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기업의 해외진출 동기와 글로벌 마케팅관리 전략으로 표준화와 현지화에 대하여 간략히 서술 하시오.
1. 글로벌 기업의 해외진출 동기
1) 현지의 국내산업 보호정책
2) 현지정부의 외자우대, 세제상의 이점
3) 현지의 저렴하고 풍부한 노동력 및 원자재, 에너지 등
4) 소비시장 인접으로 수송비가 절감됩니다.
5) 현지와 제3국간의 지리적 인접성
6) 현지 신시장 개척
7) 현지의 선진기술 확보
2. 글로벌기업의 해외진출 유형
1) 기술개발 및 제품의 개발
2) 브랜드의 창출, 구축
3) 원자재의 확보
4) 국가, 공조직과 연예 진출
5) 현지의 기존회사 인수합병 후 투자확장
6) 현지시장 개척
7) 저임금 활용
2. 글로벌 마케팅관리 전략에 의한 표준화, 현지화
: 선진국, 중간소득, 개도국, 최빈국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1) 선진국
- 장점: 최대시장, 안정적인 시장
- 단점: 경쟁치열, 한국의 이미지
- 표적시장: 대중시장, 충산층 시장
2) 중간소득
- 장점: 시장공략 쉬움, 시장이 비교적 큼
- 단점: 경쟁 비교적 치열
- 표적시장: 중상류 시장, 중산층 시장
3) 개도국
- 장점: 시장공략 쉬움, 시장 급성장
- 단점: 시장이 작음, 변수가 많음
- 표적시장: 중상류 시장
4) 최빈국
- 장점: 의외의 고수익
- 단점: 시장이 매우 작음
- 표적시장: 엘리트시장, 국경무역
3. 글로벌기업의 해외진출 성공방안
공격적 해외진출로 글로벌 기회를 선점하고, 국내기업에게 특히 부족한 현지화를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글로벌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본국 또는 본사 중심에서 탈피해야합니다.
또한, 글로벌 리더를 확보하고 육성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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