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및 무역 관련용어 모음집 environmental and trade terms : 5601-5700
번호 용어 해설
5601 ◆ 속성작용 [續成作用, diagenesis] ◆ 퇴적물(堆積物)이 퇴적(堆積)된 후의 변질작용(變質作用), 경화작용(硬化作用) 등 화학적물리적 변화를 받는 것. 속성작용(續成作用)은 상온중의 작용을 말하며 고온하(高溫下)의 작용(作用)은 변성작용으로 구별한다. 물리적작용(物理的作用)은 압력(壓力)에 의한 교결작용(交結作用). 재결정화 작용 등이 있다.
5602 ◆ 손상성 폐기물 [損傷性 廢棄物] ◆ 1996. 1. 18일자 보건복지부령 제 19호로 공포시행된 적출물 등 처리규칙상의 용어로서 의료인의 의료행위에 따라 발생된 물질로서 수술용칼날, 한방침, 치과용침, 주사바늘 등을 말한다.
5603 ◆ 손실수두 (Head loss) ◆ 유체의 흐름에 따라 생기는 에너지 손실을 수주로 표시하는 것으로 마찰손실에 의한 것 외에, 낙하, 유입, 유출, 만곡, 굴절, 분지, 합류, 단면변화, 혹은 벨브, 콕등의 장해물에 의해서 생긴다. 일반적으로 속도수두에 비례하는 것으로 수로의 재질, 형상 등을 고려하여 손실의 상태에 따라서 각종의 실험값을 계수도 하여 이들을 속도수두에 곱하여 표시한다.
5604 ◆ 손실하천 ( 損失河川 losing stream ) ◆ 하천 주위의 지하수면이 하천의 수면보다 낮아 수류가 하상에서 지하수로 유입되어 하천의 유량이 감소하는 하천
5605 ◆ 손에 의한 불때기 [ hand firing] ◆ 보일러의 화격자에 석탄 등의 고체 연료를 손으로 투입하면서 불을 때는 것. 연소 장치가 소형인 경우에 사용됨. 불을 대는 기술의 양부는 대기 오염의 발생과 깊은 관계가 있음.
5606 ◆ 솔라 하우스 (Solar house) ◆ 태양 에너지를 이용하는 집을 말한다. 주로 태양열을 이용하여 온수 공급과 난방을 행하는 주택을 가르킨다. 크게 나누면, 능동형과 수동형이 있다. 능동형 솔라 하우스는 태양열 수집기를 지붕이나 벽면에 설치하고 집수된 열을 펌프나 팬으로 실내로 운반한다. 수동형 솔라 하우스는 집 전체가 태양열 수집기와 축열제가 되도록 설계하여, 자연대류를 이용해서 열을 이동시켜 펌프등 외부 동력을 이용하지 않은 것을 가리킨다. 물론 양자의 혼합형도 많다. 수동형 솔라 하우스의 기술요소로서는 TROMB wall(축열벽), 온실, 지중축열, roof pond 등 흥미로운 것이 많다. 그리고 주택 주변의 수목, 지형 등도 적극적으로 이용한다. 태양전지를 이용하기도 하고, 태양열 냉방을 하는 주택도 솔라 하우스라고 부르는 일도 있다.
5607 ◆ 솔라폰드 (Solar pond) ◆ 태양 에너지의 흡수와 축적을 동시에 행하는 못을 말하며, 순수를 쓰는것과 식염 등의 무기염을 수용액으로 하여 사용하는 두 종류가 있다. 전자는 태양빛의 반사판과 집열기와를 병용하고, 대류작용에 의하여 못의 상방을 가온하는 것이며, 후자는 최저 5% 정도의 염분농도경사를 가지며, 염분 농도가 높은 하방 일수록 가온되어 있다. 이 못내에서 생긴 저온과 고온과를 냉난방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태양못으로서 가정용 등으로 실용화가 기대되고 있다.
5608 ◆ 솔러시스템 ◆ 태양, 바람, 물을 이용하여 냉난방, 급탕, 발전 등을 하는 시스템으로 간소하고도 오염 없는 방식이다. 태양열 온수기, 태양전지, 풍력발전기, 파력발전기 등 전용기기를 이용하는 액티브 타입과, 주택 설계 단계에서 구조적으로 건축 재료나 검은 도료의 성질을 살리는 등 태양열이나 통풍을 이용하는 퍼시브 타입이 있다. 또한 액티브와 퍼시브의 조합에 의한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태양열 집열장치를 단 건물의 열을 남쪽에서 북쪽으로 컴프레서로 순환시키거나, 히트 펌프로 지하에 저축한 열을 운반하는 방법이 있다. 퍼시브 타입에서 태양열로 데워진 지붕 안쪽의 공기를 팬으로 방바닥에 흘러 보내 난방하는 OM 솔러라는 시스템도 있다. 미국 스탠퍼드 대학에서는 태양 에너지의 3분의 1을 전기로 바꾸는 태양전지를 발명하였다. 캘리포니아 등에서는 풍력발전에 의해 상당한 전력을 만들어 내고 있으며, 개인설비의 잉여전력을 전력회사가 사들이기도 한다. 노르웨이에서는 파력발전기계가 상업적 붐을 타고 있다. 공기를 더럽히지 않는 퍼시브 솔러에 대한 관심은 세계적으로 높아지는 추세다. 현재의 주택을 그대로 둔 채 솔러 시스템을 도입하는 기술도 개발중이다. 또한 새로운 건설이 필요하다 하여도 미래의 에너지를 생각한다면 솔러 에너지의 개발은 한시가 바쁜 연구 과목이 될 것이다.
5609 ◆ 솔러카 ◆ 꿈의 무공해 자동차. 차체에 붙은 태양전지에 해 발생된 전기를 축전지에 모아 그 힘으로 모터를 돌려 달린다. 배기가스를 내지 않으며 소리도 조용하다. 전기자동차와는 달리 외부로부터 충전할 필요가 없으므로 화력이나 원자력발전소의 건설 억제 효과도 있다. 3년마다 한 번씩 오스트리아에서 개최되는 국제 솔러 카 경주 대회는 유명하다. 그러나 마력이 약한 점, 스피드가 느린점, 가격이 높은점 등의 문제점을 안고 있다.
5610 ◆ 솔러카(solar car) ◆ 꿈의 무공해 자동차. 차체에 붙은 태양전지에 해 발생된 전기를 축전지에 모아 그 힘으로 모터를 돌려 달린다. 배기가스를 내지 않으며 소리도 조용하다. 전기자동차와는 달리 외부로부터 충전할 필요가 없으므로 화력이나 원자력발전소의 건설 억제 효과도 있다. 3년마다 한 번씩 오스트리아에서 개최되는 국제 솔러 카 경주 대회는 유명하다. 그러나 마력이 약한 점, 스피드가 느린점, 가격이 높은점 등의 문제점을 안고 있다.
5611 ◆ 송배전 자동화 (Transmission/Distribution Automation) ◆ 기존에는 전력망의 관리자가 변전소나 전력 수요시설(병원, 가정 등)의 현장에서 수동으로 처리하던 작업들을 자동으로 원격 제어를 가능케 하는 기술. 미국에서 일부 지역에 상용화 시켜본 결과, 송전에서의 큰 효율 증대와 5%가량의 전력 절감을 할 수 있었다. 또한 이 기술을 통해 어느 지역에 전력 공급이 불안정하거나 정전이 되었을 때 병원이나 금융 기관 등 안정적인 전력공급이 필요한 곳에 자동적으로 안정적인 전력을 공급해 줄 수 있다.
5612 ◆ 송수 [送水, water-conveyance] ◆ 정수장(淨水場)에서 배수시설(配水施設)의 기점(起點)까지 물을 보내는 것. 송수(送水)하는 물은 청정(淸淨)한 물인 까닭에 충분(充分)히 보호(保護)하여 오염(汚染)으로부터 방호(防護)되어야 한다.
5613 ◆ 송수관 ◆ 정수(淨水)시설에서 배수시설(배수지, 배수관)까지 정수(淨水)를 공급하는 관
5614 ◆ 송엽유(솔잎기름) [松葉油, pine-needle oil] ◆ 침엽유(針葉油), 아비에스(abiess oil)라고도 한다. 소나무의 일종. Pinus silvestris의 잎에서 얻어지는 향유(香油)이며, 피넨, 실베스트렌, 디펜텐, 카지넨 외에 3.5%까지의 아세트산 보르네오올을 함유한다. 독일산은 9.3%의 알코올을 함유하며, 또 독일산, 스웨덴산은 우선성(右旋性), 영국산은 우선성(右旋性)을 나타낸다. 용제(溶劑)로서 사용한다. 스웨덴산의 기름은 호흡기환자(呼吸器患者)의 흡입용(吸入用)으로 사용된다.
5615 ◆ 송전선로/계통(Distribution Network/System) ◆ 배전변전소에서 실제 전기를 사용하는 장소의 인입점까지 설치된 전선로와 계통.
5616 ◆ 송풍버너 [送風-] ◆ 〓 증발식 버너.
5617 ◆ 쇄석 폭기법 (Contact aeration process) ◆ 활성오니법 변법의 일종으로서 폭기조 내에 쇄석을 충전하고 쇄석을 적시는 것처럼 오수를 조속으로 흘려서 조의 밑에 설치한 산가장치에 의해 폭기를 행한다. 오수는 쇄석에 부착된 호기성균에 의하여 분해하고 정화된다.
5618 ◆ 쇄석조 (Detritus tank) ◆ 분뇨정화조의 산화조로서 사용되는 것으로 입경 5cm~10cm 정도의 쇄석을 깊이 90cm 이상으로 충전한 조를 말하며, 조내 하부로부터 통기에 의해 폭기를 행하고, 쇄석표면에 부착한 호기성균에 의해 여과막을 만들어 오수를 분해하고 정화를 행한다.
5619 ◆ 쇄식 화합물 [鎖式化合物, chain compound] ◆ 구조식(構造式) 중에 환상의 원자배열이 없는, 즉 선상의 원자배열(분지(分枝)되어 있어도 무방하다)로 표시되는 유기화합물의 일군. 비환식화합물이라고도 하며, 환식화합물(環式化合物)과 함께 유기화합물의 계통을 표시하는데 사용된다. 단, 양자(兩者)의 구별은 편의적인 것이다. 파라핀탄화수소, 올레핀탄화수소, 아세틸렌계탄화수소와 이들의 유도체(誘導體) 등이 쇄식화합물(鎖式化合物)에 속하며, 지방(脂肪)속에 존재하는 지방산(脂肪酸), 유지(油脂) 및 이에 관련되는 것이 함유되기 때문에 지방족화합물(脂肪族化合物)이라고도 불린다. 보통은 탄소원자(炭素原子)만의 쇄(鎖)를 생각하고, 분지(分枝)가 없는 쇄(鎖)를 직쇄(直鎖), 가지의 부분을 측쇄(側鎖)라고 한다. 이성체(異性體) 사이에서는 직쇄화합물(直鎖化合物)을 기본으로 하고, 특히 이것을 구별할 필요가 있을 때는 (노르말, n-)을 붙여서 부른다.
5620 ◆ 수감축 [首感軸] ◆ 진동레벨계에 있어서 진동 픽업이 최대의 감도를 가지는 방향.
5621 ◆ 수격 시험 (water hammer test) ◆ 펌프를 포함한 관로계의 수격 작용 및 이에 대한 장치의 기능을 확인하는 시험.
5622 ◆ 수계관리기금 (Watershed Management Fund) ◆ 수계관리기금은 상수원 수질개선 및 상수원지역 주민지원사업 등의 재원을 마련하기 위해 조성된 것으로 수계별로 설치되어 있는 수계관리위원회에서 매년 기금의 규모, 용도 등을 고려하여 운영하고 있다.
5623 ◆ 수계에 미치는 산성비의 영향, Effects of Acid Rain on Water ◆ 하천, 호수, 습지와 같은 수생 환경에 대한 산성비의 영향은 명확하게 나타낸다. 숲, 경작지, 건물, 도로등에 내린 산성비는 하천, 호수, 습지등으로 흘러들게 된다. 수생서식지에 직접저긍로 내리는 경우도 있다. 대부분의 호수·하천의 PH는 6∼8이다. 그러나 몇몇 호수들은 산성비의 영향이 없어도 산성을 나타내는 경우가 있다. 물 자체와 주변 토양이 산성비를 중화시킬 만큼의 충분한 완충력을 가지지 못할 때 호수·하천은 산성을 나타낸다. 토양의 완충능력이 약한 미 북동부 지역의 경우 몇몇 호수들은 PH가 5이하로 나타나고 있다. 보고된 바에 의하면 가장 산성도가 심한 호수중에 하나는 뉴욕주에 있는 Little Echo Pond이며 이곳의 PH는 4.2라고 한다. 미 서부지역의 강과 호수들은 일반적으로 산성을 나타내지 않는데 이는 발산과 바람의 양상 차이로 인해 미동부지역에 비해 서부지역의 산성 침적의 정도가 낮기 때문이다. 아래의 차트는 동일한양의 산에 견딜 수 있는 몇몇 어류, 조개류와 그들의 먹이가 된느 곤충들을 나타내고 있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어린 종들은 어른 보다 더욱 민감하다. 개구리는 높은 수준의 산성도에서 상대적으로 잘 견딜 수도 있다. 그러나 만약 그들이 하루살이와 같은 곤충을 멀게 된다면 먹이 공급원 감소로 영햐을 받게 될 수 있다. 호수나 강의 산성도가 더 심해질 경우 많은 어류와 수행 동식물들의 수가 줄어들 것이다. 몇몇 종류의 수생동·식물은 산성수에서 견딜 수 있지만 그외 산성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종들은 PH가 떨어질수록 사라져 버릴 수 도 있다. 몇몇 산성호수에는 물고기가 없는 것으로 보고 되었다. PH15에서 대부분의 물고기알들은 부화할 수 없으며 더 낮은 Ph에서 몇몇 어른 물고기도 죽게된다. 토양으로부터 유입된 알루미늄과 같은 독성물질 역시 물고기를 죽일 수 있다. 환경생태계 내 동·식물들은 서로 유기적으로 연관되어 있다. 예를 들면 물고기는 다른 물고기나 식물 곤충들을 먹게 된다. 만약 산성비가 산성도에 민감한 식물이나 동물의 감소를 유발하게 되면 그들은 먹이로 사용하는 어류 역시 영향을 받게 된다.
5624 ◆ 수관교 (Water pipe bridge) ◆ 송수관이나 배수관이 깊은 계곡 또는 하천 등을 횡단할 경우의 교량방식으로서, 파이프빔 식과 수도전용교가 있다. 전자는 관 자체를 들보로 하여 강도를 갖도록 하는 것으로서 지점거리가 길게 되면 보강제를 사용하여 보강한다. 후자는 수도관만을 걸치도록 하는 수도전용의 다리를 건설하는 것이다.
5625 ◆ 수권 [水圈, hydrosphere] ◆ 지구(地球)의 표면을 덮고 있는 물 부분. 즉 해양(海洋), 호소(湖沼), 하천(河川) 등의 전체를 말한다. 지구질량(地球質量)의 약 1/4950을 차지한다. 암석권(巖石圈)이 가령 회전타원체(回轉楕圓體)로 된다고 생각하면, 수권(水圈)의 깊이는 2.3 km 약(弱)으로 전지구(全地球)를 덮지만, 실제는 전지구표면(全地球表面)의 72%를 덮고 있을 뿐이다.
5626 ◆ 수도 [水道] ◆ 도관(導管) 및 기타(其他)의 공작물로서 물을 정수(淨水)로하여 공급(供給)하는 시설(施設)의 총체(總體)를 말함. 다만, 일시적인 목적으로 시설(施設)된 것을 제외(除外)한다.
5627 ◆ 수도관 코팅 ◆ 수도관 내측에 피막이 형성되는 현상. 수돗물에는 칼슘 이온, 마그네슘 이온을 비롯하여 탄산 이온 등도 함유되어 있어, 이러한 것들이 탄산칼슘이나 탄산마그네슘 등의 불용성 염을 형성하여 관벽에 침착하고, 관 재질의 용출을 막아주는 작용을 한다.
5628 ◆ 수도관코팅 ◆ 수도관 내측에 피막이 형성되는 현상. 수돗물에는 칼슘 이온, 마그네슘 이온을 비롯하여 탄산이온 등이 함유되어 있으며, 이러한 것들이 탄산칼슘이나 탄산마그네슘 등의 불용성 염을 형성하여 관벽에 침착하고, 관 재질의 용출을 막아 주는 작용을 한다.
5629 ◆ 수도권 대기환경관리 기본계획 ◆ 「수도권 대기환경 개선에 관한 특별법」에 근거하여 10년마다 수립되는 법정계획으로서, 1차 기본계획(‘05~’14)에 이어 현재 2차 기본계획(‘15~’24)이 추진되고 있다. 수도권 전역에 PM10, PM2.5, NOx, SOx, VOCs, O3에 대하여 대기개선 목표를 정하여, 수도권 지자체별로 친환경 자동차 보급 확대, 노후차 저공해화 및 운행 제한, 대기오염 총량 관리 강화, 총량 사업장외 배출시설 관리 등 다양한 저감대책이 시행되고 있다.
5630 ◆ 수도권매립지 ◆ 서울특별시, 경기도, 인천광역시에서 배출되는 쓰레기를 처리하는 곳으로, 1992년 2월 개장하었다. 수도권매립지에서는 음식물 쓰레기 처리과정에서 발생하는 바이오가스와 매립장에서 발생하는 매립가스를 포집하여 자원화시설 연료 및 발전 등에 활용하는 등 폐기물의 적정한 처리와 자원화를 실행하고 있다. 인천광역시 서구 오류동ㆍ왕길동ㆍ백석동ㆍ경서동 및 검암동과 경기도 김포시 양촌면에 위치해 있다.
5631 ◆ 수도권정비계획 [首都圈整備計劃] ◆ 1940년대 80여만명에 불과한 수도권인구가 1990년대 이르러 1,500여만명으로 증가추세를 보였으나 2050년경에는 2,000여만명에 육박하여 교통의 혼잡, 혼탁한 환경 등으로 선진 복지국가 구현에 지장을 초래할 우려를 예방키 위하여 과도하게 집중된 인구, 산업의 적정배치 유도 수도권의 질서 있는 정비와 국토의 균형있는 발전을 목적으로 1982. 12. 31 법률 제 3600호로 제정공포 시행된 수도권정비계획법상의 개념이다.
5632 ◆ 수도꼭지를 틀었을때 하얗게 보이는 것은 무슨 이유 때문일까요? ◆ 받은 물이 하얗게 보이는 것은 이물질이나 약품 때문이 아니라 수압이 높을 때 공기가 들어가서 작은 기포가 발생되기 때문이다. 이는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기포는 없어지고 맑은 물이 된다.
5633 ◆ 수도꼭지에 절수장치를 하자 ◆ 우리가정에서 사용하는 수도꼭지에 간단한 장치만 하면 엄청난 양의 물이 절약된다. 그 장치가 바로 '저속수도꼭지'이다. ▷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 '저속 수도꼭지'를 설치하는 일은 손재주가 없어도 쉽게 할 수 있다. 요즘 사용하는 수도꼭지를 보면 대개 끝부분에 나사를 돌려 낄 수 있게 되어 있다. 그곳에 '저속수도꼭지'를 끼우면 된다. 근처의 공구점에서도 방법을 일러 줄 것이다. - 그릇 세척기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부엌에서 그릇 세척기를 사용하고 있다면 부엌 싱크대에는 '저속수도꼭지'를 설치하면 안 된다. 유수량이 적으면 세척기가 잘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다.
5634 ◆ 수도법 [水道法, law of water supply] ◆ 수도의 부설과 관리를 합리적으로 하고 수도 사업을 보호육성하여 공중위생의 향상(向上)과 생활환경(生活環境)의 개선(改善)에 기여(寄與)하기 위하여 설정(設定)된 법률(法律).
5635 ◆ 수도사업 민영화 [水道事業民營化 privatization of waterworks] ◆ 영국, 프랑스, 일본 등 일부 선진국에서는 경영 효율을 높이기 위해 수도법 또는 하수도법을 개정하여 상하수도 사업을 민간 기업에 위탁하고 있다. 위탁 범위는 정수장ㆍ하수처리장의 운영과 수질 관리까지 인정하는 사례도 있다. 상하수도 사업은 공영 기업이 경영하며 주된 수입원은 수도ㆍ하수도 요금이다.
5636 ◆ 수도사업용수량 ◆ 배수지 청소를 위해 배출시킨 수량, 수도관 세척에 사용된 수량, 관말 정체수의 수질보호를 위해 퇴수시킨 수량, 누수방지 작업, 시설 개보수, 관로공사 등을 위해 관내에 채워진 물을 배출시킨 수량 등 수도사업을 위해서 사용되어 요금징수가 되지 않는 수도량을 말함
5637 ◆ 수도시설[水道施設] ◆ 수도(水道)를 위한 취수(取水), 저수(貯水), 도수(導水), 정수(淨水), 송수(送水) 및 배수시설(配水施設)과 기타수도(其他水道)에 관(關)한 시설(施設)로서 해당수도의 시설자가 관리하는 것.
5638 ◆ 수도시설관리권 [水道施設管理權] ◆ 수도시설을 유지관리하고 그로부터 생산된 원수 또는 정수를 공급받는 자로부터 요금을 징수하는 권리를 말한다.
5639 ◆ 수도정비기본계획 ◆ 일반수도사업자(특별?광역시장, 특별자치시장, 특별자치도지사, 시장, 군수)가 일반수도(광역?지방?마을상수도) 및 공업용수도를 적정하고 합리적으로 설치?관리하기 위하여 10년마다 수립하는 수도의 정비에 관한 종합적인 기본계획이다
5640 ◆ 수도직결급수방식 (Direct-coupled water supply system) ◆ 수도의 본관으로부터 수도 흡입관에 의해 직접 접속 분기하여 건물 내의 소요장소에 급수하는 방식으로 수도의 압력을 그대로 이용 가능하므로 이층 정도의 주택, 소규모의 건물에 많이 쓰이고 있다. 수도 본관의 수압이 낮은 지역이나 수도수 사용의 변동이 심한 지역에서는 부적당하다.
5641 ◆ 수돗물 ◆ 상수도체계를 통해 공급되어 사용자의 시설물 내 수도꼭지에서 배출되는 물을 가리킨다. 수돗물은 사람이 먹기에 적합해야 하고, 필요한 수질 요건이 수도법에 정해져 있다. 수질기준에 대한 구체적 사항은 ‘먹는 물 수질기준 및 검사 등에 관한 규칙’으로 정하고 있다.
5642 ◆ 수돗물안심확인제 ◆ 각 가정에서 수돗물의 수질검사를 신청하면 직접해당 지역 담당 공무원이 방문하여 수도꼭지 검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알려주는 제도다. 국민들의 수돗물 수질에 대한 불안감 해소를 위해 각 지자체에서 시행하고 있는 무료 수질검사를 통합하여 전국적으로 실시되고 있다. 검사는 탁도, pH, 잔류염소, 철, 구리의 5개항목(1차)과 일반세균, 총대장균, 아연, 망간, 염소이온, 암모니아성 질소의 6개(2차)에 걸쳐 이루어진다.
5643 ◆ 수돗물에 함유된 염소는 인체에 해롭나? ◆ 수돗물 공급시 재오염 방지를 위하여 급수지역말단 지점에서 적어도 0.2ppm이상의 염소가 함유되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염소는 세균소독을 목적으로 정수과정에 주 입하고 있는데 가정에 공급된 수돗물에서 염소 냄새가 나는 것은 곧 수돗물이 미생 물학적으로 안정함을 간접적으로 증명하기 때문에 안심하고 마셔도 된다는 것을 의 미합니다. 염소가 사람에게 유해한 농도는 1,000ppm정도로서 어떤조사 결과에 의 하면 0.2ppm의 160배에 해당하는 32ppm이 함유된 물을 수개월간 사용하였으나 아무 런 나쁜결과가 없었다는 보도도 있습니다.
5644 ◆ 수돗물을 맛있게 먹는 방법 ◆ 우리가 늘 마시는 콜라나 사이다 등 청량음료도 차게 해야 제 맛이 나듯 수돗물도 물을 받아서 20∼30분간 두면 염소 냄새가 날아가기 때문에 소독약품 냄새가 거의 나지 않는다. 이때 냉장고에 넣어 두었다가 8℃∼14℃ 정도에서 꺼내 마시면 아주 시원하고 맛있는 물을 마실 수 있다.
5645 ◆ 수두 [水頭, head] ◆ 헤드라고도 한다. 유체의 운동을 동력으로 이용할 경우, 그 에너지를 길이의 단위로 표현하는 말. 베르누이의 정리(定理)에 의하면 점성이 없는 배수축성유체의 정상적인 흐름에서는, 하나의 유선에 따라서 이라는 관계가 있다. 여기서 υ는 유속(流速), p는 압력(壓力), z는 어느 한 수평면에서 젭 높이, ρ는 유체(流體)의 밀도(密度), g는 중력가속도이다. 위 식의 각 항은 길이의 디멘션을 가지며 는 압력(壓力)으로서 저장되는 에너지, 는 운동에너지, z는 위치 에너지, H는 전에너지에 비례하는 것으로, 각각 압력수두(壓力水頭), 속도수두(速度水頭), 위치수두(位置水頭), 전수두라고 불린다.
5646 ◆ 수두 손실계 (Head loss gauge) ◆ 중력식 급속여과 또는 완속여과장치 등에서 눈금의 막힘등에 의해 여과능력이 저하되고, 압력손실이 커지게 될 때 계측하는 계기를 말하며, 이 계기의 계측치가 설정치(1.2~1.8m)에 달하면 여과를 정지하고 여과사 세정의 실사가 지시되어야 한다.
5647 ◆ 수량 [收量, yield] ◆ 광의(廣義)로는, 생산과정에서 목적하는 생성물(生成物)의 생산량을 말한다. 특히 화학과정에서는 합성(合成) 또는 정제(精製) 회수(回收) 등에 조작에 의하여 얻어진 목적물질의 량을 말한다. 수출물질 100 g에서 목적물질이 30g 얻어졌을 때 수량은 30g이라고 할 때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이론상 기대되는 량에 대한 비로서 퍼센트로 표시된다. 후자(後者)의 경우는 수율(收率) 또는 퍼센트라고도 불린다.
5648 ◆ 수량계 [水量計, water meter] ◆ 관의 내부를 흐르는 물의 체적을 계량(計量)라는 계기. 피스톤형 수량계, 원판형(圓板型) 수량계, 경사형 수량계 등이 있음. 이 외에도 흐르는 물속에 익차(翼車)를 놓는 익차식 수량계, 벤츄리관을 이용한 벤츄리 수량계 등이 있음.
5649 ◆ 수력발전 (Hydroelectric Power Generation) ◆ 수력 발전은 개천이나 강, 호수 등에 있는 물의 움직임인 낙차(높이차)를 이용해서 그 낙차에서 생기는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바꿔서 전기를 발생시키는 것을 말한다. 발전량에 따라 소수력 발전, 대수력 발전으로 나누어 말하기도 한다. 수력 발전은 방식에 따라 수로식, 댐식, 터널식으로 나눌 수 있다. 이용하게 될 물이 있는 강이나 하천이 어떤 형태인지에 따라서 세 가지 방식 중에 적절한 발전 방식을 택하게 된다. 수력 발전은 전력을 만들어 낼 뿐 아니라 농사에 필요한 물을 보관하여 공급하는 등 여러가지 이용 가치가 있다. □ 장·단점 : 수력발전은 건설 후에는 운영하는데 드는 비용이 매우 적다. 전력을 만들어 낼 뿐 아니라 농업용수로 공급할 수 있고, 또 홍수가 났을 경우 피해를 줄이는 데도 도움이 된다. 처음 만들 때 건설비가 많이 들고 비가 오는 양에 따라서 물의 양이 달라지기 때문에 발전량이 일정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청정자원으로 개발가치는 매우 큰 발전 방식이다. □ 우리나라는 대부분 만들 때 드는 비용 때문에 댐 형식의 발전 방식을 택하고 있다. 현재 전국에 40개의 소수력 발전소가 운영되고 있고, 앞으로 51개 지역에 소수려 발전소가 더 지어질 예정이다. 특히 농업용 저수지와 다목적 댐의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소수력 발전소는 전 세계적으로 아주 많이 운영되고 있다. 중국은 무려 58,000개소, 일본은 600개소가 있다. 독일 5,882개소, 미국 프랑스 이태리 스웨덴 등에 각각 모두 천 개가 넘는 소수력 발전소가 건설 운영되고 있다.
5650 ◆ 수력학 [水力學, hydraulics] ◆ 유체(流體), 특히 물의 역학적(力學的) 성질(性質), 에너지적 관계(關係)를 논하여, 그 공학상(工學上)의 응용을 연구하는 학문. 수리학(水理學)이라고도 한다.
5651 ◆ 수로교 (Aqueduct Bridge) ◆ 개수로가 깊은 계곡 도는 하천 등을 횡단할 경우의 교량방식이다. 철큰 콘크리트조와 강제등이 있지만 전자는 교각기 낮을 경우, 후자는 교각이 높을 경우에 유리하다. 수도에 의한 것을 수도교, 운하에 의한 것을 운하교라 한다. 통수(通水) 부분의 구조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보통은 관(管)이나, 암거(暗渠), 개거(開渠) 등이 사용되며, 관일 경우에는 관로교라고도 한다. 교량 위에 단지 이들 통수시설만을 얹은 것과 통수시설 그 자체가 교체의 전부 또는 일부를 겸하고 있는 것이 있다. 어느 경우에도 교량과 외부의 경계에는 수밀성 구조의 신축이음을 필요로 하며, 특히 지진에 대한 방호처치를 해야 한다. 또 눈이 많이 쌓이는 지방에서는 도로교나 철도교는 교통확보를 위해 제설하지만, 수로교에서는 반드시 그럴 필요는 없으므로 적설의 중량에 대해서도 충분히 배려되어야 한다. 역사적으로 석조아치에 수로를 만든 고대 로마의 수도교가 현존하는 대표적인 것이다.
5652 ◆ 수로교 (Aqueduct bridge) ◆ 개수로가 깊은 계곡 또는 하천 등을 횡단할 경우의 교량방식이다. 철근 콘크리트조와 강제 등이 있지만, 전자는 교각이 낮을 경우, 후자는 교각이 높을 경우에 유리하다. 수도에 의한 것을 수도교, 운하에 의한 것을 운하교라 한다. 통수(通水) 부분의 구조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보통은 관(管)이나, 암거(暗渠), 개거(開渠) 등이 사용되며, 관일 경우에는 관로교라고도 한다. 교량 위에 단지 이들 통수시설만을 얹은 것과 통수시설 그 자체가 교체의 전부 또는 일부를 겸하고 있는 것이 있다. 어느 경우에도 교량과 외부의 경계에는 수밀성 구조의 신축이음을 필요로 하며, 특히 지진에 대한 방호처치를 해야 한다. 또 눈이 많이 쌓이는 지방에서는 도로교나 철도교는 교통 확보를 위해 제설하지만, 수로교에서는 반드시 그럴 필요는 없으므로 적설의 중량에 대해서도 충분히 배려되어야 한다. 역사적으로 석조아치에 수로를 만든 고대 로마의 수도교가 현존하는 대표적인 것이다.
5653 ◆ 수리구배 ( 水理勾配 hydraulic gradient ) ◆ 수두의 경사도를 말하며, 지하수 흐름 방향으로 취한 단위거리당 수두의 변화율로 나타낸다.
5654 ◆ 수리봉 ◆ 일반개요 행정구역: 인천시 강화군 서도면 아차리 산 50 면적: 5,157㎡ 토지소유현황: 국유 자연환경 지형·지질·경관 좌우에 위치한 불음도와 아차도가 한반도 최고기의 서산층군의 편암으로 형성되어 있고 제한된 현지조사에서도 편암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었다. 편암은 엽리가 강하게 발달된 결정질 변성암의 일종으로 50% 이상의 광물이 평행한 방향성을 갖고 있어 얇은 조각으로 쉽게 쪼개진다. 북서사면에 98년의 이상기후로 인한 호우를 보여주는 산사태의 흔적이 많았다. 육지식물·식생 수리봉 1 개요 해안선은 암석 혹은 토양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사면은 경사가 매우 심한 상태이며 평탄한 지역은 거의 없다. 서사면은 염소를 방목하여 분변이 많았다. 출현종 및 주요종 이 섬에 생육하고 있는 식물종은 85종이며 생육 가능한 종은 173종이다. 남부 지방 혹은 서해안 특징종은 거의 없는 상태이다. 특기사항 수리봉 1의 식생은 동·서가 서로 다르다. 즉, 서사면의 식생은 전형적인 망또군락으로 작은 억새 patch에 멍석딸기와 칡이 덮은 상태이다. 해안선 근처에 돌배나무, 야광나무, 장구밥나무, 소사나무 등이 있으나 매우 간헐적으로 분포한다. 염소를 방목한 흔적이 많아 초본식생은 완전히 교란된 상태이다. 한편, 동사면은 수고 5m 정도의 아교목림이 잘 형성되어 있다. 주요 구성종은 팥배나무, 물푸레나무, 갈참나무 등인데 피도는 90% 이상이다. 임상의 초본층도 비교적 잘 발달되어 있으며 피도는 60%이다. 주요 구성종은 뚝갈, 두메대극, 기름나물, 까치수영, 도라지 등이다. 남사면은 송전탑 공사로 인하여 상당히 교란된 상태이며 일부 관목에 초본이 섞인 식생이다. 수리봉 2 개요 수리봉 2는 암초상태의 매우 작은 섬이다. 섬 내에 토양으로 덮인 부분의 면적이 상당히 암석의 틈 사이에 식물이 생육하고 있다. 출현종 및 주요종 수라봉 2에 생육하고 있는 식물종은 총 29종인데 범부채와 맥문동이 특징적인 식물로 볼 수 있다. 특기사항 섬 전체에 대한 식피울은 약 50% 이며 중앙부에 한정되어 있는 상태이다. 이 섬의 식생은 매우 독특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즉 대부분 교란지의 대표종인 강아지풀, 여뀌, 닭의장풀, 까마중, 명아주, 쇠비름, 소리쟁이 등의 1년생 식물과 인동과 담쟁이덩굴의 만경식물 및 장구밥나무 등의 목본식물이 혼생하고 있는 상태이다. 육지동물 개요 수리봉 정상부에는 송전탑이 서 있는데 제법 큰 섬으로 소나무와 낙엽활엽수 교목 및 관목, 그리고 초본류들로 덮여있다. 그 앞으로 이 섬과 이어진 작은 바위섬이 또 하나 있다. 이 작은 바위섬은 만조가 되면 수리봉 본 섬과 분리되었다가 간조가 되면 다시 뭍으로 이어진다. 작은 바위섬은 정상부에만 관목류 약간과 사초가 과 식물 등 초본류가 자라고 있었다. 배를 타고 다가가니 멀리 정상부 풀 섶 가운데 왜가리 5마리와 하얀새 2마리가 보였다. 풀 섶에 앉아 쉬고있는 두 마리의 흰 새는 번식기가 다 지난 후인데도 마치 둥지를 지키고 앉아있는 듯한 모습이었다. 흰 새 두 마리는 저어새였고, 날아오르는 모습에서도 저어새 어미새의 특징이 뚜렷이 드러나 보였다. 작은 섬에 내려 정상부를 먼저 살피고 큰 섬의 주위를 돌아보았다. 산 중층부까지 염소 배설물이 자주 눈에 뜨였고 초본 식물마저 여기 저기 뜯어 먹힌 흔적이 널려있는 상태였다. 갯벌이 드러난 하부에서는 검은머리물떼새 한 마리의 발자국을 발견하였다. 출현종 조류는 저어새(2), 왜가리(5), 중백로(2), 노랑발도요(2), 알락할미새(1), 검은머리물떼새(1발자국), 가마우지(1)이 출현했고, 포유류는 염소 (배설물, 식흔)가 발견되었다. 특기사항 이곳에 나타난 저어새들이 인근지역 갯벌에는 언제부터 나타나기 시작하며, 어떻게 주는에서 생활하고 언제 이들이 어디로 이동하는지가 궁금해진다. 아직 우리는 저어새의 연중 생활양식과 동태에 대하여 잘 모르고 있다. 수리봉과 이웃하고 있는 볼음도와 아차도 인근 갯벌에서도 저어새가 번식기인 여름철에 발견된 사실이 있다. 가까운 어느 곳에 번식지가 있을 지도 모른다. 저어새는 매우 희귀하므로 단 한 군데의 번식지라도 발견된다면 매우 중요하게 취급되어야 한다. 저어새는 세계적으로 그 수가 매우 적을 뿐 아니라 좁은 분포권 안에서도 주로 작은 무인도에 한하여 극소수가 모여 번식하므로 근친교배의 가능성마저 높은 편이다. 따라서 유전적 다양성의 폭이 매우 좁아서 생태학적 병목현상에 해당하는 생존에 취약함을 지녔으리라는 추측도 가능하다. 수리봉 작은 섬 정상부, 저어새가 앉았던 곳을 확인해 본 결과 저어새 몇 마리가 휴식을 위하여 이곳을 자이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번식기를 마치고 나서 털갈이를 하고 있는 듯 희고 작으며, 탄력이 있는 깃털 몇 장이 떨어져 있는 그 자리는 새들의 무게에 눌린 관목과 흰 배설물이 얼룩져 있기도 했다.
5655 ◆ 수리수두 ( 水理水頭 hydraulic head ) ◆ 유체 포텐샬(potential)로서 내압수두와 동일 의미
5656 ◆ 수리적 유체 (Hydraulic fluids) ◆ 수리적 유체를 마시는 것은 인간의 죽음을 일으킬 수 있으며, 어떠한 형태의 수리적 유체를 삼키거나 흡입하는 것은 동물에서 신경 위험을 일으켰다. 어떤 형태의 수리적 유체와 접촉하게 되면 피부나 눈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다. 수리적 유체는 많은 화합물질 종류로 만들어진 많은 그룹의 액체이다. 이것들은 자동차 자동 전달, 전력 조종, 포크 리프트, 트럭, 트레일러, 불도저, 산업 기계, 항공기에서 사용된다. 수리적 유체의 3가지의 일반적 형태는 광물 기름, 유기인산염 에스테르, polyalphaolefin이다. 어떤 수리적 유체는 자극이 적은 기름 냄새를 가지고 있으며, 다른 것은 냄새가 없다. 어떤 것은 연소되며, 어떤 것은 연소되지 않는다. 어떤 것은 천연 그대로의 기름으로부터 생산되며, 다른 것은 제조된다 .토양에 유출시 수리적 유체의 몇몇은 상부에 존재하며 다른 것은 지하수 안으로 가라 앉는다. 오염된 물에서 사는 물고기는 몇몇 수리학적 유체를 포함할 수 있다.
5657 ◆ 수리전도도 ( 水理傳導度 hydraulic cond-uctiv ) ◆ 흙 및 암석의 투수성을 나타내는 계수로서 "수온 15℃, 수리구배 1:1을 기준으로 하여 대수층 단위 단면적을 통과하는 수량"으로 정의된다. 기존에는 투수계수(coefficient of permeability)란 용어를 사용하였으나 1968년 미국 지질조사서에서 수리전도도란 용어를 제안,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다.
5658 ◆ 수면 매립처분 [水面埋立處分, water area reclamation] ◆ 폐기물 최종처분은 육상이 아니며 수면부에서 행하는 것이다. 수면 매립은 일반적으로 내수면 매립과 해면매립으로 대별된다. 해면 매립은 다시 육역과의 연속성에서 수제매립과 원형(圓形)매립으로 분류된다. 습지대매립은 수제매립에 준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내수면은 폐쇄성이 강한 반면 주변의 지하수나 표류수 등의 수계와도 연속할 때가 많다. 그러므로 연못, 늪, 자갈체굴장적지등의 내수면을 매울 때 물을 빼고 육상매립하거나 또는 수질오탁방지상 안전한 폐기물만을 매립하는 경향이 있다.
5659 ◆ 수면적 부하 [水面的 負荷] ◆ 일류율(溢流率), 초류율(超流率), 표면부하율이라고 함. 침전지(沈澱池)에서 그 못의 단위 면적당 하루에 유입되는 물의 부하량을 나타냄. 예컨대 표면적 3 ㎡의 침사지(沈砂池)에 1일당 5,400 ㎥의 물이 유입된다면, 그 침사지의 수면적 부하는 다음과 같음. 5,400×1/3=1800 ㎥/㎡일, 이를 mm/s의 단위로 환산하면 다음과 같음. 이 21 mm/s의 수면적의 부하일 경우, 입경(粒徑) 0.20 mm, 비중 2.65의 토사(土砂) 침강(沈降)에 해당됨.
5660 ◆ 수면증발 [水面增發, evaporation from water surface] ◆ 자유표면(自由表面)으로부터의 증발이며 증발량의 표준(標準)이 된다. 측정(測定)에는 증발계를 사용(使用)한다. 넓은 수면으로부터의 증발량은 증발계로 측정(測定)한 것보다는 작다고 추정(推定)된다. 일반적(一般的)으로는 좁은 수면(水面)으로부터의 증발(蒸發)은 수면(水面)보다 많고는 좁은 수면(水面)으로부터의 증발(蒸發)은 수면(水面)보다 많고 담수(淡水)쪽이 염수(鹽水) 보다 많다. 또 기온(氣溫)이 높고 습도가 낮은 쪽이 많다.
5661 ◆ 수명/체류시간(Lifetime) ◆ 수명은 미량 가스의 농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의 진척 속도(비율)에 대해 특성을 부여하는 것으로 다양한 시간규모에 대해 사용되는 일반적인 용어이다. 다음과 같은 “수명”들로 구분할 수 있다.
5662 ◆ 수목생존율 (Survival ratio trees) ◆ 어떤 장소에 생육하고 있는 수목이 일정기간 후에 어느 정도 생존하고 있는 가를 원래의 숫자(갯수)에 대한 백분율로 표시한 것으로 주로 환경의 악화에 따라 고사하는 수종을 서로 비교하는 경우에 사용된다. 1970년대 이후에 공단 부근에서의 환경오염 때문에 수목의 고사가 눈에 띄게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도시의 부근에서도 같은 현상이 나타나며 특히 침엽수의 생존율 저하가 눈에 띄게 나타난 경향이 있다.
5663 ◆ 수목피해 [樹木避害, pollution damage to trees, pollution injury to trees] ◆ 환경오염의 영향은 많은 식물에서 인정되고 있다. 그 피해의 발현양식은 식물의 종류나 생활형에 따라 다르다. 개체의 생사에 관한 피해는 일년생식물에서는 현저하지만 다년생식물에서는 지하기등에서의 재상에 의해 불분명한 것이 적지않다. 지상기이 오랫동안 잔존하는 수목은 동일개체에 반복하여 살아나는 피해의 관찰이 용이하고 환경오염에 대한 지표식물로서 중요시되고 있다. 대기오염에 관해 많은 수목을 초본식물만치 감수성을 갖지 않으나 지면에서 높은 위치에 없는 잎사귀는 초목에 비해 피해 발생이 많다. 또한 동일지점에 동일개체가 오래존재하기 위하여 침해적(侵害的)인 오염가시에 적격인 것이다. 수간해석(樹幹解析) 수간단면에 나타난 연륜의 수와 크기로 보아 성장과정을 재현하는 방법에 의해 과거 환경변화를 추정할 수 있다는 것을 지표식물로서의 장점이다. 대기오염의 영향은 연륜폭의 감소뿐아니라 재목의 비중저하를 가져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근년 중금속이나 방사성 물질의 정량을 소량시료로 가능해지고 과거의 오염상태 추정이 행하여 지고 있다.
5664 ◆ 수목한계선 ◆ 한계선 위로는 수목이 자라지 않는 산사면의 경계선. 수목 한계선의 표고는 위도와 기후, 토양 등의 조건에 좌우된다. 온대지방은 수목 한계선이 열대지방보다 낮으며 동일한 산일지라도 응달진 사면은 양지쪽보다 낮다. 삼림 한계선이라고도 불린다.
5665 ◆ 수문곡선 ( 水文曲線 hydrograph ) ◆ 수위와 유량 또는 속도 등의 특성을 시간에 따라 나타낸 그림
5666 ◆ 수문순환 [水文循環, hydrological cycle, hydrologic cycle] ◆ 지구상의 물은 기권, 수권, 암석권의 3개에 의하여 순환하고 있다. 그 과정에 대기중의 수중기 지표수(하천수 호소수) 토양수분, 지하수, 빙하 등으로 된다. 이 물은 개개가 독립하여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크게 지구상의 수문순환의 륜(輪)의 일부를 이루고 있다. 수문순환의 원동력일 대기와 지구표면사이의 연속적 에너지교환으로 이루어진 것이다. 수문순환의 륜(輪)은 단순한 것이 아니고 일군의 다수의 륜(輪)이 각기 다른 과정을 통하여 순환한다. 지구상의 물총량의 대부부은 해양으로 저류(貯留)되어 해면에서 연속적으로 증발하여 증발수분으로 응결되어 구름이 된다. 이것이 직접해양에 강하하던가 그 상당부분은 바람의 영향으로 육지로 향하여 비, 우박, 진눈개비, 눈 등으로 지표에 낙하한다. 또한 식물이나 다른 물체의 표면에 이슬, 서리로서 응결한다. 이것은 일부직접 증발 되는 것과 다른 부분은 지표에 흘러 하천에 달하며 바다로 간다. 또 다른 부부은 지중에 침투 그 일부는 토양의 모세관에 의하여 증발한다. 또다른 부분은 식물에 이용되어 증발로서 공중에 환원된다. 아울러 지하수가 되어 서서히 개천으로 흐른다. 수개월, 수년후에는 굴착된 샘물이 되어 나타나고 하수면, 호수면 토양면에서 직접 증발하며 하천수가 지하수를 함양하기도 하고, 하천수가 지하수가 되기도 하며 지하수, 토양수는 심근성 식물로서 이용되고 있다. 이같은 순환은 결국 대기권에 증발되어 수문순환이 완결되는 것이다. 수문순환은 기권 약 16 km의 높이에서 암석궘 약 1 km의 평균심도까지 미치고 지구의 3권을 통해 확산되며 복잡 다양한 거대한 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다. 지구상에는 약 14억 ㎥에 이르는 물이 존재한다. 그중 약 985가 염수호수이며, 나머지가 담수, 대기중의 수증기이다. 염수중에도 태반이 해수이고 그 총량은 약 13.5억 ㎦에 달하고, 나머지가 염수호수이며 그 량은 9.4만 ㎦에 지나지 않는다. 또 담수중에서도 주로 남극에 존재하는 얼음이 2500만㎦로 전체의 3분의 2를 점한다. 지하수가 1000 ㎦강으로 되어 있고 나머지가 하천삐, 하소수, 토양수 등이다. 대기중의 강수량을 약 25 mm로서 이것은 물의 총량에 확산하면 대기중의 수증기 량은 1.2만㎦라고 할 수 있다. 수문순환의 속도는 하천수, 효소수, 지하수, 빙하, 토양수분 대기중수분 등 그 존재방법에 따라 다르다. 하천수, 대기중수분 토양수분은 비교적 순환숙도가 크고 각기 12일, 10일 및 280일에 갱신하게 되며 아울러 하천수는 년간 약 30회 대기수분은 40회, 토양수분은 1, 3회 갱신한 것이 된다. 그러나 빙하에서 보면 현재 세계의 빙하는 매년 1800 ㎦씩 유출하기 때문에 부급이 없으면 1방(方)∼2(方)에 소실되고 만다. 일방 지하수전량(60× km추정)이 저류(貯留)되기에는 4600년을 요하게 된다. 이와같이 물의 존재형태로 그 순환의 속도가 다르다. 물을 이용할 때는 각 순환속도를 고려하여 합리적으로 이용해야 한다.
5667 ◆ 수문조사 ◆ 하천·호수·늪의 수위, 유량(취수량, 방류수량을 포함한다), 유사량(流砂量) 및 하천유역의 강수량, 증발산량(蒸發散量), 토양수분 함유량에 관하여 과학적인 방법으로 관찰·측정·조사·분석하는 것을 말한다.
5668 ◆ 수반가스 (Associated Gases / Casinghead Gases) ◆ 석유와 함께 부존되어 있는 천연가스, 수반가스에는 고급 탄화수소가 많은 비율로 포함되 있는 경우가 있음. 수반가스는 지하 저유층 속에서의 온도와 압력하에서 석유에 용해(Solution Gas)되어 있거나, 혹은 저유층 속에서 석유층 상부에 가스상태로 Cap을 형성하기도 함(Gas-Cap Gas), 미국과 캐나다에서는 수반가스를 저유층 내에서 원유에 용해된 가스로 지칭하지 않고 직접 채취한 천연가스를 지칭함.
5669 ◆ 수변구역 (Riparian Buffer Zone) ◆ 하천에 인접한 지역으로서 이 일대에서 오염물질이 발생할 경우 자정작용을 거치지 않고 바로 하천에 유입되기 때문에 수질을 악화시킬 우려가 크다. 때문에 이 일대를 수변구역으로 지정하여 음식점, 숙박시설, 목욕탕, 공장, 축사 등을 설치하는 것을 제한하고 구역내 토지는 단계적으로 협의 매수하여 수변녹지를 조성하여 수질오염영향을 줄일 수 있게 한다.
5670 ◆ 수변구역제도 ◆ 하천에 인접한 지역에서 발생되는 오염물질은 자정작용을 거치지 않고 바로 유입되기 때문에 수질을 악화시킬 우려가 크다. 따라서 하천에서 일정구간을 수변구역(Riparian Buffer zone)으로 설정하여 음식점, 숙박시설, 목욕탕, 공장, 축사 등을 설치하는 것을 제한하고 수변구역내의 토지는 단계적으로 협의 매수하여 수변녹지(Riparian Buffer Forest)를 조성, 수변생태계를 복원하는 한편 비점오염원으로부터의 수질오염영향을 줄일 수 있도록 하였다. 한강수계의 경우 팔당호, 남한강, 북한강 및 경안천의 양안 255km2를 1999년 9월 수변구역으로 지정하였으며, 2002년 8월 191.3km2로 변경하였다. 낙동강, 금강 및 영산강 수계의 경우에도 상수원으로 이용하는 주요 댐, 하천 및 호소 주변지역을 대상으로 2002년 9월 낙동강수계 287km2, 금강수계 373km2, 영산강수계 222km2를 각각 수변구역으로 지정하였다. 그러나, 이미 다른 규제를 받고 있는 지역(상수원보호구역, 개발제한구역, 군사시설 보호구역)과 환경기반시설이 갖추어진 지역(하수처리구역, 하수처리예정구역, 국토이용관리법상 도시지역, 취락지구) 및 자연마을(낙동강 5소 이상, 금강, 영산강 10호 이상)은 수변구역 지정대상에서 제외하였다. 수변구역으로 지정된 지역에서는 음식점, 숙박시설, 목욕탕, 공동주택, 공장 및 축사 등의 신규 오염원 입지가 금지되며, 기존시설은 수변구역 지정후 3년이 경과한 날부터 오수를 생물화학적 산소요구량 (BOD) 및 부유물질량 (SS)이 10ppm 이하가 되도록 처리하여 방류하여야 한다.
5671 ◆ 수산 가공 배수[水産加工排水] ◆ 어류(魚類)의 해동(解凍), 피빼기, 세정, 염색, 살균 등의 공정에서 배출되는 배수는 어취(魚臭)가 강하고 부유물로서 비늘 등이 많이 들어 있음. 어류의 점액, 단백질, 유지(油脂)등은 부패하기 쉬우며, 악취를 발하는 것이 많고 외관은 주로 황탁(黃濁)이며 COD, BOD가 높고 아세톤 가용물(可溶物)이 많이 함유되어 있음.
5672 ◆ 수산 용수 기준[水産用水基準, standard of fisheries water] ◆ 수산 용수의 허용한도 기준. 이와 같은 수질(水質)을 명확히 한다는 것은 현재의 과학으로서는 곤란하므로 주로 생물 시험의 결과를 기준으로 하여 한계 농도를 추정한 것임. 따라서 고정된 수치는 없으며 새로운 지식이 보급됨에 따라 상시 수정되기도 함. BOD, DO, pH, 탁도 상품(商品)의 가치 저하를 야기시키는 성분, 수온(水溫), 급성 독물질에 관한 기준을 정함 → 생물학적 검정(檢定).
5673 ◆ 수산 용수[水産用水, marine products water, fisheries water] ◆ 어류, 기타 그외의 수중 생물의 정상적인 생식 및 번식이 유지되고 그 수역(水域)에 있어서 어업(漁業)이 지장없이 이루어지며 어획물(漁獲物)의 경제적 가치가 손상되지 않는 물을 가리킴.
5674 ◆ 수산자원[水産資源, fishery resources] ◆ 해양, 호소, 하천 등 수계에서 생활하는 동물이나 식물을 수산자원이라 한다. 사람의 생활상 직접·간접으로 이용되는 수산동물, 수산식물을 말한다. 해수류(海獸類), 어류, 패류, 갑각류, 극피류(棘皮類), 조류 등 다양한 생물로 구성되어 있다. 조종류는 어류가 2500종. 패류, 이끼, 문어류를 포함 연체동물을 약 6000여종이며, 갑각류에는 여러종류가 있다(일본에서는 게류가 650종. 새우류가 330종). 조류는 해조류이나 담수산 조류도 식용이 되는 것이 있다. 천연수산자원이 어획, 채취에 가하여 양식이나 증식으로 수산자원의 육성이나 증대를 기도하고 있다. 수계의 오염은 수산자원의 감소나 종류조성의 격변을 가져와서 심각한 영향을 주고 있다.
5675 ◆ 수산자원보존지역[水産資源保存地域] ◆ 1. 효율적 국토이용계획의 일환으로 수자원보전지역으로 용도를 지정 수산자원을 보호육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공유수면과 그에 인접된 토지로서 수산자원의 보전을 위하여 필요한 지역으로는 지·산란장으로서 수산자원의 보전을 위하여 필요한 해역·하천 또는 호수 2. 기타 수산자원보전에 필요하고 수산동식물이 살기에 적합한 환경의 보존을 위하여 필요한 지역과 3. 수산자원보전지역에 관한 국토이용계획을 입안할 때에는 필요한 해역·하천 또는 호수와 그 수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인접된 지역을 포함하되, 능선등의 지형을 따라 구획하고 수산자원보전지역안에서 할 수 있는 행위와 할수 있는 행위로는 수산자원보전지역안에서는 수산자원보호에 지장을 줄 수 있는 다음의 행위를 할 수 없다. 다만, 대통령령이 정하는 사항에 관하여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1) 공장의 설치 2) 공유수면의 매립 또는 간척 3) 준설 4) 광물의 채굴 5) 가축의 방목과
5676 ◆ 수산화 구리[水酸化-, copper hydroxide] ◆ [1] 수산화(水酸化)구리(Ⅰ)Cu(OH) ; 염화(鹽化)구리(Ⅰ)의 냉염산용액(冷鹽酸溶液)에 수산화나트륨이 작용하여 생긴다. 황색의 침전(沈澱), 조성(組成)은 일정치 않으며 산화(酸化)구리(Ⅰ)이 된다. 비중 3.37. [2] 수산화구리(Ⅱ)Cu(OH)₂ ; 구리(Ⅱ)염용액(鹽溶液)에 알칼리를 작용시켜 생기는 청색침전은 대체로 물의 함량불명의 산화구리(Ⅱ)가 수화물의 겔이며, 액(液)과 함께 가열하면 흑색(黑色)의 산화(酸化)구리(Ⅱ)가 된다. 염기성구리염에 수산화알칼리의 용액을 작용시키면 생기는 청색결정성(靑色結晶性)의 분말(粉末)을 100℃에서 건조시키면 Cu(OH)₂에 해당하는 조성을 갖는 물질이 된다. 또 산화물(酸化物)의 암모니아용액을 농황산이 들어 있는 건조기 속에 두면 청색(靑色)의 결정(結晶)으로서 Cu(OH)₂가 생긴다. 약간 양성(兩性)이며, 알칼리에 녹이면 자색용액이 된다. 이것은 일부는 구리산 으로 작용하여 구리산염 또는 을 만드나, 전체로서는 콜로이드용액이 된다. 또 암모니아수에 녹이면 의 심청색용액(深靑色溶液)(쉬바이쩌 시약(試藥))이 된다.
5677 ◆ 수산화 나트륨(시약)[KS M 8116] ◆ M=40.00. 1) 적용범위 : 이 규격은 시약용 수산화나트륨(이하 수산화나트륨이라 한다)에 대하여 규정한다. 2) 성질 : 수산화나트륨은 다음과 같은 성질이어야 한다. ① 성상…수산화나트륨은 백색의 고체로서, 공기 중의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며, 조해성이 있다. 물에는 잘 녹으며, 수용액은 강한 알칼리성 반응을 나타낸다. ② 정성 반응…수산화나트륨을 무색의 불꽃 속에서 가열하면 그 불꽃은 노란색을 띠운다. 3) 물질 : 수산화나트륨 4)의 시험 방법에 따라 시험하고, 다음 표에 합격하여야 한다. 4) 시험방법 : 수산화나트륨의 시험 방법은 다음에 따른다. ① 특급 시약 시험 방법…시료 50g을 취하여 물에 녹이고, 플라스크(250ml)에 옮겨 표선까지 묽힌 다음, 즉시 폴리에틸렌 병에 옮겨 두고, 아래 시험의 시료용액으로 사용한다. ㉠ 물용해성…시료 5g을 취하여 물 50ml에 녹였을 때, 용액은 투명하고 맑아야 한다. ㉡ 염화물…시료 용액 4ml를 취하여 질산(1:2) 10ml와 물을 가하여 25ml로 묽히고, 텍스트린 용액(2%) 0.2ml와 질산은 용액 (2%) 1ml를 가하고 15분간 방치한다. 따로 염화물 한도 기준용액(1ml=0.01mg Cl) 4ml에 질산(1:2) 10ml와 물을 가하여 25ml로 묽히고, 위에서와 같은 조작으로 시험하고, 15분후 백탁도와 비교하여, 그 이하이어야 한다. ㉢ 황산염…시료용액 10ml를 취하여 염산(2:1) 8ml를 가하고, 물중탕 위에서 증발 건고한다. 염산(2:1) 0.3ml와 물을 가하여 25ml묽히고, 에틸알코올(95부피 %) 3ml와 염화바륨 용액(10%) 2ml를 가하고 30분간 방치한다. 따로, 염산(2:1) 8ml를 물중탕위에서 증발건고 하고, 황산염 한도 기준 용액(1ml=0.01mg SO₄) 4ml와 염산 (2:1) 0.3ml 및 물을 가하여 25ml로 묽히고, 위에서와 같은 조작으로 시험하고, 30분 후 백탁도와 비교하여, 그 이하이어야 한다. ㉣ 규산염…시료 2g을 달아 물 30ml를 가한다. 페놀프탈레인 용액(1%)을 지시약으로 하여 폴리에틸렌 용기에 aksefdj 둔 1N염산으로 중화하고, 물을 가하여 100ml로 묽힌다(이 용액을 A용액이라고 한다). A용액 25ml를 시험관에 취하고, 1N염산 2ml와 물을 가하여 30ml되게 묽히고, 몰리브덴산암모늄 용액(10%) 1ml를 가하고 잘 흔들어 30℃에서 10분간 방치한다. 타르타르산 용액(10%) 2ml를 가하여 잘 흔들고, 아황산나트륨 용액(17%) 5ml를 가하여 30℃에서 30분간 방치한다. 따로, 물 20ml에 규산염 한도 기준용액(1ml=0.01mg SiO₂) 5ml와 1N 염산 2ml를 시험관에 취하고, 물을 가하여 30ml로 묽힌다. 위에서와 같은 조작으로 시험하고, 30℃에서 30분간 방치 후에 나타나는 청색과 비교하면 엷어야 한다. ㉤ 인산염…시료용액 10ml를 취하여 염산(2:1) 8ml를 가하고, 물중탕 위에서 증발 건고후 물을 가하여 20ml로 묽힌다. 황산(1:5) 4mlㅘ 몰리브덴산암모늄 용액(10%) 0.5ml를 가하여 잘 흔들고 3분간 방치한 1-아미노 2-나프톨 4-술폰산 용액 2ml를 가하고, 물중탕속(60℃)에서 10분간 가온하고, 흐르는 물에서 냉각한다. 따로, 염산(2:1) 8ml를 물중탕 위에서 증발 건고하고, 물 15ml와 인산염 한도 기준 용액(1ml=0.01mg PO₄) 2ml를 가하여 20ml로 묽힌다. 위에서와 같은 조작으로 시험하고, 나타나는 청색과 비교하여 엷어야 한다. ㉥ 중금속…시료용액 20ml를 취하여 염산(2:1) 16ml를 가하고 물중탕 위에서 증발 건고한다. 초산나트륨용액(20%) 2ml와 물을 가하여 40ml되게 묽힌다.(이 요액을 B용액이라고 한다). B용액 30ml를 취하여, 초산(1:2) 0.3ml와 황화수소수 10ml를 가한다. 따로, 염산 (2:1) 8ml를 물중탕위에서 거의 증발 건고하고, 초산나트륨 용액(20%) 1ml와 B용액 10ml 및 납한도 기준용액(1ml=0.01mg Pb) 2ml를 가하고, 물로 30ml되게 묽힌 다음, 위에서와 같은 조작으로 시험하고, 나타나는 암회색과 비교하여 엷어야 한다. ㉦ 철…시료용액 5ml를 취하고, 염산(2:1) 7ml를 가하여 끓인다. 냉각후 물로 25ml되게 묽히고, 과황산암모늄 0.01grhk 티오시안산암모늄용액(10%) 2ml를 가한다. 따로, 염산(2:1) 4ml를 물중탕 위에서 증발 건고하고, 염산(2:1) 3ml와 철 한도 기준용액(1ml=0.01mg Fe) 0.5ml 및 물을 가하여 25ml되게 묽힌 다음, 위에서와 같은 조작으로 시험하여, 발색하는 붉은색과 비교하여 엷어야 한다. ㉧ 알루미늄…시료용액 5ml를 취하고, 염산(2:1)으로 중화후 물 약5ml와 과산화수소(30%) 한 방울 및 수산화나트륨 용액(10%) 1ml를 가하여 끓인다. 약 8ml로 증발시킨 다음, 물 약 10ml를 가하고 거른다. 거른 액과 씻은 액을 합쳐서 염산(2:1)으로 중화한 후 한 방울 과잉하게 가하고, 약 10ml로 증발시킨다. 초산암모늄 용액(25%) 5ml와 초산 약 1.5ml를 가하며, pH를 5.3~5.7로 조절하고, 물을 가하여 20ml로 되게 묽힌다. 알루미늄 용액(0.1%) 2ml를 가하고 5분간 방치한 후 탄산 암모늄 용액 10ml를 가한다. 따로, 시료용액(5ml)를 중화하는 데 소비한 양과 같은 양의 염산(2:1)을 취하여 물중탕 위에서 증발 건고하고, 물 20ml와 과산화수소(30%) 한방울 및 수산화나트륨 용액(10%) 1ml를 가하여 끓인다. 냉각후 거르고, 거른액과 씻은 액을 합쳐서 염산(2:1)으로 중화하고, 한 방울 과잉하게 가하여, 약 5ml되게 증발시킨다. 알루미늄 한도 기준용액 (25%) 5ml 및 아세트산 약 1.5ml를 가하여 pH를 5.3~5.7로 조절하고, 물로 20ml되게 묽힌 다음 위에서와 같은 조작으로 시험하여 나타나는 붉은 색과 비교하여 엷어야 한다. ㉨ 칼슘 및 기타 알칼리토류…
5678 ◆ 수산화 나트륨[水酸化-, sodium hydroxide] ◆ NaOH 가성(苛性)소오다라고도 한다. 가성화, 전해소오다법 등으로 만든다. 시판품을 정제하는 데는 순수한 에틸알코올에 녹여서 에톡시드로 하고, 이것을 분해한다. 무색(無色)의 무른 고체(固體), 결정(結晶)은 상온에서 사방정계, β-TⅡ과 동일한 특이한 2중 구조이며, 도 도 5배위. 고온에서 입방정계, 식염형구조. 전이온도 299.6℃. 완전히 순수한 것은 융점 328℃이지만, 실제로는 물과 탄산염(炭酸鹽)을 함유하며, 융점 1.3576, 융해열(融解熱) 1.70Kcal/mol, 생성열(生成熱) 102.7Kcal/mol. 알칼리 토금속 등의 수산화물과 달라서, 가열하여도 산화물이 되지 않는다. 조해성으로 물에 녹고, 많은 열을 발생한다. 용해도 109g/100g(20℃). 수용액은 강한 알칼리성이며, 전해도는 2N에서 72% , 0.1N에서 84%(18℃), 알코올, 글리세린에 가 용. 에에테르, 아세톤에는 불용. 공기 속에서 물과 2산화탄소(酸化炭素)를 흡수하여 탄산염(炭酸鹽)이 된다. 융해염(融解鹽)은 금과 백금을 침식(侵蝕)하고, 규산염(硅酸鹽)을 융해한다. NH₄염에서 암모니아를 유리(遊離)하고, 금속염수용액(金屬鹽水溶液)에서 불용성의 금속산화물(金屬酸化物) 또는 산화물(酸化物)을 침전시켜 지방(脂肪)을 비누화 한다. 수화수 1, 2, 3, 3, 5, 4, 5, 7의 함수염(含水鹽)이 알려져 있다. 극약(劇藥), 화학공업(化學工業) 전반에 걸쳐 사용되며, 실험실에서의 중요한 시약(試藥)이다.
5679 ◆ 수산화 카드뮴[水酸化-, cadmium hydroxide] ◆ Cd(OH)₂ 카드뮴염에 알칼리를 가하면 백색침전(白色沈澱)으로 얻어진다. 또 요오드화카드뮴 용액을 과량(過量)의 알칼리 용액과 침전(沈澱)이 녹을 때까지 가열하고, 물을 가하여 냉각시키면 6방정계에 속하는 결정을 얻는다. 요오드화카드뮴형 구조, 격자상수 a=3.49Å, c=4.70Å, 비중 산에는 용해하지만, 수산화아연과 달리 묽은 알칼리에 부용(不溶). 용해도적(溶解度積) 암모니아수에 착염이 되어 노는다. 또 염기와 함께 융해(融解)하든가, 농열(濃熱)알칼리 용액에서 가 생긴다.
5680 ◆ 수산화 칼륨[水酸化-, potassium hydroxide] ◆ KOH가성(苛性)알칼리라고도 한다. 탄산(炭酸)칼륨의 가성화, 염화칼륨수용액의 전해(電解)에 의해 만들어진다. 무색(無色), 호해성(湖解性)이 강한 고체, α형(실온)은 수산화나트륨과 동형의 사방정계, β형(고온(高溫))은 식염형 구조, 격자상수 α=5.79Å(130℃), 원자간거리 K-OH는 2.89Å. 전이온도(轉移溫度)는 248℃. 융점 360℃, 비등점 1324℃, 비중 융해열(融解熱) 1.80Kcal/mol, 생성열(生成熱) 102.7Kcal/mol. 반자성이며 자화율 물에 이용(易溶), 많은 열을 발생한다. 용해도(溶解度) 112g/100g(20℃), 전리도(電離度)는 N에서 0.77, 0.1N에서 0.89(18℃). 수용액은 수산화나트륨보다 부식성이 강하다. 메틸알코올, 에틸알코올에 잘 녹고, 용해도는 각각 40.3, 29.0g/100ml(28℃). 에에테르에는 부용(不溶), 수산화나트륨과 비슷한 성질을 갖고 있으나 그보다 를 흡수하는 성질이 강하며, 생성(生成)하는 의 용해도(溶解度)도 크므로 CO₂ 흡수제(吸收劑)로서 사용된다. 이성질 때문에 시판품(市販品)의 순도(純度)는 85~86%인 것이 많으며, 정제(精製)하는 데는 에틸알코올에 녹여 에톡시드로서 감압가열(減壓加熱)하는 방법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칼리유리, 연성 비누의 제조, 그 밖의 용도에 쓰인다.
5681 ◆ 수산화 크롬[水酸化-, chromium hydroxide] ◆ [1] 수산화(水酸化)크롬(Ⅱ) Cr(OH)₄: 공기를 단절하고 크롬(Ⅱ) 염수용액에 알칼리를 가하면 생기는 박색분말. 물, 희산에 불용. 가열하면 산화(酸化)크롬(Ⅱ) CrO은 생기지 않고 , 산화(酸化)크롬(Ⅲ)이 된다. [2] 수산화(水酸化)크롬(Ⅲ) Cr(OH)₃ : 실제로는 산화(酸化)크롬(Ⅲ) 수화물 이지만, 보통 이와 같이 쓰고 있다. Cr(OH)₃로서의 용해도적(溶解度積) 크롬(Ⅲ)염수용액에 알칼리(약알칼리라도 좋으며, 공업용으로는 황화나트륨 등을 쓴다)를 가하면 생기는 녹청색침전. n은 일정치 않으며, 콜로이드상이 되는 것이 보통이다. 물에 불용. 만든지 얼마 안되는 것은 산에 녹기쉽고, 과잉의 수산화알칼리에 녹아서 아크롬산염이 된다. 가열하면 산화크롬(Ⅲ)이 되지만 폐관(閉官) 중에서는 청회색의 CrO(OH)(비중 4.12, AIO(OH)와 같은 구조)가 생긴다.
5682 ◆ 수산화 탄산 마그네슘[水酸化炭酸-, magnecium hydroxy carbonate, basic magnecium cabonate] ◆ 3MgCO₃, 공업분야(工業分野)에서는 간단하게 탄산마그네슘, 탄마그, 탄산(炭酸)고토라고도 하며 의약 분야에서는 마그네시아알바라 한다. 천연적(天然的)으로는 수릉(水菱)고토광으로 산출된다. 의약품에서 말하는 탄산마그네슘과 중질탄산마그네슘은 함수정탄산 마그네슘을 뜻하며 조성은 일정치 않지만 MgO가 40~43.5% 함유되어야 한다는 규정이 있다. 마그네슘염의 수용액에 일정량의 탄산나트륨을 가하면 조성이 일정치 않은 침전물(沈澱物)이 생긴다. 이 용액을 끓인다음 방냉하여 침전물(沈澱物)을 여과한 다음 수세(水洗)시켜 건조하면 거의 조성이 일정한 것을 얻을 수 있다. 순수물은 탄산마그네슘을 원료(原料)로 하여 이산화탄소를 가압한 다음 물과 끓이면 얻을 수 있다. 무색, 단사정계결정상의 분말, 축율(軸率) a:b:c=1.0379:1:0.462. 축각(軸角) 90°, 비중 2.16, 굴절률 1.530. 가열하면 분해되고, 물에 난용(難溶). 장시간 물에 끓이면 일부는 용해되어 수산화마그네슘을 생성한다. 용해도(溶解度) 물 25℃, 0.025g/100g : 0.57g/100g. 제산제로 쓰이며 일회 0.5g, 하루 2g, 하제용으로 일회에 3g, 하루 8g 정도 복용한다. 고무공업용으로 보강제로 쓰이며, 보강성은 탄산칼슘과 별 차이가 없으나 신장도가 적은 것이 특징이며 경도(硬度) 높은 가황고무를 만든다. 특히 투명고무를 만드는 데 필요하다. 기타 공업약품으로 치약분 등에 많이 쓰인다.
5683 ◆ 수산화물응집침전법[水酸化物凝集沈澱法, hydroxide coagulation method] ◆ 배수 중의 금속 이온의 pH를 조정하여 수산화물로서 침전 제거함. 이 때 응집제(凝集劑)를 사용하면 침전제거의 효율이 더욱 높아지며, 이를 수산화물 응집 침전법이라 함. → 크롬 배수 처리.
5684 ◆ 수산화제이크롬[水酸化第2-, chromic hydroxide] ◆ 3가 크롬 용액에 알칼리를 가하면 크롬 미청색(微靑色) 콜로이드상의 수산화 제2크롬이 되어 침전함. 그러나 6가 크롬은 침전되지 않으므로 환원제(還元劑)를 가하여 6가를 3가로 만든 다음 알칼리를 가함. 따라서 배수 중의 크롬을 침전시키기 위해서는 모든 크롬을 3가 크롬으로 하여 수산화 제2크롬으로 만들어야 함. 3가 크롬이 가장 많이 침전되는 pH른 8~9임. pH가 9.5이상으로 되면 수산화 제2크롬은 미량이기는 하나 용해 되기 시작하므로 침전이 불충분해짐.
5685 ◆ 수산화칼슘[水酸化-,calcium hydroxide] ◆ Ca(OH)₂ 소석회라고도 한다. 산화(酸化)칼슘에 물을 작용시키든가 (소화(消和)라고도 한 다. ), 칼슘염수용액에 수산화알칼리를 가하면 생긴다. 보통은 물을 함유하는 무색분말(無色 粉末)이지만, 수용액에서는 6방정계판상정으로서 생긴다. 요오드화카드뮴형 구조, 격자상수 (格子常數) a=3.59Å, c=4.906Å. 100℃이상으로 가열하면 분해하여 물을 방출하고, 580℃이 상에서는 완전히 산화(酸化)칼슘이 된다. 비중 2.24. 물에 난용, 용해도(溶解度) 0.126g/100g(20℃). 온도가 높으면 더욱 작아진다. 염화암모늄 수용액에 가용. 알코올에는 불 용(不溶). 수용액은 알칼리에서 강하지만, 수산화알칼리보다 약하다./전리상수(電離常數) 3.7 × (25℃). 전리도(電離度) 0.90(1/64N). 보통은 포화(飽和)수용액을 석탄수(石炭水)라 고 부르는데, 100㎖중 약 0.15g의 수산화칼슘을 함유한다. 고체 또는 수용액은 2산화탄소를 흡수하여 탄산칼슘이 되기 쉽고, 또 산과는 반응하여 각조 칼슘염을 쉽게 만든다. 값싼 공 업용 염기로서 암모니아염으로부터 암모니아의 발생, 탄산(炭酸)나트륨의 가성화, 부식제 등 으로 널리 쓰이며, 모르타르 등의 건축 재료, 산성토양의 중화제로도 사용된다. 또 여기에 염소를 흡수시켜 표백분을 만든다.
5686 ◆ 수상[水像] ◆ 환경 영향 평가의 예측 항목으로 자연 환경에 대한 영향의 한 예로서 알려진 것이 있음. 하 천의 평균 우량, 호소(湖沼)의 수위(水位), 해역(海域)의 조석(潮汐), 지하수의 수위 등을 가 리킴.
5687 ◆ 수색 표준액[水色標準液,color standard of water] ◆ 천연수의 색을 비교할 때 사용하는 것으로 포레르 표준액, 우레표준액, 백금 코발트 표준액의 3종이 있음. 포레르 표준액은 특히 널리 사용되는 것으로 황산동(黃酸銅) 1g, 암모니아수 9㎖를 200㎖의 물로 된 보라색 액(수색번호 1)과 크롬산 칼륨 1g을 물 200㎖에 용해시킨 황색액을 혼합하고 그 혼합 비율에 따라 수색번호를 1∼11번까지 분류하고 있음. 판정 방법은 태양을 뒤로 하고, 수면을 수직방향으로 보면서 표준액에 가까운 번호를 붙임. 번호가 작을 때, 보라색이 강할 때 수색이 높다고 하며 번호가 클 때 (황색이 강할 때), 수색이 낮다고 함. 우레 표준액은 갈색물이 고인 호소에 사용하는 것으로 산화 코발트의 갈색액을 포레르 표준액에 가한 것임. 백색 코발트 표준액은 색도(色度) 표준액과 같은 성분의 것으로 미국에서 주로 사용되며 전유기(全有機)탄소나 COD도 직선관계(直線關係)가 있음.
5688 ◆ 수색[水色,water color] ◆ 해양(海洋)이나 호소(湖沼)에 있어서, 수면을 수직상방에서 볼 때의 색의 의미와 하수(下水)나 공장 배수 중에 함유된 용해성 물질에 의한 물 그자체의 색을 가리킴. 전자는 미생물이나 플랑크톤, 현탁(懸濁)물질 등의 반사에 의해 일어나는 것이며, 수색 표준액을 사용하여 측정함. 대부분의 나라에서 1∼11번까지의 번호로서 수색을 표시하며 번호가 작을수록 보라색이 강하고 번호가 클수록 황색이 강함. 후자는 음료수의 시험 등에 사용되며 백금 코발트 색도(色度) 표준액 또는 비스마크 브라운 색도 표준액을 사용하여 측정하며 색도로 표시함. →수색표준액
5689 ◆ 수생균류 ◆ 곰팡이의 일종으로 물 속에 사는 균류를 말한다. 용존산소가 풍부한 청정 하천에 주로 존재하며, 수중에서 분해되고 있는 나뭇잎이나 유기물에서 많이 발견된다. 수생균류는 세포 밖으로 분비되는 효소가 잎조직을 분해하여 수서곤충이 섭식하기 좋은 형태로 변환시키는 등 하천생태계의 유기물 분해와 먹이그물망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며 담수환경의 생물다양성 증대에 기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5690 ◆ 수생생물[aquatic organism] ◆ 육상이나 지중해 등의 공기중에 생활하는 생물에 대해서 해양호소, 하천, 지하수 등 수중에서 생활하는 생물을 말함. 수생곤충류와 같이 일생동안 어떤 시기만을 수생생물로 생활하는 생물도 많다. 수초와 같이 몸의 전부를 수면상에 내놓고 있는 생물. 조석시(潮汐時)의 해조나 패류(貝類)등과 같이 정기적으로 간출하는 생물. 개구리와 같이 수중과 육상을 왕래하는 동물등도 수역중에서 혹은 수역과 밀접히 연결을 가지고 생활하는데서 수생생물로 본다. 수생생물의 매질(媒質)은 액체물이다. 이 물 그 자체가 존재 및 물리·화학적 성질(밀도, 점성저항, 열전도율, 비열, 광흡수율, 용모로서의 특성등) 아울러 존재상태(심도, 수류, 수이변동, 함유물질 등)에 대응하여 수생생물에는 특유의 형태적, 생리적, 생태적 특성이 발달하고 있다. 부력(浮力)을 이용하여 증대시키기 위한 체표돌기나 기포, 기낭의 발달, 물의 저항을 이용한 유역이나 분수로 고속이동과 그때의 저항을 감소시키기 위해 몸체의 유선형화, 건소의 위험이 없기 위해 체외에 돌출 발달시킨 새 등의 호흡표피, 담수나 해수 등의 다른 침투압에 대응하여 체액침투압, 이온농도를 유지하는 조절작용, 수중에 알이나 정자를 방출하여 행하는 체외수정도 수류를 이용한 유생분산, 입사광이 충분히 달수 있는 수면 가까이에 한정된 광합성 식물의 생육역 수중에 떠있는 미소한 유기물 입을 모아 모이로 하는 여과 습식 등이 그것이다. 따라서 육상생물과 비교하여 수생식물에는 해양표층에도 생활하는 소형의 것도 많다. 수생동물에는 부력(浮力)을 이용하는 보담대형도 보인다. 수생생물은 여러 관점에서 유별되어 있다. 수생세균류, 수생식물, 수세포유류 등 장소 수역으로 인하여 해양생물, 심해생물, 지하수생물, 온천생물 등 생활방식에 따라 저생생물, 표영생물, 또 고착생물, 이재(理在)생물, 수표생물 등이 이것들을 조합시켜 크기, 발육지, 생리적 성질 등도 가미하며 조문대문극동물(潮問帶問隙動物), 대형부표식물, 유생부유생물, 심해호압세균류 등이 있다. 다양한 수생생물중에는 단순이 어느 것도 소속시킬 수 없는 것도 많다. 수생세균[water bacteria] 자연수 중에는 각종 미생물이 분포되어 이것은 일반적으로 사람에게 병원성은 없으나, 사람이나 동물의 배설물에서는 수계전염병을 일으키는 위험이 일어난다. 수생세균에는 담수세균과 해양세균, 해수세균으로 구별된다.
5691 ◆ 수생생태독성 (Aquatic Ecosystem Virulence) ◆ 화학물질이 담수나 해수에 서식하는 어패류, 조류 및 물벼룩 등 수생 동·식물에 일시적 혹은 장기적으로 폭로되는 경우에 나타나는 독성을 말한다.
5692 ◆ 수생식물[水生植物, water plant, aquatic plant] ◆ 수중이나 수저에서 발아하여 생활환의 어떤 기간은 적 어도 완전하게 수중 또는 수포상태에서 생육하는 식물을 말함. 수생대형식물, 생물유관속(維 管束)식물을 의미할 때도 있다. 수초라고 부르기도 한다.
5693 ◆ 수생태계 ◆ 공공수역과 이에 영향을 주는 수변지역의 식물·동물 및 미생물 등 생물군집과 무생물 환경이 에너지와 영양물질을 교환하며 상호작용하는 유기적인 복합체를 의미한다.
5694 ◆ 수생태계 건강성 ◆ 물환경정책이 지향하는 핵심 개념으로 수생태계를 구성하는 물리적ㆍ화학적ㆍ생물적 요소들이 훼손되지 아니하고 각각 온전한 기능을 발휘할 수 있는 상태를 의미한다. 1960년에서 2000년대 초반까지는 급격한 산업화로 수질이 악화되어 깨끗한 수질 확보를 중심으로 물 정책을 수립하고 추진하였다. 하지만 하천의 종합적이고 온전한 관리를 위해서는 수질 외에도 수생생물의 다양성과 풍부성, 생물의 번식?생장?적응에 적합한 물리적 서식환경 등도 고려되어야 한다는 문제제기로 2000년대 중반 물환경 관리목표를 기존의 '이화학적 수질'에서 '수생태계 건강성'으로 확대하였다.
5695 ◆ 수성가스[water gas] ◆ 수성 가스 발생로이며, 적열 코오크스에 수증기를 반응시켜서 얻는 가스로서 대표적인 조성은 수소 약 50%와 일산화탄소 약 40%를 포함한 가스로 탄소와 수증기와의 반응을 총칭해서 수성 가스 반응이라고 함. . 그러나 최근에는 석탄, 석유, 가스상 탄화수소 등으로 산소와 수증기를 불어 넣어서 제조하고 있음. 더욱이 수성 가스 중의 일산화탄소에 관해서는 수성 가스의 변성에 의하여 수소를 얻음. . 이는 수소원으로서 암모니아 합성, 메틸알콜합성, 각종의 환원용에 사용됨. 노출되는 시간에 따라 일산화탄소에는 독성이 생김.→독성
5696 ◆ 수소 에너지[hydrogen energy] ◆ 수소형으로 에너지를 저장하고 사용하려고 하는 생각에 수소는 연소해도 물만이 생성되어 배가수의 환경오염이 없는 특징이 있다. 수소가스의 제조, 저장, 사용단계에서 새로이 기술이 개발되어 있다. 물을 전기분해하면 용이하게 수소가 얻어지나 이것으로는 발전효율을 최고의 40%로 해도 열에너지의 약 30%정도가 수소에너지로 변함에 지나지 않는다. 이 효율을 올리는 방법으로는 열화학분해법이 중요시되어 있다. 이것을 화학반응의 평형이 온도에 의해 접촉하는 점을 이용하여 온도의 다른 2개의 열온을 써서 물을 분해하는 방법이다. 저장법은 금속산화물에 흡착시키는 방법이 유망하다. 연료전지는 연료에너지가 전기에너지로 변할 때 연료와 공기를 전극표면에서 산화반응시켜 반응에 의해 얻어지는 화학에너지를 직접 전기에너지로 바꾸는 것으로 열기관을 써서 전기에너지로 바꾸는 보통의 발전소방식에 비해 간단하고 효율적이다.
5697 ◆ 수소 이온 농도 시험법[水素-濃度試驗法] ◆ pH를 측정하는데는 유리전극으로 된 pH미터를 사요하는 바, pH는 다음의 식으로 정의되 는 값임. 이 값은 엄밀한 의미의 물리 화학적인 의의를 갖는 것은 아니지만 시료의 수용액 중의 수소이온 농도를 그의 역수의 상용 대수로 나타내는 값과 비교적 잘 일치함. pH=pHs ·pHs :pH 표준액의 pH값, E : 검액 중에서 유리 전극과 비교 전극으로 된 전지의 기전력, ES : pH표준액 중에서 유리 전극과 비교 전극으로 된 전지의 기전력. d= R : 기체 정수 T : 절대 온도 F : 파라데이 상수
5698 ◆ 수소 전극[水素電極, hydrogen electrode] ◆ 기준전극의 하나로, 백금전극의 아래쪽 절반을 일정 농도의 산에 담그고, 위쪽 절반을 수소기체에 접촉시켜 만든 전극. 보통 유리용기에 수소이온을 포함한 액체를 넣고, 그 속에 백금흑을 입힌 백금판 절반을 삽입한 뒤 용기의 아랫부분으로 수소가스를 보내어 액체 속에서 거품이 되어 올라오게 한다. 수소는 해리하여 백금상에 흡착되고 이 흡착된 수소원자는 액체 속의 수소이온과 백금의 촉매작용에 의하여 곧 평형에 이른다. 수소 압력이 1기압일때를 표준수소전극(standard hydrogen electrode)이라 하고, 그 전위는 온도에 관계없이 0V로 약속한다.
5699 ◆ 수소 취성[水素脆性, hydrogen embrittlement] ◆ 수소의 흡수에 의해 금속재료(金屬材料)가 물러지는 현상(現象)이며, 취화(脆化)방법은 다종다양하다. 티탄, 지르코늄, 우라늄 등에서는 결정입계(結晶粒界)에 무른 수소화물(水素化物) 이 모이며 재료가 취화(脆化)한다. 를 함유하는 타프피치구리를 수소중에서 가열하는 경우등은 결정입계(結晶粒界)에 의 기공을 발생하여 취화(脆化)한다. 강재(鋼材)의 경우 등에서는 수소원자가 청열취성(靑熱脆性)인 때의 탄소원자와 같은 양상의 작용을 하며 실온 부근에서 취화한다. 강(强)탄소강(鋼)의 백점(白點)등은 이의 전형적인 예이다. 산세(酸洗), 전기(電氣)도금 등에 다량의 수소가 강제로 고용(固溶)되는 경우에는 대단히 일어나기 쉽다. 가열에 의한 탈수소(脫水素)의 처리로 제거된다.
5700 ◆ 水素(수소)에너지 ◆ 수소(水素)에너지는 미래의 청정에너지원(源) 가운데 하나이다. 수소가 미래의 궁극적인 대체에너지원 또는 에너지매체로 꼽히고 있는 것은 현재의 化石燃料(화석연료)나 원자력등이 따를 수 없는 장점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수소는 연소시 극소량의 질소가 생성되는 것을 제외하고는 공해물질이 배출되지 않으며, 직접 연소를 위한 연료 또는 연료전지등의 연료로 사용이 간편하다. 또 무한정인 물을 원료로 하여 제조할 수 있으며 가스나 액체로 쉽게 저장 수송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게다가 산업용 기초소재에서부터 일반연료, 자동차, 비행기, 연료전지 등 현재의 에너지시스템에서 사용되는 거의 모든 분야에 응용돼 미래의 에너지시스템에 가장 적합한 에너지원으로 평가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미국, 일본, 독일 등 선진 각국에서는 지난 70년대 말부터 수소의 제조, 저장, 이용 등 분야별 연구개발에 힘을 쏟고 있다. 미국의 경우 우주개발 군사용 등 특수분야에 실용화 기술을 확보해 놓고 있다. 일본은 새롭게 추진되고 있는 뉴선샤인 계획을 통해 지속적으로 연구를 수행해 오고 있으며, WE-NET프로그램 등으로 관련연구의 국제화도 추진하고 있다. 독일의 경우 최근 代替電源(대체전원)으로부터 수소의 제조와 저장, 그리고 이를 연료전지, 수소보일러, 수소자동차 등에 이용하는 수소에너지 시스템기술 實證(실증)플랜트를 설치, 운용하는 등 수소에너지 시대에 대비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80년대부터 관련기초연구에 착수, 현재 대체에너지 기술개발사업 및 에너지기술연구소등의 중장기 계획에 따른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한국에너지기술연구소는 차세대 대체에너지 기술개발사업의 하나로 수소에너지기술을 상용화 단계로 끌어올리기 위한 기초연구 강화에 힘을 쏟고 있다. 연구소의 경우 熱化學法(열화학법)에 의한 수소제조등 관련 기초연구를 수행한데 이어, 현재 高分子 電解質(고분자 전해질)에 의한 물의 전기분해 기술, 고성능 니켈-하이드리이드(Ni-MH)전지용 전극활물질 소재개발과 관련한 연구를 진행중이다. 연구소는 2000년까지 수소의 제조 저장 수송 이용등에 관한 기반기술을 확보하고, 이후 2005년까지 실용화 기술개발, 그리고 2010년까지는 상용화 기술개발을 마친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결국 우리의 수소에너지 기술개발 수준은 선진국의 20%선에 머물고 있지만 선진국 역시 아직은 개발초기 단계인 만큼 앞으로 투자가 뒤따른다면 빠른 시일내에 기술격차를 줄일수 있게 될것으로 판단된다.
https://smartstore.naver.com/smallme/products/2875259458
'놀면서 일하기 > ♣ goBLUEgoGREEN'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환경 및 무역 관련용어 모음집 environmental and trade terms : 5801-5900 (0) | 2023.01.07 |
---|---|
환경 및 무역 관련용어 모음집 environmental and trade terms : 5701-5800 (0) | 2023.01.07 |
환경 및 무역 관련용어 모음집 environmental and trade terms : 5501-5600 (0) | 2023.01.06 |
환경 및 무역 관련용어 모음집 environmental and trade terms : 5401-5500 (0) | 2023.01.06 |
환경 및 무역 관련용어 모음집 environmental and trade terms : 5301-5400 (0) | 2023.01.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