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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richcat.tistory.com/entry/가성비-갑-알리-쇼핑-시리즈-이제-업무용-컴퓨터도-미니PC-해외-출장용-컴퓨터도-미니PC-해외사무실-컴퓨터도-미니PC [리치캣의 현재 그리고 미래:티스토리]
유튜브는 알고리즘 타고 조회수 폭발합니다. 신뢰는 아직이지만...맞는 말 같아서 기록.
유튜브는 딱 2가지만 죽어라 하세요. 그러면 알고리즘 타고 조회수 폭발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sQ9rPNmJtZI
#유튜브강의 #유튜브시작 #유튜버 여러분 혹시 유튜브 조회수 올리고 싶으신가요? 저는 딱 이 2가지 방법으로 1년만에 3개채널에서 각각 14만, 2만3천, 6천명 구독자를 달성했습니다. 제가 신경쓰고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2가지에 대해 오늘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유튜브 조회수의 가장 핵심, 이 2가지는 무엇일까요?. 유튜브의 알고리즘을 파악하는 것? 화려한 편집? 특정 시간에 업로드? 전부 아닙니다. 이 두가지는 바로 ‘클릭률’과 ‘시청지속시간’ 입니다. 00:00 유튜브 알고리즘? 00:35 유튜브 클릭률이란? 01:21 시청지속시간 이란? 04:41 유튜브 알고리즘 08:35 유튜브 잘하는 법
여러분, 혹시 유튜브 조회수 올리고 싶지 않으신가요? 저는 딱 두 가지 방법으로 1년 만에 세계 채널에서 각각 142,000명, 6,000명의 구독자를 달성했습니다. 제가 신경 쓰고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두 가지에 대해 오늘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유튜브의 조회수를 가장 핵심으로 만드는 두 가지는 무엇일까요? 유튜브 알고리즘을 파악하는 것, 화려한 편집, 특정 시간에 업로드하는 것이 아닙니다. 가장 중요한 두 가지는 클릭률과 시청 지속 시간입니다. 그런데 클릭률과 시청 지속 시간이란 정확히 어떤 걸까요? 먼저 클릭률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여러분들이 유튜브를 켜시면 여러 가지 영상이 노출되어 있을 텐데요. 그 중 흥미가 가거나 끌리는 영상을 클릭하여 영상을 시청하게 되실 겁니다. 아마 제 영상을 보시는 분들도 이렇게 노출된 영상들 중에서 썸네일이나 제목이 마음에 들어 클릭하고 이 영상을 보고 계실 것입니다. 클릭률은 이를 비율로 표현해 둔 건데요. 예를 들어 100명의 사람들에게 영상이 노출되었는데, 그 중에서 10명이 영상을 보려고 클릭을 했다면 이 영상의 클릭률은 10%가 됩니다. 영상 썸네일을 본 사람 중 몇 퍼센트가 실제로 영상을 클릭했는지 나타내는 겁니다. 즉, 클릭률이 높을수록 사람들이 썸네일과 제목에 흥미를 느꼈다는 뜻이 되는 거죠. 주제마다 다르지만 통상적으로 10% 클릭률을 만들어 내면 영상 제목이나 썸네일을 잘 만들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음은 시청 지속 시간입니다. 여러분이 노출된 영상이 마음에 들어 클릭을 한 후, 이 영상을 보기 시작하게 되면, 여러분이 그 영상을 본 총 시간이 바로 시청 지속... 시간이 됩니다. 예를 들어, 10분짜리 영상을 보러 들어가서 한 5분을 보고 다른 영상을 봤다면, 이 영상에 시청 지속 시간은 5분이 되는 거죠. 예전에는 이 시청 지속 시간의 비율이 중요했는데요. 지금은 절대적인 시청 시간이 더 중요합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면, 5분짜리 영상을 4분 동안 봐서 80% 시청 지속 시간보다, 10분짜리 영상을 5분 동안 보게한 영상이 더 좋은 영상이라고 판단하는 것입니다. 네, 저는 정말 이 딱 두 가지만 신경 써서 채널을 키우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이 두 가지, 클릭 률과 시청 지속 시간을 끌어올리기 위해선 어떤 것이 가장 중요할까요? 뭐, 예를 들어서 쉽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제가 아는 지인분은 이제 영어 관련 채널을 운영하고 있으신데요. 이 분은 한국에서만 영어 공부를 하고 대학도 졸업하고 미국으로 가서 자기 전공으로 석사 논문까지 쓰며 하기를 받았습니다. 그러니 영어를 잘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엄청난 노하우를 갖고 계신 분이죠. 자기만의 노하우와 진짜 도움이 되는 내용들로 영어 채널을 운영했지만, 그 채널은 어떻게 됐을까요? 초반 구독자 1천명을 넘기는데만 몇 개월이 걸렸습니다. 하지만 다른 채널을 운영하는 지인분은 영상의 퀄리티도 엄청나게 뭐 뛰어나지 않고, 그 주제에 관해서도 전문가도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구독자를 모으셨는데요. 내 눈치 채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두 번째 지인의 얘기는 바로 제 얘기입니다. 영어 채널을 운영하는 지인분도 지금은 이 두 가지에 집중하면서 콘텐츠를 만들고 있고, 현재는 구독자 7,000명의 채널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한 분야의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보다 평범한 수준의..
사람이 유튜브 채널을 더 빠르게 성장시킬 수 있었던 방법은 바로 아까 말씀드린 클릭률과 시청 지속 시간에만 집중한 덕분입니다. 많은 분들이 유튜브를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유튜브 알고리즘을 파악하고 그 알고리즘을 파고 들어서 채널에 영상 조회수로 올리는데 포커스를 맞추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유튜브 알고리즘을 정확히 알아서 영상을 떡상시킨 수 있었다. 나는 유튜브 알고리즘을 해킹해 내 영상의 조회수를 폭발시켰다고 얘기하는 분들이 계신데요. 뭐, 그 말이 진실일 수도 있지만 유튜브 알고리즘을 일반 개인이 다 파악하기는 너무나 어렵고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이 모든 알고리즘을 알고 있다면 그분의 모든 영상이 몇 천만 조회수가 나오고 또 채널의 성장도 사실 무한대로 할 수 있어야 하는데, 그렇게 할 수 있는 분이 뭐 몇 분이나 될까요. 다만 유튜브 알고리즘을 이해하려고 하다 보면 여러분에게도 큰 도움이 되실 텐데요. 일단 유튜브라는 회사를 내가 운영하고 있다고 한번 생각을 해 보겠습니다. 사람들이 유튜브를 이용할 때 어떻게든 1초라도 한 번이라도 더 유튜브를 방문하게 만들 겁니다. 내 회사인 유튜브에 돈을 벌어 주기 때문이죠. 즉, 유튜브 알고리즘을 이렇게 정면으로 바라보고 그것을 파악하고 모든 것을 알아내려고 분석하기보다는 유튜브 알고리즘이 바라보고 있는 방향을 같이 바라보는 게 훨씬 채널 운영하는 게 더 쉬워질 겁니다. 그럼 유튜브 알고리즘이 바라보는 방향은 과연 어디일까요. 아무래도 뭐 이런 식일 겁니다. 사람들이 자기 유튜버 화면에 어떤 영상이 떴을 때 그 영상을 한 번이라도 더 클릭해서 받는가 그리고 그 영상을 1초라도 더 오래 시청했는지. 겁니다. 매번 유튜브 로직이 어떻게 바뀌었다 알고리즘이 박살나서 내 영상이 이상해졌다라고 판단하는 건 좀 큰 의미가 없습니다. 차라리 어떻게 해야 내 썸네일과 제목을 보고 사람들이 한 번이라도 클릭을 할까, 어떻게 해야 내 영상을 사람들이 1초라도 더 볼까, 와 같이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이 유튜브를 빠르게 성장시키고, 또 장기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핵심입니다.
이건 유튜브에서만 통하는 얘기는 아닙니다. 배경재 님의 책 '데이터에서는 이렇게 말합니다' 1997년 비디오 대여점을 시작으로 현재 190여개국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또 애플과 아마존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는 이 넷플릭스에 대해서 가장 많이 언급되는 단어가 바로 빅데이터와 알고리즘입니다. 고객이 본 콘텐츠를 바탕으로 다음은 어떤 영상을 좋아할지 예측해 추천하는 식으로 엄청난 성장을 이뤘죠. 하지만 이런 알고리즘은 시청자에 관한 반쪽의 정보만 제공한다고 하는데요. 이걸 일찍부터 주목한 기업이 바로 넷플릭스입니다. 데이터들은 알 수 없는 사람들의 생활 방식, 뭐, 한 시리즈를 기다렸다가 몰아보는 방식이나 스포를 당해도 컨텐츠를 소비하는데 즐거움이 크게 사라지지 않는 것에 주목했고 이러한 결과들을 바탕으로 2013년 당시에는 매우 파격적인 '하우스 오브 카드'의 시즌 1 에피소드의 13편을 모두 한 번에 공개했습니다. 즉, 넷플릭스는 알고리즘을 파고들기보다는 넷플릭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을 더 이해하려는 열정과 연구가 이렇게 큰 대기업을 만든 거죠. 기업에서는 이런 알고리즘을 분석하는 빅데이터 분석가들과 함께 사람들의 생활에 밀접해 연구하는 인류. 학제를 고용해 기업을 운영합니다..
이는 그 기업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삶과 맥락을 깊이 파악하여 더 혁신적이고 전략적인 통찰을 제공할 수 있는 거죠. 즉, 이것들이 바로 여러분들이 유튜브를 운영하며 클릭률과 시청 지속 시간을 끌어 올리는데 다른 채널들과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겁니다. 그런데 유튜브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은 이런 의문이 들 겁니다. '아니, 나는 클릭률이 높은 거 같고 영상 시청 지속 시간도 꽤 괜찮은 거 같은데 노출이 안 돼서 영상 조회수가 안 나온다.' 노출 수만 높았으면 이거 1만 10만 조회수 넘어갈 거 같은데, 노출수를 늘리는 방법은 그럼 어떤 거냐라는 생각 말이죠.
여기부터는 또 유튜브가 작동하는 원리를 조금 아시면 도움이 됩니다. 아까 유튜브는 한 번이라도 더 클릭을 했고 1초라도 영상을 더 본 걸 사람들에게 추천해 준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예를 들어, 처음 구독자가 없는 채널이라면 사실 영상을 업로드하고 고 조회수가 없어야 하는 게 맞겠죠. 나 말고는 아무도 내 채널을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으니까요. 그렇지만 조회수가 잉회 나오지는 않죠. 해당 영상의 주제를 가장 관심 있어 할 것 같은 사람 한 명에게 영상을 보여줍니다. 이 사람이 자기 유튜브 화면에 영상이 떠 있고 이걸 클릭하고 영상을 쭉 보게 됩니다. 영상이 마음에 들어서 영상을 오랫동안 보게 되면 유튜브는 이 영상이 좋은 영상이구요. 좋아할 만한 옆에 있는 다른 사람에게 또 보여주게 됩니다. 이렇게 초반에는 노출수가 10회, 20회 가다가 이 노출된 사람들이 영상을 클릭하고 또 오랫동안 보게 되면 이 영상을 좋은 영상으로 판단해 계속해서 노출수가 올라가고 주의수도 또 올라가게. 됩니다.
그러니 유튜브를 키우며 다른 여러 가지를 복잡하게 생각하지 마시고 클릭률과 시청 지속 시간이 두 개를 어떻게 성장시킬 수 있을지 생각하고 이 두 가지에만 몰입해 보세요. 이러면 분명 유튜브 채널의 성장 속도가 이전과는 다르게 훨씬 빨라질 겁니다. 유튜브를 하면서 사실이 두 가지만 만큼이나 정말 중요한 게 또 딱 한 가지 있는데요. 그건 바로 여러분의 멘탈입니다. 저는 유튜브를 처음 할 때 '아, 오늘 구독자 다섯 명 늘었으니까 1년 동안 하면 2,000 명도 안 되네. 아, 그럼 나는 5년 해야 이제 이 만 명을 달성하는 건가. 아, 너무 막막하다. 난 재능이 없나 보다'라는 생각이 저를 엄청 괴롭혔습니다. 하지만 오늘 10명이 늘었다고 100일 뒤에 1천명이 되는 게 절대 아닙니다. 유튜브의 성장은 이렇게 직선으로 성장하지는 않습니다. 제대로 된 방향으로 노력을 붙는다면 여러분의 유튜브 성장은 기하급수적으로 일어날 겁니다. 여러분의 노력이 90까지 하더라도 10의 성과 밖에 안 나오겠지만, 그 이후를 버티면서 노력을 10만 더 한다면 그 뒤에 숨겨져 있던 90의 성과가 따라오게 될 겁니다. 그러니 오늘 알려드린 이 두 가지 클릭률과 시청 지속 시간을 신경 쓰면서 이것만 생각하시고 행동으로 옮기고 성과가 나올 때까지만 버티면 여러분의 유튜브 채널도 비진 않은 날이 올 겁니다. 앞으로도 여러분 유튜브에 성장이 도움이 되는 영상을 업로드할 테니까요. 구독해 두시 잘 놓치지 마시고 차근차근 따라오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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