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면서 일하기/I♥FUTURE

내가 늘 말하던,,, 돈이 교환가치를 잃은 시점이다.

by 리치캣 2020. 9. 28.
728x90
반응형

1920년대 대공황은 상위 10%의 인구가 전체 경제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었고

2008년 금융위기시에도 상위 10%가 전체의 절반이상을 차지하고 있었다.

내가 늘 말하던,,, 돈이 교환가치를 잃은 시점이다.

(한국도 상위 10% 부자들이 전체 경제의 45%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돈이 실경제에서 돌면, 제품과 서비스의 교환으로 활기가 생기지만,

위로 몰리면,,, 교환과 소비가 일어나는 대신, 금고에 쌓이거나, 0과 1 이라는 디지털 숫자로 바뀌어서 저장된다.

결국 돈과 경제가 멈추는 것이다.

소득불평등...어떻게 접근해야 하나?

2020년 현재 한국이 사회가 안정되고..나름 코로나 사태도 잘 대응하고 있고,

미래 먹거리 산업도 있고 하지만,,,

OECD 20개 국가중 불평등 순위, 빈곤 순위, 특히 노인빈곤 순위가 위험수준이다.

소득재분배 순위도 낮은 수준이다. 

이번 코로나 사태 이후로,,,정부의 재정정책도 큰 변화가 있을 것이고, 성공한 국가와 그렇지 않은 국가와의 격차가 극대화 될 것이라고 본다.

www.youtube.com/watch?v=jWLypXNib2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