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기/military. warfare.

상부공격 전차지능탄에 대한 상쇄연구

by 리치캣 2021. 12. 3.
728x90
반응형

사거리 8km 에 달하는 대전차탄을 한반도라는 산악지형에서 사용할 상황은 흔하지 않다.

(한반도의 지형상....1500m - 2000m 내외의 교전거리가 대부분이다.)

통상 소련군, 북한군의 전차화력은 2000미터내에서 교전을 하게 되어 있고,

대전차포탄도 2000미터 효력을 기준으로 만들어져있다. (포탄가격을 낮추기 위한 목적도 있었다.)(그러나 이는 중동전에서 시리아 전차들의 400-800미터였던 것에 비하면...상당히 증강된 사정거리이다.)

따라서 한국군이 8km 밖의 장갑부대를 공격하기 위한 대전차탄을 제작하는 이유는 당연히 그리고 필수적이게도 

중국군을 제거하기 위해서다. 

소련군은, 러시아군은 미국을 유럽평원에서 상대함에 있어...

4km의 미군 전차의 유효사거리를 극복하기 위해, 대전차 미사일을 전차에 탑재했다.

그 기술이 한국에서 수용해서 발전시킨 것이 대전차 지능포탄의 형태로 ...  이제 곧 현실 전장에 나타날 것이다.

만주벌판에서... 중국군 전차들은 8km 가시권 밖에서 날아오는 지능형 대전차 포탄(미사일 아님에 유의. 그래서 다소 저렴하다. )에 사라져가는 자기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100%

상부공격 전차 지능탄에 대한 상쇄연구

홍종태 최상경, 김기표 국방과학연구원

A Trade Study of the Top Attack Smart Tank Ammunition

Jong Tài Hồng, Sang Kyung Choi and Ki Pyo Kim Technical R&D Center, ADD, Yuscong P.O.Box 35-5, Ducicon, Korea

Abstract: Advanced military nations have developed anti-tank smart munitions to maximize the effectiveness of the tank combat. In this paper we introduced new munition models (KSTAM) for attack on the top of the tank and analyzed those operation research. To understand the adaptation to the future tank munition we have performed a trade-off study using the proposed models for smart tank munitions which have been developed or are being developed in advanced nations.

Key Words :smart tank munition (전차 지능탄), trade-off study (상쇄연구)top attack (상부공격)

Subscripts

KSTAM: Korea Smart Top Attack Munition CEP: Circular Error Probability FCS: Future Combat System TRI: Technical Readiness Level

1. 서론

발사하는 회전안정식 APDS(Armor Piercing Discarding Sabot)로 발견 되다가 봉자의 /D(길이와 직경 비)를 7 이상으로 길게 하면서 날개를 부착한 APFSDS(Armor Piecing Fin Stabilized Discarding Sabot)이 사용되고 있 다. 1970년대에 운용되기 시작한 APFSDS단은 RHA(Rolled Homogeneous Armor) 350mm 수준의 관통력으로 각광을 받았으나 지속적인 관통력 향상요구에 따라 최근에는 실험적으로 RHA 800mm 이상을 관통하는 탄약이 연구되고 있다.

2차 세계대전 중에 소개된 성형작약 기술로 개발된 화학에너지인 HEAT(High Explonive Anti Tank)단은 전자파괴에 적절한 관통력을 보유하여 APFSDS단과 함께 전차의 주력단종으로 운용되 고 있다최신 성형작약탄두기술을 이용하는 대

1940년대에 사용된 최신형 전차는 75mm

주포를 장비하고 80mm 정도의 장갑두께를 가 지고 출현하였다. 철갑탄의 기술발전에 따라 전 차포의 구경은 125mm까지 그리고 전차 방호력 은 600mm를 상회하는 수준까지 증가 되었다초기의 운동에너지 절감인 AP(Armor Piercing)은 텅스텐 관동자를 이탈피로 감싸서 *교신저자: juthong@hanmail.net

42 시스템엔지니어링 학술지

시스템 엔지니어링 학습

전차 유도무기 RPG 및 LAW 출현으로 전 차의 수동장갑으로는 더 이상 성형작약탄두를 효과적으로 방호할 수 없게 되었고, 이에 따라 성형작약의 관통력을 절반수준까지도 잘하시키는 BRA(Explosive Reactive Armor)를 전차 외부에 부착하게 되었으며, 최근에는 철갑탄에 대하여도 어느 정도 효과적인 신형 ERA로 발전되고 있다. 최근에는 근본적인 전차방호를 위해 대전차탄이 전차에 충돌하기 전에 파괴시키는 능동파괴체계 를 출현시키게 되었다. 철갑기술과 방호기술은 창과 방패의 원리로 지속적인 연구개발이 요구 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전차의 전면장갑보다는 취 약한 상부를 공격하는 지능형 탄약의 연구가 소 요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군사선진국들이 개발중 인 전차포 지능탄의 특성을 조사 분석하고 새로 운 체계모델을 설정하여 비교 상쇄 연구를 수행하 있으며 향후 무기체계로의 가용성을 분석하였다.

2. 전차 지능탄의 개발 동향 및 운용 분석

2.1 전차 지능탄의 개발 동향

현재 세계 각국에서 널리 운용되고 있는 전 차포용 탄약으로는 운동에너지탄인 날개 안정 철갑탄(APFSDS)과 화학에너지인 성형작약탄 (HEAT) 등이 주종을 이루고 있다. 하지만 이러 한 재래식 탄약은 지형에 따라 교전 능력에 제 한을 받으며, 이동 표적에 대한 공격능력이 저하 되고, 비가시신의 표적을 공격할 수 없는 등의 단점이 있다. 따라서 최근에 선진국에서는 이러 한 단점을 보완하면서 무기효과 극대화를 위해 원거리에서 회피 기동을 통해 접근해 오는 적 전차 또는 헬기를 무력화시킬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발사후 망각(fire and forget개념의 전차 포용 지능탄의 개발이 추진되고 있다. 이러한 지 농민들은 주로 원거리 표적을 효과적으로 제압 할 목적으로 자유 유도조절이 가능한 형태이다.

..pdf

O

TALK

 

K-2 전차의 상부공격 지능탄(KSTAM)

https://www.youtube.com/watch?v=xfhryeWSEtw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