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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하기/경영학과 군사학

A380는 최고의 여객기로 알려져 있지만, 화물기로 쓰기에는 적합하지 않아 폐기되는 이유

by 리치캣 2024. 3.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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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richcat.tistory.com/entry/◈◈◈가성비-끝판왕-아이템-크로스건-제트에어-제트터보펜에어 [리치캣의 현재 그리고 미래:티스토리]

A380는 최고의 여객기로 알려져 있지만, 화물기로 쓰기에는 적합하지 않아 폐기되는 이유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A380는 기체가 크고 복잡하여 개발 기간과 비용이 증가하였고, 화물 운송에 있어서도 효율적이지 못한 문제가 있었습니다.
또한, 세계적인 항공화물시장의 변화와 경쟁력 저하로 인해 화물 비용과 추가 투자가 증가하였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A380는 10년 만에 단종되었으며, 화물기로 사용하기에는 비용 대비 이점이 크지 않아 살처분되었습니다.

 

이 큰 비행기를 왜 화물기로 쓰지 않고 버릴까? - A380 이야기

https://www.youtube.com/watch?v=bnIKMG1MG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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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버스 A380 대형기의 인기가 떨어진 이유는?

A380는 석유 파동 후 회복된 여행 산업에 맞춰 대형기 수요가 높아졌을 때 출시되었지만, 망했어요.

높은 운항 비용과 대규모 공항 기반 구축이 필요하기 때문이죠.

낡은 대형기인 보잉 747와 달리, 대규모의 연중 주기적인 여행객 수가 필요한 곳에서만 사용되는데, 이러한 대기업, 대형법인 시장 총수 부진 및 코로나19의 영향 등으로 인해 선보이기엔 위험 요소가 너무 많았어요.

오히려 A330과 A340 같은 규모적으로 적은 대형기로 출시한 에어버스는 그 흔적을 살리며 성장하게 되었어요.

에어버스 A380 여객기의 특징은?

1994년, 에어버스가 초대형 여객기 개발 프로젝트를 발표하며, 기체 길이와 폭을 80m 이내로 제한했어요.

A380 팀은 안전, 환경 등 규제 문제를 해결하고, 45m 너비의 활주로에서 이착륙이 가능하며, 이착륙 거리도 짧았답니다.

뿐만 아니라, 턴어라운드 시간도 90분으로 줄였고, 엔진 장착으로 소음 수준을 기존 대형 여객기의 절반 가까이 줄이는 성과를 거둬냈어요.

A380의 문제점과 실패 요인은?

A380 개발에서는 기체가 커짐에 따라 개발 기간과 비용이 늘어났으며, 기술적 문제로 인도 지원이 지연되었어요.

화물 버전인 A380 F는 DHL과 에덱스를 비롯한 고객사의 주문 취소로 인해 개발 중단되었고, 보잉이 수혜자가 되었어요.

또한 A380 화물 버전은 화물 적재 능력과 중량 제한 문제로 인해 효율이 떨어지며 추가 비용이 발생했어요.

그 결과 A380은 747이나 777화물기에 비해 경제적인 이점이 적었고, 항공 화물 시장에서도 경쟁력이 부족했어요.

또한 화물기 개조 비용과 항공화물 시장의 변화로 A380 화물기는 실패하게 되었어요.

왜 A380은 퇴역하게 되었을까?

고효율 중성기의 등장 이후, A380 같은 초대형기는 운영 경제성 면에서 경쟁이 어려워졌어요.

기본 운영비, 회항 발생 요인의 증가, 대책 투입 문제, 기름값 등으로 인해 경제성에 부진하였고, 결과적으로 2017년부터 10년 만에 퇴역이 시작됐어요.

또한, 날개 폭이 너무 큰 것이 단점으로 작용하여 엔진 위치 문제, 제한된 착륙장 사용 등으로 특이한 운행 방식을 강조해야 했어요.

따라서 계기 착륙장치 시스템을 가리거나, 다른 비행기의 착륙을 방해하는 문제가 있었으며, 승객들이 좋아하는 큰 사이즈라도 경제성과 고장 등 문제점으로 퇴역하게 된 거죠.

Red 빈 탈랄 왕자가 개인용 A380 주문한 이유와 주문을 취소한 이유는?

Red 빈 탈랄 왕자는 기존 전용기 747을 대신한 개인용 A380을 주문하려 했어요.

그러나, A380의 옵션 중 필수인 윙리시 길이를 단축한 이유 때문에 전용기의 의미가 반감되었다는 추측도 있었죠.

A380의 개발팀은 컴퓨터 설계를 통해 승객용 모니터 설치에 필요한 배선 길이를 파악해야 했는데, 지사에서 사용하는 솔리드 프로그래밍 카티아의 다른 버전간 데이터 전송 오차 때문에 설계를 다시 해야 했기 때문에 결국 Red 빈 탈랄 왕자는 주문을 취소했습니다.

A380 비상 이슈의 생산 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각 국가의 공장에서 만들어진 부품이 프랑스에서 최종조립되며, 복잡한 인테리어 설치와 도장 작업이 이루어져 나머지 과정을 거친 후, 프랑스에서 툴루즈로 와서 본격적인 분위기도를 하죠.

복층 비행기에서 상부 데크에 탈출 슬라이드를 전개시키는 일은 하부 데크와 간섭하는 문제로 제한된 시간 내에 탈출을 보장할 수 있는 엔지니어링 기술이 필요했는데, 이는 A380의 구상에서 많은 시간이 투자되고, 비행기의 모델이 처음 제작될 때 이루어졌죠.

A380의 복잡한 생산 과정은 다소 비효율적으로 보일 수 있지만, 이는 다양한 나라와 공장에서부터 오는 부품들을 안전함과 품질 유지를 위해 최종조립이 일어나는 프랑스에서 완성하고 검수함으로써 생산 방식에 차이가 생기게 된 것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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