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기/잡학다식

동남아에서 휴대폰에 해킹앱이 들어왔다.

by 리치캣 2023. 11. 4.
728x90
반응형
동남아에서
휴대폰에 해킹앱이 들어왔다.
어느 순간부터인가...카메라가 갑자기 촬영을 하는 소리를 내서..열어보면 사진은 없는 경우가 있었는데...
곰곰히 생각해보면...
레드플래닛파타야 호텔의 와이파이를 쓰면서 부터였던거 같다.
그리고 전화통화가 안되게 막아놨다. 전화를 걸면 1초후에 통화중지가 된다. 이때 알았다.

 

결국
백업하고, 공장초기화하느라...시간을 허비하고 있다. ㅠㅠ
아뭏든 우발적 살인자는 무기징역.
계획적인 사기꾼과 사기집단은...무조건 현장에서 즉결처분이 완성된 궁극적인 정의라고 생각한다.
 
==========================
 
해결책
 
시티즌코난 이라는 경찰에서 만든 앱을 설치하면 좋다고 한다.
 
 

[더뉴스] "‘검사 딥페이크’까지 연습"...1,500억 가로챈 보이스피싱 적발 / YTN

https://www.youtube.com/watch?v=_Jl0uvf-MFI

2023. 11. 2.
■ 진행 : 김영수 앵커, 엄지민 앵커 
■ 출연 : 백기종 전 수서경찰서 강력팀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더뉴스]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중국에 근거지를 두고 검사를 사칭, 영상 통화까지 하는 수법으로약 1,900명의 돈을 가로챈 보이스피싱 일당이 경찰에 붙잡혔습니다. 지금까지 피해 규모가 1,500억 원에 달해 단일 조직 보이스피싱 범죄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피해자 중엔 현직 대학교수와 의사를포함한 전문직 종사자도 다수 포함돼 충격을 주고 있는데요. 사건의 전말은 무엇이고, 진화하는 보이스피싱 유형과 대처법은 무엇인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백기종 전 수서경찰서 강력팀장과 함께합니다. 어서 오세요. 피해자가 1900명이고 피해 액수 1500억 원에 달합니다. 조직이 지금 70여 명 되는큰 조직이에요.

[백기종] 
지금 단일 보이스피싱 범죄 조직으로는 경찰에서 최대 피해자 단일 사건으로. 그리고 엄청난 피해액을 수사해서 이걸 밝혀냈고요. 76명 중에 한국인이 44명입니다. 그런데 말씀하셨지만 대학 교수, 삼성전자 직원, 의사 그다음에 공무원, 소위 말하면 객관적으로 보는 고수익자를 중심으로 했다 이렇게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 때문에 굉장히 피해액이 늘었는데 문제는 이런 피해를 당하고도 처음에 이게 보이스피싱인지 모르고 계속해서 심지어 공기업 직원 같은 경우는 24억, 18억 전 재산 다 날린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정말 안타까운 건 먼저 말씀을 드릴 건 이 사건으로 인해서 6명 정도가 극단적인 선택 내지는 극단적인 선택을 시도한 이런 아주 악랄한 그런 보이스피싱 범죄를 충남경찰청 반부패금융범죄수사대에서 밝혀냈습니다.

[앵커] 
이 조직이 중국에 있는 거죠? 중국 어디에 있었어요?

[백기종] 
중국 내에 있고지금 정확한 지역은 밝혀지지 않았는데 아마 밝히지 않은 건 왜냐하면 나머지 미검자들에 대한 수사를 계속하고 있거든요. 검거를 하기 위한 방편입니다.

[앵커] 
보이스피싱 일당이 피해자들에게 어떤 식으로 접근을 한 건가요?

[백기종] 
피해자들은 첫 번째, 검사실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당신의 계좌가 범죄에 이용되고 있다. 그래서 당신 잘못하면 범죄 피의자로 입건되면서 구속될 수 있다. 이렇게 합니다.

[앵커] 
과거는 어투가 달랐잖아요. 한국 사람이 하면 어투도 똑같잖아요.

[백기종] 
김영수 앵커께서 말씀하셨지만 예전의 보이스피싱은 어눌한 조선족이고 또 한족 중 한국말을 하는 사람을 이용했거든요. 그런데 지금은 한국인들, 아주 표준말을 쓰거나 경기도  말을 쓰는 이런 사람을 이용하는 거예요. 앵커께서 질문하신 것처럼 그렇게 해서 어떤 형태냐면 화상통화로 유인합니다. 그러기 전에 뭘 하냐면 당신의 계좌를 확인해야 되고 지폐 일련번호를 확인해야 되는데 내가 요구하는 보안앱을 깔아라. 우리가 보통 URL이 오지 않습니까? 소포 주소 변경. 그런데 이걸 의심하지 않고 클릭을 하게 되면 악성앱이 설치되죠. 그렇게 돼서 결국 이런 얘기까지 합니다. 검사 보여주죠. 그다음에 검찰청 깃발도 보여주고 체포영장도 보어줍니다.

[앵커] 
사무실을 가짜로 꾸며놓고. 

[백기종] 
화상통화로. 그렇게 하고 의심을 하지 않습니까?

실제 10억 피해를 본 대학교수가 그렇게 했는데 어떻게 하냐? 당신이 못 믿겠으면 112신고를 해라. 그런데 악성앱이 깔리면서 중계기를 이용해서112로 전화를 하면 경찰서로 가는 게 아니라 그 조직원들 전화로 연결되는 겁니다, ...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311...
▶ 제보 하기 : https://mj.ytn.co.kr/mj/mj_write.php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