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및 무역 관련용어 모음집 environmental and trade terms : 801-900
번호 용어 해설
801 ◆ 고압산화법 (High pressure oxidation process) ◆ 습식 연소법의 일종으로서, 진멜만법 이라고도 말하며, 수중에 용해 또는 현탁되어 있는 유기물을 고온, 고압 하에서 공기로 산화하는 방식을 말한다. 유기물을 포함하는 오니등의 원료는 열원이나 펌프에 의해 냉열 및 가압이 행해져서 압축공기와 혼합하고, 열교환기를 거쳐서 200℃정도로 가업시켜 반응탑에 넣는다. 이 중에서 공기중의 산소에 의해 산화반응이 일어나면, 온도는 260℃로 상승하여 유기물의 산화분해가 일어난다. 반응탑으로 부터의 유출물은 기체와 회분혼합액으로 분리되며, 고압증기를 주체로 한 기체는 압축기, 발전기 등의 운전에 사용되며, 액이 가지고 있는 열은 열교환기에서 회수된다.
802 ◆ 고압신경증후군 HPNS ◆ HPNS로 약칭한다. 수심 100m를 넘는 곳에 헬륨-산소의 영향으로 깊이 잠수할 때 나타난다. 현기증, 오심, 구토, 손이나 전신의 흔들림 등이 전형적인 증상이다. 대뇌부신피질호르몬의 억제를 수반한 중추신경계의 흥분성의 항진에 의한 것으로, 가압속도가 클수록, 또 압력이 높아질수록 나타나기 쉽다. 예방책으로는 가압을 서서히 하고, 헬륨-산소에 질소를 첨가하는 것 등이 유효하다.
803 ◆ 고에너지 연료[高-燃料, high-energy fuel] ◆ 석유계 탄화수소 연료에 비하여 추진력이 크고 연소 온도도 높은 연료. 수소, 베릴륨, 붕소, 리튬 등은 단위 질량당의 연소열이 크고, 알루미늄, 마그네슘, 규소 등은 고온 화염(高溫火焰)을 내므로, 액체 수소, 상기 원소(元素)의 수소화물 및 상기 당체의 미분말(微粉末)을 탄화수소 연료에 현탁(懸濁)하거나 고체 연료에 이겨 넣은 것 등은 고에너지 연료이다. 또 플루오르는 수소에 대한 산화 반응열이 산소 보다도 크므로 로켓용 액체 추진약(液體推進藥)의 산화제로 주목되며 플루오르계(系), 중합체(重合體)는 고체 연료로서 유력하다.
804 ◆ 고에너지 인산 결합[高-燐酸結合, high-energy(energy-rich) phosphate bond] ◆ 생물체가 갖는 인산화물의 인산기(基)와 다른 기와의 결합이 가수 분해될 때 많은 에너지가 유리되는 고에너지 인산 화합물의 결합. 보통의 유기 인산에스테르는 가수 분해될 때의 자유 에너지 감소(―ΔF˚) 약 3,000cal/mol 인데 비해 ATP로 대표되는 생체내 어떤 종류의 인산 화합물은 가수 분해의 ―ΔF˚가 7,000cal/mol 이상에 이른다. 후자에 속하는 화합물은 고에너지 인산화합물로서 고에너지 인산 결합을 갖는다고 한다. 이것은 유기 다중인산(ATP, ADP 등), 아실 인산(아세틸 인산 등), 구아니딘 인산(크레아틴 인산 등), 에놀 인산(에놀피르브산 인산 등)의 중의 하나이다. 또 어떤 결합이 가수 분해를 받은 경우의 ―ΔF˚가 위의 경우와 같은 정도 이상으로 클 때, 그 결합을 고에너지 결합(結合)이라 부르며, 모두 ~의 기호(記號)로 표시한다 (이를테면 ATP는 Ad-O-○P~○P~○P). 이 엄청나게 큰 ―ΔF˚의 원인으로서 화합물이 구성 분자에 비하여 공명(共鳴) 에너지가 낮다는 것, 분자 내에서의 원자간의 정전적 반발(靜電的反撥)의 증대(增大) 및 구성 분자가 단독으로 존재할 때의 이온화 또는 호변이성(互變異性)에 의한 안정화 등을 들 수가 있다. 이들 물질이 갖는 자유 에너지는 각각 정당한 방법으로 생체 내 합성 반응 혹은 근육 수축이나 농도 기울기에 반한 물질 수송등 에너지 요구 과정의 원동력으로서 이용된다. ⇒ 아데노신 3인산(燐酸), 해당(解糖).
805 ◆ 고에너지연료(High Energy Fuel) ◆ 종래의 석유계 탄화수소 연료에 비해서, 발열량 및 연소온도가 높고 추진력이 큰 연료, 수소, 베릴리움, 붕소, 리튬 등은 단위 질량당 연소열이 크며, 알루미늄, 마그네슘, 규소등은 고온화염을 내기 때문에 액체수소나 상기 원소의 수소화물 및 단체의 비분말을 탄화수소 연료에 현탁시키거나 고체연료에 섞어서 속에 넣은 것 등이 고에너지 연료이다.
806 ◆ 고열가스 (High-calorie Gas) ◆ 천연가스 및 SNG(합성 천연가스)가 이에 속하며, 메탄이 주성분으로 발열량은 9,400kcal/㎥정도이다. 파이프라인에 의한 원거리 수송에 저당하기 때문에 파이프라인급 가스라고도 한다. 미국에서는 석탄의 가스화가 SNG제조의 목표로 되어 있다. 도시가스, 공업용 및 발전용 가스로서 중요하다.
807 ◆ 고열가스(Blast furnace gases) ◆ 고로에서 철의 제조시 생성되는 가스연료.
808 ◆ 고엽제 ◆ 초목을 고사시키는 제초제로서 1960년대 베트남 전쟁에 개입한 미군이 정글 내의 전투에서 불리함을 극복하기 위해 산림을 부분적으로 제거하는데 사용한 화학병기의 일종. 성분은 염기염소계 농약인 제초제, 245T이다. T는 트리클로로페놀의 약어. 이 제초제는 제조 공정에서 4염화 다이옥신을 주체로 하는 다이옥신류가 생성되어 피부장애 및 유산을 일으키고 최기형(催奇形)독성이 강하다. 미군은 약 5년간 고엽제 작전을 계속하였는데, 이로 인해 베트남과 우리나라를 포함한 외국의 참전군인은 아직도 후유증에 시달리고 있다.
809 ◆ 고온 다진 배기 처리[高溫多塵排氣處理] ◆ 사이클론(cyclone)을 이용하여, 제거 가능한 분진을 우선 제거한 후, 냉각탑(冷却塔)에 잔여 분진을 도입하여 백필터(bag filter; 백의 재질은 데트론, 사용 가능 온도 150℃ 이하)의 사용 가능 온도까지 냉각하여 제거한다. 사이클론은 금속제로서 고온에 견디나 미립자의 제거가 불가능한 반면에, 백필터는 미립자까지 제거할 수 있으나 백의 재질이 고온에 견딜 수 없기 때문에 상기와 같은 방법을 사용하게 된다. 백에 유리 섬유를 사용하면 300℃까지 사용 가능하다.
810 ◆ 고온 메탄 발효법[高溫-醱酵法, thermophilic digesting process] ◆ 유기물이 혐기적(嫌氣的)인 조건에서 혐기성 세균(嫌氣性細菌))에 의하여 분해되어 메탄과 탄산가스를 발생하는 것을 발효(醱酵)라고 한다. 이 때 분해 작용은 2단계로 나뉘어지며, 1단계는 저급 지방족(低級脂肪族)으로의 분해이고, 2단계는 이들 화합물의 메탄과 탄산가스로의 분해, 즉 메탄 발효이다. 고온 메탄 발효의 최적 온도는 50~70℃이다. 이 조작은 혼합 배양으로 이루어지며 알콜 폐액, 세모배수(洗毛排水) 등에 응용된다. 중온 메탄 발효법도 있으며 최적 조건은 36~38℃이고 하수 오니나 분뇨 처리 등에 널리 이용된다.
811 ◆ 고온 발효[高溫醱酵, thermophilic fermentation] ◆ 최적 온도 40℃ 이상의 고온에서 행해지는 발효.
812 ◆ 고온 분진 발생원 ◆ 제강용 전로 배출가스의 1800~2000℃를 최고로 평로 500~700℃, 고로 200~500℃, 전기제강로 1000~1400℃등이 있으며 구리 제련용 전로 배출가스는 700~900℃임. 미분탄 보일러 배출가스 150~230℃, 세멘트 키룬 배출가스 150~200℃, 납용해용 반사로 배출가스 200~300℃, 카본블랙 제조로 배출가스 250~400℃등이 있음
813 ◆ 고온 분진 발생원[高溫粉塵發生源] ◆ 배출 가스 1,800~2,000℃를 최고로 평로(平爐, open-hearth furnace)의 500~700℃, 고로(高爐, blast furnace)의 200~500℃, 전기 제강로의 1,000~1,400℃ 등이 있으며, 구리 제련용 전로 배출 가스는 700~900℃이다. 미분탄 보일러의 배출 가스는 150~230℃, 시멘트 킬른의 배출 가스는 150~200℃, 납 용해용 반사로의 배출 가스는 200~300℃, 카본블랙 제조로의 배출 가스는 250~400℃이다.
814 ◆ 고온 세균[高溫細菌, thermophile, thermophilic bacteria] ◆ 증식에 적합한 온도가 45℃ 이상에 있는 세균으로 주로 통조림, 병으로 된 식품을 고온에서 부패(腐敗)시킨다. 주로 바이러스 속에 포함된다. 바이러스 중에서 전이자의 아포(芽胞)는 높은 내열성을 나타내고 통조림의 보통 멸균 온도(중심 온도 110~150℃)에서는 이것을 그 후 50℃ 부근의 고온으로 보존하면, 증식하며 식품의 변패(變敗)를 일으킨다. 이런 세균의 대부분은 토양에서 유래하는 것으로 야채류 통조림에 많다.
815 ◆ 고온 소화법[高溫消化法, high-temperature digestive treatment] ◆ ⇒ 소화 처리.
816 ◆ 고온 열플라즈마 발생장치 ◆ 전기 에너지를 이용한 열플라즈마(thermal plasma) 발생장치(plasma torch, plasmatron)는 처리대상물의 응용 및 환원 등에 사용할 수 있는 다량의 열에너지로 전환시키는 장치로서 정의할 수 있다. 고온 열플라즈마 발생은 가스 이온화를 위한 충분한 에너지가 공급되어져야 한다. 이러한 에너지는 두 개의 전극에서 발생하는 전기 아크로서 발생시킬 수 있다. 가스를 고온의 아크 사이에 통과시키면 가스의 플라즈마로서의 전이가 가능하다. 이러한 과정에 의해 플라즈마를 발생시키는 장치를 아크(arc) 플라즈마 발생장치 혹은 직류 플라즈마법이라 하며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방법이다. 또한 플라즈마의 생성은 강한 전기장을 통해 가능하며 방전관 외부에 설치된 환형전극을 이용한 외부 용량 플라즈마 (capacitive plasma), 그리고 원주형태의 유도코일에 의해 유기되는 고주파 전자장을 이용하는 유도 플라즈마 (inductive plasma)가 있다.
817 ◆ 고온 열플라즈마 형성가스 ◆ 플라즈마 형성가스는 원리적으로 다양한 가스를 쓸 수 있으나, 이 기체들은 서로 다른 열용량 등 열역학적 특성을 갖고 있으므로 플라즈마 발생장치의 전압-전류 특성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일반적으로 불활성 기체는 분자상 기체에 비해 열용량은 낮으나 높은 온도의 플라즈마를 발생한다. 따라서 복사 방열에 의한 열 손실은 커지게 된다. 열손실의 감소, 즉 높은 열전달 효율은 얻기 위해서는 낮은 온도에서 큰 열용량을 보이는 기체가 효과적이다. 이에 반하여 분자상 기체는 높은 열용량으로 인해 플라즈마를 발생하기 위해 많은 에너지가 입력되어야 하며 과열현상으로 인해 전극의 침식을 촉진시킬 수 있다. 플라즈마 공정에서 발생되는 온도는 처리되는 모든 물질의 융점 및 승화점보다 훨씬 능가하는 높은 온도이기 때문에 문제되지 않는다. 따라서 플라즈마 가스의 열용량 및 열전도도가 플라즈마 공정 및 발생장치의 설계에서 더 중요한 인자이기도 하다. 플라즈마 형성가스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할 중요한 것은 반응기내의 분위기 조절이다. 처리대상물 혹은 처리목적에 따라 플라즈마 형성가스를 선택함으로써 반응기내의 가스 분위기를 불활성, 산화성 그리고 환원성으로 조절 할 수 있다. 이러한 분위기 조절을 위해서는 기체의 순도 및 고온에서의 열역학적 그리고 속도론적인 성질, 즉 열전도도, 전기전도도, 점성도, 확산계수, 반응속도 등에 대한 정확한 해석이 요구된다.
818 ◆ 고온 열플라즈마란? ◆ 플라즈마는 전기적으로 중성이나 양성과 음성으로 하전된 입자에 의해 전도도를 띄고 전자장에 민감한 반응을 보인다. 따라서 전자장을 이용하여 플라즈마의 제어가 가능하다. 완전한 이온화는 온도가 몇 백만도, 즉 핵융합시에 가능하며 이때의 플라즈마를 완전 평형에 있다고 가정하여 CTE (complete thermodynamic equilibrium)라고 할 수 있다. 전자의 온도는 중성자 혹은 무거운 입자보다 높은데 그 이유는 전장에서 받아들여진 전자에너지가 충돌에 의해 무거운 입자에 전달되기 때문이다. 현재 산업공정 등에 사용되는 플라즈마는 통상 고온 열플라즈마(thermal plasma 혹은 hot plasma)로 분자, 원자, 분자 혹은 원자이온과 자유전자로 구성되고 그 이온화율은 높지 않으나 온도는 보통 10,000∼20,000oK에 달한다. 에너지적으로 안정한 상태의 가스의 분자 혹은 원자들이 외부로부터 에너지를 흡수하게 되면, 원자를 구성하고 있는 전자가 원자핵으로부터 더 멀리 떨어진 궤도로 이동하여 더 높은 에너지 준위를 갖는 여기상태가 된다. 분자로 구성된 가스의 경우에는 여기상태를 거쳐 분자가 원자로 분리되는 해리 상태를 거치게 된다. 외부로부터 흡수된 에너지가 전자의 결합에너지보다 더 클 경우 이 기체는 이온화, 즉 전리가 가능하게 된다. 또한 기체를 구성하고 있는 원자나 분자가 이온화하는데 필요한 에너지보다 분자/원자 충돌되는 입자의 운동에너지가 더 클 때도 기체는 전리기체(ionized gas)를 형성하게 된다. 이와 같이 원자를 전자와 이온으로 분리시키는데 필요한 에너지를 이온화 에너지(ionization energy) 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기체는 3,000∼4,000oK에서 이온화가 시작되면, 불활성 가스는 엔탈피가 낮고 온도가 높은 플라즈마 상태를 보이고 분자 및 다원자 상태의 가스는 높은 엔탈피를 가진 비교적 차가운 플라즈마를 만들어 낸다. 플라즈마의 생성은 기체 이외의 고체도 극도의 고온, 고압 하에서 가능하며, 대상물질의 이온화 에너지보다 큰 에너지를 외부에서 흡수하게 될 때 가능하다. 물질의 온도가 낮더라도 높은 압력 하에서는 자유전자가 원자핵으로부터 분리되어 전리체를 형성 할 수 있는데 이러한 과정을 압력 이온화라고 한다. 이와 같이 플라즈마는 다양한 에너지원으로 발생시킬 수 있다.
819 ◆ 고온 코우크스(High Temperature Coke) ◆ 800℃ 이상의 온도에서 석탄을 건류하고 남은 고체 잔유물. 800℃라는 최저온도는 전세계적으로 일정하지는 않다. 어떤나라(프랑스, 독일어권 국가)에서는 경성탄의 경우 1000℃, 갈탄의 경우 900℃를 최저온도로 잡는다.
820 ◆ 고온 폐수[高溫廢水, hot waste water] ◆ 증류 등과 같이 온도가 높은 폐수의 총칭. 고온 폐수가 방출되면 어패류가 사멸하고 용존 산소의 감소로 인하여 생식에 지장을 초래한다.
821 ◆ 고온성 미생물 ◆ 40℃-50℃에서 활동할 수 있는 미생물로서 대표적인 것으로 메탄 발효용, 온천에서 서식하는 미생물 등.
822 ◆ 고온열분해(Pyrolysis) ◆ 소각처리가 어려운 난용해성 물질이나 소각시 다량의 대기오염 물질을 방출하는 폐기물을 고온에서 처리하는 방법으로, 여기에서 생성되는 고형 탄화물, 회수 가스를 연료로 사용하거나 폐열로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823 ◆ 고유 엑스선[固有X線, characteristic X-ray] ◆ 특성 엑스선이라고도 하며, 각 원소의 고유한 선스펙트럼(line spectrum) 또는 그 일부에 의해 구성되는 X선. 물질에 전자선 등을 투사하여 원자의 내각전자의 하나가 방출되면, 그 자리에 그 원자내의 다른 전자가 들어가고, 그때의 에너지의 차가 X선으로서 방사된다. 이것이 고유 엑스선으로 그 파장은 제1, 제2의 전자준위의 조합으로 정해지며, 몇 개의 계열을 이룬다.
824 ◆ 고유 음향 저항[固有音響抵抗, specific acoustic resistance] ◆ 음파의 매질밀도(媒質密度) ρ와 그 매질 내 음속 와의 적(積) 로, 고유 음향 임피던스라고도 한다. 평면파 단위면적의 음향 임피던스와 같다. 물질상수(物質常數)이며, 단위로 표시한 값은 산소 0.0045×10⁴(0℃), 물 14.4×10⁴(13℃), 고무 0.67×10⁴, 강철 390×10⁴이다.
825 ◆ 고유 점성[固有粘性, intrinsic viscosity] ◆ 용액의 점성에 관해서는 이론적추론(理論的推論)에 편리하도록 여러가지의 양(量)이 유도되어 있지만, 우선 용액의 점성율 와 순용매의 점성율 와의 비 즉, 를 상대 점도(相對粘度, relative viscosity)라 정의한다. 다음에 를 비점도(比粘度, specific viscosity)라 정의한다. 모두 용액의 농도 c의 함수이며, 대체로 이것들은 농도와 함께 증대한다. 농도 0에 있어서, 으로 되는 것은 명확하다. 대부분 중합체의 용액(이를테면 폴리스티렌의 벤젠용액)에 대하여, 를 종축으로, c를 횡축으로 잡고 양자의 관계를 그림으로 그리면, 위 쪽에 凹형을 이룬 곡선이 얻어진다. 또 와 c와의 관계는 대체로 직선으로 나타난다. 특히, 후자의 경우에 상당히 넓은 농도범위(濃度範圍)에 걸쳐 직선관계가 대개 성립한다. 농도를 g/100㎠(용액)으로 표시할 때, 이것들의 직선이 농도 0의 선을 자르는 곳의 값은 서로 일치한다. 이것을 로 나타내어, H.Kramer에 따라 '고유점성'이라 정의한다. 즉, 이 직선의 기울기는 의 함수이며 저농도(低濃度)에서는 다음과 같은 관게를 알 수 있다. 또, 가지 없는 쇄상(鎖狀)의 중합체에서는 는 쇄(鎖)의 길이의 연속함수(連續函數)이며, H.Staudinger에 의하면 동족중합체에 대하여, 가 성립한다. M은 분자량이며, k는 주어진 동족화합물에 대하여 하나의 상수이다. 또, 중합체의 고유점성은 농도, 분자량 외에 온도나 용매의 함수이다. 중합체 고유점성을 하나의 피라미터로 하는 이들의 관계를 검토한다는 것은 중합체의 물리화학에 있어서 특히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 →슈타우딩거의 식(式), 아인쉬타인의 점도식(粘度式).
826 ◆ 고유 주파수[固有周波數, characteristic frequency] ◆ 〓 고유 진동수(固有振動數, characteristic frequency).
827 ◆ 고유 진동[固有振動, natural vibration, proper oscillation] ◆ 외력(外力)의 영향을 받지 않고 행해지는 진동. 진동체의 진동 또는 매질(媒質) 속의 진동이 자유 진동(自由振動, free oscillation)에 의해 일어나는 경우, 그 주기는 진동체 또는 매질의 물리적 성질에 의해 정해진다. 탄성체의 고유진동(固有振動) 중 가장 진동수가 적은 단진동을 기본진동(基本振動) 또는 원진동(圓振動)이라 하고, 여기에 배진동(倍振動)이 따르는 것이 일반적이다.
828 ◆ 고유 진동수[固有振動數, characteristic frequency] ◆ 고체는 그 형태(形態), 장력(張力), 탄성(彈性), 밀도(密度) 등에 따라, 또 액체는 고체로 둘러싸인 형태, 장력, 탄성, 밀도 등에 따라 일정한 진동수(하나로 국한 되지 않음)을 가지는데, 이것을 고유 진동수 또는 고유 주파수라고 한다. 현을 퉁기고, 판을 때릴 경우 등은 고유 진동수로 진동하여 음이 발생하는 것이다. 외력(外力)의 진동수와 고유 진동수가 일치하면 공진을 일으킨다.
829 ◆ 고유종 ◆ 어느 특정 지역에만 분포하는 생물의 종으로 토착종, 혹은 특산종이라고도 한다. 일반적으로 분포가 대륙을 넘지 않는 경우에 한하여 쓰인다. 국가 고유종은 생물주권 차원에서 보존이 필요하다. 국립생물자원관에 따르면 2016년 기준 우리나라의 고유종은 총 2,316종으로 관속식물(455종), 해조류(35종), 균류(4종), 척추동물(77종), 곤충(1,156종), 무척추동물(589종) 순이다.
830 ◆ 고유투수계수 (固有透水係數) , intrinsic permeabililty ◆ 중력과 압력의 결합작용하에서 액체와 기체의 운동을 허용하는 다공성 매질의 특성을 나타내는 계수.
831 ◆ 고율 소화[高率消化, high-rate digestion] ◆ 소화 탱크에 고농축 오니를 투입하고, 교반에 의해 완전 혼화한 상태를 유지해서 능률적인 소화 조작을 행하는 것. 소화 시간을 보통 소화법의 1/2~1/3로 단축할 수 있다.
832 ◆ 고율폭기법 (High rate aeration process) ◆ 활성 오니법의 변법에 속하며 미국식과 유럽식이 있는데, 저자를 모디파이드 폭기법, 후자를 하이로딩법이라 한다. 최근에는 이상의 양자를 절충한 방식이 행해지고 있는데 BOD-SS 부하를 1~6kg BOD/kgㆍssㆍ일로 하고, 미생물의 대수 증식기를 이용하여 1.0~1.5시간 정도의 짧은 폭기 시간으로 충분한 산소의 공급과 호기성 분해를 병용함으로써 BOD 제거율 95%의 높은 효율이 얻어지고 있다.
833 ◆ 고이아니아 사건 ◆ ○ 장소 : 브라질 고이아니아 지방 ○ 연도 : 1987년 9월 ○ 원인물질 : 방사성 원소(Cesium-137) 가. 발생과정 및 원인규명 브라질 고이아니아 지방의 한 보건소에서 의료기 도난사고가 발생하였는데, 이 의료기 속에는 소량의 방사성 원소 세시움(Cesium)-137이 보관되어 있었다. 핵폭발에 의하거나 원자로에서 생기는 방사성 폐기물은 강력한 방사능을 가지게 되는데, 반감기가 긴 것은 장기간 잔류하게 되어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되는데, 이 중에서 생체에 미치는 영향을 볼 때 세시움-137은 반감기가 30년으로 스트론튬(Strontium)-90(반감기 29년)과 함께 많은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물질이다. 한편 도둑들이 훔친 의료기를 분해하는 과정에서 방사능물질이 들어 있는 캡슐을 깨뜨리게 되었고, 깨어진 캡슐은 고물상에 팔리게 되었다. 고물상 주인은 이 캡슐에 들어있는 조각들이 어두운 곳에서 파란 빛을 내는 것을 보고 이를 가족들과 친구들에게 나누어 주었으며, 며칠이 지나자 많은 사람들이 위장장애 증세를 보이기 시작하였다. 이같은 증세는 방사능에 과다 노출될 경우 나타난다는 사실이 9월 28일에 한 내과의사에 의해 밝혀짐에 따라 브라질 당국은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방사능 물질 유출과정과 고이아니아 지역 67평방킬로미터를 대상으로 오염상태를 조사한 결과 여덟 곳이 방사능으로 오염되었음이 확인되었다. 나. 피해상황 조사지역에서 특히 심각하게 오염된 85가구 중 41가구 200여명은 긴급 대피하게 되었다. 한편 이 물질에 장시간 노출된 249명은 신체적 고통에 시달리게 되었고 이 가운데 4명은 결국 생명을 잃었다. 다. 사고후 처리과정 및 조치 오염된 지역과 가구에 대한 오염제거 작업이 1987년 12월 말까지 계속되어 3,500입방미터에 달하는 지역에서 방사능으로 오염된 물질이 수거되어 격리 보관되게 되었다. 한편 이 사고로 사망한 사람들의 경우 여느 다른 주검처럼 화장이나 매장과 같은 장의 방법을 사용하면 체내에 보유된 방사능물질이 자연계에 유출될 위험이 크기 때문에 방사선 투과가 안되는 납으로 만든 관에 넣어져 주거지역으로부터 멀리 격리되었다.
834 ◆ 고정 노즐식 살수기[固定-式撒水機] ◆ 살수 여상법(撒水濾床法)에 있어서 살수 방법의 하나. 여과 바닥 전면에 살수하도록 설비되어 있고, 고정 노즐은 자동 배수 탱크와 운동하며 우산 모양으로 퍼져 바닥면에 접촉한다. 배수 탱크의 수위(水位)가 높을 때는 살수 거리가 멀고, 수위가 낮을 때는 거리가 가까워진다. 살수는 동심원상(同心圓狀)으로 살포되며, 노즐의 간격은 30~40cm 정도로 살수의 높이는 여과 바닥면으로부터 15~20cm의 높이로 되어 있다.
835 ◆ 고정 발생원·점오염원 ◆ 자동차나 비행기처럼 이동하는 오염원에 대하여 공장, 발전소, 광산, 빌딩(냉난방 시설)등 고정된 오염물질 발생원을 말한다. 고정 발생원에서 배출된 질소산화물 비율은 전국적으로 자동차 교통량이 많고 공장이 많지 않은 지역에서는 낮고 공장이 많은 지역에서는 높다.
836 ◆ 고정 소수점 연산[固定小數點演算, fixed point arithmetic] ◆ 컴퓨터 내에서는 소수점(小數點)을 실제로 내부에 표시하는 것이 아니라 그 위치를 내약하는 것이다. 이러한 수에서는 소수점을 중심으로 하여 좌측을 정수부분, 우측을 소수부분이라 한다. 보통 고정 소수점(固定小數點) 또는 소수점 위치가 언제나 오른쪽 끝 비트(bit)의 다음에 고정되어 있는 것으로 간주한다. 따라서 소수점의 위치는 프로그램에서 맞추어야 한다. 고정 소수점의 수는 2byte로 구성된 하프워드(half word)와 4byte로 구성된 풀워드(full word)로 표현되는 고정 길이 데이터 표현 방식이 있다. 이같은 고정 소수점 표현 방식은 표현 대상 수가 극히 크거나 극히 작을 때에 한정된 수의 비트로 나타내려면 정밀도를 잃게 된다. 이러한 경우를 오버플로우(overflow)라 하며, 이러한 수를 취급할 때에는 부동 소수점(floating point)에 의한 표현 방식을 이용함으로써 오버플로우 현상을 줄일 수 있다.
837 ◆ 고정 오염원[固定汚染源, stationary source] ◆ 공장, 사업장, 발전소, 광산, 가정 등 고정된 곳에서 오염이 발생되는 것을 고정 오염원(固定汚染源)이라고 하며, 자동차, 기차, 선박, 항공기 등은 이동 오염원 또는 이동 발생원이다. 이동 오염원은 제각기 공해 방지 설비를 해야 하지만 고정 오염원은 집단화(集團化) 하여 공해 방지 설비를 해도 무방하다. 또한 산배수 와 알칼리 배수를 배출하는 별개의 공장들이 서로 배수를 병합함으로서 공해를 방지하는 방법도 가능하다. 이런 점이 이동 오염원과 다르다. ⇒ 이동 오염원.
838 ◆ 고정발생원(대기오염) (stationary source) ◆ 대기오염의 발생원 중 발생위치가 이동하지 않는 발생원. 공장, 발전소 및 기타 사업소, 가정 등. 자동차, 항공기 등의 이동발생원과 대비해 사용되는 용어.
839 ◆ 고정상 방식[固定床方式] ◆ ⇒ 생물막법(生物膜法).
840 ◆ 고정상 액체[固定相液體, stationary liquid] ◆ 기체 크로마토그래피(gas chromatography)의 분리관에 충전(充塡)하는 불활성 고체 분말에 함침(含浸)시키는 저휘발성 액체 또는 사용 온도로서 액화를 하는 고체. 정지상 액체(停止相 液體)라고도 한다. 시료 기체가 캐리어 가스(carrier gas)와 함께 이동하는 것에 반해, 이들은 분리관 안에 고정되어 있어 이렇게 불린다. 그 극성(極性)의 정도, 수소 결합 형성력(水素結合形成力), 화학적 상호 작용력(化學的相互作用力) 등은 시료 속의 각 성분의 분리 효율에 영향을 주므로 고정상 액체(固定相液體)의 선택은 가스 크로마토그래피에 있어 중요하다. 200종 이상이 실용화 되고 있지만, 대체로 무극성(無極性)인 것으로서 유동 파라핀(liquid paraffin), 스쿠알렌(squalene), 실리콘 그리이스(silicon grease) 등, 극성인 것으로서 폴리에틸렌 글리콜(polyethylene glycol), 폴리에스테르(polyester)류 등이 쓰인다.
841 ◆ 고정상식 흡수탑[固定床式吸水塔] ◆ 고정상식은 탈황용 촉매(脫黃用觸媒)가 일정량 반응탑에 충전되어 움직이지 않는 상태로 수소 탈황 반응이 이루어지는것. ⇒ 이동상식 흡수탑.
842 ◆ 고정지붕형(Fixed roof) 저장탱크 ◆ 고정지붕형 저장탱크는 별도의 부상지붕 없이 고정지붕만 설치된 저장시설을 말합니다.
843 ◆ 고정층 흡착[固定層吸着] ◆ ⇒ 이동층 흡착.
844 ◆ 고조파[高調波, harmonics] ◆ 일정한 주파수 f를 갖는 정현파(正弦波)가 아닌 파를 푸리에 분해한 성분 정현파 중, 주파수가 기본 주파수 f의 n배(n은 2이상의 정수)의 것. 주파수 nf의 것을 n차(次) 고조파(高調波)라 한다. 특성이 비선형의 장치를 지나면 입력(入力)이 정현파라도 출력(出力)에는 고조파가 포함된다. 특히 특성 곡선이 중심 대칭일 경우는 홀수차의 고조파만이 발생한다.
845 ◆ 고주파 소음[高周波騷音] ◆ 소음의 주파 성분 중 저음역보다 고주파 성분 쪽이 많은 음을 가리킨다. 회화 방해 레벨이 600~4,800Hz인 3개의 밴드 평균값으로 표시되는 것으로 사람들이 싫어하는 대표적인 음이다.
846 ◆ 고주파[高周波, high frequency] ◆ 높은 주파수를 총칭하거나 또는 특정 주파수의 전파(電波)를 가리키는 말. 전자는 가청(可聽) 주파수(20∼20,000Hz)보다 높은 주파수, 후자는 3∼30MHz 범위의 전파를 가리킨다. 고주파 전류는 절연된 도체(導體) 사이에 커패시턴스(capacitance)를 흐르게 한다. 뿐만아니라 도체 속을 흐를 때는 표피 효과(表皮效果)에 의해 표면 부근에 집중되는 등 직류 전류와는 다른 행동을 한다.
847 ◆ 고주파수(100 kHz 이상, 300 GHz 이하) 전자기장 노출에 의한 영향은 어떤 것이 있는가? ◆ 이 주파수대역의 전자기장 또는 전자파에 인체가 노출되면, 내부에 주로 전기장과 그에 따른 전류를 유도합니다. 유도전류의 세기는 전자기장 또는 전자파의 특성(주파수, 편파, 입사방향, 근거리장/원거리장 등), 그리고 인체 특성(크기, 형태, 전기적 성질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상호작용이 흡수된 에너지에 기인할 때, 노출량(조사량 照射量, 피폭량)은 통상 전자파흡수율(SAR:Specific Absorption Rate)로 나타내며, 그 단위는 인체조직 1 킬로그램당 전자파 흡수 전력(W/kg) 을 사용합니다. 전신(全身) SAR은 주파수와 사람 키 방향에 대한 전기장의 상대적 방향에 따라 크게 달라지며, 최대의 에너지 흡수는 성인이 약 수십 MHz 의 주파수 영역에 노출되었을 때 발생합니다.
848 ◆ 고준위방사성폐기물 ◆ 재처리 공장에서 사용이 끝난 연료로부터 플루토늄과 우라늄을 추출한 뒤에 남는 초산 용액안에는 대량의 방사성 물질이 들어 있다. 이 방사성 물질은 핵분열 반응에 의해 생긴 많은 죽음의 재 등 핵분열 반응에 의해 생긴 많은 죽음의 재 등 핵분열 생성물과 플루토늄, 네프트늄 같은 초우라늄 원소다. 이것은 작은 양으로도 강력한 방사능과 독성을 지니고 고열을 내며 몇 십, 몇 백만 년 동안 영향력을 미친다. 우라늄 광석으로 채굴되어 여러 가지 과정을 거치고 마지막에 남은 가장 취급하기가 까다로운 방사성 물질 덩어리가 바로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이다. 이 물질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최종적인 해결방법은 나오지 않고 있다. 현재 단계에서는 유리됨과 동시에 고형상태로 만들어 스테인리스 카니스터라는 용기에 넣어 저장하는 방법이 유력시되고 있다. 이를 '유리고형화체'라고 하는데, 선진국에서도 실험단계에 불과한 처리방법이다. 스테인리스라 해도 캬니스터가 녹이 슬고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의 자발적인 핵분열로 인한 발열에 의해 유리 고형체에 금이 간다. 최종 처분 계획은 이를 5백∼1천m 지하에 영구 저장하는 것인데, '저층 처분'이라 한다. 그러나 인류역사가 계속되는 동안 저장 시설에 지각 변동이 일어날 수도 있다. 지하수에 수맥이 있다면 방사능에 접촉된 물이 언젠가는 인간의 생활권에 돌아온다.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의 방사능 독성은 사용 후 핵연료 1t당 인간의 섭취 한도의 60조 배다. 그것을 하나의 유리 고형체에 담는 것이다. 유리 고형체로부터 방출되는 방사선은 1m 떨어진 곳에서도 1초에 1∼10뢴트겐. 단 한 개만으로 근접 지역의 사람들은 수십 초내에 치사선량을 쐬게 된다.
849 ◆ 고차 화합물[高次化合物, compound of higher order] ◆ 1차 화합물이란 고전적인 원자가가 포화(飽和)되어 생긴 1차 화합물(또는 2원적 화합물)을 가리키며, 1차 화합물 사이에서 재결합을 이루어 생성된 화합물을 고차 화합물(高次化合物)이라고 한다. 따라서 배위 화합물, 분자 화합물, 부가 화합물 등이 여기에 속한다.
850 ◆ 고착(sessile) ◆ 1. 기층, 즉 바위나 다른 동물의 껍질등에 고착하여 생존하는 동물을 말한다. 해면, 산호, 피막류, 기타 많은 무척추 동물은 고착성이다. 2. 식물의 잎이나 갑각류의 눈처럼, 자루를 갖지 않고, 생체의 주체에 직접 붙어있는 기관이나 부분을 말한다.
851 ◆ 고철의 분리배출 및 배출요령 ◆ 고철에는 철강제조공정에서 발생하는 자가발생 고철과 철강재를 이용하여 공업용, 소비재 제품을 제조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가공고철, 사용후 소비자로부터 처리된 철강폐기물로서 재사용이 적합하도록 처리된 노 폐고철을 들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 분리배출하는 고철은 바로 노폐고철이라고 볼 수 있는데 그 쓰임새를 다한 철제로된 각종 주방용품, 생활용품들도 분류하여 모아두면 모두 훌륭한 자원이 되는 것입니다. 가급적 부피를 줄여서 배출하고 용기류의 경우 내용물을 깨끗이 비운뒤 플라스틱이나 기타 이물질로 된 뚜껑을 분리하여 배출합니다. 플라스틱이 많이 섞인 라디오, 시계 등은 금속성분이 있더라도 분리배출하면 안됩니다.
852 ◆ 고철의 재활용 ◆ 우리나라 고철사용량은 점차 증가하여 '62년 연간 20만톤에 불과하던 것이 '77년에 122만 7천톤으로 급격히 증가, '95년 현재 1천 288만톤에 이릅니다. 그러나 전체 조강 생산규모가 커짐에 따라 고철의 수입량도 '80년 191만톤, '85년 353만톤이던 것이 '89년에는 409만톤으로 급증, '96년 현재 512만톤에 이르러 27%를 외국에서 수입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우리나라 고철 이용률은 '96년에도 35.1%이며 수입고철 가격이 국내 고철 가격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임을 감안할 때 국내에서 발생하는 고철의 수거율을 높이는게 바람직하다 하겠습니다.
853 ◆ 고체 전반음(solid borne sound) ◆ 음의 전반에는 공기 전반음과 고체 전반음이 있음. 방음방법을 검토할 때는 이 2가지 음을 구별하여 검토하여야 함. 고체 전반음의 예로는 바닥위에 장치된 기계의 진동음, 바닥위를 걷는 발자국 소리, 문을 닫을 때 문과 문틀과의 충돌 소리 등이 있음. 고체 전반음의 차단에는 진동원을 방진하거나 충돌을 완화시키는 완충재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음.
854 ◆ 고체 전파음[固體傳播音, solid-borne sound] ◆ 음의 전파에는 공기 전파음(空氣傳播音, air-borne sound)과 고체 전파음(固體傳播音, solid-borne sound)이 있어, 방음 설계에서는 이 두 가지 음을 구별하여 검토해야 한다. 고체 전파음의 예로는 바닥위에 장치된 기계의 진동음, 바닥 위를 걷는 발자국 소리, 문을 닫을때 문과 문틀과의 충돌소리 등이 있다. 고체 전파음의 차단(遮斷)에는 진동원을 방진(防振)하거나 충돌을 완화시키는 완충재를 사용하는 등의 방법이 있다.
855 ◆ 고체 탄산가스[固體炭酸- gas] ◆ 〓드라이 아이스(dry ice)
856 ◆ 고체산[固體酸, solid acid] ◆ 양성자 공여체(陽性子供與體) 또는 전자 수용체(電子受容體)로 작용하는 고체를 말한다. 고체산(固體酸)은 일반산처럼 염기성 지시약을 변색시키거나, 염기를 흡착하는 성질을 갖고 있다. 산성 백토와 같은 천연적으로 산출하는 점토 광물, 실리카와 알루미나를 다양한 비율로 배합(配合)·혼합(混合)한 실리카 알루미나, 양이온 교환수지, 일반산을 담체에 부착시킨 고형화산(에컨데 실리카겔이나 알루미나에 황산, 인산 등을 부착 시킨것), 산화 알루미늄 등 무기 화학 약품 등이 그 예이다. 특히 그 촉매로서의 성질은 중요하며 균질산 용매(均質酸溶媒)에 비하여 활성 및 선택성이 우수하다는 것이 알려져 있다.
857 ◆ 고체연료 (Solid Fuel) ◆ 석탄, 코크스 등 고체형태의 연료를 말한다. 그중 석탄은 가스화 또는 액화해서 유체로서 사용하려는 연구개발이 활발하다. 코크스는 오늘날 제철용 등으로 중요한데, 강점결성의 원소탄 부족으로 석탄배합에 의한 성형 코크스의 제조가 중요하게 되었다.
858 ◆ 고체연료 사용 규제 ◆ 연료사용으로 인한 대기오염으로 환경기준을 초과할 우려가 있는 지역 중에서 환경부장관이 관계중앙행정기관의 장과 협의하여 고시하는 지역 내에서는 석탄류, 코크스, 땔나무와 숯, 기타 환경부장관이 정하는 가연성폐기물 등의 고체연료 사용을 제한하고 있다. 현재 서울, 부산, 인천, 대구, 광주, 대전, 울산 등 7개 광역시 지역과 경기도의 수원, 부천, 과천, 성남, 광명, 안양, 의정부, 안산, 의왕, 군포, 시흥, 구리, 남양주시 등 13개 지역을 고체연료 사용금지지역으로 고시하고 있다. (환경부고시 제02-52호, 청정연료 등의 사용에 관한 고시 제11조 관련 2002. 4. 8개정) 다만, 제조공정상 고체연료를 사용하여야 하는 주물, 제철공장 등의 용해로와 연소과정에서 발생하는 오염물질이 제품 제조공정 중에 흡수, 흡착 등의 방법으로 제거되어 오염물질이 현저하게 감소되는 시멘트, 석회석 등의 소성로시설과 폐기물관리법 관련규정에 따라 설치된 소각시설에 대해서는 예외규정을 두어 고체연료를 사용할 수 있게 하였다. 또한 오염물질의 배출을 최소화할 수 있는 시설설치 및 운용에 관한 입증서류를 제출하여 환경부장관의 승인을 받은 경우에도 고체연료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859 ◆ 고체연료 사용금지 제도 ◆ 연료 사용으로 인한 대기오염이 환경기준을 초과할 우려가 있는 지역 내에서 석탄류, 코크스, 땔나무 등 고체연료의 사용을 규제하는 제도이다. 이들 고체연료는 황산화물 등 오염물질을 많이 배출하여, 1985년부터 환경기준을 초과하거나 초과할 우려가 있는 지역에 대해 사용을 제한하고 있다. 2016년 기준 서울 및 6대 광역시, 경기도 13개 시 등 총 20개 지역이 고체연료 사용제한지역으로 지정되어 있다.
860 ◆ 고체음[固體音, structure-borne sound] ◆ 외력(外力)에 의해 구조물 내에서 생성되는 음을 고체음(固體音)이라고 하며, 종파(longitudinal wave), 횡파(transversal wave), 굽힘파(bending wave) 등 여러 종류가 있다. 고체음은 구조물의 진동은 물론 구조물과 접해 있는 유체의 운동을 유발시켜 방사 음장을 형성하기 때문에 주 소음원으로 작용한다.
861 ◆ 고초균 (bacillus subtilis) ◆ 호기성균의 일종, 독성이 없으며 포자를 형성하는 세균이다. 마른풀, 토양, 하수, 공기 속등 자연계에 넓게 분포해 있다. 세포는 짧은 막대기 모양으로 주변에 다수의 편모가 있고, 회백색의 큰 집락을 만든다.
862 ◆ 고초열[枯草熱, hay fever] ◆ 봄과 여름 사이 꽃가루 때문에 발생하는 알레르기성 비염(鼻炎). 건초열(乾草熱)이라고도 한다. 꽃가루 중에 있는 일종의 알부민을 기도(氣道)로 흡입하여 과민성이 되며, 같은 꽃가루의 반복 흡입으로 발병한다. 신열이 오르며 심한 재채기가 나고 콧물이 흐른다. 가벼운 두통과 호흡 곤란을 일으키기도 하고, 고초천식(枯草喘息)을 유발하는 경우도 있다. 해당 꽃가루를 피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지만, 증상 완화를 위한 항(抗)히스타민제, 부신피질 호르몬 투여 방법도 바람직하다.
863 ◆ 고층빌딩바람(먼로바람) ◆ 빌딩바람이란 상공에서 부는 바람이 고층건물에 부딪쳐 곧장 지상으로 내려오는 현상으로 미국의 영화배우 마릴린먼로의 치마를 들춘 원인으로 밝혀져 먼로바람으로도 불린다. 이 바람은 상공풍속보다는 60 ~ 70%로 떨어지지만 지상의 바람보다는 훨씬 속도가 빨라 돌풍을 동반하기 일쑤이다. 이로 인해 고층빌딩 주변에는 회오리바람과 함쎄 먼지와 소음이 자주 발생해 주변에 사는 사람들이 호흡곤란과 불쾌감, 보행곤란 등을 겪고 있는 것이다. 일본, 미국 등에서는 빌딩바람으로 인한 피해가 잇따르자 70년대부터 환경영향평가제도에 바람에 대한 조항을 삽입해 고층건물 신축 때 의무적으로 평가를 받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건물자체의 안전에 영향을 주는 풍압조사 말고는 바람에 대한 환경평가를 하지 않고 있어 빌딩바람에 속수무책인 실정이다. 서울 여의도 63빙딩 주변 아파트상가의 상인들은 63빌딩이 들어선 이후 입간판과 화분 등이 쓰러질 만큼 먼지바람이 거세게 분다며 비가 올 때는 항상 상가안으로 비가 들이쳐 바닥에 물이 흥건히 고이기 일쑤라고 말했다. 한국무역센터(55층)와 인터콘티넨탈호텔(34층) 등 초고층건물이 밀집해 있는 무역센터단지 주변도 대표적인 피해지역이다. 단지 내에 있는 현대백화점 직원들은 건물 골목에는 늘 심한 소음과 함께 회오리바람이 불어 지나다니는 사람들이 불쾌감을 느낄 정도라며 옥상의 보일러 분진이 떨어져 주차차량을 하얗게 덮을 때도 많다고 호소한다. 전문가들은 앞으로 100층 내외의 초고층 건물이 들어설 경우 이같은 피해는 더욱 심해져 유리창 및 출입문 파손, 자동차 전복,인명피해, 건물진동 같은 심각한 피해를 낳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관동대 김영덕 교수(건축환경학)는 빌딩바람은 재산 및 인명상의 피해는 물론 환경장해를 일으키는 선진국형 재해인데도 당국은 인식부족으로 뒷짐만 지고 있다며 우리나라도 하루 빨리 15층 이상 고층건물 및 아파트 신축시 설계단계에 서부터 빌딩바람에 대한 환경영향평가를 의무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864 ◆ 고층습원 ◆ 산지사면 또는 배수가 나쁜 평탄면에서 발달하는 물이끼가 많은 습원의 한 형태이다. 영양분이 빈약하고, 산성화된 토양에서 물이끼가 자라면서 이탄의 퇴적에 따라 점차 습원 전체가 볼록한 모양으로 높아진다. 고위습원이라고도 한다.
865 ◆ 고칼로리 폐기물[高-廢棄物] ◆ 보통 도시 쓰레기는 1kg을 연소하면 약 1,000Kcal의 열량이 발생되지만 플라스틱 폐기물을 연소시키면 1kg 당 5,000~10,000Kcal의 열량이 발생된다. 이런 점에서 플라스틱 폐기물을 고칼로리 폐기물이라고 한다.
866 ◆ 고품질의 퇴비화 ◆ 음식물쓰레기, 하수처리 오니를 혼합하여 지렁이 먹이로 제공하면 이를 먹고 성장한 지렁이는 약품원료 등으로 이용하고, 지렁이가 배출한 분변토는 발아용·원예용의 고품질·고가의 퇴비로 이용됩니다. 음식물쓰레기는 사료의 영양분 함량이 일반 배합 사료보다 2배 이상 높아 사료화의 가능성이 있으나, 사료의 영양분의 균형과 사료조성의 균질성 확보를 위하여 배합사료와 혼합 사용이 필요합니다.
867 ◆ 고형 세탁비누는 무공해인가? ◆ 비누와 대별되는 합성세제에 대한 다음과 같은 주장들은 사실인가? 결론부터 말하면 이들 주장은 비과학적이고 사실과 다르다. - 합성세제는 ① 사람이 먹으면 급사하는 석유화학물질을 사용 ② 정자를 파괴하여 기형아 출산의 원인이 됨 ③ 잔류성분으로 간세포와 적혈구가 파괴돼 체질이 산성화됨 ④ 물 속에서 영원히 분해 되지 않아 물이 죽음 ⑤ 인산염이 들어 있어 하천의 부영양화를 초래 ⑥ 미생물을 죽여 버림 ⑦ 심한 기포로 햇빛을 차단 ⑧ 다섯 번을 헹구어도 잔류성분이 남아 물을 과다하게 사용. - 고형의 손빨래용 세제와, 분말 또는 액체형태의 세탁기용 세제를 포함한 모든 의류용 세제의 기본적인 요건은 ① 인체에 대한 안전성이 확보돼야 하며, ② 수중 미생물을 포함한 수생생물에 대한 독성영향이 적어야 한다. 실제로 우리나라 업체를 포함해 대부분 국가의 세제 제조업체는 위의 두 조건을 만족시키는 세제를 생산·판매하고 있다. 합성세제나 비누를 포함하여 현재 국내에 시판되고 있는 모든 세제는 인체에 대한 안전성은 물론이고 최소한의 환경요건을 만족시키는 제품이다. 정작 문제가 되는 점은 어떤 종류의 제품이 보다 더 환경친화적인가 하는 것이다. 의류를 세탁할 때에 비누가 합성세제보다 환경적으로 우수하다고 볼 수 없다는 것이 많은 연구보고의 종합적인 결론이다. 다시 말하면 비누가 무공해라는 주장은 근거가 없는 것이다. 정작 중요한 점은 비누든 합성세제든 필요 이상으로 과다하게 사용할수록 수질오염을 더 많이 일으킨다는 것이다. '고형 세탁비누'와 세탁기에 사용되는 '의류용 세제'는 용도가 다르다. 분말이나 액체형태의 의류용 세제는 세탁기로 세탁할 때 사용되는 제품이지만, 고형 세탁비누는 세탁기 대신 손빨래할 때 사용되는 세제이다. 고체형태로는 세탁기에 사용할 수 없으므로 용도가 다른 것이다. 고형 세탁비누는 비누자체의 특성상 약알칼리성~알칼리성을 나타내며, '중성세제로 손세탁'하라는 표시가 있는 의류를 세탁할 수는 없다. 기왕이면 폐식용유를 재활용한 제품을 고른다. 비누는 동식물의 유지(油脂)를 가성소다와 화학 반응시켜 만든 제품이다. 보통 고형 세탁비누는 동물로부터 채취한 유지를 사용하는데 반해, 폐식용유를 재활용한 고형세탁비누는 가정이나 식당 등에서 한 번 사용하고 배출되는 동식물의 유지를 원료로 한 제품이다. 기왕에 한 번 쓰고 버릴 유지를 비누로 만들어 다시 한 번 사용하는 것으로 자원을 재활용하는 효과가 있다. 폐식용유는 다른 물질에 비해 수질오염 부하량이 매우 높으므로, 하수구를 통해 하천으로 흘러 들어가면 수질오염의 직접적인 원인이 된다. 따라서 폐식용유를 비누 등으로 재활용하지 않을 경우라도 바로 버리지 말고 모아뒀다가 한꺼번에 소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868 ◆ 고형폐기물 ◆ 액상이나 가스 상태가 아닌 폐기물로 불용성 물질이다. 이는 도시 쓰레기, 하수오물, 농업쓰레기, 파쇄물 및 광산 잔재물과 같은 산업쓰레기를 포함한다. 비위험 고형폐기물의 98.5%는 석유와 천연가스 제품으로 광산 및 산업활동에서 발생한다. 광산폐기물은 종종 광산부근 인근에 쌓인 채 방치됨으로써 대기와 수질을 오염시킬 가능성이 있다. 산업폐기물로는 금속파편, 플라스틱, 종이, 발전소 분진 및 산업폐기물의 찌꺼기 등이 있다.
869 ◆ 고형폐기물연료[固形廢棄物燃料,refuse derived fuel,RDF] ◆ 도시쓰레기나 혼합쓰레기에서 종이나 플라스틱을 분리하고, 분쇄 · 건조한 후, 석회를 혼합, 압력을 가하여 단단하게 만든다. 성형을 하면 크기에 따라 분류하고 적재나 운반에 편리하여 발전소 등에서 연료로 이용한다.
870 ◆ 고형화 공정의 종류 ◆ (1) Lime-pozzolan 공정 포졸란(pozzolan)이란 실리카 혼합물로서 그 자체는 수경성이 없으나 물의 존재하에서 석회와 결합하여 불용성의 실리카질 화합물을 생성시키는 물질로서 물과 접촉하면 미량의 칼슘(CaO)과 규산(SiO2)이 용출되어 입자의 표면에 불용성의 치밀한 수화물과 함께 비결정질의 실리카 및 알루미나 수화물이 생성된다. 이와 같은 응결고화 반응은 시멘트의 경화와 본질적으로 동일한 것이다. 포졸란 활성을 가지는 물질로서 화산재나 응회암 등의 자연산과 플라이애쉬 같은 인공적인 것이 있는데, 분말도가 좋고 형태가 구형인 플라이애쉬가 주로 쓰이는 포졸란 물질이다. 포졸란은 그 조성이 다양한데 플라이애쉬의 경우는 SiO2, Al2O3, CaO, Fe2O3의 순으로 구성되며, 포졸란 활성에 기여하는 성분은 주로 SiO2와 Al2O3라고 한다. Lime-pozzolan 공정에서는 먼저 포졸란을 첨가하여 폐기물과 균일한 상태로 섞은 다음 혼합하여 포졸란 반응이 일어나게 한다. 그 후 혼합물을 모울드에서 압축성형후 양생시키거나 매립지에 타설하면서 다짐(Compaction)하는 방식으로 처분한다. (2) Potland Cement Systems 공정 시멘트의 주성분은 CaO, SiO2, Al2O3, Fe2O3 등의 산화물로서, 이들은 4가지 시멘트 화합물을 만든다. 시멘트는 물과 반응하여 수화작용을 통하여 응결하게 되는데, 이때 주목해야 할 것은 3CaO·SiO2와 2CaO·SiO2의 수화반응시 수산화칼륨이 발생함으로써 pH를 높인다는 사실이다. 시멘트의 3CaO·SiO2와 2CaO·SiO2의 조성비와 수화반응의 양론을 이용하여 산술적으로 계산하면 1g의 시멘트 수화반응으로부터 0.3g Ca(OH)2가 생성되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것은 1g의 시멘트가 8meq의 산중화능력을 나타나는 것에 해당한다. 따라서, 수화반응 결과 알칼리성 환경이 조성되어 중금속이 고형화에 대단히 유익하다. 또한, 포졸란을 포틀랜드 시멘트와 섞을 경우 수화반응시 생성된 Ca(OH)2 와 포졸란이 반응하게 되어서 Ca(OH)2 를 소모하면서 수화된 시멘트 고화체에 있어서 C-S-H의 비율을 증가시키게 된다. 이와 같은 포졸란을 시멘트와 섞어서 사용하게 되면 워커빌리티가 증가하고, 수화열의 발생이 낮아지며, 초기 강도가 증진되며, 수밀성과 황산염 이온의 침식에 대한 저항이 향상되는 장점이 있다. 시멘트가 수화반응을 일으키면 체적이 증가해서 수화생성물이 입자사이의 공극을 채우게 되며, 이때 수화정도와 물/시멘트 비에 따라 공극율이 달라지게 되는데, 물/시멘트 비가 증가함에 따라 공극율도 커진다. 공극율이 커지면 이것이 중금속 용출시의 통로 역할을 하게 되어 용출량을 크게 한다. 슬러지/시멘트 비의 경우는 이 값이 증가하면 시멘트의 총 중금속량이 증가하게 되고, 증가한 슬러지 양만큼 시멘트의 양이 줄어들어서 수화를 일으킬 수 있는 물질이 줄어들기 때문에 강도가 저하되고, 중금속 용출량이 높아지게 된다. 또한, 유해폐기물의 시멘트 고형화에서는 유해물질이 용출특성을 개량시키거나 시멘트와의 반응을 촉진시킬 수 있는 여러 가지 첨가제를 사용한다. 수화반응을 지연시키는 중금속이온들의 방해를 줄이기 위해 시멘트의 수화반응을 촉진시키는 Sodium Silicate 또는 Potassium Silicate 등의 용해성 Silicate을 첨가제로 많이 이용한다. Bentonite같은 점토는 수분조절 및 오염물질 흡수작용을 함으로서 용출특성을 개량하는 효과가 있으며, 석회는 pH 및 온도의 상승을 통해 응결특성을 향상시킨다. 이 밖에 활성탄 및 지올라이트 등도 첨가제로 이용되고 있다. (3) Thermoplastic Microencapaulatio 공정 이 공정은 폐기물을 100℃ 정도에서 건조시킨 후 플라스틱성 재료(Asphalt Bitumen, Paraffin, Polyethylene)와 혼합시키는 방법으로 냉각시 고형화되어 폐기물 입자가 플라스틱으로 싸이게 된다. 특히 포졸란 및 시멘트 고형화로는 처리할 수 없는 용해성이 높은 독성물질을 효과적으로 고형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특별한 장비와 숙련된 기술이 필요하고 폐기물 건조와 플라스틱 용융에 에너지가 많이 소요되는 단점이 있다. (4) Macroencapsulation공정 이 공정은 유해폐기물을 운반, 저장 , 처분에 용이하도록 드럼통이나 고분자물질을 이용하여 폐기물을 물리적으로 둘러싸는 방법이다. 특히 Polybutadiene을 건조한 슬러지와 혼합해서 특별한 mold에서 Thermosetting시켜 단일 고화체를 형성시킨 후 표면을 폴리에틸렌으로 5㎜정도 코우팅시키는 방법으로까지 개발되어 있다. 그러나 드럼 및 고분자성 재료비용이 비싸고 에너지가 많이 소요되며 초기 시설투자와 숙련된 기술이 필요하다는 점으로 인해 실용화되지는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871 ◆ 고형화 처리[固形化處理, solidificatoin] ◆ 폐기물의 고형화 처리는 유해 물질의 고정, 고형화물의 물성 확보, 감용화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유해 물질의 고정은 폐기물의 최종 처분 과정에서 유해하다고 판정되면 유해 물질의 용출을 막기위해 밀봉하는 것, 고형화물의 물성 확보는 폐기물의 최종 처분, 특히 매립 처분시 이용을 쉽게 하는 것, 감용화는 용적상의 감소를 행하는 것이다. 폐기물의 고형화 처리는 폐기물을 결합재로 접착 결합시켜 고형화물을 만드는 방법이 있다. 결합재에 의한 고형화 처리에 사용되는 유기계 결합재로서 타르, 아스팔트 등이 있고 무기계 결합재로서는 시멘트, 유리, 점토 등이 있다.
872 ◆ 고화 처리 [固化處理 solidification of waste] ◆ 고화 처리는 수경성 시멘트나 각종 화학물 등을 오염토양과 혼합하여 오염토양을 고화해서 무해 처리하는 방법이다. 처리된 토양은 오염원 위치에 폐쇄하여 처리하거나 또는 최종 처리장소에 매립 폐기된다. 이것은 차폐처리기술과 같이 오염토양의 확산을 방지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다. 일례로써 6가크롬이 오염원이 되었을 때, 6가크롬은 토양중에서 수용성의 산화물 상태로 존재하기 때문에 확산을 일으키기 쉽다. 이를 막기 위해 환원제와 알카리제를 오염토양에 첨가하여 화학반응을 일으켜 수용성 산화물 형태의 크롬을 불용성의 수산화크롬으로 바꾼다. 이 토양은 시멘트로 고화시켜 처리하든지 최종 처리장소로 옮겨져 매립 처리하게 된다.
873 ◆ 고화체의 특성 ◆ (1) 물리적 특성 (가) 고형화체의 형태는 고화재의 종류 및 첨가량에 따라 Granular soil-like material로부터 Monolithic concrete-like mass까지 다양하다. 그러므로 고화체의 물리적 특성은 고화체에 따라 토질 및 콘크리트 시험 방법을 응용하여 측정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나) 물리적 특성의 주요 표준시험항목은 다음과 같다. 1) Bulk and dry unit weight 2) Unconfined compressive strength 3) Permeability 4) Wet/dry durability 5) Freeze/thaw durability (2) 화학적 특성 고화체의 최종처분 후 고형화된 오염물질 즉 유해물질의 용출특성을 평가하는 것이다. 그러나 비용 및 시간적인 제약으로 인해 고화체 매립지에서의 침출수에 관한 현장규모의 연구는 거의 없으며, 다만 고화체 자체에 관한 실험실 규모의 용출특성 연구가 수행되고 있을 뿐이다.
874 ◆ 고황산염 슬래그 시멘트[高黃酸鹽-, high-sulfate slag cement] ◆ 고로(高爐) 슬래그와 석고를 주성분으로 하는 시멘트. 스래그 80% 이상, 석고 15% 이하, 포틀랜드 시멘트 클링커(Portland cement clinker) 5% 이하를 배합한 것으로서, 수화(水和)하여 에트린자이트(ettringite) 를 생성하고 경화(硬化)한다.
875 ◆ 고회석[苦灰石, dolomite] ◆ 백운석(白雲石) 또는 돌로마이트라고도 한다. 화학 조성식은 삼방정계(三方晶系)로 결정은 능면체(菱面體), 벽개(劈開)는 방해석(方解石)과 같다. 경도 3.5~4.0, 비중 2.8~2.9이며, 무색, 흰색, 갈색을 띠며, 투명 또는 반투명이다. 방해석을 닮았지만 냉산(冷酸)에 를 발하여 용해 속도가 느리다. 고회석(苦灰石)은 광대한 고회암 지층에서, 또 퇴적암으로 산출되고 초염기성암 중에서 맥을 이루며, 상온 내지 저온 열수 광맥의 맥석 광물로서 산출된다.
876 ◆ 고효율 가스터빈 ◆ 발전용 가스터빈의 발전효율을 비약적으로 향상시켜, 거기서 배출되는 고온 배출가스를 이용하여 얻어진 고온증기에 의하여 구동되는 증기터빈과 조합시켜 놓은 것이다.
877 ◆ 고효율 기계증기압축 (MVC ; Mechanical Vapor Compression) ◆ 해수·폐수를 기계증기 압축공법으로 음용수 및 산업용수를 만드는 고효율 장비
878 ◆ 고효율에너지기자재인증제도 ◆ 에너지사용기자재 중 에너지효율 및 품질시험 검사 결과가 정부가 고시한 일정기준 이상 만족하는 제품을 인증하는 자발적 제도이다. 이 제도는 고효율제품의 보급 활성화와 초기시장 형성을 위한 것이며, 제조업자 또는 수입업자의 자발적 신청에 따라 한국에너지공단에서 고효율에너지기자재 인증서를 발급한다.
879 ◆ 곡물메이저 ◆ 종자 개발에서 곡물 거래, 판매에 이르는 전과정을 취급하는 다국적 거대 곡물상사를 말한다. 독점도가 높아서 석유 메이저를 본떠 곡물 메이저라 부른다. 미국 등의 대표적인 곡물 메이저는 카길, 분게, 루이 드레퓌스, 콘니텐털, 안드레 등이다. 이들 기업의 시장 점유율은 미국 곡물 수출량 전체의 80%를 넘는다고 한다. 곡물 메이저 주식은 비공개로서 실체는 확인되지 않는다.
880 ◆ 골[goal] ◆ 〓 가이드.
881 ◆ 골간 ◆ 포유류의 장골의 줄기로, 골화중심을 포함하고 있다.
882 ◆ 골드만 환경상(Goldman Environmental Prize) ◆ 환경보전을 위해 탁월한 사회운동을 펼친 운동가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매년 세계 6대륙에서 1명을 선정하여 수여한다.
883 ◆ 골드맨 환경상[Goldman prize] ◆ 1990년 미국의 Richard Goldman에 의해 설립된 것으로, 환경보호에 공적이 있는 풀뿌리 운동가에 대하여, 세계의 6개 지역에서 1명씩을 선발하여 상금 10만 달러를 수여한다. 환경분야의 노벨상이라 일컬어지고 있는 이 상은 세계 21개 환경단체와 25개국 이상의 환경 전문가에 의해 추천된 후보자 중에서 Goldman 환경재단이 선발한다.
884 ◆ 골막 ◆ 뼈를 싸고 건과 근육을 연결하는 결합조직의 막. 외막은 주로 흰 섬유성의 조직과 탄력성의 섬유로 이루어지고, 그 아래에는 조골세포가 형성되어 있으며, 약간 촘촘하지 않게 고도로 맥화한 층이 있다.
885 ◆ 골소강 ◆ 골기질 속에 골세포를 포함하고 있는 움푹 들어간 곳
886 ◆ 골재 ◆ 하천, 산림, 공유수면 기타 지상, 지하 등에 부존되어 있는 암석(쇄석용), 모래 또는 자갈로서 건설공사의 기초재료로 사용되는 자재를 말한다.
887 ◆ 골재 건조로[骨材乾燥爐, aggregate drying kiln] ◆ 골재를 중유 연소(重油燃燒)에 의한 열풍으로 건조하는 노(爐)를 말하며, 로타리 킬른(rotary kiln)이 사용된다. 노에서 배출된 매진의 발생량은 50∼60g/Nm³(배출기준: 일반 0.8, 시가지 0.4g/Nm³)로 상당히 많고, 입경 10μ이하는 20∼30% 정도로 비교적 굵다. 성분은 SiO₂ 40%, CaO 15%, MgO와 각 몇%, 그외 미연소 카본을 포함한 전 황산화물은 0.02∼0.08% 이다.
888 ◆ 골재채취업 ◆ 1991. 12. 14 법률 제4428호로 제정공포시행된 골재채취법의 업종으로 골재를 채취선별, 세척파쇄를 하는 사업을 말하며 각 지방자치단체가 시행하는 공사를 도급받는 자가 당해공사로 소요되는 골재를 채취하는 경우는 제외한다.
889 ◆ 골탄[骨炭, bone black] ◆ 동물(소, 말 따위)의 뼈를 공기 차단(遮斷)하에서 탄화시킨 것. 흑색, 다공질의 분말. 우수한 탄소계 흡착제로 수중의 철, 카드뮴, 납, 구리, 크롬 등의 중금속 이온을 잘 흡착함. 이 성질은 같은 탄소계 흡착제이지만 활성탄이 수중에서 해리(解離)되어 이온화한 것은 그의 흡착하지 않는(수은이온은 예외)것과 대조적임. 흡착이 끝난 골탄은 염화 칼슘 용액으로 재생되어 흡착 능력의 80%가 회복됨.
890 ◆ 골프장 공해 ◆ 골프장은 평균 18홀 규모로 약 1백 20ha의 면적을 차지하고 있다. 이 면적을 기준으로 전국에 1백 개소 정도 개설되어 있는데, 단순 합계 면적은 약 1만2천ha를 훨씬 넘는다. 골프장 개발의 기본은 '삼림을 깨끗이 베어내고 잔디를 심어 코스를 만든다'는 단순구도인데, 이는 곧 거대한 삼림 파괴를 의미한다. 골프장의 환경파괴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1. 광대한 자연적 댐인 삼림이 대부분 채벌되어 사라진다. 이는 그 무엇으로도 대체할 수 없는 절대적 손실이다. 우리 나라에서 사용되는 건축재, 종이 원목은 주로 열대림지역에서 수입하고 있어 지구의 탄산가스 증가에 기여하고 있는 셈이다. 2. 자연림 지역에 비하여 골프장은 보수력이 4분의 1로 줄어들어, 큰비가 올 경우 하류에서 홍수나 토사붕괴가 일어날 우려가 있다. 골프장을 경영하던 회사가 도산하게 되면 골프장이 그대로 방치되어 토사 유실이나 토지 자체의 붕괴 등 재해가 일어날 가능성도 있다. 3. 18홀의 골프장을 기준으로 연간 1∼2t에 이르는 살균제, 살충제, 제초제가 살포된다. 이러한 농약에는 발암성, 최기형성, 변이원성 등 특수 독성이 있으며 만성 중독이 되면 신경장애, 내장 장애를 일으키기도 한다. 또한 살포 농약이 수원지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경우에는 주변 주민의 건강에 장기적으로 피해를 줄 수 있다. 더구나 살포된 농약 중에는 어독성(魚毒性)이 강한 것이 있어 골프장 하류의 물고기가 사라지거나 등이 굽이 물고기가 많이 발생하기도 한다. 살충제로 사용되는 유기인계 농약은 살포 후 증발하여 피부나 호흡기를 통해 인체에 들어오므로 캐디나 골퍼에게 신경장애 등 나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증발한 농약은 골프장 주변까지 확산되어 주민들에게도 대기 오염 피해가 일어날 위험이 있다. 4. 화학비료가 대량살포되므로 하류의 하천, 연못, 댐, 저수지에서 질소, 인 등의 부영양화가 촉진되어 조류의 증가, 적조 현상이 일어나기 쉽다. 부 영양화가 일어난 수원지는 곰팡이 냄새의 원인이 될 뿐만 아니라 정수장에서 염소를 투입하여 식수로 만들 때 발암성이 있는 트리할로메탄의 대량 생성까지 초래할 수 있다.
891 ◆ 골프장 오염 ◆ 골프장에서는 잔디의 유지·관리에 농지의 수배나 되는 살충제나 살균 제초제 등의 농약이 사용되고 있다. 플레이어라든가 캐디는 이 농약이 기체로 변한 것을 흡입함으로써, 또한 주변에는 대기오염이라든가 상수도 등의 수질오염을 초래함으로써 사회 문제화하고 있다.
892 ◆ 골프장의 농약오염 ◆ 제 150회 임시국회(l990.6)에서 환경처가 보사위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수도권 지역 20개 골프장에서 사용하고 있는 농약을 조사한 결과 맹독성 약은 l종류(데믹입제), 고독성 농약은 8종류(지오릭스 유제 등), 보통 독성약은 60종류(타로닐 수화제 등)로서 총 69종을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실제 과연 다른 농약이 안 쓰이고 있는지 의문은 있지만 일단 위에서 제시한 농약류만 해도 골프장 농약 사용이 위험하다는 것을 일깨워주는 데는 충분하다. 농경지 연간 농약 평균 사용량은 lha 당 8.6 kg(농림수산부 통계)인 데 비해 골프장에서는 농약을 이보다 훨씬 더 많이 쓴다. 예를 들자면 ㅎ골프장(상수원 인접)의 경우는 1988년에 1ha 당 49.7kg 연간 총 7.3 톤의 농약을 살포하는 등 다른 곳에 비해 약 6배나 더 많은 양을 뿌리고 있다. ㄱ, ㅎ, ㅈ, ㄴ, ㅎ프라자, ㅌ골프장 등의 경우는 l989년에 농약을 2,000 Kg 이상을 뿌렸다. 해마다 농약 사용량이 증가하는 추세에 있는데 l989년 5월 말 현재, 전년 같은 기간과 대비하여볼 때 47%가 증가하였다. 골프장 1개당 보통 30만평 내지 최고 80만평의 면적을 차지한다고 보면 매년 최소한 과천 서울대공원만한 면적에 맹독성, 고독성 농약과 보통 독성이라도 잔류성이 강하고 발암성이 우려되어 외국에서 사용 금지된 농약이 일반 농경지의 수배나 뿌려지고 있는 셈이다. 이를 보면 골프장으로 인한 공해 문제가 결코 작은 일이 아님을 새삼 깨달을 수 있다. 참고로 1990년 8월 운영 중인 골프장은 경기도에 25, 서울 3, 경남 4, 경북 5, 부산 2, 충남 2, 충북 1, 제주 3, 강원 2, 전남 l, 전북 l개로 전국 총 49개다. 또한 l990년 6월 말 사업승인을 얻어 건설 중인 골프장은 경기 58,강원 l0개, 충북 10개, 충남 3개, 전북 6개, 전남 6개, 경북 l0개, 경남 9개, 제주 4개로 전국 총 ll6 개다.
893 ◆ 곰베르그 반응[-反應, Gomberg reaction] ◆ 염화벤젠디아조늄(benzenediazonium chloride)의 수용액에 방향족 탄화수소를 가한후, 여기에 수산화나트륨이나 아세트산나트륨의 수용액을 가하면 방향족 탄화수소가 페닐화되어 비페닐 또는 그 유도체를 생성하는 반응을 말한다. 이 반응은 페닐 유리기(遊離基)를 중간체로 하여 진행한다. 가종 비페닐 유도체의 합성(合成)에 이용된다.
894 ◆ 곰팡이독 ◆ 곰팡이가 만드는 유독 물질은 1백 종류 이상으로 알려져 있다. 아플라톡신은 대표적인 곰팡이 독이다. 발암성을 띤 경우가 많고 가축의 대량사, 인간의 뇌 장애를 일으킨다.
895 ◆ 공간 및 시간규모(Spatial and temporal scales) ◆ 기후는 광범위한 공간 및 시간규모 상에서 변한다. 공간규모는 국지적(100,000 km2 이하) 규모부터 지역적(100,000~1,000,000 km2) 규모, 대륙(1,000,000~10,000,000 km2)까지 다양하다. 시간규모는 계절 규모부터 지질학적 규모(수 억년까지)까지 광범위하게 분포되어 있다.
896 ◆ 공간 속도[空間速度, space velocity] ◆ 화학 공업에서는 유통계 반응(流通系反應), 특히 기상 반응(氣相反應)에 있어 원료 공급 용적 속도 F의 반응기 용적 V에 대한 비율 F/V를 말한다. 반응물이 액체로 공급되는 경우, 반응기 속에서 증기 상태일지라도 액체의 용적 기준(容積基準)으로 표시된 공간 속도(空間速度)가 흔히 쓰인다. 이 경우는 액체 공간 속도라 한다. 원료가 기체일 때는 표준 상태에서 체적을 이용하고, 액체일 때는 1atm, 25℃에서의 체적을 이용한다. 체류 시간의 역수이다.
897 ◆ 공간군[空間群, space group] ◆ 결정(結晶)에서와 같이 단위 격자(單位格子) 내에 일정한 배열로 원자가 존재할 때, 그것이 3차원적으로 되풀이되는 구조는 회전하거나 거울상을 만드는 등의 기하학적 조작을 통해 그 자체에 완전히 겹쳐지게 할 수 있다. 이런 조작을 요소로 하는 군을 공간군(空間群)이라고 한다. 이 조작은 결정의 대칭 요소를 가리키므로, 공간군은 많은 결정을 저마다 갖는 대칭성에 따라 분류하는 데에 유용하다. 결정을 특별한 축(軸) 둘레에 2π/n (n=1, 2, 3, 4, 5, 6)만 회전하는 조작과 같이, 부동점(不動點)이 있는 조작만을 생각한 것이 32종의 결정군[結晶群(crystal group), (點群, point group)] 이다. 결정은 공간 격자(空間格子)이므로, 각 결정군에 병진(竝進)을 포함한 조작, 예를 들면 나선축(螺線軸: 병진과 회전과의 조합)과 영진면(映進面: 병진과 鏡映과의 조합) 등을 보태면 전부 230이 되는데, 이것이 공간군이라고 불린다. 단위 격자 내에 있는 원자의 좌표는 전부가 독립하는 것은 오히려 드물고, 이러한 대칭 조작으로 서로 관계되어 있으므로 구조 해석을 할 때에 공간군의 지식을 이용하면 미지의 좌표수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반강자성체(反强磁性體)의 경우에 원자 스핀의 양수와 음수를 구별해서 생각하면 1,651종이 있는데, 이를 흑백군(黑白群) 또는 슈브니코프군(群)이라고 하며, 확장된 공간군의 한 예이다.
898 ◆ 공간률[空間率] ◆ 집진 장치(集塵裝置)의 여포(濾布)에 분진을 통과시키면 거친 더스트는 여포에 대한 관성 충돌 작용에 의하여, 미세한 더스트는 차단 작용 등에 의하여 제거된다. 포집(捕集)된 더스트는 여포의 직포(織布) 간에 브릿지를 형성하는데, 브릿지는 80~85%의 다공도를 가지며, 이를 공간률(空間率)이라고 한다. 미세한 더스트는 브릿지의 다공 부분에서 포집된다.
899 ◆ 공간적(空間的) 니체 [spatial niche] ◆ 생물의 생활장소(habitat)란 생물이 생활하고 있는 장소. 즉, 그 생물을 발견할 수 있는 장소가 된다. 한 생활장소 내에서도 생물이 차지하고 있는 지위는 서식공간 뿐 아니라 에너지를 주고받는 영양단계에서의 위치, 상호간의 기능적인 위치가 있다. 이와 같은 각각의 위치를 통합하여 생태적 지위(ecological niche)라고 하는데 이에는 공간적 니체(spatial niche) 또는 생활적 니체(habitat niche), 영양 니체(tropical niche) 및 다차원적 니체(multidimensional niche) 또는 초용적 니체(hypervolume niche)라고도 한다. 생활장소는 생물학적인 의미로 그 생물의 조소이며 생태적 지위는 직업이라고 볼 수 있으며, 어느 종에 대해 완전한 생태적 지위를 직업이라고 볼 수 있으며, 어느 종에 대해 완전한 생태적 지위를 기재한다는 것은 많은 생물학적인 특성과 많은 물리적인 요인들이 무수한 조합을 내포하기 때문에 생태적 지위라는 개념은 한 가지 혹은 몇 가지 주요점에 대하여 종간의 차이에 관해서 쓸 때 가장 유용하며 양적으로 적용되는 개념이다.
900 ◆ 공간조명 ◆ 「인공조명에 의한 빛공해 방지법 시행령」 제2조제1호에 따라 안전하고 원활한 야간활동을 위하여 특정 공간을 비추는 발광기구 및 부속장치를 말함.
'놀면서 일하기 > ♣ goBLUEgoGREEN'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환경 및 무역 관련용어 모음집 environmental and trade terms : 1001-1100 (0) | 2023.01.04 |
---|---|
환경 및 무역 관련용어 모음집 environmental and trade terms : 901-1000 (0) | 2023.01.04 |
환경 및 무역 관련용어 모음집 environmental and trade terms : 701-800 (0) | 2023.01.04 |
환경 및 무역 관련용어 모음집 environmental and trade terms : 601-700 (0) | 2023.01.04 |
환경 및 무역 관련용어 모음집 environmental and trade terms : 501-600 (0) | 2023.01.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