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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네장사 마케팅 사례] 노브랜드 창업성공사례로 알아보는 창업팁 5가지

by 리치캣 2017. 8.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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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네장사의 성공사례를 계속 축적하고 있습니다.

실마리를 찾아보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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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네장사 마케팅 사례] 노브랜드 창업성공사례로 알아보는 창업팁 5가지

 

 



요즘 패기만만 청년부터 제2의 삶을 준비하는 중년까지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철저한 준비와 계획 없이 창업할 경우 실패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국세청의 발표에 따르면 2014년에 폐업한 자영업자 수는 68만604명이었다고 하는데요, 이처럼 문 닫는 자영자들이 많습니다. 그 중 프랜차이즈가 동네 상권을 독식하는 경우가 많아, 노브랜드로 창업에 성공하는 것은 더더욱 어렵습니다. 그러나 프랜차이즈는 초기 비용이 많이 들어 부담감이 높습니다. 반면 노브랜드라도 정직과 성실함을 무기로 전략적인 택해 성공을 이룬 사례들과 그 사례로 알아보는 창업 성공하는 방법에 대 꼼꼼하게 살펴 보겠습니다.



당신의 창업능력 점수는 몇 점인가요?



아래는 당신의 창업능력 지수가 몇 점인지 체크해볼 수 있는 테스트입니다. 20가지 문항을 ‘예’와 ‘아니오’로 대답하고, ‘예’인 경우 5점, ‘아니오’인 경우 0점으로 점수를 합산해보세요!

 

<창업능력 자가 테스트 문항 20개>


 1) 나의 생활방식을 다른 사람에게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2) 일을 계획적으로 하는 편이다. 

 3) 일을 맡으면 적극적으로 하고 싶은 생각이 든다 

 4) 실패해도 실망하지 않는 편이다. 

 5) 약속을 지키는 편이다. 

 6) 창업을 위해 정보를 수집하고 있다. 

 7) 친구가 많다. 

 8) 다른 사람이 나와 다른 의견을 내도 귀를 기울이는 편이다. 

 9) 어려울 때 함께 고민해줄 친지가 세 명 이상 된다. 

 10) 도전 정신이 왕성한 편이다. 

 11) 자신의 의사가 확고한 편이다. (또는 그 의사를 타인에게 전달할 수 있다.) 

 12) 건강에 자신이 있다. 

 13) 기초적인 재무지식이 있어 재무제표 정도는 이해할 수 있다. 

 14) 좋아하는 일이라면 먹고 자는 일도 잊어버린다. 

 15) 창업을 하는 데 있어 가족들을 설득할 자신이 있다. 

 16) 잘 될 줄 알았던 일이 생각처럼 안 되어도 곧 잊어버릴 수 있다. 

 17) 즐겁지 않은 모임에 가서도 참고 즐길 수 있다. 

 18) 누군가에게 맞으면 반드시 반격한다. 

 19) 외부 사람이 말을 걸어오면 일단은 들어준다. 

 20) 친한 친구의 출세가 마음에 걸린다. 




 결과

  60점 이상    창업할 수 있는 환경이 성숙되어 있고 창업자로서의 자질도 충분합니다. 

                     자신이 추구할 업종을 검토하고, 그 업종과 관련된 전문 정보를 수집했다면 창업해도 좋습니다. 

  35 ~ 55점  창업할 만한 환경이 보통입니다. 자신이 운영할 업종을 눈여겨보고 폭넓은 정보의 수집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30점 이하  창업을 해야 할 동기가 명확하지 않은 사람입니다. 

                    일반적인 매출에 현혹될 위험성이 높습니다. 자신에 맞는 업종이 무엇인지를 진지하게 고민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더불어 창업 관련 세미나도 참가하고, 관련 업종의 추가적인 정보 수집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노브랜드 성공사례


성공 사례1> ‘동네 밀착형’ 빵 가게 고재영 빵집


군포의 한 아파트 상가에 자리 잡은 고재영 빵집. 대기업 베이커리에서 근무하던 고재영 씨가 2002년 문을 열었고, 한때 극심한 경영난을 겪었지만, 현재는 월 매출 1천5백만 원을 올리는 탄탄한 가게로 발전했습니다.


고재영 빵집의 성공비결은 홍시 마들렌, 쑥 식빵, 청국장 쿠키처럼 다른 빵집에선 찾아볼 수 없는 특색 있는 메뉴를 선보이며 차별화를 꾀했다는 점입니다. 또한, 동네 빵집다움을 지키며 프랜차이즈에선 찾아볼 수 없는 소소한 정과 이야기가 피어나는 ‘동네 사랑방 같은 빵집’으로 만들었다는 점도 큰 역할을 했습니다. 동네빵집이지만 SNS를 통해 전국구로 장사하면서 높은 매출을 높일 수 있었어요. 더불어 처음 3년은 수익을 거의 내지 못했지만, 마라톤을 하듯이 끈기를 가지고 상황에 휘둘리지 않고 자신의 일을 하는 것도 성공 요인 중 하나로 꼽힙니다.



성공 사례2> 싸고 맛있는 장사의 기본을 지킨 ‘후르티바’


서초동 법원, 검찰 직원들 사이에서 입소문이 자자한 생과일주스 전문점 ‘후르티바’. 3천 원에 맛있는 과일을 갈아 넣어 만든 ‘생과일주스’로 월 천만 원의 매출을 올리며 승승장구하고 있습니다. 


대표 이미자 씨는 3년 전 가게를 열 때 골목 안의 가게로 목이 좋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중심 대로로 나가 발로 띠며 홍보를 하며 가게의 존재를 알렸습니다. 또한, 손님들과 돈독한 관계를 맺어 나갔어요. 무엇보다 장사의 기본인 ‘맛’을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비슷한 업종의 가게들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싸고 맛있는 생과일주스를 만들어야 한다는 생각에 새벽에 가락시장에 가서 과일을 매입해왔습니다. 프랜차이즈가 냉동딸기 1kg에 4,100원에 들여올 때, 그녀는 생딸기를 2,500원에 구입해 올 만큼 성실한 태도를 가지고 가게를 운영했기 때문에 창업에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성공 사례3> 10년째 한 자리에 있는 ‘곰돌이 치킨’


용인 수지의 한 아파트 단지에 자리 잡은 ‘곰돌이 치킨’은 10년째 같은 상호,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특이한 점은 벌써 이 가게가 인수를 통해 3대째 사장이 바뀌었다는 점이에요. 


 

곰돌이 치킨 3대 사장이 된 서건웅 씨는 잘되는 가게를 인수한 사례인데요, 10년째 자리를 지킨 만큼 단골손님이 많아 가게 초창기 때나 지금이나 식재료 공급처가 거의 바꾸지 않고, 레시피 역시 이질감이 느껴지지 않게 비슷하게 유지하는 것을 성공 비결로 꼽았습니다. 또한, 장사의 기본은 좋은 재료를 쓰는 것이 ‘맛’의 기본이 되기 때문에 신선한 재료를 늘 준비한다고 합니다. 더불어 노선을 확실하게 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합니다. 전체 매출의 70%가 홀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매일 홀을 청소하고 관리하는 것을 소홀히 하지 않고, 맥주도 신선한 것으로 준비해둡니다. 또한, 다양한 메뉴를 맛보고 싶어 하는 손님을 위해 반반 치킨이나 닭볶음탕, 골뱅이 등의 사이드 메뉴의 맛도 신경 쓰는 등의 노력이 성공비결이라고 합니다.






노브랜드 창업 성공을 위한 5가지 Tip 


Tip 1 차별화하세요.


창업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차별화된 전략과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 포인트입니다. 차별화 전략은 차별화된 제품이나 서비스를 통해 다른 상품과 디자인, 가격, 편리성 등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특히 치킨, 제과점, 카페, 편의점 등은 1km 반경에 같은 업종의 매장이 있어 경쟁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때 같은 업종의 매장이 문을 열어도 특별히 판매에 영향이 없도록 하는 차별화된 상품이나 서비스 등을 선보여 특색 있는 가게라는 것을 소비자에게 인식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Plus tip. 창업 아이템 선정 기준은?


창업에서 아이템 결정이 창업 성패를 쥐는 열쇠처럼 보이지만, 창업 성패에 끼치는 영향은 20~30% 미만이라고 합니다. 이는 세상에 둘은 없는 독창적인 아이템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인데요, 그래도 유행 업종이나 과열 업종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전부터 지금까지 하나의 창업아이템이 성공하면 기업과 개인까지 뛰어드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는 처음 문을 연 곳이나 이후에 뛰어든 곳 모두 피해자가 될 가능성이 큽니다. 매장 인근의 소비자 니즈를 파악해서 창업 아이템을 선정하고, 차별화된 상품이나 특색 있는 서비스로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것이 필요합니다.



 

Tip 2 SNS 채널을 활용해 홍보하세요.

요즘은 페이스북과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SNS 채널을 통해 매장과 상품을 홍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제적으로 부담도 적으며, 소비자를 공략할 수 있는 등의 홍보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특히 SNS를 통해서는 ‘전국구 영업’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위의 군산 고재영 빵집도 매장은 6평 정도지만, SNS 채널을 통해 고객과 소통하고, 택배로 전국적 영업을 하고 있어 높은 매출액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Tip 3 배짱과 원칙을 가지고 멀리 내다보세요.

퇴직하고 장사하시는 분들이나 청년 창업자들은 근처에 동종 업체가 생기면 신경을 엄청 씁니다. 매출이 조금 떨어지면 이윤을 생각해서 재료의 양이나 질을 낮추게 마련입니다. 하지만 고객들은 기가 막히게 맛의 미묘한 차이를 느끼고, 냉정하게 알아차립니다. 이런 경우 손님은 줄어들고, 매출이 더 줄어들면서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창업할 때는 단시간에 성공시키겠다는 마인드보다는 상황에 휘둘리지 말고 자기 스타일대로, 배짱대로 원칙과 신뢰를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Tip 4 고객과 돈독한 관계를 맺으세요.

창업 시 고객과 돈독한 관계를 맺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주변을 보면 아무리 맛있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상품을 살 수 있어도 불친절한 경우 재구매나 재방문으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창업할 때는 친화력을 발휘해 손님들과 돈독한 관계를 맺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객들의 특징이나 입맛을 잘 기억하는 해 단골고객을 확보하면 이들의 입소문을 통해 다른 고객들도 확보할 수 있습니다. 


Tip 5 창업의 성공은 ‘품질’과 ‘가격’에서 결정됩니다.

창업의 성공은 ‘품질’과 ‘가격’에서 판가름납니다. 경쟁에서 살아남는 기본적인 방법이기도 하고요. 특히 음식을 파는 매장이라면 맛있고, 합리적인 가격일 때 인기가 높습니다. 음식일 경우 판매를 못하더라도 무리해서 재료를 준비하고 재고를 남겨 파는 일은 없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프랜차이즈가 아닌 노브랜드 창업으로 성공하기 위한 창업능력 자가 테스트와 성공 사례, 창업 성공을 위한 5가지 tip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현재 창업시장은 포화상태로 소자본으로 창업하기 위해서는 높은 경쟁을 뚫고 안착하기가 더욱 힘듭니다. 하지만 열정과 끈기, 철저한 계획과 준비만 있다면 꼭 창업에 성공하실 수 있습니다. 당신만의 유니크한 창업을 위해 기도하는 당신 편에서 라이나생명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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