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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하기/경영학과 군사학

I’ll Have What She’s Having:Effects of Social Influence and Body Type on the Food Choices of Others

by 리치캣 2023. 2.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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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ll Have What She’s Having:
Effects of Social Influence and Body Type on the Food Choices of Others


 우리의 음식 선택이 우리 주변에 어떤 것들에 영향을 받는지에 대한 연구가 시작 
음식 선택에서 다른 소비자들과 비슷하게 한 후에 더 많은 양(또는 더 적은 양)을 선택하는 것은 대상이 강한 사회적대인관계적 영향을 받기때문이다(Herman et al. 2003)

연구문제
우리의 이웃, 친구, 동료 등은 당신이 주문한 음식을 적게 또는 많이 먹게 하여 비만에 이를 수도 있지 않을까? 



소비자들의 체형은 그들 주변의 다른 소비자들의 food consumption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다른 소비자들의 선택이 우리가 선택한 음식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소비량은 소비자의 기준(anchor)이 주변의 다른 소비자들에 의해 결정되는가 (using a model of anchoring and adjustment: 닻내림과 조정모형)
다른 사람의 선택에 영향을 받는 자신의 소비량 선택은 다른 사람들의 체형에 의해 조절될 수 있는가




사회적 영향과 음식선택(Social Influence and Food Choice)
소비 결정은 물리적으로 보여지는 것에 영향을 받음
음식 선택은 확실한 감정을 전하려는 바람 또는 사회적 기준을 고수하는 것에 영향을 받음(Herman et al. 2003)
비슷한 처지의 소비자에 의해 세워진 기준이 다른 사람들의 소비량 결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증명해야 함
사회적 규범이 강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의 소비량에 대한 기준이 다른 소비자가 높은 기준과 낮은 기준을 세움에 따라 더 먹게 됨
우리가 표준체중을 가지고 있다면 동일한 방법으로는 사람들에게 비만이 지각되지 않으므로 그들의 음식 선택에서도 동일한 방식에 반응하지 않음



비만과 소비(Obesity and Consumption)
자신이 과체중의 이미지로 프라이밍된 사람들은 소비된 양의 증가(Campbell and Mohr 2008)
동화대조이론에서는, 자신이 비만은 아니지만 과체중이라고 프라이밍되었을 때 더 많이 먹는다고 보고됨
선행 연구는 다른 사람이 그들의 체형에 의해 선택해왔다는 것과 뚱뚱한 사람이 자신의 음식소비를 증가시킬 것이라는 것을 설명하지 못함
다른 소비자의 많은(또는 적은) 양의 선택을 보는 것은 당신도 비슷량을 선택하게 되지만, 이와 같은 효과는 다른 소비자의 체형(마르거나 뚱뚱함)에 의해 조절될 수도 있다고 제안


사람들은 내집단에 제품을 알아보는 것은 좋아하지만, 외집단과 관련지어 생각한 제품은 피하거나 그러한 행동이 짜증과 연관되기도 함 (Cooper and Jones 1969; Berger and Heath 2007)
준거집단이 소비자의 선택량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초점을 둠으로써 소비자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dissociative group을 실험했던 과거 연구결과를 확장시킴


다른 사람이 해로운 음식을 선택했을 때, 소비자들은 그 사람이 뚱뚱할 때보다 날씬할 때 그 음식을 더 많이 선택함
다른 사람들이 건강한 음식을 선택했을 때, 소비에 대한 체형의 효과가 희석됨
예) Berger and Rand(2008)의 연구에 따르면, Video gamer(외집단)가 높은 정크푸드의 소비와 연결되기 때문에 실험 참가자들은 자신의 정크푸드 선택을 줄이게 됨
(음식 타입에 따라) 다른 소비자가 높은 소비양의 기준을 세웠다면, 소비자들은 다른 소비자가 날씬할 때보다 뚱뚱할 때 훨씬 더 적게 조절할 것이다     ex. 뷔페에서 뚱뚱한 여자가 불량식품을 많이 가져 간다면 나는 상대적으로 외집단과 분리되려는 마음으로 자신은 적은 양을 선택함




다른 사람의 선택에 영향을 받는 자신의 소비량 선택은 다른 사람들의 체형에 의해 조절될 수 있는가
소비자들의 체형은 그들 주변의 다른 소비자들의 food consumption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다른 소비자들의 선택이 우리가 선택한 음식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소비량은 소비자의 기준(anchor)이 주변의 다른 소비자들에 의해 결정되는가 (using a model of anchorIng and adjustment: 닻내림과 조정모형)
다른 사람의 선택에 영향을 받는 자신의 소비량 선택은 어떤 요인에 의해 조절되는가


닻내림과 조정모델(model of anchorIng and adjustment)을 기반으로하여 테스트함
선택양 대한 소비자의 기준이 다른 사람들에 의해서 또는 그 사람이 바람직한 준거집단의 멤버인지 아닌지에 따라 자신의 선택과 소비를 판단하는지 알아보고자 함
<to test>  다른 소비자가 많은 양을 선택하는 것을 본 후 자신의 양을 하향 조정하는 정도는 다른 소비자의 체형에 의해 조절될 것이다

2(confederate body type: thin vs. obese) x 2(food: healthy vs. unhealthy) +2(controls: no confederate, M&Ms vs. granola)


between subjects experimental design
95명의 여자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함(by Trampe et al. 2007)
 confederation(공모자)도 기존에 연구에 따라 여성을 선택
참가자와 공모자는 둘 씩 짝을 이루게 하고 영화를 보면서 먹을 스낵을 제공(M&Ms and granola) → 공모자는 참가자가 지켜보는 가운데 다소 많은 양의 스낵을 선택 → 참가자는 자신이 원하는 스낵의 양을 선택하도록 함 → 둘은 분리된 공간에서 영화를 감상 → 설문조사
Manipulate
Food choice: M&Ms 와 granola에 대한 perceived healthy와 unhealthy 측정
(thin vs. overweight) conditions




thin vs. overweight conditions     (see fig. 1)


Dependent measure
(공모자의 체형에 따라) 실험 후에 참가자가 선택하고 먹은 스낵의 무게를 측정
측정 시, 기존 연구와의 차이점
선택과 소비를 분리시켜 측정 가능
공모자가 얼마나 많이 선택하는지를 참가자가 보게 했지만, 실제 소비하면서 먹는 것은 관찰하지 못했다는 것이 기존 연구방법과 다름
접시에 올려놓는 음식의 선택은 단 1회의 결정기회만 가능
그 밖에 음식의 성향, 자제하는 음식에 관해 온라인 서베이 실시
ANCOVA 를 사용하여 지각된 체중수치, 선택양, 공모자의 체형까지 manipulation check 



사람들은 그들이 처한 환경 안에서 다른 음식 선택에 대한 닻이 존재
다른 사람이 많이 선택하는 것을 봤을 때 vs. 혼자 선택했을 때

세워진 닻으로부터 조절하는 정도는 다른 사람의 체형이 조절한다
다른 사람이 날씬할 때보다 뚱뚱할 때 훨씬 더 하향 조절 하게 된다
     → 나의 닻은 다른 사람의 체형에 의해 달라질 수 있다

Social influence effect 발생: 건강에 해로운 음식이냐 건강식으로 지각되는지에 따라 약간의 identity effect가 관찰
Impression management account와는 일치하지 않음



기존의 연구에서는 외집단이 항상 해로운 음식의 높은 닻과 관련되어 왔으나, 본 연구에서는 외집단이 약간 심각한 건강 위험과 관련된 행동을 하는 상황에서 낮은 닻을 세웠을 때를 실험
소비자들은 뚱뚱한(vs. 날씬한) 소비자가 적은 양을 선택하는 걸 본 후에 더 많이 소비 
<to test> 다른 소비자들이 소비기준을 (높을 때보다) 낮게 세웠을 때, 다른 사람의 체형으로 인하여 상향조정 될 것이다
<to test> 이러한 조정의 크키는 다른 소비자의 그룹 위치(group status)에 따라 조절될 것이다
2(confederate body type: thin vs. obese) x 2(confederate quantity taken: little vs. lots) +1(controls: no confederate control)



Dependent measure
(공모자의 체형과 음식선택에 따라) 실험 후에 참가자가 선택하고 먹은 캔디의 수를 측정
다른 소비자의 선택의 효과가 그의 체형에 의해 조절된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다른 사람에 의해 선택된 양 안에서 체형의 차이를 비교
공모자가 선택한 양을 평가(7-point)



Interaction effect
다른 사람들의 행동과 구분되는 것은 그 행동을 감소시킨다는 의미는 아님

공모자가 많은 양의 음식을 선택하는 것을 보고(high anchor), 참가자들은 공모자가 날씬할 때보다 뚱뚱할 때 덜 선택하고 덜 먹음
공모자가 적은 양의 음식을 선택하는 것을 보고(low anchor), 참가자들은 공모자가 날씬할 때보다 뚱뚱할 때 더 많이 선택하고 더 먹음

음식선택에 대한 사회적 영향 효과를 지지하고, 다른 소비자의 체형에 의래 조절됨을 다시 한번 확인함




앞의 두 실험은 그들의 닻을 조정하는데 cognitive ability이 부족함
닻내림과 조정 모형은 조정과정이 인지적 자원 부족에 의해 희석됨
우리의 음식 선태에 영향을 미치는 두 개의 조절변수인 Social (self esteem) 과 Cognitive (cognitive busyness)의 기본적인 조절효과 과정을 알아보고자 함 
<to test>  자긍심이 낮은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이 많은 양을 고를 때 더 적게 선택할 것이다
<to test>  자긍심이 높은 사람들은 이러한 효과가 희석될 것이다
적용 가능한 프로세싱 자원이 없었다면, 다른 사람의 체중과 자부심은 참가자의 음식선택에 영향을 주지 않음



2(body type of person in front of you: thin vs. obese) x 2(cognitive load: low vs. high) 
between subjects experimental design
173명의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함 (남자 118명, 여자 55명)
Body satisfaction을 추가 (실험 1과 유사)
참가자들을은 lab으로 와 기억력 테스트를 실시→ 실제요리 메뉴 제시
High load: 10개 암기  
Low load: 2개 암기 
(5가지 사이즈에 4가지 맛)의 아이스크림을 선택→ 다른 사람의 체형을 조작한 시나리오를 제시 → 선택사항 묻기 → number recall


measure
Body dissatisfaction을 측정: appearance self-esteem(ASE, 자긍심의 표현)
남녀의 식습관과 선호도 차이를 살펴보고, 성별의 차이는 공변량 처리
Cognitive load는 숫자를 암기하기 쉬웠는지 등을 물어봄
Dependent measure: 참가자들이 선택한 아이스크림 사이즈를 측정
회귀분석을  사용하여 조절효과를 테스트



Low cognitive load,
낮은 ASE의 참가자들은 다른사람들이 뚱뚱할 때 더 적은 양을 선택
높은 ASE의 참가자들은 사회적 존재에 영향을 덜 받음 
High cognitive load, 
낮은 ASE의 참가자들은 사회적 존재에 영향을 덜 받음 
높은 ASE의 참가자들은 다른사람들이 날씬할 때 더 많은 양을 선택

다른 사람의 체중과 cognitive load는 다른 사람의 체형을 알아차리는 소비자의 능력을 억제하지 못함 (interaction 없음)
High cognitive load는 다른 사람의 주문을 정확하게 잘 기억하지 못함





명령적 규범(Injunctive norm): 특정 상황에서 무엇을 해야 한다
기술적 규범(descriptive norm): 특정 상황에서 대부분의 다른 사람들은 이렇게 한다
사회적 대상의 부재에 대해, 실험1과 2는“modest”
기준의 높고 낮음을 강조하는 기술적 규범의 salience는, diagnostic을 선택할 수 있는 사회적규범(social norm)을 의미
사회적 규범은 행동을 가이드하고, 규범이 실용화되도록 조절함



실험1: 다른 소비자들의 선택이 무엇인지에 대한 닻내림(ancoring)과 다른 사람의 체형을 보고 조정(adjustment)함
실험2: 공모자가 조금의 분량을 선택할 때(낯은 닻), 참가자들은 다른 사람의 체형을 보고 덜 선택하거나(먹거나) 더 선택함(먹음)
실험3: cognitive load와 ASE는 조정효과를 조절함

뚱뚱한 동료가 많이 먹는다면, 당신은 동일한 접시를 주문하는 날씬한 동료보다 점심파트너로 훨씬 나을 것이다



Contribution
음식 소비에 대한 사회적 영향의 다른 논문들에 비해 강한 결과 도출
Berger and Rand(2008) 등의 관련된 기존연구를 확장하고 다루지 않았던 부분을 테스트
하고 싶지 않은 행동에 대한 이미지를 사실적으로 포착함으로서 정체성과 건강 분야에 적용 가능성을 높임 (nonsmokers, nondrinkers)
Limitation
참가자들의 대부분이 표준체형인 사람을 대상으로 함
본 연구의 패러다임에서 참가자들은 공모자를 모를 수도 있거나 그녀의 보정된 모습에 의심을 가질 수도 있음


Future research
닻내림과 조정 & 무의식적 모방의 각각의 path가 행동을 가이드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
소비자가 소속에 대한 강한 동기를 가진다면, 무의식적 모방이 발생하기 쉬울 것이다
나이, 관계적 차이, 성별간 효과와 같은 잠재적 변수를 더 연구
체형과 관련된 건강한 행동이 본 연구와 동일한 효과를 보이는 지 확인하는 연구

week3_i'll have what she's having_identity_ppt.pdf
0.66MB

https://smartstore.naver.com/smallme/products/56059464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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