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및 무역 관련용어 모음집 environmental and trade terms : 1101-1200
번호 용어 해설
1101 ◆ 관형막판 ◆ 관형막의 양끝을 고정하는 판
1102 ◆ 광(光)영역의 전자파는 인체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 180 nm(1 nm는 10^-9 m) 이하 파장의 광파는 공기 중에서 강하게 흡수되므로 어떤 직접적인 위해는 유발하지 않습니다. 지표면의 자연(태양) 광은 약 290 nm에서 1 mm 영역에 분포합니다. 지금까지의 연구 결과 태양에 대한 노출이 피부암의 주요한 요인이며, 백내장 발병에도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다는 확실한 증거가 있습니다. 그리고, 태양 침대, 차단되지 않은 램프 및 아크등(燈)과 같은 다른 자외선 발생원도 건강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태양에 대한 노출보다는 그 영향이 훨씬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전시용 또는 오락용으로 사용되는 레이저는 눈을 상하게 할 수도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1103 ◆ 광고조명 ◆ 「인공조명에 의한 빛공해 방지법 시행령」 제2조제2호에 따라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제3조에 따른 허가대상 옥외광고물에 설치되거나 광고를 목적으로 그 옥외광고물을 비추는 발광기구 및 부속장치를 말함.
1104 ◆ 광공해현상(Light Pollution) ◆ 대기 속에 있는 진애(塵埃:먼지)의 양을 재는 기계. 광공해 또는 광해(光害)라고도 한다. 밤하늘의 오염도를 측정하는 지표로 삼기도 한다. 깊은 밤인데도 도심에 켜 있는 각종 조명·가로등·네온사인 등은 도시 주변 산에 자리잡은 천체관측소의 관측을 방해하고, 식물의 광합성 작용에 혼란을 일으키며 곤충들은 바이오리듬을 잃어버려 이상행동을 초래한다. 여름철 도시의 매미들이 밤중에도 시끄럽게 우는 것은 이런 이유에서이다. 또한 광원에서 발생하는 빛과 열기는 식물의 생장에 영향을 끼치는데, 가로수와 근접한 가로등이나 나무에 감아 놓은 장식용 전구는 빛과 열 그리고 전자파를 발산해 피해를 입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이나 일본 등지에서는 가로등을 설치할 때, 전구에 반드시 갓을 씌우는 등의 시책을 펴고 있다. 실제로 가로등 밑과 가로등을 벗어난 곳에서 별의 수를 세어 보면 그 차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1105 ◆ 광기전력(光起電力: photoelectro-motive force) ◆ 반도체에 빛을 조사했을 때 발생하는 전압
1106 ◆ 광대도 ◆ 일반개요 행정구역: 인천광역시 옹진군 덕적면 백아리 산181 면적: 30,000㎡ 토지소유현황: 국유 자연환경 지형·지질·경관 광대도에는 시스택이 관찰된다. 육지식물·식생 광대도는 백아도의 남부에 위치하기 때문에 서해의 해풍을 직접 받는 섬이다. 여러개의 작은 섬들이 둥글게 모여 있다. 이들 섬의 식생은 해풍에 견딜 수 있는 형태가 특색이다. 관목형의 소사나무군락, 초지 혹은 수관층이 3m이내의 혼합활엽수림으로 구성되어 있다. 초지는 대부분 단자엽식물이며, 소사나무 역시 누운 상태로 생육하고 있다. 혼합활엽수림 내에는 굴피나무, 물푸레나무, 졸참나무 등이 있고 동백나무가 많이 생육하고 있는 것이 특징적이다. 3가지 형태의 군락 모두 피도는 90% 이상이다.
1107 ◆ 광도(Luminaous Intensity) ◆ 점광원에서 주어진 방향의 미소 입체각 내로 나오는 광속을 그 입체각으로 나눈 값으로 단위는 칸델라(cd)를 사용.
1108 ◆ 광독(toxicant from waste minerals) ◆ 광독이 생기기 쉬운 곳은 구리 ·납 ·아연 ·비소(砒素) ·황화광(黃化鑛) 등의 광산이다. 그 갱수(坑水)와 제련폐수 ·매연은 농산물 ·수산물에 피해를 주고, 때로는 폐수 속의 미량의 금속이 중간생물체(中間生物體)를 통하여 인간에게 유해작용을 미친다. 제2차 세계대전 후 일본에서는 카드뮴에 의한 ‘이타이이타이병(아프다 아프다라는 뜻)’과 수은중독에 의한 ‘미나마타병’ 등이 발생했다.
1109 ◆ 광독성 ◆ 자외선이 화학물질과 반응하여 피부에 면역학적 이상반응을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 태양광 중 자외선(300~400nm)이 여러 종류의 약물 또는 화학물질과 반응하면 피부에 자극성을 나타내거나, 약물이 체내 대사체에 의해 피부에 영향을 준 상태에서 자외선에 노출되었을 때 홍반이나 부종 등 비 면역학적 피부 이상반응을 나타낸다.
1110 ◆ 광독지 ◆ 광산이나 공장으로부터 산이나 알칼리 또는 유독물이 흘러나와 전답에 주입되어 작물생육을 저해하거나 또는 탄광에서 파낸 토사가 경작지를 덮기 때문에 저위생산이 되는 땅. 금을 일고 남은 찌꺼기가 홍수로 논에 유입되면 벼뿌리의 정상발육이 억제되고 추락현상(秋落現象)을 일으키는 저위생산지가 된다. 또 구리광산이나 비소광산에서 나오는 연기가 작물을 해치고 구리 ·아연 기타의 중금속 광산에서 흘러나오는 폐수 중의 중금속이 작물을 죽이는 곳도 있다. 이와 같은 광독지는 석회를 사용하여 토양반응을 높이고 유독한 중금속을 침전시켜야 한다. 또 객토를 하는 등의 방법도 있다. .
1111 ◆ 광맥 ◆ 암석의 균열부분에 광물질이 결정체를 이룬 것. 이 용어는 경제적인 가치를 지닌 암석층에도 적용된다.
1112 ◆ 광물섬유 ◆ 미네랄 울(wool)이라고도 한다. 천연으로 얻어지는 석면(石綿)이나 과학적으로 만들어진 인공암면(人工岩綿)·글라스울(유리솜) 등이 있다. 식물·합성섬유와 같이 사용되는 섬유의 일종으로, 주로 보온·방음재로 사용된다.
1113 ◆ 광물성섬유 [鑛物性 纖維] ◆ 천연으로 나는 사문석(蛇紋石)이나 각섬석 등의 섬유 모양으로 된 무기섬유. 이 종류의 섬유로는 현재 석선(石線)이외는 없음. 천연적으로 나오는 석면과 인공적으로 만드는 암석선(암石線) · 유리선(溜璃線)섬유 등을 통틀어 일컬음. 방화(放火), 내화(耐火), 전기의 절연(絶緣)에 사용됨.
1114 ◆ 광물수[鑛物水] ◆ 암석 속을 순환하는 과정에 자체안에 여러가지 염이 많이 들어 있는 물.
1115 ◆ 광물연료와 화석연료(Mineral and Fossil Fuels) ◆ 화학적 또는 물리적 반응(혹은 핵 전환)에 의해 방출되어진 에너지를 포함하고 있는 천연 광물 자원으로부터 추출되었거나 추출할 수 있는 원료로 다음과 같은 것들이 광물연료이다. : 고체연료, 액체연료, 가스 화석연료, 핵연료.
1116 ◆ 광물염료 [鑛物染料] ◆ 광물질 즉 무기 화합물로된 염료. 황토(黃土), 녹청(錄淸), 호분(胡粉), 군청(群靑)등이 이에 포함되는데 모두 불용성(不溶性)이며 보통 재료나 인쇄잉크의 착색(着色)에 사용하며, 염색에는 그다지 쓰이지 않음.
1117 ◆ 광물질 ◆ 일정한 화학적 구조와 물리적·화학적 특성을 가진 천연 무기물질. 현재까지 약 3000가지의 광물질이 발견되었지만 양이 풍부한 것은 비교적 소수이며 대부분의 암석에서 발견되는 광물질은 10여개도 되지 않는다.
1118 ◆ 광물찌꺼기 (Tailing) ◆ 광석 등에서 필요한 광물을 분리하고 남은 가치없는 부분으로 '광미'라고도 한다. 함유율이 높은 정광에 대응된다. 상당량의 유용광물이 섞여 있어서 재처리를 해야 하는 것과 구별할 때는 최종광미 또는 폐석이라고 한다.
1119 ◆ 광물화학 [鑛物化學, mineral chemistry] ◆ 광물의 화학적 조성. 착색의 원인, 성인(成因), 분해의 구조 등을 화학적 견지에서 연구하는 화학의 한 분야.
1120 ◆ 광반사체 ◆ 빛을 반사하는 특성을 가진 물체를 말합니다.
1121 ◆ 광분해 [光分解, photoysis] ◆ 광화학반응에 의한 분해를 말한다. 분해생성물이 또 후속(後續)하는 반응에 의해 변화할 경우도 있다. 아세트알데히드, 아세톤, 알코올, 글리세린, 수산(蓚酸), 당류등의 빛 분해는 널리 알려져 있다. 또 금속의 산화물, 할로겐화합물을 환원할 경우는 자주 그 예를 볼수가 있다. 사진건판(寫眞乾版) 위의 잠상생성도 그 일례이다. 또 반응중간체의 연구에 있어서 섬광법(閃光法)은 섬광에 의한 광분해를 이용하는 것이다. [nuclea photodisiintegration] 핵반응의 경우 광핵반응의 일종. 양성자(p), 중성자(n), α입자(α) 등의 결합에너지보다 큰 에너지를 갖는 γ선이 원자핵에 흡수되어, 이것들의 입자가 방출하는 (γ,),(γ,n),(γ,α)등이 반응이다. 가장 간단한 것은 중양성자의 광분해이며, 중성자 질량결정에 이용된다.
1122 ◆ 광산 [鑛酸, mineral acid] ◆ 염산, 황산, 질산 등의 무기산의 총칭이며 그 강도는 농도에 따라 다름. 보통 pH로 표시함. 공장 배수 중에 광산이 많이 함유되며 하천이나 해역을 산성으로 만들고 농수, 축산물에 큰 피해를 주기 때문에, 공장이나 사업장에서 해역 이외의 공공용수역에 물을 배출할 경우에는 pH 5.8~8.6정도, 해역에 배출할 경우에는 pH5~9 정도로 해야 함. 공장배수의 경우 작업 관계로 수질 변동이 심한 경우에는 1일 수치 pH를 측정할 필요가 있음. pH를 기준치 내로 하기 위해서는 소석회, 아세틸렌잔사(-殘渣), 폐알카리 등을 사용함.
1123 ◆ 광산란법 (light scattering method) ◆ 공기중 또는 수중에 분산되어 있는 입자는 빛을 조사하면 빛이 산란되어 광로를 관측할 수 있다.(틴달현상) 이것을 이용하여 물의 탁도 또는 대기중의 부유입자상 물질농도를 측정하는 방법.
1124 ◆ 광산배수 [鑛山排水, mine sewage] ◆ 금속 광산배수와 유화 광산 배수로 분류할 수 있음. 이 배수는 철, 구리 등의 중금속 이온과 함께 황산염을 함유하여 pH가 낮은 것이 특짇임. 보통의 광산에서 1~5 ㎡/min정도, 많은 곳에서는 10㎡/min의 배수가 배출됨. 황화광산 배수의 일례를 보면 pH 1.7, 철 454ppm, 알루미늄 153ppm, 황산염 3440ppm정도임.
1125 ◆ 광산산도 [鑛山酸度, mineral acidity] ◆ 염산, 질산, 황산 등의 광산에 의한 산도, 시험수 100mℓ를 엘렌마이어 플라스크에 담아, 메틸오렌지 지시약을 두방울 가하여, 0.02N수산화 나트륨용액으로 적정(適正)함. 이때 수산화 나트륨 용액을 amℓ라 하면, 광산 산도(1 ℓ의 시험수에 대하여 필요한 알칼리액의 양)M은 다음 식으로 구함. ① M = 2af x (당량/l), (알카리소비량은 (당량/l) 단, f는 수산화 나트륨 용액의 가가(加價), 더구나 0.02N 수산화 나트륨 용액 1ml은 CaCO₃1mg에 대응하므로, CaCO₃의 mg/l로 산도를 보면 다음과 같음. ( CaCO₃) = 10af(mg/l) (af × ) 단, 황산철이나 황산 알루미늄과 같이 가수해리(加數解離)를 일으키고,산성화 하는 것이 많을 때는 이들 염류의 산도가 가산됨. 이 경우,이들에 의한 산도를 빼낸 나머지를 광산 산도로 함.
1126 ◆ 광산폐기물 (Mining Waste) ◆ 광물찌꺼기, 부유물질, 축전지 등과 같이 광산활동 중 발생하는 모든 폐기물들을 지칭한다. 여름철 집중강우로 유실되어 토지를 매몰시키거나, 산성광산배수를 발생시켜 주변 하천수와 지하수 및 토양을 오염시키는 등 많은 환경문제를 발생시키고 있다.
1127 ◆ 광산폐수 ◆ 광산에는 현지에 선광 공장이나 제련소가 함께 있는 경우가 많아 중금속 등 유해한 물질을 포함한 폐수가 대량으로 나온다. 또한 갱내에서 분출된 갱수는 휴·폐광 후에도 계속 배출되어 그 처리가 문제되고 있다.
1128 ◆ 광산폐액 [鑛山廢液, mine dratnage] ◆ 금속광산과 금속제련소로부터 배출되는 폐액이며 카드뮴, 아연, 구리, 망간 등이 포암되어 있음.
1129 ◆ 광산화물질(옥시던트) ◆ 옥시던트는 2차 오염물질로서 대기중에서 산소, 질소산화물, 탄화수소가 자외선에 의한 촉매반응으로 광화학 스모그를 생성하여 축적되며, 생성된 광화학물질 은 포름알데히드, 아크롤레인, 팬 등이며 인체에 있어서는 주로 호흡기계통에 직접적인 피해를 입히기도 하고, 타질환에 대한 면역성을 감소시키며 눈을 따갑게 한다. 농작물에 대한 피해는 주로 잎부분 손상과 성장방해로 나타나는데, 광산화제 0.05PPm 에 4시간 노출되면 이러한 피해가 발생한다.
1130 ◆ 광산화처리 [光酸化處理] ◆ 빛에너지에 의하여 유기 화합물의 화학구조를 변화시켜 최종적으로는 CO₂가스와 H₂O로 변화시키는 시도, 슬러지의 생성을 수반하지 않는 COD감소 대책으로 유효함.
1131 ◆ 광속(Luminous Flux) ◆ 광원에서 단위시간 당 전파되는 가시광선의 양을 표준분광시감효율과 최대시감도에 따라 평가한 것으로 단위는 루멘(lm)을 사용.
1132 ◆ 광양백운산 생태계 보전지역 ◆ * 위치 : 전남 광양시 옥룡.진상.다압면 일원 * 면적 : 9.74㎢ (2,946천평) * 지정일 : 1993년 4월 26일 * 특징 : 원시자연림으로 자연경관 수려 1. 특징 - 천연상태의 원시삼림식생을 나타냄 - 신갈나무와 졸참나무가 대표적인 군집을 이루고 있음 2. 광양백운산 생태계 보전지역 동식물 - 식물 : 솔나리, 백운란, 흰참꽃, 산오이풀, 신갈나무, 졸참나무, 고로쇠나무, 층층나무, 나도승마, 백운쇠물푸레, 백운기름나물, 히어리, 털동자꽃, 눈빛승마, 물매화, 금창초 - 동물 : 매, 수리부엉이, 독수리, 붉은배새매, 호반새, 수달, 하늘다람쥐 - 파충류 : 아무르장지뱀, 무자치 ,꼬리치레도롱뇽 등17종 - 곤충 : 청실잠자리, 풀색먼지벌레 등 166종
1133 ◆ 광업권 [鑛業權] 또는 조광권 [祖鑛權] ◆ 대상광적(對象鑛積)이 석탄인 광업법상(鑛業法上)의 광업권(鑛業權) 또는 조광권(祖鑛權)을 말함.
1134 ◆ 광역 대기 오염의 규제 ◆ 산성강우의 원인이 되는 물질인 SOx와 NOx의 배출을 규제하기 위한 다변적 협약인 '장거리 월경대기 오염협약'(The Convention on Long-Range Transboundary Air Pollution)이 1979년에 유엔유럽위원회(UNECE)에 의하여 채택되었는데 이 협약은 단지 골격협약(Frame Convention)이었다. 이에 의하여 1985년과 1988년에 SOx 의정서와 NOx의정서가 각각 채택되어서 이들 물질의 감축이 체약국의 의무로 되었다.
1135 ◆ 광역 최종처분장 계획 [廣域最終處分場計劃] ◆ 테닛크스 계획.
1136 ◆ 광역상수도 [廣域上水道] ◆ 국가, 지방자치단체, 한국수자원공사 또는 건설부장관이 인정하는 자가 둘이상의 지방자치단체 원수 또는 정수를 공급하는 일반 수도를 의미한다.
1137 ◆ 광역상수원 [廣域上水源] ◆ 광역상수원이라 함은 2개 이상의 지방자치단체에 공급되는 상수원을 말한다.
1138 ◆ 광역오염 (Wide Area Pollution) ◆ 국지오염에 대비되는 용어로서, 불특정 다수의 발생원으로부터, 불특정 다수의 지역주민에게 피해를 미치는 오염현상을 말한다. 고정오염원이나 이동오염원으로부터 배출되는 황산화물(SOx), 질소산화물(NOx), 일산화탄소, 먼지 등에 의해 동절기에는 스모그, 하절기에는 광화학스모그 등이 발생하여 넓은 지역으로 오염현상이 미치게 되는 것이다.
1139 ◆ 광연 [廣煙, mine smoke] ◆ 금속 정련시, 설비에서 방출되는 가스로서 연료의 연소가스, 매진과 광석분해가스, 광물입자 등이 함유되어 있음.
1140 ◆ 광열간섭 ◆ 물질이 빛 에너지를 흡수하여 주위 공기를 가열하는 광열현상을 이용한 측정기술이다. 광열 현상으로 주위 공기가 가열되면 굴절률이 변하는데, 여름철 아스팔트 위에 피어나는 아지랑이와 같은 현상이 있다. 이렇게 광열현상에 의해 발생된 굴절률 변화를 간섭계를 이용하여 측정한다.
1141 ◆ 광열비 (Lighting and heating expenditure) ◆ 광원(光源)과 열원(熱源)에 대한 비용이다. 전기나 가스 외에 장작·숯·석탄·석유·성냥·건전지·프로페인가스, 그밖의 연료와 관련한 지출이 포함된다. 광열비가 생활비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점점 높아 가고 있으며, 특히 1970년대 석유파동 이후 수차에 걸친 유가인상으로 인하여 연료비가 차지하는 비율이 급격히 증가하게 되었다. 우리나라는 현재 에너지 빈곤층의 전기료, 연료, 난방비 등 광열비 부담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소득은 계속 줄어드는데 광열비는 거꾸로 치솟아 서민 가계 압박을 심화시키고 있는 것이다. 지식경제부가 ‘소득계층별 가계의 광열비 부담 현황’을 파악해 국회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소득 수준 10분위 중 가장 낮은 1분위 차상위계층의 가계경상소득 대비 광열비 부담은 2004년 14.9%에서 2009년 올해 1분기(1~3월)에 23.1%로 늘어났다. 이어 겨울이 지난 2분기(4~6월)에도 14.0%를 기록했다. 2분기 광열비 부담은 최근 5년간 가장 높은 수치에 속한다. 반면 2004년 1분기에 2.4%였던 소득상위층인 10분위의 광열비는 지난해 1분기에는 2.2%, 올해 1분기에는 2.3%로 오히려 떨어졌다. 이는 고착화 되고 있는 소득 양극화 현상이 광열비에도 그대로 반영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1142 ◆ 광염성 ◆ 광범위한 염도에도 견딜 수 있는 수생생물을 말한다. 광염성 생물은 하구(염분이 약 14/1000)또는 공해(염분이 약 35/1000)등에서 볼 수 있다.
1143 ◆ 광영양미생물 [光營養微生物, photo autorophic microorganism] ◆ 광합성 미생물이라고도 함. 자영양성 미생물 중 빛 에너지를 이용하여 탄산 가스로부터 유기물을 합성함. 녹색 세균, 홍색 세균, 조류 등이 이에 속함.
1144 ◆ 광유 [廣油, mineral oil] ◆ 석유, 등유, 가솔린, 중유 등을 가리킴. 배수기준은 배수 중에 함유된 광유류의 함유량을 노멀헥산 추출 물질 함유량으로서 규제하고 광유류의 경우는 5ppm 이하로 정하고 있음. 또 광유 연료로서 공장에서는 중유를, 교통 기관에서는 가솔린을 사용하는 바, 이들 중에 함유된 유황이 연소하여 유황산화물로 되어 대기를 오염시킴.
1145 ◆ 광재 ◆ 광물 원석을 정련하여 순도 높은 금속을 반들 때 발생하는 광물의 찌꺼기
1146 ◆ 광전관식 분진계수장치 [光電管式 粉塵係數裝置] ◆ 디지탈 분진계에 사용됨. 전기공(電氣孔)으로부터 들어오는 대기 중의 부유 분진에 빛을 비추면 동일 입자계로는 산란광(散亂光) 강도가 입자의 중량농도에 비례함. 즉 분진에 직각 방향으로 일정강도의 빛을 비추어 이로부터 135˚ 위치하는곳에 광전자 증배관을 놓고 산란광을 축정함. 그리고 이 산란광의 강도를 펄스로 바꾸어 디지탈화하고 단위 시간당 계수치로 분진 농도를 표시함. 고습도에서는 농도가 높아지는 경우가 있음.
1147 ◆ 광전도 [光傳度, photoconduction] ◆ 색녹체, 반도체에 빛을 조사했을 때 전기 전도도가 증가하는 현상이며, 내부 광전효과 라고도 한다. 빛 흡수에 의해 전자가 가전자대(價電子帶) 또는 불순물 준위에서 여기(勵起)되어, 자유전자 또는 양공(陽孔)의 항체가 생기기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이며, 전압을 가하면 광전류(光電流)가 흐른다. 항체가 광전도체와 전극과의 경계면을 자유로이 통과할 때는 정상상태(正常狀態)에서의 전기전도도 증가하는 이다. 단 e는 항체의 전하, f는 단위체적에 단위시간에 입사하는 광자수(光子數), 는 양자효율(생긴 항체수와 입사광자수의 비), τ는 항체의 수명(재결합하거나 깊은 불순물 준위에 포착되어 소멸할 때까지의 시간), μ는 다동도(多動度)이다. 수명 τ는 물질 및 그상태, 특히 결정의 불완전성에 의해 대단히 다른 동시에, 온도 및 빛의 강도에 따라서도 변화하므로, 광전류(光電流)와 광량(光量)의 비례성은 넓은 범위에는 성립하지 않는다. 수명이 유한(有限)인 외에 항체가 얕은 준위에서 일시적으로 포착되는 현상도 일어나므로, 빛의 강도변화에 대해서 광전류에는 지연이 생긴다. 항체가 광전도물질에서 전극에 옮기지 않는 경우는, 전기장(電氣場)을 강하게 하면 광전류는 포화한다. 광전도는 고체의 비금속단체, 산화물, 황화물, 셀렌화물, 텔루륨루화물, 할로겐화물, 금속간화합물(金屬間化合物), 어떤 종류의 유기물 등 대단히 많은 물질에서 볼 수 있으며 고체내 전자의 에너지 준위(準位) 및 전기적특성을 조사(調査)하는 유력한 수단의 하나인 동시에, 광전도(狂電道)셀등의 빛의 측정기(測定器)로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1148 ◆ 광전변환 효율 ◆ 빛을 전기로 바꾸는 효율로, 높을수록 더 많은 전기를 생산할 수 있음
1149 ◆ 광전분광광도계 [光電分光光度計, photo electric spectrophometer] ◆ 광원으로부터 빛을 프리즘과 회절격자(回折格子)를 사용, 분산시켜, 분석할 시료 각각의 파장에 대한 투과도를 광전관 등의 광전변환기에 의하여 측정하는 장치. 최근에는 연속스펙트로를 사용하는 추세임. 측정결과가 자동 기록됨.
1150 ◆ 광전지(光電池: photocell) ◆ 빛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장치
1151 ◆ 광전효과(광기전력효과) ◆ 반도체에 빛을 비추면 원자핵에 결합되어 있던 전자가 빛에너지를 흡수하여 자유로운 상태가 되는데 이렇게 된 전자를 자유전자라고 하며, 이러한 자유전자에 의해서 재료 내부에서 전압의 차이가 생기게 되는데 이러한 반도체를 외부회로와 연결시키면 전기를 얻을 수 있게 된다. 이 현상을 광기전력효과라고 함.
1152 ◆ 광정웨어 (廣頂―) , broad crested weir ◆ 웨어의 정점부에서 한계 흐름이 발생하도록 정점부의 흐름방향 폭을 길게 만들어 놓은 웨어.
1153 ◆ 광주시 대기오염 자동 측정망 변동내역 (98년 12월까지) (2000년대 대기오염 측정망 기본계획) ◆ 광주광역시 현 측정소명 구 측정소명 측정항목 위치 년도 비고 농성동 농성동 SO₂ 서구 농성동 291-1 (도보건연구소 폐수처리장) '79 신규설치 〃 SO₂, NOx, HC, CO, O₃, HV 〃 '82 항목추가 (NOx, HC, CO, O₃, HV) 〃 SO₂, CO, NOx, HC, O₃, HC 〃 '83.7 관리전환 〃 SO₂, CO, NOx, O₃, HC, TSP 〃 '92.2 TSP 추가 〃 〃 서구 농성동 269 (서구보건소) '92.2 위치이전 〃 SO₂, CO, NOx, O₃,TSP 〃 '92.5 HC 폐기 두암동 계림동 SO₂ 동구 계림동 505-900 (광주시청)? '79.10 신규설치 풍향동 〃 북구 풍향2동 604-4 (풍향2동사무소) '81 ? 이전 〃 SO₂, NOx, HC, CO, O₃ 〃 '82 항목추가 (CO, HC, NOx, O₃) 〃 SO₂, NOx, HC, CO, O₃, HV 〃 '83.7 관리전환 및 항목추가 (HV) ENDKAEHD 〃 북구 두암2동 947-12 (두암2동사무소) '94.9 이전 〃 SO₂, NOx, CO, O₃, PM10 〃 '95 측정항목변경 (TSP→PM10) 송정동 송정동 SO₂, NOx, CO, O₃, TSP 광산구 송정1동 582-1 (송정1동사무소) '90.5 ('91.1) 신규설치 충금동 충금동 SO₂, NOx, CO, O₃, TSP 동구 금남로 3가 28 (충금동사무소) '94 신규설치
1154 ◆ 광천수(mineral water) ◆ 용해된 광물질이나 가스를 다량 함유하는 물. 천연 샘의 광천수는 보통 다량의 탄산칼슘·황산마그네슘·칼륨·황산나트륨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이산화탄소·황화수소 같은 가스가 포함될 수도 있다. 광천수는 증류수에 염(鹽)을 넣거나 그것에 이산화탄소 가스를 통하게 함으로써 인공적으로 만들어지기도 한다. 천연·인공 두 광천수의 광물함량은 매우 다양하며, 어떤 경우에는 보통 식수보다 더 적을 수도 있다.
1155 ◆ 광침입 ◆ 옥외조명(가로등, 보안등)의 불빛이 조명영역(길 또는 공원)을 벗어나 주변 주택을 비추어 원치 않는 빛이 실내로 들어오는 현상이다. 눈부심, 불쾌감 등을 유발하는 광침입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빛이 공중이나 옆으로 새지 않도록 제작된 차단형 또는 준차단형 가로등을 설치하고, 커튼과 블라인드 등을 실내에 설치한다.
1156 ◆ 광학가스탐지카메라(Optical Gas Imaging Camera) ◆ 육안으로 보이지 않는 탄화수소류 수백 가지를 적외선으로 신속하고 빠르게 스캔할 수 있는 장비로 누출되는 가스를 단시간에 탐지할 수 있습니다.
1157 ◆ 광학식매연계 [光學式煤煙系] ◆ 연도내(煙道內)의 배출가스의 빛투과율(光透過率)이 매연 농도의 증가에 따라 저하되는 것을 이용하여 매연농도를 측정하는 계기. 연도의 한편에 백열(白熱)텅스텐 전구의 광원을 놓고 반대쪽에서 광원에서의 광도(방사선의 강약)를 인간의 눈으로 보거나 광전관, 광전지, 열전대(熱電對), 저항체 등으로 측정하여 매연 농도를 판정함. 지시는 원리적으로 상대값이지만 중량농도 또는 링겔만농도를 환산하여 나타냄.
1158 ◆ 광학이성체 ◆ 물리적 화학적 성질은 서로 같으나 선광성만 서로 다른 관계에 있는 화합물을 말함
1159 ◆ 광학적조리개 [光學的, Aperture] ◆ 빛의 양(光束의 光量)을 변환시키기 위하여 사용하는 부품.
1160 ◆ 광학적평형 [光學的 平衡] ◆ 빛(光束)이 외부의 영향을 받아 변화하지 않는 상태. 광학적 영위방식(光學的 零位方式, Optical Null Method)의 보상상태(補償狀態)를 말하는 것은 아님.
1161 ◆ 광합성 [光合成, photosynthesis] ◆ 광화학반응에 의한 화합성을 말한다. 광(光)니트로소화반응에 의한 옥심의 합성은 공업적으로도 성공했다, 즉 시클로헥산에 염화니트로실과 산화수소의 혼합가스를 주입하고 빛을 주면 시클로헥사논옥심의 2염산염(鹽酸鹽)이 생성한다. 또 디아조화합물, 케텐화합물, 디아지인화합물에 빛을 주어 생성하는 카르벤을 사용하여 여러 가지 유기화합물이 합성되고 있다. 빛에너지에 의해 탄산을 동화하여 유기물을 합성하는 생물과정을 말한다. 독립영양의 고등식물이나 클로렐라와 같이 산소분자를 발생하는 것. 홍색세균과 같이 황화수소와 그 외의 물질을 산화하는 것이 있다. 대개 녹말이 주요생성물이며, 앞의 경우는 에 의해 행하여 진다. 지표(地表)위의 물질변화과정(物質變化課程)으로서는 물의 증발에 이어 크고, 광합성(光合成)에 의한 탄산고정(炭酸固定)은 1년간 의 발생(發生), ㉣ ㉠에 의해 생긴 환원형 NADP를 사용하여 탄산을 유기물로 변화시키는 반응. 이중 ㉠, ㉡,㉢은 빛을 필요로하므로 명반응(明反應)(light reaction)이라 부르고, ㉣를 암반응(暗反應)(dark reaction)이라 한다. 클로로필(葉綠素) 및 카로티노이드에 흡수된 빛은 증감작용(增減作用)으로 한개의 클로필분자의 여기(勵記)에 사용되고, 그것에서 방출된 전자는 페레독신에 주어져 결국에는 NADP를 환원한다. 전자(電子)를 잃은 클로로필분자는 제2의 클로로필례가 공급하는 전자로 키논이나 치토크롬의 중개로 환원되어 원래의 상태로 되돌아 간다. 제2의 클로로필계는 제1보다도 단파장의 광선(光線)으로 작용하여 물의 광분해에 관계하여 수산이온에서 전자를 빼앗는 것이며, 그 결과 산소가스를 발생한다. 이 과정의 전자전달로 NADP의 환원과 함께 산화적 인산화가 일어나 ADP와 무기인산에서 ATP가 생긴다. 이것을 광인산화라 하지만, 제1의 클로로필계의 조사(照射)로 생긴 페레독신의 환원형(還元型)에서 치토크롬계에 전자(電子)가 넘겨져 인산화가 일어나는 수도 있다. 광합성세균의 경우는 제2의 클로로필계가 작용하고 있는 증거는 없고, 밖으로부터의 물질(이를테면 황화수소(黃化水素))에서는 퀴논, 치토크롬을 통하여 클로로필에 전자전달이 행하여진다고 생각되고 있다. 탄산의 고정은 최초 글리세린산-3-인산(燐酸)의 카르복시기탄소에 행하여지는 것이 분명하게 되고, M. Calvin들에 의해 당(糖)생성의 회로(回路)가 분명하게 되었다. →칼빈 사이클. 그 과정에서 ATP와 환원형 NADP가 사용되는 것이다.
1162 ◆ 광합성세균 [光合成細菌 photosynthetic bacteria] ◆ 고등식물과 같이 빛 에너지를 이용하여 탄소 동화작용을 행하는 세균이다. 일반적으로 세균은 동화색소를 가지고 있지 않으므로 광합성을 할 수 없지만, 홍색황세균이나 녹색황세균은 박테리오클로로필을 가지고 있어 이산화탄소와 수소화합물 등을 재료로 광합성을 하여 당분을 만든다. 광합성세균ㆍ조류(藻類)ㆍ고등 녹색식물의 광합성을 비교해 보면 산소의 발생 유무, 클로로필의 종류와 차이, 동화기관의 다양성 등 차이가 많다. 최초에 태양 에너지를 이용할 수 있는 색소를 가진 세포가 출현하였을 무렵, 지구의 대기 조성은 물 이외의 무기물이 수소의 공여체로써 이용되었을 가능성이 크다. 그러므로 세균형의 광합성은 진화의 역사에서 조류나 고등식물의 광합성보다 옛 형으로 생각된다. 그 후 물을 환원제로써 이용할 수 있는 메커니즘, 곧 클로로필 a나 보조색소, 광화학계 Ⅱ가 출현하였다고 추론하면, 산소를 방출하는 조류형의 광합성은 세균형보다 새로운 것으로 생각된다. 세균의 광합성에서는 고등식물이 환원물질로 물을 사용하는 대신 황화수소 등을 사용하며, 발생하는 기체도 산소가 아니라 황이다. 이 외의 광합성 세균에는 녹색세균의 클로로비움(Chlorobium), 황홍색세균의 크로마튬(Chromatium), 비황홍세균의 로도스피릴륨(Rhodospirillum), 로돕센도모나스(Rhodopsendomonas) 등이 있다.
1163 ◆ 광합성세균 [光合成細菌, photosynthetic bacteria] ◆ 미생물은 영양 요구성과 에너지원의 관점에서 독립 영양균(고등식물처럼 공기 중의 탄산 가스를 동화할 수 있는 균)과 종속 영양균 (다른 · 동식물이 생성한 유기물을 이용하는 균)으로 분류할 수 있음. 전자 중 에너지원으로서 빛을 이용하는 미생물을 광합성 균이라고 함. 광합성균은 탄소 동화작용시 수소 공여기구(水素供與機構)의 차이에 따라 홍색유황 세균, 홍색 비유황 세균, 녹색 유황 세균의 3과(-科)로 나뉘어짐. 다시 이들 광합성균은 제각기 12,2,6의 속으로 분류됨. 광합성 세균은 하천, 호소, 수전(水田)등 자연계에 널리 분포하며 광합성과 질소 고정을 한다고 생각됨. 이러한 광합성 세균의 대사를 이용하여 산업배수나 분뇨 처리를 하는 시험이 있으나 여러가지 문제가 있어 실용화 와는 거리가 멈.
1164 ◆ 광해 [鑛害] ◆ 석탄산업(石炭産業)을 영위함에 따른 토지의 굴착, 항수(抗水)나 폐수(廢水)의 유출(流出), 폐석(廢石)의 유실(流失)이나 석탄가루의 날림등으로 인한 피해(被害).
1165 ◆ 광해독 [鑛解讀, mine pollution] ◆ 광석중에는 중금속, 유황 등 유해물질을 포함하고 있다. 광산조업에 수반된 환경오염은 큰 사회문제화되어 있다. 1803년 유고슬라비아의 이탈리아 수은광산에 화재가 발생했을때 주변주민 900명이상 수은중독된 것으로 기록되었다. 칠레 초석의 주산지, 북부칠레의 안트화가스다 지방에서는 상수도 원수중의 비소함량이 높아 다수의 만성비소중독증을 발생한 바 있다.
1166 ◆ 광화학 [光化學, photpchemistry] ◆ 빛을 흡수한 물질의 화학반응, 또는 화학반응, 또는 화학반응에 수반하는 발광 등의 현상을 연구하는 물리화학의 한 부분. 광화학을 지배하는 기초적법칙이 수립된 것은 비교적 새로우며, 물질에 의해 흡수된 빛만이 광화학반응을 일으킬 수가 있다란 광화학 제1법칙(그롯투스-드레이퍼의 법칙(法則)이라고도 한다) 이 우선 수립(樹立)되고, 이어 빛의 흡수는 항상 광전자(광자)를 단위로 하여 행하여지며, 흡수는 항상 원자나 분자가 일시에 한 개의 광량자를 둘러싸는 형으로 일어난다란 광화학 제2법칙(광화학당량의 법칙이라고 한다)이 A.Einstein에 의해 제출되어, 광화학의 기초가 구축되었다. 단, 레이저광과 같이 강도가 큰 코히렌트광을 흡수하는 경우에는 2광자 흡수 또는 다광자흡수의 현상이 관측되므로 제2측정은 적요되지 않는다. 광화학은 기초적인 분야로서 원자나 분자의 전자 상태, 유리기 생성 및 반응, 소반응과정 등의 전자 상태, 유리기 생성 및 반응, 소반응과정등의 연구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고, 또 방사선화학, 우주화학, 빛에 의한 유기화성, 식물의 광합성, 사진화학, 형광, 인광 등 여러 가지 연구와 깊은 관련을 갖고 발전하고 있다.
1167 ◆ 광화학 산화제(photochemical oxidizing agents) ◆ 대기중 테양광선 (단파장의 복사선)의 영향을 받아 일산화탄소와 산화질소가 광화학반응을 이르켜 생성된 물질 생성물중 중요한 성분은 오존과 퍼옥소아세틸 나니트레이트(PAN)이며 식물에 유해작용을 이르킬수 있다
1168 ◆ 광화학 스모그 ◆ 대기 중에서 산소원자가 공기 중의 산소분자, 탄화수소등(HC)과 반응하여 오존, 알데히드(RCHO)등 2차 오염물질이 생성되는 것이다. 또 반응 중에 생기는 오존 또는 각종 유리기(radical)가 일련의 반응을 일으키고 알킬나이트레이트등을 생성시키며, 인체·식물·시설물에 피해를 준다.
1169 ◆ 광화학 옥시던트 ◆ 여름철의 낮 동안에 대기 중의 질소산화물과 탄화수소가 태양의 강한 자외선을 받아 광화학 반응을 일으켜 생성하는 2차적 오염 물질의 총칭. 이 2차적 오염 물 질은 일반적으로는 오존, 알데히드, PAN(퍼옥시아세칠나이트레이트) 등이다. 광화 학 옥시던트는 점막을 자극하고 눈과 목의 통증, 눈물 등의 현상을 보이고 식물 잎에 반점을 만든다. 나팔꽃 중의 스카렛 오하라라는 품종은 오존에 대한 감수성 이 높아서 광화학 옥시던트 오염 상황을 측정하는 데에 이용되기도 한다.
1170 ◆ 광화학 옥시던트 (Photochemical Oxidants) ◆ 여름철 낮 동안에 대기의 질소화합물과 탄화수소가 태양의 강한 자외선을 받아 광화학 반응을 일으켜 생성하는 2차 오염물질을 총칭하여 일컫는 말이다. 이 2차 오염물질은 일반적으로 오존, 알데히드, 퍼옥시아세틸나이트레이트(PAN) 등으로 산화성이 강한 것이 많다. 광화학 옥시던트는 점막을 자극하고 눈과 목의 통증, 눈물 등의 현상을 일으키고 식물 잎에 반점을 만든다.
1171 ◆ 광화학 옥시던트화 식물[光化學,植物] ◆ 광화학 옥시던트가 식물에 기여하는 가시적(可視的)인 영향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음. 급성해(急性害)로는 세포의 파괴와 그에 따르는 양사반(壤死班)의 발생이 있음. 만성해로는 잎에 백반(白班), 또는 다른 색소반이 나타나지만 괴사반의 발생은 없음. 생장의 변화, 수량의 저하, 생산물의 질적 저하 등. 감수성이 높은 경우 0.03ppm의 오존에 8시간 접촉시키면 반문(班紋), 또는 반점이 발생되고 10ppm이상이 되면 담배의 잎에 반점이 발생함.
1172 ◆ 광화학반응 [光化學反應, photochemical reaction] ◆ 물질이 빛을 흡수했을 때 그 빛의 에너지에 의해 일어나는 화학반응을 말한다. 광화학반응에 관여하는 물질은 광흡수로 우선 전자계가 여기상태로 되므로 보통의 열반응과 초기과정이 다르다. 그러나 최종적으로 분해, 합성, 이성적, 산화, 중합 등 열반응에서 볼 수가 있는 형식과 동일한 반응이 많은 광화학반응에서 일어난다. 최근에 빛을 흡수하는 물질이 그 자체 반응치않고, 다른 물질에 에너지를 부여하여 그 물질이 반응할 경우는 광화학증감(光化學增減)이라 부른다. 전자적 여기상태의 분자가 직접분리 또는 전기해리에 의해 원자 또는 유리기를 생성하여 더욱 반응이 진전하는 수가 많고, 특히 반응이 연쇄기구(演鎖機構)로 진행(進行)하는 경우는 연쇄반응(連鎖反應)으로 된다. 주어지는 빛의 파장이 물질의 이온화퍼텐셜보다 큰 에너지인 경우는 빛이온화가 일어난다. 반응상의 상태에서 광화학반응을 기상, 액상, 고상의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이 분류는 단지 상(相)의 상이(相異)가 있고, 연구방법이나 수단에도 상이함을 볼수 있다. 광화학반응은 유리기의 연구, 열화학, 방사선화학, 전자충격에 의한 반응과의 관련에 있어서도 중요하다.
1173 ◆ 광화학스모그 (光化學-, photochemical smog) ◆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발견되었으므로 로스앤젤레스형(型) 스모그라고도 한다. 질소산화물은 연소할 때 공기 중의 질소와 산소가 결합하여 생긴다. 대부분이 일산화질소이고, 이산화질소는 적다. 탄화수소는 용제의 증발·석유화학공장·석유정제·석유저장소·자동차 등에서 나오는 것이 많다. 태양광선을 흡수하는 것은 이산화질소만이며, 빛을 흡수한 이산화질소는 일산화질소와 산소원자로 해리된다. 산소원자의 대부분은 공기 중에 산소와 결합하여 오존을 만든다. 대기 중에 퍼진 희박한 일산화질소는 태양광선의 조사를 받으면 비교적 빨리 산화하여 이산화질소가 되는 것은 어떤 연쇄반응에 의한 것으로 생각된다. 연쇄반응체는 OH라디칼이라는 설이 유력하다. 이렇게 생긴 오존, 산소원자, OH라디칼, 일산화질소, 이산화질소, 공기 중의 산소 등과 탄화수소 사이의 복잡한 반응을 거쳐, 2차 오염물질로 오존, 이산화질소 외에 질소 및 산소를 함유한 각종 유기화합물(PAN 등의 과산화물, 아세트알데히드나 아크롤레인 등의 알데히드, 질산알킬 등)이 생긴다. 이들 중 오존, 이산화질소, 과산화물은 산화성이며 산화제(옥시던트)라고 총칭한다. 사람의 눈 ·기관지 등의 점막에 자극을 주고, 식물의 잎을 마르게 하고 열매가 열리지 않게 한다. 광화학스모그는 대도시에서 기온이 높고 맑게 갠 바람이 약한 날에 일어나기 쉽다. 외국의 경우, 산화제의 농도는 오전 10∼11시경부터 높아져서 한낮이 지날 무렵 최고(0.1∼0.3 ppm)가 된다. 시정장애(視程障碍)의 원인이 되는 스모그 구성입자의 본체에 대해서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고분자량의 비휘발성 오염성분이 응축한 것, 또는 다른 부유미립자에 오염성분이 흡착한 것 등을 생각할 수 있다.
1174 ◆ 광화학스모그 [-光化學, photochemical smog] ◆ 태양빛을 방아쇠로 치는 대기중의 일련의 복잡한 화학 반응에 유래하는 옥시던트가 어떤 기상 조건 하에서 시정(視程)을 악화시키는 스모크상태. 햇빛이 강하고 바람이 약한 날 발생되기 쉬우며 맑게 갠 하늘인데도 안개가 끼고 대기는 뽀얗고 침침하게 탁한 느낌을 줌. 매연 등의 거무스름한 스모그와 대비시켜서 하얀 스모그라든가 자주빛 스모그라고 부름. 사람에게는 눈이나 기관지 등에 점막에 자극을 주며 식물에 대해서는 입이 마르거나 열매가 열리지 않게 될 정도의 피해를 줌. 미국의 로스엔젤리스는 자동차가 많은 도시이며 더구나 산으로 둘러싸인 분지여서 20여년 전부터 소위 로스엔젤리스 스모그라 하여 잘 알려져 있음. 옥시던트의 생성 과정은 복잡하여 지금까지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이산화질소 NO₂ 가 파장 4,000Å이하의 빛을 흡수하고 반응성이 풍부한 산소 원자를 유리(遊離)하여 이것이 공기 중의 산소원자O₂ , 알데히드(RCHO)가 생김. 또 반응 중에 생기는 오존 또는 각종 유리기(R)가 일련의 반응을 일으키고 알킬나이트레이트 RONO₂ 등이 생긴다고 함. 문제점은 자동차 배출가스 중에서는 일산화질소(NO, 빛분해 되지 않음)로서 존재하는 질소산화물이 광화학스모그의 방아쇠적인 역할을 하는 이산화 질소로, 극히 짧은 시간으로 변화하는 기구(산소에 의한 산화 반응으로는 설명이 어려움)에 관한 것으로서 현재 몇가지 설이 있으나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음.
1175 ◆ 광화학촉매작용 [光化學觸媒作用, photochemical catalysis] ◆ 광화학반응에 있어서, 유효한 빛을 흡수하지 않는 제3물질이 촉매작용을 나타낼때, 이 제3물질을 광화학촉매라 하고, 이와 같은 작용을 광화학 촉매작용이라 한다. 이를테면 수소와 염소에서 염화수소를 만드는 광화학반응에 있어서 극히 적은 양의 물이 정촉매로서 작용하고 산소가 역촉매로서 작용한다. 즉, 광화학증감(光化學增減)과는 다른 종류의 것이다.
1176 ◆ 괴리섬 ◆ 일반개요 행정구역: 인천시 강화군 삼산면 미법리 산 1 면적: 183,670㎡ 토지소유현황: 사유(신영완 외 3인) 자연환경 육지식물·식생 괴리섬은 남북으로 다소 길고 해발고도가 비교적 높아 경사가 가파르다. 식생은 동사면, 서사면 및 송전탑 부근의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동사면은 수고 5~6m이며 피도가 100%에 이르는 아교목림이 잘 형성되어 있는데 주요 구성종은 상수리나무, 음나무, 느릅나무, 팥배나무, 소나무, 물푸레나무, 장구밥나무, 덜꿩나무, 갈매나무 등이다. 좁은 면적이지만 일부 지역에 사태로 인하여 칡이 주종인 망토군락이 형성되어 있다. 한편, 서사면은 해풍으로 인하여 수고가 2.5m 정도인 관목성의 삼림이 형성되어 있다. 비교적 순군락으로 형성된 것은 섬 중앙부에 있는 소나무군락이며 이외에는 소사나무, 졸참나무, 팥배나무 등 다양한 활엽수종이 혼효림을 이루고 있다. 송전탑을 중심으로 하는 북부에는 망토군락과 초지가 형성되어 있다. 육지동물 개요 괴리섬은 대송도로부터 북서 방향으로 약 5.5km 떨어진 곳. 그리고 석모도의 서쪽 끝으로부터는 1km 정도에 위치해 있는 황토빛 무인도였다. 대송도 남서사면과 평행으로 배를 달려 이곳을 지나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석모도 앞 갯벌에서 중부리도요 2개체와 가마우지 어린 새 1개체를 만났다. 그밖에는 멀리서 날고있는 솔개 1개체를 확인하였을 뿐이다. 출현종 가마우지(1), 중부리도요(2), 솔개(1). 특기사항 솔개는 강화도 남부 화도면 여차리에서도 8월부터 1개체가 발견되고 있었다. 1년 이상 나이의 어린 새 특징인 옅은 갈색 점무늬가 보이는 개체였다. 솔개는 긴 날개와 긴꼬리, 그리고 꼬리의 양쪽 끝에 뚜렷이 각이 진 모습이 특징이다. 우리나라에서의 번식은 매우 오랜 기록으로 제주도, 울릉도의 기록이 있으나 근래에 확인된 바는 전혀 없다. 30~40년 전에는 매우 흔한 겨울철새였으나 요즘에는 바닷가에서 매우 드물게 볼 수 있다. 물고기 등 동물의 사체나 어패류를 먹으며 음식물의 찌꺼기도 먹는다. 여름과 가을철에 이곳 중부 서해안 일대에만 머물러 있는 이 솔개는 인근에서 번식하였다기 보다는 아직 번식기 세력권을 갖지 못한 어린 새가 지난 겨울부터 이곳에 남아 상주하였던 것으로 믿어지고 있다. 그러나 국내에서 솔개의 번식여부에 관해서는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지켜볼 필요가 있다.
1177 ◆ 교류 ◆ 방향이 주기적으로 변하는 전류 또는 전압. 방향이 일정한 직류에 대응하는 말로, 교류는 변압기에 의해서 거의 손실 없이 전압을 바꿀 수 있어 송전에 편리함
1178 ◆ 교목 ◆ 높이가 2m 이상인 나무를 가리키는 말로 관목(2m 이하 나무)과 대응된다. 교목과 관목은 수종의 특성에 의해 정해지지만 용도에 따라 교목을 관목으로 키울 수도 있다. 보통 1개의 굵은 줄기(수간)가 뚜렷한 외줄기를 이루며 수간과 가지의 구별이 뚜렷하고, 가지 밑부분까지의 수간 길이가 길다. 느티나무, 삼나무 등은 교목의 전형적인 예다. C. Raunkiaer의 분류에서는 8m 이상을 교목이라 하고 있다.
1179 ◆ 교반 (Agitation) ◆ 물리적 또는 화학적성질이 다른 2종 이상의 물질을 외부적인 기계 에너지를 사용하여 균일한 혼합상태로 만드는 일을 말하며 균일화할 때, 용해하여 섞이는 액체 ·기체 ·고체를 각각 혼합하는 경우와, 콘크리트와 같이 고체와 액체 또는 액체와 기체 등 2상(相) 이상의 것을 혼합하는 경우가 있다. 또, 서로 섞이지 않는 액체들을 교반에 의해서 에멀션[乳劑]을 만들거나, 미세한 고형입자(固形粒子)와 액체를 교반하여 도료(塗料)를 만드는 일도 있다. 특히, 교반이 유효한 것은 화학반응을 시행할 때인데, 기상(氣相)과 액상(液相), 액상과 액상, 고상(固相)과 액상 등을 교반하여 균일한 상으로 만들어 반응속도를 빠르게 할 수가 있다. 교반에 의해서 상을 균일하게 하는 기계를 교반기라 하는데, 상 사이의 유동을 난류(亂流)로 만드는 작용을 한다. 교반기는 일반적으로 저점도(低粘度) 물질을 난류상태로 만드는 장치이나, 점도가 아주 높은 유체를 혼합하는 기계는 반죽기[捏和機]라 하여 교반기와 구별하고 있다. 소화조내 오니의 교반은 조내의 온도 분포를 균일하게 하고, 소화오니와 생오니와의 접촉을 잘 되도록 하여 스컴의 침적을 억제하고 발생가스의 발산을 용이하게 하여 세균의 환경을 좋도록 한다.
1180 ◆ 교반기 [攪拌機, agitator] ◆ 액체를 교반하여 확산을 촉진시키는 기계. 배수 처리 장치의 복수기계로서 중요함. 인펠러를 사용한 교반기에는 노형 교반기, 프로펠러형 교반기, 터빈형 교반기 등이 있음. 인펠러를 사용하지 않는 것에는 오리스식 믹서, 벤튜리 믹서, 노즐믹서, 제트 교반기 등이 있음. 또한 이들 외에도 에어 리프트형 교반기, 에젝터형 교반기가 있음.
1181 ◆ 교반층흡착 [攪拌層吸着] ◆ ⇒이동층 흡착
1182 ◆ 교육적환경학 [敎育的環境學] ◆ 환경과 개인과의 관계를 교육적 견지에서 연구하는 학문.
1183 ◆ 교차통풍 [cross ventilation, 交叉通風] ◆ 자연환기의 경우보다 개구의 면적을 크게 하고 실내에 상당히 빠른 속도의 기류를 만들어 빠져 나가도록 하는 방법이다.
1184 ◆ 교토 랜드 (Kyoto Lands ) ◆ 교토의정서 3.3조에 따른 활동이나 3.4조에 따라 이루어진 추가적인 흡수원 사업들이 진행되는 토지.
1185 ◆ 교토 메커니즘 (Kyoto Mechanism) ◆ 국제 배출권 거래제, 청정개발체제, 공동이행체제를 포함하는 교토의정서 하의 메커니즘. 유연성체제(Flexible Mechanism)라고도 불리며 의정서 4조의 선진국 국가내의 교역을 통한 의무분담(Bubble) 등을 수행하기 위한 핵심적인 시스템이다. 참고: 유연성체제 [Flexible Mechanism]
1186 ◆ 교토메카니즘 논의동향 ◆ 교토메카니즘은 공동이행제(JI), 청정개발체제(CDM), 배출권거래제(ET)의 3개 메카니즘으로 타국에서의 온실가스 감축실적을 자국의 감축목표 달성에 활용키 위한 제도임 선진국은 3개 메카니즘의 운영세칙에 대한 일괄타결을 주장 개도국은 3개 메카니즘은 서로 독립된 사안으로서 각기 개별적으로 타결되어야 함을 주장하고, 특히 청정개발체제(CDM)에 대한 메카니즘을 우선적으로 타결지을 것을 주장함 현재 각국의 기본입장이 제시되고 쟁점사항을 도출해 나가는 상황임 원칙, 규칙, 가이드라인 등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진행됨 교토메카니즘을 온실가스 양적감축의무 이행의 보조적 수단으로만 사용해야 한다는 EU의 입장과, 한도설정에 반대하는 미국의 입장이 대립됨 3개 메카니즘에서 발생한 credits의 호환성에 대해서도 논란이 계속됨 도서국가 및 환경단체는 CDM 사업에서 원자력, 대형수력, 석탄사용기술, 그리고 산림부문이 제외되어야 함을 주장
1187 ◆ 교토메카니즘이란? ◆ 교토의정서에서는 온실가스를 효과적이고 경제적으로 줄이기 위하여 공동이행제도(JI), 청정개발체제(CDM), 배출권거래제(ET)와 같은 유연성체제를 도입하였는데, 이들을 교토메카니즘(Kyoto Mechanism)이라고 한다. 공동이행제도(JI) Annex Ⅰ국가들 사이에서 온실가스 감축사업을 공동으로 수행하는 것을 인정하는 것으로 한 국가가 다른 국가에 투자하여 감축한 온실가스 감축량의 일부분을 투자국의 감축실적으로 인정하는 체제. 청정개발체제(CDM) Annex Ⅰ국가가 Non-Annex Ⅰ국가에서 온실가스 감축사업을 수행하여 달성한 실적의 일부를 Annex Ⅰ국가의 감축량으로 허용하는 제도로, CDM을 통하여 Annex Ⅰ국가는 온실가스 감축량을 획득하게 되고 Non-Annex Ⅰ국가는 Annex Ⅰ국가로부터 기술과 재정지원을 얻음. 청정개발체제의 경우 2000년부터 1차공약기간(2008~2012) 전까지 얻어진 저감량은 1차 의무공약기간 중의 의무이행준수에 이용할 수 있음. 배출권거래제(ET) 온실가스 감축의무국가(Annex B)가 의무감축량을 초과하여 달성하였을 경우 이 초과분을 다른 부속서국가(Annex B)와 거래할 수 있는 제도. 반대로 의무준수를 못하는 경우 다른 부속서 B국가로부터 감축량을 구입할 수도 있음.
1188 ◆ 교토메커니즘 ◆ 교토의정서에서는 온실가스를 효과적이고 경제적으로 줄이기 위하여 공동이행제도(JI), 청정개발체제(CDM), 배출권거래제(ETS)와 같은 유연성체제를 도입하였는데, 이들을 교토메커니즘이라고 한다. 공동이행제도는 부속서 I국가(의무감축국가)들 간 온실가스 감축량 이전을 허용하는 제도이고, 배출권거래제는 할당받은 배출권의 거래를 허용하는 제도이고, 청정개발체제는 감축의무가 있는 부속서 I 국가가 저감의무가 없는 개도국에서 감축한 온실가스의 양을 감축량으로 인정해 주는 제도이다.
1189 ◆ 교토의정서 (Kyoto Protocol) ◆ 1997년 12월 일본 교토에서 개최된 기후변화협약. 제3차 당사국 총회는 기후변화협약 부속 교토의정서를 채택. 우선 선진국에 대해서는 선진국 전체 온실가스 배출총량을 2008년 ~ 2012년까지 1990년 대비 최소 5% 감축키로 하고 각국별 감축목표는 8% 감축에서 10% 증가 허용까지 차등적으로 설정하였음
1190 ◆ 교토의정서 [ 京都議定書(경도의정서) , Kyoto protocol ] ◆ 교토프로토콜이라고도 한다. 지구온난화의 규제 및 방지를 위한 국제협약인 기후변화협약의 구체적 이행 방안으로, 선진국의 온실가스 감축 목표치를 규정하였다. 1997년 12월 일본 교토에서 개최된 기후변화협약 제3차 당사국총회에서 채택되었다. 1995년 3월 독일 베를린에서 개최된 기후변화협약 제1차 당사국총회에서 협약의 구체적 이행을 위한 방안으로 2000년 이후의 온실가스 감축목표에 관한 의정서를 1997년 제3차 당사국총회에서 채택키로 하는 베를린 위임사항(Berlin Mandate)을 채택함에 따라 1997년 12월 제3차 당사국총회에서 최종 채택되었다. 그러나 의정서가 채택되기까지는 온실가스의 감축 목표와 감축 일정, 개발도상국의 참여 문제로 선진국간, 선진국·개발도상국간의 의견 차이로 심한 대립을 겪기도 했다. 의무이행 대상국은 오스트레일리아, 캐나다, 미국, 일본, 유럽연합(EU) 회원국 등 총38개국이며 각국은 2008∼12년 사이에 온실가스 총배출량을 1990년 수준보다 평균 5.2% 감축하여야 한다. 각국의 감축 목표량은 -8~+10%로 차별화하였고 1990년 이후의 토지 이용변화와 산림에 의한 온실가스 제거를 의무이행 당사국의 감축량에 포함하도록 하였다. 감축 대상가스는 이산화탄소(CO₂), 메탄(CH₄), 아산화질소(N₂O), 불화탄소(PFC), 수소화불화탄소(HFC), 불화유황(SF6) 등 6가지이다. 당사국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정책과 조치를 취해야 하며, 그 분야는 에너지효율향상, 온실가스의 흡수원 및 저장원 보호, 신·재생에너지 개발·연구 등도 포함된다. 의무이행 당사국의 감축 이행시 신축성을 허용하기 위하여 배출권거래(Emission Trading), 공동이행(Joint Implementation), 청정개발체제(Clean Development Mechanism) 등의 제도를 도입하였으며, 1998년 11월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개최된 제4차 당사국총회에서는 신축적인 제도운용과 관련한 작업을 2000년까지 완료한다는 부에노스아이레스 행동계획(Buenos Aires Plan of Action)이 채택되었다. 한국은 제3차 당사국총회에서 기후변화협약상 개발도상국으로 분류되어 의무대상국에서 제외되었으나, 몇몇 선진국들은 감축목표 합의를 명분으로 한국·멕시코 등이 선진국과 같이 2008년부터 자발적인 의무부담을 할 것을 요구하였고, 제4차 당사국총회 기간에 아르헨티나·카자흐스탄 등의 일부 개발도상국은 자발적으로 의무를 부담할 것을 선언하였다. 미국은 전세계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28%를 차지하고 있지만, 자국의 산업보호를 위해 2001년 3월 탈퇴하였다.
1191 ◆ 교토의정서[Kyoto Protocol] ◆ 97년 12월 1일부터 11일까지 일본 교토에서 개최된 기후변화협약 제3차 당사국 회의에서는 선진국들은 지구온난화 방지를 위하여 선진국(이산화탄소 등 온실가스 5.2% 감축)의 강제적 온실가스 감축노력뿐만 아니라 개도국의 의무부담이 필수적임을 주장하면서 개도국의 자발적인 감축의무 동참을 강력하게 요구하고 하였다. 교토의정서에서는 온실가스 감축의무 이행의 신축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으로 배출권 거래제도와 공동이행 제도를 도입하였다. 또한 개도국의 지속가능한 개발 지원과 선진국의 감축의무 이행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방안으로 당사국총회의 관장하에 기금(Fund)형태가 아닌 다소 모호한 형태의 청정개발체제(CDM : Clean Development mechanism)설치에 합의하였으며, 감축대상 온실가스는 기존의 CO₂, CH₄, N₂O등 등 3개 가스에 CFCs 대체물질인 HFC, PFC, SF 등이 추가되어 현재 6개 가스로 확대되었다. 교토의정서는 98년 3월 16일부터 99년 3월 15일까지 뉴욕 UN본부에서 서명을 위하여 개방되고 서명개방이 종료된 후 각국 의회의 비준을 거쳐 정식으로 발효된다. 그렇지만 교토의정서 발효조건을 둘러싸고 선진국과 개도국 간에 치열한 의견대립이 있었다. 그 결과로 교토의정서가 발효되기 위해서는 가입국 중 55개 이상의 국가로부터 협약당사국 비준서가 기탁되고, 비준서 기탁국 중 부속서Ⅰ 국가의 90년 총 CO₂배출량이 전체 부속서Ⅰ 국가의 CO₂배출량의 55%를넘어야 한다. (Double Condition) 현재 우리나라는 온실가스 감축의무를 갖는 부속서Ⅰ국가에는 포함되지 않았지만 향후 부속서 Ⅰ 국가에 포함시키려는 국제적 압력이 거세질 것이다.
1192 ◆ 교통공해 [交通公害, traffic nuiisance] ◆ 도로교통에 기인(起因)하여 발생되는 대기적 오염, 소음 및 진동 으로인해 인간의 건강 또는 생활 환경에 관한 피해가 생기는 것을 말함.
1193 ◆ 교통공해[交通公害,traffic nuisance] ◆ 도로교통에서 기인하는 대기오염은 급증한 자동차대수, 차종, 사용연료, 주행모드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대기오염의 주요 발생원이 되고 있다. 승용차의 배기가스중 일산화탄소, 질소산화물, 탄화수소 등과 디젤엔진에서 발생하는 매연, 발암성 물질인 벤조피렌 등이 시민건강에 영향을 준다. 이런 자동차 배기가스는 여름철 고온조건에서 오존농도의 증가요인이 되고 있다. 도로교통소음과 진동도 주요 공해의 대상이 되고 있다.
1194 ◆ 교통소음 [交通騷音] ◆ 노상 교통에 의해 발생되는 소음을 말하며 자동차 소음과 철도 소음이 있음. 철도 소음은 지역이 한정되어 있으나 자동차 소음은 국내 각지에서 문제를 제기하며 그지역은 해마다 확대되고 있음. 교통 소음을 억제 하는데도 자동차와 철도 차량의 수를 제한하는 방법이 가장 간단하지만 현실적으로 차량의 수는 해마다 증가하며, 자동차의 증가가 특히 현저함.
1195 ◆ 교통영향평가 [交通影響評價] ◆ 대량의 교통수요를 유발하거나 유발할 우려가 있는 사업을 시행하거나 시설을 설치할 경우 미리 그 교통영향을 평가하여 이에따른 대책을 제시하는 것을 말함.
1196 ◆ 교통환경에너지세 ◆ 도로ㆍ도시철도 등 교통시설의 확충 및 대중교통 육성을 위한 사업, 에너지 및 자원 관련 사업, 환경의 보전과 개선을 위한 사업에 필요한 재원을 확보하기 위하여 1993년 12월 31일에 도입된 세금이다. 목적세로 운영되어 재정 운영의 경직성을 초래하고 유류에 대한 과세체계를 복잡하게 하는 등의 문제점이 있어 2012년 12월말에 폐지하고 개별소비세에 통합하였다.
1197 ◆ 교호탄화수소 [交互炭火水素, alternant hydrocarbon serstoff] ◆ 공액계를 이루는 불포화 탄화수소(炭火水素) 중 분자내의 탄소원자(炭素原子)에 엇갈리게 붙이는 것이 가능한 탄화수소를 교호탄화수소, 불가능한 것을 비교호탄화수소라 한다. 벤젠, 나프탈렌, 벤질기 등은 엇갈리게 불일 수가 있으므로 교호탄화수소이다. 한편 풀벤, 아줄렌 등은 번갈아서 붙일 수 없으므로 비교호탄화수소(非交互炭火水素)가 된다. 이와 같은 분류는 불포화탄화수소의 양자이론체계화를 용이하게 할 뿐만 아니라. 많은 불포화탄화수소의 성질을 보편적으로 이해하는데 편리하다. 이를테면, 교호탄화수소에 있어서 Coulson-Rush-brooke의 정리에 의해, 각 탄소원자π전자의 전자밀도는 1이되고, π전자는 균일하게 분포하지만, 비교호탄화수소에서는 π전자의 분포가 치우쳐, 쌍극자모멘트를 갖는 것이 이론적으로 표시된다. 풀벤이나 아줄렌이 각각 1.2, 1.0D(데바이 단위)의 쌍극자모멘트를 갖는 것은 이와 같은 π전자분포의 치우침에 따른다.
1198 ◆ 교환확산 ◆ 생체막을 통한, 담체를 중개로 한 분자수송의 형태
1199 ◆ 구름 응결핵(Cloud condensation nuclei) ◆ 액체 상태의 물의 응결을 위해 초기 위치로서 작용하고 구름입자의 형성을 이끌어 줄 수 있는 대기 중 입자를 말한다.
1200 ◆ 구름의 방사능 (Radioactivity of cloud) ◆ 대류권에 존재하는 방사성 입자의 대부분은 강수와 함께 낙하한다. 직경 1~5×10-4cm저도의 방사성 물질의 입자는 그 자체로서는 빗방울에 의한 포착율은 작다고 생각되지만 ,공기를 이온화 하는 작용을 가져서 응결핵으로서의 효과를 가질 가능성이나 더욱더 큰 입자로의 흡착에 의한 포착율의 증가가 있다고 생각되고 있다. 인공 방사성 물질은 구름이 형성된 높이에 많이 분포되어 있으므로 구름 중에 운진이 이것을 포착하는 확률은 크다.
'놀면서 일하기 > ♣ goBLUEgoGREEN'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환경 및 무역 관련용어 모음집 environmental and trade terms : 1301-1400 (0) | 2023.01.05 |
---|---|
환경 및 무역 관련용어 모음집 environmental and trade terms : 1201-1300 (0) | 2023.01.04 |
환경 및 무역 관련용어 모음집 environmental and trade terms : 1001-1100 (0) | 2023.01.04 |
환경 및 무역 관련용어 모음집 environmental and trade terms : 901-1000 (0) | 2023.01.04 |
환경 및 무역 관련용어 모음집 environmental and trade terms : 801-900 (0) | 2023.01.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