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면서 일하기/♣ goBLUEgoGREEN

환경 및 무역 관련용어 모음집 environmental and trade terms : 2701-2800

by 리치캣 2023. 1. 6.
반응형

환경 및 무역 관련용어 모음집 environmental and trade terms : 2701-2800

번호                  용어                  해설

2701              더프민간법 [-, DAP Mn process]             DAP Dry Adsorption Process의 약칭활성 산화 민간법

2702              덕유산 국립공원          우리나라 12대 명산중 하나인 덕유산은 해발 1,614m의 향적봉을 주봉으로 삼고 무풍의 삼봉산(1,254m)에서 시작하여 수령봉(933m), 대봉(1,300m), 지봉(1,302m), 거봉(1,390m), 덕유평전(1,480m), 중봉(1,594m)을 넘어 향적봉에 올랐다가 다시 중봉, 덕유평전을 거쳐 무룡산(1,492m), 삿갓봉(1,410m), 남덕유산(1,508m)에 이르기까지 줄기차게 달린 덕유연봉들은 장장 100리 길의 대간을 이루고 영, 호남을 가른다.        삼남을 굽어보는 덕유연봉의 최고봉인 향적봉에 오르면 북으로 가깝게는 적상산(1,038m)을 아래에 두고 멀리 황악산, 계룡산이 보이며, 서쪽은 운장산, 대둔산, 남쪽은 남덕유산을 앞에 두고 지리산, 반야봉이 보이며 동쪽으로는 가야산, 금오산이 보인다.        향적봉 정상에서 발원한 옥수가 흘러내리며 구천동 33경을 만들고, 북사면의 무주리조트, 서남쪽의 칠연계곡을 이루어 수많은 탐방객들을 맞이하는 덕유산은 두문산(1,051m), 칠봉(1,161m), 거칠봉(1,178m) 등의 고봉 등을 거느리고 봄철이면 칠십리 계곡에 빨간 철쭉꽃을 피우고 여름이면 짙푸른 녹음으로 피서객을 손짓하며, 가을이면 붉게 타는 단풍으로 만산을 물들이고, 겨울이 되면 하얀 눈이 뒤덮인 설경속에 설화를 피워 신비경을 이룬다.        예부터덕이 많아 넉넉한 산, 너그러운 산으로 불리우고 있는 덕유산은 면적이 228.893km2로서 전북 무주군, 장수군, 경남 거창군, 함양군 등 2개도 4개군에 걸쳐있으며, 1975 2 1일 강원도 오대산과 더불어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2703              덕적도. 굴업도 핵 폐기장          덕적군도는 경기도 옹진군 덕적면에 속하는 군도로서 면적 21.9, 전체인구 2 5백여명에 이른다. 덕적도를 비롯하여 소야도, 문갑도, 선갑도, 굴업도, 선미도, 백아도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면적에 비해 해안선의 굴곡이 심하고, 곳곳에 소만입이 발달하여 소형선박이 출입할 수 있으며, 연안에는 간석지가 넓게 분포하여 간조 때에는 육지가 된다. 해안도서지방이지만 대륙성 기후의 특징이 나타나는데, 특히 겨울에는 북서계절풍이 강하고 눈이 많이 내린다.        농업은 주로 쌀농사이고, 근해는 서해의 중요어장으로 조기, 새우, 갈치 등이 많이 잡히며, 연안에서는 바지락과 백합조개가 채취되고 있다. 덕적도는 서포리 해수욕장과 기암절벽의 암석해안이 관광명소로 알려져 있다.        1989년 정부가 '방사성폐기물 처리장' 1990년 착공할 예정이라고 공식발표한 후 후보지였던 안면도 주민들이 대대적으로 반대시위를 한 사건이 있었다. 그 후 과기처에서는 도서, 폐광 지역 적합성에 관해 조사한 후 강원 고성, 양양, 경북 영일, 울진, 전남 장흥, 안면도 등 6개 적정지역을 선정하였는데, 이 때 대상지역이었던 굴업도는 부적절 판정을 받은 바 있다        그러나 1994년 방사성폐기물 관리사업추진위원회의 기획단에서는 굴업도, 경북울진, 영일등 3개 지역을 적지로 압축 발표하였고, 같은 해 12월 정부는 최종적으로 굴업도를 방사성폐기물 종합관리시설 후보지로 발표하였다.          그 후 굴업도 주민 및 반핵운동단체는 꾸준히 반대운동을 벌여왔고, 1996년 활성단층의 발견을 계기로 핵폐기장 건설계획은 취소되었다.

2704              덕트 (Duct)                 공기 또는 가스의 이송 및 환기용 관로를 말한다. 기체의 유속에 따라 저속덕트(풍속 15m/s 이하)와 고속덕트가 있고, 형상도 각덕트와 환덕트가 있다.        일반적으로 아연철판이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플라스틱, 알루미늄, 스텐레스강판 등 사용목적에 따라 여러 재료로 만들어지며 외면은 보온재로 단열한다.

2705              덜신 [dulcin]               P-에톡시페닐 요소. 백색 침상(針狀)의 결정으로, 설탕의 약 250배에 달하는 감미(甘味)를 가짐. 사카린보다도 독성이 강함.

2706              덤핑 [damping]           감쇠

2707              덤핑 재료 [-재료, damping material ]                     공해 용어로서는 진동 감쇠에 사용되는 재료를 말함. 고무계, 고무·아스팔트계·프라스틱계 등의 재료가 있음.

2708              덩크 탱크 (dunk-tank)              스테릴 로크에 사용되는 소독약 액조. 약액으로 이것을 설치한 양쪽 방 사이의 공기 유통도 방지하도록 되어 있다.

2709              데드 [dead]                 라이프

2710              데드룸 [dead room]                 잔향실(殘響室).

2711              데마스킹 [demasking]               파폐(破蔽)라고도 한다. 어떤 물질이 마스킹에 의해 특정의 화학반응성(化學反應性)을 나타내지 않는 상태에 있을 때, 적당한 방법에 의해 그 물질을 마스킹에서 해방하여 반응성(反應性)을 나타낼 수 있는 상태로 바꾸는 것을 말한다. 이를테면 은()이온은 암모니아성() 용액(溶液) 중에서는 암민착()이온이 되어 있고 염소(鹽素)이온과는 반응하지 않지만, 이것에 산을 가해서 산성용액(酸性溶液)으로 하면 은()이온은 유리(遊離)하여 염소(鹽素)이온과 반응하게 된다. 이때의 산()과 같이 데마스킹 때문에 가하는 시약(試藥)을 데마스킹제()라고 한다.

2712              데바이 효과 [- , Debye effect]               전해질용액(電解質溶液) () 초음파가 전파될 때, 위상(位相)이 다른(거리가 파장의 정수배(定數倍)가 아님) 임의의 두점 사이에 진동전위차(振動電位差)를 발생하는 현상을 말한다. 용매입자의 진동에 수반하여 장()이온과 음()이온이 움직이는 비율이 다르므로 생기는 것이며, P.Debye(1993)가 예상(豫想)했으나, 발생전위차(發生電位差)가 작기 때문에 확정적인 실험은 1948년에 비로소 이루어졌다. 콜로이드 전해질(電解質)로 생기는 진동전위(振動電位)는 이온 확산층(擴散層)의 변화에 의한 것이며 훨씬 크다.

2713              데시 [deci]                  1/10이란 뜻으로 보조단위(補助單位)의 접두어(接頭語). Latin() decimus(1/10)에서 나온 말이다. 기호(記號)로는 d. 이를테면 1 dm(데시미터)        을 뜻한다.

2714              데시벨 [decibel]           인펄스 소음계로서 충격음을 측정하는 경우의 소음 레벨의 단위음의 물리적 강도가 2배로 되었을 때, 인간의 청각도 그 음을 2배로 감지한다고도 할 수 없으며, 따라서 음의 강도를 나타내는 척도로서는 직선적 척도보다 대수 척도를 쓰는 편이 나음. 대수 척도를 이용하여 두음의 강도를 비교하는 경우의 단위로서 벨이나 데시벨이 사용됨. 벨의 1/10이 데시벨임. 강도 I         인 두 음의 강도 차 α α=        데시벨로 표시됨. 데시벨은 dB로 약기함.  1 dB이하인 음의 강도 변화는 인간의 청력으로는 감별하기 어려우며, 1 dB 이상인 음의 강도 변화는 분별이 가능함. 진동 레벨의 단위로도 쓰임.

2715              데시벨 가산 [-]                     dB은 타 단위와는 성질이 다르므로 그 합을 구하려면 파워합의 항에 있는 방법을 이용하나, 간략한 계산법으로서 다음과 같은 방법도 있음.         ① dB가 큰 것부터 순서있게 열거함.          큰 것과 그 다음의 것과의 dB (L₁- L₂)를 구함.          그 차에 해당하는 보정값 α를 구함.          ④ α L₁에 더함.          이 계산을 L₁∼Nn까지 해나감. 예컨대 L₁= 78 dB, L₂=76 dB이므로, L₁+ L₂를 구하려면 L₁- L=2로부터 α를 구하면 2.1(사사오입)이 나오면 7.8 + 2.1 = 80.1 dB이 됨

2716              데시벨 평균[平均]                    파워 평균.

2717              데시벨(dB)과 웨클(WECPNL)                     통상의 소음과 구분해 항공기 소음은 '웨클(WECPNL)'이란 단위로 나타낸다.        웨클(WECPNL)은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에서 항공기 소음 평가단위로 권장하는 단위인데 항공기 이착륙시 발생하는 소음에다 운항 횟수와 시간대, 소음의 최대치등 변수를 감안한다는 점에서 단순한 소리의 크리만을 나타내는 데시벨과 다르다.        웨클(Weighted Equivalent Continuous Percevied Noise Level)을 직역하면, '가중 등가평균 총소음량'으로 뜻이 더 어렵게 느껴진다.        같은 크리의 소리라도 밤 또는 새벽 시간대인 오후 10시부터 오전 7시까지의 항공기 소음은 낮 시간대보다 10배의 피해를 끼치는 것으로 평가된다.        현행 항공법상 80웨클을 넘으면 소음피해 예상지역, 90웨클을 넘으면 소음피해지역에 각각 해당해 이주 내지 방음대책등이 마련된다.

2718              데옥시리보 핵 단백질 [-核蛋白質, deoxyribo-nucleoprotein]          DNA와 단백질의 복합체(複合體)이며 고등동식물 염색체(染色體)의 주성분인 뉴클레오히스톤이나 누클레오프로타아민 외에 DNA비루스의 존재(存在)가 알려져 있다. 누클레오히스톤이나 누클레오프로타아민에서는 두 줄기 쇄 DNA가 기본이 되고 다수(多數)의 히스톤 또는 프로타아민분자가 결합한 실 모양의 분자이며, DNA와 단백질과의 조성비(組成比)는 대략 1 1이나 비루스에서는 단백질 서브유니트에 의해 구성되는 구조체(構造體)의 중심부(中心部) DNA를 충전(充塡)한 것같은 구조특성을 가지며 형태도 구상(球狀)의 것에서 섬유상의 것까지 여러 가지 종류(種類)가 존재(存在)하고 있으며 DNA와 단백질의 조성비(組成比)도 여러 가지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전자는 후자보다 양이 적다. 비루스는 생체(生體)의 염색체라 볼 수 있으며 유전(遺傳)의 면에서는 누클레오히스톤 등과 같이 DNA가 유전자실체(遺傳子實體)이며 단백질은 그 보호체(保護體) 내지 작용제어(作用制御)의 작용을 하는 등 생체활성발현(生體活性發現)에 주요한 관계를 갖고 있다. DNA비루스 중의 DNA는 보통 두 줄기 쇄( )이며 한줄기쇄 DNA의 비루스 존재 예는 드문 일이다. 핵단백질(核蛋白質)에서는 그 구조와 생물기능(生物機能)의 관점으로부터 분준화된 존재의 특성을 엿볼 수가 있다.

2719              데이라이트 필름( Daylight film )                태양광 아래에서 사용하는 옥외용 필름. 데이라이트란 태양광과 하늘 등에서 비치는 반사광의 광원을 모두 합친 것

2720              데칸터 [decanter]                     연속식 횡형 스크류탈수기를 말함. 그러나 수직 회분식의 원심 침강기 역시 데칸터라 함. 수평형 데칸터(연속 배출식)를 예로 들면, 외주(外周)에 슬러리를 긁어내는 스크류가 장치된 회전 안통과 이보다 다소 빠르게 같은 방향으로 회전하는 바깥통으로 되어 있음. 원액은 안통의 중심으로 송입되어 바깥 통과의 사이로 들어감. 슬러리는 스크류로 배출됨. 청징액은 슬러리와 반대 방향에서 오버플로움함. 예를 들면, 안통은 2,980 rpm, 바깥통은 3,000 rpm.

2721              데트룬            정삼각형 네 개를 합한 형태의 사면체의 기구, 수소, 헬륨 등을 충전시켜 날리면 기류의 방향이나 속도 등을 측정할 수 있음. 구형 기구에 비하여 공기 중을 비교적 안정된 상태로 흐름.

2722              데포지트 게이지 [deposit gauge]              강하 매진량을 측정하는 측정기. 이 측정기를 옥 외에 설치하여 포집병 안에 강하된 것을 월1회씩 분석함. 포집병 안에는 빗물과 매진의 양자가 포집되지만 빗물에 용해된 것과 빗물에 용해되지 않은 것을 분석하게 됨. 강하 매진량은 1개월에 1㎢의 면적에 얼마나 강하했는지를 표시하면 톤//월이 그 단위임. 이 단위는 영국에서는 g/100 /월을, APCA 표준법에서는 파운드/1000ft²/30일을 사용함. 이 게이지의 설치위치는 지상 5∼15 m의 높이가 보통이며 옥상에 설치한 경우에는 지붕면보다 1.2 m이상의 높이로 함. 이 게이지로 얻은 값은 설치 장소를 중심으로 한 반경 400 m를 대표한 것임.

2723              덱스트란 [dextran]                   글루코오스에서 되는 세균성 다당류(多糖類)인데 자당(蔗糖)을 함유하는 배지(培地)에서 여러 가지 세균(細菌) 또는 이것에서 얻어지는 효소(酵素)덱스트란클라아제의 작용(作用)으로 합성되는 점물질(粘物質)이다. 배양여액(培養濾液)에서 알코올에 의해 백색분말로서 침전한다. 물에 약간 녹아서 강한 우족성(右族性)을 나타낸다. 연쇄상구균(連鎖狀球菌)  Leuconostoc dextranicum이 생산하는 덱스트란은 D-글루코파라노오스가 α-1,6 결합으로 연결되는 고분자(高分子)이다. L.mesenteroiddes의 덱스트란은 갈라져 있으며 녹말과는 달리 요오드에 의한 정색반응(呈色反應)은 없다. 아밀라아제로 분해(分解)되지 않는다. 하프텐으로서 작용하나 항원성(抗原性)은 없다.→레반. 혈액증량제(血液增量劑)나 대용혈장(代用血漿)으로 사용된다. , 덱스트란 분자간을 적당한 시약으로 연결한 겔상태의 물질(세파덱스 등)을 물에 현탁(懸濁)시켜 팽창시키면 그속에 고분자(高分子)가 들어가지 못하므로 고분자(高分子)와 저분자(低分子)를 분별할 수가 있다. 이 성질을 이용해서 단백질 등의 정제(精製)에 이용된다.

2724              덱스트로우스               우족당(右族糖)의 뜻으로 D-글루코오스와 같다.→클루코오스.

2725             덱스트로피마르 산 [-, dextropimaric acid]                     융점 218∼219℃, 비족광도(比族光度)        (에탄올 중에서). 소나무과 식물. Pinus maritima, P. palustris, P. sylvestris 등의 수지(樹脂)에 존재하는 3환식(3環式) 디테르펜카르복실산이다. 레보피마르산과는 측쇄구조(側 構造) 2중합제(2重綜合)의 위치를 다르게 하고, 그 대강체(對강체)가 아니다. 산다락수지(樹脂)에서 단리(單離)되는 산다라코파마르산(sandaracopimaric acid)은 덱스트로피마르산의 13위의 이성체(異性體)이며 용점 170∼171℃,        (에탄올 중에서)

2726              덱스트린 [dextrin]                    녹말을 산() 또는 아밀라아제로 가수분해(加水分解)할 때 반응의 중간과정(녹말미셀의 붕괴과정(崩壞過程)에서 얻어지는 여러정도의 분해생성물(分解生成物(分子나 미셀))의 혼합물을 말하며, 호정(糊精)이라고도 한다. 그 요오드녹말반응(反應)의 정도에 의해 아밀로덱스트린(amylodextrin, 반응(反應)은 청색), 에리트로 덱스트린(erythrodextrin, 적색), 아크로덱스트린(achrodextrin 정색(呈色)하지 않음)등으로 구별된다. 백색 또는 황색의 무정형분말(無定形粉末)로 물, 묽은 알코올에 녹고 진한 알코올에 의해서 침전된다. 아라비아고무의 대용(代用) 등 여러 가지 용도에 쓰인다.

2727              델리선언문 (Delhi Declaration)                  기후변화협약과 관련하여 2002 10월 인도의 뉴델리에서 개최된 제8차 당사국총회에서 채택된 선언문으로서 그 내용은 모든 당사국은 기후변화 적응 및 온실가스 감축에 주력하며 빈곤퇴치, 경제성장이 기후변화의 전제조건임을 인식하여, 공통의 차별화 된 원칙에 따라 각국은 현재의 의무를 다하며 정보교환, 기술이전, 대체에너지 기술개발 등에 노력한다는 것이다.

2728              델린저 효과                태양의 면이 폭발할 때 주로 발생하는 파장이 0.1 ㎛ 이하의 자외선이나 x선이 전리층의 전파 흡수 강도를 증대시켜, 이 층을 통과하는 단파를 흡수하여 국제통신에 일시적으로 장애가 발생하는 현상을 말한다. 짧을 때에는 5∼10, 길 때에는 수 시간 계속된다. 그러나 최근의 국제통신은 전리층의 영향을 받지 않는 짧은 파장의 전파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런 현상이 줄어들었다.

2729              델터 황, δ-sulfur]              ()의 동소체의 일종(一種)인데 황화암모늄의 에틸알코올용액(溶液)에 황을 용해하고 5℃로 냉각하면 γ황과 함께 6각판상정으로 얻어진다. 단사정계(單斜晶系)에 속하고 준안정성(準安定性)이다. , 무정형(無定形)황 중에서 이황화탄소에 녹는 것을 이와 같이 부를 때도 있다.

2730              델파이법 (Delphi Method)                        미국의 랜드 코포레이션이 개발한 예측기법의 하나로서 앙케이트 수렴법이라고도 한다.            한 문제에 대해 여러 전문가들의 독립적인 의견을 우편으로 수집한 다음, 이 의견들을 요약, 정리하여 다시 전문가들에게 배부하여 일반적인 합의가 이루어질 때까지 서로의 아이디어에 대해 논평하 게 하는 방법이다.         여러 전문가들을 대면회합을 위해 한 장소에 모이게 할 필요 없이 그들의 평가를 이끌어 낼 수 있고, 의사결정과정에서 타인의 영향력을 배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모든 사람들이 응답을 한 것을 요약, 정리하여 다시 우송하는 과정이 합의에 도달하게 될 때까지 계속되므로 소요되는 시간이 길고 응답자에 대한 통제가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새로운 토지이용정책의 영향력예측, 기술예측, 회의 의제의 확인 등 여러 상황에서 성공적으로 응용되고 있다.

2731              델피닌 [delphinin]                    염화물(鹽化物),        융점 200 ℃. 비족광도(比足光度)        °. 참제비고깔 Delphinium consolida의 꽃에 함유되는 배당체(配糖體)이며 안토시아닌의 일종(一種)으로 델피니딘에 클루코오스 두 분자(分子), p-히드록시안식향산 두 분자(分子)가 결합(結合)하고 있다.

2732              도금 [鍍金, plating]                  금속 또는 비금속(플라스틱 등) 위에 금속 또는 합금의 피막을 만드는 것. 습식(濕式) 도금(수용액 전기 도금, 화학 도금 등)과 건식(乾式) 도금(진공 주착, 이온 플레이팅, 스페터링, 용융 도금, 증기 도금 등)이 있음. 건식도금은 공해 발생원으로서의 위치는 낮으나  습식 도금은 공해 발생원으로서의 위치가 높음.

2733              도금 공장 배수 [鍍金工場排水, plating industry sewage]          독성이 높은 배수의 하나. 전처리로서의 탈청, 탈지공정에서 나오는 배수와 도금공정 그 자체에서 나오는 배수가 있음. 이들을 종합하여 시안을 함유한 배수, 크롬산을 함유한 배수, 중금속 및 산, 알칼리표면 활성제 등을 함유한 배수로 분류 처리함. 중금속으로는 구리, 니켈, 아연, 카드뮴, 검댕, 크롬 등이 있음. BOD는 작아 거의 문제가 되지 않지만 COD에는 문제가 있음.

2734              도금 폐수                   도금폐수는 다른 폐수에 비하여 배수량은 적지만 유해물질을 다량으로 보유하고 있다. 도금의 공정에 따라서도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독성이 강한 시안화물을 비롯하여 크롬산, 중금속, 유지, , 알칼리, 계면할성제 등을 포함한다.

2735              도금폐수                     도금폐수는 다른 폐수에 비하여 배수량은 적지만 유해물질을 다량 보유하고 있다. 도금 공정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독성이 강한 시안화물을 비롯하여 크롬산, 중금속, 유지, , 알카리, 계면활성제 등을 포함한다.

2736              도금폐수                     도금폐수는 다른 폐수에 비하여 배수량은 적지만 유해물질을 다량으로 보유하고 있다. 도금의 공정에 따라서도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독성이 강한 시안화물을 비롯하여 크롬산, 중금속, 유지, , 알칼리, 계면할성제 등을 포함한다.

2737              도넛현상(Doughnut Phenomena)               도심인구의 격감과 주변인구의 급증으로 도시의 인구분포가 도넛형을 이루는 것을 의미한다.        도심의 지가급등, 공해 등으로 주택이 사라지고 공공기관이나 상업건물이 중심을 이루어 이 같은 현상이 일어난다. 그러나 이 경우 도시 외곽의 거주지에서 도심까지 교통난이 가중되어 비능률 요소가 발생한다.

2738              도넛화 현상                대지진 전에 그 진원 지역내에서 소지진의 활동이 둔화되는 지진공백 지역을 제 2종 공백지역이라고 하며, 그 주변에서는 오히려 지진활동이 활발해지는 경우가 있다. 이것을 도넛화 현상이라고 한다. 이와같은 현상의 원인으로서는, 진원지역의 여파가 한도를 넘어, 힘이 팽팽하게 맞서 있는 부분에서 중소지진을 발생시켜 그 부분의 힘을 해방시키지만, 구조적으로 균일하지 않게 된 주변에서는 반대로 힘의 긴장이 고조되고 있는 것을 들 수 있다.

2739              도노라 사건                장소 : 미국 펜실바니아주 도노라(Donora)          연도 : 1948 10        원인물질 : 이산화황        . 발생과정 및 원인규명        도노라는 인구 14,000명의 작은 마을이었는데 이 곳에는 철강공장, 황산제조공장, 아연공장 등이 입주하여 있었다. 1948 10 26일에 바람이 불지 않고 기온역전현상이 일어나 대기확산이 되지 않아 대기중 이산화황 농도가 0.32∼0.39ppm까지 달한 것으로 추정되며, 분진 등의 입자상 물질도 이에 가세하였다.        . 피해상황        사망자수는 평상시 보다 15∼20명 정도가 더 많았으며, 전 인구의 43%에 달하는 6,000여명이상이 피해를 입었는데, 이 중 10% 정도는 심한 피해 증상을 나타냈었다. 사건발생 전부터 앓고 있던 환자 중 특히 천식환자의 88%, 심장질환자의 77%, 그리고 만성 기관지염, 만성 폐기종 환자의 79%가 나쁜 영향을 받게 되었다.

2740              도노라 사건 [Donora]               미국 벤실바니아주에 있는 Donora는 마제형 제철공장, 유산(硫酸)공장, 아연(亞鉛)제조공장 등이 존재하는 공장가(工場街)였다. 1948 10월에 기압(氣壓)의 변화에 의한 무풍지대(無風地帶) 기온(氣溫)의 역전층을 형성(形成)하고 안개가 발생하여 공장에서 발생(發生)한 매연이 약 5일간 도라노의 상공(上空)에 정체(停滯)했다.  그 사이 14,000명의 인구의 43%에 해당하는 사람들이 호흡(呼吸)곤란, 기침, 흉부압박감, 눈코 인두의 자극감(刺戟感), 두통(頭痛), 구토(嘔吐) 등을 일으켜 20명의 사망자(死亡者)가 났다. 건강상 피해가 있었던 사람은 고령자층이 많고 사망자(死亡者)의 대부분(大部分)은 심질환(心疾患)이나 호흡기질환(呼吸器疾患)에 걸린 사람들이었다. 사건발생후에 의사나 화학자들에 의한 조사단(調査團)이 결성(結成)되어 여러 면으로 검토한 결과 아유산(亞硫酸)가스나 입자상물질(粒子狀物質)에 의한 대기오염(大氣汚染)에 의하여 일어난 현상(現象)이라고 밝혔다.

2741              도랑법(Trench method)             매립공법중 하나인 도랑법은 매립지 바닥층이 두껍고 또한 복토로 적합한 지역에 이용하는 방법으로 거의 단층매립만 가능하다. 도랑의 크기는 경우에 따라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대개 30~60, 1~2m 깊이, 5~8m 넓이의 규모가 적당하다. 복토는 인접도랑을 파면서 얻을 수 있다.

2742              도로 재비산먼지          포장도로에서 차량의 주행으로 인하여 대기 중으로 재비산하는 입자상 물질을 말한다. 자동차 배기가스, 타이어마모, 브레이크패드 마모 등에 의해 발생한 물질 뿐 아니라 주변 토양에서 발생하는 입자상 물질들이 섞여 발생된다. 도로재비산먼지는 AL, K, Ca 등 지각물질에 기인하는 자연성분 이외에도 카드뮴, 납 등 인위적 성분을 포함하여 일반 먼지에 비해 더 해롭다. 또한 입자가 미세하여 코점막을 통해 걸러지지 않고 폐나 뇌까지 직접 침투해 천식과 폐암 등 호흡기질환을 유발한다.

2743              도로교통진동 [道路交通振動]                    자동차가 도로를 통행하는데에서 발생하는 진동.

2744              도로먼지지도 (Road Dust Map)                 수도권 주요도로 929곳의 먼지 오염도를 5개 등급으로 표시한 지도이다. 이동측정차량 측정결과 도로 재비산먼지(차량 타이어와 도로변의 마찰에 의해 다시 날리는 미세먼지) 오염도를 '매우 좋음(0~50/)'부터 '매우 나쁨(201/)'까지 5개 등급으로 나누고 색상별로 나타낸다.

2745              도르 식크너 [Dorr thickener]                    미국의 Dorr-Oliver가 개발한 연속시 침강 농축 장치침강농축장치.

2746              도르 클론 [Dorr-Clone]             Dorr-Oliver(미국)사가 개발한 액체 사이클론.

2747              도르클론(dorr-clone)                 Dorr-oliver사가 개발한 액체 사이클론

2748              도립공원 (Provincial Parks)                       특별시・광역시・도의 자연경관을 대표할 만한 수려한 자연경관지로서 1970년 경북 금오산을 시작으로 2017년 말 기준 29개소가 지정되어 있다. 남한산성과 같은 사적공원, 경포와 같은 해안공원, 신안, 무안과 같은 갯벌공원, 기타 명산 등을 위주로 한 산악육지공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2749              도살장 폐수 [屠殺場廢水, slaughterhouse waste water]                도살장 폐수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가축의 도살, 내장제 해체, 세정 등의 작업 공정에서 배출되는 것으로 혈액에 의하여 적색을 띠며, 단백질, 살조각, 체모(體毛) 그리스 등이 포함됨. 급속도로 부패하여 심한 악취를 풍기며 그 폐수량은 소나 말 등의 큰 동물은 두당 1.2∼1.5 , 돼지, 송아지, 양 등은 0.4∼0.7 ㎡임. BOD 1000∼4000 ppm, 오탁물질 500∼300 ppm, 그리스 100∼300 ppm정도의 조성을 가짐. 오탁물질은 망사로 제거하고 그리스는 가압 부상법으로 분리, 제거함. 활성 슬럿지법, 협기성 소화법, 살수 여상법 등의 생물처리를 조합시켜 BOD 77∼80%까지를 제거함.

2750              도살장폐수                  도살장은 식용 가축을 도살하는 장소를 말하는데, 건강한 가축을 위생적으로 도살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시설을 갖추어야 한다. 우리나라 축산법규상 도살장은 계류사·생체실험실·작업실·소독실·격리가·오물처리시설을 구비하도록 되어 있는데, 작업실은 도살실·내장처리실·원피처리실로 되어 있고, 도살실은 소·말 도살실과 기타 수축도살실을 갖추도록 하고 있다.

2751              도서국가연합(AOSIS)                The Alliance of Small Island State 도서국가연합은 해수면이 낮은 섬나라의 연합체이다. 이들 나라들은 기후변화상에 해수면 상승으로 인한 피해를 받기 쉬운 나라이다. 42개국가와 옵저버로는 American Samoa, Antigua and Barbuda, Bahamas, Barbados, Belize, Cape Verde, Comors, Cook Island, Cuba, Cyprus, Dminica, Federated States of Micronesia, Fiji, Grenada, Guam, Guinea-Bissau, Guyana, Jamaica, Kiribati, Maldives, Malta, Marshall Islands, Mauritius, Nauru, Netherlands Antilles, Niue, Palau, Papua New Guinea, Samoa, Sao Tome and Principle, Seychelles, Singapore, Solomon Islands, St. Kitts and Nevis, St. Lucia, St. Vincent and the Grenadines, Suriname, Tonga, Trinidad and Tobago, Tuvalu, US Virgin Islands and Vanuatu 등이 있다.

2752              도수(導水)                취수시설에서 정수장(淨水場)까지 원수(原水)를 보내는 관

2753              도수(導水)                취수시설에서 정수장(淨水場)까지 원수(原水)를 보내는 관.

2754              도수로 (Raceway)                     농업용수의 취수(取水)시설에서 물을 끌어오기 위해 설치하는 수로로서 도수의 방법으로는 자연유하방식(自然流下方式)과 펌프 압송방식(壓送方式)이 있다.        자연유하방식은 취수시설과 관개지역의 해발고도 등의 관계에 제약이 있으나, 일반적으로 도수의 안전, 조작의 간편, 경상비의 저렴 등의 이점이 있다.        펌프 압송방식은 보통 수원(水源)이 급수지역에서 가까운 하천이나 지하수인 경우가 많으며, 지형에 제약되지 않고 도수로를 짧게 경제적으로 건설할 수 있으나, 정전시(停電時) 예비동력을 고려해야 하는 등, 도수의 안정성과 경상비의 면에서 불리하다.        도수로 도랑의 단면은 수리학적(水理學的)으로는 사다리꼴이 가장 유리하나, 용지면적이 커지기 때문에 직사각형 단면이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대개의 경우 수로가 직사광선을 받으므로 수중생물이 발생하여 급수에 장애를 일으키는 수도 있다.

2755              도시 가스 공장 폐수 [都市-工場廢水, waste from town gas plant]                천연가스 석탄, 석유계, 탄화수소에 의하여 도시가스를 제조하는 공장에서 배출되는 폐수의 총칭.

2756              도시 미터[dosimeter]                X-선의 에너지를 재기위하여 쓰이는 기구의 하나.

2757              도시 사막화                대도시에서는 콘크리트, 아스팔트로 지면이 뒤덮여 빗물이 지하에 침투되지 못한다. 또한 지표로부터의 수분 증발량이 감소하고 여기에 인공적인 배기열이 덧붙      여져 기온은 상승하고 습도는 떨어진다. 대기 오염까지 가세하면 이끼나 지의류      가 소실되고, 착생 식물의 사막화가 넓은 지역으로 퍼지게 된다.

2758              도시 사막화                대도시의 지면은 콘크리트, 아스팔트로 뒤덮여 빗물이 지하에 침투되지 못한다. 또한 지표의 수분 증발량 감소에다 인공적인 배기열이 덧붙여져 기온이 상승하고 습도는 떨어진다. 대기오염까지 가세하면 이끼나 지의류가 소실되고, 착생식물의 사막화가 넓은 지역까지 퍼지게 된다.

2759              도시 소음[都市騷音, city  noise]               음향  기기, 라디오, TV,  확성기, 축음기,  전령(電鈴)등의 음·악기(취주 악기, 현악기, 타악기 등)의 음·음성(이야기 소리, 노래 소리, 노한소리, 고함 소리, 비명 소리 등)의 음 동작음, 작업음 등을 법에 의하여  규제하거나 함. 개인, 광고업자 차량의 운전자 등은 소음이 발생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함.

2760              도시 쓰레기 (Municipal refuse)                 도시쓰레기란 도시에서 배출되는 쓰레기로서 생활쓰레기와 상업쓰레기가 주종을 이루며, 도시하수처리 슬러지와 가로 청소물 및 건설폐기물도 도시폐기물에 포함된다.        한국의 도시생활쓰레기는 서울의 경우 1993년 현재 하루에 1인당 약 1.5kg으로서 선진국인 일본과 독일에 비해 약 1.5배가 많은 양이다.        성상별로 보면 음식물류가 29.5%, 종이류가 22.7%, 연탄재가 7.5%, 비닐 ·고무류가 26.1%, 금속 ·유리류가 8.8%, 목재 ·기타류가 5.4%를 차지한다. 연소성별로 보면 가연성이 81.3%, 불연성이 18.7%를 차지하는데, 2001년에는 종이와 비닐류가 증가하고 연탄재의 비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가연성분이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처리현황을 보면 매립이 80.7%, 재활용이 18.3%, 소각이 1%를 차지하여 대부분의 쓰레기가 매립되고 있는 실정이다.        도시폐기물은 도시 주변에 산재된 소규모 매립지에 매립되는데, 갈수록 매립지를 구하기가 어려워지고 있다. 그리하여 정부에서는 소각률을 30%, 재활용률을 30%까지 늘리려는 국가 폐기물처리 기본계획을 세웠다.        이렇게 높은 재활용률을 달성하려면 반드시 퇴비화가 포함되어야 하는 대형음식점을 중심으로 고속퇴비화기가 보급되어야 한다.

2761              도시가스 [都市 gas]                 도시가스는 주로인도네시아 아룬 액화 기지에 공급한 것으로 주원료는 나프타와 액화석유가스(LPG)이나 근년에는 액화천연가스(LNG)로 공급시설을 바꾸어가고 있는데 LNG는 지하에서 뽑아올린 천연가스를 -162℃까지 냉각시켜 그 부피를 600치로 줄인 액체 상태로 운반되며 도시가스 공장에서 이것을 다시 기체로 만들어 가정으로 공급하게 되며 LNG는 공기보다 가벼우며 그 성분은 메탄, 프로판, 부탄, 질소 등으로 발열량이 매우 높다.

2762              도시계획 [都市計劃, town planning city planning]                    도시(都市)의 현재(現在)에서 장래(將來)에 걸친 종합적(綜合的)인 토지이용계획(土地利用計劃). 이를 위하여 토지(土地)의 용도(用途) 및 용적적(容積的)인 이용계획을 근간으로 하여 모든 공공적 시설의 계획(計劃). () 가로(街路철궤도(鐵軌道) · 공원(公園)  · 묘지(墓地) · 상하수도(上下水道) · 소각장(燒却場) 등 제시설(諸施設)의 계획(計劃)이 포함(包含)된다.

2763              도시계획사업결정 [都市計劃事業決定, town planning works determination]              도시계획사업(都市計劃事業)으로서 시행(施行)할 것을 건설부장관(建設部長官)이 결정(決定)하는 것. 단순히 사업결정(事業決定)으로 하는 경우도 있다. 도시계획(都市計劃)이 결정(決定)된 도시계획결정(都市計劃決定)때와 같이 도시계획위원회(都市計劃委員會)의 의결(議決)을 거쳐 건설부장관(建設部長官)이 이것을 결정(決定공시(公示)한다. 도시계획사업(都市計劃事業)이 결정(決定)된 도시계획시설(都市計劃施設)에 필요(必要)한 토지(土地)의 경역내에서는 공작물(工作物)의 신축(新築) · 증개축(增改築) · 제거(除去) · 토지(土地)의 형질변경(形質變更), 죽목토석의 채취(採取)는 모두 시 · · 군청의 장의 허가(許可)를 필요(必要)로 한다.

2764              도시계획위원회 [都市計劃委員會, town planning council]                     도시계획(都市計劃)에 관(0하여 조사심의(調査審議)하는 조직(組織). 서울특별시·부산광역시···군마다 설치(設置)하고 각각 도··군명을 따서 도시계획지방위원회라 부른다. 도시계획사업(都市計劃事業)등은 도시계획위원회(都市計劃委員會)의 의결(議決)을 거쳐 건설교통부장관(建設交通部長官)이 결정(決定)한다.

2765              도시계획제안[都市計劃制限, town planning restrction]                   도시계획결정(都市計劃決定) 또는 도시계획사업결정(都市計劃事業決定)에 의()하여 그  토지(土地)의 이용방법(利用方法)에 각종(各種) 제한(制限)을 가()하고 법정도시계획을  실현(實現)하고자 하는 것. 도시(都市)를 구성(構成)하고 토지이용(土地利用)을 규제(規制)하는  지역제(地域制)의 제도(制度)  도로 (道路공원(公園) 등 공공용지가 될 토지(土地)를 확보(確保)하기 위한 제한(制限)이 있다.

2766              도시공해[都市公害, urban public nuisance]                     도시의 집중된, 산업활동, 사람의 활동에서 오는 대기오염, 수질오탁, 토양오염, 소음, 진동,  지반침하, 악취 및 폐기물로  인한 사람의 건강, 생활에 밀접한 관계에 있는 재산과 동식물의 생육 환경에 피해가 일어나는 것을 말한다.

2767              도시광산                     산업원료인 광물금속이 제품 또는 폐기물 형태로 생활주변에 소량으로 넓게 분포되어 양적으로 광산규모를 가진 상태를 말한다. 도시광산 산업은 폐처리된 휴대폰, 가전제품, 자동차 등에서 금, , 희소금속 등 자원을 추출하는 산업이다. 천연자원 고갈 시기가 다가오면서 폐자원에서 금속을 채굴하는 도시광산이 제4차 산업혁명을 견지할 주춧돌로 떠오르고 있다.

2768              도시기후                     도시의 중심부에 있어서 가옥이나 공장의 집중, 도로의 포장, 차량의 증가 등으로 인해 나타나는 특유한기후를 말한다. 교외에 비하면 일반적으로 기온이 높고 습도는 낮으며 풍속이 약하다. 공간에는 진애, 매연, 아황산가스등의 오염물질이 많이 있어서 안개가 발생하기 쉽다. 또 일사량이 적고 자외선도 부족하다. 겨울에는 흔히 기온의 역전층이 형성되어 오염물질의 이상고농도를 나타내는 경우가 있다.

2769              도시사막화                  대도시의 지면은 콘크리트, 아스팔트로 뒤덮여 빗물이 지하에 침투되지 못한다. 또한 지표의 수분 증발량 감소에다 인공적인 배기열이 덧붙여져 기온이 상승하고 습도는 떨어진다. 대기오염까지 가세하면 이끼나 지의류가 소실되고, 착생식물의 사막화가 넓은 지역까지 퍼지게 된다.

2770              도시생태현황지도(비오톱지도)                   지역 내 공간을 경계를 가진 비오톱으로 구분하고, 각 비오톱의 유형과 보전가치 등급을 나타낸 지도이다. 비오톱이란 특정한 식물과 동물이 하나의 생활공동체 즉 군집을 이루어 지표상에서 다른곳과 구분되는 독립된 서식지를 의미한다. 비오톱지도는 지역규모에서의 친환경적인 공간 관리와 자연환경 보전, 생태축 및 생태네트워크 조성을 위한 기초가 된다.

2771              도시소음                     음향 기기, 라디오, TV, 확성기, 축음기 등의 음을 말한다.

2772              도시아메니티(urban amenity)                    도시의 쾌적성, 도시를 생산의 장에서 생활의 장으로 생각하는 것이 일반화하고 있는 것으로부터, 인간이 도시에 요구하는 것은 그 아메니티(쾌적)다라는 기운이 불기 시작했다. 장소, 기후풍토, 자연, 사회환경, 주민기질 등 도시의 인간적인 살기 좋은 것에 대한 추구가, 도시학으로부터나 도시정책의 면으로부터도 적극적으로 이루어지도록 되었다. 또한 도시를 아메니티 소사이어티(amenity society)의 중심으로 해야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다.

2773              도시열섬 효과             대형빌딩이 즐비한 도심 내에서는 여름철에는 냉방, 겨울철에는 난방등 사계절 빌딩에서의 열 발생량이 많다. 또한, 도로가 아스팔트나 콘크리트로 되어 있어 이러한 현상을 더욱 부채질한다.        이러한 도심 내부에서의 높은 발열량은 도심에서 발생하는 먼지 지붕에 의해 외부로 빠져 나가지 못하고 도심 내의 기온을 상승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 현상을 도시가 열적으로 외부와 차단되어 고립되어 있다고 해서 도시열섬효과라 한다.        도시열섬효과는 도시 내부의 기온을 상승시켜 도시 생태계의 이상현상을 가져오고, 도시에서 발생하는 각종 오염물질을 정체시키는 역할을 한다.

2774              도시열섬[urban heat island]                      도심부의 기온은 교외에 비하여 훨씬 높다. 등온선으로 나타내어 해석하면 섬의 형상과 유사하여 이러한 표현을 한다. 원인은 도시부에서에너지의 대량 소비고농도의 대기오염, ③ 콘크리트나 아스팔트 등 건조물에 의한 열 발산, ④ 야간 기온저하의감소 등이다. 도시와 주변 지대와의 기온차는 대도시의 경우 약 5~10˚C 높다.

2775              도시위생 (Urban health)            영국의 산업혁명에 따라서 공장을 중심으로 하는 대도시의 발전과 도시 생활환경의 악화가 나타나며, 전염병의 유행, 대도시 하층계급의 가혹한 노동조건에 의한 질병의 다발, 그것에 기인하여 노동능력의 상실과 빈곤, 빈곤과 질병의 악순환 이라는 사회문제를 야기 시켰다.        1960년대 후반부터 중공업화, 자동화의 변화 , 대도시로의 과밀한 인구집중에 따른 각종 공해, 교통사고 등 다양한 문제를 가져왔다.        따라서 도시 위생은 1) 인구집중에 따른 주택문제, 분료, 진개처리, 음료수 등의 환경위생 2) 산업에 따른 대기, 하천오염 등의 공해문제, 3)도시계획, 뉴타운건설, 4)중소영세기업 종사자나 슬램 거주자의 건강관리, 5)도시주민의 교통, 재해, 범죄, 정신위생 등 다양한 문제를 대상으로 한다.

2776              도시의 물질대사 (Urban Metabolism)                     여러 가지 인간활동(주거, 산업, 교통 등)에 있어서 도시환경은 복잡하게 변화하는데, 이변화가 생물의 물질(신진)대사와 비슷하므로 도시의 물질대사라고 부른다.        생물의 물질대사는 화학반응에 의해서 일어나지만, 도시의 물질대사는 새로운 인구의 유입, 증가. 산업활동, 공업활동, 각종 교통기관의 움직임, 문화활동에 의해서 생긴다.        이 때문에 도시는 흡사 살아 있는 생물처럼, 도시 내부의 토지 이용이나 경관을 바꾸고, 또 도시외부에 새로운 위성도시를 만들기도 한다.        도시의 물질대사의 과정을 거쳐 도시가 번영하고 도시화가 진행되지만 방법을 달리하면 도시문제가 발생하여 도시환경이 악화된다.

2777              도시지역[都市地域]                   도시계획법상(都市計劃法上)의 도시계획에 의하여 당해  지역의 건설(建設) · 정비(整備) · 개량(改良) 등을 서행(施行)하여야 할 지역(地域).

2778              도시폐기물                  도시에서 배출되는 쓰레기로서 생활쓰레기와 상업쓰레기가 주종을 이루며, 도시하수처리 슬러지와 가로 청소물 및 건설폐기물도 도시폐기물에 포함된다.        한국의 도시생활쓰레기는 서울의 경우 1993년 현재 하루에 1인당 약 1.5kg으로서 선진국인 일본과 독일에 비해 약 1.5배가 많은 양이다. 성상별로 보면 음식물류가 29.5%, 종이류가 22.7%, 연탄재가 7.5%, 비닐 ·고무류가 26.1%, 금속 ·유리류가 8.8%, 목재 ·기타류가 5.4%를 차지한다. 연소성별로 보면 가연성이 81.3%, 불연성이 18.7%를 차지하는데, 2001년에는 종이와 비닐류가 증가하고 연탄재의 비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가연성분이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처리현황을 보면 매립이 80.7%, 재활용이 18.3%, 소각이 1%를 차지하여 대부분의 쓰레기가 매립되고 있는 실정이다. 도시폐기물은 도시 주변에 산재된 소규모 매립지에 매립되는데, 갈수록 매립지를 구하기가 어려워지고 있다. 그리하여 정부에서는 소각률을 30%, 재활용률을 30%까지 늘리려는 국가 폐기물처리 기본계획을 세웠다. 이렇게 높은 재활용률을 달성하려면 반드시 퇴비화가 포함되어야 하는 대형음식점을 중심으로 고속퇴비화기가 보급되어야 한다.

2779              도시풍(urban wind)                  도시에 부는 특징적인 바람으로 초고층 빌딩에 의하여 풍향 및 풍속의 이상현상이 발생됨. 지상 30m정도의 건물에서도 일어남. 이외에 건물 사이를 스치며 흐르는 바람, 도심부에 건설된 고속도로의 영향으로 부는 바람까지를 포함함.

2780              도시하수                     생활 배수중 특히 도시에서 방출되는 것으로 세탁 및 식용 배수, 분뇨, 음식찌꺼기 등이 함유됨. 유기물이 많고 대체로 공공수역으로 배출됨.

2781              도시하수[都市下水, urban sewage]             생활 배수중 특히 도시에서 방출되는 것으로 세탁  및 식용배수, 변뇨, 음식찌꺼기 등이 함유됨. 유기물이 많고 대체로 공공 수역으로 배출됨.

2782              도시하수처리장[都市下水處理場,municipal wastewater treatment plant]                  도시하수를 처리하기 위해 건설한 하수처리장. 배출인구, 처리수량, 오염성 등을 고려하여 1 (물리적), 2 (생물학적) 또는 고도처리 등의 처리수준을 결정하게 된다.

2783              도시해충이 살아남는 이유                        1. 지하실 정화조는 모기에게 절호의 번식장        - 한 겨울, 이제 모기방제는 연례행사가 되어버렸다. 소동을 일으키는 주인공은 바로 '지하집 모기'. 지하에서만 번식 생활하는 이 모기의 번식처는 놀랍게도 주택가와 건물 지하의 '정화조' 실외기온이 영상4도일 때, 정화조 속의 온도는 20도 추운 겨울 물과 양분, 기온까지 모든 것을 갖춘 모기의 훌륭한 도피처였다. 이제 전국 어디서나 정화조는 모기의 집단서식처가 될 수 있다.        2. 열대곤충인 바퀴벌레가 콘크리트 밀림 속에서 살아남은 비결은?        - 열대림에 서식하던 바퀴벌레의 도시적응력을 도운 것은 지나친 도시의 겨울 난방이 열대와 닮은 환경을 조성했기 때문.        - 대형빌딩이나 음식점에서나 이루어졌던 바퀴벌레 방제요청은 이제 개인집까지 활황을 맞아, 확산 상황은 그 심각성을 더해가고 있다. 바퀴암수1쌍은 1년이면 10만마리로 늘어나는 무서운 부화속도를 갖는다. 그러나 살충제조차 소용없는 인간과 바퀴와의 끝없는 전쟁 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 바퀴벌레의 소멸 원인은 바퀴벌레의 알을 찾아내 먹어치우는 애집개미들이었다. 그리고 바퀴벌레의 자리는 고스란히 애집개미로 채워져 가고 있었다.        3. 벌레들이 우리들의 안방으로 모이는 까닭은?        - 도시벌레의 증가는 이미 세계적인 추세다. 그 일상적인 증거로 최근 급증한 알레르기의 원인이 바퀴벌레, 모기, 애집개미 등 도시벌레들 때문인 것으로 밝혀졌다.        - 도시벌레들이 우리 주변에 갑자기 늘어난 이유는, 도시의 고온화로 인해 자신의 활동시기를 잊은 벌레들의 번식이 계속되기 때문이다. 또한 현대인의 따뜻하고 밀폐된 주거환경의 증가는 벌레들에게 계속해서 좋은 서식처를 제공하고 있다. 점점 더워지는 대도시 환경이 벌레들에게 계속해서 절호의 번식장이 된다면 인간으로서는 큰 공포가 아닐 수 없다.

2784              도시형 공업[都市型工業, urban type industry]                     주로 소비재 생산을 중심으로 한 2차 공업으로서 유형 및 생태는 대도시, 도시 교외부, 지방의 중심도시 등의 성격에 따라 다름. 시민의  주거지역과 혼잡 상태를 빚게되는 경우가 빈번하여 소음, 진동, 악취, 도시 용수의 오염 등  갖가지 공해 문제를 파생시킴.

2785              도시홍수                     1970년대 이후 전국적으로 도시화가 급속히 진전되어 보수 능력을 가졌던 주변의 전답 및 구릉지가 아스팔트, 콘크리트, 주택으로  메워져가고 있다. 이 때문에 큰 비가 오면 짧은 시간 안에 대량의 빗물이 그대로 하천에 유입되는데 기존의 중소도시 하천은 이를 제대로 소화해내지 못하고 넘쳐 도시 홍수가 곧잘 일어나게 된다.

2786              도시화            근대산업의 발전에 따라 농촌인구가 도시로 이동 혹은 농촌지역이 도시지역으로 변화하는 과정을 말한다. 도시화는 19세기초부터 유럽을 중심으로 나타나 제2차 세계대전 후의 지구 인구의 급증과 함께 세계적 규모로 진행하여, 인구 수백만을 넘는 거대도시가 나타났으며, 인구 수천만 내지는 1억의 도시지대 혹은 다핵적 광역도시의 출현도 예측되고 있다. 도시에 부가 집중되어 고도의 문화와 거대 건조물을 과시한 반면, 빈곤도 집중되어 불건강, 불안전한 과밀지역이 되고 슬럼, 폭동, 강도,마약, 비행 등의 도시병리현상을 야기시킨다. 또한 지역 연대성의 감소, 오락시설의 증가, 인구의 증가와 이동에 의한 주변환경의 변화로 범죄 발생의 기초 조건을 조장한다.

2787              도시화의 지표[都市化-地標, indicator of  the intersity of  urbanization]                도시(都市)라 함은  원래 사화과학적 개념인  것이나 최근  인간주체적(人間主體的)인 생태계(生態系)라고 하여  도시(都市)를 취급하는 생태학(도시 생태학)이 발전하고 있다. 도시( 都市 )의 인간생활(人間 生活)에 관계하는 동물 식물 대기토양(大氣土壤물이라고 한 도시(都市)환경의 특성(特成) 에 이어서 자연과 과학적 연구가 주로되어 있다. 이 입장에서 주체가 되는 도시(都市)의 인간(人間)은 다종다양한 도시화(都市化)의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도시생태계(都市生態系)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으므로 도시화(都市化)의 영향과의 상호(相互)관련사라 하여 도시 (都市)구조나 도시기능의 특성을 명백히 할 입장이라고  말하여진다. 도시화(都市化)라고 하면 인구(人口)의 집중 건축물이라 도로등의 인공물(人工物)의 집중(集中)이며 대기나 수질의  오염등의 현상(現象)을 덜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영향이 개별(個別)의 도시거주자(都市居 主者)에 움직이지 않고 생물생태학(生物生態學)  시험을 하기에 이르렀다. 최근  거론되고  있는 도시화(都市化)의 지표(地標)라 함은 인구의 집중 산업물질(集中  産業物質)의 집중 수급구조(集中 需給構造)의 변화(變化) 식량 수급구주의  변화 물수요의 증가(增加)교통기관이나 통신기관의 보급과  기술혁신(技術革新)등이 있다. 이러한  지표(地標)는 도시공학적입장 (度市工學的入場)에서 도시화(都市化)의 동향(動向)을 앎으로서 유효(有效)한 것이다. 도시생태학적입장(都市生態學的入場)에서 도시화의 영향을 생물지표(生物地標)로서  보는 일이 행하여 지고 있다. 예로서 도시(都市)의 대기(大氣)오염을 지표(地標)  하는 수목(樹木)의 활력도(→樹木活 力度指標)나 착()생선태류의 종조성(種助成)의 분포(分布)의 이용 도시 토양 (利用 都市 土壤)의 건조화(乾燥化)와 알칼리화를  지표(地標)하는 귀화식물의 생태등으로서  비교적 장기간에 걸치는 도시(都市)환경의 변화(變化)를 지표한다.  또 건조물이나 도로포장에 의하여 생기는 불투수지역(不透水地域)의 점()하는  면적은 모든 시역식생(市域植生)  허용범위(許容範圍)를 지표(地標)하고 있어 도시림(都市林)의 종조성(種助成)이나 구조(構造) 는 그 산림을 둘러싼 도시전체(都市全體)  생물적(生物的), 무기적(無機的) 환경변화를 지표(地標)로 하고 있다.

2788              도시환경[urban environment]                   도시의 자연환경은 지형환경, 기후환경, 수문환경, 생물환경으로 구분된다. 지형환경으로는 인간의 생리적인 조건으로 평지가 일반적으로 적용된다.  기압이 낮은 3000m이상의 고지에는 안데스산중등 몇 개의 예외를  제외하고는 도시는 성립안된다. 기후관련은 생물로서의 인간에 있어서는 불편한  곳에서도 도시가 세계각지에 마련되어  있다. 수문환경은 주로 식생(植生)이다. 인문환경은 인구규모가능, 교통시스템, 경제력,  역사적 배경의 총화, 혼합이라는 형으로 나타난다.

2789              도자기 공장 폐수[陶磁器工場廢水 ,potter waste water]                가연성 점토, 장석,  석회석 등이 원료로 사용되는 도자기 공장 폐수의 pH 7.5∼8.5, 고형물 농도(중량) 0.1∼0.2%. 대부분 자연 침전 방법을 이용하여 오염물질을 제거함.

2790              도장 및 식육 가공 공장 배수[도장-食肉加工工場排水]                 다량의 혈액을 함유하기 때문에 강한 선혈색(鮮血色)을 나타내고 안백성 물질에 기인하는 BOD가 높으며 동물의 미소화물 및  분변(糞便)성분에 의한 부유 물질도 다량 함유됨. 우지(牛脂), 돈지(豚脂)등도 혼입되기 때문에 아세톤 가용물(可溶物)의 양도 많음. 배수 중의 동물유는 일반적으로 노르멀 핵산 추출 물질 량으로서 규제되어 30ppm이하로 하지 않으면 안됨.

2791              도전률 ( Electric conductivity )                  전기 전도율, 전도률, 전집도  전기가 흐르기 쉬움의  지표. 도전률=1/저항율()Ω · cm=1/저항(R)Ω  × 길이 (L)cm/면적(S)cm2

2792              도전율계[도전율계, conductivity meter]                     도전율이란 전기저항의역수로  단위를 mho()라고 함. 기호는        로 표시함. 도전율을 측정하는 계기를 도전율계라고 함. 배수의 도전율을 2배수의  오염도의 한 지표가 되고 도전율을 이용한 분석 방법에는 중화적정(中和適定),  침전 적정, 키레트 적정등이 있음.→ 배수의 도전율.

2793              도출무영향수준(DNEL)              사람에게 노출되더라도 악영향을 일으키지 않는 무영향수준 계산치를 말한다. 2006년 유럽연합(EU)에서 '통합적 신화학물질제도(REACH)'를 도입했으며, 작업장에서 근로자 건강보호를 위해 모든 화학물질에 대해 유해성-위험성 평가를 실시하는데 사용한다.

2794              도쿄만(東京灣) 피닉스(Phoenix) 계획                     수도권 폐기물을 광범위하게 모아 도쿄만을 매립하여 대규모 인공섬을 조성하는 계획이다. 대도시권의 쓰레기 급증에 따라 매립지 확보가 급선무가 되고 있다. 일본의 운수성과 후생성이 계획한 피닉스계획은 국가가 도쿄만에 새로운 매립지를 확보하고 이를 관리하며, 도쿄 · 치바(千葉) · 가나가와(神奈川)현 내의 각 자치단체가 공동으로 이를 매립하고 매립이 종료된 후에는 인공섬으로 이용하려는 것이다. 치바현 앞바다 등 몇 군데가 후보에 올랐지만, 1989 11월 이후 보류된 채 착수되지 않고 있다. 한편 오사카만에서는 1989년부터 2() 4()의 약 150개 시() · () · ()이 니기(尼崎) 앞바다와 황대진 앞바다의 두 곳에서 매립을 개시하고 있다.

2795              도토 배수 처리[陶土排水處理]                   도토 배수는 배수중에 함유된 도토의 농도가 크고 더구나 도토의 입자가 미세하기 때문에 쉽게 침전되지 않고, 하천을 장거리에 걸쳐 오염시킴.  도토의  침전을 촉진하기 위해 응집제를 첨가해서 생긴 프록은 식그러로 농축하고 필터프레스를  통하여 케이크로서 제거함. 회수된 케이크는 도토로서  제이용하기에는 곤란하지만 벽돌인 기와의 원료로 사용이 가능함.

2796              도플러 효과 (doppler effect)                     음파를 퍼뜨려서 소리가 작아지고 음파를 집중시켜 반대 효과가 생기는 원리1842 C.J.도플러가 음향현상에 대하여 발견하였다. 예를 들면, 기차가 서로 다가올 때 상대 기차의 기적소리는 크게 들리고, 서로 멀어질 때의 기차의 기적소리는 낮게 들리는 것은 도플러효과에 의한 것이다. 도플러효과는 음파 이외의 파동에서도 볼 수 있는데, 이 효과에 의한 주파수의 관측값 변화는 파동의 전파속도와 파원에 대한 관측자의 상대속도에 의존하며, 파동속도에 대하여 파원과 관측자 사이의 상대속도가 아주 작은 경우에는 관측하기 어렵다. 그러나 전파속도가 큰 광파나 전파라도 그 파원이 매우 빠른 속도로 운동하는 경우, 예를 들면 대지속도(對地速度)가 큰 인공위성으로부터의 전파에서는 명백하게 나타난다. , 천체가 지구에 대하여 운동하고 있을 때는 이 효과로 인하여 빛의 스펙트럼에서 정규 위치로부터의 벗어남을 볼 수 있다.이 현상은 오래 전부터 천문학에서 별의 시선속도(視線速度)를 결정하는 기초로 사용되어 온 것으로, 특히 E.허블이 이것을 바탕으로 하여 성운(星雲)의 거리와 후퇴속도에 대한 관계를 발견하여 팽창우주를 관측적으로 시사한 것은 유명하다.

2797              도하개발 아젠다 협상               1) 협상의제        . 시장개발 관련 의제 : 농업, 서비스, 비농산물(공산품, 임수산물)        . 규범 관련 의제        - 기존 협정 개정 : 반덤핑, 보조금/수산보조금, 지역협정, 분쟁해결        - 신규범 제정 : 투자, 경쟁정책, 무역원활화, 정부조달 투명성        . 기타 : 환경, 지적재산권        . 협상과 병행하여 개도국 개발 문제를 별도로 검토        2) 협상방식        . 일괄타결방식(Single Undertaking)        . 전체 협상을 하나의 package로 간주(Nothing is agreed until everything is agreed.)        3) 협상결과        . 2002. 2 7개 분야 협상기구 설치        - 농업, 서비스, 비농산물, 규범, 환경, 지재권, 분쟁해결        - 개발, 투자, 경쟁정책, 무역원활화, 정부조달투명성은 WTO의 기존 산하기구에서 논의        . 2002.3월부터 분야별로 논의 개시        4) 향후 일정        . 2003 5월 비농산물협상 Modelities 확정        - 분쟁해결양해(DSU) 개정협상 완료        . 2003 9월 제5 WTO 각료회의        - 협상 진전상황에 대한 중간 점검        - 각국의 농산물 이행계획서 제출        - 지적재산권 협상(포도주와 증류주의 다자등록시스템 수립) 완료      - 투자, 경쟁정책, 무역원활화, 정부조달 투명성 협상 modalities 수립           - 라벨링 등 환경관련 이슈의 협상의제 추가 여부 결정       . 2004년 말 협상 종료 목표        5) 의의 및 경제적 효과        . 의의        - 9번째의 다자간 무역협상(라운드)로서 UR 협상에 필적하는 대규모 협상        - WTO내 개도국의 영향력 증대에 따라 개발문제를 본격적으로 검토        - 중국이 주요 actor로서 등장        . 예상되는 경제적 효과        - 무역장벽 1/3 감축시 세계경제가 6,100억불 추가성장 예상(미시건대학교)        - 우리나라는 GDP 1~2% 추가 성장 기대(KIEP)

2798              도하개발 아젠다 환경의제 [DDA enviromental subject, 環境議題]             2001 11월 출범한 도하개발 아젠다(DDA) 협상에서 채택한 환경관련 의제로, 협상의제 3, 검토의제 3개가 채택되었다. EU가 제안한 의제 중 3개만 협상의제로 채택하고, 3개는 검토 후 2003년 제 5차 각료회의에서 협상여부를 최종결정하기로 하였으나 협상결렬 후 지속검토하기로 결정하고 협의 중에 있다. 협상의제는 각료선언 31조에 규정되어 있으며, ⓛ세계무역기구(WTO) 규범과 다자간 환경협정(MEAs)의 관계, ②MEA 사무국과 WTO 관련 위원회간 정기적 정보 교환 절차 및 업저버 지위문제, ③환경 관련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관세 및 비관세 장벽의 감축 또는 철폐의 세가지이다. 검토의제는 각료선언 32조에 규정되어 있으며, ⓛ 환경과 무역 및 개발의 연계지적재산권(TRIPs) 협정과 환경, ③ 환경목적을 위한 라벨링 요건의 세 가지이다.

2799              도하개발아젠다의 환경검토의제                도하라운드에서 WTO 무역환경위원회(CTE)는 다음 3개 분야에 대한 검토작업을 진행하고, 명확히 해야 할 WTO 관련 규범들에 대한 규명 및 협상개서 여부에 대한 권고안을 제5차 각료회의에 보고토록 되어있다.  환경규제의 시장접근효과, 무역규제 및 왜곡 철폐의 무역 환경 개발 파급효과무역관련 지적재산권(TRIPS)협정의 환경적 측면환경 목적의 환경마크제(Eco-labelling)라벨링 요건  검토의제은 자유무역의 확대가 회원국 및 지구환경에 미치는 영향과 회원국 환경정책이 각국 산업 및 국제무역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것이며, 검토의제는 전통지식의 보호, 유전자원 개발이익의 공유와 같은 환경관련 지적재산권 문제와 무역 관련지적재산권협정(TRIPs)의 관계를 검토하는 것으로 관련규정의 개정논의를 포함하는 적절한 보호체제의 정립에 대한 규체적인 합의안이 도출되기까지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 전망이다. 검토의제은 자발적인 환경기준의 시장접근 효과에 관한 것으로, 개별국 차원에서 자율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환경목적의 라벨링이 시장접근 및 무역에 미치는 효과를 검토하고, 환경라벨링이 통상장벽화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국제적인 공조방안에 대한 합의도출을 목적으로 한다.   비록 검토의제에 대한 협상여부의 결정은 2003 9월 제5차 각료회의에서 이루어지겠지만 다수의 환경과 무역관련 협상 및 검토의제가 포함된 것은 경제성장, 환경보호, 사회통합으로 대변되는 세계경제 전체의 지속 가능한 발전에 대한 국제사회의 지대한 관심을 반영한 것으로 높게 평가할 수 있다.   2002 2, DDA 협상감독기구인 TNC(Trade Negotiation Committee)회의에서 회원국들은 농업, 서비스, 환경 등 7개 협상그룹 구성과 의사결정 및 협의과정에서의 투명성 및 모든 회원국 참여보장 등 협상조직과 절차문제에 합의함으로써 본격적인 협상에 돌입하였다.   이에 따라 환경과 무역연계의제 협상은 무역환경위원회(CTE)가 협상을 총괄하고, 환경서비스와 환경상품 관련의제는 의제성격상 서비스이사회 특별회의와 비농산물 시장접근그룹에서 실질적인 협상을 진행하기로 합의되었다. 2002년 무역환경위원회는 4차례 개최되어 MEAs 무역의무조치와 WTO규범과의 관계 설정의제와 검토의제를 중심으로 협상을 진행하였다. MEAs상 특정무역의무조치와 WTO 규범과의 관계의제에 대해서 MEAs와 특정무역의무의 정의를 둘러싸고 회원국간 첨예한 의견차이로 합의점을 찾지 못하다가, 호주의 3단계 작업절차에 대한 제안을 받아들여 1단계로 MEAs상 특정무역의무 및 관련 WTO 규정을 규명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검토의제에 대해서는 각 회원국들은 DDA 협상 출범 전 CTE에서 개진한 입장을 되풀이 함으로써 협상의제에 비해 아직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지 않다.   환경서비스 관련 협상은 지난 2000년부터 서비스협상의 일부로 진행되어 왔으며, 4차 각료회의에서 합의한 일정에 따라 2002 6월 각 회원국은 양허요구서를 상대국에 제출하고 2000 7, 10, 12 3차례 양자협의를 통해 상대국의 양허현황과 양허요구사항을 확인함으로써 2003 3월로 예정된 양허계획서를 준비하고 있다. 환경상품 자유화협상은 환경상품 범위를 환경친화상품까지로 확대하자는 EU, 일본, 스위스와 환경오염제어와 직접 관렵된 상품으로만 한정하자는 개도국 간에 의견차이를 좁히지 못하고 있으며 단지, APEC OECD에서 행해진 기존 작업성과를 활용하여 협상대상 환경상품을 정하자는 데에 잠정합의한 상황이다.   정부는 다자통상체제의 친환경성 증진에 기여하고, 국내 산업, 통상정책의 지속가능성을 제고하며, 환경정책과 산업, 통상정책의 통합기반 강화를 기본목표로 안정적이고 저속적 대응을 위한 인적, 제도적 기반을 구축하고, 정부, 연구기관, 산업, 민간 단체간 유기적 협조체제를 확보하며, 환경, 무역 연계 정보인프라 구축 및 대국민 홍보를 강화한다는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단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특히 환경분야 민관 합동포럼(공동위원장: 환경부차관, 전경련 부회장) 운영, 협상자문위원회 구성 등을 통해 정부와 산업계가 긴밀히 협조하여 협상에 참여하고 있다.

2800              도하개발아젠다의 환경협상의제                도하 각료선언은 무역과 환경의 상호 보완성을 제고하기 위해, 협상의 결과를 예단하지 않는다는 전제 하에 다음 3개 분야에 대한 협상개시를 명시하였다.   ① WTO 기존 규범과 MEAs상의 무역관련 의무와의 관계 ② MEA(Multilateral Environmental Agreement) 사무국들과 WTO 위원회간 정기적 정보 교환 및 옵저버 자격 절차환경관련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관세 및 비관세 장벽의 감축 또는 철폐  협상의제는 다자통상체제를 통한 무역자유화의 친환경성 증진을 위한 것으로 환경목적의 무역규제 규범이 야기할 수 있는 국제분쟁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제도적 절차 확립을 통해 자유무역을 지향하는 다자통상규범과 환경보호를 목적으로 합의된 다자환경규범과의 상호보완성 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협상의제은 환경상품 및 서비스의 교역자유화를 촉진함으로써 회원국 내 환경문제 해결에 대한 환경적, 경제적 효율성을 제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