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면서 일하기/♣ goBLUEgoGREEN

기후변화 관련용어 : 한글-English ::: 151-200

by 리치캣 2023. 1. 15.
반응형

기후변화 관련용어 : 한글-English ::: 151-200

no KOR_TITLE ENG_TITLE CONTENT
151 에코리빙운동 Eco-living 저탄소 생활 등 녹색가치 구현을 위한 국민실천운동
152 에코맘 Eco-mom 환경을 뜻하는 'Eco'와 엄마를 뜻하는 'Mom'의 합성어로서, 환경보호와 자연훼손 등에 관심을 갖고 가정에서 환경 친화적인 살림을 하는 주부를 말한다. 이들은 쓰레기 줄이기, 절전형 가전제품 사용하기, 친환경 제품 사용하기 등을 실행하며 환경보호에 앞장선다.
153 에코파마 Eco Pharma 제약기업 중 온실가스 저감화 및 친환경제품의 생산을 선도하는 모범적인 기업.
154 에코플라자 Eco-plaza 녹색기술, 녹색상품에 대한 정보제공, 홍보, 체험학습 등 소비자와 기업의 연결 및 상품 개발을 위한 아이디어 뱅크 역할의 체험관
155 에코플레이션 Eco-flation 한경(ecology)와 인플레이션(inflation)의 합성어로 환경적 요인에 의해 야기되는 인플레이션을 말한다. 지구 온난화로 인해 이상고온현상, 가뭄, 산불, 더욱 강해진 열대성 태풍 등이 더욱 잦아지고 있는 데, 이는 기업의 제조원가를 높여 결국은 소비재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2008년 12월 세계적 컨설팅사인 A.T. 커니는 각 제조업체들이 환경친화적 생산 기법을 도입하지 않는다면 영업이익이 2013년까지 13-31%, 2018년까지는 19-47%까지 감소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156 엘니뇨 El Nino 엘니뇨는 불규칙하게 나타나는 기후 현상으로서 대개 3-5년이 주기가 된다. 엘니뇨는 보통 그 징후가 크리스마스 기간에 페루 연안 바닷물 온도가 올라가는 것으로 나타나면서 이 지역 주민들이 아기 예수란 뜻의 El Nino로 불렀다. 이 현상은 열대 태평양의 무역풍이 주기적 변화에 따라 약해지면서 비정상적으로 동태평양 바닷물의 표면온도를 높이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변화는 전지구적인 기후 시스템에 영향을 미쳐 세계 곳곳에 이상기상현상으로 인한 피해를 증가시킨다.
157 연료감응형 태양전지 Dye-sensitized solar cell 식물의 광합성 기능을 모방, 햇빛에 반응해 전기를 생산하는 유기 염료를 이용해 만든다. 실리콘 소재 태양전지에 비해 전력생산효율은 떨어지지만 실리콘 기반 태양전지에 비해 제조원가를 절반에서 4분의 1까지 낮출 수 있다. 반투명이고 휘는 특성을 활용하여 다양한 색과 형태로 만들수 있어, 건물 유리나 외관, 자동차 및 유대용 기기 등에 적용할 수 있다.
158 연료전지차 Fuel Cell Vehicle 수소를 산소와 반응시켜 전기를 생성하는 연료전지를 동력원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엔진이 없기 때문에 배기가스가 나오지 않는 친환경 자동차이다. 1980년 후반에 캐나다의 벤처기업인 벨러드 파워 시스템즈사가 연료전지를 작고 가볍게 만드는 데 성공하여 실용화 가능성이 높아졌다.
159 열병합 Cogeneration 발전과 열의 공급을 동시에 진행하여 종합적인 에너지 이용률을 높이는 방식.
160 열병합 발전 CHP(combined heat and power generation) 하나의 에너지원으로부터 전력과 열을 동시에 발생시키는 종합에너지 시스템(total energy system)으로 발전에 수반하여 발생하는 배열을 회수하여 이용하므로 에너지의 종합 열이용 효율을 높이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산업체, 주거용 건축물 등의 전력 및 열원으로서 주목받고 있다.
161 예방적 조치 Precautionary Approach 기후변화협약은 기후 시스템에 대한 돌이킬 수 없는 위협을 막는 수준에서 대기 중 온실가스 농도를 안정시키기 위해 기후변화에 대한 과학적 증거가 불충분하다고 하더라도 사전에 이에 대한 적절한 대책을 시행해야 한다는 이 원칙을 채택하고 있다.
162 오일샌드 oil sand 오일샌드란 말 그대로 '기름과 섞여있는 모래'를 뜻한다. 언뜻 보기엔 시커먼 흙과 다름없지만, 이 흙 속에는 원유 성분이 10%이상 함유되어 있다. 원유를 추출하는 과정이 까다로워 개발 비용이 엄청나기 때문에 그동안 개발이 지지부진했던 것이 사실. 하지만 최근 고유가 시대가 계속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다.
163 오존 Ozone 산소의 3원자 형태(O3)로 된 기체상의 대기 구성 성분. 대류권에서는 자연적 발생원 외에 인간 활동으로 인한 발생 또는 2차 오염물질로서 광화학 작용을 통해 생성되기도 한다. 대류권 오존은 대기오염의 원인이자 온실가스로도 작용한다. 반면 성층권에서는 태양의 자외선 복사와 분자 상태의 산소(O2) 사이의 상호 작용에 의해 생성되며 성층권 복사균형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자외선을 차단하는 역할을 한다.
164 온실가스 GHG(GreenHouse Gas) 대기 중에서 적외선을 흡수함으로써 자연적인 온실효과를 일으키는 기체로 교토의정서는 인간활동에 의해 발생되는 6가지 온실가스를 지정하고 있다: CO2(이산화탄소), CH4(메탄), N2O(아산화질소), SF6(육불화황), HFCs(수소불화탄소), PFCs(과불화탄소). 부속서 I 국가들의 온실가스 방출은 GWP(지구온난화지수)에 의해 이산화탄소를 기준으로 한 량으로 측정된다. 교토의정서에 의해 채택되지 않은 주요 온실가스에는 수증기가 있다.
165 온실가스 저감기술 협력사업 TCAPP(Technology Cooperation Agreement Pilot Project) 기후변화협약 4조 5항(개도국으로의 기후변화 기술이전)의 이행을 위하여, 1997년 8월에 미국 정부가 시작한 개도국과의 양자간 협력사업으로서 현재 브라질, 중국, 카자흐스탄, 멕시코, 필리핀 등이 참여.
166 온실효과 Greenhouse Effect 이산화탄소 등의 온실가스가 태양으로부터 지구에 들어오는 짧은 파장의 태양 복사에너지는 통과시키는 반면 지구로부터 나가려는 긴 파장의 복사에너지는 흡수하여 지구를 보온하는 역할을 하는 과정을 말하며 지구 대기의 온도를 상승시키는 작용을 한다. 만약 온실효과가 없다면 지구의 평균기온은 -18℃ 까지 내려가 생명체가 살 수 없으며, 온실효과가 지구 평균 기온을 15℃ 정도로 유지하여 생명체가 살아갈 수 있게 해 준다. 그러나 산업화 이후 화석연료 사용의 증가로 이산화탄소, 메탄, 아산화질소, 프레온, 오존 등의 온실가스가 공기 중에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지구온난화의 원인이 되고 있다.
167 우드 펠릿 Wood pellet 신재생에너지 활용방안의 하나로 유럽 및 선진국에서 상용화하고 있으며,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지구상 최상의 대체 연료이다. 소나무를 파쇄, 건조, 소성, 냉각 과정을 거쳐 고발열량의 연료로 유럽을 중심으로 가정 및 산업용으로 널리 이용되고 환경오염을 최소화하여 신재생 연료원으로서 경유, 벙커C유 보다 비용이 저렴하여 분진, 황산화물, 일산화탄소 등이 발생하지 않는다.
168 우수실행지침 GPG(Good Practice Guidance) 국가 온실가스 통계작성의 국제적 표준을 나타내는 지침.
169 유럽연합 EU (European Union) 지역경제통합기구로서 EU는 협약 당사국의 하나가 될 수 있고 실제 당사국의 하나임. 그러나 회원국으로부터 독립된 투표권을 행사할 수는 없음. 현재 15개국으로 구성되어 있음.
170 유로 5 Euro 5 유럽국가연합(EU)에서 채택하고 있는 디젤자동차 배출가스 규제 단계의 명칭이다.
171 유비쿼터스-에코시티 U-Eco City 자유로운 네트워크가 가능한 유비쿼터스 기술과 친환경기술을 접목한 쾌적하고 편리한 21세기형 첨단도시. 2008년 2월 18일, 건설교통부는 건설교통미래기술위원회를 열고 'U-에코시티' 와 '스마트 하이웨이' 등의 건설교통 미래사업 시범지역을 선정했다.
172 유연성체계 Flexible mechanisms 교토프로토콜은 유연성을 증대시키고, 온실가스 배출 감축 비용을 줄이기 위해 배출권 거래제(Emission Trading), 공동 이행 제도(Joint Implement), 청정개발체제(Clean Development Mechanism)와 같은 세 가지 메커니즘을 인정하고 있다
173 유해대기오염물질 HAPs(Hazardous Air Pollutants) 사람의 건강, 재산이나 동식물의 생육에 직접 또는 간접으로 위해를 줄 우려가 있는 대기오염물질
174 육불화황 SF6(Sulphur hexafluoride) 상온에서 무색, 무취, 무독의 기체로 500 이상의 열에서도 안전하나 불순물이 들어가면 분해되어 유독하며 반도체 생산공정과 가스절연개폐기 및 가스 절연변압기에 사용됨. 교토의정서 하에서 온실가스로 지정되어 있으며 지구온난화 지수는 23,900인 인간에 의해서만 만들어지는 산업 기체이다.
175 의무 이행 계획 CAP(Compliance Action Plan) 교토의정서 하의 배출 목표량을 달성하지 못한 부속서 I 국가들에 부과되는 벌 중의 하나. 이 계획의 목표는 각 국내에서 이행하지 못한 방출량보다 더 많은 방출량을 차감시키려는 것이다. 이 계획은 교토의정서 하에서 세워진 실행위원회의 강제기구에 의해 승인되어야 한다.
176 의무이행기간 Commitment Period 감축목표를 달성하는 기간을 의미하며, 현행 교토의정서의 경우 5년 단위로 의무이행기간을 설정하였으며, 2008∼2012년을 1차 의무이행기간으로 규정하고 있음. Commitment Period/Budget Period/Compliance Period와 같은 의미로 사용됨 1차의무이행기간 2차의무이행기간 3차 의무이행 기간 2008 ~ 2012 2013 ~ 2017 2018 ~ 2022
177 의정서 Protocol 법률과 시행령의 관계와 마찬가지로 협약을 구체적으로 이행하기 위한 내용을 담은 문서로 이미 존재하는 협약 내에 포함됨. 협약에 의해 지켜져야 할 세부적인 조항들을 첨가하며 일반적으로 의정서에 각 국이 비준하고 발효시키는 과정을 거치면서 협약의 힘을 강화시켜 나간다.
178 이산화탄소 CO2(Carbon dioxide) 주요 온실가스로 1990년 부속서 I 국가들의 온실가스 배출량의 약 81%를 차지했다. 교토의정서의 6가지 온실기체 중 하나이며 대기 중 농도가 인간 활동에 의해 가장 크게 좌우되고보통 다른 온실가스들과의 비교 기준이 된다(지구온난화지수GWP 1). 주로 화석연료의 연소를 통해 대기 중으로 배출된다. 탄소 방출은 또한 산림파괴나, 바이오매스 연소에 의해서도 많이 발생되고 시멘트 생산처럼 에너지와 관련이 적은 분야에서도 이루어진다. 이산화탄소의 대기중 농도는 산업화 이전에 비해 약 30%이상 증가되었고 연간 약 0.5%의 증가추이를 보이고 있다.
179 이산화탄소 포집 저장기술 CCS(Carbon Capture & Storage) 화석연료를 연소, 처리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대기 중에 방출하지 않고 모으는 기술을 말한다. CO2 배출원으로부터 CO2 모으는 기술과 그것을 땅속이나 바닷속에 저장하는 저장기술로 구분된다. 전체 비용의 약 70-80%가 모으는 데 들어간다.
180 이산화탄소 환산 CDE (Carbon Dioxide Equivalent) 다양한 온실가스 배출을 지구온난화지수(GWP)에 기준하여 비교 가능하도록 만든 측정수단으로 이산화탄소 배출량으로 환산하여 나타낸다. 예를 들어 메탄 백만톤은 메탄의 온난화지수가 24.5이므로 이산화탄소 24.5 백만톤으로 나타내게 된다. 이산화탄소가 아닌 탄소를 기준으로 할 때도 있으며 이 경우는 특별히 탄소환산톤으로 불린다. (온실가스 배출량×지구온난화지수(GWP)) 참조: CE (Carbon Equivalent: 탄소환산)
181 이행자문 부속기구 SBI(Subsidary Body for Implementation) 당사국회의에서 정책이나 이행과 관련한 이슈에 대한 권고를 만드는 역할 등을 한다. 예를 들어, 국가보고서 제출, 개정기술 지원방안 등 기후변화협약의 이행과 관련된 문제에 관한 권고안을 만들어 당사국 총회의 요청이 있을 경우 당사국 총회에 제출하여 다른 부속국가에 전달토록 함
182 인공태양 Artificial Sun 인공태양이란 태양빛을 반사하는 우산 모양의 대형 반사경을 우주공간에 설치하여 지구의 일부 지역에서 밤을 훤히 밝혀주는 것으로, 1993년 2월 러시아에서 '노비 스베트(새로운 빛)'라는 계획으로 실험에 들어갔는데, 우주 정거장 미르에서 분리된 무인화물운반우주선 '프로그래스 15'에 붙어 있는 폭 20m의 태양거울을 이용해 폭 4km정도의 지역에 달빛만큼 밝기로 조명에 성공하였다.
183 인벤토리 Inventory 기업이 정한 조직경계안에서 직간접적인 온실가스 배출원을 규명. 배출원으로 인한 각각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출, 목록화하여 온실가스 배출현황을 파악하는 것.
184 자발적 이행 Voluntary commitments 교토 협상 과정에서 개도국들이 자발적으로 구속력 있는 배출 목표를 설정하도록 한 초안의 내용으로 협상의 마지막에 제외되었다. 이 문제는 COP4에서 까지도 논의되었으며 여전히 중요한 과제로 남아 있다.
185 자발적 협약 VA (Voluntary Agreement) 에너지를 생산, 공급, 소비하는 기업과 정부가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에너지 절약 및 온실가스 배출 감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협약으로서 기업은 실정에 맞는 목표를 설정하여에너지를 생산, 공급, 소비하는 기업과 정부가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에너지 절약 및 온실가스 배출 감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협약으로서 기업은 실정에 맞는 목표를 설정하여 이를 이행하고 정부는 기업의 목표 이행을 위하여 자금·세제지원 등 인센티브를 제공하여 기업의 노력을 적극 지워하는 비규제적 제도
186 자연 감축량 Hot-air Hot-Air는 의무이행 당사국내에서의 자연 감축량을 의미함. 감축의무를 받은 선진국 중에서 러시아나 시장경제 전환국가, 그리고 동독 같은 국가들은 경제상황 변화로 인해 의무이행 기준년도인 1990년에 비해 온실가스 자연 감축량이 상당량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따라 배출권 시장(공동이행(JI)나 배출권 거래(ET))에 특별한 노력을 들이지 않고 줄어든 배출권이 쇄도하고 이로부터 쉽게 감축량을 사려하는 국가들이 생길 것이 우려되고 있다.
187 장기적협력행동을 위한 임시작업그룹 AWG-LCA 기후변화 13차 당사국 회의에서 결정되어 구성되었으며, 기후변화협약하의 장기적인(2012년 이후 포함) 협력활동의 효과적이고, 지속적인 이행을 가능하게 하기 위한 종합적인 과정으로 15차 당사국회의에서 합의와 결정문을 채택하는 것이 목표임.
188 장기협력행동을 위한 임시작업그룹 AWG-LCA 기후변화 13차 당사국 회의에서 결정되어 구성되었으며, 기후변화협약하의 장기적인(2012년 이후 포함) 협력활동의 효과적이고, 지속적인 이행을 가능하게 하기 위한 종합적인 과정으로 15차 당사국회의에서 합의와 결정문을 채택하는 것이 목표임.
189 재정 체제 Financial mechanism 기후변화협약의 정의에 따르면 재정체제의 역할은 COP의 인준 하에 개도국에 자금과 기술을 이전하는 것이다. GEF(Global Environment Facility)는 이 체제 위에서 한시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190 재조림 Reforestation 이미 삼림을 포함하고 있었으면서 어떤 다른 용도로 전환되어 왔던 토지 위의 삼림에 대한 식수 조림을 의미한다. 참조: 조림(Afforestation), 산림벌채(deforestation)
191 저탄소 녹색성장 Low Carbon Green Growth 온실가스와 환경오염을 줄이는 지속가능한 성장으로서, 녹색기술과 청정에너지로 신성장동력과 일자리 창출하는 신국가발전 패러다임.
192 전문평가팀 ERT(Expert Review Team) 부속서 I 국가의 교토의정서하의 이행의무 수행을 부과하기 위해 각 당사국이 제공하는 각국의 배출량과 흡수원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기술적인 자문을 하는 전문가 그룹.
193 정부간 협상 위원회 INC(Intergovernmental Negotiating Committee) INC은 1991년 2월부터 1992년 5월까지 다섯 번의 회의를 진행하는 동안 구성되어졌으며, 기후변화협약에 대한 초안을 마련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이 위원회는 COP1을 준비하기 위해 6차례 이상 모였다.
194 정책과 수단 P , PAMs(Policies and Measures) UNFCCC와 교토의정서에서 온실가스를 줄이거나 제한하기 위한 국내적인 활동들을 지칭하는 공식용어. 각 국가들은 이를 구체적으로 결정해야 하며 채택할 수 있는 정책과 수단, 국가 간 협력을 통한 달성할 수 있는 시스템들이 교토의정서에 명시되어 있다.
195 조림 Afforestation 역사적으로 삼림을 포함하지 않고 있던 땅에 새로운 삼림을 형성하는 것. 참고: 재조림(reforestation), 삼림벌채(deforestation)
196 주스칸츠 JUSSCANNZ EU가 아닌 선진국들의 모임으로 다양한 이슈들에 대해서 토론을 하는 그룹이다. 여기에는 미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 일본, 노르웨이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주로 석유, 자동차, 석탄 산업 등의 이익을 대변하는 그룹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도 OECD 가입이후 이 그룹에 참여했다. 그러나 이중 일부 국가가 빠져나가 Umbrella Group으로 바뀌어 현재는 존재하지 않는 협상그룹이다.
197 중·동부 유럽국가들 CEECs(Central and Eastern European Countries) EU가입에 대해 협상하고 있는 이 나라들은 UNFCCC하에서 시장경제 전화국가로 분류된다.(10개국): 불가리아, 체코공화국, 에스토니아, 헝가리,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폴란드, 루마니아, 슬로바키아, 슬로베니아.
198 증가목표 Growth target 기준년도 배출량 대비 허용 가능한 증가량을 설정하는 것으로 감축목표를 정한 것
199 지구온난화지수 GWP(Global Warming Potential) 대기 중 농도의 변화를 직접 측정하지 않고 서로 다른 기체들의 상대적인 복사 흡수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공통적인 수단으로 방출 수준을 해석하기 위한 지수. 각각의 기체들을 기준이 되는 기체들과 비교했을 때 대기하층에서 성층권까지의 상대적 가열정도의 척도로서 나타내어진 것이다. GWPs는 일정기간(보통 100년 )동안 1kg의 온실가스가 야기하는 적외선 흡수 능력(가열효과)과 이산화탄소 1kg의 영향에 대한 비율로 측정된다. 복잡한 대기중 화학 반응에 의해 방출된 기체들은 복잡성 때문에 GWPs에 의해 측정되어 왔고 온실가스는 이산화탄소 중심으로 나타내어진다. IPCC는 새로운 회기마다 이 GWP를 업데이트한다. 100년을 기준으로 이산화탄소를 1로 볼 때, 메탄은 21, 아산화질소는 310, HFC 1,300, PFC 7,000, 육불화황 23,900 정도가 된다.
200 지구환경기금 GEF(Global Environment Facility) GEF 는 1990년에 UN의 개발 프로그램(UNDP)과 UN 환경 프로그램(UNEP) 하에서 세계은행(WB)에 의해 만들어진 것으로써 기후변화협약의 재정적 메커니즘을 관리하고 세계 기후변화 방지에 대한 개발도상국 관련 프로젝트에 대한 펀드를 제공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