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소재산업의 범위
수송기기 중 테슬라의 루프
MEGA Structure
news.hmgjournal.com/Group-Story/Co-efficient/Hyundai-Turkey-Bridge
www.sisajournal-e.com/news/articleView.html?idxno=216147
미래자동차
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21/02/26/2021022600691.html
애플카 일까? 아이카 일까? applecar.tistory.com/6
에너지 플랫폼 소재,
www.industry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102
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20/12/28/2020122801580.html
초소형 지능형 로봇
킬로봇=킬로로봇
3D 프린팅 수요.
3D 프린팅 금속 주요 특징
○ 글로벌 3D 프린팅 금속 시장은 2014년도에 미화 1억 5620만 달러였으며, 2015년부터 2020년까지 5년간 연평균 31.5%의 성장률을 보이며 미화 7억 768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Markets and Merkets 자료).
○ 주요 금속 소재로는 티타늄합금(titanium alloys), 니켈(nickel), 인코넬(inconel), 스테인리스강(stainless steel), 알루미늄, 코발트 크롬(cobalt chrome), 구리, 금, 은 등이 있다.
○ 항공기체 및 엔진 부품 제조에는 Ti-6Al-4V와 티타늄합금이 주로 사용된다.
- 내식성과 강도가 높아 중공업 분야에 주로 이용되며, 티타늄합금의 경우 무게가 가볍고 열에 강하므로 항공우주산업에 주로 이용되고 있다.
○ 최근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3D프린팅의 소재는 금속 분야에 집중되고 있으며, 주로 티타늄합금과 초내열합금 등과 같은 고부가가치 소재가 주로 연구되고 있다.
- 한 예로 티타늄으로 항공용 부품인 Bracket 제조시 기존 가공법(절삭)으로는 손실되는 원료가 많아 원가상승의 주요원인이 되지만, 3D프린팅을 적용시 버려지는 원료를 약 1/30로 줄일 수 있다. 이에 따라 저비용으로 고품질의 티타늄 분말을 제조하는 기술개발이 지속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 금속소재의 특성상 높은 가격, 가공방법, 소결온도 및 폭발 위험성 등으로 인해 산업용으로 주로 활용되어 개인 용도로의 확산은 상대적으로 느릴 것으로 예상된다.
- 수지 소재 시장은 이미 미국, 유럽 등 선진국들의 주도하에 선점되어 있으며, 가격 또한 개인용으로 사용될 수 있는 수준으로 내려왔다.
경량성 + ==> 복합소재, 탄소소재 사용빈도 증가
국가전략소재 : 국방, 항공우주
www.hanwha-defense.co.kr/kor/products/firearms-system-k9.do
news.joins.com/article/23833366
한국형 로켓 발사체
news.joins.com/article/24000542
네트워크 역량
2.2. 기업역량
2.2.1. 네트워크역량(Network competence)
창업기업이 역량을 축적하려면 주변의 인적 물적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사업운영기반을 마련해야
한다. 즉, 고객, 공급자 연구기관 그리고 경쟁자들과 밀접한 관계를 구축하여 기업고유의 능력으로 조
직간 관계를 처리, 이용 그리고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Ritter and Gemuenden, 2003). 이를 네트워크
역량이라고 하며, 조직간 기술협력, 기업의 제품 및 프로세스 혁신에 정의 효과가 있다.
외부자원에 접근하기 위해서 다양한 형태의 관계가 필요하다. 관계는 다양한 관점에서 서로 다르게
되므로, 해당기업이 필요한 관계를 모색해야 한다(Gemuenden and Heydebreck, 1997).
2.2.2. 적응역량(Adaptive capability)
적응역량(adaptive capability)은 신흥시장을 식별하여 자본화하는 기업능력을 말한다(Chakravarthy,
1982; Hooley et al., 1992; Miles and Snow, 1978). 즉, 적응역량은 기업이 환경과 시장 변화에 대응해
서 기업이 자원 유연성과 자원 할당을 통해 적응하게 하는 능력이다.
적응역량을 개발하려면 종종 조직 형태의 진화가 동반된다. 또한 전략적 경영의 1차적 목표는 적응
인데, 다시 말하면, 변화하는 환경의 조건하에서 생존을 위하여 기업을 더 특정적으로 적응시켜야 한
다.
2.2.3. 흡수역량(Absorptive capacity)
Cohen and Levinthal(1989)이 창안한 개념인 흡수능력은 기업의 학습프로세스의 토대가 되는 프로
세스로서, 환경으로부터 지식을 식별, 동화 그리고 활용하는 능력을 말한다(Lane et al., 2006). 즉, 흡
수능력은 외부로부터의 새로운 지식을 발견하여, 흡수한 다음 이를 상업적으로 활용하는 능력으로 구
성된다. 외부의 새로운 지식을 인식할 수 있는 기업의 흡수능력은 그 기업 수준에 좌우되며, 이는 조
직이 지식흡수를 가능하게하기도 하지만 저해하기도 한다(Cohen and Levinthal, 1990).
2.2.4. 혁신역량(Innovative capability)
Christensen(1997)은 혁신역량에 대해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기술, 경험, 노하우, 숙련도등 조직의 자
원을 운용, 조정, 통합하는 역량이라 하였고, Porter & Stern(1999)은 조직이 경제적 가치가 있는 혁
신을 장기간에 걸쳐 지속적으로 유지, 이행, 사업화하는 역량이라 하였다. 즉,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
생산공정에 대한 아이디어나 기술을 개발, 도입, 채택하는 과정을 수행하는 조직능력인 혁신역량은 기
업 내부에 보유하고 있는 자원요소 중에서 가장 핵심적이며 중요한 것으로, 기업은 내부의 지식, 기술
과 외부에서 학습하여 습득한 지식, 기술을 융합하여 연구개발을 한다면 이를 바탕으로 경쟁력 있는
기술과 지식을 창조하고 혁신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네트워크 전장
미국 바이든 정부의 핵심정책 + 중국 견제카드
반도체 이슈, 환경 이슈, 인권 이슈 등
자원전쟁 : 희토류
경제.
수소환원제철공법
www.youtube.com/watch?v=AaUPvkzwd8A
전기트럭
수소트럭
친환경 선박계획
그린슈머 : 스팸 플라스틱 뚜껑, 필터 회수,
유기농 면소재 포장지(무코팅)
" 제발 이 옷을 사지 마라! (Don't buy this jacket)"
미국 친환경 아웃도어 브랜드 ‘파타고니아’의 유명한 광고 문구입니다.
의류 브랜드 임에도 불구하고 옷을 사지 말라는 파격적인 광고 문구로 눈길을 사로잡은 브랜드.
왜 ‘파타고니아’는 옷을 사지 말라는 말을 광고로 내놓았을까요?
아래 세가지 이유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1.재킷 하나 만들려면 목화 생산에 물 135리터가 소비된다. 45명이 하루 3컵씩 마실 수 있는 양이다.
2.이 제품의 60%는 재활용 소재를 이용해 생산됐지만 이 과정에서 20파운드의 탄소배출이 되었는데
이는 완제품 무게의 24배나 되는 양이다.
3.이 제품을 아무리 오래 입다가 버린다 해도 완성품의 2/3만큼의 쓰레기가 남는다.
==> 원청사의 요구가 아니라, 소비자의 요구로....원청사가 요청하게 될 것임.
TECH
납봉돌 교환 :
금속3D프린팅
www.youtube.com/watch?v=R5HWx39e4XU
www.youtube.com/watch?v=Ya05wwY-Q-0
디지털트윈
www.youtube.com/watch?v=Ec7dq7zBKqo
www.youtube.com/watch?v=CY4xZB9Nhr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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