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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하기/경영학과 군사학

한국에서 사용된 콜라보 마케팅 사례

by 리치캣 2023. 5.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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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라보 마케팅의 정의 및 장단점 그리고 한계점


콜라보(Collaboration) 마케팅은 두 개 이상의 브랜드 또는 기업이 서로 협력하여 공동으로 마케팅을 진행하는 전략입니다. 콜라보 마케팅은 제품, 서비스, 캠페인 등 다양한 형태로 구성될 수 있습니다.

콜라보 마케팅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시너지 효과: 서로 다른 브랜드나 기업이 함께하는 마케팅은 시너지 효과를 발생시킵니다. 이는 하나의 브랜드만으로는 어려운 고객층의 이해관계나 이타적인 가치를 공유하게 되어 상호혜응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브랜드 인지도 향상: 다양한 채널과 매체에서 홍보를 하게 되어 브랜드 인지도 향상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비용 절감: 콜라보 마케팅은 마케팅 비용을 공동으로 부담하므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콜라보 마케팅의 단점 및 한계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브랜드 간 불일치: 서로 다른 브랜드나 기업이 협업할 때 브랜드 간 적합성이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는 브랜드 이미지나 대상 고객층 등에서 불일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의사소통 어려움: 두 개 이상의 기업이 협업할 때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으면 협업의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목적 분쟁: 각 브랜드의 마케팅 목적이 일치하지 않을 경우 협업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브랜드 신뢰도 감소: 협력하는 브랜드 중 하나가 문제를 일으키거나 고객의 신뢰를 떨어뜨릴 경우, 다른 브랜드의 이미지도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연 문제: 두 개 이상의 기업이 협력할 때, 결정을 내리는 과정이 더 복잡해질 수 있고, 이로 인해 협업 프로젝트가 지연될 수 있습니다.

공정한 협업 파트너 찾기: 적합한 협력 파트너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때로는 마케팅 파트너를 선택하는 것이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브랜드 간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과 측정의 어려움: 콜라보 마케팅의 성과를 측정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각 브랜드에서 어느 정도 기여를 했는지 구분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콜라보 마케팅은 위와 같은 장점과 단점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협력 파트너와 목표 설정 및 실행을 효과적으로 계획하고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한국에서 사용된 콜라보 마케팅 사례

한국에서 사용된 콜라보 마케팅 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펭수와 빙그레 아이스크림 콜라보레이션





죠리퐁과 배스킨라빈스 콜라보레이션



블랙핑크와 삼성전자 콜라보레이션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걸그룹인 블랙핑크와 삼성전자의 콜라보레이션
블랙핑크가 삼성전자 제품 광고 모델로 활동하며, 블랙핑크 버전의 갤럭시 폴드를 출시하여 큰 반향을 일으킴

단, 광고계약 종료후...곧바로 애플 아이폰 인증샷을 올려서 구설수...

 

블랙핑크와 배틀그라운드의  콜라보레이션

 

블랙핑크와 오레오의  콜라보레이션






한국에서 출시된 콜라보 상품들의 몇 가지 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삼성전자 X 라이언: 삼성전자가 외장하드를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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