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日本】40억 황금마켓【인터넷 광고】-수입짭짤
▶ 【미국】[新사이버쿠폰 비지니스] 수입 짭짤
▶ 【日】환상적인 꿈을 찍어주는【포토 구락부】필터
▶ 【美】◆고혹적 여인을 연출하는 '리미티드'新마케팅
【日本】40억 황금마켓
【인터넷 광고】-수입짭짤
【1. 들어가기】
인터넷이 일반에 널리 보급되어 상품이나 서비스를 널리 알리는 수단 으로 광고주들의 주목
을 끌면서 [인터넷 광고]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 고 있다.
특히 [인터넷 광고]의 경우는 광고를 검색한 사람들의 숫자가 클릭으 로 파악된다는 점이
광고주들에게 [광고효과]적인 측면에서 대단한 메 리트로 작용하고 있다.
97년 일본의 인터넷 광고 시장규모는 전년의 2.5배인 40억엔에 달할 것으로 보여, 검색서비
스 회사들 사이엔 광고획득을 위한 -요금책정-에 머리를 짜내고 있다.
【2. [日 인터넷 광고시장 분석]】
인터넷 광고 게재중 가장 일반적인 인터넷 화면에 표시되는 긴 막대 모양의 < 배너광고 >
에서도 요금 책정방법에 변화가 일고 있다.
지금까지는 1개월 단위의 정액제를 채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으나 '야후저팬'이나 '아사
히 컴'은 사용자의 검색에 따라 광고게재 페이지 가 화면에 뜨는 최저 '노출회수'를 보증하
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3천회수의 노출을 보증하고 요금이 180만엔이라면 광고화면당 노출단 가는 6엔이 되는 셈이
다. 광고주에겐 매일매일의 접속상황을 보고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 야후 저펜
인터넷 광고 게재요금은 지명도가 높은 미디어나 페이지일수록 높다. 검색서비스 계통에서
인기가 높은 '야후 저펜'은 4월부터 프로야구의 스코어를 속보로 알리고 있는 페이지에서
머리광고 스폰서를 모집하기 시작했다.
기간은 5월부터 프로야구 폐막까지 업체명외에 사용자들을 위한 메시 지를 흘려 보낸다. 광
고주는 2개 업체로 한정하고 있는데 요금은 업체 당 2천만엔으로 인터넷 광고로는 파격적인
금액이다.
◆ 아차라 NAVI
리크루트가 개설하고 있는 검색서비스 '아차라 NAVI'는 인터넷 사용 자가 배너광고를 월초
부터 실시하고 있다. 클릭 1회당 단가는 200엔, 1 개월간 1천회의 클릭을 보증하는 경우 20
만엔이 되는 셈으로 실제의 클 릭회수가 보증회수에 미달하는 경우는 광고게재기간을 연장
해 준다.
【3. 전망】
한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96년 일본의 [인터넷 광고비]는 약 16억엔으 로 TV등 기존의 미디
어의 총광고비의 0.03%에 불과한 수준이다. 하지만 인기 페이지의 하나인 [넷스케이프]커뮤
니케이션의 일본어 홈페이지도 5월부터 광고게재를 시작하는 등 2000년 일본의 인터넷 광고
시장은 200 억엔 규모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미국】
[新사이버쿠폰 비지니스] 수입 짭짤
【1. 시작하기】
생활 속의 [사이버 바람]은 이제 인터넷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사은권 (쿠폰)을 배포하는 [사
이버쿠폰]으로 흐르고 있다. 신유통문화의 일종 인 사이버쿠폰은 신문이나 별도 광고전단을
통하지 않고 인터넷 홈페이 지를 통해 쿠폰을 나누어 주기 때문에 신세대 및 전문직종 종사
자들에 게 새로운 생활의 기회로 다가가고 있다.
[사이버 쿠폰]은 이용자가 쿠폰을 [인터넷 싸이트]에서 프린트해 오 면 제품값이나 서비스
요금을 5∼20% 할인해 주는 시스템으로 운영된 다.
【2. 업체】
현재 미국은 토이저러스, 제씨 페니등 대형 유통업체들부터 동네의 간단한 슈퍼마켓까지 사
이버쿠폰제를 실시하고 있으며, 쿠폰네트워크- 쿨세이빙등 전문적인 사이버쿠폰 중개업체까
지 성행하고 있다.
▷ 美 캘리포니아에 있는 쿠폰네트워크사
(http: www. couponnetwork.com)는 일정액의 광고료를 받은후 유통 업체의 할인쿠폰을 홈
페이지에 게재해 주는 쿠폰 중계상이다.
이 홈페이지는 [서비스] [상품] [음식]등 3가지 품목으로 구성돼있 고, 미장원-치과-세탁소-
청소대행등 생활 서비스부터 가전 양판점, 대 형 쇼핑몰에 이르기까지 1백여 업체의 광고문
이 게재돼 있다.
개별 광고문의 그림메뉴(아이콘)를 마우스로 누르면 해당기업의 홈 페이지와 이들 업체의
할인 쿠폰이 나타난다. 소비자가 이 쿠폰을 프 린트해 해당 업체에 가져가면 요금 할인 혜
택을 받는 식이다.
♠ 성공포인트
쿠폰네트워크사는 이러한 쿠폰중계를 통해
- 유통업체가 저렴한 비용으로 쿠폰을 배포할 수 있게 하고,
- 소비자는 광고전단 쓰레기 걱정없이 쿠폰을 받을 수 있도록 중계장을 마련해 주면서 이
익을 챙긴다.
▷ 쿨세이빙사
(http: www.coolsavings.com)도 인터넷을 통해 쿠폰을 배포하고 있 다. 이 홈페이지에 접속
해 쿠폰을 인쇄하기 위해선 먼저 사전등록을해 야 한다. 또 동일한 쿠폰을 여러번 인쇄하는
것을 막기 위해 [쿨세이 빙매니저]라는 특수 소프트웨어를 PC에 설치해야 한다.
이 특수 소프트웨어를통해 쿠폰을 인쇄하면 장난감등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이밖에
미국에는 [쿠폰즈] [핫쿠폰] [발팍]등의 업체 들이 사이버쿠폰 비즈니스를 하고 있다.
【3. 국내현황】
국내에도 사이버쿠폰 인터넷사이트가 하나둘 나타나기 시작했다.
▷ 코리아 푸드/세이브
현재 국내에는 코리아푸드(http: www.Koreafood.co.kr)사가 인터넷 을 통해 음식점 할인쿠
폰을 나누어 주고 있으며 세이브사도 쿠폰사이트 (http: www.coupon.co.kr)를 통해 1백여
업체의 할인 쿠폰을 배포하 고 있다. (SS-97/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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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환상적인 꿈을 찍어주는
【포토 구락부】필터
【1. 들어가기】
일본 (주)學硏토이보비社의 신상품'매직 포토 필터'는 필터를 일반카메라렌즈에 부착시킴으
로써, 환상적 인 사진을 합성해준다.
【2. 분석】
이 신상품은 보통 자동카메라가 필터를 사용하기 불편한 점에 착안, 필터만을 개발/판매함
으로써 대단한 화제와 호응을 일으키고 있다.
가격도 모두 370~400엔선이어서, 젊은층의 구매가 눈에 띄게 증가하고있으며, 아예 [PHOTO
CLUB]이라는 자체 그룹도 생겼다.
필터는
- 블루
- 핑크
- 세피아(갈색톤)
- 소프트(배경은 흐리고
피사체만 환한)
- 3면분할/5면분할'이 있으며,
사용할 때는 필터를 밴드로 렌즈앞에 고정시켜 찍으면 된다.
【♠ 3. 성공포인트】
사실 [필터를 활용한 사진]은 전문가 전용의 고가상품이라는 인식이있었으나, [매직 필터]발
매후에는 누구나 쉽고 싸게 살수 있는 활용품이라는 인식이 강해졌다. 이로서 현재 [매직
필터]는 저가격/X세대를 타켓으로 대단한 호응을일으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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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고혹적 여인을 연출하는
'리미티드'新마케팅
【1. 들어가기】
의류시장을 연령별로 세분화한 '라이프 스타일'마케팅을 구사 해 연간 2억벌의 여성복을 판
매하는 세계 최고의 의류전문회사가 있다. 미국의 최대 의류기업 리미티드사가 바로 그곳으
로,1963년 미국 오하이오주의 50평남짓한 "여성 스포츠 전문매장'에서 출발하여 소비환경과
시대변화에 따라 의류틈새시장을공략, 현재는 4,425개의 체인점수를 자랑하는 거대한 의류기
업이 되었다.
【2. 新마케팅기법】
▶ 창업당시(1960년대)
리미티드를 창업했던 1960년대는 대중패션이 성행하던 시기였 으며, 소비자들은 언제나 대
량 으로 생산된 옷을 값싸게 구입 할 수 있었다.
그러나 같은 색상과 스타일의 옷을 입도록 강요받는 소비자들 은 자신의 체형과 스타일에
맞 는 패션선택의 기회를 얻지 못했다.
바로 이때에 리미티드社는 60년 대 베이비붐 세대들의 성장과 함께 분출되었던 이러한 불만
을 적확하게 간파, 유행창조를 위한 브랜드 개발정책을 구사하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리미티드는 10~15년 동안 시행착오를 거쳐, 리미티드 이외에 '15-25세 여성 을
위한 익스프레스와 유니섹스 세대를 공략하기 위한 '스트럭 춰', 고급속옷 '빅토리아스 시
크리트' 등을 내놓았다.
▶ 다양한 타켓층(1980년 초반)
- 리미티드 익스프레스/
리미티드 익스프레스 포 맨
우선 1981년에 연령층을 낮춰 스포츠의류를 주력 상품으로 판 매하는 '익스프레스(Express)
를 출범시켰다.
5~25세 여성을 대상으로 한 익 스프레스는 전국적으로 469개소 에 달하는 '리미티드 익스프
레 스'를 개설시켰고,
이어 1987년에는 74개의 '리미 티드 익스프레스'매장에 남성을 대상으로 한 '익스프레스 포
멘 (Express For Men)'을 오픈시켰다.
- 란제리 캐시크
또한 곧이어 리미티드의 수요층 이 고령화됨에 따라서 이 틈새 를 메꾸기 위하여 20-40대
의 여성을 대상으로 하 는 중가 의류와 함께 욕실용품 취금점포인 '란제리 캐시크'로 매장
을 확대해 나간다.
- 리미티드 투
리미티드의 다양한 타켓을 노린 라이프 스타일 공략은 이에 멈 추지 않고 베이비 붐세대의
성 숙화에 따른 그들의 어린이들을 위한 '리미 티드 투'를 전국적으로 720개의 점포로 개설
시켰다.
- 이외에도
▶ 기업매수와 합병전략 (1980년대 후반)
리미티드가 처음으로 매수한 기 업은 1982년 여성복 전문점 '레 인 블라이언트'이다.
그후 85년부터 86년까지 중저가 대중의류업체인 '러너 스토아 즈'와 뉴욕의 '헨리 벤델'을
매 수했다. 88년초엔 애버크롬비 앤 피치의 25개 점포와 카다로그 사업부문 을 매수했다. 또
한 요염한 여성속옷으로 이름 이 높은 빅토리아즈 시크리트는 기업매수와 합병전략의 가장
성 공적인 사례로 꼽힌다.
♥ 빅토리아스 시크리트
영국풍의 생활방식에 따른 침실 패션을 제안한 유명 디자이너의 내의 전문점 '빅토리아스
시크 리트'는 리미티드에 의해 현재 , 전세계 557개소 점포에서 실크와 금장 으로 화려하고
사치스러운 분위 기를 뽑내며, 전세계 여성을 유 혹하고 있다. 실제로 '빅토이라스 시크리트
' 란제리는 나오미킴벨, 클라우디 아 시포등 유명 모델들을 기용 해 기품있고 섹시한 속옷
의 이 미지로 전세계여성을 사로잡고 있다.
▶ 업 스케일 몰 (전문점-1990년대)
현재 리미티드社는 여러 가지 라이프스타일형 전문점을 한곳 에 모아 구성한 '업 스케일 몰
' 에 리미티드 커리더'를 세워 고 객의 다양한 상품욕구를 충족시 켜 주는 전략을 갖고 있
다.
【3. 향후 '리미티드社' 경영전략】
의류상품은 경기동향에 매우 강 한 영향을 받는다. 특히 여성용 의류의 수요동향은 경기변
동에 따라 좌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현재 리미티드社는 유행 을 창조하는 것
이 수요를 늘리 는 것이라는 전략으로 전문화/ 대형화 매장을 계획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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