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현대 자동차의 세계화에 따른 시장간 가격 차이에 대하여 조사하였습니다. 현대 기아자동차가 우리나라의 기업 이미지와 자동차 산업 전반에 걸친 노력과 기여도는 상당합니다. 현대차를 설립하였던 정 몽 준 회장은 우리나라 기업의 대표적인 산업 역군으로써 존경받아 마땅한 인물이고, 그가 이루어 놓은 산업을 근간으로 자본이 없는 우리나라 산업에 지대한 공헌은 한 것은 어느 누구도 부정할 수 없을 겁니다.
그러나 현대자동차가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 할 수 있었던 이유 중의 하나는
대한민국 국민들의 자국 브랜드의 사랑이 한 몫 한 것도 사실입니다. 워낙에 못 살
던 나라여서 한국이 만든 제품이 부족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애국심에 의해서 다른
나라에 가서도 한국 제품을 사는 애국심과 자국에서도 우리나라 제품을 많이 사고 팔아야 세계적으로 성장할 수 있다는 국민성 또한 현대자동차를 키우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노사분규, 민주노총 이라는 어려운 여건 속에도 불구하고 기업 이미
지를 세련되고 창의적으로 발전시켜 왔으며 세계적인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
하여 세계 1위 자동차 업체 도요다가 품질 문제로 몸살을 앓았을 때 기업 이미지를
좋게 하여 이제 현대 하면 모르는 이가 없을 정도로 급성장 하였습니다.
2014년 현재 현대기아차의 이미지는 해외에 수출하는 자동차는 더욱 싸고 튼튼하
게 만들며 북미에서는 엄청나게 긴 평생 A/S 를 해 주며 가격적인 혜택도 있는 반
면 국내에서는 고장이 나고 물이 줄줄 세도 리콜은 커녕 잘 고쳐줄려고도 하지 않는 실정입니다.
국내의 엄청난 점유율 80% 를 바탕으로 더욱 더 기업 이미지가 좋아져야 함에도
불구하고 외국에서는 납작 엎드리고 국내 소비자에게는 유달리 인색한 현대자동
차. 기아자동차라는 기업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데 또 이번의 연비 과장 소송 국내건들이 소비자의 패소
로 나오자 역시 국내는 대기업의 힘으로 횡포로 밀어 붙이는구나, 정부에 얼마나
로비를 했을까하는 따가운 시선이 더욱 합쳐져서 현대기아차는 더 이상 대한민
국 브랜드의 상징성이 될 수 없다는 말도 나오고 있습니다.
현대기아차의 점유율이 높았던 이유 중의 하나는 대한민국의 자국 산업 보호 때
문입니다. 국내의 현대기아차가 사실 완전 자동차 시장을 개방하게 되면 경쟁력이
얼마나 될까요? 그것을 염두 해 둔 기업이 지금껏 관세를 무기로 해외 수입 자동
차의 수입을 막아오다가 어쩔 수 없이 FTA를 계기로 수입자동차 시장을 서서히 개
방하기에 이릅니다. 이제 개방이 시작 단계입니다.
자동차 시장이 완전 개방되면 현기아차의 경쟁력도 점점 줄어들 것입니다.
고객들의 충성도 역시 점점 낮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런데 앞으로의 미래를 내
다보지 않는 이런 행태에 대한 시선은 국민들이 곱지 않은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습
니다. 현대기아차는 이번 국내 연비소송의 승소로 인하여 당장 몇 천억을 얻었는
지는 모르겠지만 기업 이미지는 몇 천억의 가치 보다도 더 떨어지는 무형의 자산을 잃어버리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공부하기 > 경영학과 군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gnb (0) | 2014.03.26 |
---|---|
글로벌 기업의 해외진출 동기와 (0) | 2014.03.19 |
“Think globally, act locally” (0) | 2014.03.19 |
글로벌기업의 해외진출 동기 (0) | 2014.03.19 |
글로벌기업의 해외진출 동기로는 (0) | 2014.03.1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