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및 무역 관련용어 모음집 environmental and trade terms : 601-700
번호 용어 해설
601 ◆ 게르마늄 산염[-酸鹽, germanate] ◆ 일반식 로 표시되는 화합물(化合物). 산화 게르마늄(Ⅳ)를 수산화 알칼리 또는 탄산 알칼리와 용해하든가 혹은 수산화 알칼리의 수용액에 녹이면 알칼리 염이 얻어지며, 기타는 알칼리 염과의 복분해(複分解)로서 얻어진다. 오르토 게르마늄 산염( 등), 메타 게르마늄 산염( 등) 등으로 불리워지기도 한다. 알칼리 금속염은 대부분 물에 잘 녹지만 다른 것은 일반적으로 잘녹지 않는다. 규산염(硅酸鹽)보다도 저압에서 전이(轉移)를 일으킨다.
602 ◆ 게르마늄 화합물[-化合物, germanium compound] ◆ 비금속(非金屬)과는 보통 산화수(酸化數) 2 및 4의 화합물을 만들지만 금속과는 여러 종류의 게르마늄 화합물이 생성된다. ① 게르마늄[Ⅱ] 화합물: 대체로 게르마늄(Ⅳ) 화합물을 금속 게르마늄 등으로 환원(還元)해서 얻어지며 GeO, Ge(OH)₂, GeS, GeCl₂, GeBr₂, Gel₂등이 알려져 있다. 황화물외는 불안정하며 쉽게 산화 또는 환원된다. ② 게르마늄(Ⅳ) 화합물: GeO₂, Ge(OH)₄, GeS₂, GeX₄(X=F, Cl, Br, I), Ge₃, N₄, Ge(NH)₂외에 게르마늄 산염 가 알려져 있고, 대부분은 원소간의 직접 반응 또는 산화 게르마늄(Ⅳ)를 출발 물질로서 얻어진다. 탄소, 규소 등과 같이 수소화 게르마늄 또는 그 알킬 또는 알린 유도체가 널리 알려져 있다. 대체로 무색, 수소화물, 할로겐화물, 유기 게르마늄 화합물은 대부분 휘발성이며, 유기 용매(有機溶媒)에 녹는다. 할로겐화물은 가수 분해(加水分解)하기 쉽다. ③ 게르마늄화물(germanide): 각종 금속과의 사이에 금속간 화합물 및 합금이 만들어지지만 와 같이 -4의 원자가를 갖는 것과 와 같이 그렇지 않은 것이 있다.
603 ◆ 게르마늄[germanium] ◆ 희금속(稀金屬) 원소. 회백색의 금속으로 반도체(半導體)로서, 결정 정류기(決定整流器, crystal rectifier), 트랜지스터 따위 재료로 쓰임. 1886년에 C.A. Winkler가 발견. 황화광물을 제련할 때의 부산물로, 또는 석탄을 태울때의 검댕에서 얻음. 기호 Ge. 원자 번호 32. 원자량 72.59.
604 ◆ 게이지 변환[-變換, gauge transformation] ◆ 하전 입자(荷電粒子)와 전자기장(電磁氣場)의 상호 작용을 다루는 이론에서 사용되는 변환의 일종. 하전 입자의 장(場)의 변수(스칼라에 한하지 않음)를 U, 그 복소 공액량을 , 전자기 퍼턴셜(4차원 퍼텐셜)을 Aμ라 할 때, 의 변환을 말한다. 단, i는 허수단위, c는 진공 중의 광속도, λ는 로렌쯔변환에 대한 불변량(不變量)으로 게이지라고 한다. λ의 선택방법에 의하여 전자기장 퍼턴셜에 적당한 조건을 과할 수가 있으며 독립 변수는 세 개가 된다. 물리학의 기초 이론에서는 게이지 불변이 성립되지 않으면 전하 보존 법칙(電荷保存法則)이 성립되지 않게 되므로, 게이지 불변성은 이론의 지도 원리의 하나이다. 소립자 물리학(素粒子物理學) 등에서 각종 양에 확장된 게이지 변환이 쓰인다. 입자의 장이 받는 위의 2식과 같은 형의 변환을 제1종 게이지 변환, 전자기장이 받은 아래 1식과 같은 변환을 제2종 게이지 변환이라 한다. 제2종 게이지 변환은 특수한 예외를 제외하고는 그에 따르는 입자의 질량은 0이고, 또한 전기적으로 중성인 것처럼 보이는 실수의 장에 대해서만 성립된다. 로렌츠 게이지(Lorentz gauge), 쿨롱 게이지(Coulomb gauge), 란다우 게이지(Landau gauge) 등이 있다.
605 ◆ 게이트밸브(gate valve) ◆ 배관내를 흐르는 유체의 유량 조절과 합계 단락을 하는판. 원반장의 판자 (게이트) 가 상하되어 유로를 나누 는 형식. 스톱판보다 압손은 적다.
606 ◆ 겐티신[gentisin] ◆ 크산톤(xanthone)의 1,7-디히드록시-3-메톡시 유도체로 황색의 결정이며 융점 267℃. 유럽산 용담(Gentianalutea)의 뿌리 줄기 속에 있다.
607 ◆ 겐티신산 나트륨[-酸-, sodium gentisate] ◆ 분자량 176.10. 5.5수염(水鹽)의 무색 주상정(無色柱狀晶). 공기 중에서 풍해(風解)되기 쉽고 신속하게 2 수염이 된다. 100℃에서 로 되고, 물에 녹는다.
608 ◆ 겐티신산[-酸, gentisic acid] ◆ 히드로퀴논 카르복실산(hydroquinone carboxylic acid), 2,5-디히드록시 벤조산(2,5-dihydroxybenzoic acid)이라고도 하며, 화학식은 . 분자량 154. 남부 유럽산 gentiana의 뿌리에 존재한다. 히드로퀴논과 탄산수소 칼륨을 반응시켜 얻는다. 물에서는 재결정한다. 융점 200℃. 물, 에탄올, 에에테르 가용(可溶). 클로로포름, 벤젠, 2 황화탄소에 불용(不容). 전이상수(電離常數 ). 염화철(Ⅲ)으로 청색(靑色)으로 변하고, 페일링액(液) 및 암모니아성 질산은액(窒酸銀液)을 환원시킨다. 가열하면 히드로퀴논이 된다.
609 ◆ 겔 방지제(antigelling agent) ◆ 1. 고무라텍스의 경우, 고무 입자간 라텍스액 중에서 응고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암모니아 그외의 염기성 물질을 첨가한다. 이것을 겔화 방지제라고 한다. 2. 합성고무의 경우 산소, 자외선, 똔느 열 등에 의하여 벤젠 그 외의 고무용제에 불용성의 물질(겔)을 만드므로 이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첨가하는 자외선 흡수제
610 ◆ 겔 여과[-濾過, gel filtration] ◆ → 세파덱스.
611 ◆ 겔 효과[-效果, gel effect] ◆ 자기 촉진 효과(autocatalytic effect), 트롬스도르프 효과(Trommsdorff effect)라고도 하며, 중합이 진행됨에 따라 중합 속도가 증대하는 효과를 말한다. 유리기 중합(遊離基重合)의 성장 반응 속도 는 정상 상태에서 로 나타낸다. { 는 각각 개시제(開始劑)의 분해, 성장, 정지 반응의 속도 상수, f는 개시제 효율(開始劑效率), [I]는 개시제 농도(開始劑濃度), [M]은 단량체 농도(單量體濃度)}. 괴상 중합(塊狀重合)에 이 식을 적용하면 중합률이 커지고 이에따라 [M]이 감소되면 도리어 가 현저하게 증대되는 현상을 알 수 있다. 그 이유는 용매 등에 의해 단량체가 희석(稀釋)되어 있지 않은 상태로 중합을 시키는 괴상 중합에서는 중합률의 증가와 함께 반응계의 점도가 증가하고 이 결과 정지 반응을 일으키기 위해 필요한 성장 유리기 말단(成長遊離基末端)끼리의 확산(擴散)에 따른 접근이 저해(沮害)되기 때문이라 생각된다. 이것을 겔 효과라 한다. 실용상으로는 괴상 중합이 많이 이용되는 메타크릴산(酸)메틸에서 겔 효과가 문제로 된다.
612 ◆ 겔[gel] ◆ 콜로이드 용액(졸)의 농도(濃度)를 짙게 하거나 다른 물질을 가하면, 액체에 분산되어 있는 콜로이드 입자가 연결되어 그물코 구조가 되고, 용매를 함유(含有)해서 아교 상태로 고화(固化) 한다. 이것을 겔 또는 교화체(膠化體)라고 한다. 입자의 농도가 증가하는 만큼 고화의 영향도 커진다. 한천과 젤라틴은 온수속에서는 분산해서 졸 상태를 유지하지만, 냉각하면 겔 상태가 된다. 졸과 겔의 경계는 반드시 명백한 것은 아니다. 겔의 분산매(分散媒)는 고상(固相)의 골조틈 사이에 함유되어 있지만 이것이 밖에 나와 겔과 분리하는 현상을 시네레시스(syneresis)라 한다. 겔에서 수분을 무리하게 제거하면, 후에 고상의 골조가 남는데, 이것을 크세로겔(xerogel)이라 하며, 다공질(多孔質)이기 때문에 기체의 흡착이나 건조에 흔히 이용된다. 이에 대해 고상의 골조 사이에 물을 함유하는 것을 히드로겔(hydrogel), 물 이외의 액체(液體)를 함유하는 것을 리오겔(lyogel)이라 부른다. 또 탄성을 나타내는 겔을 탄성겔이라고 한다.
613 ◆ 겔점[-點, gel point] ◆ 다관능성(多官能性)의 축합중합(縮合重合)에서는 중합 반응(重合反應)이 진행됨에 따라, 망상 구조를 갖는 종합체의 부분이 차츰 증가하여 간다. 겔점은 반응계 전체가 하나의 망상 구조를 가질 수 있게 되는 점이다. 따라서 이 점을 경계로 하여 반응계의 여러 가지 성질은 비약적으로 변화하고, 실제상으로도 명확한 하나의 경계를 만든다. 급격히 나타나는 탄성(彈性)이나 점성(粘性)의 현저한 증가 등이 이것이다. 겔점(點)을 지나면 계전체(系全體)가 하나의 3차원적 구조로 연결되기 때문에 용매에 대해서 불용성이 된다. 겔점은 극히 날카롭게 나타난다. 페놀포름 알데히드수지[樹脂(베이클라이트 수지)]의 제조 공정에서는 이 때문에 어느 순간을 지나면 반응 용기(反應用器)중의 전수지(全樹脂)가 굳어버려 제품을 꺼내는 일이 불능하게 되고 만다.
614 ◆ 겔화[-化, gelation] ◆ 졸이 겔로 되는 현상을 말한다. 즉, 다작용성 단위체의 중합 또는 축중합, 그라프트 중합 등의 반응에서 생성되는 분자 화합물이 다리걸침 반응을 일으켜 3차원적 그물 구조가 되는 현상이다. 졸의 온도(溫度)를 내리거나, 졸에 다른 용매·소금을 가하든가 기계적 충동(機械的衝動)을 줌으로서 일어난다. 겔화에 수반되는 물리적 성질의 변화로서는 ① 겔이 일어난 점에서 냉각 곡선(冷却曲線)이 꺽이고, ② 산란광의 강도가 급격히 증가하며 ③ 기계적 성질, 특히 점성율(粘性率), 강성율(剛性率)이 증가하는 것 등을 들 수 있다. 단, 졸과 겔의 경계는 막연한 경우가 있어 이러한 변화가 꼭 보인다고 할 수 없다.
615 ◆ 겨울에도 늘푸른잎을 달고 있는 상록수. 그 이유가 뭘까요? ◆ 겨울에도 나뭇잎이 푸르게 달려있고 광합성을 하는 나무들이 있습니다. 소위 상록활엽수입니다. 우리나라의 남해지방은 난대림의 기후 특성을 지니고 있는 관계로 상록활엽수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후박나무, 동백꽃, 붉가시나무, 모밀잣밤나무 등이 있으며, 우리가 살소 있는 지역에서는 주로 정원수로 심어진 회양목, 호랑가시나무와 덩굴식물로 소밥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나무들은 물론 잎이 지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매년 가을에 잎이 지고 봄이면 다시 새로운 잎을 만들어내는 온대지역의 보편적인 나무ㄹ와 달리 잎을 달고 있는 시간이 길 뿐입니다. 잎이 떨어지기 직전에 새로운 나뭇잎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늘 푸르게 보일 뿐입니다. ▷ 그 첫 번째 이유는 기후 즉 온도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남쪽지방은 연평균 온도가 높아서 계절에 관계없이 계속 광합성을 할 수 있습니다. ▷ 두 번째 이유는 각각의 나무가 지니고 있는 특성이라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온대지역에 있는 낙엽활엽수를 난대지역에 옮겨 심는다 하더라도 그 나무가 상록활엽수가 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나무의 특성에 따라 긴 시간이 흐르면서 기후에 적응하여 상록활엽수가 될 수도 있지만, 그러지 못하고 늘 낙엽활엽수로 남을 수도 있습니다. 또는 환경의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고 죽음을 맞이할 수도 있습니다.
616 ◆ 겨울철 깨끗한 실내공기 유지방법 ◆ 낙엽이 떨어지고 앙상한 나뭇가지를 보면서 저절로 몸을 움츠리게 되는 계절이다.차가운 날씨가 되면 실내에서 생활하는 시간은 다른 계절보다 더 많아진다. 창문을 꼭꼭 닫고 난방을 하는 이 계절엔 실내공기가 오염되고 건조해지기 쉽다. ◇맑게,깨끗하게=실내 공기는 난방ㆍ취사ㆍ흡연 등에서 나오는 오염물질로 더러워진다.신선한 산소도 줄어든다. 또 새집에서는 건축자재에서 오염물질이 배출되기도 한다.오염된 실내공기는 두통ㆍ천식ㆍ알레르기 피부염 등의 원인이 된다.최근 간접흡연의 피해가 심각하다는 보고가 잇따르고 있는 만큼 밀폐된 공간에서 담배를 피는 절대 금물이다. 실내공기 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환기를 자주해야 한다.또 먼지가 쌓이고 집먼지 진드기가 자랄 수 있으므로 카펫ㆍ담요 등을 자주 털고 청결하게 유지해야 한다. 건축 1년 이내의 새집의 경우 하루 종일 창문을 열어둘 수도 없으므로 공기청정기를 치하거나 공기정화식물을 길러 ‘새집 증후군’을 예방하는 것도 방법이다.숯을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국내에서 연간 60∼70만대가 팔리는 공기청정기의 경우 생산업체가 60여 곳 정도로 난립돼 있고,성능도 떨어지는 경우가 있어 구입시 주의가 필요하다.또 일산화탄소 등 공기정화기로도 제거하기 어려운 오염물질도 있으므로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더라도 주기적인 환기는 반드시 필요하다 ◇촉촉하게,약간은 썰렁하게=실내공기가 너무 건조하면 호흡기나 피부질환을 일으킬 수 있고,너무 습하면 세균ㆍ곰팡이ㆍ집먼지 진드기 등이 잘 자라기 때문에 좋지 않다.전문가들은 습도를 55% 전후로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말한다. 습도를 유지하는 전통적이면서 쉽고 효과적인 방법은 젖은 빨래를 방이나 거실에 널어두는 것이다. 또 가습기를 가동하거나 어항ㆍ실내 분수대ㆍ실내 정원 등을 이용해 습도를 조절하는 방법도 있다. 하지만 세균이 번식해 실내공기를 오염시킬 수도 있으므로 청소를 자주해 물을 깨끗하게 유지해야 한다. 실내 온도가 지나치게 높으면 습도는 낮아진다.또 바깥공기와 온도 차이가 너무 많으면 그 자체가 몸에 스트레스로 작용,피부와 호흡기 질환을 일으킬 수도 있다. 이 때문에 실내 온도가 18∼20℃가 넘지 않도록 한다. 약간 썰렁한 느낌이 들도록 하는 게 좋다. 특히 내복을 착용하면 실내온도를 3℃가량 낮출 수 있어 난방을 덜해도 된다.온도를 낮추고 내복을 입는 것이 건강에 좋고 고유가 시대에 에너지도 절약할 수 있다.
617 ◆ 겨울철 실내공기오염 ◆ 도시인은 실내공간에서 대부분의 생활을 영위한다. 조사 자료에 따르면 가정주부와 노약자 등은 24시간 중 90% 이상을 실내에서 지내고 직장인을 포함한 일반인은 하루 중 80% 이상을 실내에서 생활한다고 한다. 겨울철엔 특히 실내생활이 늘어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기오염이라 하면 환경대기(실외공기)오염(Ambient Air Pollution)을 떠올리기 쉽다. 아황산가스, 질소산화물, 오존, 탄화수소, 부유분진 등 자주 듣는 오염 물질들은 환경대기질을 측정하는 항목들이다. 실내공기오염(Indoor Air Pollution)은 한편으론 조사나 연구가 부족하고 별도의 실내환경기준치도 없는 탓에, 다른 한편으론 공기는 쉽게 이동하여 실내와 실외는 별 차이가 없다고 생각하기 쉽기 때문에 많은 시민들이 대기 환경기준만으로 사람이 호흡하는 공기의 질을 평가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여긴다. - 대기 못지않게 실내공기 질 중요 하지만 실내공기와 실외공기는 질이 다르다. 실내공기에는 외부에서 들어온 오염물질도 있지만 실내에서 발생한 다른 오염물질이 포함되어 있는데다 실내공기와 실외공기가 환기를 통해 완전히 혼합되진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대부분의 생활을 실내에서 하는 도시인에겐 환경대기질보다 실내 공기질이 더욱 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실내에선 오염된 공기가 계속적으로 순환되면서 그 농도가 증가될 수 있고 늘어나는 다양한 생활용품이 새로운 오염물질을 발생시키고 있으며 대부분의 건물이 건물 내부의 에너지 절감효율을 중시하여 단열화, 밀폐화 설계가 되어 있다는 점은 실내공기가 쉽게 오염될 수 있음을 말해준다. 대형빌딩 생활자들이 일시적 또는 만성적인 건강과 관련된 증상을 호소하는 빌딩증후군(Sick Building Syndroms-SBS) 현상은 실내공기오염의 문제를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주로 빌딩에서 근무하는 직장인에게 발견되는 빌딩증후군의 증상은 두통, 현기증, 메스꺼움, 졸음, 눈의 자극, 집중력 감소 등이다. 겨울철에 환기가 부족하고 난방기의 사용이 증가하면 이런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도 늘어간다. 주요 실내공기오염 물질에는 라돈, 포름알데히드, 석면, 연소가스, 분진, 담배연기, 미생물성 물질, 유기용제 등이 있다. - 도시인에겐 겨울철은 위험한 계절 실내공기 오염에 대한 방지책으로는 환기를 철저히 하고 실내공기 오염물질을 발생시키는 발생원을 제거, 대체 또는 개선하며 공기정화 장치를 사용하는 것 등이 제안되고 있다. 이 중 시민들이 손쉽게 실천할 수 있는 대책은 환기를 잘하는 것이다. 환기를 통해 먼지, 가스를 배출하고 옥외의 상대적으로 신선한 공기를 들여오게 하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처럼 실외공기마저 심하게 오염된 현실에선 정수기로 물을 깨끗이 하듯이 공기정화장치를 사용해야만 건강을 지킬 수 있다. 공기정화 장치가 없는 서민들에겐 겨울철은 다른 계절보다 훨씬 숨쉬기가 힘든 계절이 될 것이다.
618 ◆ 격막 (Laminar Film) ◆ 운동유체 중에 놓인 물체의 표면에는 난류경계층이 생기나, 경계층 내부의 물체표면에는 매우 얇은 층류의 부분이 있다. 이것을 경막이라 한다. T.Station에 의해서 처음 실험적으로 확인되었다. 유체-유체간, 또는 유체-고체 간에 열 혹은 물질의 교환이 행해지는 경우, 경막내에서는 흐름에 직각인 속도성분이나 흐트러짐은 없으므로 열은 전도로, 물질은 분자확산에 따라 이동하는 것이 된다. 이 이동과정에 있어서 접촉면, 경막, 난류경계층의 세부분에 저항이 존재하지만, 경막 내의 그것이 전 저항의 대부분을 차지하여 경막내의 이동속도는 다른 두 부분에 있어서의 그 보다도 작게 되는 경우가 많다. 또 열이나 물질의 이동에 대하는 경막, 경계층 전저항을 하나의 가상적인 경막의 저항으로 치완하여 생각하는 일이 행해지고 있다. 이와 같은 가상경막을 유효경막이라 하며, 전에는 W.H.Nernst가 고체의 용해속도 표현에 이 사고방식을 응용했으나 현재에도 널리 쓰이고 있다. 기체와 액체 또는 서로 불용의 두 액체가 접촉할 경우에도 같은 상태가 존재한다. 즉, 두 우체의 본체 내에서는 흐트러짐에 의한 혼합작용이 생겨도 그 경계면의 양측에는 각각 우체 경막이 있고, 한쪽에서 다른 쪽 유체에의 열 및 물질의 이동속도는 이 두 경막의 저항에 의해 결정된다
619 ◆ 격막전극법 (Diaphragm electrode process) ◆ 용존산소계 연속측정법의 일종. 산소분자는 투과하고 다른 물질을 투과하지 않은 박막으로 피복한 전극을 사용하는 방법으로써 공존물질에 의한 영향이 적도 오탁수에도 적용될 수 있으므로 일반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전해질 용액을 대입한 음극, 양극 한 쌍의 전극을 피검액중에 넣으면 용존산소는 액중에 격막을 투과하여 전극에 달하고 양전극에 전류를 흐르게 한다. 이 전류는 산소농도에 비례하므로 전류를 계측하여 용존산소를 측정한다. 격막에는 테플론, 폴리에틸렌, 셀로판 등이 쓰이고 있다.
620 ◆ 격자 상수[格子常數, lattice constant] ◆ 결정 격자(結晶格子)의 최소 단위를 단위포(單位胞) 또는 단위 격자(單位格子)라고 하는데 이것의 모서리 길이 a, b, c와 상호간의 각도 α, β, γ와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브라베 격자(Bravais lattice)에 대한 값이 사용된다. a, b, c만을 가리킬 때도 있고, 이것들은 보통 Å단위로 표시되지만, X단위로 표시된 것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이들의 값을 알고 있으면 단위포의 크기와 모양이 정해지고, 또한 결정 격자는 단위포가 겹쳐 쌓여진 것이므로 공간 격자 전체도 정해진다. 따라서 격자면의 간격도 이에 따라 정해진다. 반대로 여러 가지 격자면에 의한 X선의 브래그 반사(Bragg reflection)의 관찰을 통해 격자면 간격을 측정하고 여기에서 격자 상수를 구할 수 있다. 결정 격자의 형태에 따라 격자 상수의 수는 감소한다.
621 ◆ 격자 에너지[格子-, lattice energy] ◆ 결정(結晶)의 응집(凝集) 에너지. 절대 영도(絶對零度)에서 결정을 구성 요소로 분해 하는데 필요한 에너지로 분자 결정(分子結晶)에서는 절대 영도에서의 승화열(昇華熱)과 같다. 이온 결정에서는 보른-하버 사이클(Born-Haber cycles)을 써서 결정되지만, 이론적으로 마델룽 상수(Madelung constant) 을 쓰고, 이를테면 이온가 1의 음양 이온으로 구성되는 이온 결정에 대해서는 쌍이온 최단거리를 r, 전기 소량(電氣素量)을 e로 하여 한 쌍당의 정전(靜電) 에너지 - 을 계산하여, 이것에 척력을 aexp(-r/ρ)의 효과(a, ρ는 상수)나 판 데르 발스의 힘(Van der Waals' force)의 에너지, 0점(點)에너지 등을 보정한다. 더욱 척력의 효과를 근사적으로 이온 쌍 한 쌍당 로 나타내는 경우에는, n은 9에 가까운 값을 취한다.
622 ◆ 격자 진동[格子振動, lattice vibration] ◆ 결정 격자(結晶格子)를 구성하는 원자 또는 이온이 각각 평형 위치(平衡位置) 부근에서 행하는 미세 진동(微細振動). 결정내에 파동(波動)로서 전해 지는 일이 많으며, 이것은 열 운동의 일종이다. 절대 영도에서 영점 진동을 하며, 고온에서 진폭이 커지면 격자 구조가 파괴되든가, 전이(轉移)가 일어난다. 중간 온도에서도 격자 배열(格子配列)의 주기성(周期性)을 교란시키고, 결정내를 이동하는 입자와의 사이에 상호 작용을 일으킨다. 그것을 양자화(量子化)한 준입자(準粒子)는 포논이다. 격자 진동의 고유 진동은 단위 격자내의 기준 진동의 진동형에 의해 분류되며, 각기 진동형은 결정내에서의 전파 상태를 나타내는 파류(波類) 벡터에 의해 세분되지만, 파류 벡터는 제1 브리유앵(Brillouin) 대역내(帶域內)에 같은 모양으로 분포한다. 진동형과 파류 벡터를 지정하면 고유 진동은 정해진다. 단순 단위 격자를 취했을 때, 그 속의 입자수가 n개면 진동형은 3n개 있다. 그 중의 3개는 파류가 0에 근접했을 때, 진동수도 0에 가까워지며, 그 극한에서는 광의의 음파에 해당하기 때문에 음향형(음향모우드)이라 불린다. 2종 이상의 원자를 함유한 결정에서는 n>1이며, 그 밖에 진동수가 큰 3(n-1)개의 진동형을 갖는다. 이온 결정으로 광학활성(光學活性)을 나타내는 일이 많아서, 이것들의 진동형을 대체로 광학형(광학모드)이라 부른다. 격자 진동의 진동수나 그 파류와의 관계는 적외 흡수, 중성자 회절(中性子回折) 등으로 조사된다. 더구나 격자 진동 에너지의 계산에는, 데바이(Debye) 진동 등의 모형이 쓰이는 일이 있다.
623 ◆ 결막염[結膜炎, conjunctivitis] ◆ 눈의 결막에 생기는 염증으로, 주된 증상은 눈곱과 충혈이다. 병원체의 감염, 알레르기, 체질, 전신병(全身病), 물리적·화학적 자극 등에 의해 발병함. 외계 자극으로는 강한 빛, 분진, 가스, 미스트, 수용성 물질 등이 있음. 경과상 급성과 만성으로 나눌 수 있으며, 임상 소견으로는 카타르성, 여포성, 위막성(僞膜性) 등으로 구분 한다.
624 ◆ 결빙핵 (Freezing nuclei) ◆ 설명 수증기로부터 빙정이 생성될 때, 승화현상의 중심이 되는 고체 미립자. 일반적으로 -20 ℃ 수준의 기온이 유지될 경우, 공기 1ℓ 중에 대하여 수개 수준으로 존재한다. 그리고 이 상태에서 기온이 더 하강하면 급격히 증가된다. 미립자의 크기와 대기의 온도에 따라서 빙정이 생기는 조건이 다르다. 빙정핵에는 동결핵과 승화핵이 있다. 동결핵은 과냉각된 물방울이 동결된 것이고, 승화핵은 수증기가 직접 승화하여 핵으로 생성된 것이다.
625 ◆ 결정 분화 작용[結晶分化作用] ◆ 마그마가 응고(凝固)할 때, 이미 결정(結晶)한 광물과 잔액(殘液)이 분리(分離), 이동(移動)함으로써 마그마의 화학 조성(化學助成)에 차이가 생겨, 여러 가지 다양한 암석이 생기는 현상. 이를테면, 잔액보다 결정 쪽이 비중이 크기(혹은 작기) 때문에 침강[沈降 (또는 부상(浮上)]하는 일이 있다. 이 경우의 결정 분화 작용(結晶分化作用)을 중력 분화 작용(重力分化作用, gravitational differentiation)이라 한다.
626 ◆ 결정 성장[結晶成長, crystal growth] ◆ 보통 단결정이 성장(成長)하는 현상. 또는 증기에서의 응축(凝縮), 용액에서의 석출(析出), 혹은 고상 다결정체(固相多結晶體)의 재결정(再結晶). 결정 성장 속도(結晶成長速度)는 응고 속도(혹은 응축, 석출 내지 재결정 속도)에 비례한다. 따라서, 용융액(熔融液)에서의 성장에 대해서는 평형 온도(응고점)에서의 과냉각 정도 △T에 비례한다. 결정의 과학적인 용도가 다각적으로 이용되는데, 반도체 등에 필요한 결정을 얻기 위해서 인공 결정을 만드는 방법도 연구되어 왔다.천연적으로 존재하지 않는 것이나 높은 순도를 가진것, 원하는 격자 결함(格子缺陷)을 가진 결정을 얻기 위해 인공적으로 결정 성장을 시킨다. 인조 다이아몬드, 인조 루비 등이 그 예이다.
627 ◆ 결정[結晶, crystal] ◆ 공간적(空間的)으로 주기적인 원자 배열을 갖는 고체 물질이며, 공간 격자 구조를 갖는다. 단결정(單結晶)에 한정해서 이 말을 쓰기도 하고, 그 경우에 외면상(外面上)으로 뚜렷한 결정형(結晶形)을 나타내는 일이 많다. 광의로는, 외견상 결정형이 뚜렷하지 않은 현미경적 소결정의 집합체 즉, 다결정도 결정이라 한다. 고체는 결정과 무정형 상태로 분류되지만 핵산, 단백질과 같은 고분자 물질에도, 적어도 부분적인 결정 구조를 갖는 것이 많고, 오히려 결정은 고체의 정상적 상태이며, 고체물성의 대부분은 결정 구조에 기준하여 이해된다. 결정을 구성하는 응집력 내지 화학 결합의 성질에 의해 결정은 이온 결정, 금속 결정, 공유 결합 결정, 분자 결정 등으로 분류된다. 원자 배열의 형 즉, 결정 구조는 여러 가지로 다양하지만 각각 결정군의 대칭성에 따른 이방성을 나타내며 결성계 등에 의해 분류된다. 실제의 결정은 어떠한 의미로든 배열의 흐트러짐을 갖는 불완전 결정이다.
628 ◆ 결정계 [結晶系 crystal system] ◆ 식염(염화나트륨)의 결정은 입방체인데, 얼음의 결정은 6각 기둥이다. 이와 같이 자연계에는 갖가지 모양의 결정이 있다. 결정 속의 어떤 한 원자에 착안하여, 그 둘레의 원자 배열의 대칭성에 의하여 결정을 분류한 것을 결정계라 한다. 예를 들면, 대칭성이 입방체와 똑같은 것을 입방정계라 한다. 같은 입방정계에 속해 있더라도 다이아몬드와 식염처럼 원자 배열이 서로 다른 결정이 있다. 얼음의 결정은 6방정계이다. 입방정계, 6방정계 외에 3방정계, 정방정계, 사방정계, 단사정계, 3사정계의 7종이 있다. 3차원 공간 속에 기하학적으로 존재할 수 있는 결정의 종류는 230종이며, 이들은 7가지의 결정계 속에 속해 있다.
629 ◆ 결정성 고분자[結晶性高分子, crystalline polymer] ◆ 다소 질서를 갖춘 분자 배열(分子排列)을 가리키며, X선회절에 의하여 결정구조가 명확하게 확인되는 고분자성질. 비교적 단순한 단량체를 갖는 폴리에틸렌(polyethylene), 강한 극성기를 갖는 폴리아크릴니트릴(polyacrylonitrile), 분자 사이에 수소 결합을 만들기 쉬운 폴리아미드(polyamide), 폴리에스테르(polyester), 입체 규칙성(立體規則性)을 갖는 폴리프로필렌(polypropylene), 천연의 섬유(纖維)를 구성(構成)하는 셀룰로오스(cellulose)나 단백질 등이 그 예이다. 이것에 대해서 폴리메타크릴산메틸(polymethyl methacrylate) 등 유리상의 고분자를 무정형 고분자(amorphous polymer)라 한다. 대체로 결정성 고분자는 분자 사이의 힘이 세기 때문에 섬유 또는 전층상으로 되기 쉽고, 융점이 보이는 것도 많다. 전체가 결정하는 경우가 적고, 그 결정성 부분의 비율을 결정화도(結晶化度, degree of crystallinity)라 한다. 결정화도는 고분자 고체의 생성 조건 또는 열 처리에 의해 크게 변화하며, 대체로 0.1~0.9정도의 범위에 있다. 용융 상태(熔融狀態) 또는 희(稀) 용액에서 결정화된 고분자는 흔히 구정 또는 수지상 결정으로 되지만, 조건에 따라서는 분자가 접혀져서 부층상(簿層狀)의 단결정을 만들 수가 있다. 또 분자가 길게 늘어난 대로 규칙적으로 배열하는 일도 있다. 그리고, 쇄상 고분자는 늘어나게 하면 분자가 배향하여 결정화도가 증가한다. 이를테면, 고무는 보통 무정형이지만, 특히 저온에서 늘어나게 하면 결정화가 일어난다는 것이 알려져 있다.
630 ◆ 결정질실리콘(Crystalline Silicon) 태양전지 ◆ 현재 사용되고 있는 태양전지의 약 85%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실리콘을 원통 실린더(단결정 : Single crystalline) 또는 사각형의 블록 형태(다결정 : Multi crystalline)로 성장 또는 주조한 다음 이를 얇게 썰어 웨이퍼를 만들고 웨이퍼를 처리하여 태양전지를 제조함. 웨이퍼의 두께는 보통 300um 내외임.
631 ◆ 결함확인 검사제도(Recall) ◆ 자동차 제작자가 배출가스 보증기간내에 제작차 배출허용기준을 준수하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이 기간내에 있는 자동차를 무작위로 선정하고 이 자동차에 대한 검사를 한 후 배출허용기준을 초과할 경우 자동차 제작자가 책임을 지고 이 해당 차종에 대하여 무상으로 수리 또는 교체해 주는 제도
632 ◆ 결함확인검사 ◆ 제작차가 배출허용기준을 만족하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하여 소비자가 구매하여 운행 중인 자동차(보증기간 내)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검사 사전조사 → 예비조사 → 본검사 단계를 거쳐 최종 부적합 판정
633 ◆ 결합 에너지[結合-, bond energy] ◆ ① 분자를 개개의 바닥상태 원자로 해리(解離)하는 데 필요한 에너지. 분자내의 각 결합에 할당한 에너지 총계로서 근사적(近似的)으로 나타낼 수 있으며, 이 값으로 결합의 세기를 알 수 있다. 예: O-H 결합 에너지는 →H+OH(119.9kcal/mol)와 OH→O+H(101.2kcal/mol)의 평균으로서 110.6kcal/mol로 구해지나, 이것은 의 결합 해리(結合解離) 에너지(bond dissociation energy) 119.9kcal/mol과는 같지 않다. 탄소 단일 결합(炭素單一結合) C-C, 탄소 수소 결합(炭素水素結合) C-H의 결합 에너지는 각각 83.1, 98.8kcal/mol이다. 결합 에너지만으로 계산하는 경우, 이를테면 이성체(異性體)간에서는 같은 생성열(生成熱)을 갖게 되고 이성화열(異性化熱)을 설명할 수는 없기 때문에 그 적용에는 한계가 있다. ② → 원자핵의 결합 에너지.
634 ◆ 결합 유효 염소[結合有效鹽素, combined available chlorine] ◆ ⇒ 불연속점 염소 처리.
635 ◆ 결합수 ( 結合水 bound water, combine ) ◆ 흙 입자에 결합되어 있는 물을 말한다.
636 ◆ 결합음[結合音, combination tone] ◆ 진동수(振動數)의 차가 맥놀이가 되지 않을 정도로 다른 두 개의 악음(樂音)이 동시에 울릴 때, 이 두음의 진동수의 차(差) 또는 화(和)에 상당하는 진동수를 가지는 음. 차인 경우를 차음(差音), 합인 경우을 가음(加音)이라 한다. 곧 차음과 가음이 귀에 들릴 경우에 이 양자를 아울러 이르는 말. 합음(合音).
637 ◆ 결합잔류염소 (Gasification desulfurization ◆ 물을 염소에 의해서 소독할 때 잔류 염소중, 수중에 함유되어 있는 유기물, 미생물, 암모니아, 유화수소, 철, 망간 등의 다른 성분과 결합한 것을 말하며, 유리 잔류염소에 비하여 살균속도는 1/20로 떨어진다. 수도법 시행규칙에서는 급수전의 물은 결합잔류염소일 경우는 0.4ppm이상으로 유지하여야 하며, 단지 오염의 의심이 있을 때는 1.5ppm 이상으로 하는 것을 규정하고 있다.
638 ◆ 겸업농가 ◆ 농가구성원 중에 농업 이외의 종사자가 없는 농가를 전업 농가, 농업 이외의 종사자가 있는 농가를 겸업 농가라 한다. 겸업 농가는 제1종 겸업 농가와 제2종 겸업 농가로 구분된다. 제1종 겸업 농가는 농가소득 중에 농업 소득이 농외 소득을 초과하는 농가이고, 제2종 겸업 농가는 그 반대의 경우를 말한다.
639 ◆ 경검 분석[鏡檢分析, microscopic analysis] ◆ 현미경 분석이라고도 하며 광물의 미량 분석(微量分析)의 한 방법. 적은 양의 시료에 의한 반응을 보통 배율 100 이하의 현미경으로 행하는 정성 분석. 현미경 슬라이드 글라스 위에서 검액(檢液)에 시료를 가하여 기체의 발생, 정색(呈色), 침전의 생성 등을 관찰하거나, 생성물의 결정을 석출시켜 그 물리적 특성에서 정성 분석을 행한다. 편광 현미경을 사용하면 결정의 광학적 성질도 이용할 수가 있다.
640 ◆ 경계 윤활[境界潤滑, boundary lubrication] ◆ 기름에 의해 두 마찰면(摩擦面) 사이를 윤활하는 경우, 위에는 면에 들어붙은 대로 유동(流動)하지 않은 기름의 흡착층(吸着層)이 생긴다. 특히 직접 면에 닿는 기름의 분자는 방위 배열(方位排列)한 강인한 흡착층[경계층(境界層)]을 형성하는 경우가 많다. 기름이 부족할 경우, 또는 수직 하중(垂直荷重)이 크든가 고온이 되었을 경우에는 양면상(兩面上)의 경계층이 액체의 유막(油膜)을 개입하지 않고 직접 상접(相接)해서 마찰하는 상태가 생기며, 이것을 경계 윤활의 상태라 일컫는다. 이 상태에서는 경계층이 파괴(破壞)되어 부분적으로 고체간의 접촉이 일어나므로 마모가 늘고 눌어붙을 위험도 있으나 건조 마찰에 비하면 마찰 계수(摩擦係數)는 매우 작다. 순수한 액체 윤활 상태는 실현하기 어려우며 적어도 국부적으로는 경계 윤활 상태로 되어 있는 것이 일반적인 상태이다. 여기서 말하는 경계층은 유체 역학(流體力學)에서 말하는 경계층과는 다르며, 계면 화학(界面化學)의 대상이 되는 단분자 혹은 다분자 층의 흡착막(吸着膜)이다.
641 ◆ 경계레이놀즈수 (境界―數) , boundary Reynolds num- ber ◆ 흐름상태가 달라지는 레이놀즈수. 난류의 하한계에 해당하는 상한계 레이놀즈수와 층류의 상한계에 해당하는 하한계 레이놀즈수가 있음.
642 ◆ 경계색(warning coloration, apose,atic coloration) ◆ 어떤 동물, 특히 곤충에서 볼 수 있는 특히 눈에 띠는 색채양식. 불쾌한 맛이나 독, 침 등을 갖고 포식자에게 저항하는 종류에 많으며, 그 결과 포식자는 그 종을 피하게 된다. 경계색은 또 어떤 종의 무해한, 혹은 맛이 좋은 동물에서 의태의 1형태가 되고 있다.(=은폐색)
643 ◆ 경계샘 (境界―) , border spring ◆ 융기된 바닥 암반과 침강된 암반 사이의 단층으로 인해 두꺼운 대수층으로부터 흐름을 막는 상부 불투수층 경계면을 뚫고 형성된 샘.
644 ◆ 경계수위 (警戒水位) , warning water level ◆ 홍수 피해의 위험성이 있는 것으로 간주되어 경보가 발생되는 홍수 수위 또는 이에 근접한 수위.
645 ◆ 경계층 (Boundary layer) ◆ 기류가 지면(地面)의 영향을 현저하게 받는 층을 말한다. 모든 유체는 점성을 가지고 있다. 점성을 가진 공기가 고체 표면을 흘러가면 공기입자가 고체와 접촉하는 면에서는 공기의 점성 때문에 고체의 표면에 달라붙는다. 고체와 떨어지면서 유체는 점점 자신의 속도를 회복해서 고체표면으로부터 어느 정도 떨어진 곳에서는 자유흐름의 속도를 갖게 된다. 이때 유체가 점성으로 인해 고체표면의 영향을 받아 속도가 변하는데, 그 얇은 층을 경계층이라고 한다. 이러한 층을 고려함으로써 점성이 갖는 각종 영향을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다. 즉 점성이 작은 오체에서는 완전유체의 이론이 대체로 적용된다. 지상 600∼800m 범위로서, 지면마찰의 영향을 받아 기류가 난조를 보여 불규칙해진다. 그러므로 이 층을 '마찰층'이라 할 때도 있다. 마찰력은 고체표면에 수직방향으로 속도의 변화율이 생기는 경계층에서 발생한다. 이 힘을 '표면마찰항력'이라고 한다. 지면마찰의 영향을 특히 강하게 받는 지상 10∼100m의 범위는 '표면(접지)경계층'이라 한다. 경계층 내에서의 공기의 흐름은 크게 층류(Laminar flow)와 난류(turbulent flow)로 나눌 수 있다. 층류는 공기 입자가 흐트러지지 않고 규칙적으로 흐르는 것을 의미하며, 지속적으로 같은 경향을 보이기 때문에 비교적 예측하기가 쉽다. 난류는 여러 방향으로 공기입자가 뒤섞이며 불규칙하게 흐르는 것으로 한 순간도 같은 경향으로 보이지 않기 때문에 예측이 불가능하다.
646 ◆ 경고제(plasters) ◆ 상온에서는 고형으로 헝겊, 종이 또는 플라스틱으로 만든 필름등에 펴서 피부에 점착시켜 쓰는 외용제로 첩부제형으로 한다.
647 ◆ 경과음[經過音, passing note] ◆ 두개의 화성음 사이를 온음계나 반음계적인 순차 진행으로 메우는 것으로, 음계적 교량 역활을 한다. 보통 여린 성부에 나타나며, 화성적으로 별로 중요하지 않는 장식음이다.
648 ◆ 경관 ◆ 지리학이나 생태학에서는 독일어의 란드샤프트(Landschaft)에서 유래된 학술 용어로 사용된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한 토지의 전체적인 형상을 나타내는 개념으로 사용하는데, 그 미적가치와 고유성이 중시된다. 경관 계획은 대상지역의 물리적, 생물적, 문화적, 역사적, 미적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수립한다. 즉 개성을 살린 토지이용으로 아름다운 거리 만들기를 목표로 한다. 유럽에서는 자연 경관이나 역사적 경관의 보전, 도시 경관의 완성사업이 자연환경 보전지역이나 자연공원의 지정, 풍치지구의 설정, 경관조례의 제정을 통하여 도모되고 있다.
649 ◆ 경광성(photonasty) ◆ 빛에 대한 경성 운동
650 ◆ 경구독성이란 ◆ 농약을 잘못 마시거나 뿌릴때의 부주의, 즉 흡연, 분무기의 분출구가 고장났을때 입으로 빨거나 농약을 뿌린 후 손을 씻지 않고 음식물을 먹는 경우 등으로 인하여 농약이 조금씩 체내에 들어와 독성을 일으키는 경우를 말한다. 분제농약이건 약제농약이건 간에 농약을 뿌릴때 빈틈없이 주의를 하지 않는 한 많은 양이 조금씩 입을 통하여 몸에 들어오게 된다.
651 ◆ 경금속 합금[輕金屬合金] ◆ 주로 비중이 작은 알루미늄, 마그네슘을 기본으로 하는 합금.
652 ◆ 경금속[輕金屬, light metal] ◆ 비중이 티탄의 비중(4.5) 보다 작은 금속(金屬). 일반적으로 비중 4-5 이하인 것을 경금속(輕金屬), 그 이상의 것을 중금속(重金屬)이라고 한다. 알칼리 금속, 알칼리 토금속 [(土金屬(베릴륨, 마그네슘을 포함)], 알루미늄 등이 경금속에 속한다.
653 ◆ 경기도 산성비 자동동 측정망 (2000년대 대기오염 측정망 기본계획) ◆
654 ◆ 경기도 산성비 자동동 측정망 (2000년대 대기오염 측정망 기본계획) ◆ 울산광역시 현 측정소명 구 측정소명 측정항목 위치 년도 비고 신풍동 팔달동 pH, 강수량 수원시 장안구 팔달동 팔달로 1가 34 (팔달동 노인회관) '89.7 신규설치(자동) 신풍동 〃 수원시 장안구 신풍동 123-69 (수원 선경도서관) '97.12 위치이전 호계동 호계동 〃 동안구 호계2동 933-18 (호계2동사무소) '94.6 신규설치(자동) 안양동 안양동 〃 안양시 만안구 안양6동 477-1 (만안구청) '91 신규설치(자동) 〃 〃 만안구 안양동 674-209 (안양1동사무소) '93.9 위치이전 성남동 성남동 〃 성남시 성남동 31-2 (성남동사무소) '90.5 ('91.1) 신규설치(자동) (단대동) 단대동 〃 성남시 단대동 4012 (동사무소 2층 옥상) '86.9 신규설치 (수동) 〃 〃 〃 '92.3 폐쇄 (수원 팔달동의 예비장비로 전환) 철산동 철산동 〃 광명시 철산동 526 (광명시보건소) '87.10 신규설치(수동) 〃 〃 〃 '96.12 교체(자동) 고잔동 고잔동 〃 안산시 고잔동 515 (안산시청본관) '89.7 신규설치(자동) 대부 〃 〃 안산시 대부북동 467 (대부북동사무소) '94 신규설치(자동) 의정부동 의정부동 〃 의정부시 의정부2동 287 (성병관리소) '92.3 신규설치(자동) 〃 〃 의정부시 의정부2동 551-2 (도로관리사업소북부 지소) '94.4 위치이전 별양동 별양동 〃 과천시 별양동 16 (문원초등학교) '90.5 ('91.1) 신규설치(자동) 심곡동 심곡동 〃 부천시 심곡동 454-1 (보건소 2층 옥상) '83,8 신규설치(수동) 〃 〃 〃 '87.7 교체 (자동) 송탄출장소 〃 〃 평택시 서정동 800 (송탄출장소) '93 신규설치(자동) 오산시청 오산시청 〃 오산시 오산동 850-1 (오산시청) '93 신규설치(자동)
655 ◆ 경기도 중금속 자동 측정망 (2000년대 대기오염 측정망) ◆ 전라남도 현 측정소명 구 측정소명 측정항목 위치 년도 비고 신풍동 팔달동 납, 카드뮴 등 7개 중금속 수원시 장안구 팔달동 팔달로 1가 34 (팔달동 노인회관) 96? 신규설치 신풍동 〃 수원시 장안구 신풍동 123-69 (수원 선경도서관) '97.12 위치이전 원시동 원시동 〃 안산시 원시동 782-1 (공단동사무소) '94.10 신규설치
656 ◆ 경도 [Water Hardness ] ◆ 물의 세기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주로 물에 녹아있는 칼슘(Ca)과 마그네숨(Mg) 이온에 의해서 유발되며 경도의 정도에 따라 연수(경도: 0~75), 적당한 경수(경도: 75~150), 경수(경도: 150~300), 강한 경수(경도: 300 이상)로 분류한다. 빗물의 경우는 연수이나 빗물이 토양 및 암석과 접촉할 때 경도가 유발되며, 대체로 경수는 표토가 두껍고 석회암층이 존재하는 지역에서 연수는 표토가 얇고 석회암층이 없는 지역에서 생긴다. 일반적으로 지표수는 지하수보다는 연수이다. 경도를 유발하는 금속 이온들은 물속에서 탄산염이나 염화물 형태로 존재하며 탄산염 형태의 경도는 끓이면 연화되어 일시 경도라 하고, 염화물 형태의 경도는 끓여도 연수화 되지 않아 영구 경도라 한다. 경수는 거품을 만드는 데 상당량의 비누를 요구하며 보일러 용수로 사용 시 물때(Scale)를 형성하여 피해를 입힌다.
657 ◆ 경도[硬度, hardness] ◆ [수질] 물에 포함되어 있는 칼슘과 마그네슘 양을 탄산 칼슘의 ppm으로 환산해서 나타낸 수치. 당량수는 CaO 또는 CaCO₃로 계산하고 100ml속에 1mg이 함유 되었을 때의 물의 정도를 1도로 함. 전경도(全硬度, total hardness), 일시 경도(一時硬度, temporary hardness), 영구 경도(永久硬度, permanent hardness) 등이 있다. EDTA표준액을 사용, 적정으로 간단히 측정함.
658 ◆ 경도풍[傾度風, gradient wind] ◆ 지면의 마찰력을 무시할 수 있는 1,000m이상의 상공에서는 기압 경도력(氣壓傾度力, air pressure gradient force), 코리올리의 힘(Coriolis' force)과 원심력(遠心力, cetrifugal force), 이들 세 힘만이 공기에 작용하며, 이들이 평형을 이룰때 부는 바람을 말한다. 경도풍은 등압선(等壓線)에 따라 불지만 등압선이 직선일 때는 지형풍(地衡風)이 된다. 등압선이 곡선일 때는 공기의 경로도 그에 따르기 때문에 원심력이 생기고, 고기압(高氣壓)의 경우는 코리올리의 힘과 반대 방향으로 되므로, 경도풍은 지형풍보다 세고, 저기압(低氣壓)에서는 반대로 약하다. 고기압의 기압 경도(氣壓傾度)가 어느 정도보다 커지면, 이 균형이 성립되지 않게 되므로, 고기압은 일정 한도 이상 발달하지 못한다.
659 ◆ 경량 바닥 충격음 발생기[輕量床衝擊音發生器] ◆ 바닥 충격음 레벨의 측정에 사용하는 것.
660 ◆ 경량 벽돌[輕量-, lightweight brick] ◆ 질이 낮은 점토, 숯가루, 톱밥 따위를 섞어 만든 벽돌로서 내부에 작은 구멍이 있어 보통 벽돌보다 가벼움. 가공이 쉬우며 보온(保溫), 흡음성(吸音性)이 있음.
661 ◆ 경사 화격자[傾斜火格子, inclined grate] ◆ 40~50˚의 경사 각도를 가진 수평 고정 화격자로서 단계 화격자라고도 함. 주철제의 판상 화격자를 계단 형태로 배열한 것이며 경사 각도는 연료에 따라 다름.
662 ◆ 경사관세 (Tariff Escalation) ◆ 상품의 가공정도가 높아질수록 관세가 높아지는 관세구조를 일컫는다. 즉 원료품의 관세율은 무관세 또는 저세율로 하고 가공도가 높아질수록 고관세율로 하는 관세의 경사구조를 말한다. 이 경우 수입투입물이 상대적으로 낮은 관세를 적용받아 자원수입국의 생산자는 상대적으로 보호받는 반면, 비가공제품과 원료를 수출하는 자원수출국의 가공업의 시장접근을 저해하는 효과를 가져온다. WTO 무역환경위원회에서는 환경목적의 동 조치가 개도국의 시장접근을 저해하는가를 중심으로 논의되고 있으며 최근 WTO문서(WT/CTE/W/25)는 철강, 섬유류, 피혁, 목제품 등에 광범위하게 경사관세가 존재함을 확인하고 있다.
663 ◆ 경사굴지성(plagiogeotropism) ◆ 경사중력굴성이라고도 하며, 중력쪽으로 경사굴성 반응을 보이는 것.
664 ◆ 경사법(Ramp method) ◆ 경사법은 육상 매립법중 지역법의 일종으로 복토의 일부를 매립지바닥에서 얻을 수 있을 때 이용한다. 이 방법은 매립지바닥을 적당히 굴착하여 복토를 확보한 후 폐기물을 굴착한 곳에 쏟은 뒤 지역법과 동일하게 다진다. 그리고 그 위에 이미 굴착하여 놓은 흙으로 복토를 한다. 모자라는 복토는 인근지역에서 조달한다.
665 ◆ 경사판 침전지[傾斜板沈澱池, inclined plate settler] ◆ 침전지의 침전부에 경사판(傾斜板)을 설치해 침강 면적(沈降面積)을 증대시켜 설치 면적당 처리량을 늘리고 수류를 조절해 침강 촉진을 꾀한 것이다. 경사판에는 평판, 각파판, 종각 파판, 환상판, 환상 각파판 등이 있고, 이들을 종(縱), 횡(橫) 또는 지그재그로 다수 병치한 것으로 환상(고리 모양)인 것은 원형지로 이용된다. 침강 속도는 일반 침전에 비해 약 1/20의 단축을 얻을 수 있지만 고농도, 고정성인 현탁질(懸濁質)에는 효과가 적다.
666 ◆ 경상남도 대기오염 자동 측정망 변동내역 (98년 12월까지) (2000년대 대기오염 측정망 기본계획) ◆
667 ◆ 경상남도 대기오염 자동 측정망 변동내역 (98년 12월까지) (2000년대 대기오염 측정망 기본계획) ◆ 경상남도 현 측정소명 구 측정소명 측정항목 위치 년도 비고 명서동 명서동 SO₂, NOx, CO, O₃, TSP 창원시 명서동 28-2 (명서국민학교) '90.11 ('91.11) 신규설치 〃 〃 창원시 명서동 111 (명서2동사무소) '93 위치이전 웅남동 웅남동 SO₂, NOx, CO, O₃, TSP 창원시 웅남동 41 (화천기계공업) '91.8 신규설치 가음정동 가음정동 SO₂, NOx, CO, O₃, TSP 창원시 가음정동 391-2 (LG전다폐수처리장) '97.2 신규설치 봉암동 봉암동 SO₂, NOx, CO, O₃, TSP 마산시 봉암동 66-1 (무학산업(주)) '96.1 ('96.7) 신규설치 회원동 회원동 SO₂, NOx, CO, O₃, TSP 마산시 회원1동 52-11 (회원1동) '93.9 신규설치 경화동 경화동 SO₂,NOx, HC, CO, O₃ 진해시 경화동 2가 1133-25 (경화2동사무소) '94 신규설치 동상동 동상동 SO₂,NOx, CO, O₃, PM10 김해시 동상동 856 (동상동사무소) '95.7 ('96.12.24) 신규설치 대안동 대안동 SO₂, NOx, CO, O₃, TSP 진주시 대안동 11-10 (중소기업은행) '97.4 신규설치 상평동 상평동 SO₂,NOx, CO, O₃,TSP 진주시 상평동 55-19 (창성직물) '97.12 신규설치
668 ◆ 경상북도 대기오염 자동 측정망 변동내역 (98년 12월까지) (2000년대 대기오염 측정망 기본계획) ◆ 경상북도 현 측정소명 구 측정소명 측정항목 위치 년도 비고 공단동 공단동 SO₂, NOx, CO, O₃, TSP 구미시 공단동 265-30 (금오빌딩) '88.5 신규설치 〃 〃 구미시 공단동 267 (동국방직부설여고) '92.12 위치이전 원평동 원평동 SO₂, NOx, CO, O₃, TSP 구미시 원평3동 45-1 (원평3동사무소) '91.6 신규설치 형곡동 형곡동 SO₂, NOx, CO, O₃, TSP 구미시 형곡동 142 (구미시립도서관) '97.2 신규설치 장흥동 괴동동 SO₂, NOx, CO, O₃, TSP 포항시 괴동동 558-3 (동양기공) '88.8 신규설치 장흥동 〃 포항시 장흥동 140-3 (동일철강) '90.5 위치이전 죽도동 죽도동 SO₂,NOx, HC, CO, O₃, TSP 포항시 죽도2동 74-1 (죽도2동사무소) '90.5 ('90.9) 신규설치 대도동 대도동 SO₂,NOx, CO, O₃, TSP 포항시 대도동 111-6 (상대2동사무소) '97.2 신규설치 평화동 평화동 SO₂, NOx, CO, O₃, TSP 김천시 평화동 320-16 (한국담배인삼공사) '93.9 ('93.11) 신규설치 성건동 서부동 SO₂,NOx, CO, O₃,TSP 경주시 서부동 191 (경주고등학교) '94.11 신규설치 성건동 〃 경주시 성건동 677-3 (성건동사무소) '96.8 위치이전 남문동 남문동 SO₂,NOx, CO, O₃,TSP 안동시 남문동 189-5 (안동초등학교) '95.6 ('96.8) 신규설치
669 ◆ 경상북도 산성비 자동 측정망 (2000년대 대기오염 측정망 기본계획) ◆
670 ◆ 경상북도 산성비 자동 측정망 (2000년대 대기오염 측정망 기본계획) ◆ 경상북도 현 측정소명 구 측정소명 측정항목 위치 년도 비고 공단동 공단동 pH, 강수량 구미시 공단동 265-30 (금오빌딩) '87.3 신규설치(자동) 〃 〃 구미시 공단동 267 (동국방직부설여고) '92 위치이전 장흥동 괴동동 〃 포항시 괴동동 558-3 (동양기공) '88.6 신규설치(자동) 장흥동 〃 포항시 장흥동 140-3 (동일철강) '90.5 위치이전 평화동 평화동 pH. 강수량 김천시 평화동 320-16 (한국담배인삼공사) '93.12 신규설치 〃 〃 〃 '97.2 교체(자동) 성건동 서부동 〃 경주시 서부동 191 (경주고등학교) '95.1 신규설치 성건동 〃 경주시 성건동 677-3 (성건동사무소) '96.8 위치이전 〃 〃 〃 '97.2 교체(자동) 남문동 태화동 〃 안동시 태화동 248-8 (동사무소) '89.7 신규설치(자동) 남문동 〃 안동시 남문동 189-5 (안동초등학교) '94.5 위치이전
671 ◆ 경상북도 중금속 자동 측정망 (2000년대 대기오염 측정망) ◆ 전라남도 현 측정소명 구 측정소명 측정항목 위치 년도 비고 장흥동 장흥동 납, 카드뮴 등 7개 중금속 포항시 장흥동 140-3 (동일철강) '91.1 신규설치 죽도동 죽도동 〃 포항시 죽도 2동 74-1 (죽도2동 사무소) '91.1 신규설치
672 ◆ 경성탄 (Hard Coal Lignite) ◆ 수분과 회분을 제외한 계산기준으로 총열량이 24MJ/Kg(5700Kcal/Kg 또는 10260 Btu/1b) 이상인 가연성, 고체, 검은색, 화석 탄화물의 침강성 퇴적물. 단, 석탄의 총열량이란 30℃, 96% 상대습도의 공기와 평형을 이루고 있을 때 회분제외기준으로 계산된 것임.
673 ◆ 경수 연화[硬水軟化, water softening] ◆ 물에 함유된 칼슘, 마그네슘의 제거를 통한 경수(硬水)의 연수화(軟水化)를 말한다. 연화법에는 끓이는 방법, 석탄소다 연화법, 이온 교환법 등이 있음.
674 ◆ 경수[硬水, hard water] ◆ 칼슘, 마그네슘을 많이 함유한 경도(硬度)가 높은 물을 일컽는다. 일반적으로 경도 10도 이상을 경수(硬水), 10도 이하를 연수(軟水)라고 하며, 끓여서 연화되는 것을 일시 경수(temporary hard water), 연화되지 않는 것을 영구 경수(permanent hard water)라고 함. 배수 중의 중금속 등을 침전 제거할 경우, 최적 침전 pH는 그 배수가 경수인지 연수인지에 따라 다르며, 게다가 경수는 양조용 이외의 공업 용수로서는 부적당하다.
675 ◆ 경수로 경수형 원자로 ◆ 경수감속냉각형 원자로로서 줄여서 경수로라 한다. 이 원자로는 미국에서 개발된 상업용 발전로로서 세계 원자력 발전의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출력밀도가 높은 것이 특징이다. 중성자의 감속재로서 일반적인 물, 즉 경수가 사용되는데 이 물이 노심을 냉각시키는 냉각제 역할도 하며, 연료로는 3%로 농축된 이산화 우라늄이 사용된다. 경수로에는 가압수형과 끓는 물형이 있는데, 전자는 미국의 2대 메이터의 하나인 웨스팅하우스 일렉트릭이 개발한 것으로 외루4에서도 기술제휴로 사용되는 곳이 많으며, 후자는 제너럴 일렉트릭이 개발한 것으로 상당수 외국에서 이를 도입하고 있다.
676 ◆ 경숙성(thermonasty) ◆ 온도에 자극되어 일어나는 경성
677 ◆ 경승용차 타면 3년동안 651만원 절약 ◆ 경승용차를 이용할 경우 연료비절감 이외에 많은 혜택이 있어 경제적으로도 큰 이득이 있다. 등록세 인하, 1가구 2차량 중 과세면제, 면허세인하, 고속도로 통행료 50% 할인, 공영주차장 주차비 50% 할인, 지역개발공채 매입액 50% 경감, 종합 보험료 인하 등
678 ◆ 경압[傾壓, baroclinicity, baroclinity] ◆ 대기의 등압면(等壓面)과 등밀도면(等密度面)이 일치하지 않은 상태를 말한다. 순압(順壓)과는 달리, 등온면(等溫面), 등온위면(等溫位面) 등과도 서로가 일치하지 않고, 각종 솔레노이드(solenoid)가 존재한다. 실제의 대기는 경압(傾壓)의 상태이다.
679 ◆ 경유 ◆ 경유(輕油, diesel) 원유를 분류(分溜)할 때 나오는, 비점(沸點) 250∼350°c의 기름. 콜타르를 증류하여 얻게 되는, 비점 80∼170°c의 기름. (참고)중유(重油).
680 ◆ 경유 사용 자동차를 줄여야 하는 이유 ◆ 서울과 같은 대도시에서 맑은 하늘 보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먼지와 같은 대기 오염 물질이 빛을 산란, 굴절시키기 때문이다. 대기 오염 물질을 내뿜는 것이 자동차만은 아니지만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대기 오염 물질을 줄인다면 대도시의 하늘은 지금보다 깨끗해질 것이다. 그러나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대기 오염물질을 줄인다는 것이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니다.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대기 오염 물질은 차량 수, 주행거리, 주행속도, 연료의 종류에 영향을 받는데, 현재 우리나라의 여건을 고려해볼 때 이 모든 것이 쉽게 개선될 것 같지 않기 때문이다. 1980년대 중반 이후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차량 수와 주행거리, 이와 반비례하고 있는 주행속도는 자동차로 인한 대기 오염 개선이 보통 어려운 일이 아니라는 것을 말해준다. 주행 속도가 느릴수록 대기오염 물질 배출량이 늘어난다는 사실은 많이 알려져있지만, 그 정도는 일반인이 생각하고 있는 것보다 훨씬 심하다. 일산화탄소를 예로 들어보자. 평균 주행속도가 시속 20킬로미터에서 10킬로미터 정도로 감소한다면 일산화탄소 배출량은 약 50퍼센트 증가한다고 한다. 교통 체증으로 주행속도가 5킬로미터 정도로 떨어진다면? 놀랍게도 일산화탄소 배출량은 128퍼센트 정도 증가한다고 한다. 자동차로 인한 대기 오염을 줄이는 확실한 방법은 자동차 수를 줄이고 교통 체계를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것이겠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실행되기 어려운 여건에 놓여 있다. 자동차와 관련해 산적한 문제 가운데 우리가 차선책으로 한번 생각해 볼 것은 자동차 사용 연료의 개선이다. 연료의 개선이 자동차로 인한 대기 오염 발생의 근본적인 대책이 되기는 어렵지만 대기 오염을 줄이는 데 적잖은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자동차 사용 연료의 개선이란 쉽게 말해 전체 차량 가운데 경유, 즉 디젤 사용 자동차의 비율을 낮추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국립환경연구원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버스, 트럭과 같은 대형 차량에 배출하는 먼지가 전체 자동차가 내뿜는 먼지의 99퍼센트를 차지한다고 한다. 물론 버스, 트럭과 같은 대형 차량은 경유를 연료로 사용하고 있다. 환경 보전을 위해 자가용 대신 버스와 같은 대중교통 수단을 이용하는 것이 주차난을 덜어 주는 것만은 확실하지만, 대기 오염 배출량을 줄인다는 점에선 큰 도움이 되지 못한다는 얘기이다. 우리나라의 경유 자동차 비율은 1992년 현재 약 36퍼센트 정도이다. 5퍼센트 이내인 미국과 10퍼센트를 상회하고 있는 일본, 독일, 프랑스와 같은 선진국에 비해 월등히 높은 비율이다. 이처럼 우리나라 전체 차량 중에서 경유 사용 자동차 비율이 높은 이유는 아주 간단하다. 미국, 독일, 영국과 같은 나라에선 휘발유와 경유 가격이 거의 같으나 우리나라는 휘발유 값이 경유에 비해 거의 두 배나 비싸다. 경유 가격이 휘발유에 비해 반값 정도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이 경유사용 차량을 선호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유 가격은 인위적 저가 정책으로 인해 값 싸기로 따지자면 산유국 수준으로 저렴하다. 또 한 가지 문제점은 경유 자동차의 매연 저감 장치가 아직 보편화되지 못하여 대기 오염을 가중하는 용인이 되고 있다는 점이다. 우리나라는 1998년부터 휘발유 사용 차량에 대해서 삼원촉매 장치의 부착을 의무화했다. 그러나 경유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먼지와 같은 대기오염물질은 시정 장해와 건강피해를 유발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충분히 규제, 관리되지 못하고 있다. 환경부는 2002년 월드컵 경기를 맞아 주요 개최도시의 노후된 시내버스 5,000대를 오염 배출이 적은 천연가스 버스로 교체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산업자원부에서도 전기 자동차와 같은 차세대 자동차 개발을 국가 선도 기술 개발 사업으로 선정해 연구비를 지원하고 있다. 그러나 매연 저감 장치가 개발되고 전기 자동차가 실용화된다고 해서 자동차로 인한 환경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도로, 주차장 건설로 인한 녹지 훼손, 폐차, 폐타이어, 폐윤활유와 같은 폐기물 문제, 소음, 진동 문제는 자동차가 사라지지 않는 한 여전히 남는다. 우리나라에서만 하루에 30명 이상의 고귀한 생명을 앗아가는 자동차, 문명의 이기라고 해야 할까, 문명의 위기라고 해야 할까?
681 ◆ 경유 자동차 매연 검사 방법[輕油自動車煤煙檢査方法] ◆ 이 방법은 경유를 연료로 하는 보통 자동차, 소형 자동차 및 특수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매연 검사에 적용된다. 검사에서 사용하는 자동차 엔진은 충분히 정비된 것으로 하고, 경유는 KSM 2610에 의한 성상이어야 하며, 검사는 주위 온도 20℃, 기압 760mmHg에서 실시되어야 한다.
682 ◆ 경유[鯨油, whale oil] ◆ 고래에서 얻어지는 기름. 주마린산, 올레인산, 경유산, 정어리산, 팔미트산 등의 글리세리드(glyceride)로 되며, 경화유로서 비누, 마아가린의 제조 등에 쓰인다.
683 ◆ 경유차 매연저감장치 ◆ 대기로 방출되는 배출가스를 후처리 방법을 통해 여과시키는 장치를 말하며, 매연여과장치(DPF), 산화촉매장치(DOC) 등이 있다. 환경부에서는 수도권 대기환경 개선을 위하여 매연 발생이 많은 경유차량의 관리 대책으로 배출가스저감장치를 부착하는 사업을 실시하여 지원하고 있다. 의무장착 대상인 2.5t 이상 노후경유차 중 배기가스 저감장치가 장착되지 않은 노후경유차는 2017년 서울을 시작으로 2018년 인천, 2020년 경기 전역으로 진입금지 조치가 확대된다.
684 ◆ 경유차 실도로배출가스관리제도 ◆ Diesel Vehicle Real Driving Emission Management, 기존의 실내 실험실에서 배출가스를 측정하는 것과 달리 차량에 이동식 배출가스 측정장치를 탑재하고 실외 도로를 달리면서 오염물질을 측정하여 적합여부를 판정하는 제도다. 실내 인증을 통과한 경유차가 실제 도로 주행 시 배출하는 질소산화물은 현행 실내인증기준(0.08 g/km)의 평균 7배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2017년 9월 세계 최초로 우리나라와 유럽연합(EU)에서 시행되었다.
685 ◆ 경유차 후처리기술 ◆ 대기오염의 주범 중 하나인 경유차의 매연저감기술로 디젤산화촉매(DOC), 매연여과장치(DPF), 질소산화물저감촉매(NOx촉매) 등이 사용되거나 개발되고 있다. 특히 매연여과장치는 PM(먼지)을 80%이상 저감하고 매연은 90% 이상 저감시켜 가시매연을 거의 발생시키지 않는 장치이며 인체에 폐암 등의 원인으로 작용하는 미세입자 저감에도 효율적이다.
686 ◆ 경유차배출가스시험법(WLTP) ◆ UN 국제표준화포럼에서 승인한 새로운 실내시험방법이다. 주행패턴을 보다 현실적으로 개선(등가속도 → 급가속·감속)하고, 시험주행 시간 연장(20분→30분), 초고속주행 신설 등 검사영역을 확대하였다. 기존의 실내인증시험방법(NEDC)은 주행패턴이 단순하여 배출가스 측정값이 실주행과 차이가 있고, 폭스바겐 사건 등 시험모드 인식을 통한 임의설정이 용이하다는 취약점 존재한다.
687 ◆ 경작포기 ◆ 농산물 가격이 하락하고 고령화 등으로 농업을 포기하는 농민이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식량자급률 하락과 토양침식 및 황폐화를 초래하게 된다.
688 ◆ 경제수역 ◆ 해양의 연안국이 일정한 주권을 행사할 수 있는 수역, 영해가 연안으로부터 12해리인 데 비해 경제 수역은 해안으로부터 2백 해리(약 3백70㎞)다. 이 수역내에서는 어업·광물·석유 등의 자원에 대해 연안국의 권리가 인정되는 반면 해양 오염방지 등에도 의무를 가지게 된다.
689 ◆ 경제유인적 규제 [economic inducement regulation, 經濟誘引的 規制] ◆ 전통적 명령적 규제보다 경제적 유인정책이 사업자들로 하여금 환경기준을 따르게 한다고 평가하여 나온 규제이다. 경제유인적 규제의 종류는 ⓛ 배출과징금, 이용자과징금, 제품과징금 등과 같은 각종 부과금제도 ② 매매가능배출권, 또는 배출권거래제, ③ 적립금제도, ④ 자금원조 등이다. 명령적 권위보다 경제유인의 효과가 미국, 유럽연합의 여러나라에서 성공적으로 입증되고 있다. 한국도 명령적 규제와 경제적 유인규제를 함께 적용하고 있다. 실례로 1992년부터 배출부과금(기본부과금 · 초과부과금), 환경 개선부담금, 폐기물예치금 · 부담금, 수질개선부담금 등 각종 경제유인적 수단 등을 도입 · 시행하고 있다.
690 ◆ 경제적 유인제도 ◆ 맑고 깨끗한 환경질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소비나 생산활동에서 발생되는 오염수준을 적정하게 유지하여야 하며, 이러한 적정 오염수준을 유지하기 위한 환경정책수단은 지시 및 통제방식의 직접규제와 시장기구를 이용한 경제적 유인제도로 나눌 수 있다. 직접규제는 배출시설이나 배출행위의 인, 허가, 지도, 점검, 환경기준이나 시설 기준 설정 등 정부가 오염시설이나 행위에 대해 일정한 기준을 제시하고 오염자가 기준을 그대로 따르도록 의무를 부과하는 규제방법이다. 시행방법이 비교적 단순하고 효과가 신속하게 나타나므로 환경목표 달성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정책수단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세계 각 국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경제적 유인수단은 시장기구를 통해 오염저감에 대한 경제적 유인을 제공함으로써 환경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정책수단으로 부과금(charge), 보조금(subside), 예치금(deposit-refund), 시장형성(market creation), 이행 인센티브(enforcement incentives), 배출권거래제(tradable permit system)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경제적 유인수단은 환경오염과 같은 외부불경제 문제를 시장기구를 통해 해결함으로써 직접 규제에 비해 저렴한 비용으로 동일한 오염억제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환경기술의 발전을 촉진하는 등 장점이 부각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1990년 이전까지 직접규제 위주의 환경정책수단이 주로 이용되어 왔으나 1990년 이후부터 각종 경제적 유인제도가 본격적으로 도입되어 왔다. 현재 환경개선 부담금, 배출부과금 등 24종의 부담금 제도가 운영되고 있으며, 징수목적과 대상을 기준으로 크게 5가지(오염물질 배출억제, 환경자원의 보전, 폐기물배출저감 및 재활용촉진, 예치금, 사업비용 부담금)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691 ◆ 경제적 잠재력 [Economic Potential] ◆ 시장의 장벽없이 비용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에너지 효율 증진 또는 온실가스 배출에 대한 기술적인 잠재력 부분. 경제적 잠재력을 달성하기 위해 시장 장벽을 낮추는 추가적인 정책과 수단이 필요하다.
692 ◆ 경제적유인제도 (Incentive Based Regulation) ◆ 경제주체들의 환경오염물질 배출이나 환경 재화의 사용이 대가를 지불하지 않고 이루어지는 것에 대해 가격을 부여함으로써 경제주체들이 경제적 동기에 기초하여 오염을 주링도록 유도하는 제도. 오염행위로부터 초래되는 사회적 비용을 내부화시키기 위한 제도로 그 종류에는 부과금, 배출권 거래제도, 예치금제도, 이행유인책이 있다.
693 ◆ 경제적이지 않는 원자력 ◆ 경제적인 것과 관련지어 말하더라도, 핵발전은 석유나 석탄 등 종래의 방법으로부터 나온 동력보다 비싸게 먹힌다. 그리고 다른 것들보다 훨씬 용도가 다양하지 못하다. 진 제퍼리는 [핵경제학의 몰락]이라는 글에서, 원자력이 화석연료에서 나온 에너지보다 싸다고 주장한, 영국 중앙전기발전소(CEGB)의 주장을 반박했다. CEGB에서는 수년 동안 의도적으로 잘못된 계산방법을 사용하였다. 원자력으로부터 나오는 전기가 석유로부터 나오는 전기보다 싼 것처럼 보이게 하기 위해서였다. 그런데 1987년 CEGB 의장은 마침내 원자력이 석탄보다 싸지 않았다는 사실을 인정했다. 핵발전소 해체에 드는 비용을 계산 해보면 그 비용은 천문학적이다. 영국의 국가회계감사청 청장인 존 번 경은 의회 의원들에게 경고하기를, 핵발전소 하나를 해체하고 재처리하는데 드는 총비용은 재정적인 면에서 가히 시한폭탄이다라고 했다. 그는 총비용이 4백파운드라고 추정했다.
694 ◆ 경주국립공원 ◆ 경주국립공원은 여느 국립공원과 크게 다른 점이 있다.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놀라운 문화유적으로 이루어진 국립공원이라는 점이다. 신라 천년의 황도였던 경주에 그 천년의 문화유산이 또 천년을 고스란히 남아서 국립공원이 된 것이다. 다른 국립공원이 산이나 바다의 자연경관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데 비해 경주는 거리마다 역사가 쌓여 있는, 시 전체가 사적지인 것이다. 1968년 12월 31일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경주국립공원은 현재 지방자치단체에서 관리하고 있으며, 행정구역상으로는 경주시, 산내면, 건천읍, 내남면, 양북면, 감포읍, 현곡면 등에 걸쳐 분포되어 있고 지정 당시 면적은 102km2였으나 현재 총 면적은 138.594km2로 확장되었다. 경관자원 경주시내를 중심으로 동쪽으로 토함산, 동남쪽에 대본지구(감포), 남쪽으로 남산, 남서쪽에 단석산, 북서쪽에 구미산, 북서서쪽에 송화산, 북동동쪽에 소금강산이 위치한 경주국립공원은 자연경관의 수려함보다는 문화자원의 유적물보호를 위해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으나 자연경관과 문화경관이 어우러진 독특한 경관을 보유하고 있으며, 토함산의 일출을 비롯한 산 곳곳에 숨겨진 계곡의 자연경관은 그 자체만으로도 충분한 경관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동, 식물자원 태백산맥의 한 지맥에 위치한 경주국립공원 지역은 문화유적 보호를 위해 지정된 국립공원으로 다양하고 희귀한 동, 식물자원이 많이 분포하고 있지는 않다. 많은 조사가 이루어지지는 않았지만 지금까지 조사된 자료를 보면 포유류 9종, 조류 72종, 어류 35종, 곤충 273종 등이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경주국립공원은 한국 식물분포대로 보면 온대남부산림대에 속하는 지역으로 식물상은 목본식물과 초본식물을 합하여 540종류가 분포하고 있다. 문화자원 경주는 해마다 5백만 명 이상이 찾는 한국 유수의 관광지로서 불국사의 다보탑 너머의 석양은 신이 마련한 경색으로 꼽히며 남산의 불적은 신라 1천년의 문화가 바위틈마다 돌부처로 남아 있는 신라불교의 현장이다. 유네스코에 의해 세계 10대 문화유적지로 지정된 경주에는 시내만 고분이 155기, 시 외각에 421기, 합계 576기가 있으며 태종무열왕릉, 진흥왕릉, 법흥왕릉 등 왕릉 36기까지 합치면 경주는 온통 무덤의 도시인데도 무덤이 지니는 음산한 분위기는 전혀 찾아볼 수 없다. 경주시민 중 어린이조차도 무덤인 고분을 두려움의 대상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그것은 양택과 유택이 함께 있음으로써 삶과 죽음이란 종이의 앞 뒷장 같아 서로 다르지 않다는 생사관의 구현이라 할 수 있다.
695 ◆ 경주독성(peroral toxicity) ◆ 입을 통해 섭취한 화학물질의 생체에 대한 장해를 말함.
696 ◆ 경지면적 ◆ 우리나라의 경지 면적은 1965년에 약 2백26만ha였으나, 1993년에는 약 2백6만ha로 감소(국토 면적의 20.7%)되었다. 그중 논 면적은 1백 30만ha고 밭 면적은 76만ha다. 1965년 157.8%에서 1993년 110.4%로 계속 떨어지고 있다.
697 ◆ 경지산[硬脂酸] ◆ 〓 스테아린산(酸).
698 ◆ 경지지역[耕地地域] ◆ 주로 답작(沓作), 전작(田作), 과수원(果樹園), 상전상(桑田), 원예(園藝) 또는 축산업(畜産業)등에 이용되고 있거나 이용될 지역(地域).
699 ◆ 경지황폐화 ◆ 경지 황폐화에는 토양 침식, 사막화, 염류 집적, 농약과 화학비료 등에 의한 오염이 있다. 제3세계에서는 삼림 파괴가 토양 침식의 최대원인이고, 미국에서는 윤작 대신 수출용 옥수수, 대두의 단작, 연작 등으로 토양 유실이 가속되고 있다. 과도한 산림채벌과 방목은 사막화의 주요한 원인이다. 중동이나 아프리카의 토양에 탄산칼슘이 많고 수분증발이 심한 지방에서는 관개에 의해 염류 집적이 쉽게 일어나게 되는데, 메소포타미아의 고대문명이 붕괴된 것도 이것이 원인이라고 한다.
700 ◆ 경진성(sesimonasty) ◆ 충격에 의해 일어나는 경성운동
'놀면서 일하기 > ♣ goBLUEgoGREEN'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환경 및 무역 관련용어 모음집 environmental and trade terms : 801-900 (0) | 2023.01.04 |
---|---|
환경 및 무역 관련용어 모음집 environmental and trade terms : 701-800 (0) | 2023.01.04 |
환경 및 무역 관련용어 모음집 environmental and trade terms : 501-600 (0) | 2023.01.04 |
환경 및 무역 관련용어 모음집 environmental and trade terms : 401-500 (0) | 2023.01.04 |
환경 및 무역 관련용어 모음집 environmental and trade terms : 301-400 (0) | 2023.01.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