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기/경영학과 군사학

기후변화용어 by 한국환경공단

by 리치캣 2021. 10. 30.
728x90
반응형

친환경은 경영행위의 근간이 된지 오래되었다.

친환경을 배제한 경영행위는 사업의 종말이 아니라...기업의 종말을 가져올수 있다.

경영학에서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단어들이 잘 정리된 자료다

==========================================

기후변화용어  by 한국환경공단

no ENG_TITLE KOR_TITLE CONTENT
1 AA(Assigned Amount) 배출 한도량 같은 효과의 탄소량으로 나타낸(TC로 표시) 의무이행 기간 동안 각국이 배출할 수 있는 온실가스 총량. 현행 교토의정서는 1990년 배출량 감축목표 의무이행 기간(5년)으로 각국의 배출 한도량을 계산함.
2 Absorption of Radiation 복사선의 흡수 고체, 액체 혹은 기체가 복사선을 흡수하는 것. 흡수된 에너지는 전환되거나, 다시 방출된다.
3 Accession 수락 국제 조약 및 협약에 대한 수락 또는 가입으로 비준과 동일한 법적 효력을 가진다.
4 Acid Rain 산성비 자연 상태의 빗물의 pH를 조사해 보면 5.6 정도로 약한 산성을 나타내는 데 이보다 산성이 강한 pH 5.6 이하의 비를 말한다.(실제로 산성비의 피해가 나타나는 수준은 pH 5.0이다.) 산성비는 무연탄, 석유 등 화석연료에 많이 포함된 황산화물이 주원인(84%이상)이 되며 자동차에 의한 질소산화물도 상당한 기여를 하고 있다. 이렇게 산성비가 내리면 호소(湖沼)·하천 및 토양이 산성화되어 그 곳에 사는 생태계에 영향을 주고, 플랑크톤·어류·삼림수목에 피해를 가져오게 된다. 뿐만 아니라 금속이나 대리석으로 만들어진 문화유산들이 부식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5 Additionality 추가성 교토의정서에서 공동이행(JI), 청정개발체제(CDM) 프로젝트 이행에 따른 온실가스 감축분이 그 프로젝트를 수행하지 않았을 때, 자연적인 감축분에 비해 더 많은 추가적인 감축효과를 가져와야 한다는 전제조건.
6 Aerosols 에어러솔 전형적인 크기가 0.01∼10mm 사이이고 고체 또는 액체 상태로 대기 중에 적어도 수 시간 동안 머물면서 떠 있는 입자의 집합을 의미한다. 에어러솔은 자연 기원이기도 하고 인공 기원이기도 하다. 에어러솔은 두 가지 방법으로 기후에 영향을 미친다: 즉, 직접적으로는 복사를 산란시키거나 흡수하고 간접적으로는 구름의 광학적 특성과 대기 중 체류시간을 바꾸거나 구름 형성에 필요한 응결핵으로서 작용하는 경우이다.
7 Afforestation 조림 역사적으로 삼림을 포함하지 않고 있던 땅에 새로운 삼림을 형성하는 것. 참고: 재조림(reforestation), 삼림벌채(deforestation)
8 AGBM(Ad hoc Group on the Berlin Mandate) 베를린 위임사항에 대한 특별기구 교토의정서를 채택하기 위한 논의를 이끌어가기 위해 COP1에서 만들어졌던 특별기구; 1997년 11월 30일 마지막 회의를 갖고 해산했다.
9 AIJ(Activities implemented jointly) 선·후진국간 공동이행 시범사업 2000년까지 끝나는 시범적인 단계에서, AIJ의 활동은 선진국에서의 투자자와 협약 주최국의 상대자 사이에 파트너 쉽을 형성할 수 있다. 이것의 목적은 기술과 노하우를 전달하는데 민간부문의 재정이 포함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참고: JI(Joint Implement: 공동이행체제)]
10 Albedo 반사도 표면이나 물체에 의해 반사되는 태양복사의 비율을 말하며 종종 퍼센트로 표현된다. 눈이 덮인 표면은 높은 알베도(약 0.9 또는 90%)를 가지며 흙이 덮인 표면의 알베도는 높은 값에서부터 낮은 값까지 다양하고 초목으로 덮인 표면(광합성에 의해 일반적으로0.1 또는 10%)과 해양은 낮은 알베도를 가진다. 지구의 알베도는 구름, 눈, 얼음, 나뭇잎으로 덮인 지역 및 토지 피복도의 변화 정도가 변함에 따라 주로 바뀐다.(지구의 총 반사계수는 약 0.3 또는 30%)
11 Alternative Energy 대체 에너지 대체 에너지란 당초 석유를 대체하는 원자력, 석탄, 천연가스, 신 에너지원을 총칭하는 의미로 불려졌지만, 최근에는 신재생 에너지, 신에너지, 미래 에너지 등 다양한 형태로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다.우리나라에서는 석탄, 석유, 원자력 및 천연가스가 아닌 태양에너지, 바이오매스, 풍력, 소수력, 연료전지, 석탄의 액화, 가스화, 해양에너지, 폐기물 에너지 및 기타 등 11개 분야로 구분하고 있고, 기타 분야에는 지열, 수소, 석탄에 의한 물질을 혼합한 유동성 연료를 의미한다고 정의하고 있다.
12 Amendment 개정 당사국총회는 만장일치로 협약내용을 개정할 수 있다. 만약 만장일치를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모든 당사국이 투표하여 3/4이상이 되어야 한다.
13 Annex A 부속서 A 교토의정서가 지정하는 여섯가지 온실가스와 그 가스들을 방출하는 분야 및 방출원 목록. CO2(이산화탄소), CH4(메탄), N2O(아산화질소), HFCs(수소불화탄소), PFCs(과불화탄소), SF6(육불화황)
14 Annex B 부속서 B 교토의정서가 제시하는 부속서 Ⅰ 국가들의 첫 의무이행기간 동안의 기준년도에 대한 배출한도 및 감축 목표 목록(참고: QELRC)
15 Annex II 부속서 II 국가 개발도상국의 재정적, 기술적 지원 의무를 가지고 있는 부유한 나라들의 명단이다. 24개 OECD국가와 유럽연합이 포함된다.
16 AnnexⅠ 부속서Ⅰ 국가 기후변화협약기후변화협약에서 구속력 있는 감축의무를 부담하는 국가를 의미하며 교토의정서 .2(a)와 (b)조항에 따라서 2000년까지 1990년대 수준으로 온실가스 방출량을 줄여야 한다. 기후변화협약 채택 당시에는 35개국이었으나, 1997년 제3차 당사국 총회시에는 크로아티아, 슬로바키아, 슬로비니아, 모나코, 리히텐스타인 등 5개국이 추가되어 현재는 40개국에 이르고 있다.
17 AOSIS(The Alliance of Small Island States) 도서국가 연합 해수면이 낮은 저지대 및 섬나라들 간의 연합체. 이 국가들은 기후변화로 인한 해수면 상승에 특히 치명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고 42개국이 모여 기후변화협약에 대한 공동의 입장을 내고 있다. 42개 회원국과 비회원참가국은 American Samoa, Antigua and Barbuda, Bahamas, Barbados, Belize, Cape Verde, Comoros, Cook Islands, Cuba, Cyprus, Dominica, Federated States of Micronesia, Fiji, Grenada, Guam, Guinea-Bissau, Guyana, Jamaica, Kiribati, Maldives, Malta, Marshall Islands, Mauritius, Nauru, Netherlands Antilles, Niue, Palau, Papua New Guinea, Samoa, Sao Tome and Principe, Seychelles, Singapore, Solomon Islands, St. Kitts , St. Lucia, St. Vincent and the Grenadines, Suriname, Tonga, Trinidad and Tobago, Tuvalu, US Virgin Islands, and Vanuatu이다.
18 APR-1400 : Advanced Power Reactor 신형경수로 원전 한국 표준형 원전설계를 바탕으로 안전성과 경제성이 향상된 140만kW급 가압경수로.
19 Article 4.1 기후변화협약 4.1조 개도국을 포함한 모든 당사국들이 지켜야할 공통의무사항 규정. 모든 당사국들은 온실가스 배출량 가축을 위한 국가전략을 자체적으로 수립하여 시행하고 이를 공개해야함과 동시에 온실가스 배출량 및 흡수량에 대한 국가통계와 정책이행에 관한 국가보고서 작성, 당사국총회에 제출해야 함.
20 Article 4.2 기후변화협약 4.2조 부속서 I(Annex I) 국가들이 지켜야할 특정의무사항에 대해 규정. 부속서 I(Annex I) 국가들은 200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1990년 수준으로 감축해야 한다.
21 Artificial Sun 인공태양 인공태양이란 태양빛을 반사하는 우산 모양의 대형 반사경을 우주공간에 설치하여 지구의 일부 지역에서 밤을 훤히 밝혀주는 것으로, 1993년 2월 러시아에서 '노비 스베트(새로운 빛)'라는 계획으로 실험에 들어갔는데, 우주 정거장 미르에서 분리된 무인화물운반우주선 '프로그래스 15'에 붙어 있는 폭 20m의 태양거울을 이용해 폭 4km정도의 지역에 달빛만큼 밝기로 조명에 성공하였다.
22 Asbestos 석면 아스베스토스 또는 돌솜이라고도 하며, 화성암의 일종으로 천연의 자연계에 존재하는 사문석, 각섬석의 광물에서 채취되는 섬유모양의 규산화합물로서 유연성이 있는 광택이 특이한 극세섬유상의 광물.
23 Assigned Amount Unit AAU 초기감축목표로서 국가에 할당되는 배출량이며, CO2 ton으로 정의됨.
24 Atmosphere 대기 지구를 둘러싸고 있는 기체 상태의 외피를 말한다. 건조한 대기는 거의 대부분 질소(체적 혼합비 78.1%)와 산소(체적혼합비 20.9%)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외에도 아르곤(체적혼합비 0.93%), 헬륨, 그리고 이산화탄소(체적혼합비 0.035%)와 같이 복사를 활발히 하는 온실가스, 오존 등 수많은 미량 가스가 있다. 또한 대기는 수증기를 함유하고 있는데, 그 양은 크게 변하기는 하지만 체적 혼합비는 보통 1% 정도이다. 대기에는 또 구름과 에어러솔이 포함되어 있다. 대기는 화학조성과 특성에 의해서 몇 개의 층으로 나눠지는 데 일반적으로 온도에 따라 정의된다. 지표면에서 가장 가까운 층은 대류권으로 극지방에서는 고도 약 8km (5마일), 적도지방에서는 약 17km(11마일) 위에 층을 이루고 있다. 대류권 위로 약 50km(31마일) 까지는 성층권, 그 위로 80~90km까지 중간권이 있고 그 위로 열권 혹은 이온권이라고 불리는 층이 존재하고, 점점 옅어지면서 대기권 밖으로 퍼진다. 층과 층 사이에는 기체들이 약간씩 섞여있다.
25 Atmospheric Brown Cloud 대기갈색구름 석유, 석탄 등 화석연료를 태울 때 나오는 매연에 자동차 배기가스 등이 뭉쳐져 만들어진다. 중국은 황사가 매연, 배기가스 등과 합쳐져 거대한 갈색구름을 생성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새로운 환경오염의 주범이 갈색구름으로 불리는 것은 햇볕을 흡수해 육안으로 볼 때 전체적으로 어둡게 보이기 때문이다.
26 AWG-LCA 장기협력행동을 위한 임시작업그룹 기후변화 13차 당사국 회의에서 결정되어 구성되었으며, 기후변화협약하의 장기적인(2012년 이후 포함) 협력활동의 효과적이고, 지속적인 이행을 가능하게 하기 위한 종합적인 과정으로 15차 당사국회의에서 합의와 결정문을 채택하는 것이 목표임.
27 AWG-LCA 장기적협력행동을 위한 임시작업그룹 기후변화 13차 당사국 회의에서 결정되어 구성되었으며, 기후변화협약하의 장기적인(2012년 이후 포함) 협력활동의 효과적이고, 지속적인 이행을 가능하게 하기 위한 종합적인 과정으로 15차 당사국회의에서 합의와 결정문을 채택하는 것이 목표임.
28 Bali Roadmap 발리로드맵 2007년 12월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개최된 제13회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의 주요 협상내용이다.
29 BAPA(Buenos Aires Plan Of Action) 부에노스아이레스 행동계획 1998년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열린 제4차 당사국 총회(COP4)에서 합의된 교토의정서의 미 합의 부분을 완성하고 개발도상국에서 건의한 문제들을 다루기 위한 실행 프로그램. 제 6차 당사국회의까지 운영된다.
30 Base Year 기준년도 감축목표 설정시 이용되는 특정연도를 지칭함. 선진국의 경우 1990년을 기준년도로 사용함. 단, 교토의정서가 제안하는 세가지 산업가스- 수소불화탄소(HFCs), 과불화탄소(PFC), 육불화황(SF6) ; 이 세가지는 자연계에 존재하지 않고 인공적으로만 만들어진다.- 에 대해서는 1995년을 기준년도로 선택할 수 있다.
31 Baseline 베이스라인 CDM 사업없이 발생될 수 있는 모든 부문 및 발생원으로부터 지구온난화 가스 발생량을 나타내는 시나리오
32 Baseline 기준 배출량 당사국의 배출량 추이(Trends)를 의미함. 기준 배출량은 경제 성장률, 에너지 사용 증가율, 그리고 에너지 효율개선 및 에너지 절약 등의 요인에 의해 증가, 감소 혹은 일정한 추세를 보임. 특히 공동이행(JI), 청정개발체제(CDM) 프로젝트 수행 결과가 추가적인 점을 증명하기 위해 프로젝트 이행 이전의 기준 배출량이 결정되어야 함
33 Baseline Emissions 배출한계선 BAU((Business as usual): 온실가스를 줄이려는 아무런 조치도 없었을 때의 배출 전망치)의 배출량. 배출한계선은 온실가스 감축정책이나 수단의 효과를 비교하기 위해 산정 된다.
34 BAU(Business as usual) 배출전망치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아무런 행동도 취하지 않을 경우 온실가스 배출량의 전망.
35 Berlin Mandate 베를린 위임사항 1995년 3월-4월 베를린에서 열린 제1차 당사국 총회에서 합의한 사항으로, 협약상 200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을 1990년 수준으로 감축시킬 것을 목표로, 정책적 조치를 취한다는 선진국의 공약(commitment)이 부적절하다고 결론짓고 부속서 I 국가들의 이행수준을 강화시키는 방향으로 1997년말까지 2000년이후 구속력있는 감축의무를 정하도록 함. 교토의정서 채택의 결정적인 계기가 됨.
36 Bio diesel 바이오 디젤 자연에 존재하는 각종 기름 성분을 물리적 화학적 처리과정(에스테르 공정)을 거쳐 석유계 액체연료로 변환한 것이다.
37 Bio Ethanol 바이오 에탄올 사탕수수나 옥수수 가루에 물, 효소, 설탕, 효모를 집어넣어 증류시킨 뒤 알코올을 분리해내면 연료용 에탄올이 만들어진다. 이 연료는 이론적으로 재생가능하며 가솔린보다 오염물질을 적게 배출한다.
38 Biogeochemical Cycle 생화학적 순환 대기권과 생물권, 수권, 암석권에서 발생하는 화학적 상호작용
39 Biomass 바이오매스; 생물에너지 나무, 곡물, 식물, 농작물 찌꺼기, 축산 분뇨, 음식쓰레기 등 생물체를 태우거나 열분해, 발효, 또는 에스테르화 시켜 발생하는 에너지를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다(바이오가스, 바이오 디젤 등). 바이오매스를 이용할 때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는 탄소순환의 한 과정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이산화탄소배출을 줄이는 대안적인 에너지로 여겨지고 있다(바이오매스를 태워서 발생한 이산화탄소의 양은 또 다시 자라는 바이오매스의 성장과정에서 소비될 것이다.). 또한 지구상에서 1년간에 생산되는 바이오매스는 석유의 전체 매장량과 맞먹으며, 적정하게 이용하면 고갈될 염려도 없다. 지방의 특색을 살릴 수 있기 때문에 로컬에너지라고도 한다.
40 Biosphere 생권 생물권. 대기 중, 육상(육상 생물권) 또는 해양(해양생물권)내의 모든 생태계 및 살아 있는 유기체로 구성된 지구시스템의 일부. 쓰레기, 토양 유기물질 및 해양 유기퇴적물과 같은 파생된 죽은 유기물질도 포함한다.
41 Bubble 버블 교토 의정서 4조에서 국가간 연합을 통해 부속서 I 국가들의 공동 감축 목표 달성을 허용한 것을 나타냄. EU 15개국이 개별 국가의 사정에 따라 책임을 분담하여 교토의정서에서 EU 국가들에 설정된 8% 감축 목표를 공동 달성할 수 있다.
42 Burden sharing 책임 분담 EU Bubble하에서 15개국이 배출할당량을 재배분하는 것. 책임분담에 대한 합의는 1998년 6월 룩셈부르크에서 교토의정서 비준에 대한 EU의 도구로 최종 합의되었다. EU bubble이 가능한 것은 EU 15개국의 감축량 중 기여도측면에서 보면, 독일(80%), 영국(30%), 이탈리아(10%)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대다수 국가들의 기여도는 3-4%정도이며, 핀란드 및 프랑스의 경우는 기여도가 전혀 없기 때문이다. 독일과 영국이 상당한 정도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일 수 있는 이유는 독일의 경우 동독지역에서 노후시설 개체를 통해 손쉽게 감축을 실현할 수 있고, 영국의 경우 탄광을 폐쇄하고, 북해유전에서 생산되는 천연가스 사용량을 증대시켜 나감으로써 가능한 것임 .
43 Cap 구체적인 최고 한도 교토 체제에서 EU나 다른 그룹들에 의해 지지된 배출량감소를 위한 국내 실천을 촉진시키기 위한 최고 배출 한계.
44 Cap 배출한도 구체적인 최고한도. 교토체제에서 EU나 다른 그룹들에 의해 지지된 배출량 감소를 위한 국내 실천을 촉진시키기 위해 정한 최고 배출한계
45 CAP(Common Agricultural Policy) 공동농업정책 EU가 역내국의 다양한 농업정책을 지양하고 농업분야의 통합 및 대외적인 대응을 위하여 실시하고 있는 공동농업정책임. 동 정책은 역내 농산물 시장의 안정과 농업소득증대를 목표로 하고 있음. 케언즈그룹은 CAP의 수출보조금과 수입관세로 농산물 교역의 왜곡과 환경악화를 초래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음.
46 CAP(Compliance Action Plan) 의무 이행 계획 교토의정서 하의 배출 목표량을 달성하지 못한 부속서 I 국가들에 부과되는 벌 중의 하나. 이 계획의 목표는 각 국내에서 이행하지 못한 방출량보다 더 많은 방출량을 차감시키려는 것이다. 이 계획은 교토의정서 하에서 세워진 실행위원회의 강제기구에 의해 승인되어야 한다.
47 Carbon Bank 탄소은행 탄소포인트 제도와 배출권 거래시장을 연계하기 위해 소규모 감축실적을 적립 거래하는 기관이다. 국내에서는 내년께 설립된다. 탄소은행에 적립된 감축실적은 자발적 참여기업이 구매해 감축 목표를 달성하는 데 활용한다.
48 Carbon Cashbag 탄소캐쉬백 탄소캐쉬백 카드 보유자가 저탄소 제품 또는 저탄소 실천매장 이용시 인센티브로 포인트를 적립, 적립된 포인트를 대중교통이용, 제품 재구매 등에 사용하는 자발적 온실가스 저감실천 프로그램.
49 Carbon Cycle 탄소순환 대기, 해양, 육상 생물권 및 암석권을 통해 움직이는 탄소의 흐름(예를 들어 이산화탄소와 같이 다양한 형태)을 기술하는 데 사용되는 용어.
50 Carbon Cycle 탄소순환 대기, 해양, 육상 생물권 및 암석권을 통해 움직이는 탄소의 흐름(예를 들어 이산화탄소와 같이 다양한 형태로)을 기술하는데 사용되는 용어.
51 Carbon Flux 탄소유출입량 단위 면적과 단위시간 당 질량의 측정단위로 표시되는 한 탄소저장고에서 다른 탄소저장고로의 탄소 이전량
52 Carbon Footprint 탄소발자국 사람의 활동이나 상품을 생산, 소비하는 데 직간접적으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의 총량을 말한다. 개인 또는 단체가 직간접적으로 발새시키는 온실가스의 총량을 의미한다.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연료, 전기 등이 모두 포함된다.
53 Carbon Fund 탄소기금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프로젝트에 투자하여 탄소배출권 획득을 목표로 운용되는 펀드. 국제적으로 운영되는 탄소펀드는 펀드의 조성에 따라 크게 공적기금 형태와 민간기금 형태로 나뉜다.
54 Carbon Labelling 탄소성적지표:탄소 라벨링 제품생산과정에서 발생된 탄소의 총량(탄소 발자국)을 제품에 라벨 형태로 표기하는 제도. 영국을 비롯한 스웨덴, 미국, 캐나다 등에서 현재 시행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탄소성적표지'라고 한다.
55 Carbon Mileage 탄소 마일리지 제도 개인 또는 법인에 대해 전기, 수도, 가스 등의 에너지 표준사용 기준량을 정해놓고 그보다 적게 쓰면 절약한 양만큼 마일리지를 지급하는 제도이다. 강남구 등에서 시행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실질적인 에너지 절약 및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56 Carbon Neutral 탄소중립 개인이나 회사, 단체가 배출한 만큼의 온실가스를 다시 흡수해 실질 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것. '탄소제로(carbon zero)'라고도 한다. 온실가스 배출량을 계산하고 배출량만큼을 상쇄하기 위해 나무를 심거나 석탄, 석유 발전소를 대체할 에너지 시설에 투자한다.
57 Carbon Point 탄소포인트제도 가정에서 자발적인 에너지 절감을 통해 감축된 이산화탄소량을 포인트로 환산해 특별 포인트로 제공해주는 것. 정부나 지자체가 전기, 가스를 아껴쓰거나 저탄소 제품을 구입하는 등 온실가스 감축 노력을 하는 개인과 가정에 공공시설 이용요금 감면 등의 혜택 등을 제공한다.
58 Carbon Pool 탄소저장고 탄소를 축적하거나 방출하는 능력을 지닌 시스템. 예를 들면 산림바이오매스, 목제품, 토양, 대기권 등
59 Carbon Sequestration 탄소고정 탄소의 흡수(uptake) 및 저장(storage). 예를 들어, 나무나 식물들은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산소를 내뿜으면서 탄소를 생물체의 몸 속에 저장한다. 화석연료의 연소로 발생한 온실가스는 이렇게 바이오매스에 일시적으로 저장되었다가 연소되면서 다시 대기 중으로 방출되게 된다.
60 Carbon Stock 탄소축적량 어느 특정한 시점에 특정 탄소저장고에 잡혀 있는 탄소의 절대량. 단위는 질량.
61 Carbon Summer 탄소여름 미국의 앨 고어 전부통령이 2007년 노벨평화상 수상 연설에서 사용한 말로 지구온난화에 의한 기후변화를 뜻한다. 화석연료 사용시 배출되는 온실가스로 인해 변화하는 기후를 나타낸다.
62 Carbon Tax 탄소세 대표적인 온실기체인 탄산가스의 방출을 줄여 지구 온난화를 막자는 뜻에서 석유와 석탄 등 화석연료의 소비를 억제하기 위해 도입된 세제.
63 Carbon Tree Calculator 탄소나무 계산기 우리 국민이 평생 배출하는 이산화탄소의 총량을 계산한 뒤 이를 흡수하거나 산소를 만들어 낼 수 있는 나무의 숫자로 환산해주는 계산기로 산림청이 2006년 4월 발표했다. 주거형태와 평형, 가족 수, 난방연료의 월평균 요금, 주로 이용하는 교통수단, 자동차 운행거리 등을 입력하면 자신이 평생 내뿜는 이산화탄소의 양이 표시된다. 이에 맞춰 자신이 평생 심어야 할 나무의 수가 계산된다.
64 Carbon Uptake 탄소흡수증대 어떤 저장고에 탄소를 증가시키는 것.
65 CCS 탄소 포집 및 저장 탄소 포집 및 저장(CCS)는 화석연료 발전 공장과 같은 대규모 배출원으로부터 이산화탄소를 포집하고 대기로부터 격리하여 영구적으로 저장하는 방식으로 지구온난화를 완화하는 접근방식입니다.
66 CCS(Carbon Capture & Storage) 이산화탄소 포집 저장기술 화석연료를 연소, 처리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대기 중에 방출하지 않고 모으는 기술을 말한다. CO2 배출원으로부터 CO2 모으는 기술과 그것을 땅속이나 바닷속에 저장하는 저장기술로 구분된다. 전체 비용의 약 70-80%가 모으는 데 들어간다.
67 CDE (Carbon Dioxide Equivalent) 이산화탄소 환산 다양한 온실가스 배출을 지구온난화지수(GWP)에 기준하여 비교 가능하도록 만든 측정수단으로 이산화탄소 배출량으로 환산하여 나타낸다. 예를 들어 메탄 백만톤은 메탄의 온난화지수가 24.5이므로 이산화탄소 24.5 백만톤으로 나타내게 된다. 이산화탄소가 아닌 탄소를 기준으로 할 때도 있으며 이 경우는 특별히 탄소환산톤으로 불린다. (온실가스 배출량×지구온난화지수(GWP)) 참조: CE (Carbon Equivalent: 탄소환산)
68 CDLI(Carbon Disclosure Leadership Index) 탄소공개 리더십지수 CDP(Carbon Disclosure Project)는 2000년 세계 금융투자기관들이 기후변화가 기업에 심각한 위기와 중대한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인식을 공유하고, 기후변화가 기업에 미치는 직간접적인 영향에 관한 정보 수집을 위해 자발적으로 설립된 비영리 기구이자, 프로젝트 명이다. 비영리기구로서 CDP는 전세계 금융기관을 대신해 전세계 주요기업에 기후변화 이슈와 관련, 그 기업이 가지는 기회와 위험, GHG 배출, 감축계획 등의 성과, 거버넌스 등에 관한 질문서를 보내고 이에 대한 응답을 분석, 투자자들에게 투자의 지침이 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한다.
69 CDM(Clean Development Mechanism) 청정개발체제 교토의정서 제12조에 규정되어, 선진국인 A국이 개도국인 B국에 온실가스 배출을 저감할 수 있도록 재정적이고, 기술적인 투자를 하고 이로 발생된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분(CERs)을 자국의 감축 실적에 반영할 수 있는 제도임.
70 CDP(Carbon Disclosure Project) 탄소공개프로젝트 세계 시가통액 상위 500대 기업인 FT500 글로벌 인덱스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의 이산화탄소 감축에 대한 대응을 평가하는 협의회 성격의 기구. 영국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2000년 35개 유럽권 기관투자가들의 후원으로 출발했다. 2002년부터 CDP는 후원기업들에 500대 글로벌 기업의 온실가스 감축 대응방안 등 설문조사 결과를 보고해 투자에 참고하도록 한다. 한국의 경우는 시가총액 50대 기업을 대상으로 실시되고 있다.
71 CE (Carbon Equivalent) 탄소환산 다양한 온실가스 배출을 지구온난화지수(GWP)에 기준하여 비교 가능하도록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기준으로 할 때 이를 탄소의 무게만으로 다시 환산하여 비교하도록 만든 측정수단. 탄소환산톤(TC: Ton of Carbon Equivalent)라고도 한다. 이산화탄소는 탄소원자 1개와 산소원자 2개가 결합하여 생기므로 이 중 탄소만의 무게를 구하기 위해 이산화탄소 환산치에 44/12를 곱하면 된다. (온실가스 배출량×지구온난화지수(GWP)×44/12)
72 CEECs(Central and Eastern European Countries) 중·동부 유럽국가들 EU가입에 대해 협상하고 있는 이 나라들은 UNFCCC하에서 시장경제 전화국가로 분류된다.(10개국): 불가리아, 체코공화국, 에스토니아, 헝가리,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폴란드, 루마니아, 슬로바키아, 슬로베니아.
73 CER(Certified Emmision Reduction) CER CDM을 통해 생기는 인증된 감축량으로써 부속서 I 국가들은 이 양을 자국의 감축실적에 반영할 수 있게 된다.
74 CH4(Methane) 메탄 교토의정서에 지정된 6가지 온실기체 중 두 번째로 일반적인 기체. 지구온난화 지수는 24.5정도이다. 메탄은 쓰레기 매립지에서의 혐기성분해과정, 동물성 폐기물의 분해, 천연가스와 석유 생산, 유통과정, 동물 소화과정, 석탄채굴, 화석연료의 불완전연소 등을 통해 발생된다. 메탄의 대기 중 농도는 연간 0.6% 비율로 증가하고 있으며 약 1.7ppmv 정도로 산업화 이전에 비해 약 두배가까이 된다. 그러나 대기 중 메탄의 증가율은 거의 안정화 된 상태이다.
75 CHP(combined heat and power generation) 열병합 발전 하나의 에너지원으로부터 전력과 열을 동시에 발생시키는 종합에너지 시스템(total energy system)으로 발전에 수반하여 발생하는 배열을 회수하여 이용하므로 에너지의 종합 열이용 효율을 높이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산업체, 주거용 건축물 등의 전력 및 열원으로서 주목받고 있다.
76 Clean Diesel Car 클린 디젤차 일반 디젤차보다 배출가스를 현저하게 줄이고 동급 가솔린차 대비 20~30% 효율이 좋아 온실가스 저감에 큰 기여중인 디젤차량
77 Clean Energy 청정에너지 클린 에너지, 새로운 에너지라고도 부른다. 화석연료 같이 폐기물에 의한 환경오염이 생기지 않거나 공해의 정도가 적은 자연에너지를 말한다.
78 Clean Fuel 청정연료 청정연료랑, LNG, LPG, 경유 등 오염물질 배출이 적은 연료를 말한다. 공동주택이나 사업용 시설, 난방 등에 쓰이는 연료 가운데 경유는 벙커C유에 비해 오염물질 배출이 10분의 1수준이며, LNG, LPG는 100분의 1 가량에 불과하다.
79 Climate 기후 좁은 의미에서의 기후는 대개 평균 상태의 대기”로 정의하나, 좀 더 엄격하게 수개월에서 수 천년 또는 수 백만 년의 시간 범위를 가지는 기간 동안 관련되는 양의 평균과 평균으로부터의 변동을 사용하여 통계적으로 기술하여 정의한다. 전형적인 주기는 WMO(세계기상기구)에서 정의한 바와 같이 30년이다. 이러한 양들은 대개 온도, 강수량 및 바람과 같은 지상 요소들인 경우가 많다. 넓은 의미에서의 기후란 통계적인 기술을 포함하여 기후시스템의 상태를 말한다.
80 Climate Change 기후변화 기후변화는 줄곧 모든 기상이상현상의 총칭으로 쓰이기도 하지만 지구상의 기후는 결코 안정될 수 없기 때문에 하나의 기후형태로부터 다른 형태의 기후형태로 옮아가는 중요한 변화를 일컫는 것이 적절하다. 기후변화협약에서는 기후변화를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전체 대기의 성분을 바꾸는 인간 활동에 의한, 그리고 비교할 수 있는 시간동안 관찰된 자연적 기후변동을 포함한 기후의 변화로 정의한다.
81 Climate Change Index 기후변화지수 지구온난화 등 기후변화가 나타났을 때 국가별로 얼마나 큰 영향을 받는지 산출한 지수. 국가별 지형, 인구, 환경, 기상 등을 고려해 0에서 10까지 점수를 매긴다. 점수가 낮을 수록 기후변화에 따른 타격을 많이 받고, 10에 가까울 수록 적게 받는다.
82 Climate feedback 기후 피드백 기후시스템 내에 존재하는 각 과정들 사이에서 최초의 과정 결과가 두 번째 과정에 변화를 촉발하고 이 과정이 다시 최초의 과정에 번갈아 영향을 미치는 게 될 때 이러한 상호 작용 메커니즘을 기후 피드백이라고 부른다. 양의 피드백은 원래의 과정을 증폭시키는 것을 말하며 음의 피드백은 감소시키는 것을 말한다.
83 Climate model 기후모델 기후시스템의 요소, 그들간의 상호 작용 및 되먹임 과정의 물리적, 화학적, 생물학적 특성에 근거하여 기후시스템을 수치적으로 표현한 것. 기후시스템의 알려진 특성 중 전부 또는 일부를 고려한다. 기후시스템은 복잡한 특성이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모델들에 의해 표현될 수 있다. 즉, 공간적인 차원의 수, 물리적·화학적·생물학적 과정이 명시적으로 표현된 정도, 또는 경험적 매개변수화가 포함된 수준과 같은 관점에서 어느 하나의 요소 또는 요소들의 결합에 대해 모델의 체계가 동질화할 수도 있고 달라질 수도 있다. 대기-해양-해빙 결합 대기대순환모델(AOGCMs)들은 기후시스템을 포괄적으로 묘사하며 현실에 가까운 화학 및 생물학 개념이 들어간 좀더 복잡한 모델 쪽으로 발전해 가고 있다. 기후모델들은 기후를 연구하고 모의하기 위하여 연구 도구로서 응용되고 있지만, 월간, 기간 및 연간 기후예측 등 현실적인 목적을 위해서도 응용되고 있다.
84 Climate system 기후시스템 대기권, 수권(hydrosphere), 빙권(Cryosphere), 육지면과 생물권, 그리고 각 요소들간의 상호 작용으로 이루어진 복잡한 시스템이다. 시스템 자체의 내부 역학적 요인들에 의한 영향과, 자연적 혹은 인위적인 배출에 따른 대기 조성의 변화, 토지 이용도의 변화 및 화산폭발, 태양복사의 변화 등 내·외부의 강제력 때문에 시간에 따라 계속 바뀌게 된다.
85 CO2 Emission 탄소배출권 교토의정서에 따른 온실가스 감축의무 부담국이 개도국 등에 온실가스배출 저감설비 등을 설치해 주는 만큼 온실가스를 추가로 더 배출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 교토의정서에 따르면 의무 당사국들은 1990년 배출량을 기준으로 2008년에서 2012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평균 5% 수준으로 줄여야 한다.
86 CO2(Carbon dioxide) 이산화탄소 주요 온실가스로 1990년 부속서 I 국가들의 온실가스 배출량의 약 81%를 차지했다. 교토의정서의 6가지 온실기체 중 하나이며 대기 중 농도가 인간 활동에 의해 가장 크게 좌우되고보통 다른 온실가스들과의 비교 기준이 된다(지구온난화지수GWP 1). 주로 화석연료의 연소를 통해 대기 중으로 배출된다. 탄소 방출은 또한 산림파괴나, 바이오매스 연소에 의해서도 많이 발생되고 시멘트 생산처럼 에너지와 관련이 적은 분야에서도 이루어진다. 이산화탄소의 대기중 농도는 산업화 이전에 비해 약 30%이상 증가되었고 연간 약 0.5%의 증가추이를 보이고 있다.
87 Cogeneration 열병합 발전과 열의 공급을 동시에 진행하여 종합적인 에너지 이용률을 높이는 방식.
88 Commitment Period 의무이행기간 감축목표를 달성하는 기간을 의미하며, 현행 교토의정서의 경우 5년 단위로 의무이행기간을 설정하였으며, 2008∼2012년을 1차 의무이행기간으로 규정하고 있음. Commitment Period/Budget Period/Compliance Period와 같은 의미로 사용됨 1차의무이행기간 2차의무이행기간 3차 의무이행 기간 2008 ~ 2012 2013 ~ 2017 2018 ~ 2022
89 Consumer Voltage Regulation 수요자 전압 조절 모든 전기기구들은 표준전압에 작동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하지만 현재 전력망에서 공급되는 전기의 전압은 변동이 심하여 에너지를 낭비하고 민감한 반도체 설비, 모터 등의 수명을 단축시키고 있다. 수요자 측에 전압 조절장치를 설치하여 고품질의 전력을 공급한다.
90 COP(Conference of the Parties) 당사국 회의 협약관련 최종 의사 결정 기구로서 대체로 협약의 진행을 전반적으로 검토하기 위해 일년에 한번 모임을 가짐. 1차 총회는 95년 베를린에서, 2차 총회는 96년 제네바에서, 3차 총회는 97년 교토에서 그리고 4차 총회는 98년 부에노스아이레스, 5차 총회는 99년 본, 6차 총회는 00년 헤이그와 01년 본에서 개최됨
91 COP/MOP(Conference of the Parties serving as the meeting of the Parties 교토의정서 당사국회의 교토의정서를 발효시킨 국가들 간의 당사국회의
92 Cost-effective 비용효율성 같은 비용으로 더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기술이나 수단을 선택하는 기준.
93 Deforestation 삼림 벌채 삼림을 비삼림으로 바꾸는 것. 참조: 조림(afforestation), 재조림(reforestation)
94 Desertification 사막화 기후변동과 인간 활동을 포함한 여러 가지 요인으로부터 건조, 반건조 및 건조한 준습지 지역에서 토지가 악화되는 것을 말한다. UNCCD(유엔 사막화방지협약)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i)바람 또는 물에 의한 토양 침식 (ii) 토양의 물리적, 화학적, 생물학적 또는 경제적 특성의 악화, (iii) 자연 상태의 초목의 장기적인 손실과 같이, 인간 활동 및 거주 유형으로 인해 야기되는 과정을 포함하여, 하나의 과정 또는 각 과정들의 조합에서부터 기인하거나 토지 이용도로부터 기인하는 천수답, 관개를 한 농경지, 또는 목장, 방목장, 삼림 및 삼림지의 생물학적·경제적 생산성과 복잡성을 감퇴시키거나 잃어버림으로써 건조, 반 건조 및 건조한 준 습지 지역에서 땅이 악화되는 것
95 Designated National Authority DNA 국가 CDM 사업 승인기관
96 Designated Operational Entity DOE UNFCCC CDM 집행위원회(EB)에서 지정하는 국제 공인 CDM 검인증 기관
97 Differentiation 개도국 차별화 교토의정서 non-Annex I 개도국을 세분화하여 한국, 멕시코 등 OECD 회원국의 지위를 획득할 만큼 경제규모가 크고 발전정도가 앞선 개도국은 선진개도국으로 별도 분류하여 Annex I 국가와 같은 감축의무를 부담해야 한다는 논리
98 Dispersed Generation System 분산형 전원 원자력이나 대용량 화력 등과 같은 집중적이고 대용량이 아닌 소용량의 전력저장시스템이나 발전시스템을 일컫는 말로서, 수력, 태양광, 바이오, 풍력 등의 신재생에너지 전원, 소용량의 열병합발전시스템, 전기 등을 이용한 전력 저장시스템을 예로 들수 있다.
99 Distributed Resource 분산전원 계통연결 현재 태양광 발전, 풍력발전, 마이크로 터빈, 연료전지, 왕복운동기관 등을 이용하여 소규모로 생산된 전력은 대부분 예비전력으로 이용되고 있고, 전체 전력망에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지 않다.
100 DMFC(Direct Methanol Fuel Cell) 직접 메탄올 방식 연료전지 액체 메탄올의 전기화학반응을 통해 전기를 생성하는 방식의 전지, 여타 충전식 전지와는 달리 연료 카트리지를 교체하면 즉각적으로 필요한 전기를 얻을 수 있다 . 휴대용 전자기기의 전원으로 무게당 에너지 밀도(Wh/kg)가 기존 전지대비 3배 이상 높다.
101 Dye-sensitized solar cell 연료감응형 태양전지 식물의 광합성 기능을 모방, 햇빛에 반응해 전기를 생산하는 유기 염료를 이용해 만든다. 실리콘 소재 태양전지에 비해 전력생산효율은 떨어지지만 실리콘 기반 태양전지에 비해 제조원가를 절반에서 4분의 1까지 낮출 수 있다. 반투명이고 휘는 특성을 활용하여 다양한 색과 형태로 만들수 있어, 건물 유리나 외관, 자동차 및 유대용 기기 등에 적용할 수 있다.
102 EA(Environment Auditing) 환경감사 환경경영체제를 감사할 때, 적용하는 감사절차, 감사자의 자격 등에 관한 절차와 기준을 정의한 규정이다.
103 Early Action 초기감축행동 감축의무 부담 이전 투자에 의한 감축
104 Eco Driving(or Green Driving) 에코 드라이빙 급발진, 급정지, 급가속 등을 지양하고 관성운전 등 한 템포 느리게 운전함으로써 연료를 적게 쓰고 환경을 보호하는 운전법을 말한다. 자동차 연료는 적게는 20%에서 40%까지 절감될 뿐 아니라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줄어들 뿐 아니라 교통사고도 급감하게 된다.
105 Eco Pharma 에코파마 제약기업 중 온실가스 저감화 및 친환경제품의 생산을 선도하는 모범적인 기업.
106 Eco-efficiency 에코 효율성 경제적 효율성(economic efficiency)와 생태적 효율성(ecological efficiency)의 합성어. 경제적 효율성과 환경적 효율성을 동시에 포괄하는 효율성을 의미한다. 대표적인 지표로는 자원의 투입량 대비 부가가치 산출량을 나타내는 자원생산성 등이 있다. 따라서 환경,경제효율성을 높인다는 것은 경제적 효율성과 환경적 효율성을 동시에 높이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런 점에서 녹색성장이 지향하는 환경과 경제의 상생 관계를 나타내는 대표적인 지표로 거론된다.
107 Eco-flation 에코플레이션 한경(ecology)와 인플레이션(inflation)의 합성어로 환경적 요인에 의해 야기되는 인플레이션을 말한다. 지구 온난화로 인해 이상고온현상, 가뭄, 산불, 더욱 강해진 열대성 태풍 등이 더욱 잦아지고 있는 데, 이는 기업의 제조원가를 높여 결국은 소비재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2008년 12월 세계적 컨설팅사인 A.T. 커니는 각 제조업체들이 환경친화적 생산 기법을 도입하지 않는다면 영업이익이 2013년까지 13-31%, 2018년까지는 19-47%까지 감소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108 Eco-labelling 환경라벨링 제도 판매되고 있는 제품의 환경 친화점수가 어느 정도인지 표시함으로써 환경친화기업을 비롯한 기업체에 환경친화제품을 생산할 것을 촉구하는 제도이다. 나아가 소비자에게 환경친화점수를 기준삼아 환경친화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권장하기 위한 제도라 할 수 있다.
109 Eco-living 에코리빙운동 저탄소 생활 등 녹색가치 구현을 위한 국민실천운동
110 Ecomagination 에코 매지네이션 친환경적 상상력. 에코매지네이션이란 생태학을 의미하는 Ecology의 eco와 GE사의 슬로건인 'Imagination at work(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힘)'의 'imagination'을 합쳐서 만든 조어다. 2005년 5월 GE사가 발표한 미래 전략 방향의 핵심이다.
111 Eco-mom 에코맘 환경을 뜻하는 'Eco'와 엄마를 뜻하는 'Mom'의 합성어로서, 환경보호와 자연훼손 등에 관심을 갖고 가정에서 환경 친화적인 살림을 하는 주부를 말한다. 이들은 쓰레기 줄이기, 절전형 가전제품 사용하기, 친환경 제품 사용하기 등을 실행하며 환경보호에 앞장선다.
112 Economic Potential 경제적 잠재력 시장의 장벽없이 비용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에너지 효율 증진 또는 온실가스 배출에 대한 기술적인 잠재력 부분. 경제적 잠재력을 달성하기 위해 시장 장벽을 낮추는 추가적인 정책과 수단이 필요하다.
113 Eco-plaza 에코플라자 녹색기술, 녹색상품에 대한 정보제공, 홍보, 체험학습 등 소비자와 기업의 연결 및 상품 개발을 위한 아이디어 뱅크 역할의 체험관
114 Eco-polis 에코 폴리스 에코폴리슨는 에코(Ecology:생태)와 폴리스(Polis:도시)의 합성어로 자연 생태계를 충분히 고려한 미래형 도시로 자연생태도시라 한다. 선진국의 경우 독일 베를린이 도심지 내에 야생동물의 이동로를 만들어 주는 등 에코폴리스화 되어가고 있는 곳이 많다. 에코폴리스는 콘크리트 숲처럼 되어 삭막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는 기존의 신도시와는 달리 물과에너지가 순환하고 동식물이 살아 숨쉬는 생태도시 조성을 하는 것이다.
115 Eco-Rail Project 에코레일 프로젝트 2015년까지 철도에 총 42조원을 투입해 에너지 비용과 이산화탄소 배출 비용 21조원을 줄이고, 약 114만명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것이 핵심 내용이다.
116 EE(Eco Efficiency) 생태효율성 녹색성장'의 척도로서 에너지를 포함한 물, 공기, 토지 등 모든 생태자원 사용의 효율과 청정성을 의미한다.
117 EERS(Energy Efficiency Resource Standard) 에너지공급망 효율향상 의무화 전력 및 가스를 보다 효율적으로 생산, 전환, 수송, 이용할 수 있도록 에너지 공급업체들에게 에너지 절감 목표를 의무적으로 부여해 국가 또는 지역의 에너지효율을 높이도록 하는 제도이다. 이는 송배전, 열배합 시스템, 고효율 기자재 등을 대상으로 에너지 절감량 또는 절감비율로 목표량을 할당 성과측정 및 검증을 실시해 미국 에너지효율인증서 등과 유사한 거리시스템을 운영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위반시에는 30-100원/kWh의 벌칙금이 부과된다.
118 EIG 환경건전성그룹 환경건전성그룹(EIG, Environmental Integrity Group) : 한국, 멕시코, 스위스, 모나코, 리히텐슈타인 등 5개국으로 구성된 기후변화협약 관련 협상그룹으로 기후변화회의에서 공동으로 협상에 대응
119 EIP(Eco Industrial Park) 생태산업단지 생태산업단지란 산업단지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을 다른 기업의 원료나 에너지로 재사용함으로써 자원효율성을 높이고 오염을 최소화하는 녹색산업단지를 의미한다.
120 EIT(Economies in Transition) 시장경제 전환 국가 시장 경제로 변환중인 소비에트 연방과 중앙, 동유럽의 나라들을 지칭하는 말. 벨라루수, 불가리아, 에스토니아,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루마니아, 러시아, 우크라이나, 크로아티아, 스로바키아, 슬로바니아 등 11개국과 기타 국가로 모로코, 리히텐스타인 2개국을 포함함
121 El Nino 엘니뇨 엘니뇨는 불규칙하게 나타나는 기후 현상으로서 대개 3-5년이 주기가 된다. 엘니뇨는 보통 그 징후가 크리스마스 기간에 페루 연안 바닷물 온도가 올라가는 것으로 나타나면서 이 지역 주민들이 아기 예수란 뜻의 El Nino로 불렀다. 이 현상은 열대 태평양의 무역풍이 주기적 변화에 따라 약해지면서 비정상적으로 동태평양 바닷물의 표면온도를 높이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변화는 전지구적인 기후 시스템에 영향을 미쳐 세계 곳곳에 이상기상현상으로 인한 피해를 증가시킨다.
122 Energy Basic Unit 에너지 원단위 경제활동에 투입된 에너지 소비의 효율성을 평가하는 지표로 에너지 산업 비중이 클수록 원단위는 낮아진다. 한국에너지원단위는 2004년 0.359(TOE/GDP)로 선진국에 비해 국내 총 생산량 대비 에너지 소비가 높은 편이다.
123 Energy Star 에너지 스타 온실가스 배출을 감축하기 위해 에너지 효율이 높은 전기, 전자제품의 사용을 장려하는 프로그램. 1992년 미국 환경청이 도입한 것으로 미국의 대표적인 에너지 효율성 마크로 평가된다.
124 Energy-intensity 에너지 집약도 국내 총생산(GDP) 1,000달러 생산을 위해 투입되는 에너지의 양으로 '에너지 원단위'라고도 한다.
125 Entry into force 발효 의정서나 조문의 개정 등을 포함하여 정부간의 합의는 일정 수의 국가들이 비준을 하기 전까지는 효력을 갖지 않는다. 기후변화협약의 50개국의 비준하고 90일 이후에 발효되었다
126 Environmental Integrity Group 환경 보전 그룹 UNFCCC내에 가장 최근에 형성된 협상 그룹으로서 스위스, 멕시코, 남한이 해당한다.
127 ERT(Expert Review Team) 전문평가팀 부속서 I 국가의 교토의정서하의 이행의무 수행을 부과하기 위해 각 당사국이 제공하는 각국의 배출량과 흡수원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기술적인 자문을 하는 전문가 그룹.
128 ERU(Emision Reduction Unit) 배출 감소 단위 공동이행(JI)계획에서 부속서 I 의 투자 국가들은 각각의 프로젝트가 줄이는 온실가스 감축량에 비례해 ERUs를 받게 된다. 투자 국가들은 교토의정서하에서 할당된 양에 이 ERUs를 더할 수 있고 반면에 투자를 유치하게 되는 나라는 이 ERUs 만큼 할당량에서 빼게 된다.
129 ERU(Emmision Reduction Unit) 배출 감소 단위 공동이행(JI)계획에서 부속서 I 의 투자 국가들은 각각의 프로젝트가 줄이는 온실가스 감축량에 비례해 ERUs를 받게 된다. 투자 국가들은 교토의정서하에서 할당된 양에 이 ERUs를 더할 수 있고 반면에 투자를 유치하게 되는 나라는 이 ERUs 만큼 할당량에서 빼게 된다.
130 ET(Emissions trading) 배출권 거래제 온실가스 배출을 감축해야 할 의무를 지고 있는 당사국들에게 해당하는 메커니즘으로써 교토의정서 제17조에 규정되어 다른 당사국들과 그들의 방출 허용치를 거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즉, Annex1 그룹 내에서만 해당하는 것이다.) 이 매커니즘의 목표는 프로토콜을 이행하는데 있어서 총괄적인 유연성을 증가시키고, 배출량을 감축하는데 경제적인 효과를 가져오기 위해 만들온실가스 배출을 감축해야 할 의무를 지고 있는 당사국들에게 해당하는 메커니즘으로써 교토의정서 제17조에 규정되어 다른 당사국들과 그들의 방출 허용치를 거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즉, Annex1 그룹 내에서만 해당하는 것이다.) 이 매커니즘의 목표는 프로토콜을 이행하는데 있어서 총괄적인 유연성을 증가시키고, 배출량을 감축하는데 경제적인 효과를 가져오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다. 이러한 거래는 각국 내부의 감소노력에 보조적인 것이어야 한다. 당사국회의에서는 이 거래에 대한 규정과 양식을 정의하려고 한다.
131 ET+NT+IT 수소에너지 생산 및 적용기술 바이오매스와 태양광을 이용한 수소 생산/저장 및 연료전지를 적용한 그린카 및 수소 활용기술
132 EU (European Union) 유럽연합 지역경제통합기구로서 EU는 협약 당사국의 하나가 될 수 있고 실제 당사국의 하나임. 그러나 회원국으로부터 독립된 투표권을 행사할 수는 없음. 현재 15개국으로 구성되어 있음.
133 Euro 5 유로 5 유럽국가연합(EU)에서 채택하고 있는 디젤자동차 배출가스 규제 단계의 명칭이다.
134 Executive Board EB CDM 집행위원회
135 Financial mechanism 재정 체제 기후변화협약의 정의에 따르면 재정체제의 역할은 COP의 인준 하에 개도국에 자금과 기술을 이전하는 것이다. GEF(Global Environment Facility)는 이 체제 위에서 한시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136 FIT 발전차액지원제도 신재생 에너지원으로 생산한 전력 가격과 기성에너지원으로 생산한 전력 생산단가 차액을 정부가 보상해주는 제도
137 Flexible mechanisms 유연성체계 교토프로토콜은 유연성을 증대시키고, 온실가스 배출 감축 비용을 줄이기 위해 배출권 거래제(Emission Trading), 공동 이행 제도(Joint Implement), 청정개발체제(Clean Development Mechanism)와 같은 세 가지 메커니즘을 인정하고 있다
138 Fly Wheel 플라이 휠 플라이 휠은 용기 휠처럼 오래된 간단한 기술로서 일종의 기계적 배터리라고 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의 동작원리를 살펴보면 보다 빠른 회전에 의해 태양전지로부터 에너지를 저장하고 에너지가 방전될 때는 서서히 이루어진다. 말하자면, 에너지를 기계적 운동에너지로 변환하고 필요할 때 기계적 운동에너지로부터 에너지를 얻는 장치이다.
139 Fossil Fuel 화석연료 지각에 파묻힌 동식물의 유해가 오랜 세월에 걸쳐 화석화하여 만들어진 연료로서 석탄·석유·천연가스 등이 해당되며 현재 인류가 이용하고 있는 에너지의 대부분이 이에 해당한다. 19세기 이후 석탄을 에너지로 사용함으로써 산업혁명이 일어나게 되었고, 그 뒤 석유와 천연가스가 발굴되어 이들 에너지의 사용량이 급격히 늘어났다. 반면 이들 화석연료는 지구상에서 매장 지역, 즉 자원의 편중이 심하기 때문에 가격과 공급 면에서 항상 불안정한 요소를 지닌다. 또한 이로부터 발생하는 환경오염도 심각해 공장·자동차 배기가스 등에서 비롯되는 대기오염을 비롯해 최근 이산화탄소 등 온실가스 배출로 인한 기후변화 문제의 원인이 되고 있다.
140 Fuel Cell Vehicle 연료전지차 수소를 산소와 반응시켜 전기를 생성하는 연료전지를 동력원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엔진이 없기 때문에 배기가스가 나오지 않는 친환경 자동차이다. 1980년 후반에 캐나다의 벤처기업인 벨러드 파워 시스템즈사가 연료전지를 작고 가볍게 만드는 데 성공하여 실용화 가능성이 높아졌다.
141 Fukuda Vision 후쿠다 비전 일본은 2007년 5월 아베 전 총리가 일본의 기후변화 비전을 담은 '쿨 어스(Cool Earth) 50'을 발표했고, 2008년 6월에는 후쿠다 전 총리가 일명 '후쿠다 비전'을 발표했다.
142 G77 + China G77과 중국 UN무역개발회의(the United Nations Conference for Trade and Development, UNCTAD)의 원조로 67년에 세워진 개발도상국들의 주 협상그룹. 이름에는 77이 명시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130개국이상이 참여하고 있다.
143 GCM (General Circulation Model) 대기대순환모델 전 지구적의 기후를 3차원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구현하는 시스템이며 이를 인간의 활동이 기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 알아보는 데 활용하고 있다. GCMs은 수증기나 온실가스, 구름, 태양복사에너지, 해양온도, 빙권 등 기후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요소들을 반영하는 복잡한 시스템이다. 가장 최근의 GCM들은 생권(지표), 해양, 대기의 순환을 총괄하도록 구성되고 있다. 참조: 기후모델(Climate models)
144 GEF(Global Environment Facility) 지구환경기금 GEF 는 1990년에 UN의 개발 프로그램(UNDP)과 UN 환경 프로그램(UNEP) 하에서 세계은행(WB)에 의해 만들어진 것으로써 기후변화협약의 재정적 메커니즘을 관리하고 세계 기후변화 방지에 대한 개발도상국 관련 프로젝트에 대한 펀드를 제공한다.
145 Geosphere 지권 대륙 및 해양 바닥을 덮고 있는 표토, 퇴적층, 암반층 등 지각.
146 Geothermal Source Heat Pump 지열 히트 펌프 땅속의 온도가 외부 환경에 관계없이 일정하다는 것을 이용한 새로운 냉난방 시스템이다. 더운 여름철에는 실외온도보다 낮은 온도의 공기가, 추운 겨울철에는 실외온도보다 따뜻한 공기가 실내로 유입되도록 만들었다. 땅속의 안정적인 에너지를 활요하기 때문에 연간 에너지 소비량을 30~50% 절감할 수 있다.
147 Geothermy energy 지열 에너지 지열이란 지표면의 얕은 곳에서부터 수km깊이에 있는 뜨거운 불과 암석을 포함하여 땅이 가지고 있는 에너지를 말한다. 뜨거운 물인 온천, 녹아있는 암석, 즉 마그마가 가지고 있는 에너지를 이용하는 기술이 바로 지열을 이용한 에너지 이용이다.
148 GHG(GreenHouse Gas) 온실가스 대기 중에서 적외선을 흡수함으로써 자연적인 온실효과를 일으키는 기체로 교토의정서는 인간활동에 의해 발생되는 6가지 온실가스를 지정하고 있다: CO2(이산화탄소), CH4(메탄), N2O(아산화질소), SF6(육불화황), HFCs(수소불화탄소), PFCs(과불화탄소). 부속서 I 국가들의 온실가스 방출은 GWP(지구온난화지수)에 의해 이산화탄소를 기준으로 한 량으로 측정된다. 교토의정서에 의해 채택되지 않은 주요 온실가스에는 수증기가 있다.
149 GPG(Good Practice Guidance) 우수실행지침 국가 온실가스 통계작성의 국제적 표준을 나타내는 지침.
150 Green Building 그린 빌딩 에너지절약과 환경보전을 목표로 에너지부하 저감, 고효율 에너지설비, 자원재활용, 환경공해 저감기술 등을 적용하여 자연친화적으로 설계, 건설하고 유지 관리한 후, 건물의 수명이 끝나 해체될 때까지도 환경에 대한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계획된 건축물을 말한다.
151 Green Consumer 그린 컨슈머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과 책임감을 가지고 소비행위를 통해 환경보전을 추구하려는 생각을 가진 녹색소비자를 말한다. 이들 녹색소비자들의 운동을 그린 컨슈머리즘(Green Consumerism)이라고 한다.
152 Green GDP 그린 GDP 경제활동이 천연자원의 소비나 환경파괴를 수반한 경우 그 가치만큼 빼고 산출한 GDP. 석유, 석탄, 가스 등 재생이 불가능한 자원을 소비한 경우 그 손실만큼 계산에 집어넣고 그 뒤 삼림, 수자원, 어자원, 신선한 공기 등의 경제적 가치를 분석해 그 피해액을 그린GDP의 산출에 반영한다. 1994년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미국이 처음으로 그린 GDP를 발표했다. 우리나라에서도 최근 그 중요성이 인식되면서 시민단체들의 활발한 활동이 부각되고 있다.
153 Green GNP 그린 GNP 생산활동을 통하여 발생하는 공해 등 환경파괴를 중요시 하는 국민총생산 개념의 일환으로 공해인자에 의한 발생물의 제거를 위하여 사용된 생산물을 GNP에서 공제하는 한편, 환경파괴에 의한 자연의 감모분도 계량화하여 공제한다는 사고방식에 근거를 두고 있는 사회경제지표의 일종이다.
154 Green Gold Rush 그린 골드러시 19세기 미국 캘리포니아의 골드러시를 비유해 생긴 신조어로서, 클린 에너지에 대한 투자가 빠른 속도로 늘어나면서 친환경 기술과 산업에 투자해 환경도 살리고 돈도 버는 시장으로 사람들이 몰리는 것을 지칭한다. '환경은 돈이다'라는 말이 현실화되면서 클린 에너지 산업은 세계 자본시장에서 녹색 금광으로 통하고 있다.
155 Green Job 그린 Job 농업, 산업, 서비스 및 행정부문에서 환경질(質)을 개선하는 것과 관련된 일자리로서 절대적인 개념이 아니라 시간 경과에 따라 진화하고 있다. 예를 들어, 태양열·풍력 등 재생에너지 기술자, 바이오디젤(식물에서 추출하는 연료)용 옥수수를 재배하는 농부같은 직업, 넓게 보면 온실가스 배출권 중개업자나 에너지 저소비형 주택 설계사도 포함 가능하다.
156 Green Marketing 그린 마케팅 기존의 상품판매전략이 단순한 고객의 욕구나 수요충족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과는 달리 자연환경보전, 생태계 균형 등을 중시하는 시장접근전략이다. 공해요인을 제거한 상품을 제조판매해야 한다는 소비자보호운동에 입각, 인간의 삶의 질을 높이려는 기업활동을 포괄적으로 지칭하는 말.
157 Green Ocean 그린 오션 지속가능성장을 할 수 있는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것을 말한다. 경제, 환경, 사회적으로 지속가능한 발전을 통한 가치 창출은 물론 친환경, 웰빙에 대한 새로운 시장에 대응하기 위한 개념으로 떠오르고 있다. 그린오션 개념에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연대 의무까지 포함돼야 한다는 주장이 있지만 산업계 내부에서는 주로 친환경산업에 국한해 정의하는 경향이 일반적이다.
158 Green Transformation 타 산업의 그린화 그린에너지 기술을 활용하여 1)제품의 부가가치 제고(예:Hybrid car), 2) 제조공정의 환경친화, 3) 에너지 저소비 산업으로의 산업구조 전환 촉진 등
159 Green Upgrade 그린 업그레이드 배출한 이산화탄소에 상응하는 만큼의 환경보호 기부금을 내는 운동. 미국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보호운동으로 소비자의 행동을 바꾸지 않고 환경을 보호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식이라는 점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비영리 환경단체는 물론 영리목적의 단체까지 나서 참여를 적극 유도하고 있다. '보전기금(Conservation Fund)'과 '그린태그USA(Green Tage USA)', '탄소기금' 같은 비영리 환경단체와 영리단체인 '테라패스' 등은 웹사이트에 개인의 이산화탄소 배출량과 이에 따른 기부금 규모를 알려주는 '탄소계산기'를 운용하고 있다.
160 Green village 그린 빌리지 신재생에너지로 필요한 에너지를 자급자족하는 약 50호 규모의 환경친화적인 시범마을
161 Greenhouse Effect 온실효과 이산화탄소 등의 온실가스가 태양으로부터 지구에 들어오는 짧은 파장의 태양 복사에너지는 통과시키는 반면 지구로부터 나가려는 긴 파장의 복사에너지는 흡수하여 지구를 보온하는 역할을 하는 과정을 말하며 지구 대기의 온도를 상승시키는 작용을 한다. 만약 온실효과가 없다면 지구의 평균기온은 -18℃ 까지 내려가 생명체가 살 수 없으며, 온실효과가 지구 평균 기온을 15℃ 정도로 유지하여 생명체가 살아갈 수 있게 해 준다. 그러나 산업화 이후 화석연료 사용의 증가로 이산화탄소, 메탄, 아산화질소, 프레온, 오존 등의 온실가스가 공기 중에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지구온난화의 원인이 되고 있다.
162 Growth target 증가목표 기준년도 배출량 대비 허용 가능한 증가량을 설정하는 것으로 감축목표를 정한 것
163 GWP(Global Warming Potential) 지구온난화지수 대기 중 농도의 변화를 직접 측정하지 않고 서로 다른 기체들의 상대적인 복사 흡수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공통적인 수단으로 방출 수준을 해석하기 위한 지수. 각각의 기체들을 기준이 되는 기체들과 비교했을 때 대기하층에서 성층권까지의 상대적 가열정도의 척도로서 나타내어진 것이다. GWPs는 일정기간(보통 100년 )동안 1kg의 온실가스가 야기하는 적외선 흡수 능력(가열효과)과 이산화탄소 1kg의 영향에 대한 비율로 측정된다. 복잡한 대기중 화학 반응에 의해 방출된 기체들은 복잡성 때문에 GWPs에 의해 측정되어 왔고 온실가스는 이산화탄소 중심으로 나타내어진다. IPCC는 새로운 회기마다 이 GWP를 업데이트한다. 100년을 기준으로 이산화탄소를 1로 볼 때, 메탄은 21, 아산화질소는 310, HFC 1,300, PFC 7,000, 육불화황 23,900 정도가 된다.
164 HAPs(Hazardous Air Pollutants) 유해대기오염물질 사람의 건강, 재산이나 동식물의 생육에 직접 또는 간접으로 위해를 줄 우려가 있는 대기오염물질
165 HEV(Hybrid Electir Vehicle) 하이브리드카 하이브리드란 잡종 혹은 혼합이란 뜻으로 두가지 이상의 동력, 예를 들면 가솔린이나 디젤로 움직이는 내연엔진과 배터리로 움직이는 전기모터를 결합해 연료 효율을 높이고 배출가스를 줄여주는 친환경 자동차이다.
166 HFCs(Hydrofluorocarbons) 수소불화탄소 불연성 무독성 가스로 취급이 용이하며 화학적으로 안전하여 냉장고 및 에어컨의 냉매, 발포, 세정, 반도체 에칭가스 등으로 다양하게 사용되는 것으로서 몬트리올 의정서에 의해 사용이 규제된 CFCs, HCFCs의 대체 물질임. 국내에서 소비되는 HFCs의 99%는 냉매인 HFC-134a임. HFCs는 인공적으로 만들어지는 것이며 주로 산업공정의 부산물로서 방출되거나 대량생산체제에 쓰인다. 오존층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는 않지만 GWP 140(HFC-152a) ~ 12,100 (HFC-23)으로 지구 온난화를 일으키는 주요 온실가스에 해당한다.
167 Hot-air 자연 감축량 Hot-Air는 의무이행 당사국내에서의 자연 감축량을 의미함. 감축의무를 받은 선진국 중에서 러시아나 시장경제 전환국가, 그리고 동독 같은 국가들은 경제상황 변화로 인해 의무이행 기준년도인 1990년에 비해 온실가스 자연 감축량이 상당량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따라 배출권 시장(공동이행(JI)나 배출권 거래(ET))에 특별한 노력을 들이지 않고 줄어든 배출권이 쇄도하고 이로부터 쉽게 감축량을 사려하는 국가들이 생길 것이 우려되고 있다.
168 Hybrid Generation System 하이브리드 발전 에너지 밀도가 낮은 자연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고안된 혼성식 발전시스템.
169 Hydroelectric Power Generation 수력발전 수력발전은 개천이나 강, 호수 등에 있는 물의 움직임인 낙차(높이차)를 이용해서 그 낙차에서 생기는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를 바꿔서 전기를 발생시키는 것을 말한다. 발전량에 따라 소수력 발전, 대수력 발전으로 나누어 말하기도 한다. 수력 발전은 방식에 따라 수로식, 댐식, 터널식으로 나눌 수 있다. 이용하게 될 물이 있는 강이나 하천이 어떤 형태인지에 따라서 세 가지 방식 중에 적절한 방식을 택하게 된다.
170 Hydrogen Fuel Cell 수소연료전지 물을 전기분해하면 전극에서 수소와 산소가 발생되는데, 연료전지는 이러한 전기분해의 역반응을 이용한 장치이다. 석유, 가스 등에서 추출된 수소를 연료로 공급해 공기 중의 산호와 반응시켜 전기와 열을 생산하는 것이다. 일반 화학전지와 달리 연료와 공기가 공급되는 한 계속 전기를 생산할 수 있다. 수소연료전지는 화석연료를 이용하는 터빈발전방식에 비해 에너지 효율이 높으며(26%) 소음이 없고 온실가스 발생이 적은(40%) 친환경 에너지원이다. 수송, 발전, 가정, 휴대용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이 가능한 신에너지원이다.
171 Hyrogen Energy 수소에너지 수소라는 물질을 기체 상태에서 태우게 되면 폭발이라고 부를 만한 반응이 일어난다. 이 반응에서 일어나는 힘을 이용해 전기를 만들고, 수소를 다시 분해해서 에너지로 이용할 수 있다. 수소는 연료전지의 연료이기도 하다.
172 ICAO(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국제민간항공기구 교토의정서 2.2조에 의하면 산업화된 국가들은 ICAO를 통해 국제 민간항공으로부터 나오는 온실가스 배출 감소 또는 제한에 대하 기준을 따라야만 한다.
173 IMO(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국제 해사(海事)기구 교토의정서 2.2조에 의해 산업화된 국가들은 IMO를 통해 국제 항해를 통해 나오는 온실가스 감출 기준을 따라야만 한다.
174 INC(Intergovernmental Negotiating Committee) 정부간 협상 위원회 INC은 1991년 2월부터 1992년 5월까지 다섯 번의 회의를 진행하는 동안 구성되어졌으며, 기후변화협약에 대한 초안을 마련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이 위원회는 COP1을 준비하기 위해 6차례 이상 모였다.
175 Integrated assessment 통합 평가 설명:환경 변화의 상태와 결과와 이에 대한 정책적 대응을 평가하기 위하여, 일관된 구조 속에서 물리학, 생물학, 경제학 및 사회과학의 결과와 모델들과 이러한 성분간의 상호 작용을 결합시켜 분석하는 방법
176 International Energy Agency IEA 국제 에너지 기구
177 Inventory 인벤토리 기업이 정한 조직경계안에서 직간접적인 온실가스 배출원을 규명. 배출원으로 인한 각각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출, 목록화하여 온실가스 배출현황을 파악하는 것.
178 IPCC (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 88년에 세계기상기구(WMO)와 유엔 환경계획(UNEP)에 의해 설립. IPCC의 목표는 인위적인 기후변화에 관련된 과학적·기술적 사실에 대한 평가를 제공하고 사회경제적 영향을 예측, 전망하는 것이다. 현재 IPCC는 세계의 유수한 전문 과학자들과 평가자, 권위자들로 구성되어 있다. 60개국의 기후변화 전문가들과 환경, 사회, 경제학자들은 기후 변화와 그 영향에 대한 과학적 이해를 위해 정기 보고서를 준비한다. 3개의 실무 그룹으로 구성되어 있고 매년 한 번씩 열리는 본회의에서 패널들이 모여 IPCC 보고서를 검토하고 이후의 실무 그룹의 연구방향을 계획해 나간다. 또한 IPCC는 기상학과 관련한 연구를 진행하고 기후변화 협약의 부속기구에 과학 자문의 역할을 한다. IPCC의 첫 번째 보고서는 1990년에 나왔으며 UNFCCC의 설립에 크게 기여했다. 1995년에 나온 두 번째 보고서에서는 과학적으로 기후변화를 기정사실화했으며 교토의정서 채택의 기반을 마련하였다. 올 해(2001년) 초에는 3차보고서가 나왔다. 이 보고서는 기후변화가 지역에 따라 다른 모습으로 나타나며 가난한 열대국가 일수록 이러한 기후변화의 영향에 취약함을 보여주고 있다.
179 ISO (International Standardization Organization) 국제표준화기구 1926년 국가표준협회 국제연맹으로 발족하여 1947년 10월 런던회의에 서 현재의 명칭으로 개칭되었으며, 물품 및 용역에 관한 국제규격의 개발과 국제무역의 편의도모, 과학·기술·경제분야에서의 국제협력을 촉진하기 위한 세계기구임
180 ITS(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 지능형 교통체계 교통수단 및 교통시설에 전자 제어 및 통신 등 첨단교통기술과 교통정보를 개발,활용함으로써 교통체계의 운영 및 관리를 과학화,자동화하고 교통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향상시키는 교통체계
181 JI (Joint Implementation) 공동이행체제 지구온실효과가스에 의한 기후변화를 방지하기 위하여 배출량이 제한되는 선진국들이 협조하여 주어진 공약사항(commitment)을 공동으로 이행할 수 있도록 하는 규정이다. 기후변화 후속 협상시 각국의 온실가스 의무감축량이 결정되고, 공동이행이 인정될 경우 감축실적이전(한 국가가 다른 국가에 투자하여 온실가스 배출을 감소시키고 그 실적을 자국 감축분으로 인정 해줌)을 인정하는 것이 됨. 즉, 투자국가는 감축량만큼 ERU를 받게되고 유치국가는 ERU만큼 감축량에서 제외시키게 된다. 따라서 감축비용이 높은 국가는 감축비용이 낮은 국가의 온실가스 배출감축사업에 투자하게 되어 온실가스를 일정수준으로 감축시키는데 소요되는 비용을 줄이고자 함. 공동이행은 배출권 거래제와 달리 전체 감축량의 한도(ceiling)가 없다는 것이 특징임 기후변화협약 1차 당사국회의(1994년 베를린)에서는 2000년까지 시범기간을 설정하여 자발적 참여국간에 시범사업을 실시한 후, 구체적 기준을 결정키로 합의하였으나 공동이행의 핵심요소인 감축실적이전(crediting)은 시범기간 중 적용을 배제하기로 결정하였음. (참고: AIJ)
182 JUSSCANNZ 주스칸츠 EU가 아닌 선진국들의 모임으로 다양한 이슈들에 대해서 토론을 하는 그룹이다. 여기에는 미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 일본, 노르웨이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주로 석유, 자동차, 석탄 산업 등의 이익을 대변하는 그룹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도 OECD 가입이후 이 그룹에 참여했다. 그러나 이중 일부 국가가 빠져나가 Umbrella Group으로 바뀌어 현재는 존재하지 않는 협상그룹이다.
183 Kyoto Lands 교토 랜드 교토의정서 3.3조에 따른 활동이나 3.4조에 따라 이루어진 추가적인 흡수원 사업들이 진행되는 토지.
184 Kyoto Mechanism 교토 메커니즘 국제 배출권 거래제, 청정개발체제, 공동이행체제를 포함하는 교토의정서 하의 메커니즘. 유연성체제(Flexible Mechanism)라고도 불리며 의정서 4조의 선진국 국가내의 교역을 통한 의무분담(Bubble) 등을 수행하기 위한 핵심적인 시스템이다. 유연성체제(Flexible Mechanism) 참고
185 Kyoto Protocol 교토의정서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과 의무들이 명기한 기후변화협약의 의정서로 1997년 일본의 교토에서 채택되었다. 특별히 산업화된 국가들의 의무감축목표를 설정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유연성체제를 허용하고 있다.
186 La Nina 라니냐 엘리뇨와는 반대로 동태평양에서 평년보다 0.5도 낮은 저수온 현상이 수개월 동안 일어나는 이상해류이다.
187 Leakage effect 누수효과 CDM 사업범위 밖에서 온실가스가 배출되거나 감소되는 효과.
188 LFG(land fill gas) 매립지 가스 쓰레기 매립지에 매립된 폐기물 중 유기물질이 혐기성 분해과정에 의해 분해되어 발생되는 가스로 주로 메탄(CH4, 40~60%)과 이산화탄소(CO2, 30~50%)로 구성되어 있다.
189 Low Carbon Green Growth 저탄소 녹색성장 온실가스와 환경오염을 줄이는 지속가능한 성장으로서, 녹색기술과 청정에너지로 신성장동력과 일자리 창출하는 신국가발전 패러다임.
190 LULUCF(Land Use, Land-use Change and Forestry) 토지이용 및 토지용도 변경과 산림 탄소 흡수원으로써 혹은 방출 원으로써 역할 할 수 있는 활동의 범위에 대한 논의. 이 분야는 아직도 과학적인 그리고 또 다른 부분의 불확실성과 위험을 안고 논쟁 중이다.
191 Market Barriers 시장장벽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한 비용 효과적인 기술이나 방법을 방해하는 조건들.
192 Marrakech Agreement 마라케쉬 합의문 제7차 당사국총회(2001년 11월 모로코 마라케쉬)에서 채택된 합의문.
193 N2O(Nitrous Oxide) 아산화질소 교토의정서에 의해 제한되고 있는 6가지 온실가스 중 하나. 100년동안의 지구온난화지수는 320이다. 아산화질소의 주된 방출원은 토양경작과정, 특히 상업적, 유기화학 비료의 이용하는 대규모 경작, 화석연료의 연소, 질산생성과정, 바이오매스 연소과정이다.
194 Natioanl Authority: NA 국가 CDM 사업 승인기구 CDM 사업 유치국가, 즉 개도국의 CDM 사업승인기구는 자국 내에서 이루어지는 CDM 사업을 승인하고, 제안된 CDM 사업이 자국의 지속가능한 개발에 기여도를 평가하여 승인서를 발급하는 기관.
195 National Communication 국가보고서 기후변화협약상 모든 국가들은 온실가스 감축 노력을 객관적으로 평가받기 위해 온실가스 통계량, 온실가스 저감정책의 현황 및 향후 계획 등을 담은 국가보고서를 제출토록 되어 있다.(기후변화협약 4.1조와 12조) 특히 부속서 I(Annex I)국가들은 협약 발효 후 6개월 이내에 제 1 차 국가보고서를 제출해야 하며 비부속서 I(Non-Annex I)국가들은 협약 발효 후 3년 이내에 또는 부속서 I(Annex I)국가들의 재정·기술지원이 충분히 이루어진 후에 제출하도록 되어 있다.
196 New and Renewable Energy 신재생에너지 우리나라는 신에너지 및 재생에너지 개발,이용,보급 촉진법 제2조의 규정에 의거 '기존의 화석연료를 변환시켜 이용하거나 햇빛, 물, 지열, 강수, 생물유기체 등을 포함하여 재생가능한 에너지를 변환시켜 이용하는 에너지'로 정의하고 11개 분야로 구분하고 있다.
197 Non-Party 비당사국 기후변화협약을 비준하지 아니한 국가로 Observer(방청객)로 회의에 참가할 수 는 있음
198 Nonpoint Pollution 비점 오염 빗물오염'이라고도 말하며, 도시, 도로, 농지, 산지, 공사장 등과 같이 불특정한 장소에서 불특정하게 수질오염물질을 배출하여 빗물 혹은 눈 녹은 물과 함께 하천과 호소, 바다로 쓸려내려가 물을 오염시키는 것을 뜻한다. 예를 들면, 도로에 흘린 유해물질(기름, 폐기물 등), 도로건설 및 농경지에서 유출되는 흙탕물, 농지의 잔류농약 등이 빗물에 씻겨내려 주변환경(하천, 호소 등)을 오염시키는 행위 등이 있다.
199 non-point pollution 비점오염 빗물오염'이라고도 말하며, 도시, 도로, 농지, 산지, 공사장 등과 같이 불특정한 장소에서 불특정하게 수질오염물질을 배출하여 빗물 혹은 눈 녹은 물과 함께 하천과 호소, 바다로 쓸려 내려가 물을 오염시키는 것을 뜻한다. 예을 들면, 도로에 흘린 유해물질(기름, 폐기물 등), 도로건설 및 농경지에서 유출되는 흙탕물, 농지의 잔류농약 등이 빗물에 씻겨 내려 주변환경(하천, 호소 등)을 오염시키는 행위 등이 있다.
200 NOx(Nitrogen Oxides) 질소산화물 질소와 산소의 화합물로 일반적으로 7종류가 포함된다. 이 중 일산화질소 NO, 이산화질소 NO2는 대기오염과 관련하여 비중있게 다루어 진다. 일반적으로 NOx로 표시하며 석유나 석탄의 연소에 의하여 발생하고, 발생원은 배기가스를 내뿜는 자동차가 대부분을 차지하며, 그 다음으로 광공업·발전소 순이다. 가정의 난방에 석유난로 등을 사용하면 실내의 질소산화물이 외부의 공기보다 몇 배나 많아지는 경우가 있다. 연소에 의하여 발생하는 것은 주로 일산화질소인데, 이것이 대기 중에 방출되면 산화되어 이산화질소가 된다. 이산화질소는 인체에 유해하며 고농도 아래에서는 폐기종(肺氣腫) ·기관지염 등 호흡기 질환의 원인이 된다.
201 Nuclear fusion 핵융합 태양을 비롯한 항성들의 심장부에서 끊임없이 일어나는 반응으로, 별들이 내는 빛과 열은 전부 핵융합으로부터 발생하는 것이다.
202 Observer 방청자 기후변화협약 당사국회의와 부속기구회의에서는 방청자들이 회의에 참석할 수 있도록 허락하고 있다. 이러한 방청 자격조건으로는 UN과 특정 기구들- 핵에너지 기관, 기후변화협약에 인준되지 않은 나라들, 그리고 관련된 정부 또는 비정부 기구들이다.
203 Ocean Energy 해양 에너지 해양 에너지 발전에는 보통 조력발전, 파력 발전, 조류 발전, 온도차 발전 등 4가지가 있다. 조력발전은 밀물과 썰물로 인해 움직이는 바다 표면의 물의 움직임을 이용해 전기를 생산하고, 파력발전은 파도의 움직임을, 조류 발전은 해수의 흐름력을, 온도차 발전은 바다 표면의 온도와 깊은 바다의 온도차를 이용해 열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바꾸는 기술이다. 수력발전과 비슷한 원리로 이루어지는 발전방식이다.
204 Ocean Plant 해양 플랜트 바다에서 석유를 뽑아내는 큰 해양 구조물을 말한다. 수심에 따라 고정식, 반잠수식, 부유식으로 분류합니다. 주로 석유 및 천연가스 등의 에너지원의 탐사와 채취에 이용되며, 기타 레저, 항만 및 환경 시설 등으로도 이용된다.
205 Official Development Aid : ODA 공적개발원조/정부개발원조 선진국의 정부 또는 공공기관이 개도국의 경제 사회발전과 복지증진을 주목적으로 하여 개도국(또는 국제기구)에의 원조를 말하며, 증여나 차관, 기술원조 등의 형태를 취함.
206 oil sand 오일샌드 오일샌드란 말 그대로 '기름과 섞여있는 모래'를 뜻한다. 언뜻 보기엔 시커먼 흙과 다름없지만, 이 흙 속에는 원유 성분이 10%이상 함유되어 있다. 원유를 추출하는 과정이 까다로워 개발 비용이 엄청나기 때문에 그동안 개발이 지지부진했던 것이 사실. 하지만 최근 고유가 시대가 계속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다.
207 OPR-1000 : Optimized Power Reactor 한국 표준형 원전 미국 GE사가 개발한 130만kw급 원전을 국내 실정에 맞게 100만 kw급으로 축소하여 개발한 가압경수로.
208 Ozone 오존 산소의 3원자 형태(O3)로 된 기체상의 대기 구성 성분. 대류권에서는 자연적 발생원 외에 인간 활동으로 인한 발생 또는 2차 오염물질로서 광화학 작용을 통해 생성되기도 한다. 대류권 오존은 대기오염의 원인이자 온실가스로도 작용한다. 반면 성층권에서는 태양의 자외선 복사와 분자 상태의 산소(O2) 사이의 상호 작용에 의해 생성되며 성층권 복사균형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자외선을 차단하는 역할을 한다.
209 P , PAMs(Policies and Measures) 정책과 수단 UNFCCC와 교토의정서에서 온실가스를 줄이거나 제한하기 위한 국내적인 활동들을 지칭하는 공식용어. 각 국가들은 이를 구체적으로 결정해야 하며 채택할 수 있는 정책과 수단, 국가 간 협력을 통한 달성할 수 있는 시스템들이 교토의정서에 명시되어 있다.
210 Party 당사국 기후변화협약을 비준한 국가(또는 지역경제통합기구)로서 규정에 의하여 법적인 의무를 지게 됨
211 Pellet 펠릿 펠릿은 목재를 갈아 압착한 것으로, 이용이 편리하며 오염배출이 적으나, 제조공정이 복잡하여 제조비용이 많이 들어 농가나 화훼농장 등 소규모 난방용으로 적합하다.
212 PFCs(perfluorocarbons) 과불화탄소 탄소와 불소로만 이루어져 있는 인공 화합물로 주로 HFCs와 함께 오존의 대체 물질로 쓰인다(CF4, C2F6). 그러나 지구온난화 지수가 CF4는 6,300, C2F6는 12,500의 교토의정서가 지정하는 6가지 온실가스 중 하나이다. 산업공정의 부산물로써 생기거나 대량생산과정에서 사용되며, 우리나라의 경우는 반도체 공정시 주로 사용한다.
213 PHEV(Plug-in Hybrid Electri Vehicle)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카 플러그인이란 가정용 플러그에 전기코드를 꼽아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다는 의미로 한마디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카는 100% 배터리와 모터로 움직이는 전기차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214 Plasma 플라즈마 고온에서 음전하를 가진 전자와 양전하를 띤 이온으로 분리된 기체상태로부터 전하분리도가 상당히 높으면서도 전체적으로는 음과 양의 전하수가 같아서 중성을 띠는 기체.
215 P-OLED(Polymer Organic Light Emitting Diode) 폴리머 유기발광 다이오드 유기발광다이오드(OLED)의 일종으로 유리 및 플라스틱 기판에 놓인 폴리머 물질로 구성되어 있으며 백라이트 및 필터 등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P-OLED 기술은 에너지 효율이 높아 낮은 전류에서도 작동하는 디스플레이 개발에 활용된다. 시야각이 180도에 이르는 더 밝고 깨끗한 디스플레이가 가능하다. 동시에 제조가 간단해 단가를 낮출 수 있으며 강력한 디스플레이 모듈이 가능하고 저온상태에서도 초고속 반응시간으로 풀 칼라 영상을 제공할 수 있다.
216 Post Kyoto 포스트 교토체제 현 교토의정서상 1차 공약기간(2008~2012)이후의 온실가스 감축의무 체제로서 '09년말을 시한으로 협상 진행중.
217 PPP(purchasing power parity) 구매력 지수 국가별로 동일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데 드는 비용을 각국의 통화로 나타낸 가격비로서 각국 통화 구매력을 같게 한 통화비율임.
218 Precautionary Approach 예방적 조치 기후변화협약은 기후 시스템에 대한 돌이킬 수 없는 위협을 막는 수준에서 대기 중 온실가스 농도를 안정시키기 위해 기후변화에 대한 과학적 증거가 불충분하다고 하더라도 사전에 이에 대한 적절한 대책을 시행해야 한다는 이 원칙을 채택하고 있다.
219 Protocol 의정서 법률과 시행령의 관계와 마찬가지로 협약을 구체적으로 이행하기 위한 내용을 담은 문서로 이미 존재하는 협약 내에 포함됨. 협약에 의해 지켜져야 할 세부적인 조항들을 첨가하며 일반적으로 의정서에 각 국이 비준하고 발효시키는 과정을 거치면서 협약의 힘을 강화시켜 나간다.
220 QELRC(Quantified Emission Limitation and Reduction Commitment) 감축의무 각 당사국들에 할당된 부속서 B의 감축목표를 지칭하는 교토의정서의 공식용어.
221 QELROs (Quantified Emission Limitation and Reduction Objectives) 감축목표 기준년도의 온실가스 배출량과 대비, 양적으로 설정된 배출목표를 의미함. 현행 교토의정서는 각국의 사정에 따라 1990년 배출량 대비 8%감축에서부터 10%증가까지 허용함
222 Ratification 비준 협약 혹은 의정서의 채택사항을 확인하는 절차에 불과한 서명(Signature)과는 달리 협약 혹은 의정서의 채택사항을 확인하는 절차에 불과한 서명(Signature)과는 달리 협약 혹은 의정서에 따른 법적 의무를 부담하겠다는 선언을 의미함
223 Real-time Monitoring 실시간 감시 발전소부터 송전소, 변전소, 그리고 사용자까지의 전력망 곳곳에 센서들을 설치하여 전력망 상태, 전력 사용량 등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감시 가능하도록 하는 기술로써 전력망의 고속 진단 및 문제 발생시 자가 복구를 할 수 있다. 송전망 사용 효율을 높이며 신뢰도와 경제성을 높인다. 그 예로써 WAMS가 있다.
224 Reforestation 재조림 이미 삼림을 포함하고 있었으면서 어떤 다른 용도로 전환되어 왔던 토지 위의 삼림에 대한 식수 조림을 의미한다. 참조: 조림(Afforestation), 산림벌채(deforestation)
225 Refuse Derived Fuel RDF 폐기물 고형연료제품.
226 RPS(Renewable Portfolio Standard) 신재생에너지 의무할당제 한국중부발전,한국서부발전, 한국남부발전 등 한국전력의 6개 발전 자회사를 비롯해 한국수자원공사, 한국지역난방공사 등 주요 발전사업자들로 하여금 일정 비율 이상을 태양력,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로 생산하도록 의무화하는 제도. '발전차액 지원제도'와 더불어 대표적인 신재생에너지 보급확대 정책이다.
227 SAR(Second Assessment Report) IPCC 2차 보고서 Climate Change 1995로도 알려진, IPCC의 두 번째 보고서는 2,000명의 세계 과학자들과 전문가들에 의해 쓰여지고 평가되었다. 이 보고서는 일련의 증거들이 기후 변화에 인식할 수 있는 영향을 주고 있다고 결론짓고 있으며 기후변화를 막기 위해 후회없는 선택들과 여러 비용 효과적인 협정들을 필요로 한다고 단언하고 있다.
228 SB(Subsidiary Body) 부속기구 당사국 총회를 보조하기 위한 위원회를 일컬음. 기후변화협약에 의해 규정된 2개의 영구적인 부속기구로 SBI와 SBSTA가 있음
229 SBI(Subsidary Body for Implementation) 이행자문 부속기구 당사국회의에서 정책이나 이행과 관련한 이슈에 대한 권고를 만드는 역할 등을 한다. 예를 들어, 국가보고서 제출, 개정기술 지원방안 등 기후변화협약의 이행과 관련된 문제에 관한 권고안을 만들어 당사국 총회의 요청이 있을 경우 당사국 총회에 제출하여 다른 부속국가에 전달토록 함
230 SBSTA(Subsidary Body for Scientific and Technological Advice) 과학기술자문 부속기구 기후변화협약과 이행과 관련된 과학, 기술적 자문을 당사국회의나 보조기구에 제공하기 위하여 설치된 기구. 각 정부대표전문가로 이루어진 여러 개의 전문분야로 구성되어 온실가스 배출 통계 방법론, 국가보고서 작성지침 등 기후변화협약의 과학기술적 측면에 대한 권고안을 만들어 당사국 총회의 요청이 있을 경우 당사국 총회에 제출하여 다른 부속기구에 전달토록 함
231 Secretariat 사무국 COP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운영되며 회의 일정 관리, 각종 보고서와 의견 수집, 국제 기구 관련 활동 조정 등의 역할을 맞고 있다. 기후변화사무국은 UN과 조직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232 SF6(Sulphur hexafluoride) 육불화황 상온에서 무색, 무취, 무독의 기체로 500 이상의 열에서도 안전하나 불순물이 들어가면 분해되어 유독하며 반도체 생산공정과 가스절연개폐기 및 가스 절연변압기에 사용됨. 교토의정서 하에서 온실가스로 지정되어 있으며 지구온난화 지수는 23,900인 인간에 의해서만 만들어지는 산업 기체이다.
233 Signature 서명 협약 혹은 의정서의 채택사항을 단순히 확인하는 절차를 의미함
234 Sinks 흡수원 교토의정서 하에서, 선진국들은 배출을 감축하는 방법에 있어서 토양이나 숲을 이용하여 온실가스를 감축할 수 있게 되어있다. (대기중 온실가스를 흡수하여 지구온난화 현상을 줄이는 행동으로 교토의정서에서는 신규조림, 수종 갱신 등으로 흡수원을 규정함 ). SINK의 효과를 측정하는 것은 그 방법에 있어서도 상당히 복잡하기 때문에 좀더 명료해질 필요가 있다. (SINK의 기본적 원리는 식물이 자람으로써 대기중에서 이산화탄소를 흡수할 것이라는 가정을 하는 것이다.) 특히 산림흡수원은 사실상 이산화탄소를 줄인다고 보기는 어려우며, 잠시 탄소를 고정시키는 것일 뿐이며 자라나는 산림이 아닌 경우에는 그 양도 많지 않다. 또한 산림의 이용과정에서 고정되어 있던 이산화탄소는 다시 공기 중으로 나오게 된다. 산림을 보호하는 일은 매우 중요한 일이지만 산림보호는 생물종 다양성과 생태계보전 차원에서 접근되어야 할 문제이지 기후변화에 대한 대응책으로 접근할 문제는 아니다.
235 Slow City Campaign 슬로시티 운동 느림의 미학(slow is better)'을 기조로 하여 자연친화적 환경 속에서 지역 고유의 먹거리와 전통문화를 느끼며 삶의 질적 향유와 현대인의 인간다움 회복 및 마음의 고향을 제공하고자 하는 운동이다. 1999년 이탈리아에서 시작하여 현재 유럽을 비롯한 전세계 11개국 97개 도시가 슬로시티 국제 연맹(본부: 이탈리아 소재)에 가입했다. 인구 5만명 이하의 중소도시로서 전통수공업과 조리법 장려, 자연친화적 농법 및 에너지 사용, 문화유산 지키기 등의 지정요건 충족이 필요하다.
236 Slow Food Campaign 슬로푸드 운동 슬로푸드는 패스트푸드의 반대말로, 전통적인 방법으로 성장한 농산물을 재료로 만든 음식을 말한다. 슬로푸드 운동은 1986년 이탈리아 로마에서 다국적 패스트푸드 업체인 맥도날드가 문을 열면서 자국의 전통음식이 사라질 것을 우려해 시작됐다. 슬로푸드 운동은 빨리 조리된 음식, 빨리 먹는 식사를 의미하는 패스트푸드를 반대할 뿐 아니라 근본적으로는 속도를 강조하는 자본주의 전반에 제동을 걸고 있다.
237 Small Hydro Power 소수력 발전 설비용량이 15,000kW 미만의 소규모 수력발전을 의미하나, 국내에서는 보통 3,000kW 미만을 소수력 발전으로 부르고 있다. 소수력 발전은 국내에도 15MW 정도의 부존량이 확인되어 있으며, 다른 대체 에너지원에 비해 높은 에너지 밀도를 가지고 있어 개발가치가 큰 부존자원으로 평가되어 있다.
238 Smart Appliance 스마트 가전제품 스마트 가전제품은 스마트 칩이 내장되어 전력망의 신호를 받아 전력망에 부하가 걸릴 시 사용을 줄일 수 있다. 또한 전기요금이 저렴할 때만 작동하도록 프로그래밍 할 수도 있다. 온수기, 냉난방장치에 응용되어 피크 시의 전력 사용을 줄이고 전력망의 안전성을 높일 수 있다.
239 Smart Building 스마트 빌딩 냉난방, 조명 등의 에너지 사용을 센서와 자동제어 기술을 이용해 전력망과 연결되어 건물 에너지 사용을 전력망 상태에 따라 조절하는 것이다. 수용응답이 필요한 때 건물에너지 사용을 줄일 수 있다.
240 Smart Grid 스마트 그리드 에너지효율성 향상과 신재생에너지 공급 확대를 통한 온실가스 감축을 목적으로 전력산업과 IT 그리고 통신기술을 결합하여 안정적이고 고효율의 지능화된 전력망을 구축하는 것으로 실시간 전력 사용현황을 파악하고 이에 맞게 전력 사용 시간과 양을 통제한다.
241 Smart Meter 스마트 미터 전력 사용량을 시간마다 디지털 방식으로 기록하여 원격통신을 통해 보고한다. 이 장치는 스마트그리드 시스템에서 매우 중요하며, 전력망의 전력 사용량 시간대별 변화에 따라 가격 측정을 가능케 한다. 즉, 피크 시간동안 전력 사용을 피하게 함으로써 고객은 경제적인 보상을 받음과 동시에 전력망에 걸리는 부하를 줄일 수 있다.
242 Soil Bank 토양은행 국가소유 부지 오염토양을 반입 정화한 후 토양이 필요한 곳에 공급.
243 Soil Carbon Pool 토양탄소저장고 토양내에 있는 관련 탄소를 업급하기 위해 사용됨. 여기에는 다양한 형태의 토양유기탄소(부식토)와 무기토양 및 숯 등이 포함되며, 토양 동물과 토양바이오매스(뿌리, 구근 등)는 제외됨.
244 Soil moisture 토양수분 육지 표면 속이나 표면상에 저장된 물로서 증발에 유효한 것.
245 Solar Battery 태양전지 태양전지는 태양광을 직접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반도체이며, 건전지와 같은 기능을 가진 전지는 아니며, 태양광을 받는 동안만 전기를 발생하는 일종의 발전장치이다.
246 Solar heat 태양열 태양광선, 즉 태양의 빛에서 나오는 열을 흡수하고 모아 바꿔서 이용하는 기술이다. 태양열 이용시스템은 태양빛의 에너지를 모아 열로 바꿔주는 집열부, 그 열을 모으는 축열부 그리고 실제로 이용하는 이용부로 이루어진다. 이 시스템으로 태양열을 모아서 물을 뜨겁게 만들어 이 물로 건물의 난방을 하거나 따뜻한 물을 사용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다. 또 여기서 만들어진 에너지를 이용해서 냉방을 할 수도 있다. 태양열 에너지는 태양빛에 따라서 만들 수 있는 에너지의 양이 달라지기 때문에 빛을 받아서 모아둘 수 있는 기술이 가장 필요하다.
247 Solar Photovoltatic Power Generation 태양광 발전 태양광 발전은 해의 빛을 직접 전기 에너지로 바꾸는 기술이다. 빛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바꿔주는 장치인 태양전지를 만들어서 빛을 받아 전기를 만들어낸다. 태양광 발전을 하기 위해서는 태양전지와 전기를 모으는 축전지, 그리고 모아진 전기를 실제로 쓸 수 있는 전기로 바꾸어주는 역할을 하는 전력변환장치가 필요하다.
248 Solar radiation 태양 복사 태양에 의해 방출되는 복사. 단파 복사라고도 부른다. 태양 복사는 태양의 온도에 의해 결정되는 특징적인 범위의 파장(스펙트럼)을 가지고 있다. 지구상에 들어오는 태양복사 에너지는 식물의 광합성작용을 통해 지구 상 모든 생물들의 삶의 원천을 만들고 기상현상 등의 각종 지구 상의 운동들을 유발함으로써 수력, 풍력 등의 에너지의 근원이 되기도 하며 우리가 많이 쓰고 있는 화석연료들도 이 태양에너지의 집적물이라고 할 수 있다. 지구 상에 도달하는 태양복사 에너지의 양은 약 170조 kW로 현재 인류가 사용하는 에너지가 약 120억kW정도의 에너지를 모두 충당하고도 남는 양이다.
249 Source 발생원 온실가스, 에어러솔 또는 온실가스나 에어러솔의 전보 물질을 대기 중으로 방출하는 어떠한 과정, 활동 또는 메커니즘.
250 Stern Review 스턴 보고서 The Stern Review on the Economics of Climate Change는 경제학자 Lord Stern의 700페이지 보고서이며(2006년 10월 30일 발간), 세계 경제에 미치는 기후변화와 지구 온난화를 다루고 있다. 비록 이분야를 처음으로 다룬 보고서는 아니지만 가장 널리 알려져 있다.
251 Stockholm Convention 스톡홀롬 협약 PCBs(폴리염화비페닐) 오염으로부터 인간의 건강과 지구 환경을 보호하기 위하여, 지구적 차원에서 PCBs 물질의 생산, 사용, 배출을 관리하기 위한 협약으로 폐기불의 생산, 이동, 수출입금지조치가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간 동일하게 적용되는 의무
252 Stratosphere 성층권 대류권 위의 층으로 오존층에 의해 고도에 따라 온도가 증가한다. 고도 상으로 약 10 km(평균적으로 고위도 상에서의 고도 9 km부터 적도 상에서의 고도 16 km까지 분포하고 있다)부터 약 50 km까지 뻗어 있다
253 Supplementarity 보조적 수단 교토의정서는 배출권 거래, 공동이행 등을 부속서I 국가들이 국내 활동을 통한 감축의 보조적인 수단으로만 사용되어야 함을 명시한다. 제17조에 배출권 거래는 국내조치의 보조수단으로 활용되어야 한다고 규정됨. 이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활용하는 배출권 거래와 같은 유연성 조치가 보조적 수단으로 활용되어야 함을 의미하여, 주체적인 수단이 되어서는 안됨을 의미함. 이러한 보조성은 CDM(청정개발체제)에도 적용된다.
254 sustainable development 지속가능발전 현재 세대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미래세대가 사용할 경제,사회,환경 등의 자원을 낭비하거나 여건을 저하시키지 아니하고 서로 조화와 균형을 이뤄, 경제 성장, 사회 안정과 통합 및 환경 보전이 균형을 이루는 발전을 의미한다.
255 Sustainable Development 지속가능한 성장 경제와 환경이 상호 보완적인 관계이고 지속적인 경제성장이 환경문제 개선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한다는 견해로, 신고전학파(Neo classical Economics)로 대표되는 주류 경제학자들은 전통적인 경제분석방법에 따라 환경보전과 경제성장이 '상충관계(trade-off)'에 있다고 가정했다.
256 TC(Ton of Carbon Equivalent) 탄소환산톤 다양한 온실가스 배출을 지구온난화지수(GWP)에 기준하여 비교 가능하도록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기준으로 할 때 이를 탄소의 무게만으로 다시 환산하여 비교하도록 만든 측정수단. 이산화탄소는 탄소원자 1개와 산소원자 2개가 결합하여 생기므로 이 중 탄소만의 무게를 구하기 위해 이산화탄소 환산치에 12/44를 곱하면 된다. (온실가스 배출량×지구온난화지수(GWP)×12/44)
257 TC/TOE 탄소집약도 탄소집약도란 소비한 에너지에서 발생된 CO2량을 총에너지소비량으로 나눈 값을 말한다. 탄소집약도가 높다는 의미는 상대적으로 탄소함유량이 높은 에너지 사용 비율이 높다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같은 열량의 에너지를 얻기 위해 전체를 석탄으로 소비하는 경우와 전체를 천연가스로 소비하는 경우를 비교하면 전자의 경우가 후자에 비해 탄소집약도가 높다. (TC: 탄소톤, TOE: 석유환산톤)
258 TCAPP(Technology Cooperation Agreement Pilot Project) 온실가스 저감기술 협력사업 기후변화협약 4조 5항(개도국으로의 기후변화 기술이전)의 이행을 위하여, 1997년 8월에 미국 정부가 시작한 개도국과의 양자간 협력사업으로서 현재 브라질, 중국, 카자흐스탄, 멕시코, 필리핀 등이 참여.
259 The State of the World 지구환경보고서 지구환경보고서는 월드워치연구소(World Watch Institute)에서 해마다 발간하는 지구환경에 대한 조사보고서이다. 이 보고서는 정책적인 특이사항이나 분쟁사항 등 전세계에 걸쳐 해마다 그 해에 가장 쟁점이 된 환경관련 문제를 다룬 조사자료로서 지구환경보전을 위한 폭넓은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260 Tight Gas 치밀 가스 지층이 심부에 퇴적되어 높은 압력에 의해 공극이 매우 치밀해졌거나 점토광물에 의해 공극이 치밀해진 저류지층에 가스가 저장된 것을 말한다.
261 Tonnage of oil equivalent TOE 1TOE는 원유 1톤(7.41 배럴)의 발열량 1,000만kcal가 기준이 되며 석탄 1.55톤, 천연가스 1,150㎥에 해당된다.
262 Transmission/Distribution Automation 송배전 자동화 기존에는 전력망의 관리자가 변전소나 전력 수요시설(병원, 가정 등)의 현장에서 수동으로 처리하던 작업들을 자동으로 원격 제어를 가능케 하는 기술.
263 Tropopause 대류권계면 대류권과 성층권 사이의 경계
264 Troposphere 대류권 지상으로부터 중위도에서 고도 약 10 km까지 대기의 가장 낮은 부분(평균적으로 고위도 상에서의 고도 9 km부터 적도 상에서의 고도 16 km까지 분포하고 있다)으로서 구름과 ‘날씨’ 현상이 일어나는 곳이다. 대류권에서는 일반적으로 고도에 따라 온도가 감소한다.
265 U-Eco City 유비쿼터스-에코시티 자유로운 네트워크가 가능한 유비쿼터스 기술과 친환경기술을 접목한 쾌적하고 편리한 21세기형 첨단도시. 2008년 2월 18일, 건설교통부는 건설교통미래기술위원회를 열고 'U-에코시티' 와 '스마트 하이웨이' 등의 건설교통 미래사업 시범지역을 선정했다.
266 Umbrella Group 포괄 그룹 미국, 캐나다, 일본, 호주, 뉴질랜드, 노르웨이, 아이슬란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로 구성되는 UNFCCC 진행과정 안의 협상 그룹.
267 UNFCCC (United Nations Framework Convention on Climate Change) 기후변화협약 CO2, CH4, N2O등 온실효과를 나타내는 가스에 의해 지구온난화현상이 심각한 지구환경문제로 대두되면서 체결된 국제협약으로 각국의 온실가스 배출을 규제하기 위한 기본협약임. UNFCCC의 궁극적인 목적은 대기 중 온실가스의 농도를 기후 시스템에 인간에 의해 발생된 위험한 수준의 교란을 막는 수준에서 안정화시키는 것이다. 각국은 기후변화를 방지하는 전략 및 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하도록 해야 하며, 선진국은 CO2 등 온실가스의 배출량을 2000년까지 1990년 수준으로 억제토록 노력할 것을 규정하고 있음. 1991년 UNCED 회의시 채택되어 94.12월 현재 106개국이 가입하였으며, 우리나라는 1993.12.14일 가입하였음
268 VA (Voluntary Agreement) 자발적 협약 에너지를 생산, 공급, 소비하는 기업과 정부가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에너지 절약 및 온실가스 배출 감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협약으로서 기업은 실정에 맞는 목표를 설정하여에너지를 생산, 공급, 소비하는 기업과 정부가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에너지 절약 및 온실가스 배출 감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협약으로서 기업은 실정에 맞는 목표를 설정하여 이를 이행하고 정부는 기업의 목표 이행을 위하여 자금·세제지원 등 인센티브를 제공하여 기업의 노력을 적극 지워하는 비규제적 제도
269 VOC (Volatile Organic Compounds) 휘발성 유기화합물 증기압이 높아 대기 중으로 쉽게 증발되는 액체 또는 기체상 유기화합물의 총칭. 대기 중에서 질소산화물과 공존하면 햇빛의 작용으로 광화학반응을 일으켜 오존 및 팬(PAN:퍼옥시아세틸 나이트레이트) 등 광화학 산화성 물질을 생성시켜 광화학스모그를 유발하는 물질을 통칭한다. 또한 지구온난화와 성층권 오존층 파괴의 원인물질이고 악취를 일으키기도 한다. 배출원은 토양과 습지·초목·초지 등의 자연적 배출원과 유기용제사용시설·도장시설·세탁소·저유소·주유소 및 각종 운송수단의 배기가스 등의 인위적 배출원이 있는데, 배출량은 세계적으로 유기용제사용시설과 자동차 등의 이동 오염원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270 Voluntary commitments 자발적 이행 교토 협상 과정에서 개도국들이 자발적으로 구속력 있는 배출 목표를 설정하도록 한 초안의 내용으로 협상의 마지막에 제외되었다. 이 문제는 COP4에서 까지도 논의되었으며 여전히 중요한 과제로 남아 있다.
271 Water Vapor 수증기 대기 중에 기체 상태로 존재하는 물로 가장 양이 많은 온실가스이기도 하다. 반면에 인산 활동은 대기 중 수증기 농도를 높이는 주요한 원인은 아니며 지구온난화에 의해 증발이 증가하면서 온실효과를 강화하는 작용을 하기는 한다. 수증기는 자연적인 온실효과를 일으키는 역할 외에도 구름 및 강우 등 기상현상을 통해 지구의 열적 순환을 총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예: 태풍은 적도지방의 에너지를 고위도 지방으로 보내는 주요한 수단이다.)
272 Wind Power Generation 풍력발전 풍력 발전은 바람의 힘을 이용해서 전기를 만들어 보내는 기술이다. 바람이 불면 바람개비의 날개가 돌아가는 것을 볼 수 있듯이 풍력발전은 이렇게 부는 바람의 힘을 이용해 풍차의 날개를 돌려서 전기를 만들어 낸다. 바람이 발전기의 날개를 돌리면 이 힘이 풍력발전 시스템(운동량변환장치, 동력전달장치, 동력변환장치, 제어장치)을 통해서 전기로 바뀌게 된다. 풍력발전이 각광을 받는 것은 전력생산단가가 싸진데다 연료와 폐기물이 없는 청정에너지이기 때문이다.
273 Wood pellet 우드 펠릿 신재생에너지 활용방안의 하나로 유럽 및 선진국에서 상용화하고 있으며,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지구상 최상의 대체 연료이다. 소나무를 파쇄, 건조, 소성, 냉각 과정을 거쳐 고발열량의 연료로 유럽을 중심으로 가정 및 산업용으로 널리 이용되고 환경오염을 최소화하여 신재생 연료원으로서 경유, 벙커C유 보다 비용이 저렴하여 분진, 황산화물, 일산화탄소 등이 발생하지 않는다.
274 World Meteorological Organization WMO 세계기상기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