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을 위해서는 국제적 환경에 대한 인식이 필요하게 된다. 따라서 국제적
문화적 환경, 정치적 환경, 법률적 환경, 경제적 환경에 대하여
❒ 문화적 환경
❍ 문화
➝ 기업이 국경을 넘어 경영활동을 할 때 부딪히는 벽
➝ 우리가 평소에 암묵적으로 동의하는 가치체계나 규범이기 때문에 같은 문화권에 있는
사람들끼리는 문화의 차이를 의식하지 못하고 살아감
➝ 그러나 다른 가치체계나 규범을 가진 사람과 접촉하는 경우에야 비로소 우리는 자신에게
특정한 문화가 있다는 것을 인식하게 됨
❍ 문화의 본질
➝ 마음 속에 내장된 정신적 소프트웨어
➝ 집단적으로 학습되고 공유된 의식체계
➝ 한 사회의 인간의 행동을 규정짓는 사회적 규범과 양식의 총체적 체계
➝ 개인이 구성원으로서 획득하는 지식, 신념, 예술, 도덕, 법, 관습 및 그 밖의 능력과
습관 등에 포함된 복합적인 전체
❍ 문화의 본질수준
➝ 학습되어진다. “Learned” Culture is acquired by learning and experience.
➝ 공유된다. “Shared” People as a member of a group, organization ,or
society share culture.
➝ 계승된다. “Transgenerational” Culture is cumulative,
passed down from generation to generation.
➝ 상징적이다. “Symbolic” Culture is based on the human capacity to symbolize.
➝ 패턴을 갖는다. “Patterned” Culture has structure and is integrated.
➝ 적응이 가능하다. “Adaptive” Culture is based on the human capacity to change
or adapt.
❒ 정치적 환경
❍ 정치적위험과 국가적 위험
➝ 정치적 위험
기업이 글로벌화 되면서 국내 환경과는 상이한 정치적 사건이 글로벌 경영활동에 영향을
미칠 때
➝ 국가적 위험
일국내에서 경제, 정치, 사회적 요인들로 인하여 대출자들이 차입자에게 적시에 적당한
방법으로 대출원리금을 상환 받을 수 없게 되는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
❒ 법률적 환경
❍ 기업의 활동을 직접 규율하는 환경변수로서 정부나 기업활동을 통제할 권한을 가진
세계적 조직에 의해 기업이 지켜야 할 규범을 제정한 것을 총칭
❍ 법률적 환경
➝ 특정 국가의 고유한 제도와 법률
➝ 무역, 투자, 조세 등 현지국과 본국의 국가간 국제거래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 체결된
국제쌍무협정․협약, 다자간국제협약
➝ 개별 거래의 신빙성을 제고하기 위한 국제거래 및 분쟁에 관한 법률 등으로 구분
❒ 경제적 환경
❍ 고전적인 보호무역주의는 개발도상국에 의해 재정수입 확보, 유치산업 보호 그리고
교역조건 개선 등을 위하여 19세기 말 이래 실시되어 왔다. 그러나 신보호무역주의는
사양산업 보호 등의 목적으로 선진국에 의해 실시
❍ 신보호무역주의 특징
➝ 과거에는 개도국들이 공업화하는 과정에서 유치산업의 보호와 육성을 위하여 보호무역을 실시
➝ 고전적 보호무역주의는 주로 관세라는 수단에 의해 유치산업을 보호해 왔는데,
신보호무역주의에서는 비관세장벽이 주로 이용
➝ 고전적 보호무역주의에서는 주로 무차별적으로 관세를 적용하였으며, GATT에서도
다자간 무차별주의를 적용하였다. 그러나 신보호무역주의는 미국 등 선진국에 의해
상호주의가 주로 사용
➝ 신보호무역주의에서는 상품을 그 주된 보호대상으로 하던 고전적 보호무역주의와는
달리 금융, 보험, 지적재산권 등 서비스산업에까지 그 대상을 확대
❍ 지역경제통합(regional economic integration) 한 지역내의 여러 국가들이 상호간에
관세 및 비관세장벽을 철폐하여 재화 및 서비스와 생산요소가 자유롭게 이동하도록
보장하는 협정
❍ 지역화의 원인
➝ 무역이익과 투자전환효과
➝ 국내개혁 및 시장접근에 대한 보험효과
➝ 협상력 증대 및 기타 전략적 유대 강화
➝ 신속하고 심화된 경제통합의 추구
❍ 경제통합의 효과
➝ 역내 무역의 증대
➝ 무역창출효과
➝ 무역전환효과
➝ 동태적(장기적)으로 규모의 경제가 발생과 경쟁력제고 등
'공부하기 > 경영학과 군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글로벌기업의 해외진출 동기 (0) | 2014.03.19 |
---|---|
글로벌기업의 해외진출 동기로는 (0) | 2014.03.19 |
글로벌 기업의 해외진출 동기와 글로벌 마케팅관리 전략으로 표준화와 현지화 (0) | 2014.03.19 |
국제경영을 위한 국제적 환경에 대한 인식 (0) | 2014.03.19 |
자동차를 중심으로 시장의 세계화에 따른 시장간 가격차이에 대하여 원인 분석 (0) | 2014.03.1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