해 가격 경쟁도 치열해집니다. 이 단계에서는 이전에 쌓인 수익을 바탕으로 수익을 유지하거나, 유지를 위한 가격 조정 등의 전략이 필요합니다.


4.쇠퇴(Decline) 단계:

제품의 수요가 감소하며 판매가 줄어드는 단계입니다. 경쟁 업체들도 이전에 출시했던 제품들을 대체하거나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게 되어, 이전에 판매되던 제품은 서서히 시장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이 단계에서는 가격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생산 비용을 줄이는 등의 비용 절감 전략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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