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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 비지니스 창업성공전략

by 리치캣 2020. 10.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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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이후의 프랜차이즈 시장은 어떻게 될까???

나름 이런 저런 생각을 하다가 아주 오래된 자료를 발견해서 목차를 검토해보니...

이 자료와는 판이하게 달라질 것으로 예상한다.

교육대상이 아니라 코딩대상, 프로그램 대상이 되지 않을까???

이 자료에는 광고,홍보에 대한 내용이 부족(?) (프랜차이저가 해준다는 가정하이므로...)하지만,

이후에는 스스로 광고,홍보하는 역량을 가진 프랜차이지만 생존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해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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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 비지니스 창업성공전략

 

매직창업연구소

소 장 정 영

 

[목 차]

(강사소개)

1. 창업 3요소

1-1. 창업자

1-2. 아이템

1-3. 입지

2. 프랜차이즈선택법

2-1. 시장조사

2-2. 창업정보 모으기

2-3. 경쟁브랜드와 비교

2-4. 프랜차이즈본부 선택을 위한 수집기초정보 내역

2-5. 프랜차이즈본부 임직원 인터뷰 항목

2-6. 가맹점주 인터뷰 항목

2-7. 브랜드 결정 및 계약

2-8. 시설 및 점주교육

2-9. 리허설 및 개점

3. 프랜차이즈브랜드 선별법

3-1. 본부 파악 내용

3-2. 직영점운영 파악

3-3. 가맹점 운영 및 지원상태 파악

3-4. 제조시설 및 유통라인

3-5. 매장관리조직

3-6. 광고동향

3-7. 법률적 제한 및 제재

4. 가맹점 피해유형

 

 

 

 

[강사프로필]

 

정 영

02-553-4115 / junny6789@naver.com

- , 매직창업연구소장

 

- 한국외국어대학교세계경영대학원

 

- 호서대벤처대학원프랜차이즈전문가과정주임강사

성균관대학교경영대학원프랜차이즈전문과정강사

상명대학교 여성CEO 최고경영자과정강사

산업자원부소자본창업교육강좌

부산시, 인천시, 광주시, 경기도 등 창업강좌

P&G, 페어차일드반도체 프랜차이즈창업담당강사

노동부장애인고용촉진공단 창업강사

()여성경제인협회창업강사

()여성자원금고창업주임강사

롯데제과 나뚜루아이스크림 가맹점주 교육강사

중소기업청창업강사

 

- 삼성경제연구소 프랜차이즈마케팅연구회 수석연구위원

주한 미대사관 상무관실 프랜차이즈비지니스 자문

탈북자 정착프로그램 창업담당 강사 및 상담역

국가보훈처제대군인지원센터주임강사 및 상담역

P&G, 페어차일드반도체, HP 전직지원센터 창업자문

한국노총 창업자문

()북방권교류협회 정책자문위원

()여성자원금고 창업자문위원

()한국프랜차이즈경제인협회 창업컨설팅자문위원

중국 산동성 태안시, 청도시 프랜차이즈분야 경제자문위원

한국유통과학회 상임이사

지역경제발전위원회 창업위원회 자문위원

인천시 소상공인협회 창업자문위원

금주의 신규창업정보”(www.magicsystem.co.kr)창업컨설턴트 및 상담

1. 창업 3요소

1-1. 창업자(능력, 마인드)

- 프랜차이즈비지니스 뿐만 아니라 창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아이템이나 입지의 모든 요소가 다 갖추어 졌다해도 결국 운영은 사람 이 하는것이고 보면, 운영자의 능력과 마인드가 결국 사업의 성패를 결 정하게 된다.

프랜차이즈본부를 운영하는 것도 사람이며, 가맹점을 운영하는 것 역 시 사람이다. 제아무리 시스템이 좋다고 해도 시스템을 운영하는 주체는 사람인 것이다.

본부는 프랜차이즈점주의 선발기준이 있어야 하고, 점주는 능력있는 본부 임직원을 판단하는 안목을 갖추어야 한다.

프랜차이즈시스템은 계약에 의거한 이행 시스템이지만 돈만으로 계약 되는 시스템은 성공할 수 없다.

 

 

1-2. 사업아이디어(아이템)

- 좋은 아이템은 사업의 성장성과 지속성을 지니고 있다. 평범한 아이템 이라고 성장성이 없는것도 아니며, 특별한 아이템이라고 성공을 보장하 는것도 아니다.

그러나 아이템 자체가 주는 매력이 높을 수록 사업의 성공가능성은 더 높아진다.

성공가능성이 높은 아이템의 조건들은

대중적이여야 한다

대중적이지 못한 아이템은 제한적인 고객만을 수용하게 되므로 영 업의 한계가 있고, 그로 인한 사업 다각화의 노력이 어려워진다. 따 라서 아이템은 쉽게 고객에게 접근할 수 있는 대중성을 필요로 한 다.

실용적이어야 한다

실용적이란 말은 대중적이란 말과 일맥상통하는 의미를 내포하는데 아무리 대중적이라 하더라도 실용성면에서 뒤진다면 좋은 아이템 이라고 보기 어렵다.

독자적인 노하우가 있어야 한다

남들이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 아닌 독특한 우위요소를 가져야 한 다. 원 부자재나 가공 또는 조리 등에 있어서 유사 경쟁업체의 모방 이 불가능하거나 어려워야 한다.

가격의 우위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프랜차이즈비지니스는 다점포를 기본으로 하는 사업모델이다. 같은 상품을 수 개에서 수 백개 이상의 점포가 동시에 판매 또는 제공하 는 형태이다. 따라서 구매력의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시스템이므로 원재료 등의 가격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 만일 이를 확보하지 못하 는 본부라면 심각한 문제를 가지고 있는 본부라고 보아도 무방하다.

 

 

1-3. 입지(점포)

- 상권의 변화 및 형성과정을 이해하고 정확한 진단을 통해 자신의 아이 템을 입점 시키는 것이 프랜차이즈본부의 역할 중 하나이다. 따라서 전 문가적인 안목으로 개별창업보다 경쟁력있는 목에 자리할 수 있으며, 이 는 당연히 매출과 이익면에서 우위를 확보하는 장점이다.

모든 사업은 그 아이템에 따라 적절한 목이 있다. 아이템에 맞는 적절 한 목을 찾아야만 최고의 결과를 얻을 수 있는것이다.

 

 

1-4. 자금

 

 

 

 

 

 

 

 

 

 

 

 

 

 

 

2. 프랜차이즈선택법

 

2-1. 시장조사

- 시장의 의미는 해당 아이템을 수용할 수 있는 고객의 존재여부에 따라 결정된다. 시장조사는 이러한 시장이 내포하는 여러 가지 의미의 사업적 가치를 조사하는 것이다.

대략적인 조사내용은

이 사업분야는 얼마나 오래 되었는가

이 사업분야는 현재 어느정도의 단계에 와 있나

현재 매출은 어느 정도인가

연간 성장률은 어느 정도인가

향 후 성장잠재력이 있는가

운영하는데 어려움이 없는가

어떤 브랜드 종류가 있는가

 

 

2-2. 창업정보 모으기

- 창업정보를 모으는 방법은 관심과 노력여하에 따라 다양하다. 박람회 라든가 사업설명회, 창업전문 사이트검색, 동호회, 정부 또는 공익기관, 컨설팅업체 상담, 광고 등등 조금만 관심을 가지면 얻을 수 있는 방법들 이 얼마든지 산재해 있다. 그러나 이것이 일반적인 초보창업자들의 눈에 는 혼란만을 가중시키는 요인이 되기도 하므로 조심하여야 한다.

여러 방법 중 몇 가지 방법은

창업박람회

사업설명회

창업전문사이트검색

동호회

컨설팅상담

 

 

2-3. 경쟁브랜드와 비교

- 경쟁브랜드와의 비교는 민감한 사안으로서 선두브랜드의 상황에 절대 적 영향을 받게된다. 특히나 압도적 시장점유를 이루고 있는 브랜드가 경쟁의 대상이라면 왠만한 차별화로는 대응할 수 없다. 분명 선택해야할 브랜드도 나름의 경쟁력은 가지고 있다. 이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내어야 한다.

우선 고려할 요소를 살펴보면

경쟁사와의 차별화된 경쟁요소를 가지고 있는가 확인하라

현란한 디자인이나 인테리어에 현혹되지 마라

브랜드의 운영철학이나 비젼을 제시하는가 확인하라

 

 

2-4. 프랜차이즈본부 선택을 위한 수집 기초정보 내역

회사소개(연혁, 규모, 주소, 계열사 및 계열브랜드 등)

회사의 과거행적(부도, 도산, 범법행위, 소송여부 등)

가맹비를 포함한 초기 투자비내역

본부가 가맹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내역

관할지역독점권의 보장여부

물품구입, 인테리어, 관리 등의 본사통제범위 및 협약사항

계약만료, 재계약, 계약내용의 변경 등과 관련된 사항

본부 및 가맹점 광고, 홍보계획

가맹점 현황(총가맹점 수, 실제운영중인 가맹점 수)

가맹점 수익성분석자료

재무재표

기타 본부에 지불하여야 할 비용

 

 

2-5. 프랜차이즈본부 임직원 인터뷰 항목

회사의 경영철학이나 비젼은?

이 브랜드를 선택해야 되는 이유는?

경쟁사와 비교한 회사만의 장점과 단점은?

향 후 사업확장 계획은?

부서별 조직 및 인원 현황은?

가맹점 교육의 구체적 계획은?

행정적, 법률적 애로점은?

현재 운영중인 가맹점주가 가장 어려워하는 점과 그 해결책은?

평균적인 가맹점의 손익분기점은?

폐점률과 폐점의 이유는?

부진점, 불량점에 대한 대책은?

 

 

2-6. 가맹점주 인터뷰 항목

해당 브랜드와 계약한 것에 만족하는가?

계약 이 후 지금까지 약속 이행 상황은?

본부의 매출 확대전략은 적절하다고 생각하는가?

현재의 매출 및 수익에 만족하는가?

본부의 지원은 어떤 것이 있는가?

소요 원,부자재의 공급시스템은 원활한가?

본부의 지원 중 무료지원과 유료지원은?

본부의 장점과 단점은?

 

 

2-7. 브랜드 결정 및 계약

- 해당 브랜드에 대한 전반적인 점검이 끝나고, 브랜드 선택이 굳어졌다 면 본격적인 계약의 단계로 접어들어야 한다. 모든 계약은 문서에 의해 그 효력이 인정된다. 그러므로 (가맹)계약서의 세심한 검토가 선행되어 야하며 해당 계약이 합리적인가, 계약 양 당사자의 책임과 의무의 한계 가 명확히 표현되어 있는가 등을 반드시 확인하여야 한다. 구두에 의한 약속이나 계약은 법적인 보호를 받지 못하므로 그 누구의 그 무슨 약속 도 문서에 의거하여 구비 되어야만 보호 받을 수 있다.

따라서 모든 계약내용은 절대적으로 계약서상에 표기되어 있어야 하며, 또한 표기 하여야 한다.

계약 시 검토 하여야 할 필수내용들은

계약기간

가맹금 반환조건

, 부자재 구입사항

설비, 인테리어 시공업체 지정내용

계약해지 및 해지권 행사조항

사업자 면책조항

가맹점 면책조항

영업지역의 독점권행사 범위

기타 계약 당사자의 책임소재 조항

2-8. 시설 및 점주교육

시방서 및 공사일정표

작업별, 일정별 점검

공사기간 중 공사 책입자 및 감리자와의 대화채널 확보

전기, 가스, 공조, 상하수도, 대기 등

배전반 위치

전기 콘센트 및 전열기구 사용 편의성

공간활용의 효율성

인허가 사항

소방인허가 및 검열

간판 인허가

정화조 용량

제조적, 환경적 적법성 여부

점주교육 실시 내역

이론 및 실기

영업

세무

,허가

기기 사용 및 유지관리법 숙지

기타

 

 

2-9. 리허설 및 개점

- 아무리 철저히 준비를 하여도 개업 당일이 되면 어딘가 미진한 점이 반드시 나오게 된다. 특히나 혼자가 아닌 여러명의 종사자가 개입되면 손발이 맞지 않아 시행착오를 겪을 수 밖에 없는 일이다. 시행착오의 반 복에 따른 손실을 최소화 하기 위해서는 개업전에 예행연습을 해보는 것이 좋다. 예행연습은 문제점을 수정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확보할 수 있는 예상기간 이전에 실시 하여야 한다.

 

 

 

 

 

3. 프랜차이즈브랜드 선별법

 

3-1. 본부 파악 내용

- 프랜차이즈본부(franchisor)의 현황은 해당본부의 신뢰성과 사업적합 성판단의 중요한 수단이 된다. 약간의 어려움이 있어도 철저히 파악해 야 한다. 특히 재정은 프랜차이즈본부의 지속성과 가맹점 유지의 신뢰 성을 판단 할 수 있는 결정적 사안이므로 최대한 소상히 파악해야 한 다.

해당본부의 자산규모, 영업이익 등을 지난 몇 년간 상태를 파악하면 좋다. 임원구성의 전문성과 과거 경력 역시 잘 살펴보아야 한다.

또한 동일업체의 소유 브랜드나 아이템이 얼마나 있는지도 알아 보 아야 한다. 하나의 브랜드도 제대로 성장 시키지 못하면서 제2, 3의 브랜드를 마구 만들어 부실 브랜드를 양산하는 본부는 피해야 한다. 특 히 유사한 아이템의 브랜드를 복수로 전개하는 본부는 무조건 피해야 한다.

대표 및 경영진의 경력

본부의 재정상태와 운영상태

타 브랜드 소유 또는 운영 여부

 

 

3-2. 직영점운영 파악

- 직영점은 해당사업이 실제 수익성이 있는 사업모델인지를 평가하고, 문 제점이나 개선책 등을 파악하여 대응전략을 세울 수 있는 임상실험실과 같은 곳이므로 실제 직영점의 운영여부는 중요한 판단기준이 된다.

사업가능성 여부

표준 수익 산출의 근거

본부 재정상태의 파악자료

노하우 축적 및 보유여부

 

 

3-3. 가맹점 운영 및 지원상태 파악

- 가맹점 지원을 위한 관리조직이 잘 운영되고 있는지, 지속적인 교육과 마케팅활동이 원활히 이루어지고 있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많은 프랜차 이즈본부들이 기존가맹점의 관리보다는 더 큰 이익이 창출되는 신규개 설에 치중하여 기존점에 소홀히 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구체적인 가 맹점 지원계획과 그 내용의 철저한 이행이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파악해 야 한다.

직영점이 아닌 일반 가맹점 파악

가맹점 수의 파악

총 개설 가맹점 수

현재 영업중인 가맹점 수

최소한 4~5개 정도 조사분석

가맹점 리스트 공개여부

 

 

3-4. 제조시설 및 유통라인

- 프랜차이즈본부가 모든 원재료의 공급시스템을 직접 소유할 절대적 필 요성은 없으나, 적기에 적소로의 안정적인 공급과 지원에 필요한 물류시 스템은 구축되어 있어야 한다.

자체보유 시설유무

OEM의 경우, OEM업체는?

물류의 방식

직접

간접 또는 위탁

별개

 

 

3-5. 매장관리조직

- 일반적인 프랜차이즈본부의 조직구조는 영업부서 보다는 가맹점 지원 관리부서(supervisor)가 강화되어 있어야 한다. 그러나 어떤 이유에서건 관리지원부서 보다는 영업부서가 비대한 경우라면 이는 문제점을 내 포한 조직구조로 볼 수 있다.

, 기존점의 지원관리 보다는 신규 가맹점 모집에만 치중하는 구조라 면 계약 후 사업을 시작하여 별다른 도움을 기대할 수 없기 때문이다.

수퍼바이저(supervisor) 조직의 구성

수퍼바이저의 직급

수퍼바이저의 직책범위와 권한

점주의 본부에 대한 평가

영업상태 및 고객의 반응

수익구조

 

 

3-6. 광고동향

- 본부의 입장이나 해당본부의 가맹점 입장에서도 어느 정도의 광고는 필요한 것이다. 그러나 브랜드의 이미지 광고도 아닌, 가맹점 모집광고 를 지나치게 자주하는 브랜드라면 보다 신중히 접근해야 한다. 국내 프 랜차이즈본부의 재정상태가 지난친 광고비를 지출하고도 원활히 운영될 본사는 그리 많지 않다. 과도한 광고는 본부의 재정부실을 초래하는 요 소이며 이로인한 본부의 부실은 가맹점주의 생존과도 연결되어 있는 것 이다.

신뢰성있고 건실한 브랜드는 최소한의 이미지 광고만으로도 가맹희망 자들의 발길에 끊이지 않는 법이다.

일간지

정보지

TV, 라디오, 협찬 등

광고의 내용

브랜드 이미지 광고

가맹점모집

상품광고(매출증대관련)

 

 

3-7. 법률적 제한 및 제재

- 창업의 기본원칙은 사회적, 법적으로 그 정당성이 인정되어야 한다.

따라서 장기적인 안목과 함께 양심적 마인드를 갖추어야 하는 것이다. 종종 상식적으로 이해되지 않는 터무니 없는 신종 아이템에 창업자들 이몰리기도 하는데 법적인 제재가 가해지면 수많은 피해자가 속출한다.

, 허가 사항 파악

사회적, 환경적 규제요인 검토

 

 

 

 

4. 가맹점 피해유형

1) 프랜차이즈본부의 부실로 계약을 이행하지 못한다

2) 가맹비나 보증금등을 노린 계획된 모집을 한다

3) 본부가 고의 부도를 낸다

4) 본부의 지원내용도 없으면서 과도한 가맹비를 요구한다

5) 저질의 물품을 공급한다

6) 과도한 마진을 챙겨 거래신뢰성을 무너뜨린다

7) 수요가 거의 없는 물품을 초도물품으로 공급한다

8) 문제점의 처리에 성의를 보이지 않거나 책임을 떠넘긴다

9) 가맹점 판족지원이 미미하다

10) 부적절한 사유를 이유로 계약사항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는다

11) 수익률의 현실성을 무시하고 과대계산한다

12) 상품의 개발을 하지 않아 경쟁력을 잃게 한다

13) 숙련된 관리지원 인력이 없어 지원이 부실하다

14) 계약서의 해지 조항을 자의적으로 해석하며 자주 들먹인다

15) 브랜드 홍보를 전혀 하지 않거나 극히 미미하다

16) 부가비용이 발생하는 행사를 자주한다

17) 반품의 조건이 너무 까다롭거나 전혀 안된다

18) 다른브랜드로 유사 아이템의 새로운 사업을 전개한다

19) 같은 직원이 여러브랜드를 관리한다

20) 이런저런 명목의 비용을 자주 요구한다

21)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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