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기/NEWS

7월 14일 금요일 간추린 아침뉴스

by 리치캣 2023. 7. 14.
728x90
반응형

성공을 방해하는 세 가지 나쁜 마인드는 첫째, 매사에 부정적인 생각을 하는 것, 둘째, 게으름과 나태함이며, 셋째, 대충 넘어가는 무사안일의 태도이다.

7월 14일 금요일 간추린 아침뉴스입니다.

● 윤석열 대통령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원전과 방산, 인프라 분야 협력과 우크라이나 재건에 대해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우크라 재건에는 최대 1조 달러가 투입될 것으로 보이는데, 정부는 학교 건설 등 2백억 달러 사업을 추진합니다.

● 민주당 경기도당이 원희룡 국토부 장관을 공수처에 고발했습니다. 원 장관이 양평고속도로 노선을 바꾸고 사업을 백지화 시키는 등 직권남용을 했다는 겁니다. 민주당은 국정조사 단독 추진 가능성을 내비쳤습니다.

● 한국은행이 하반기 첫 금융통화위원회에서도 기준금리를 3.5%로 동결했습니다. 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21개월 만에 2%대로 떨어진 영향이 큽니다. 계속된 수출부진에 최근 새마을금고 뱅크런 사태까지 겹치며 불안해진 금융시장을 의식한 것이라는 분석도 나옵니다.

● 선관위의 전·현직 고위직 자녀의 특혜채용 의혹을 조사 중인 감사원이 오는 17일부터 현장감사에 착수합니다. 이번 감사에서는 자녀 특혜채용과 선관위의 조직·인사 시스템 전반을 살펴볼 계획입니다.

●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북한의 ICBM 발사를 논의하는 긴급회의를 소집했습니다. 이번 회의에는 유엔 북한 대표부가 발언을 신청해 5년여 만에 안보리 회의 석상에서 북한이 공개 발언에 나설 전망입니다.

● 약 1천만 명이 이용하고 있는 커피 업체 스타벅스의 휴대전화 애플리케이션 앱에서 해킹으로 개인정보를 도용해 충전금을 무단 사용하는 피해가 잇따라 발생했습니다. 스타벅스는 뒤늦게 보안을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세계적인 관광지 인도네시아 발리가 내년부터 외국인 관광객에게 10달러, 우리 돈 1만 3천 원의 '관광세'를 부과하기로 했습니다. 해외나 인도네시아 내 다른 지역에서 발리로 가는 외국인은, 공항이나 항만에서 관광세를 내야 합니다.

● 내년 초부터 미국에서 피임약을 의사의 처방 없이 아스피린이나 소화제처럼 쉽게 구입할 수 있게 됐습니다. 미 식품의약청, FDA는 프랑스 제약업체 HRA 파마가 만든 피임약 '오필'에 대해 처방전 없는 판매를 승인했습니다. 미국에서 처방전 없이 사전 피임약이 판매되도록 승인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핀란드 헬싱키에서 사울리 니니스퇴 핀란드 대통령과 가진 공동회견에서 러시아에서 반란을 시도했던 용병 기업 바그너그룹 수장에게 독극물로 암살될 가능성을 조심하라고 말했습니다.

● 식약처가 지난 5~6월 인터넷 쇼핑몰 등에서 '천연색소 마카롱'이라고 광고한 20개 업체를 대상으로 집중 점검을 벌인 결과 업체 10곳에서 식용색소인 타르 색소를 사용했으나 천연색소를 사용한 것처럼 허위 표시·광고한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 정부는 보건의료노조의 총파업에 강경 대응 방침을 시사하며 필요하다면 업무 복귀 명령을 내리겠다고 밝혔습니다. 지금 파업이 절차를 따른 것이긴 하지만 주장하는 내용을 보면 파업의 범위를 넘어섰다고 판단한겁니다.

● 정부가 최근 서울우유와 매일우유, 남양유업 등 우유업체 10여 곳을 불러 제품가격 인상을 자제해달라고 요청했는데요. 12일에는 낙농업계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열고 원유 가격 인상을 최소화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정부의 가격 인하 압박이 이어지자 업계 고민도 커지고 있습니다.

● 올해 상반기 문을 닫은 종합건설업체 수가 12년 만에 최대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이 건설산업지식정보시스템의 폐업 공고 건수를 분석한 결과, 올해 들어 6월까지 종합건설기업 폐업 건수는 총 248건으로, 2011년 상반기 310건 이래 가장 많았습니다.

● 경영계와 노동계가 또 내년도 최저임금 합의에 실패했습니다. 양측의 제시안 격차가 835원까지 줄었지만, 더 폭넓은 양보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최저임금위원회는 오는 18일 다시 만남을 갖습니다.

●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마약을 공급한 외국인들이 무더기로 붙잡혔습니다. 구속된 중국인 총책은 추적이 어려운 해외 SNS를 통해, 중국어를 쓰는 사람에게만 마약을 판매했습니다.

● 이번 폭우로 서울 서대문구 주택가에서 도로 축대가 무너져 주민 46명이 대피했고, 금천구와 도봉구의 아파트에선 정전이 발생해 수천 세대가 불편을 겪었습니다. 강원도 정선에선 며칠 전 산사태가 일어난 곳에서 다시 토사가 쏟아지는 등 산사태 위험이 커지고 있습니다.

● 수도권과 충남지역에 호우경보가 발효된 가운데 새벽 4시부터 동부 간선도로 전 구간 출입이 통제되었다가 아침 6시경 다시 해제되었습니다. 서울 노원구에 어제부터 190mm가 넘는 폭우가 쏟아졌고, 인천과 경기에도 100mm 넘는 많은 비가 내렸습니다. 내일까지 전국에 최대 250mm의 비가 더 오고, 충북과 전북에는 많게는 300mm 이상의 비가 내리겠습니다.

[출처:간추린 아침뉴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