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래준비/1.인생

성공하고 싶다면 성공할 자질을 먼저 갖춰라

by 리치캣 2018. 8. 4.
728x90
반응형

성공하고 싶다면 성공할 자질을 먼저 갖춰라

 

우선 성공에 대한 정의가 중요하다.

사람마다 성공에 대한 정의가 다르기에...

단지 돈을 많이 벌어서 은행잔고가 수조원이라고 해서 성공한 것일까?

지금같은 세상에선 그렇게 보일 가능성은 매우 높지만,,, 꼭 그것만은 아닌 것 같다.

2008년 미국의 모기지사태에서 촉발된 금융위기때...

독일에서 3번째로 부자인 사람이 자살을 했다고 한다.

표면적인 이유는 자신의 주가가 하락해서 재산이 감소한 것을 못참고서 그랬다고 한다.

재산이 줄었어도 몇십조, 몇조는 되었을텐데...

내 관점에서 이해불가다.

취업이 힘든 시기이다. 소상공인의 사업도 어려운 시기이다.

그럼 상대적으로 친구들은 미취업상태인데, 내가 취업했다면 성공일까?

취업이란 하나를 보았을때는 그러하다. 성공이다.

그러나 그 성공하나만으로 인생이 성공한 것일까???

아니다. 수많은 다양한 성공이 모여야 인생이 성공했다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물론 어떤이는 특정한 성공에 대해 대부분의 비중을 둘 경우가 있을텐데...그럴 경우엔 한가지만 성공해도(그것이 절대적이던, 상대적이던...) 성공했다고 스스로 판단할 수도 있다.

그러나 시간이란 존재가... 그 판단이 그다지 현명하지 않다는 충고를 해 줄 것이라 예상한다.

이 잡지자료에 나온 워렌버핏이나 빌게이츠는 돈이 많아서가 아니라, 인류역사에 이름을 남겨서 성공한 것이 아닐까?

옛말에 짐승은 죽어서 가죽을 남기고, 사람은 죽어서 이름을 남긴다고 했다.

늘 감동하는 바이지만, 옛사람들의 명언은 너무나 정확하고 유의미하다.

오늘도 나는 내가 어떤 이름으로 남을지 고민하고 있다.

물론 그러기 위해 성공의 자질. 특히 내가 달성가능한, 성취가능한 자질을 찾아서 획득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 노력과 과정 또한 자질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