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기/NEWS

2021년 6월 15일 ~ 24일 경제뉴스

by 리치캣 2021. 6. 28.
반응형

15일
[전일 코스피]는 미국 10년물 국채 1.5%하회로 소외가 길었던 성장주 강세를 보였으나 코스피 신고점 부담에 보합권 혼조세.
코스피 0.09%상승. 코스닥 0.63%상승.
[유럽시장]은 미국 FOMC를 앞두고 방향성 부재. 개별종목단 재료에 반응.
독일 0.13%하락. 프랑스 0.24%상승.
[미국시장]은 FOMC를 앞두고 금리가 낮은 수준을 유지하자 성장주 위주로 강세. 나스닥지수는 5월 하락을 모두 메우며 사상최고치 경신.
다우 0.25%하락. 나스닥 0.74%상승.
(WTI:70.88불 0.04%하락. 이란 핵협상을 앞두고 경기낙관론 유지)

*글로벌증시가 5월 중순 이후 완전히 달라진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미국 물가지수 급등에도 인플레가 일시적일 것이라는 의견에 무게가 실리며 경제재개수혜주(컨택트)들이 약세 전환했고 금리상승 노이즈로 소외되었던 기술주 등 성장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5월에 낙폭이 컸던 미국 나스닥지수는 주요 빅테크 종목들의 강세로 사상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우리증시도 그동안 소외되었던 2차전지,바이오 등 성장주들이 최근 상대강세를 보이고 있고 외부활동재개 수혜주들이 약세 전환하는 모습입니다. 다만 증시 보합권에도 하락종목수가 상승종목수를 상회하고 있는 만큼 업종,종목별 빠른 순환이 특징적입니다. 일부 비중은 트레이딩을 통해 횡보장세에 알파수익 추구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금일 우리증시는 FOMC를 앞두고 뚜렷한 방향성보다는 개별종목장세 흐름 지속을 예상합니다(보합권 혼조세)


17일
[전일 코스피]는 거래대금 감소에도 2분기 실적모멘텀 보유종목 중심으로 외국인 매수유입되며 상승.
코스피 0.62%상승. 코스닥 0.12%상승.
[유럽시장]은 조기 금리인상 가능성 제기에도 경제낙관론 유지되며 보합권 혼조세.
독일 0.12%하락. 프랑스 0.20%상승.
[미국시장]은 FOMC결과 긴축 속도가 빨라질수 있다는 우려감에 단기매물 출회.
다우 0.77%하락. 나스닥 0.24%하락.
(WTI:72.15불 0.04%상승. 미국 주간원유재고 4주연속 하락)

*이번주 가장 큰 이벤트였던 미국 FOMC회의 결과가 나왔습니다. 연준은 인플레 전망을 큰 폭 상향 조정했고 금리인상 시기는 23년을 특정하며 2차례 금리인상을 예고했습니다. 다만 조기인상 가능성은 차단했고 시장에 충분한 시그널을 미리 줄것이라는 점을 강조하자 하락폭이 제한되며 마감했습니다.

*우리증시는 글로벌 증시대비 소외를 상쇄하며 코스피 기준 사상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미국 경제정상화 국면에서 역대급 수출데이터가 유지되고 있고 연간 실적전망이 계속 상향조정되는 점이 긍정적입니다. 다만 금일 우리증시는 미국 금리인상시기 조정으로 전일 상승폭을 일부 반납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시장과 상관없이 '실적'에 대한 엄격한 잣대를 가지고 선택지를 좁혀가시기 바랍니다.


18일
[전일 코스피]는 FOMC에서 미국 금리인상 가속화 움직임에 하락했으나 개별종목 강세 유지되며 낙폭제한.
코스피 0.42%하락. 코스닥 0.52%상승.
[유럽시장]은 미국 조기금리 인상가능성에도 시장 충격최소화를 위한 선초치들 부각.
독일 0.11%상승. 프랑스 0.21%상승.
[미국시장]은 옵션만기일을 앞두고 업종별 차별화 심화되며 기술주 중심으로 상승.
다우 0.62%하락. 나스닥 0.87%상승.
(WTI:71.04불 1.5%하락. 단기상승부담과 달러강세 영향에 약세)

*미국 연준의 조기금리인상 입장에도 시장 충격은 최소화되는 모습입니다. 미국시장에서는 달러강세 전환에 에너지업종과 상품시장이 하락했고 인수합병 및 호실적 전망에 반도체,인터넷,태양광 등 기술주들이 상승하며 나스닥 지수가 이틀하락분을 모두 만회하는 모습입니다.

*우리증시는 코스피 기준 사상최고치 경신 부담에 하락했으나 FOMC여파를 비교적 잘 극복하며 양호한 투자심리가 유지되고 있습니다. 빠른 순환매 시장이지만 실적 모멘텀이 큰 개별종목들에서 새로운 기회들이 계속 창출되고 있는 만큼 부지런함과 인내심이 필요한 구간입니다. 금일 우리증시는 제한적인 상승세가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23일
[전일 코스피]는 연준 2인자의 금리인상 진화발언에 안도.
코스피 0.71%상승. 코스닥 0.06%상승.
[유럽시장]은 미국 파월 연준의장의 의회 코멘트 기대감 유입.
독일 0.21%상승. 프랑스 0.14%상승.
[미국시장]은 파월 의장이 조기 금리인상 가능성을 차단하자 안도랠리.
다우 0.20%상승. 나스닥 0.79 %상승.
(WTI:73.06불 0.06%하락. 산유국 8월 증산 가능성 대두)

*글로벌 증시는 미 연준의장의 기존 통화정책 유지입장 강조에 안도하는 모습입니다. 고용이 여전히 불안하고 코로나 변이바이러스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조기 금리인상 논의가 시기상조임을 밝히자 특히 하락세가 컸던 비트코인을 비롯한 위험자산들이 일제히 반등하는 모습입니다.

*금일 우리증시는 글로벌증시 상승요인이 상당부분 선반영된 점을 감안 보합권 혼조세를 예상합니다. 전일 자동차 대형주들 중심으로 코스피 상승을 견인했는데 금일의 경우 코스닥을 비롯한 낙폭과대 개별주들의 상대강세가 예상됩니다. 실적시즌을 앞두고 7월 중소형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에 개별종목에 대한 트레이딩 병행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24일
[전일 코스피]는 코로나 델타 변이 관련주 및 일부 대형주 매기 집중에 상승세 유지.
코스피 0.38%상승. 코스닥 0.48%상승.
[유럽시장]은 헝가리가 금리인상을 발표하자 유로존 국가 선제 금리인상 가능성 재부각.
독일 1.15%하락. 프랑스 0.91%하락.
[미국시장]은 성장주 위주 개별종목 강세 흐름 지속. 나스닥 사상최고치 경신.
다우 0.21%하락. 나스닥 0.13%상승.
(WTI:73.08불 0.3%상승. 미국 원유재고 5주연속 감소)

*글로벌 증시는 미국 연준의 통화긴축 완화 발언에도 불구하고 신흥국 위주로 미국보다 선제 금리인상 가능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헝가리가 유럽국가 중처음으로 10년만에 금리인상발표를 했고 브라질,러시아,터키 등은 이미 선제 금리인상대응을 한 상태입니다. 다만 미국증시에서는 테슬라가 5%대 급등했는데 전기차,철강 등 개별이슈에 따른 종목장세가 전개되는 모습입니다.  

*금일 우리증시는 순환매 흐름이 반복되며 완만한 상승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전일 코스피 상승에도 하락종목수가 상승종목수의 2배에 달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 우려 등으로 지수왜곡이 발생되었습니다. 돌발 변수가 길어질지 확인하면서 종목장세에 일부비중 대응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