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기/military. warfare.

방위산업 용어사전 : 사업/계약관리 3편

by 리치캣 2021. 1. 6.
728x90
반응형

방위산업 용어사전 : 사업/계약관리 3편

대분류

표제어

영문

설명

출처

출처1

중분류

사업/계약관리

사급품

방산물자를 일괄계약할 경우에 사용되며. 주장비 업체에서 주장비 계약업체와 별도 계약체결을 하여 체계조립용 수리부속을 납품받을 때 그 납품 품목을 일컬으며. 사급품을 포함한 체계조립 품목을 일괄로 계약을 하게 된다. 즉. 장비의 제조에 필요한 주요구성품 등을 주장비 생산업체에서 부품 제조업체와 직접 계약하여 구입 및 생산하는 것을 말한다.

[pdf]계약업무 CHECK POINT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사양서

Specification

함정 설계건조 시에 필요한 함정. 장비 및 자재 등의 기술적인 요구사항을 명시한 문서이다.

국방전력발전업무훈령. 개정 2012. 2. 3. 훈령 제1388호

사업/계약관리

사업계획

Project Plan

본 프로세스에서 “사업계획”이라 함은 무기체계 연구개발을 위해 방위사업관리규정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탐색 / 체계개발 단계에서 작성하는 다음의 계획문서를 말한다.1. 탐색개발 : 탐색개발 실행계획서. 탐색개발 사업관리계획서 등2. 체계개발 : 체계개발 동의서. 체계개발 실행계획서. 체계개발 사업관리계획서 등

연구개발사업의 SE 기반 기술관리업무 실무지침서

사업/계약관리

사업계획서

Business Plan

정보화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사업개요. 대상업무 현황. 사업추진계획. 사업내용. 소요예산 등을 구체화한 문서를 말한다.

정보화 업무 처리 규정. 방위사업청 훈령 제193호(2012. 10. 17. 제정)

사업/계약관리

사업관리

Project Management

사업이란 비반복적인 제품 또는 서비스를 창출해 내기 위해 채택된 한시적 노력들을 말한다. 사업관리란 사업과 관련된 이해 관계자의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관련 지식. 기술. 도구. 기법 등을 사용하여 제 과정을 체계적으로 조직화함으로써 사업의 성공적 완결을 보장하는 활동을 말한다.

사업관리

사업/계약관리

사업관리 검토

Program Management Review

부여된 시스템의 현상태를 결정할 목적으로 시스템 프로그램 담당부서(SPO) 또는 시스템 프로그램 관리자(PM)에 의해 이루어지는 관리 수준 검토를 말한다. ☞ PMR(Program Management Review)

FMS 실무업무 Q&A

사업관리

사업/계약관리

사업관리 단계

1. 선행연구 : 사업추진기본전략(안) 작성(국내 기술수준 분석. 해외기술보유현황 기술 도입 및 확보방법 포함)2. 탐색개발 : 구체화된 연구개발 개발계획수립/기술개발 업무 수행/시뮬레이션. 모형제작 시홈 (1) 개발/주관 : 국과연. 업체 (2) 관리/승인 : 방위사업청 (3) 결과평가 : 운용성 확인(분석시험평가국) 3. 체계개발 : 작전운용 성능을 만족하는 무기체계 설계/제작/시험평가국방규격화 완료(표준화)4. 양산/배치 : 방위사업청 주관 초도배치 확인. 소요군 주관 전력화 평가초도양산과 후속양산을 구분5. 운용/유지 : 양산배치된 무기체계를 소요군이 관리

[pdf]계약업무 CHECK POINT

사업관리

사업/계약관리

사업관리 팀

Integrated Project Team

체계 또는 소프트웨어 개발사업을 직접관리하는 부서를 말한다.(IPT 등)

무기체계 소프트웨어 개발 및 관리 지침. 방위사업청 지침 제43호 (2012. 10. 26. 개정)

사업/계약관리

사업관리단

Project Management Office

무기체계의 획득 업무를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주요 사업 중 특별 관리가 필요한 사업에 대하여 사업추진방법 결정시부터 최초 운용 능력 확인 단계까지 사업에 따른 계획의 수립 및 업무의 조정 통제를 위하여 권한과 책임을 부여받은 사업관리 책임 기구를 말한다. ☞ PMO(Project Management Office)

사업관리

사업/계약관리

사업관리자

Project Manager

방위사업청 또는 각군 내에서 선정된 무기 또는 장비 체계를 마련하는데 포함되는 모든 계획. 방향 및 과제의 통제와 관련 자원 등 전반에 걸쳐 전적인 권한을 행사하는 요원을 말한다. 그 권한은 명시된 목표 달성을 위한 계획의 균형 유지를 위해 연구. 개발. 생산. 분배 및 군수 지원의 모든 단계에 걸쳐 행사된다. ☞ PM(Project Manager)

국방전력발전업무훈령. 개정 2012. 2. 3. 훈령 제1388호

사업/계약관리

사업 번호

Business Number

투자 사업의 보안 유지. 분류 통제. 전산 입력을 위하여 설정된 아라비아 숫자 4개로 구성된 번호를 말하며. 계획 요구 부서에서 국방부에 건의시 승인된다.

사업관리

사업/계약관리

사업 분류

사업은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1. 정상사업: 전년도 중기계획에 기(旣)반영된 사업으로서 전력화시기 및 물량 변동이 없는 사업 2. 착수사업: 중기계획 기준연도(F+2)에 최초로 재원(전력화준비비 제외)이 투자되는 사업3. 신규사업: 중기계획 대상기간(F+2∼F+6년)내에 처음으로 계획되는 사업4. 신규/착수사업: 국방부 정책회의에서 결정된 긴요 전력사업으로서 중기계획 대상기간(F+2∼F+6년)에 최초로 반영하면서. 중기계획 기준연도(F+2년)에 바로 착수하는 사업. 5. 계속사업: 중기계획 기준연도(F+2년) 이전부터 계획 및 집행되어 온 사업으로서 대상기간에도 기계획된 대로 추진되는 사업6. 조정사업: 중기계획 대상기간(F+2∼F+6년)내에 시기조정사업(조기추진사업. 순연사업). 물량조정사업. 시기/물량 동시 조정사업7. 순연사업: 중기계획 대상기간 중에 계획되었던 사업 중에서 목표량이나 재원이 1년 이상 지연되는 사업8. 조기추진사업: 중기계획대상기간 중에 계획된 사업 중에서 목표량이나 재원이 1년 이상 앞당겨 계획이 조정되는 사업 9. 물량조정사업: 기계획 사업 중에서 연도 변경 없이 목표량만 조정된 사업 변동이 없는 사업10. 기계획사업: 대상기간 기준연도(F+2년) 이전 계획에서부터 기(旣) 포함되었던 사업11. 재투자사업: 국방투자사업 예산의 계획 및 결산잔액으로 중기계획에 반영된 사업 중 당해 연도에 집행이 가능한 사업을 선정하여 조기에 추진하는 사업

사업관리

사업/계약관리

사업 추진 기본 전략

Acquisition Strategy

어떻게 획득할 것인가를 식별하고. 그리고 업무. 기술적인 면. 프로그램 목표를 충족시키고 프로그램의 위험을 관리하는데 수반되는 지원전략을 기술한 포괄적이고 통합된 계획을 말한다.

사업관리

사업/계약관리

사업 추진 방법 결정

선행연구결과를 기초로 연구개발과 구매(계약관리)로 구분하여 사업추진방법 결정한다. 구매는 국내구매. 국외구매(상용. FMS). 임차로 구분되며. 연구개발은 국내연구개발(국제기술협력 포함)과 국제공동연구개발로 구분된다.(구 획득방법)

KIMA

사업관리

사업/계약관리

사업 추진 방법 구분 부호

품목 청구시 해당되는 자금 원천을 표시하는 부호를 말한다.

국방 목록업무 가이드북

사업관리

사업/계약관리

사업 추진 방법 부호

Acquisition Method Code

품목의 획득방법(수의계약.경쟁입찰 등)검토결과를 기술하기 위하여 정부 기관(소요군 또는 재고통제기관)이 부여한 부호를 말한다.

방위사업청 홈페이지 업무도우미

사업관리

사업/계약관리

사업 통제부서(장)

핵심기술사업 과제를 조정ㆍ통제하는 부서(장)로서 기초 및 응용연구단계과제의 경우 획득기획국(획득기획국장). 시험개발단계과제의 경우 사업관리본부(사업관리본부장)를 의미한다.

핵심기술 연구개발 업무처리지침

사업관리

사업/계약관리

사업간 자금 전환

Reprogramming

프로그램 요소들간 또는 예산내의 라인 품목들간의 자금이전을 말한다.

FMS 실무업무 Q&A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사업단

Enterprise Organization

특정한 공공 목적 때문에 특별법에 의하여 설립된 특수 법인. 나라의 경제 정책이나 사회 정책의 수행을 담당하는데. 공단(公團)보다 규모가 작고 기업성이 약하다.

사업관리

사업/계약관리

사용 인감

법인인감을 대신하여 사용할 수 있는 도장으로 관할등기소에 신고되어 있지 않은 인감을 말한다. 쉽게 말해 막도장이며 여러 개를 제작·사용할 수 있다.

[pdf]계약업무 CHECK POINT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사전 원가

Pre-Estimated Cost

생산 활동이 실시되기 전에 미리 예정하여 계산하는 원가로서 예정원가 및 추정원가를 포함한다.

[pdf] 국방획득 원가 및 계약실무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사전 원가계산

Pre-Estimated Cost Accounting

생산 활동이 실시되기 이전에 원가를 미리 예정하여 계산하는 것으로서 예정 원가 계산 또는 추정 원가 계산이라고도 한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사전 원가관리

Pre-Estimated Cost Control

효율적인 원가산정업무를 위해 생산현장에서 발생하거나 발생예정인 제반 비용 관련 자료를 사전에 관리하는 활동을 말한다.

현장원가 관리지침. 방위사업청 예규 제41호 (2012. 10 .26. 개정)

사업/계약관리

사후 관리

Oversight

계약체결 후 발생되는 계약과 관련된 제반 업무의 처리와 계약이행 이후 발생되는 후속처리 업무를 말한다.

국제계약 실무과정(교재)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사후 관리 심사

품질에 대한 규정된 요구사항들이 충족되고 있다는 것을 보장하기 위해 기준문서와 관련된 절차. 방법. 조건. 프로세스. 제품 및 서비스 상태에 대한 주기적인 감사. 확인 및 기록을 분석하는 심사활동을 말한다.

국방품질경영업무규정. 개정 2012. 3.12(정책기획실- 460)

사업/계약관리

사후 원가 검토 조건부

입찰 전에 예정가격을 구성하는 일부비목별 금액을 결정할 수 없는 경우에 있어서 사후원가검토 대상비목. 범위. 내용. 방법 등을 계약특수조건에 명시하여 계약을 체결하고 계약이행이 완료된 후에 미리 정한 기준 및 절차 등에 따라 원가를 검토하여 정산하는 것을 말한다.

[pdf] 국방획득 원가 및 계약실무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산업 안전 관리비

작업현장에서 산업재해 및 건강장해예방을 위하여 법령에 의거 요구되는 비용을 말한다.

예정가격작성기준(기획재정부)/국방조달 계약관련 법령집

사업/계약관리

상사 중재

Commercial Arbitration

분쟁의 당사자들 간에 사전 또는 사후의 합의에 따라 제3자인 중재인에게 분쟁의 해결에 대한 판정을 요구하여 판정이 내려지면 분쟁 당사자는 그것에 구속되는 것이 중재이다. 상사 분쟁의 원만한 해결을 목적으로 하여 스스로가 조직하는 중재인단의 판정에 따를 것을 합의하여 분쟁의 판정이 이루어진 것을 상사 중재라 한다. 비공개의 원칙 하에 거래 전문 가의 판단. 시간과 경비 절약 등으로 상인에게 환영받는 분쟁 해결 방법으로 우리나라에는 상설 중재기관으로서 사단법인 대한상사중재원이 있다.

기타

사업/계약관리

상세설계

Detail Design

1. 설계 프로세스의 하나로 시스템의 형상은 성능. 효과성. 군수 지원. 비용. 다른 소요 요소를 고려하여 설계한다. 2.기본 설계 도면을 기초로 장비 설치 및 함정 건조 세부 공작을 위한 도면을 작성하는 설계를 말한다.

사업관리

사업/계약관리

상세설계 검토

Critical Design Review

1. 체계가 제작. 시연. 시험 단계로 진입해도 되는지를 보증하고 기술된 성능 요구사항이 비용. 성능. 위험 및 기타 제약사항에 부합하는지를 확인하는 기술검토회의이다. 이 검토회의에서는 체계의 최종설계를 평가하며 체계의 각 형상항목의 제작규격(제작기준선)에 대해 이루어진다.2. 중요한 공학적/기술적 검토가 수행되는 설계검토의 마지막 단계로서 세부 설계에 대한 완벽성 및 인터페이스의 적절성 여부 등을 검토한다. 하드웨어에 대한 상세설계가 제품규격서 초안 및 이와 관련된 공학적 도면으로 발전되고. 승인된 상세설계는 최초제작 및 생산계획의 기초 역할을 수행한다. 상세설계검토는 하드웨어의 경우 설계와 생산의 중간에서. 소프트웨어의 경우 코딩 및 시험 이전에 수행하며. 이의 성숙도가 불완전할 경우 차후의 빈번한 변경이 생산에 지장을 초래하게 된다. 또한.이를 너무 수행할 경우. 생산일정에 지장을 초래하므로 사업관리자는 적절한 수행시점을 선정해야 한다.3. 체계에 대한 세부 공학적. 기술적 검토가 수행되는 마지막 설계검토 단계로서 설계의 완벽성 및 인터페이스 적절성 등을 검토한다. 하드웨어의 경우 설계와 생산의 중간에서. 소프트웨어의 경우 코딩 및 시험 전에 수행되며. 상세설계 검토가 불완전할 경우 체계 생산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다.

ILS 개발 실무참고서

사업관리

사업/계약관리

상세설계 검토 회의

Critical Design Review

국방 연구개발 과정에서. 기본 설계 검토 이후 시제품 제작 여부를 결정하는 기술 검토 회의를 말한다.

사업관리

사업/계약관리

상세형 규격

Detail Specification

구매에 적용될 품목과 용역에 관한 기술적인 요구 사항과 요구 성능의 달성 방법을 구체적으로 기술한 규격을 말한다. 정식 규격에는 상세형 규격과 성능형 규격으로 구분한다.

국방전력발전업무훈령. 개정 2012. 2. 3. 훈령 제1388호

사업/계약관리

상업 구매

Commercial Procurement

국외조달 구매방법의 한 형태로서 우리나라 정부가 국외업체로부터 군수품을 구매하는 것을 말한다.

국외 상업구매 업무지침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상업 구매 계약

Commercial Procurement contract

일반적으로 상거래 절차 및 관습 등 무역관례에 따라 해외업체로부터 소요군수품 및 용역을 직접 구매 계약하는 것을 말한다.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상업 판매

Commercial Sale

외국 구매자에게 직접 국방용역이나 국방물자를 판매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미국의 대외 군사 판매(FMS)에 대한 반대 개념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대외군사판매(FMS)에 의해 미 국방부가 관리하지 않는다.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상용 구매

Commercial Purchase

1. 한국 정부와 외국상사 간의 상거래로 외자로 소요되는 정비 및 물자와 용역을 제3국의 공급자와 직접 계약을 체결하고 구매하는 것을 말한다. 2. 국내 조달 및 대외 군사 판매 제도로 조달이 불가한 장비. 물자. 수리부속 및 용역을 우방 국가의 일반 공급업체와 계약 체결하여 획득하는 구매 방법이다.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상용 판매

Commercial Sale

미 국무부의 수출승인 하에 미국 회사가 외국 구매자에게 직접 물자 혹은 용역을 판매하는 행위로서 FMS절차를 통한 미 국방부의 관리하에 있지 않은 판매로서 DCS(Direct Commercial Sale)라고도 한다.

FMS 실무업무 Q&A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상호 국방조달

Reciprocal Defense Procument

미국과 서로 다른 나라로부터 국방물자의 상호 보충적인 획득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참가국들간의 양해각서/협정서하에 이루어지는 조달행위들을 말한다.

FMS 실무업무 Q&A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상환

Reimbursements

물자. 업무. 용역등을 제공후 대가로 지불받는 금액을 말한다.

FMS 실무업무 Q&A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생산 리드 타임

Production Lead Time

☞ 생산 소요기간

방사청용어

FMS 물자불출목록의 용어 설명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생산 방법

Manufacturing Methods

정부와 계약을 체결한 계약자가 계약의 목적물을 생산하기 위하여 원재료 부품및 구성품 등을 직접 생산하거나 가공 또는 구입 (수입) 의 수단으로 획득하는 방법으로 화학공정. 기계가공. 외부구입. 외주가공으로 나눌 수 있다.

방산물자 감손율 산정편람

원가관리

사업/계약관리

생산 소요기간

Production Lead Time

계약장소와 구매된 물자의 보급시스템을 통한 수령까지의 시간간격을 말한다.

FMS 실무업무 Q&A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생산자 가격

Producer Price

생산자가 생산물을 상인과 중간업자에게 판매할 때의 가격을 말한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생산자 공표가격

Manufacture Price

상품의 성능시방 등이 표준화되어 있지 않거나 독과점으로 인하여 시장거래가격의 조사가 곤란한 경우에 생산자가 대외적으로 공표한 판매 희망가격

방위사업 원가실무 편람

원가관리

사업/계약관리

생체 전자 공학

Bio-Electronics

생물의 특징적인 구조·기능에서 밝혀진 사실을 이용하여 종래 전자공학에서 다룰 수 없었던 것을 실현하기 위하여 생체 기술과 일렉트로닉스를 융합한 분야. 현재 바이오 일렉트로닉스 분야는 바이오감지기·광스위치 소자 등 생체 관련 물질과 일렉트로닉스의 조합. 생체 신경계와 같은 생체 정보 처리계의 해명. 신경세포의 성장 제어를 다루는 생물의 일렉트로닉스에 의한 제어. 단백질에 의한 패턴 인식과 같은 생체 재료의 일렉트로닉스 응용. 신경 회로망과 같은 생체 정보처리의 모델화를 주로 연구한다.

국방기술지원

사업/계약관리

선금

Advance. Prepaid Advance Payments

방사청용어+kima+과학기술용어사전+국방부군수전력용어사전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선금 지급(선급)

확정된 채무에 대하여 계약상대자의 계약이행 전 또는 대가지급시기 도래 전에 미리 그 대금의 전부 또는 일부를 지급하는 것을 선급이라 한다.※ 방산물자의 조달에 있어서는 착수금 및 중도금이란 표현을 사용하여 그 범위를 확대하고 있음

계약상식 질의응답집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선급 기술료

절충교역 자산에 대해 이전대부 계약을 체결하는 경우에 지불하는 기술료 중 하나로서 기술자산(노하우)의 절충교역 가치에 대한 100분의 1로 산정된다.

절충교역 획득자산의 기술료 및 대부료 징수요율에 관한 고시. 방위사업청 고시 제2012-12(2012. 10. 26. 제정)

사업/계약관리

선급금

Advance Payment. Cash In Advance

방사청용어+과학기술용어사전

지출심사업무 실무지침서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선도기술 사업팀

Leading Technique Business Team

방사청용어

방사청홈페이지

국방기술지원

사업/계약관리

선박 적하목록(선박 적재목록)

Ocean Manifest

선하 증권(BL)에 의거한 선적 화물에 관한 모든 자료가 기재되어 있는 서류. Outward Manifest라고 불리우는 사본은 적하항의 세관 당국에 제출되며. 또 다른 사본 Inward Manifest는 양륙항에 제출한다. 이때 Inward Manifest는 하역 준비를 위해 미리 선박 대리점으로도 보낸다.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선수금

Advance Received

장차 공급하기로 된 물품 또는 용역의 대가로 수령한 금액을 처리하는 대변 잔액 계정임. 선금 비용이나 선금급에 대치되는 성질을 가진 계정.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선적 보고서

Reports Of Shipments

선박에 짐을 실은 내용에 대해서 보고하는 글이나 문서이다.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선적 서류

Shipping Document

무역거래에서 납품 시 제출되는 서류로서 선하증권. 송장. 포장명세서 등을 말하고 신용장 및 계약서에서 요구되는 서류를 말한다.

국제계약 심화과정(교재)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선적 선하증권

Shipped Bill of Lading

선사가 하주로부터 수령한 화물을 선적완료후 발행하는 것으로 화물이 실제로 본선에 적재되었다는 뜻이 개재된 선하 증권이다.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선적 시간

Shipping Time

예비/수리 부품의 청구가 보급 체계에 도달한 시점으로부터 품목을 정비 부대에서 수령할 때까지의 일수.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선적 요청

Shipment Request

배에 짐을 싣는데 필요한 어떤 일이나 행동을 청함.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선적 지시

Shipping Instruction

선박 회사에서 화물 선적에 대해서 지시하는 행위를 말한다.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선적 지연

Delayed Shipment

약정품의 선적이 매매계약에서 규정된 선적기일까지 완료되지 않는 것을 말한다. 매도인의 고의. 과실 또는 태만에 의하여 지연이 된 경우에는 매도인이 책임을 져야 한다. 그러나 지연이 천재지변. 파업 등과 같은 불가항력(Force Majeure)에 의한 경우에 매도인은 수출국주재 수입국 영사관 또는 상공회의소가 발행한 증명서를 증거로 하여 선적기한의 자동연장. 선적의 유예 또는 선적의무의 면제 또는 해약을 주장할 수 있다. Late Shipment과 같은 용어이다.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선적 통보

Shipping Advice

매도인이 계약 물품의 선적을 완료하면 선적의 중요 사항(선박명. 출항일. 도착 예정일)을 기재하여 매수인에게 통보하는 선적 통지서를 말한다. 현재 군수 본부에서는 계약서에 선적 20~60일 전에 선적 통지를 하도록 명시하고 있다.☞ SA(Shipping Advice)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선측 인도 조건

Free Alongside Ship

국제 무역에서 사용되는 본선 인도 조건(FOB) 계통의 무역 거래 조건의 하나이며. 약정된 화물을 지정된 기일 또는 일정한 기간 내에 약정된 선적항에서 수입상이 지정하는 선박의 선측에서 화물을 인도하는 조건이다. 수출상은 약정된 화물이 확실히 선측에 도달할 때까지의 일체의 비용 및 위험을 부담하며. 인도 완료 이후의 비용. 위험 부담. 수출 통관은 수입상에게 이전되며. 위험 부담의 장소적 분기점은 부두에 접안해 있을 때에는 부두 상이 되고 해상에 정박해 있을 때에는 부선 내가 된다. ☞ FAS(Free Alongside Ship)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선하 증권

Bill of Lading

화물선적을 입증하는 기본서류로서 유통할 수 있는 유가증권이므로 이 서류가 없으면 대금을 받을 수도 없고. 화물을 인수할 수도 없다. 선적서류 중 필수 서류의 하나로서 화송인이 화물을 본선에 선적하여 선장으로부터 본선 수취증을 발급받아 이를 운임과 함께 선박회사에 제출하면 선하증권을 발행하게 된다. 따라서 선하증권은 화주와 선박회사간의 해상운송계획에 의하여 선박회사가 발행하는 유가증권이다. 다시 말하면 선하증권은 선박회사가 화주로 부터 화물을 선적한 사실 또는 선적을 목적으로 수탁한 사실을 입증하고 그 화물을 인도할 것을 약속한 화물수취증권이다.

국외 상업구매 업무지침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선행 연구

Precedent Study

1. 방위력개선사업을 위한 무기체계 등의 소요가 결정된 경우. 방위사업청장이 해당 무기체계에 대한 연구개발의 가능성. 소요시기 및 소요량. 국방과학기술 수준. 비용 대 효과 등에 대한 조사분석 등을 통해 효율적인 사업추진방법 결정을 지원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것을 말한다.2. 장기소요 무기체계에 대하여 소요군의 요구사항을 식별하여 체계 구성을 구상하고.개념설계(Sketch)를 수행하는 연구단계.이 과정에서 무기체계의 운용개념을 형성한다.

사업관리

사업/계약관리

선행 연구 과제

Leading Research Project

통합사업관리팀장이 획득대안 수립. 사업추진전략 등을 수립하는데 있어 용역연구기관을 통하여 전문적이며 체계적인 연구가 요구되는 과제를 말한다.

선행연구과제 관리지침. 방위사업청 예규 제6호(2012. 10. 26 개정)

사업/계약관리

선행 연구 용역

Leading a Research Contract

소요가 결정된 무기체계에 대한 연구개발의 가능성. 소요시기 및 소요량. 국방과학기술 수준. 비용 대 효과 등에 대한 조사분석 등을 목적으로 선행연구과제를 선정하고. 연구자와 연구수행에 대한 대가를 지급하는 내용의 계약을 체결하는 방식으로 추진하는 용역사업을 말한다.

선행연구과제 관리지침. 방위사업청 예규 제6호(2012. 10. 26 개정)

사업/계약관리

선행 핵심 기술 사업

Prerequisite Core Skill Business

미래 전장 운영 개념을 혁신할 수 있는 도전적 창의적 국방과학 원천기술 확보를 위해 산학연의 첨단기술 개발능력을 활용하고 지속적으로 투자하기 위해 추진되는 개별과제 및 단위사업을 통칭한다.

방위사업관리규정. 방위사업청 훈령 제188호(2012. 8. 1. 개정)

사업/계약관리

설계 대안

Design Alternative

체계 / 구성품에 할당된 요구사항을 만족시키는 기술적 해결방안을 말한다.

연구개발사업의 SE 기반 기술관리업무 실무지침서

사업/계약관리

설계비

Design Cost

당해 제품의 설계를 외부에 위탁하거나 제작도면을 외부에서 구입하는 경우에 소요되는 비용 (내부설계인 경우는 제조원가 요소별 계산가능). 공사의 시행을 위한 기본 및 실시설계에 소요되는 비용이다.

방위사업 원가실무 편람

원가관리

사업/계약관리

설명서

Specification

재료. 제품. 공구. 설비 등에 관하여 요구 조건을 문서화한 것을 말한다.

사업관리

사업/계약관리

성과 관리 체계

Earned Value Management System

과학기술용어사전

사업관리

사업/계약관리

성과 기반 계약

계약을 체결하는 때에 특정한 성과의 달성을 요구하고 계약 이행 후 그 성과에 따라 대가를 차등 지급하려는 경우 체결하는 계약

방위사업법 시행령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성과 기반 군수지원

Performance Based Logistics

1. 무기체계의 첨단화에 따른 운영유지비의 최소화와 최상의 전투준비태세 유지를 위해 소요군에서 제시된 목표가동률 등 성과지표를 제시하여 방산업체 등으로 하여금 후속적인 군수지원의 전부 또는 일부를 담당하도록 하고. 그 성과에 따라 대가를 지급하는 제도를 말한다.2. 전투준비태세 성과목표를 설정하고 무기체계개발단계부터 해당 사업에 적합한 생산업체를 선정하여 개발. 배치. 운영유지 등 전 분야 또는 일부분을 생산업체에 전담케 하는 제도로 민군협력을 통한 인력 및 예산 절감효과와 완벽한 전투준비태세 보장에 기여 하고자 하는 개념이다. 최근 F-15K(2005). KDX-Ⅲ(2008). 유도무기 등 최첨단 정밀장비의 개발 및 도입을 추진하면서 새로운 정비인력 및 정비시설 등 추가적으로 소요되는 정비지원능력 확보의 어려움을 해소하는 동시에 군은 전투임무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여건을 보장하기 위해 정비지원 분야에서 성과기반 군수(PBL)의 도입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 계약자 군수지원

방위사업관리규정. 방위사업청 훈령 제188호(2012. 8. 1. 개정)

사업/계약관리

성과 비율

Performance Rate

작업 단위 당 소요된 평균 생산인. 시간을 말하며. 산출은 기간 중에 소비된 생산인. 시간수를 동기간에 생산된 작업 단위수를 나누어 구한다. 성과 측정에서 성과 비율 산정은 인시 비율일 때. 측정 분야에서 하나의 작업 단위를 완성하는 데 소비한 월간 평균 생산 인시로서. 인시 비율 = (생산 인시 합계 / 실적 작업량 합계) * 100(%)으로 계산한다. 예를 들어 생산 인시 합계에는 과외시간을 포함한다. 인원 비율은 일정한 비측정 분야에서 사용된 월간 평균 인원 생산 인시이다. 계산에는 인시 비율 = (생산 인시 합계 / 월간 기준 작업 시간) * 100(%)이다. 예를 들면 생산 인시 합계에는 과외인/시를 제외한다.

국방기술지원

사업/계약관리

성과 측정

Performance Measurement. Result Analysis

과학기술용어사전+국방부군수전력용어사전

국방기술지원

사업/계약관리

성능 개량

Product Improvement Program

운용 또는 개발중인 무기체계에 대하여 일부 성능기능의 변경 또는 품질개선 등을 통하여 무기체계의 능력을 향상 시키거나 운용유지 측면에서 신뢰성과 가용성을 증가시키는 것을 말한다. 성능개선은 양산중이거나 배치중인 무기. 장비 및 물자에 대한 단순기술 변경 및 품질개선으로 성능과 기능을 향상시키며 현저한 운용개념 변경과 중대한 작전운용성능 변경 시 추진한다.

방위사업관리규정. 방위사업청 훈령 제188호(2012. 8. 1. 개정)

사업/계약관리

성능 개선

Improvement of Performance

양산중이거나 배치중인 무기. 장비 및 물자에 대한 단순기술 변경 및 품질개선으로 성능과 기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현재는 성능개량에 포함된 용어로 해석 가능.

[pdf]계약업무 CHECK POINT

사업관리

사업/계약관리

성능 규격

Performance Specification

방위사업청에서 개발자에게 제시하는 체계 요구사항을 종합한 문서이다. 소요군 및 합참에서 제시된 소요결정문서의 내용을 포함하며. 선행연구단계의 요구사항 정제 및 개념분석 활동에 의해 정제되고 분석된 요구사항을 포함한다. 개발자는 성능규격을 만족하는 무기체계를 개발해야 한다.

체계공학적용지침(안)

국방기술지원

사업/계약관리

성취 가용도

Achieved Availability

1. 고유가용도에 비계획 정비시간을 추가로 고려한 것으로 체계 자체의 직접적인 원인이 아닌 비가동시간(행정 및 군수지연시간)을 제외한 값이며. 이상적인 지원 환경(공구.시설.준비상태)과 규정된 조건 하에서 사용될 때 체계나 장비가 임의의 시점에서 만족스럽게 작동할 확률이다. 체계개발이 활발히 수행되는 시제개발 단계로부터 최초운영능력 확인단계까지 적용되는 설계 관련 가용도이다.2. 이상적인 자연 환경에서 규정된 조건대로 사용하는 경우 시스템이 임의의 시간에서 만족스럽게 작동할 확률을 말한다. 성취 가용도는 예방 조치에 대한 고려를 포함하고 있다는 점에서 고유 가용도와 다르며. 달성가용도라고도 한다.

사업관리

사업/계약관리

세금

Tax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그의 재정수입을 충당할 목적으로 법에 근거하여 국민으로부터 징수하는 재화의 가액을 말한다.

방산원가대상물자 제비율 산정실무

사업/계약관리

세금 계산서

Tax Invoice

세금계산서는 사업자가 재화 또는 용역을 공급하는 때에 부가가치세를 거래징수하고 이를 증명하기 위하여 공급받는 자에게 교부하는 세금영수증이다. 부가가치세법은 납세의무자로 등록한 사업자가 재화 또는 용역을 공급하는 때에는 거래시기(供給時期)에 부가가치세법 제16조의 법정사항을 기재한 세금계산서를 공급받는 자에게 교부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광의의 세금계산서는 일반과세자가 원칙적으로 교부하는 협의의 세금계산서. 일반과세자 중 소매업·음식점업자 등의 최종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업종의 사업자가 교부하는 영수증. 간이과세자가 교부하는 영수증. 그리고 세관장이 재화의 수입자에게 교부하는 수입세금계산서 등이 있다. 협의의 세금계산서는 사업자등록을 한 사업자에 한하여 교부할 수 있으며. 간이과세자는 영수증만 교부할 수 있고. 면세사업자는 부가가치세납세의무 자체가 없으므로 세금계산서를 교부할 수 없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세금과 공과

Tax and Public Dues

공장이 당해 제조와 직접 관련되어 부담하여야 할 재산세. 차량세 등의 세금 및 공공단체에 납부하는 공과금을 말한다.

예정가격작성기준(기획재정부)/국방조달 계약관련 법령집

사업/계약관리

세부 기준

Standard in detail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42조 제5항 단서에 의거 방위사업청에서 집행하는 물품 제조구매 입찰의 낙찰자 결정에 적용할 적격심사세부기준을 말한다.

국방조달 참여 길라잡이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세입 세출

Revenue & Expenditure

국가는 그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경비를 지출하고. 재원이 될 수입을 얻어내야 한다. 이 수입과 지출은 회계 연도별로 구분하여 세입·세출이라고 하며. 세입·세출은 모두 예산에 편입하여야 한다. 세입은 국가의 제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지출의 재원이 될 현금의 수납을 의미하며. 세출은 제반 수요를 충족하기 위한 현금의 지급을 의미한다. 따라서 보관금·공탁금의 수입·지출 및 한 회계 연도 내에 상환되는 일시 차입금의 수입이나 지출 등은 국가의 수요를 충족시키는 것이 아니므로 세입·세출은 아니며. 세입·세출외 현금으로 처리된다. 국가 세입의 주원천은 조세 수입이고. 그 밖에 공채(公債) 등에 의한 수입. 국유재산 매각 수입. 정부 기업 수입 등이 있다. 세출에는 공무원의 급여 지급. 재화 및 용역의 구입. 이자 및 보조금의 지급. 고정 자산의 취득. 공채 상환을 위한 지출 등이 있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세입 세출 예산

Annual Revenue-Expenditure Budget

과학기술용어사전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세출 예산 결산

Expenditure Budget Final Account

한 회계연도 내에서 세출예산의 모든 지출을 확정적인 계수로 표시하는 활동을 말한다. 정책 및 사업관리의 효율화를 위한 절차로서의 결산은 예산관리 업무의 적법성. 내부통제의 적합성. 사업의 효과성 등을 확인하는 과정이다. 결산 과정은 해당 행정기관의 출납 정리 및 보고. 중앙예산기관의 결산서 작성 및 보고. 감사원의 결산 확인. 국무회의 심의와 대통령의 승인. 국회의 결산심의 순으로 이루어진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소급성

Traceability

연구개발. 산업생산. 시험검사 현장 등에서 측정한 결과가 명시된 불확정 정도의 범위 내에서 국가측정표준 또는 국제측정표준과 일치되도록 연속적으로 비교하고 교정하는 체계를 말하며. 군의 정밀측정 장비 교정은 측정표준의 소급에 따라 자대. 군2급 정밀측정시험소. 군1급 정밀측정시험소. 국가측정표준 대표기관에서 계층별로 수행한다.

정밀측정장비 획득업무지침. 방위사업청 예규 제25호 (2012. 10. 26. 개정)

사업/계약관리

소급일자 선하증권

Back Date BL

신용장의 최종 선적일의 규정 등의 제약으로 선하 증권 발행일을 적재 완료 이전의 일자로 발행받은 선하 증권을 말한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소기업

Small Company

중소기업기본법 제 2조의 규정에 따른 중소기업 중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기업1. 광업. 제조업. 건설업 및 운수업을 주된 업종으로 하는경우 : 상시근로자 수가 50명 미만인 기업2. 제 1호 외의 업종을 주된업종으로 하는경우 : 상시근로자 수가 10인 미만인 기업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소모성 보급품 및 물자

Expendable Supplies and Material

탄약. 페인트. 연료. 청소 및 보존물자. 수술붕대. 약품 등과 같은 보급품과 수리부속. Consumable supplies and material라고 불리기도 함

FMS 물자불출목록의 용어 설명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소모품비

Supplies Expense

사무용용지. 문방구. 소모공구. 기구비품. 양식 기타 사무용소모품 등을 구입하기 위하여 소요된 비용을 말한다.

방산원가대상물자 제비율 산정실무

사업/계약관리

소상공인

Small Business

중소기업기본법 제 2조의 규정에 따른 중소기업 중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기업1. 광업. 제조업. 건설업 및 운수업을 주된 업종으로 하는경우 : 상시근로자 수가 10명 미만인 기업2. 제 1호 외의 업종을 주된업종으로 하는경우 : 상시근로자 수가 5인 미만인 기업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소스 코드

Source Code

디지털기기의 소프트웨어 내용을 프로그래밍 언어로 나타낸 설계도다. 완성된 소스코드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기계언어로 변환하면 실행 가능한 소프트웨어가 형성된다. 이 소스코드는 해당 제품의 구조와 작동원리에 대한 모든 정보를 포함하고 있어 공개될 경우 기업의 개발 기밀이 드러나기 때문에 제품의 지식재산권 침해 및 시장 질서에 부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다.

국방기술지원

사업/계약관리

소요 공수

Duration Decision

기초공수에 작업환경에 따른 보정요소를 적용한 공수를 말한다.

업무가이드북 - [pdf] 방산물자 계약 및 원가관계 법규

사업/계약관리

소요군

Requirement Military

기획 및 계획 과정에서 어떤 부대가 일정시기에 임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소요(전력명. 필요성. 운영개념. 전력화시기. 소요량 등)를 제기하는 부대 및 기관이며 임무수행을 위해 무기 등을 요구하는 대상자를 의미함.

[pdf]계약업무 CHECK POINT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소프트웨어

Software

컴퓨터ㆍ통신ㆍ자동화 등의 장비와 그 주변장치에 대하여 명령ㆍ제어ㆍ입력ㆍ처리ㆍ저장ㆍ출력ㆍ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하게 하는 지시ㆍ명령(음성이나 영상정보 등을 포함한다)의 집합과 이를 작성하기 위하여 사용된 기술서. 기타 관련 자료를 말하며 소프트웨어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다.1. “단위 소프트웨어(CSU : Computer Software Unit)”란 소프트웨어 구성품(CSC) 설계단계에서 구체화되는 구성요소로서 분리되어 시험할 수 있는 최소단위의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2. “소프트웨어 구성품(CSC : Computer Software Component)”이라 함은 소프트웨어 형상항목(CSCI)의 구성요소로서 단위 소프트웨어(CSU)로 세분될 수 있다. 3. “소프트웨어 형상항목(CSCI : Computer Software Configuration Item)”이라 함은 최종 사용 기능을 만족하고. 획득기관이 형상관리를 하기 위해 분리한 소프트웨어 집합체로서 기능. 크기. (군수)지원 개념. 재사용 계획. 중요도. 상호운용성. 별도 통제 및 문서화 필요성 등의 요소를 고려하여 선정한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무기체계 소프트웨어 개발 및 관리 지침

사업/계약관리

소프트웨어 구성품

Computer Software Component

소프트웨어 형상 품목의 구성 요소로서 별도로 구별되는 일부분을 말하며. 다른 소프트웨어 구성품과 소프트웨어 단위로 세분될 수 있다. 소프트웨어 단위란 소프트웨어 구성품 설계 단계에서 구체화되는 구성 요소로서 분리되어 시험할 수 있는 단위를 말한다. ☞ CSC(Computer Software Component)

무기체계 소프트웨어 개발 및 관리 지침. 방위사업청 지침 제43호 (2012. 10. 26. 개정)

사업/계약관리

소프트웨어 동적시험

Software Dynamic Test

소프트웨어 신뢰성 시험 중 소프트웨어를 실행하면서 시험하는 것으로 본 절차서에서는 코드 실행률(Code Coverage)를 확인하는 시험을 의미한다.

무기체계 내장형 소프트웨어 획득 및 관리 실무 지침 (ver. 1.0)

사업/계약관리

소프트웨어 무선기술

Software Defined Radio

주파수 범위나 변조 방식. 무선 출력 등 주요 무선 특성이 소프트웨어적으로 변경될 수 있는 무선 송수신 장치. 디지털 신호 처리 기술과 고성능 소자를 이용하여 하드웨어 수정 없이 모듈화된 소프트웨어 변경만으로 하나의 송수신 시스템이 다수의 무선 통신 규격을 통합. 수용하는 무선 접속 기반 기술이다. ☞ SDR(Software Defined Radio)

과학기술용어사전

사업관리

사업/계약관리

소프트웨어 사업비

Software Business Expense

소프트웨어개발비 소프트웨어유지보수비. 시스템 운용환경 구축비. 데이터베이스 구축비. 정보전략계획수립비 등을 말한다

업무가이드북 - [pdf] 방산물자 계약 및 원가관계 법규

사업/계약관리

소프트웨어 산출물

Software a Product

계약 이행을 위하여 생성된 소프트웨어 및 관련 정보를 말한다. 여기에는 개발 중 작성된 소프트웨어 기술문서. 개발된 컴퓨터 파일(소스코드. 목적파일. 실행파일. 데이터베이스 등) 등이 포함된다.

무기체계 소프트웨어 개발 및 관리 지침. 방위사업청 지침 제43호 (2012. 10. 26. 개정)

사업/계약관리

소프트웨어 신뢰성 시험

Software Reliability Test

소프트웨어가 동작할 수 있는 다양한 경우의 수에 대한 확인으로 소프트웨어가 일으킬 수 있는 잠재적인 결함을 식별하는 시험을 말하며 형태에 따라 정적시험 및 동적시험으로 구분할 수 있다.

무기체계 내장형 소프트웨어 획득 및 관리 실무 지침 (ver. 1.0)

사업/계약관리

소프트웨어 신뢰성 시험 도구

Software Reliability Test Tool

소프트웨어 소스코드의 신뢰성을 시험평가하기 위해 사용하는 도구로써 상용화된 소프트웨어 및 자체 개발한 도구를 포함한다.

무기체계 내장형 소프트웨어 획득 및 관리 실무 지침 (ver. 1.0)

사업/계약관리

소프트웨어 정적 시험

Software Static Test

소프트웨어 신뢰성 시험 중 소프트웨어를 실행하지 않은 상태에서 결함을 검출하는 시험을 말하며. 본 절차서에서는 코딩규칙 검증과 실행시간오류(Runtime Error) 검출 시험을 의미한다.

무기체계 내장형 소프트웨어 획득 및 관리 실무 지침 (ver. 1.0)

사업/계약관리

소프트웨어 형상 항목

Software Configuration Items

최종 사용 기능을 만족하고. 획득기관이 형상관리를 하기 위해 분리한 소프트웨어 집합체로서 기능. 크기. (군수)지원 개념. 재사용 계획. 중요도. 상호운용성. 별도 통제 및 문서화 필요성 등의 요소를 고려하여 선정한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무기체계 소프트웨어 개발 및 관리 지침. 방위사업청 지침 제43호 (2012. 10. 26. 개정)

사업/계약관리

속성 부호

Generic Code

구체적인 예산활동/프로젝트 회계분류에 따라 제공될 물자 또는 용역의 형태를 나타내는 군용물자 및 용역목록에서 확인하기 위한 3자리 부호. 군수지원비(LSC) 부과여부를 판단하는 중요한 자료로 활용됨

FMS 실무업무 Q&A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손상 유형

Damage Type

각 하부체계. 구성품. 부분품의 분석을 통해 규정된 위협에 기인하여 발생된 모든 손상의 형태를 말한다. 개별 품목의 손상유형들은 이미 언급된 임무소요. 규정된 위협과 체계기술 사항에 근거를 둔다. 가능한 손상유형들의 영향은 품목의 고장뿐만 아니라 全품목의 고장과 같은 성능저하도 포함된다.

ILS 개발 실무참고서

국방기술지원

사업/계약관리

손익 계산서

Balance Sheet. Income Statememt

과학기술용어사전+국방부군수전력용어사전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손익 분기점

Break Even Point

한 기간의 매출액이 당해 기간의 총비용과 일치하는 점. 매출액이 그 이하로 감소하면 손실이 나며. 그 이상으로 증대하면 이익을 가져오는 기점을 가리킨다. 손익분기점 분석에서는 보통 비용을 고정비와 변동비로 분해하여 매출액과의 관계를 검토한다. 매출액은 매출수량과 매출단가의 관계로 대치되므로 판매계획의 입안에 있어서 이 분석방법은 중요한 실마리가 된다. 또한 그들 상호의 인과관계를 추구하는 것에 의하여 생산계획. 조업도정책. 제품결정 등 각 분야에 걸쳐 다각적으로 이용된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손해 배상

Schadenersatz

위법(違法)한 행위에 의하여 타인에게 끼친 손해를 전보(塡補)하여 손해가 없었던 것과 동일한 상태로 복귀시키는 일을 말한다.적법한 공권력의 행사에 의하여 가하여진 경제상의 특별한 희생(공용징수)에 대하여 행정주체가 행하는 재산적 보상인 손실보상(損失補償)과 구별된다. 민법상 손해배상의무를 발생시키는 원인으로서 가장 중요한 것으로는 위법행위. 즉 채무불이행과 불법행위가 있다. 원료를 살 계약을 체결하였는데도 원료를 가져오지 않아 공장에서 작업을 하지 못하여 손해를 본 경우는 채무불이행의 예이고. 도로 옆의 집에 트럭이 뛰어들어 가구를 파괴하여 손해를 보게 한 경우는 불법행위의 예이다. 손해배상의무는 위와 같은 법률의 규정에 의하여 발생하는 것 이외에 당사자간의 계약(손해담보계약 ·손해보험계약 등)에 의하여 발생할 수도 있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송금 방식

Remittance Style

수출자가 수입자를 믿고 수입자에게 직접 선하 증권(BL)을 송부하는 것을 말하며. 물품 인수 사전 송금 방식과 사후 송 금방식이 있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송금 은행

Remittance Bank

방위사업청은 국방물자. 용역 등을 국외로부터 상업구매나 FMS로 획득하는 경우 대금의 지불을 위해 신용장. 전신환 송금 등을 관리하는 은행을 지정하며. FMS사업에서는 이들 은행을 송금은행이라 한다.

FMS 실무참고서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송장

Invoice

매매 당사자들이 원거리에 있을 경우 매도인이 매수인에게 작성통보하는 선적 화물의 명세서 및 계산서이며. 매수인 입장에서는 수입 계산서 역할을 하는 것을 말한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수급 사업자

Supply and Demand Business

원사업자로부터 제조 등의 위탁을 받은 중소기업자를 말한다.

하도급대금 직접지급업무 처리지침. 방위사업청 예규 제20호 (2012. 10. 26. 개정)

사업/계약관리

수락

Acceptance

정부 대표자에 의한 행위로써 정부는 기존 또는 식별되는 계약 물자의 소유권을 가지는 행위. 계약자의 본분에 대하여 계약의 부분적 혹은 완전한 이행으로서 제공되는 특정 용역을 승인하거나 물자에 대한 소유권을 취할 때. 정부의 계약 대표자가 용역 및 물자를 받아들이는 것을 뜻한다.

FMS 실무업무 Q&A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수락 케이스

Accepted Case

유효일 종료이전에 구매국이 서명하고 초입금과 더불어 미국방재무회계본부(DFAS : Defense Finance and Accounting Service)DE/F에 접수된 LOA를 말한다.

FMS 물자불출목록의 용어 설명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수령 선하증권

Receipt a Bill of Lading

선박 회사가 하주와의 운송 계약에 의하여 화물을 특정 화물 인수 장소(선사의 부두 창고 또는 부두 장치장)에서 인수하고 본선에 적재하기 전에 발행되는 선하 증권이다.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수리 계획법

Mathematical Programming Method

과학기술용어사전

사업관리

사업/계약관리

수리 및 교환

Repair and Replace

보급지원협정(Cooperative Logistics Supply Support Arrangement (CLSSA)) 지원 프로그램으로 구매자가 요수리 품목을 반납하고 미측이 수리대기 하지 않고 사용가능한 품목을 수령하는 것.

FMS 물자불출목록의 용어 설명

사업관리

사업/계약관리

수리 및 반환

Repair and Return

구매자가 요수리 품목을 수리를 위해 반납하고 미측은 해당 요수리품을 정비후에 반송하는 프로그램으로 실제 수리비용이 대금청구된다.

FMS 물자불출목록의 용어 설명

사업관리

사업/계약관리

수리 복귀시간

Repair Cycle Time

장비 고장 후 정비되어 사용 부대에 복귀될 때까지의 시간을 의미한다. 결함 또는 고장이 발생한 장비나 수리부속품을 검사. 교환. 조정. 용접 및 판금. 기타 필요한 근무를 통해 사용 가능 상태로 복귀시키고 이것이 사용 부대로 복귀하는 데까지 소요되는 시간이다.

사업관리

사업/계약관리

수리 수선비

Repair and Repairing Expenses

계약목적물을 제조하는데 직접 사용되거나 제공되고 있는 건물. 기계장치. 구축물. 선박차량 등 운반구. 내구성공구. 기구제품의 수리수선비로서 당해 목적물 제조과정에서 그 원인이 발생될 것으로 예견되는 것에 한한다. 다만. 자본적 지출에 해당하는 대수리 수선비는 제외한다.

예정가격작성기준(기획재정부)/국방조달 계약관련 법령집

사업/계약관리

수리 수준 분석

Level-Of-Repair Analysis

1. 정비분석업무의 기초자료로서 정비활동의 비용효과성을 평가하며 「어느 단계에서 정비를 수행할 것인가. 또는 폐기할 것인가. 창정비는 반드시 수행해야 하는가. 비용 모델을 적용하는가」 등 수리수준을 분석하는 과정을 말한다.2. 시스템 설계를 위해 상세 정비개념과 정비기준을 설정하는데 있어 어느 품목이 야전정비 혹은 창정비에서 수리되어야 할 것인지 혹은 고장이 나면 폐기해야 할 것인지 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정비수준을 결정하기 위한 것이 수리수준 분석이다.

사업관리

사업/계약관리

수리 순환 요소

Repair Cycle Quantity

장비에 장착되는 복구성 품목으로서 수리 순환 기간 동안 중단 없는 지원을 위하여 수리 순환 기간 동안의 소요와 폐품 발생률에 대한 보충 소요를 합한 것을 말한다. ☞ RCQ(Repair Cycle Quantity)

사업관리

사업/계약관리

수리 순환 품목

Repair Cycle Asset Control Item

정비를 통해 재사용 가능한 비소모성 품목을 말하며 기지에서 정비 부대가 요수리품을 수리하여 사용 가능 상태로 회복할 수 있는 품목으로 소모성 부호가 C(XD1). T(XD2). L(XD3). P(XF3)이며 기지 또는 창급 수리를 할 수 있는 품목을 말한다. 기지 수리 순환 품목은 이동 보급소(Supply Point)에 저장함을 원칙으로 하며 이동 보급소는 가능한 한. 정비 부서와 가장 근접한 장소에 설치하여야 한다.

사업관리

사업/계약관리

수리 작업 공간비

Repair Work Space Cost

특정 정비 계단의 정비 시설에 대한 수리 작업 지역의 건평(floor space)당 비용. 단위는 천원/㎡/월을 사용.

사업관리

사업/계약관리

수리 재생율

Repair Survival Rate

창정비 대상 품목 중 재작업(Rework)을 통하여 사용 가능한 상태로 환원되는 비율.

사업관리

사업/계약관리

수리 정비 대충 장비

Repair Cycle Float

순환 정비 대충 장비 혹은 주기 대충 장비라고도 하며. 창급에 저장하도록 인가된 주요 장비의 추가량으로 별도의 계산 방법에 의거 계산된 대충 장비이다. 이는 주로 순환 정비 대충 장비의 보충 용으로 활용한다. ☞ RCF(Repair Cycle Float)

사업관리

사업/계약관리

수리 주기

Repair Cycle Time

각 정비 단계 및 계약자의 공장에서 수리 가능 품목을 수리하는데 소요되는 예측 일수.

사업관리

사업/계약관리

수리 한계

Repairable Limit

장비 정비에 소요되는 1회 비용 또는 허용할 수 있는 누적 비용이다. 이것은 수리 가격과 대차 가격에 대한 예상 장비 수명을 관련시킨 경제성에 근거를 두어야 한다.

사업관리

사업/계약관리

수리간 평균시간

Mean Time To Repair

수리 가능한 장비에 대한 신뢰성 특성치로 수리활동의 업무빈도에 대한 신뢰성을 나타내고. 설계특성 및 정비성에 영향을 준다. 수리 업무에 소요되는 총시간을 정비활동의 총 행위 수로 나눈 값이다. 평균수리간 시간이라고도 한다.

사업관리

사업/계약관리

수명주기

Life Cycle. Life History Strategy

최초로 개발된 순간부터 처분될 때까지 총 단계를 말한다.1. 무기체계. 장비 등의 개발. 획득. 운영유지. 도태까지의 소요되는 기간. 2. 대상무기. 장비의 요구 혹은 필요성의 인정으로부터 폐기처리까지의 기간.

국방기술지원

사업/계약관리

수명주기 관리

Life Cycle Management

하나의 무기체계를 연구개발 또는 구매를 통해 획득하여 운용하다가 도태할 때까지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 LCM(Life Cycle Management)

국방기술지원

사업/계약관리

수명주기 관리체계

Life Cycle Management System

하나의 장비에 대해 수명주기 전반에 걸친 책임을 PM에게 부여하여 개발. 획득. 운영. 폐기까지의 책임을 일원화 하는 체계.

국방기술지원

사업/계약관리

수명주기 비용

Life Cycle Cost

하나의 장비를 개발. 획득하여 운영유지하고 도태 시까지 소요되는 총비용을 말하여 여기에는 연구개발비. 투자비. 운영유지비 등이 포함된다. 1. 연구개발비는 당해 장비의 생산을 위하여 직접 필요한 국내기술개발 및 연구비로서 연구비. 기술개발 용역비. 시제품개발비. 시험평가 및 최초 운영능력 확인 시까지의 모든 비용이 포함된다. 연구개발비는 증권관리위원회에서 제정한 “기업회계기준” 및 “연구개발에 관한 회계처리 준칙”을 준용하여 계산한다. 2. 투자비는 군의 전력을 개선시키기 위해 신 장비를 도입할 때 소요되는 장비 도입비ㆍ장비생산비ㆍ시설비ㆍ탄약. 동시조달수리부속(CSP) 등 초기단계의 군수지원비 등이 포함되는 비용으로서 폐기 및 폐품장비 교체비용. 새로 보급된 장비의 현대화 및 개선비용. 경영개선하기 위한 비용 산정계획. 새장비의 도입이나 성능향상에 따른 훈련 및 교육비용 등도 포함한다.3. 운영유지비는 장비가 야전배치 되어 도태될 때까지 수명유지에 필요한 비용과 투자비에 속하지 않는 기타비용 또는 국방지출비용을 말한다. 여기에는 인력운영비. 수리부속ㆍ탄약ㆍ연료비. 시설보수비. 정비비. 투자비가 없는 훈련ㆍ기타 서비스ㆍ프로그램 관리와 경영과 관련된 경영비용 등도 포함한다.

ILS 개발 실무참고서

국방기술지원

사업/계약관리

수명주기 비용 계산법

Life Cycle Costing Method

하나의 장비를 연구개발 또는 구매를 통해 획득하여 운용하다가 도태할 때까지 소요되는 전체 비용을 계산하는 방법을 말한다. ☞ LCCM(Life Cycle Costing Method)

국방기술지원

사업/계약관리

수명주기 비용분석

Life Cycle Cost Analysis

하나의 장비를 연구개발 또는 구매를 통해 획득하여 운용하다가 도태할 때까지 소요되는 전체 비용을 분석하는 것을 말한다. 수명주기 비용에는 연구개발 또는 구매 비용을 포함한 획득 비용. 운영유지 비용. 폐기 비용 등 수명주기간에 소요되는 모든 비용을 포함한다. ☞ LCCA(Life Cycle Cost Analysis)

국방기술지원

사업/계약관리

수명주기 원가

Life Cycle Cost

유효수명에 걸친 정부의 시스템 획득 및 소유에 대한 총 원가. 이는 개발. 획득. 지원. 처분에 대한 원가를 포함한다.

FMS 실무업무 Q&A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수명주기비 추정

Life Cycle Cost Estimate

하나의 장비를 연구개발 또는 구매를 통해 획득하여 운용하다가 도태할 때까지 소요되는 전체 비용을 추정하는 것을 말한다. ☞ LCCE(Life Cycle Cost Estimate)

국방기술지원

사업/계약관리

수명평가

Life Assessment

수명평가는 수명을 미리 예측하는 것으로 어느 정도 사용한 후에 남은 수명을 예측하는 잔여 수명평가와 사용을 시작하기 전에 미리 수명을 평가하는 수명예측이 있다.

국방기술지원

사업/계약관리

수송 계획

Transportation Planning

어느 특정의 수송기관이 인(사람)·물(物)의 수송수요에 따라서 구체적인 운영계획을 책정하는 것을 말한다.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수송 관리

Transportation Management

군사 수송 소요를 충족시키는 과정으로 수송 지원. 인원. 물자. 시설 등의 사용을 계획. 편성. 지시. 조정 및 통제하는 일련의 조치로 이루어지며. 다음 2가지 측면에서의 관리를 포함한다. 먼저 이동 관리는 육로 조정 기능을 포함한 지휘관의 이동 소요를 최대한 충족시킬 수 있도록 가용한 수송 자원의 할당과 사용을 계획. 조정. 통제 및 감독하는 것이다. 운용 관리는 인원. 물자 및 시설의 효율적인 사용을 통해 최대의 수송 능력을 제공하기 위한 수송 부대. 수송 시설. 발송 및 수령 부대의 지휘관이 수행하는 지휘 기능이다.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수송 대행업체 수송 요구 지점 등에 수송 완료

미 우체국이나 대행업체를 이용. 수탁자에게 물자의 인도를 완료하는 것이다. 인도는 미 우체국에서 완성된 선적서류 또는 인도명세서로 증빙이 된다. 생산지. 시험소 또는 저장소. 공항이나 항구에서 고객이 지정한 수송대행업체에게 물자의 인도가 실질적으로 발생한다.

FMS 물자불출목록의 용어 설명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수송 하자

Transport Mengel

수송 중에 발생한 하자로서 선적서류상의 수량 또는 상태가 실제로 수령한 것과 상이한 경우의 하자를 말하며. 수송에 필요한 서류가 없는 것도 동일하게 수송하자로 간주한다. 판매국 내 최초 적송 지점에서 해당 물자에 대한 소유권이 구매국으로 이양된 이후 발생한 하자. 즉. 최초 적송 지점에서 해당 물자가 판매국 내 운송 기관에 인계되어 판매국 내 출발항에 이르는 과정에서 발생한 하자를 포함하여 이후 최종 목적지까지의 전 수송 과정을 통하여 취급상 결함으로 야기된 파손 및 훼손. 손망실. 부족 등을 말한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수송비

Transportation Cost

판매국 내 보급원에서 수송 대행업체까지 수송시 소요되는 내륙 수송비 혹은 우편 요금과 선박 또는 항공기 편으로 판매국 내 항만에서 구매국 항만까지 수송시 소요되는 대양 수송비(항공 수송비)로 구분됨. 계약 조건에 따라 판매국 수송 기관을 통하여 수송될 시는 전 수송 비용을 판매국측에 지불하여야 하며. 수송 대행업체에 의하여 수송된 물자에 대한 수송 비용은 별도 체결한 수송 대행 계약서에 의거 지불함.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수수료성 용역

중앙조달품을 제외한 대외품질보증(수출품/주한미군. 사급계약. 경찰청. 해양경찰청 등 대외기관 수탁). 국방품질경영시스템인증. 중소기업 기술개발 사업. 국방마크 인증심사비 등과 같이 수수료기술지원비 등 일정한 비율이나 기준단가로 산정하는 용역을 말한다.

수탁용역업무규정. 개정 2012. 2.13(정책기획실- 261)

사업/계약관리

수시 배정 예산

예산 배정 전에 사업 집행 계획을 수립하여 기획 예산처 장관과 협의해야 하는 사업의 예산으로서 기획 예산처 장관이 선정하여 국방부 장관에게 통보하는 예산.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수요 기관

Demand Agency

조달물자. 시설공사계약의 체결 또는 시설물의 관리가 필요한 다음 각 목의 기관을 말한다.1. 국가기관2.. 지방자치단체3. 그 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관

조달사업에 관한 법률/국방조달 계약관련 법령집

사업/계약관리

수요 물자

Demand Material

수요기관이 필요로 하는 물자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물자를 말한다.

조달사업에 관한 법률/국방조달 계약관련 법령집

사업/계약관리

수요 빈도

Number Of Recurring Demand

사용 부대로부터 소요 품목에 대하여 일정 기간동안 청구를 받는 횟수를 말하며 무기체계별로 구분하여 과거 3개년 수요 빈도에 의거 산출된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수요 수준

Demand Level

과거 수요 실적을 근거로 예상되는 수요에 대비 적정 수준 수요 실적. 수리율. 수리 순환 일수. 발주 및 수송 시간 등을 토대로 산정 공식에 의거 기계적(전산)으로 산출된 수준이다. ☞ DL(Demand Level)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수요 예측

Demand Forecast

이것은 과거 수요 실적에 입각하여 장차의 수요량을 예측하는 것을 말한다. 수요 예측 방법은 목측법. 산술 평균법. 이동 평균법. 지수 평활법. 최소 자승법. 박스-젠킨스법(ARIMA). 종합평가에 의한 방법 등이 있다. 군에서는 이외에 통제 수요. 교체 순환 주기 적용법 등을 사용하고 있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수요 융통률

청구 목표 설정 품목으로서 총수요를 얼마만큼 충족시킬 수 있는가를 말하며. 산출 공식은 다음과 같으며 목표치는 85%이다. 수요 융통률 = [ASL 유효 수요 청구 건수 / 총유효 수요 청구 건수]×100.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수요 품목

Demand Item

CSP 대상품목 중 CSP 운영기간 동안에 1회 이상 소요가 예상되는 품목을 말한다. ☞ 동시 조달 수리부속(CSP: Concurrent Spare Parts)

ILS 개발 실무참고서

국방기술지원

사업/계약관리

수요군

Demanding Forces

국방부의 중앙조달기관인 군수본부에 조달요구서를 제출하고. 이에 의하여 조달된 장비 또는 물자를 사용하는 각군 및 국방부 직할기관과 각군 군수사를 지칭하는 것으로 통상 조달기관에 대응하는 용어이며 국방부를 제외한 정부 중앙관서의 공통물자에 대한 중앙조달기관인 조달청에서 수요부서라는 용어로 사용하고 무기 등을 사용할 대상자를 지칭할때도 사용

[pdf]계약업무 CHECK POINT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수요성 부호

Demand Code

청구 시 순환수요와 비순환 수요를 구분하여 식별하기 위한 부호이다. 미국 보급원과 거래할 때의 수요부호는 현행과 동일하다. 적용문서는 보급원에 대한 청구 및 거래부대 청구문서이다. 기지/대미 신청서상 44란에 표시되며 길이는 한자리. 형식은 알파벳이고 부호 R은 순환수요(계속성 수요)이고 N은 비순환수요(비계속성 수요)이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수요율

Demand Rate

일정 기간 또는 시점에 있어서 평균 수요가 얼마로 반영되고 있는 지를 표시한 것을 말한다. 수요율에는 일일 평균 수요. 월간 평균 수요. 예상 월간 평균 수요. 분기 평균 수요 또는 예상 분기 평균 수요 및 연간 평균 수요 등이 있다. ☞ DR(Demand Rate)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수요지 납품

Demand Area Delivery

기지 거점 분배(基地據點分配)와 대응하는 용어로서. 이것은 수요가 발생한 지역 또는 부대에 직납(直納) 해 주는 것으로서 기지집중 저장으로 인한 관리 유지비의 증대를 감소시키고. 직송 제한에 따른 발주 및 수송 기간의 연장과 비경제성을 제거하는 동시에. 민간 용역 활동에 의한 비용을 최대한으로 절감하며. 역수송에 따른 수송 기간의 지연 및 비경제성 등을 억제하려는 것이다. 참고로 기지 거점 분배라 함은 군원중심 체제하에서 이루어졌던 체제로서 모든 보급 물자를 일단 기지창(군수사의 보급창)에 저장하였다가 분배하는 제도이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수요지 직납 제도

기지 보급 제도와 대응하는 제도로서 역수송을 방지하고. 장비 및 병력 동원의 낭비 등 비경제성을 억제하기 위하여 수요가 발생한 지역 또는 부대에 직납하는 것.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수의 계약

Procurement by Negotiation

1. 특정조달계약에 있어서 발주기관이 경쟁입찰에 의하지 아니하고 계약상대자를 결정하는 계약을 말한다. 2. 수의계약은 특정인을 대상으로 협의에 의하여 조달하는 계약방식으로 가장 잘 준비된 계약상대자와 가장 만족스러운 조건으로 당초 계획된 조달소요를 충족하는 자와 계약체결하는 것을 말한다. ☞ 정부 계약의 종류

방위사업 원가실무 편람

원가관리

사업/계약관리

수익

Income

자산의 유입이나 증가 또는 부채의 감소에 따라 자본의 증가를 초래하는 특정 회계기간 동안에 발생한 경제적 효익의 증가로서 지분참여자에 의한 출연과 관련된 것은 제외한다. 광의의 수익에는 정상적인 영업활동에서 발생하는 수익revenue)과 정상적인 영업활동 이외의 활동에서 발생하는 차익(gain)도 포함된다.

방산원가대상물자 제비율 산정실무

사업/계약관리

수익의 인식

Perceiption of Profit

수익의 인식이란 수익의 발생시점 또는 보고시점에 관한 것으로 수익이 귀속되는 회계기간을 결정하는 것이다. 수익은 자산의 증가나 부채의 감소와 관련하여 미래 경제적 효익이 증가하고 이를 신뢰성 있게 측정할 수 있을 때 포괄손익계산서에 인식한다.

방산원가대상물자 제비율 산정실무

사업/계약관리

수입

Income

금품을 거두어 들임. 수납 또는 돈 따위가 들어오는 일 또는 소득을 뜻한다. 판매가 현금 매출일 때에는 1기간의 매출액과 매출 수입은 동액이 되며. 1기간의 매출액을 S. 판매량을 M. 판매 가격을 P라고 한다면 1기간의 매출 수입은 매출 수입(S) = P*M로 표시할 수 있다. 보급에서는 보급품을 획득하여 재산의 증가 계정을 실시하는 과정을 말한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수입 검사

Receiving Inspection

보급품의 수입 시에 실시하는 즉 외부로부터 원재료. 반제품 또는 제품을 받아들이는 경우에 실시하는 검사를 말하며. 검사 요령은 수납 검사와 동일하며 수령 검사라고도 한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수입 관련 수수료

Importing Commissions

방산업체가 방위산업용 원료. 기자재. 부분품 등을 수입하고자 하는 때에는 납부해야 하는 수수료로서한국기계공업진흥회의 관세감면 확인 수수료와 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의 항공기 및 통관부품에 대한 수입 승인 수수료가 있다.

방위사업 원가실무 편람

원가관리

사업/계약관리

수입 부대경비

수입부대비용은 수입물자를 도입하는데 소요되는 물자대와 수입제세를 제외한 비용을 말하며 통관료. 보세창고료. 하역료. 국내운반비. 신용장개설수수료로 규정하고 있으나 (국가계약법시행규칙제6조2) 열거한 비목 외에 해당계약이행을 위하여 필수적으로 소요되는 추가비용을 포함할 수 있다.

원가계산 관리지침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수입 부품

계약상대자가 직접 또는 수입업자를 통하여 외국에서 수입하는 부품을 말한다.

방산원가대상물자의 원가계산에 관한 규칙. 국방부령 제737호. 2011. 5. 9. 일부개정

사업/계약관리

수입 승인서

Import License

무역업 등록을 한 수입자가 물품을 수입하기 위해서는 매건별로 수입 승인 기관으로부터 수입 승인을 받는 서류로 이는 외국 물품에 대한 적법한 수입 관리와 외화 지급에 따른 대외 채권(물품 인수)의 이행을 관리하는 제도이다. ☞ IL(Import License)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수입 예정

Due-In

조달 또는 보급 청구를 통하여 조달 또는 보급 지원이 가능한 상태가 확인되는 시점에서 조달 및 보급 청구량은 일정 기간 후 청구 부대에서 가용한 자산으로 판단되게 되며. 이 때 이러한 품목은 수입 예정 품목이 된다. 소분배 계통에서의 청구/보급 지원 체계에서 보급 수준이 인가된 품목의 경우 특정 시점의 수입 예정량과 불출 예정량은 일반적으로 상이하다. ☞ DI(Due-in)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수입 예정철

Due-in File

조달 또는 보급 청구를 통하여 조달 또는 보급 지원이 가능한 상태가 확인되는 시점에서 조달 및 보급 청구량은 일정 기간 후 청구 부대에서 가용한 자산으로 판단되게 되며. 이 때 이러한 품목은 수입 예정 품목이 되도록 철해 놓은 것. ☞ DIF(Due-in File)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수입 완결 처리 기간

계약 업체가 납품한 보급품을 보급창에서 인수 시점부터 컴퓨터에 계정상 수입량이 기록되어 품목 담당관이 불출 전산 처리가 가능할 때까지 기간이다. 품목을 창고 이동. 저장 위치 선정 및 저장. 관련 재원 전산 입력(수입 보고서. 수령 확인서 작성)에 소요되는 기간으로 3근무일 내 처리한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수입 재료

Import Material

계약 상대자가 직접 또는 수입업자를 통하여 외국에서 수입하는 재료를 말한다.

방산원가대상물자의 원가계산에 관한 규칙

사업/계약관리

수입 절차

Import Process

수입 대상 물품과 거래처를 선정하여 수입 계약을 체결하고 수입 허가(승인)를 받아 수입 신용장을 개설한 후에 수입 화물과 선적 서류가 도착하면 수입 대금을 결제하고 통관하는 일련의 절차.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수입 제세

수입물자가 국내에 도입될 때에 부과되는 제세금을 말한다. 수입제세에는 일반적으로 관세가 있으며 일반관리비율 및 이윤율의 적용을 배제한 후 별도로 가산한다.

방위사업 원가실무 편람

원가관리

사업/계약관리

수입품

Import Commodity

수입재료와 수입부품을 말한다. 계약 상대자가 직접 또는 수입업자를 통하여 외국에서 수입하는 수입 완성품(구성품 포함).수입 부품 및 수입 재료.

방산원가대상물자의 원가계산에 관한 규칙. 국방부령 제737호. 2011. 5. 9. 일부개정

사업/계약관리

수정

Modification

장비 사용자의 안전을 위해. 전투 또는 비 전투시 장비의 능률 향상을 위해. 생산 재생 및 수리의 간소화를 위해 또는 고가 재료의 사용을 막기 위한 목적으로 장비 자체 혹은 설계를 수정(개조)하는 것을 말한다.

국방기술지원

사업/계약관리

수정 계약

Modification Contract

1. 기존 계약과의 기본적 동일성을 유지하는 범위내에서 계약내용을 구성하는 납품장소. 납품기한. 납품수량. 계약금액 등의 계약내용 또는 계약조건의 일부를 변경하는 계약을 말한다.2. 계약 체결 후 특별한 사정에 의하여 계약의 일부를 변경하는 행위로서 계약 당사자의 의사의 합치에 의해 성립하는 법률 행위.

계약변경업무 처리지침. 방위사업청 예규 제23호 (2012. 10. 26 개정)

사업/계약관리

수정 작업

Modification

장비사용자의 안전. 전투 또는 비전투 시 장비의 능률향상. 생산재생 및 수리의 간소화와 고가재료 사용제거 등을 목적으로 장비의 수정(개조)이 필요할 때. 승인권자의 승인을 얻어 수정(개조)작업 명령을 하달하고 장비의 설계를 수정(개조)하는 것을 말한다.

국방전력발전업무훈령. 개정 2012. 2. 3. 훈령 제1388호

사업/계약관리

수정 작업 명령

Modification Work Order

장비의 수정(개조) 지시로서 사용자의 안전. 전투 및 비전투용으로서 능률향상. 생산. 재생 및 수리의 간소화. 그리고 고가재료 사용의 제거 등을 목적으로 하달하는 작업명령이며. 이는 주로 장비수정(개조) 건의나 장비 제작회사로 부터의 통보를 근거로 작성된다. 수정작업 명령은 긴급 수정작업 명령과 보통수정작업 명령으로 분류한다. 수정작업명령서(MWO)에 포함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수정(개조)를 요하는 기재의 형(型) 2. 수정(개조)작업 수행에 허용된 정비계단 3. 수정(개조)작업에 소요되는 부속품과 소요일시 4. 수정(개조)작업의 완료일자

국방전력발전업무훈령. 개정 2012. 2. 3. 훈령 제1388호방위사업관리규정. 방위사업청 훈령 제188호(2012. 8. 1. 개정)

사업/계약관리

수준 보충(보급)

Replenishment

추가적인 완성품의 최초지원. 재고보충. 또는 다른 목적으로 구매한 초도구매에 따른 품목의 구매.

FMS 물자불출목록의 용어 설명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수출 신용장

Export Letter Of Credit

수출입 상품의 대금 결제를 위하여 발행한 상업 신용장을 수출업자의 입장에서 이르는 말.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수출 통관

Export Customs Clearance

수출신고를 받은 세관장이 수출신고사항을 확인하여 일정한 요건을 갖추었을 때 수출신고인에게 수출면허를 허용하는 것으로 수출승인된 사항 및 현품이 수출신고사항과 일치하는지 여부를 대조확인하여 양자가 서로 부합된 때 수출을 현실적으로 가능하게 하며 이러한 수출면허는 내국물품을 외국물품화하는 효과를 가져온다. 수출신고는 화주. 관세사. 통관법인. 관세사법인의 명의로 한다. 여기서 화주라 함은 수출승인서상의 수출자(수출대행의 경우 위탁자)를 말하며 화주가 직접 신고하는 경우는 관세법 규정에 의한 화주직접신고요령에 따른다. 수출신고는 당해 수출물품을 제조공장 등 세관검사를 받고자 하는 장소에 장치한 후에야 가능하다.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수취 선하 증권

Received BL

선박회사가 하주와의 운송계약에 의하여 화물을 특정화물 인수장소(선사의 부두창고 또는 부두장치장)에서 인수하고 본선에 적재하기 전에 발행되는 선하증권이다. ☞ 선하증권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수탁 공사

Consignment Construction

시공상 기술적인 면과 사용상의 안정성 등 특수 조건을 고려하여 군에서 집행하지 않고 타 전문기관(철도청. 한전 등)에 위탁하여 집행하는 공사.

사업관리

사업/계약관리

수탁 용역 간접 경비

수탁용역비 중 해당 용역을 수행하는데 소요되는 직접경비 이외의 직접인건비(내부. 외부인건비). 제경비. 일반관리비. 국방품질 인증심사비. 주한미군 품보용역비 등을 정책예산부서로 통합 배정하여 관리하는 금액을 말한다. 내부 인건비가 반영되지 아니한 용역의 연구활동진흥비(제14조 제1항 제3호 나목 3)세목)는 간접경비 분류에 포함한다.

수탁용역업무규정. 개정 2012. 2.13(정책기획실- 261)

사업/계약관리

수탁 판매

Trust Sale

남의 위탁을 받아 위탁자의 계산으로 하되 자기의 명의로 물품을 판매하는 것이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수혜 기준

원가 배분기준 중의 하나로 각 원가집적대상이 공통원가로부터 제공받는 경제적 효익의 정도에 비례하여 공통원가를 배분한다.

방위사업 원가실무 편람

원가관리

사업/계약관리

순 케이스 금액

Net Case Value

LOA와 수정/개정된 LOA상에 반영된 추정 원가 금액을 말한다.

FMS 실무업무 Q&A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순기 비용

Life Cycle Cost

무기체계의 획득. 개발. 생산. 운용. 유지 및 폐기에 이르는 전 단계에 걸쳐서 소요되는 모든 비용을 말한다.

국방전력발전업무 훈령

국방기술지원

사업/계약관리

순연 사업

Postponement Business

중기계획 대상 기간 중에 계획되었던 사업 중에서 목표량이나 재원이 1년 이상 지연되는 사업이다.

국방전력발전업무훈령. 개정 2012. 2. 3. 훈령 제1388호

사업/계약관리

순원가 계약

Straight Cost Contract

계약 업자가 보수를 받지 않는 계약으로 교육 기관이나 비영리 기관과 계약을 체결할 때 사용된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순환 불출

Recurring Issue

물자의 장기저장으로 인한 변질 및 악화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것으로서 선입선출 원칙과 순환불출 표지판을 활용한다. 순환불출은 선입선출과 같은 뜻이며. 일정한표지판에 숫자 또는 색채를 표시하여 저장되어 있는 보급품에 부착하여 장기간 저장된 보급품부터 먼저 불출하고자 하는 제도이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시공 감리

Executive Supervision And Control

과학기술용어사전+국방부군수전력용어사전

사업관리

사업/계약관리

시공 부대

Construction Troops

광의의 시공 부대는 해당 공사를 집행하기 위하여 재무관 기능과 시공 부대 기능을 통괄하는 행정권을 가진 부대로서 군단. 군직할 야공단이 대표적 예이다. 협의의 시공 부대는 재무관으로부터 해당 공사의 시공을 위임받은 행정권을 가진 공사 부대이다. 예를 들어 공병 여단. 공병 대대이다. 원칙적으로 행정권을 가진 독립 중대 이상의 제대만이 시공 부대가 될 수 있다.

사업관리

사업/계약관리

시설 공사비

Installation Work Expenses

목적 시설물 건설에 소요되는 순수 공사비.

사업관리

사업/계약관리

시설 분류 부호

Facilities Category Code

구입. 건축. 목록화. 유지의 분야에 있어 계획. 예산 획득. 회계 및 보고의 전 주기를 통하여 첫 계획 단계로부터 부동산을 식별하고 분류하는 방법을 제공하기 위한 부호임.

사업관리

사업/계약관리

시설 사업비

시설 목적물 확보를 위해 소요되는 제반 시설 예산의 총액(부지 매입비. 설계비. 감리비. 공사비. 부대비 등).

사업관리

사업/계약관리

시설 설계 기준

분석 대상 품목의 특정 업무 부호를 지원하는데 필요한 시설 설계 소요를 식별하는 기술. 설계 기준은 자축. 하중. 기중기 소요와 특수 취급. 설치. 저장. 전기. 환경 및 용역 소요 등으로 나타냄.

사업관리

사업/계약관리

시설 장비

Installation Equipment

제반 시설 공사 및 제설. 제초. 소방 등에 사용되는 각종 장비로써 작업 효과가 커서 공사를 단축하므로 시설물의 신설. 보수. 피해복구 및 기타 인력이 많이 투입되는 작업에 널리 사용한다.☞ IE(Installation Equipment)

사업관리

사업/계약관리

시설 표준화

Facilities Standardization

제반 시설물은 수용 기준에 의거 면적을 규격화하는 것으로 이는 수용상의 과부족 현상과 유지 관리상의 복잡성을 해소할 뿐 아니라 설계비 감축과 시공 능률을 올림으로써 예산 사용의 효율성과 각 부대간 균형된 발전을 도모한다.

사업관리

사업/계약관리

시설 현대화

Modernize Facilities

병영 시설을 국민 생활 수준으로 현대화하고 낙후된 병영 시설을 개선하며 부족 시설을 해소하기 위한 장기 발전 사업이다.

사업관리

사업/계약관리

시스템 유효도

System Effectiveness

시스템이 규정의 임무를 달성할 경우 기대되는 좋음의 척도. 신뢰도. 가용도. 능력(Capability) 등의 함수로 표시됨.

국방기술지원

사업/계약관리

시작 가격

Starting Price

계약담당자가 공개하는 최대입찰가격을 말한다.

역경매입찰 특별유의서. 방위사업청 예규 제84호 (2012. 10. 26. 개정)

사업/계약관리

시장 거래가격

수요와 공급의 원리에 의한 시장의 가격조절기능을 통하여 형성되는 가격

방위사업 원가실무 편람

원가관리

사업/계약관리

시장 조사

Marketing research

상품 및 마케팅에 관련되는 문제에 관한 자료를 계통적으로 수집 ·기록 ·분석하여 과학적으로 해명하는 일을 말한다. 시장조사의 내용에는 상품조사 ·판매조사 ·소비자조사 ·광고조사 ·잠재수요자조사 ·판로조사 등 각 분야가 포괄된다. 기법은 시장분석(market analysis) ·시장실사(marketing survey) ·시장실험(test marketing)의 3단계로 고찰한다. 시장조사는 구사되는 기술. 자료의 범위. 조사의 깊이 등에 따라 다음과 같은 형으로 나누어진다. 1. 경제연구:재(財)나 서비스 유통에 관한 경제적 ·사회적 제조건의 조사로. 주로 외부자료의 해석에 의해 이루어진다. 조사범위는 국민경제 전반 및 특정지역 ·특정산업 등이며. 때로는 해외시장까지 미친다. 2. 관리계수연구(管理計數硏究):주로 내외의 기업회계기록을 자료로 하는 것으로. 과거의 판매실적. 판매경비의 예산실적 차이분석. 제품별 ·지역별 ·판매점별 ·판매원별 ·기간별 판매분석. 재고회전의 분석 등이 속한다. 3. 소비자 표본추출조사:시장조사의 대표적인 것으로. 소비자를 추출조사하여 수요를 추계한다. 4. 퍼스널스터디(personal study):심리학적 조사에 의하여 판매원의 선택 ·배치 ·훈련 등에 관한 자료수집을 한다. 5. 메서드스터디(method study):판매활동에 관한 작업연구로. 판매원에 대한 판매할당의 자료가 된다. 1과 2는 주로 기존자료를. 3~5는 신규자료를 수집하여 실시한다. 마케팅 관리자는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기 위하여 환경 그 자체를 깊이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따라서 시장조사는 마케팅 활동의 결과에 대한 조사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문제해결을 지향하는 의사결정을 위한 기초조사이어야 한다.

원가관리

사업/계약관리

시행 기관

Implementing Agency

미 군당국 또는 군사지원프로그램의 시행에 책임지고 있는 국방기관을 말한다. FMS에 관하여는 DSAA가 LOA를 준비하거나 FMS 케이스를 이행하는데 군당국 또는 국방기관에 책임을 부여한다. 이행기관은 외국 또는 국제조직에 의해 수락된 LOA상에 명시되어 있는 물자 또는 용역의 인도에 기인한 행위들의 전반적인 관리에 관한 책임을 지고 있다.

FMS 실무업무 Q&A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시행 오퍼

Enforcement Offer

미국 국방성 산하의 해당 오퍼발행부서가 미국 국방재무회계본부의 채무 확정 승인(OA)에 의하여 채무이행이 시행됨을 통보하는 오퍼를 말한다.

방위사업관리규정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시효성 물자

Prescription Supplies

저장 기간이 경과함에 따라 성능이 저하되거나 변하기 쉬운 물자로서 그 성능이 만족한 상태로 유효할 수 있는 일정한 수명 기간이 명시된 물자 중 그 시효가 임박하였거나 경과되어 정상적인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게 된 물자.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시효성 품목

Prescription Item

일정 기간 내 사용하여야만 그 효능과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품목으로. 이는 낱개 품목별로 생산제조 년월일 및 유효기간이 명시되어야 하고. 선입선출(FIFO)이 가능토록 저장하며. 품목별로 시한 표찰을 부착한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식별 검사

Identification Inspection

관능검사 과정에서 증빙서와 현물의 물품번호 등의 일치여부 확인이 불가능하거나 의심스러운 경우에 미연방보급목록(FED-LOG). 기술지시(TO) 등을 조회하여 확인하는 검사를 말한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식별 불가품

적송된 물자를 확인한 결과 청구한 품목과 유사하면서도 일치하지 않으며. 가용한 각종 제원을 검토하고 대조한 결과 어떠한 물자인지를 식별할 수 없는 품목을 말한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식별 자료 목록

Korea Identification List

식별자료목록(KIL)은 종합품목기본철(TIR)에 수록된 모든 서술형식별 품목에 대한 특성자료를 제공한다. KIL은 기본적으로 품명을 기준으로 검색할 수 있도록 군급분류(FSC)번호 단위로 구분되며. 품명. 국가품목식별번호(NIIN)순으로 배열되어 있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식품 위해요소 중점관리 기준(해썹)

식품의 원재료 생산에서 부터 최종소비자가 섭취하기 전까지 단계에서 생물학적. 화학적. 물리적 위해요소가 해당식품에 혼입되거나 오염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위생관리 시스템

두산백과사전 인터넷판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신규 단체

New Organization

단체 중 수의계약 근거에 따라 전년도에 방위사업청과 계약하여 정상 납품한 실적이 없는 단체를 말한다.

보훈복지단체 수의계약 업무처리 지침. 방위사업청 예규 제107호 (2012. 12. 18. 개정)

사업/계약관리

신규 부호

New Code

업체에서 신규품목에 대한 조사표 작성시 기존에 부여된 코드가 없으므로 일정한 규칙에 따라 부여한 코드

방산물자 감손율 산정편람

원가관리

사업/계약관리

신규 사업자

New Operator

1. 기중에 설립되어 진단기준일 현재 회계연도가 1년미만인 개인사업자 및 법인을 말한다. 2. 중기계획 대상기간(F+2~F+6년)내에 처음으로 계획되는 사업

용역 적격심사 세부기준. 방위사업청 예규 제66호 (2012. 10. 26. 개정)

사업/계약관리

신규 업체

방산물자 감손율 산정자료를 처음 제출하거나 방산물자 감손율 산정제도를 처음 적용 받고자 하는 방위산업체를 말한다.

방산물자 감손율 산정지침. 방위사업청 예규 제86호 (2012. 10. 26. 개정)

사업/계약관리

신규 착수 사업

Launch A New Business

국방부 정책 회의에서 결정된 긴요 전력 사업으로서 중기계획 대상 기간(F+2∼F+6년)에 최초로 반영하면서. 중기계획 기준 연도(F+2년)에 바로 착수하는 사업이다.

사업관리

사업/계약관리

신규 품목

New Item

제품의 형태. 용도. 재질. 기능등이 새로운 규격서에 의해 계약되어 생산하는 제품의 목록으로 처음으로 방산물자의 감손율을 적용 받고자 하는 품목을 말한다.

방산물자 감손율 산정지침. 방위사업청 예규 제86호 (2012. 10. 26. 개정)

사업/계약관리

신뢰도

Dependability. Reliablity

1. 표본조사한 부품들에 대한 자료의 신뢰성 정도를 말한다.2. 어떤 체계가 주어진 조건하에서 일정기간 동안 고장 없이 의도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확률로서 고장빈도와 관련된 요소이다.3. 계기. 기기 또는 부품 등이 규정된 조건에서 의도하는 기간 동안. 규정된 기능을 적정하게 수행하는 확률. ☞ 신뢰성(信賴性)4. 표본조사한 부품들에 대한 자료의 신뢰성 정도를 말한다.

방산물자 감손율 산정지침. 방위사업청 예규 제86호 (2012. 10. 26. 개정)

사업/계약관리

신뢰도 예측

Reliability Prediction

어떠한 시스템의 초기 개념 형성단계부터 시스템의 개발. 운영에 이르기까지 그 시스템 설계를 평가하는 근본적인 방법이다. 신뢰도 예측은 운영개념의 선택. 부품 품질 수준의 변경. 감쇠 요소의 적절한 적용. 최신의 방법 사용 또는 입증된 방법의 사용 등 설계를 결정하기 위한 합리적인 기본 자료를 제공한다. 새로운 장비가 제조되거나 시장이 형성되기 전에 그 상품의 정확한 신뢰도 예측을 토대로 유지비용. 재고량. 품질보증 비용. 시장성 등을 예측한다. ☞ 부품 계측기법. 부품 부하 분석기법

국방기술지원

사업/계약관리

신뢰도 예측 자료

Reliability Prediction Data

신뢰도 제원 입력 후 분석도구 등을 활용하여 산출한 값.분석을 위해 장비의 운용환경을 고려 팩터값을 입력하며.이렇게 산출된 자료는 군수지원 분석 및 CSP소요산출 시 기초제원으로 입력된다.

ILS 개발 실무참고서

국방기술지원

사업/계약관리

신뢰도 중심 정비

Reliability Centered Maintenance

고장유형 및 영향분석의 결과를 신뢰도 중심 논리에 적용하여 각 고장 유형/품목에 대하여 고장 예장을 위한 예방정비 업무의 필요성과 적합성을 분석하여 예방정비 대상품목과 주기를 설정하기 위한 것으로 최소의 수명주기비용으로 무기체계/장비에 설계된 고유 신뢰도와 안전도를 유지하는데 필요한 필수적인 정비업무 소요 및 업무량. 그리고 업무의 최적 분포를 결정하기 위한 해석적인 방법이다. ☞ RCM(Reliability Centered Maintenance)

ILS 개발 실무참고서

국방기술지원

사업/계약관리

신뢰도 평가

Reliability Evaluation

신뢰도 평가는 효율적인 의사 결정을 하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수명주기 비용의 요인을 결정하는 등 국방 예산의 효율적인 사용과 무기체계의 운용 적합성 측면에서 중요한 활동이다. 신뢰도 평가는 신뢰도 시험 결과를 분석. 판단하여 설정된 신뢰도 목표값의 성취 여부를 확인하는 과정이다. 신뢰도 평가는 최초 설정된 신뢰도 목표 값과 비교하여 시험평가 결과 값이 목표값보다 크면 사업을 진행하고 작다면 설계 변경 및 목표값 수정의 단계를 거쳐야 한다. 군에서는 1980년대 이후 연구개발이 활성화되면서 부품 국산화 증가에 따라 신뢰도 평가를 강조하고 있다. 신뢰도 평가는 체계 장비 및 유지 부품류로 구분하여 평가를 한다. 체계 장비에 대해서는 소요군이 작전 운용 성능(ROC)을 제기하면 국방 과학 연구소가 작전 요구 성능에 부합되게 설계 및 개발하고 개발 시험평가를 통해 요구 성능을 확인하고 군에서는 운용시험평가를 통해 ROC를 확인한다.

국방기술지원

사업/계약관리

신뢰도 할당

Reliability Allocation

장비 계층도의 상위 계층으로부터 설계가 가능한 최하위 계층까지 신뢰도(고장률 혹은 MTBF값)을 할당하는 것을 말한다. 이때 할당률은 유사 장비의 경험이나 공학적 판단에 의해 결정된다.

국방기술지원

사업/계약관리

신뢰성 분석

Reliability Analysis

신뢰성 분석은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이 조사 대상자로부터 정확하고 일관되게 측정에 응하였는가를 분석할때 사용하는 것이다.

국방기술지원

사업/계약관리

신뢰성 시험

Reliability Test

제품의 수명 또는 고장률을 평가하기 위한 시험으로. 개발·제조과정에서 신뢰성 향상. 평가. 보증을 위하여 실시하는 모든 시험을 의미한다.

국방기술지원

사업/계약관리

신영 공사

병영 기본 기획서에 의거 병영 기본 시설 및 기존 부대 부족 시설 보충과 노후 시설을 교체하는 사업으로 이의 사업 요구는 공병 부서에서 담당한다.

사업관리

사업/계약관리

신용 평가

Credit Rating

차입자의 신용상태 및 재무상태를 조직적으로 평가해 등급을 매기는 것을 말한다. 평가요소중 기업의 영업력. 경영자의 자질. 기술개발상황 및 재무구조 등이 매우 중요하며 궁극적으로는 기업의 부채상환능력을 평가하게 된다. 따라서 기업의 성장성 및 수익성에 중점을 두는 주식평가와는 약간의 차이를 보이나 높은 신용 등급을 획득했을 경우 낮은 자금조달 코스트로 소요자금을 용이하게 조달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업의 수익력을 향상시킬수 있는 요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신용장

Letter of Credit

개설신청인의 요청과 지시에 따라 또는 은행 자신을 위하여 개설은행이 신용장 조건에 일치하는 소정의 서류와 상환으로 환어음의 인수. 지급 또는 매입할 것을 어음발행인과 어음수취인에 대하여 약정하는 증서

국외 상업구매 업무지침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신용장 개설 수수료

Letter of Credit Opening Charges

외국환 은행이 부담하는 지급보증에 대한 위험부담료적인 성격의 비용

방위사업 원가실무 편람

원가관리

사업/계약관리

신탁 자금

Trust Fund

미국 무기수출통제법에 의하여 대외군사판매(FMS) 물자의 판매대금으로 수취한 자금 중 실정산 자금을 제외한 자금을 별도 협정에 의거 미국 연방준비은행(FRB)에 예치하여 일정기간 동안 투자가용자금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자금을 말한다.

방위사업관리규정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실무 장교

Action Officer

프로젝트. 참모 협조 및 의사결정 자료 책임이 있는 장교를 말한다.

FMS 실무업무 Q&A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실발생 불량

원자재 및 재료의 투입시점부터 제품이 완전 조립되어 합격통지서가 업체에 통보되기까지의 과정에서 공정특성상 정상적으로 발생된다고 인정된 불량을 말한다.

방산물자 감손율 산정편람

원가관리

사업/계약관리

실비용(실투입 비용)

Actual Cost

주어진 기간동안 업무를 수행하면서 발생된 모든 직접비 및 간접비

사업성과관리(EVM) 수행지침

사업관리

사업/계약관리

실셈 재물 조사

Actual-count Inventory

일정 시점을 기준으로 일정 기간 거래 내용에 대하여 장부상 재산과 실보유 재산을 비교 후 손망실 여부를 확인. 실셈 재물조사는 개창식 재물 조사와 폐창식 재물 조사가 있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실시 설계

Working Design

기본 설계 단계에서 결정된 설계 기준 등 제반 사항에 따라 기본 설계를 구체화하여 실제 시공에 필요한 내용을 실시 설계 도서 형식으로 충분히 표현하여 제시하는 설계 업무.

사업관리

사업/계약관리

실시 설계 기술 제안 입찰

발주기관이 교부한 실시설계서 및 입찰안내서에 따라 입찰자가 기술제안서를 작성하여 입찰서와 함께 제출하는 입찰을 말한다.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사업/계약관리

실시 설계 시공 입찰

정부가 제시하는 공사 입찰 기본 계획 및 지침과 기본 설계에 따라 입찰 시에 그 공사의 시설 설계서 기타 시공에 필요한 도면 및 서류를 작성하여 입찰서와 함께 제출하는 입찰.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실시 설계서

Working Design Drawing

기본계획 및 지침과 기본설계에 따라 세부적으로 작성한 시공에 필요한 설계서(설계서에 부수되는 도서를 포함한다)를 말한다.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사업/계약관리

실적 가격

Performance Price

조달 본부. 수요군. 조달청. 기타 국내 수요 기관. 상사 등에서 과거에 실제로 국내에서 구매하거나. 판매자 국가의 정부 기관. 제3국 등에서 과거에 실제로 구매한 가격.

원가관리

사업/계약관리

실적 가치

Earned Value

사업 성과 관리 체계에서 완료된 작업 패키지의 합과 진행 중인 작업 패키지의 완료된 부분과 간접 및 비례 작업의 적정 완료 부분.

원가관리

사업/계약관리

실적가

Historical Price

방위사업청. 소요군. 방산업체 등 국내 조달기관이 과거에 구매한 가격과 판매국의 판매가 또는 제3국 정부가 과거에 구매한 가격 등을 말한다.

목표가격 관리지침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실제 발생 원가

Actual Cost

계약 이행 기간 중 또는 계약 이행 후에 획득된 원가 자료를 기초로 하여 방산물자의 원가 계산에 관한 규칙에 의하여 산정한 총 원가.

방위산업에 관한 계약사무 처리규칙. 국방부령 제736호. 2011. 5. 9. 일부개정

사업/계약관리

실제 비용

Outlays

수표발행. 부채에서 발생한 이자 또는 다른 지출. 총예산지출은 예산에 반영된 금액 및 다른 자금의 합에서 영수된 금액(반환금 및 상환금)을 공제한 비용들의 합으로 구성됨.

FMS 실무업무 Q&A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실제 원가 계산

실제의 가격 및 실제의 사용수량을 기준으로 원가를 측정하는 것을 말한다.

방산원가대상물자 제비율 산정실무

사업/계약관리

실제 직접 비용

Actual Direct Costs

계약에서 특정하게 식별된 비용이며 계약자의 비용 식별 및 집계 체계를 기반으로 관할 국방 계약 감사국의 승인을 얻는다. ☞ ADC(Actual Direct Costs)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실투입 비용

Actual Cost. Actual Cost Of Work Performed

과학기술용어사전

원가관리

사업/계약관리

실행 시간 오류

Runtime Error

프로그램 실행에 영향을 미치는 오류로써 프로그램 실행정지. 오동작. 메모리 누수 등을 유발하는 결함을 말한다.

무기체계 내장형 소프트웨어 획득 및 관리 실무 지침 (ver. 1.0)

사업/계약관리

씨링 보급 제도

Ceiling

개발 도상국에 대한 특혜방식의 하나로서 대상 품목에 일정한 수입 한도(씨링)를 설정하고 그를 초과하지 않는 수량에 대해서는 수입 관세를 원칙적으로 부과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 미국 등은 일부 예외 품목을 제외하고는 비관세로 씨링없이 특혜를 제공하지만 국내 산업에 피해가 발생한다거나 발생할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이 면제 조항(Escape Clause)을 발동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안보 지원

Secutiry Assistance

대외지원법. 무기수출통제법 등 관련법률에 의거 미정부가 국가 정책과 목표에 부합하는 군사장비. 교육. 관련 용역을 무상증여. 차관. 현금판매. 임차 및 대여 형태로 지원하는 프로그램의 총채.

FMS 실무업무 Q&A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안보 지원 계획

Security Assistance Program

1961년 개정된 대외 원조법에 의거. 미 대통령에게 부여된 군사 원조를 제공하기 위한 계획으로 수원국이 필요로 하는 물자 및 용역은 무상 차관. 공동 부담으로 이루어진다. 안보 지원 계획은 이전의 군사 지원 계획(MAP)의 명칭이 변경된 것으로 교전 국가에 대한 원조 정책이 아니고 수원국이 외부의 침략을 저지할 수 있도록 주로 훈련 장비가 제공되는 원조이다. ☞ SAP(Security Assistance Program)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안보 지원 관리 검토

Security Assistance Management Review

방사청용어

FMS 실무업무 Q&A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안보 지원 관리 교범

Security Assistance Management Manual

방위사업청(대정부계약팀)

FMS 실무업무 Q&A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안보 지원 정책 및 절차

Security Assistance Policies and Procedures

방사청용어

FMS 물자불출목록의 용어 설명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안보 지원 조직/사무소

Security Assistance Organization/Office

방사청용어

FMS 물자불출목록의 용어 설명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안보 협력 정보 지원 체계

Security Cooperation Information Portal

방위사업청

FMS 실무참고서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안전 간격

Safety Distance

재고 관리에서 안전 간격이란 저장되어 있는 물자에 위험을 가하는 모든 저해 요인으로 부터 물자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하여 유지하는 면적과 간격을 말한다. 안전 간격을 유지함으로서 물자의 보호는 물론 내부 시설 및 수평 수직 공간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고 또한 창고벽이나 방화벽의 보호와 외부벽으로 부터의 습기로 인한 저해 요소를 방지할 수 있다. 안전 간격의 구체적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물자는 그 가연성에 따라 점유 면적 및 안전 간격에 제한을 받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다음 기준을 초과해서는 안된다. 위험성 물자는 점유 면적이 185㎡ 초과할 수 없으며. 2개 소 이상일 때는 퇴적 간의 간격은 1.2m 이상을 유지하여야 하고. 온건성 물자는 점유면적 740㎡를 초과할 수 없고. 각 퇴적 간에는 1.8m의 안전 간격을 유지하여야 한다. 비가연성 물자나 저가연성 물자인 경우에는 점유 면적과 안전 간격에 제한을 받지 않는다. 퇴적고에 대한 안전 간격은 위험성에 중점을 두고. 위험성이 있을 때에 한하여 설정한다. 위험성 물자 및 자동 소화 시설이 없는 창고에는 퇴적고에 관계없이 천정과 90cm의 안전 간격을 유지하여야 하며. 자동 소화 시설이 있는 창고는 퇴적고가 4.5m 이상일 때는 90cm 이상 그리고 퇴적고가 4.5m 이하일 때는 45cm의 간격을 유지해야 한다. 내부 시설의 조명 시설. 냉난방 배관 시설 주위 등에는 45cm 이상 안전 간격을 유지하며. 방화벽과 안전 간격은 벽으로부터의 습기의 침입과 벽의 보호를 위하여 필요할 때에는 30cm를 초과하지 않도록 안전 간격을 유지하여야 한다.

사업관리

사업/계약관리

안전 수준

Safety Level

1. 수요 증가. 수송 지연시를 대비하여 계속적인 보급 운영을 지속하기 위하여 운용 수준에 부가하여 필요한 보급품의 수량 또는 보급 일수를 말한다. 안전 수준은 수요 격증. 수송 지연 시를 대비한 보급품의 수량이기 때문에 현 재고에 의하여 운용되고 운용수준 이외에 추가적인 보급품이며. 일수 또는 수량으로 설정된 현재고의 최소량이다. 안전 수준의 결정시 고려 사항은 수요 변동 폭의 광ㆍ협. 수송 수단의 견실성 여부. 적정 재고 수준으로서의 경제성 등이다. 수요 변동이 극심하면 이에 상응하여 안전 수준량도 많이 확보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수송 수단의 신뢰도가 높을 경우에는 안전 수준의 설정은 그만큼 축소되어도 부대 운영에는 지장이 없을 것이며. 수송 수단이 건실하지 못할 경우에는 이에 대비할 안전 수준은 많이 확보되어야 한다. 그리고 안전 수준은 성질 상 많이 확보하면 할수록 비상시에 대처할 신뢰성은 높아지겠으나 초과 재고로서의 비경제성을 고려하여 적정 수준으로 설정하여야 한다. 이와 같이 적정 안전 수준을 설정하기 위해 고정 안전 수준과 가변 안전 수준의 두 가지 설정 방법이 있다. ☞ SL(Safety Level) 2. 지속적인 운영유지를 위하여 운영수준의 물자에 추가적으로 보유하여야 할 수량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안전 재고 수준

Safety Stock Level

예기치 않았던 수요. 수리 주기 시간(Repair Cycle Time). 보급선(Pipeline). 획득 지연 시간과 의외의 지연 기간 동안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운영 수준에 추가하는 재고 일수.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암호키

Encryption key

자료를 암호화 또는 복호화 시키기 위하여 프로그램 운용 이전에 초기 값으로 입력하는 자료를 말한다.

국방부훈령 제1389호 국방정보보안시스템업무훈령

사업/계약관리

야전 구량

Field Ration

현금이 아니고 현물로 야전 부대에 지급되는 식량.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야전 기술 지원 팀

Technical Assistance Field Team

정상적으로는 1년 또는 그 이상. 전출(PCS)상태에서 군 기능과 관련된 다른 특별기술에 관하여 또는 지원체계. 무기. 기술. 구체적인 장비의 운용. 정비. 사용에 군인력에 관하여 기술적인 지원과 훈련을 제공하기 위해 외국에 전개된 미 국방부 인력팀 ☞ TAFT(Technical Assistance Field Team)

FMS 실무업무 Q&A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야전 치중대

Field Train

1. 전투에 즉각적으로 필요하지 않는 전투 근무 지원을 제공하는 치중대의 하나로서 전방 부대와 전투 치중대를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동시에 상급 부대와 협조가 용이하고. 전투에 방해가 되지 않는 후방 지역에 위치하여 전투 부대의 작전 소요를 획득 보급하고. 전투에 당장 소요되지 않는 기타의 보급품을 관리한다. 2. 전방부대와 전투치중대를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동시에 상급부대와 협조가 용이하고 전투에 방해가 되지 않는 후방지역에 위치하여 전투부대의 작전소요를 획득 보급하며. 전투에 당장 소요되지 않는 기타의 보급품을 관리한다. 구성은 해당 부대의 전투근무지원 요원 중 전투치중대 요원을 제외한 잔여 인원으로서 통상 각종 분배소. 수집소. 정비요원. 취사장 요원 등으로 편성한다. ☞ 전투 치중대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약식 선하증권

Short Form BL

1. 선하 증권이란 해상 운송 계약에 따른 운송 화물의 수령 또는 선적을 인증하고. 그 물품의 인도 청구권을 문서화한 증권을 말한다. 약식 선하 증권은 절차의 간소화를 위해서 선하 증권상에 기재된 장문의 약관을 생략한 것이다. 2. 절차의 간소화를 위해서 선하증권에 기재된 장문의 약관을 생략한 것이다. ☞ 선하증권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약정 이자 상당액

한국은행 통계월보에 게재된 금융기관 대출평균금리에 따라 산출한 금액을 말한다. 방위산업 물자 계약에서 착수금 및 중도금 지급시 적용된다.

방위산업에 관한 착수금 및 중도금 지급세칙

사업/계약관리

약정 이자액

Contracted Interest

당사자의 약정에 의하여 발생하는 이자로 법정이자(法定利子)에 대립된다. 당사자가 이자를 받을 결정을 하였을 때는 이율도 정하는 것이 보통인데 약정이자의 이율은 당사자가 자유롭게 정할 수 있다. 이자를 받을 약속은 했지만 이율을 정하지 않는 경우에는 법정이자율(法定利子率)(민법상의 경우라면 년5분. 상법상의 경우라면 년6분)에 의한다(민법 제379조 · 상법 제54조). 이자의 계산은 따로이 의사표시(意思表示)가 없는 한 채권의 존속기간일수(存續期間日數)의 비율로써 한다(민법 제102조 2항).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양도인

Assigner

방위사업청과 계약을 체결하고 그 이행의 대가를 받을 수 있는 개인 또는 법인사업자를 말한다.

국방원가검증 길라잡이

원가관리

사업/계약관리

양수인

Assignee

양도인으로부터 계약이행으로 발생하게 될 금전채권의 수령에 관한 권리를 넘겨받은 금융기관을 말한다.

국방원가검증 길라잡이

원가관리

사업/계약관리

양허 품목

Concession Item

특정품 조달을 위한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특례 규정에 규정된 국방부 양허 대상 물품과 용역을 말한다.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어음

Bill

일정의 금액을 일정한 기일에 갚기로 약속하며 채권자와 채무자가 서로 가지는 것이다. 일정한 시기. 일정한 장소에서 일정한 금액을 무조건으로 지급할 것을 위탁하거나 또는 약속하는 유통성 있는 유가 증권이다. 어음은 법률상으로 약속 어음과 환어음이 있으며. 회계상으로는 받을 어음과 지급 어음이 있다. 약속 기일 내에 지급되지 않는 어음을 부도 어음이라고 한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업무 기능 부호

Task Function Code

업무부호(Task Code)에서 ①항에 해당되는 부호.품목의 운용 및 정의에 필요한 정비. 운용 또는 지원기능을 나타내는 부호를 말한다. ☞ 업무 부호

ILS 개발 실무참고서

국방기술지원

사업/계약관리

업무 부호

Task Code

분석 중인 특정 품목에 관련된 각각의 정비 및 운용업무를 고유하게 식별하며.특정 조건에 관련된 자료를 종합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는 6개 자료요소의 묶음이다.첫 5자리 ① ~ ⑤는 업무 자체와 관계되는 정보를 제공하고.6번째 자리⑥은 첫 5자리 ① ~ ⑤내의 동일한 기입사항을 갖는 업무를 구별하기 위한 업무일련번호이다.

ILS 개발 실무참고서

국방기술지원

사업/계약관리

업무 분할 구조

Work Breakdown Structure

사업의 최종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수행하여야 하는 전체 작업을 그림상 구조(Family Tree)로 표현한 것으로. 제품을 개발/생산하는 과정에서 기술적인 사항과 관련하여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서비스 및 기타 작업 과제들을 상세하게 구성하여 조직화하는 것을 말하며. 수준1(Level1)은 체계(System: Entire defense materiel item). 수준2(Level2)는 최종조립체(End Item: Major elements of the defense materiel item). 소프트웨어. 서비스 및 기타 체계 지원요소로 하고. 그 하부단계의 수준3. 수준4. (Level3. Level4. ) 등 순차적으로 하부체계를 구성 조직화하는 것을 말한다.

사업관리

사업/계약관리

업무 빈도

Task Frequency

해당업무의 수행. 또는 발생빈도를 연간 발생회수로 표시한 것이다.

ILS 개발 실무참고서

국방기술지원

사업/계약관리

업무 수행 활동

Performing Activity

물자생산 또는 다른 계약자로부터 제품이나 용역조달을 포함하는 업무 또는 서비스를 이행하는데 책임을 지는 활동.

FMS 실무업무 Q&A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업체 생산능력 확인

물품의 품질유지 혹은 안정적인 조달확보가 요구되는 품목에 대하여 방위사업청에서 기품원 또는 소요군에 생산능력 확인을 요청후 이에 대한 업체 생산능력 확인 결과를 낙찰자 결정을 위한 적격심사. 제한경쟁에 적용하는 제도이다. 그 대상범위는 군 특수규격품으로 성능보장이 필수적이거나 전투 긴요물자. 계약불이행. 납품지체. 하자발생. 수의계약에서 경쟁계약으로 전환. 신규조달 등에 해당되는 품목 중 업체 생산능력 확인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품목이며. 매년 방위사업청 계약팀에서 업체생산능력 확인대상 품목을 제안하면. 기품원 및 소요군에서는 제안품목에 대한 기준서를 작성하여 관련기관의 검토를 거친후 방위사업청 계약지원부의 군수조달실무위원회에서 그 업체 생산능력 확인대상을 최종적으로 확정후 인터넷에 공지한다.

방위사업관리규정 및 업체 생산 및 정비능력 확인지침

사업/계약관리

업체 자체 개발

업체 자체 시설과 기술능력으로 개발하는 것으로 개발에 관련된 모든 비용은 개발 업체가 부담하며. 정부는 개발 실패에 따른 개발 비용 보상과 개발 완료 후 구매 여부에 책임을 지지 않는 개발 형태를 말한다. 업체 투자 연구개발이라고도 한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에폭시 수지 도료

Epoxy Resin Paint

수지 말단에 반응성이 풍부한 에폭시기가 있고 또한 적당한 지점에 OH기가 있다. 따라서 이러한 관능기를 이용해 다양한 변성 및 가교 반응을 행하는 것이 가능한 도료이다.

업무가이드북 - [pdf] 도료(페인트) 규격 실무 편람

사업/계약관리

역경매

Reverse Auction

국방전자조달 시스템을 통해 1인이 복수의 입찰서를 제출할 수 있도록 하여 경매종료일시까지 제출한 입찰서 중 최저가격의 입찰서 제출자를 낙찰자로 결정할 수 있는 방식을 말한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역경매 입찰

Reverse Auction Tender

국계령 제10조 제3항의 규정에 따른 역경매로 국방전자조달 시스템을 이용하여 행하여지는 입찰을 말한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역경매 입찰자

Reverse Auction Bidder

국방전자조달 시스템을 이용하여 역경매 입찰에 참가하는 국내 외 조달업체의 대표자 또는 위임 받아 업무를 처리하는 자를 말한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역설계

Reverse Engineering

원래 설계 자료의 부족으로 현품(現品)에 정밀 측정과 이화학 시험을 실시하여 치수와 재질 등을 파악하여 기술 자료 묶음을 생성하는 것을 말한다.

국방기술지원

사업/계약관리

역송금 자금

Counter Remittance Money

미연방준비은행에 예치된 지불대기자금의 신탁자금 운용수익금과 케이스별 종결 잔액 및 종결 가정산계정 잔액을 말한다.

FMS 실무참고서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연간 수요

Quantity of Recurring Demand

사용 부대로부터 일정 기간 산정된 실제 수요량을 말하며. 청구 목표 산정 시 임무 중요도를 고려하여 3개년도 수요 실적치에 연도별 가중치를 적용하여 산출한다. 연간수요 = 일일 청구율(DDR) × 365 이다. ☞ QRD(Quantity of Recurring Demand)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연간 운영유지비

Yearly Operation and Maintenance Cost

KIMA

사업관리

사업/계약관리

연구개발 수명주기

R&D Life Cycle

획득 대상 무기체계의 연구개발을 수행하기 위하여 작전운용개념정의부터 최종 시험평가 및 규격화까지 수행하는 주요 단계 및 활동에 대한 정의이다.

국방기술지원

사업/계약관리

연구개발 주관 기관

Research And Development Supervision Institution

1. 방사청용어+KIMA2. 과학기술용어사전

국방기술지원

사업/계약관리

연구개발비

Research and Development Cost

해당 군수품의 생산을 위하여 직접 필요한 국내기술개발 및 연구비로서 시험 및 시험제작에 소요되는 비용 또는 연구기관에 의뢰한 기술개발용역비 등을 포함한다. 이는 증권관리위원회에서 제정한 기업회계기준 및 연구개발에 관한 회계처리 준칙을 준용하여 계산한다. ※ NRC(Nonrecurring Recoupment Charge)미 국방부가 방위물자의 개발 및 양산에 투자된 비용에 대하여 구매국으로부터 회수하는 일정률의 대당비용을 말하며. 연구개발비 5.000만 불 이상 또는 전체양산비가 2억불이상 소요된 장비에 적용한다.

국방전력발전업무 훈령

국방기술지원

사업/계약관리

연구 보조원

통계처리·번역 등의 역할을 수행하는 자로서 당해 연구분야에 대해 조교정도의 전문지식을 가진 자를 말한다.

예정가격작성기준(기획재정부)/국방조달 계약관련 법령집

사업/계약관리

연구원

Researcher

책임연구원을 보조하는 자로서 대학 조교수 수준의 기능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예정가격작성기준(기획재정부)/국방조달 계약관련 법령집

사업/계약관리

연대 보증서

Cosign Agreemen

보증인이 주 채무자와 함께 채무를 부담하겠다는 내용의 서식.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연방 준비 은행

Federal Reserve Bank

미국 정부의 재무 대리기관이며 미국 내 상업은행의 준비금을 관리하고 상업은행들에 대부를 공여하며 미국 내에 통용되는 지폐 발권은행이다.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연부액 확정 수정 계약

방산물자의 장기계약에 있어서 예산이 미확보된 2차년도 이후의 계획된 금액이 실제 예산확보 되어 동일년도 연부액으로 확정 및 계약금액을 증액하는 수정계약

[pdf]계약업무 CHECK POINT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연장 오퍼

Extended Offer

구매국으로부터 LOA상에 명시된 기한내에 수령하지 못하고 사실상 지연되고 있음을 나타내는 답변에 관한 FMS 오퍼

FMS 실무업무 Q&A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연합 보안시스템

Combined Security System

외국군과 연합 작전을 위해 미측에서 한국군에 제공한 암호장비 및 보안자재를 말한다.

국방부훈령 제1389호 국방정보보안시스템업무훈령

사업/계약관리

예비 설계 검토

Preliminary Design Review

체계 요구사항이 완벽하고 적절하게 반영되었는지를 확인하고. 사업관리 부서와 개발기관이 체계 요구사항에 대한 상호이해를 일치시키는 단계.체계설계의 최적화를 위해 운용. 군수지원. 시험. 생산/배치 시 요구사항들이 통합되도록 제안된 체계요소들의 서술내용을 검토하고. 인터페이스 부분. 고위험도 분야 등에 대해서 개략적인 검토가 이루어진다.개략설계가 진행 중이거나 상세설계 전에 실시하고. 주요 문서화 대상으로는 개발규격서가 있으며. 이 문서에서는 제안된 모든 기술적 요구사항이 할당기준을 통하여 추적 가능하도록 작성되어야 한다.

ILS 개발 실무참고서

국방기술지원

사업/계약관리

예비 설계(기본 설계)

Preliminary Design

무기체계 설계의 3단계 중 두 번째 단계로서. 예를 들면 항공기설계의 경우 개념설계(Conceptual Design) 단계에서 윤곽이 잡힌 비행기를 대상으로 여러가지 매개변수를 변화시키면서 구체적인 계산 및 풍동(Wind tunnel) 시험 등을 수행한다. 그리하여 성능과 가격 면에서 최저치를 구한 다음 항공기의 3면도를 결정하는 단계이다.

국방전력발전업무 훈령

국방기술지원

사업/계약관리

예비 수리부속

Reserve Spare Parts

개별부품. 정비를 위해 제공된 조립품 또는 하부조립품. 또는 시스템이나 장비의 수리

FMS 실무업무 Q&A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예비 재고

Stock Reserve

현재는 직접적으로 필요하지는 않으나 그 필요량을 초과하여 획득해두는 재고를 말한다. 즉 계속적인 보급 운용을 유지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한편. 계 절품목(방한화. 부동액. 단무지. 어육통조림 등)인 경우에는 당해 계절의 성수기 이전에 조달함으로서 경제적 이점(염가구입. 단가 할인 등)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다. 예비 재고의 한 종류로서 예비 장비(Reserve Equipment)가 있으며. 이것은 예상 외의 작전 수요에 대비하여 사전에 조달하여 저장해 둠으로써 상기 두 가지 목적 중 첫째의 목적을 달성하려는 장비이다. 예비 장비는 운영 준비 대충 장비와 같이 가용 불가 장비의 대치용으로 보유하는 경우도 있으나. 작전 임무 수행 인가 보유량 이상으로 필요하게 되는 경우를 대비한 장비도 있다. 또한 운영 대충 준비 장비는 사용 부대에서는 저장할 수 없으나. 기타의 예비 장비는 사용 부대에서는 저장할 수 있다. 또한 일반지원 소요. 즉 보충 보급을 위한 소요에 의하여 설정된 통상적인 보급 수준을 초과하였으나 장차의 일정 기간 동안에 수요가 발생할 것이 확실하며. 이에 대비하여 부대조달. 보급원 생산 중지. 개발에 의한 조달. 동시 조달 수리부속품(CSP) 구매 등 불가피한 사유로 인하여 일시 구매하여 보유하고 있는 자산도 이에 해당하며. 이러한 예비 재고는 초과 자산에서 제외되어야 한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예비비

Reserve Fund

정부는 예측할 수 없는 예산외의 지출 또는 예산 초과지출에 충당하기 위하여 세출 예산에 상당하다고 인정되는 금액을 산출 예산에 계상한다. 예비비는 기획재정부장관이 관리하며. 각 중앙관서의 장이 예비비의 사용을 필요로 할 경우에는 예비비 사용명세서를 작성하여 기획재정부장관에게 제출하며. 기획재정부장관은 이를 검토하여 필요성이 있다고 인정될 때에는 국무회의 심의를 거쳐 대통령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각 중앙관서의 장은 예비비를 사용 후 그 명세서를 작성. 기획재정부장관에게 제출하여야 하며. 기획재정부장관은 예비비 사용총괄표를 작성. 국무회의 심의를 거쳐 대통령의 승인과 동시에 감사원에 제출하고. 다음 해외정기 국회에서 승인을 얻어야 한다. 예비비는 일반회계에 있어 세출예산의 가용범위 내 예비비로 계상할 수 있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예산 계정

예산 승인액의 운용과 상태를 표시하는 계정을 말한다. 예측 수입과 실제 수입. 배당. 책정. 영달 및 지출 등에 관한 것으로서 자본금 계정과 구분된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예상 상환 예산

Anticipated Reimbursements

미 국방부 예산에 포함되어 있는 집행 가능한 청구의 금전적 가치를 언급한 것으로. 적용금액은 실제 고객의 청구가 수령될 때 가용함

FMS 실무업무 Q&A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예상 실제 비용

Estimated Actual Charges

실제원가에 대한 체계적이고 문서화된 예상치. 절차는 설정된 원가회계시스템이 없는 경우에 사용되며. 때때로 원가발견테크닉(Cost Finding Technique)으로도 불린다.

FMS 실무업무 Q&A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예약어

Reserved Word

의미를 정해 놓고 사용되는 단어로 사용자가 임의로 정의 할 수 없는 단어

무기체계 내장형 소프트웨어 획득 및 관리 실무 지침 (ver. 1.0)

사업/계약관리

예정 가격

Prearranged Price

국가나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을 체결하기 위하여 입찰 또는 계약체결에 앞서 낙찰자 및 계약금액의 결정기준으로 삼기 위하여 계약담당 공무원이 미리 작성 비치하여 두는 가격을 말한다. 이것은 계약담당 공무원이 조달하고자 하는 계약목적물에 대하여 대가를 지급하기로 의사 결정한 최고 상한가격으로서. 계약목적물을 조달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을 미리 추산함으로써 한정된 예산의 효율적인 집행과 입찰자 또는 소요되는 비용을 미리 추산함으로써 한정된 예산의 효율적인 집행과 입찰자 또는 계약상대자들의 담합 등에 의한 부당한 가격형성을 방지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원가관리

사업/계약관리

예정 가격 기초자료

Estimated Price Basis

예정가격을 결정할 때 작성하는 가격조사서 또는 원가계산서 등을 지칭한다.

원가관리

사업/계약관리

오퍼

Letter of Offer and Acceptance

1. 구매자가 요구 또는 필요로 하는 특정품목을 특정가격 및 조건으로 판매하겠다는 판매제안서로서. 무역에서는 구매자가 판매자에게 매입조건을 제시하여 신청하고 판매자가 구매자에게 판매조건을 제시하여 신청한다. ※ 시행오퍼 : 미 국방성 산하의 해당 오퍼발행부서가 미 국방재무회계본부의 채무확정승인(OA)에 의거 채무이행 됨을 통보하는 오퍼를 말한다.2. 계약에서 청약을 의미하며 이는 청약자가 피청약자에게 특정 물품에 대한 수량. 가격. 납기. 판매조건 등을 명시한 판매 요청의 의사표시이다.3. 미 정부가 AECA에 의거. 외국정부 또는 국제조직에 미국 국방물자나 국방용역을 판매하기 위한 미국의 판매 승인서. LOA는 품목 또는 용역. 추정원가. 판매조건 등을 기록하며. 수락을 나타내는 외국정부의 서명이 제공됨.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오퍼 발행일

Offer Date

구매국에 의해 오퍼상에 명기되어 있는 오퍼발행일자.

FMS 실무업무 Q&A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오퍼 수락

Acceptance

무역거래에서. 상대방의 오퍼에 대한 수락의 의사표시를 뜻한다. 오퍼의 모든 사항에 대하여 무조건적으로 동의하는 것으로 거래 당사자간 무역조건을 완전하게 합의한 오퍼로 대개의 무역거래에서는 몇 차례 오퍼가 오고 간 끝에 확정된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오퍼 요청

Letter of Request

미 국방물자 또는 용역의 구매를 위하여 FMS 참여국가로부터 요청을 확인하는데 사용되는 용어.

FMS 실무업무 Q&A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오퍼 요청서

Letter of Request

FMS를 통하여 구매하고자 하는 물자의 정보 또는 오퍼를 미 국방성 및 산하 해당기관에 요청할 경우에 사용하는 표준서식을 말한다.

방위사업관리규정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오퍼 유효기간

Offer Expiration Date

셀러의 승인(acceptance)이 수입상에게 전달(communicate)되기 전까지의 기간임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완료 케이스

Completed Case

모든 인도와 대금수취가 완료되었지만 마지막 대금청구서가 구매자에게 통보되지 않은 FMS 케이스

FMS 실무업무 Q&A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완제품 약어 부호

End Item Acronym Code

체계/장비의 완제품을 식별하기 위한 고유부호로서.정부기관에 의해 부여되며 全순기에 걸쳐 변경되지 않아야 한다.

ILS 개발 실무참고서

국방기술지원

사업/계약관리

외감 비대상 업체

주식회사의 외부감사에 관한 법률의 적용을 받지 않는 사업자

국방조달 참여 길라잡이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외감법

External Audit Law

재무상태 평가시 주식회사의 외부감사에 관한 법률

국방조달 참여 길라잡이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외국 연락 장교

Foreign Liasion Officer

안보지원 프로그램을 관리 또는 감독하기 위해 미국내에 체류하는 외국정부 또는 국제조직의 공식적인 대표 군인 또는 민간인

FMS 실무업무 Q&A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외국환 거래법

Foreign Exchange Transactions Act

KIMA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외부 구입

External Purchase

1. 계약품목을 구성하는 일부 부품 또는 중간 조립품을 계약업체가 외부로부터 구입하는 것으로 국내구입과 수입을 포함한다. 2. 생산업체가 기업 외부로부터 국내구입 또는 수입등의 수단으로 부품 또는 결합체를 조립하여 생산하는 활동으로 조립불량과 시료만이 발생한다.

1.방산물자감손율산정편람2.방산물자 감손율 산정지침. 방위사업청 예규 제86호 (2012. 10. 26. 개정)

사업/계약관리

외부 부대비용

External Incidental Expense

외부에 지급되는 비용으로 구입수수료. 운임. 하역비. 보험료. 제세. 지급창고료 등을 말한다.

방산원가대상물자 제비율 산정실무

사업/계약관리

외자 조달 국외 구매

국방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장비·물자 및 용역을 획득하는 것으로서 구매방법에 따라 대정부 간 구매와 외자상업구매로 구분한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외자 직구매

Foreign Funds Direct Purchase

기 조달된 장비물품(무기체계포함)등의 정상적인 운영을 위하여 필요한 물품. 부품 구매 및 용역에 대해 「특정조달을 위한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시행령 특례규정 제23조 및 국방부 계약업무 처리지침 제11조에 의하여 해외 원제작자 또는 현품 보유 업체와 직접 구매하는 사업 계약 형태를 말한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외자조달·구매 및 국외조달 구매방법

수요군이 필요로 하는 물자 및 용역을 외국환거래법의 규정에 의한 대외지급수단을 사용하여 국외로부터 조달하는 행위를 뜻하는 것이나.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체계가 ’95년부터 출범하면서 과거 외자조달” 또는 “외자구매”에 관한 규정은 사라지고 “특정조달”에 관한 규정에 통합되어 그 구체적 · 법률적인 의미를 정의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현재 국외조달 구매방법은 미국의 대외군사판매 (Foreign Military Sales; FMS)방법을 이용한 구매와 일반적인 국제무역거래 수단에 의한 직접 상업구매(Direct Commercial Purchase) 방법을 이용한 구매로 나눌 수 있다.

[pdf] 방위사업민원상담안내서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외주 가공

Subcontractor processing

계약품목을 구성하는 일부 부품 또는 생산공정의 일부나 전부를 계약업체 외부로 하여금 제조하게 하거나 가공처리하게 하는 활동으로 주로 조립불량과 시료가 발생하며 계약업체에서 재료를 구입하여 관리하는 경우에는 손실도 발생할 수 있다.

방산물자 감손율 산정지침

원가관리

사업/계약관리

외주 가공비

Processing Expenses Arising From Outside Manufacturer

과학기술용어사전+KIMA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외화 지출액

Foreign Currency Expenditure

주 계약 업체와 제 1차 부품 생산 업체가 부품소재 및 기술 도입 등을 위하여 지불한 외자 지출액에서 장비 획득과 직접 관련된 절충 교역에 의한 역수출로 발생하는 외화 수입 금액을 제외한 금액.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요구 운영능력서

Required Operational Capability

합동 장기 군사력 건설 소요를 기초로 하여 합동 중장기 무기체계소요에 관한 필요성. 운영 개념. 작전 운영 성능 및 전력화 지원 요소 등을 규정된 양식에 의거 기술한 문서로서. 개략적인 임무 소요를 수록한 개념 요구 운영 능력서(ROC I)와 이를 구체화한 정량화 요구 운영 능력서(ROC II) 및 확정 요구 운영 능력서(ROC III)가 있다. ☞ ROC(Required Operational Capability)

사업관리

사업/계약관리

요구사항

Requirements

1. 어떤 문제를 해결하거나 특정의 목적을 위하여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조건이나 능력. 2. 개발대상 체계 및 관련 계층구조가 만족시켜야 하는 기능 및 성능 등의 집합으로 최상위의 원천 요구사항인 소요결정문서와 사업추진기본전략. 체계개발동의서. 탐색 / 체계개발 기본계획서 등에 기술되어 있는 이해관계자들의 요구사항. 체계 / 구성품의 특성 및 제약사항 등을 포함하는 전반적인 요구를 개발주관업체가 이해하여 이를 명료하고 상세하게 서술한 것으로 계약서. 미 군사표준(MIL-STD). 규격서 및 공식적으로 사업에서 적용하는 문서 등에 그 내용이 기술된다.

국방기술지원

사업/계약관리

요구사항 추적성

Requirement Traceability

요구사항 간의 상관관계를 의미하는 것으로 원천 요구사항과 파생 요구사항의 관계. 사용자 요구사항과 체계요구사항의 관계. 기능적. 물리적 요구사항 간의 관계 등이 포함된다. 또한 요구사항에 대한 검증 방법 및 검증 결과의 관계도 포함된다.

연구개발사업의 SE 기반 기술관리업무 실무지침서

사업/계약관리

요구사항 할당 문서

Requirement Allocation Document

체계 아키텍처(즉. 체계의 체계. 부문. 요소. 부체계. 그리고 낮은 수준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형상항목 및 장치)와 제품의 기술적 요구사항 문서 혹은 사용자 요구사항에 별도로 특별히 규정하지 않은 사업상/체계상의 특별한 요구사항과 함께 인터페이스. 기능적. 품질. 시험. 등등의 요구사항들 간의 관계를 표시한 문서를 말한다. 요구사항 할당문서는 다음사항들이 준수되는 지에 대한 입증수단을 제공한다.1. 체계 아키텍처의 개별 요소에 대한 모든 요구사항과 여유치 조건을 언급하고 있는가2. 모든 요구사항이 기술적 아키텍처의 하나 이상의 요소에 할당되었는가3. 개별 요구사항들이 가장 낮은 요소에 까지 반영되고 있는가4. 개별 요구사항들이 적절한 성공 기준과 ‘요구사항 입증 및 추적 매트릭스’와 같은 문서에 의해 적절히 정해진 방법론을 통해 입증 가능한가

국방기술지원

사업/계약관리

요구조건 충족시 최저비용에 의한 방법

제안 요청서에서 제시된 모든 요구 조건을 필수 조건과 선택 조건으로 구분하여 평가한다. 평가 시 필수 조건은 당연 충족 사항이며. 선택 조건은 총 항목 중 충족 항목 수의 비율이 제안 요구서에 제시된 기준 이상시 충족으로 평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필요시 각 항목별 가중치에 의한 점수를 부여하여 평가할 수 있다.

과학기술용어사전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요정비 물품

Repairable Item(s)

정비용역을 요할 수 있는 물품으로서. 이에 대하여 매수인은 본 계약서의 규정에 따라 견적요청서 및 구매주문서를 발행할 수 있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용선 계약

Charter Contractor

선박 소유자(해상 운송인)가 선박의 전부 또는 일부를 물건이나 여객의 운송에 제공하고 그 상대방인 용선자가 이에 대하여 보수로서 운임(용선료)을 지급하는 해상 운송 계약이다. 상법은 해상 물건 운송 계약을 용선 계약과 개품 운송 계약의 2종으로 하고 있으며. 이 양자는 다같이 선박소유자가 선장을 간접 점유자로 하여 선박을 점유. 감독하고. 항해의 지휘 경영은 물론. 상사 경영도 선박 소유자가 하는 도급 계약의 성질을 가진 것이다.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용선 계약 선하증권

Charter Party BL

하주가 대량 화물을 수송하기 위해 특정 항로 또는 일정기간 동안 부정기선을 용선할 때 발행하는 선하증권이다.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용역

Service

인간의 노동력이 재화를 이용하여 이루는 무형의 급부를 말한다. 인간이 제공하는 용역에 대해서는 임금을. 자본이 공여하는 용역에 대해서는 이자가. 재화가 공여하는 용역에 대해서는 임차료를 지불하게 된다. 그러나 광의로는 경영활동의 수행상 획득되고 소비되는 경제가치를 말하며. 협의로는 제공되는 노동력이나 또는 운송비나 창고업에서 볼 수 있는 역무를 말하는 경우도 있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용역 원가

Service Cost

학술적 전문지식. 과학기술. 그 밖의 무형의 서비스를 응용하여 행하는 사업 및 시설물에 관한 연구ㆍ계획ㆍ설계ㆍ분석ㆍ조사ㆍ시험ㆍ감지(感知)ㆍ평가ㆍ자문ㆍ지도 및 교육훈련. 기술적 타당성 검토. 소프트웨어 및 시스템 개발. 기술교범(技術敎範) 작성 등의 용역활동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비용을 말한다.

원가관리

사업/계약관리

용역계약 일반조건

Service General Conditions of Contract

KIMA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운반비

계약목적물을 계약업체(제조업체)로부터 납지까지 운반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을 말하며 원재료 또는 완제품의 운송비. 하역비. 상하차비. 조작비등을 말한다.

예정가격작성기준(기획재정부)/국방조달 계약관련 법령집

사업/계약관리

운송 대행업체

Freight Fowarder

방위사업청을 대리하여 방위사업청 계약물자를 보급원(계약업체)에서 인수하여 최종 사업관리부서(기관) 창고까지 운송하는 업체를 말한다.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운송 용역 계약서

Conveyance Service Contract

제품 운송을 위한 용차 사용계약을 체결하고. 그 내용을 명시한 문서를 말한다. 계약서상의 내용에 따라 운송 회사의 차량을 용차하게 되면 그에 대한 대가로 소정의 용차료를 운송 회사에 지불해야 한다.운송용역계약서에는 계약 기간과 운송 용역비. 대금 지급 등에 관한 내용을 정확히 명시해야 한다. 또 운송 회사의 의무. 손해배상 및 계약해지 등에 관한 조항을 상세하게 기재하여야 한다.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운송 주선인

Freight Forwarder

운송 수단을 직접 소유하지 않으면서 실제 운송인처럼 운송 주체자로서 기능과 책임. 즉 운송인에게는 하주 입장에서 하주에게는 운송인의 입장에서 책임과 의무를 수행하는 사람이다. 또한 상대방 국가의 FF와 제휴로 전 운송 구간에 걸쳐 일괄 운송 책임 부담을 진다. 또한 통관 서류. 원산지 증명서(CO). 보험증권 작성이나 하주의 작성 지원이나 하주에게 전문적 조언(운송수단. 경로. 화물 포장. 목적국 운송 관련 법규) 운송 수배. 화물의 이동 상태 점검. 통관 대행. 포장 및 창고 보관 등의 임무를 수행한다. 수송 대행 기관이라고도 한다. ☞ FF(Freight Forwarder)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운송 주선인 선하증권

실제 선박 회사가 아닌 대행하는 운송 주선인이 물품을 받았다는 표시로 발행하는 선하 증권이다.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운송인

Carrier

매수인과의 운송 계약에 의거하여. 물품의 운송을 수행하거나 수행을 알선하는 개인 혹은 법인을 말한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운송인 인도조건

Free Carrier Agreement

1980에서 처음 제정된 거래 조건으로 매도인이 지정된 장소에서 매수인에 의해 지정된 운송인에게 수출 통관된 물품을 인도한다는 의미이다. 이 경우에 지정된 인도 장소는 운송인에 대한 인도의 완성 시점을 단순화하여 매도인의 영업장 구내 또는 기타 모든 지정 장소를 말한다. ☞ FCA(Free Carrier Agreement)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운수업자

사람 또는 물건을 수송하는 선박·항공기·기차·자동차 기타의 교통기관을 이용하여 사업을 운영하는 자와 그를 위하여 통상 그 사업에 속하는 거래를 대리하는 자를 말한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운영개념

Operational Concept

☞ 운용개념

방위사업청

체계공학적용지침(안)

국방기술지원

사업/계약관리

운영단계

기존 보급된 장비 및 물자를 야전부대에서 운영 중인 단계를 일컬으며. 이때 운영에 따른 운영유지 수리부속소요가 발생되어 조달이 이루어진다.

[pdf]계약업무 CHECK POINT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운영 및 정비 원가

Operation & Maintenance Costs

수령하는 나라의 장비. 보급. 군의 훈련. 운영. 유지에 필요한 용역과 관련된 원가. 이는 동시조달 수리부속과 초도 재고이외의 수리부속. 훈련에 사용되는 탄약과 미사일. 훈련 또는 작전에 소모되는 품목들의 교체. 최초 제공된 장비에 대한 재조립 및 정밀검사원가. 전반적인 프로그램 관리 및 행정과 관련된 행정비를 포함한다.

FMS 실무업무 Q&A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운영분석평가

Operations Research Evaluation

신규무기체계 획득시 소요군이 야전운영을 통하여 작전운용성능 충족여부를 확인하고. 전력화지원요소에 대한 운영제원을 수집분석 및 평가하는 활동을 말하며. 소요군이 이를 통하여 성능개량 자료를 제출하고 도태여부를 결정한다.

국방기술지원

사업/계약관리

운영원가

Operating Cost

특정한 원가 또는 기능을 수행하는 데 투입된 현금 또는 이와 동등한 액수의 총 지불 경비를 말한다. 통합 회계에서는 노무비. 재료비. 경비의 합계를 운영 원가라 한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운영유지 자료

Operation And Maintenance Data

국외 도입 시 구입하고자 하는 무기체계를 해당국에서 운영유지하는데 필요한 자료를 말한다.

국방기술지원

사업/계약관리

운영평가

Operating Evaluation

소요군이 획득된 무기체계 및 전력지원체계의 야전운영을 통하여 체계 및 전력화지원요소 등에 대한 제원을 수집분석 및 평가하는 활동을 말하며. 이를 통하여 성능개량 자료산출 또는 도태여부 결정 등을 지원한다.

국방기술지원

사업/계약관리

운영평가 분석

Operating Evaluation Aanalysis

연구개발. 기술협력생산 또는 해외 구매로 획득한 신규 무기체계의 야전 운영을 통하여 요구 운영 능력 충족 여부를 확인하고. 전력화 지원 요소에 대한 운영 제원을 수집. 분석 및 평가하는 활동을 말한다.

국방기술지원

사업/계약관리

운용가용도

Operational Availability

규정된 조건하에서 사용되는 무기체계가 어느 시점에서 만족스럽게 작동할 확률을 말한다. 운용가용도는 행정과 군수지연시간 및 정비 대기시간이 포함되는 점에서 달성(성취)가용도와는 구분된다.

국방기술지원

사업/계약관리

운용개념

Concept of Operation / Operational Concept

방사청용어+KIMA

국방기술지원

사업/계약관리

운용시간

OMS(작전운용형태)/MP(임무유형)등에 명시된 연간운용시간을 뜻한다.

FMECA를 활용한 양산단계 위험식별 업무 참고서. 2012.11.23 (제12-10차)

사업/계약관리

운임 보험료 지급 조건

Carriage And Insurance Paid To

매도인이 수출 통관을 마친 물품을 지정된 목적지까지 운송하는 데 필요한 운송비와 보험료를 지급하지만. 자신이 지정한 운송인에게 물품을 인도하고. 그 이후에 발생하는 물품에 대한 모든 위험과 일체의 추가 비용을 매수인이 부담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경우에 매도인은 운송 중인 물품에 대한 매수인의 멸실. 손상 위험에 대비하여 최소한의 담보 조건으로 보험 계약을 체결하여야 한다. 그러나 매수인이 확대된 담보 조건으로 보호받기를 원한다면. 매수인과 담보 조건을 명시적으로 합의하거나. 또는 스스로 추가 보험을 약정하여야 하는 변형 거래 조건을 수용하고 있다. 만약 합의된 목적지까지의 운송에 후속 운송이 이용된다면. 물품이 첫 번째 운송인에게 인도된 때에 위험이 이전되는 것과 운송 계약에서 매도인의 비용 부담이 약정된 경우에 매도인의 비용 지급 의무를 포함한다. ☞ CIP(Carriage And Insurance Paid To)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운임 지급 조건

Carriage Paid To

매도인이 수출 통관을 마친 물품을 지정된 목적지까지 운송하는 데 필요한 운송비를 지급하지만. 자신이 지정한 운송인에게 물품을 인도하고. 그 이후에 발생하는 물품에 대한 모든 위험과 기타 일체의 추가 비용을 매수인이 부담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경우에 합의된 목적지까지의 운송에 후송 운송인이 이용된다면. 물품이 첫 번째 운송인에게 인도된 때에 위험이 이전된다. 이는 INCOTERMS. 1990과 동일하다. 그러나 운송계약상 매도인이 목적지의 양륙 비용 및 제 3국 통과 비용은 부담하는 경우에 대한 규정이 INCOTERMS. 2000에서는 매도인은 운송계약상 자신의 부담에 속하는 목적지에서 양륙 비용 및 제 3국을 통과하는 데 필요한 비용을 지급한다고 내용을 보완하였다. ☞ CPT(Carriage Paid To)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운임 포함 인도조건

Cost and Freight

물품이 선적항에서 본선의 난간을 통과할 때 매도인이 인도하는 것을 뜻한다. 매도인이 지정된 목적항까지 물품을 운반하는데 필요한 비용 및 운임을 지급하여야 한다. 물품이 본선항에 인도된 후에 발생한 사건에 기인된 물품의 멸실 또는 손상의 위험과 부가위험은 물품이 선적항에서 본선의 난간을 통과할 때 매도인으로부터 매수인으로 이전된다. 동조건은 매도인이 수출품을 통관하여야 하며 해상운송 또는 내륙수로 운송에만 사용될 수 있다.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운임 포함 조건

Cost And Freight

매도인이 수출 통관을 마친 물품을 지정된 목적항까지 운반하는 데 필요한 비용과 운임을 지불하지만. 선전항의 본선 난간을 통과할 때 인도하고. 그 시점 이후에 발생하는 사건으로 인한 물품에 대한 멸실. 손상 위험 및 일체의 추가 비용을 매수인이 부담하는 것을 의미한다. ☞ CFR(Cost And Freight)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원가

Cost

방산원가대상물자를 생산하거나 연구하기 위하여 소비하는 각종 재화와 용역을 화폐가치로 환산한 가액(價額)을 말한다. 다만. 계약목적물의 완성과 관련 없이 소비하는 재화 및 용역과 비정상적인 원인으로 발생하는 경제가치의 감소는 포함하지 아니한다. 가. 제조원가 해당 계약목적물의 제조과정에서 발생하는 재료비. 노무비 및 경비의 합계액을 말한다. 나. 총원가 제조원가에 일반관리비를 합한 금액을 말한다.다. 계산가격 총 원가에 이윤 및 수입제세(관세 및 농특세) 등을 합한 금액을 의미하며. 최종적인 원가계산 가격을 말한다.

방산원가대상물자의 원가계산에 관한 규칙

사업/계약관리

원가검증

Cost Test

대상업체가 제시한 가격의 제반 비용요소에 대한 분석. 비교. 확인 작업을 통해 그 합리성(reasonability)과 적정성(propriety)을 입증하기 위한 일련의 업무 행위를 말한다.

방산물자 감손율 산정지침

원가관리

사업/계약관리

원가검증제도

Cost Audit System

업체 제시 가격 및 계약 가격의 적절성을 보장받기 위하여 해당국 정부의 원가 전문 기관으로부터 원가 검증 지원을 받아 가격의 합리성 여부를 판단하는 방법으로서. 미국과는 안보 지원 규정에 의하여 가격을 검증하고. 기타 국가와는 방산 군수 협력 협정에 의한 가격 검증 양해 각서(MOU)를 체결하여 가격을 검증하는 제도를 말한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원가계산

Cost Accounting

기업이 생산 판매하는 제품. 상품. 서비스 등의 급부를 생산하는데 소비되는 경제 가치(원가)를 계산하는 행위를 말하며. 원가를 구성하는 요소를 종류별로. 소비되는 장소별로. 제품 단위별로 계산하는 것이다. 보통 원가 계산이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제품 생산을 목적으로 하는 제조 공업의 원가 계산을 의미하는 경우가 많은데. 원가 계산이 이용되는 것은 제조업뿐만 아니라 매입한 상품의 판매 가격을 결정하기 위한 상업 원가 계산. 교통업의 운임 결정 원가 계산. 원자재 구입 원가 계산. 농업 원가 계산. 보험업 원가 계산 등 모든 경영에 이용되는 것이다. 원가 계산은 목적이나 관점에 따라 여러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원가 계산 시점에 따라 사전 원가 계산과 사후 원가 계산으로 나누며. 원가 계산 방법에 따라 개별 원가 계산과 종합 원가 계산으로 나뉘고. 계산 범위에 따라 전부 원가 계산과 부분 원가 계산으로 나눌 수 있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원가계산서

원가부서에서 원가기초자료 수집. 제비율/감손율 확인. 물가조사를 통하여 기초자료의 타당성을 검토한 후 산출된 가격 계산서를 말한다.

[pdf]계약업무 CHECK POINT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원가관리

Cost Control

1. 설계 및 생산 기술을 개선함으로써 현재 원가 수준 자체를 끌어내리고(원가 절감) 또한 절감된 원가 수준을 실제 생산 활동의 달성 목표로 하는 일체의 관리 활동(원가 통제)을 말한다. 이러한 개념은 원가 계산의 일반적 목적인 재무 제표의 작성. 가격 결정 및 경영 관리 목적으로 사용되는 기업 내부적 개념이다. 국방 조달의 원가 관리는 계약 상대자로 하여금 원가 통제나 원가 절감을 유도함은 물론 확실성 있는 자료를 근거로 합리적이고 공정한 가격을 결정하기 위한 원가 계산 기준의 법규화. 제출된 자료의 진실성 입증. 원가 산정과 그 결과에 대한 적정성 제고를 위한 내부 통제 및 분석. 원가계산 제도의 보완 개선 등 일체의 활동을 말한다.2. 계약상대자인 업체로부터 진실한 원가정보를 획득하여 이를 기초로 공정하고 합리적인 가격을 결정하기 위하여 원가산정기준을 법규화하고 제출원가자료의 진실성을 입증하며 원가를 산정하고. 그 결과에 대한 적정성을 검증하는 등의 제반활동을 말한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원가대상

원가를 부과할 수 있는 단위로서 원가를 분리하여 측정 할 필요가 있는 어떤 사업ㆍ부문ㆍ제품ㆍ활동 등을 말한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원가분석

Cost Analysis

원가 자료에서 얻은 수치를 비교. 분석하여 원가 차이 또는 원가 변동의 정도와 원인을 검토하는 방법이다. 원가 분석에는 2개의 관점이 있는데 실제 원가를 분석하여 원가 발생의 원인. 원가의 변동 경위. 조업도에 대한 의존성을 연구하는 것과 실제 원가와 견적원가 또는 표준원가를 비교하여 원가 차이를 분석하는 것이 있다. 또 실제 원가의 비교 분석 방법은 타기업의 원가와 비교하는 것과 자기 기업 내부의 자료에 의하여 분석하는 것으로 나누어진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원가산정

가격조사. 원가계산. 가격분석 등의 방법에 의하여 예정가격 또는 계약금액을 결정하기 위한 기초금액을 작성하는 일체의 활동을 말한다.

[pdf] 국방획득 원가 및 계약실무

원가관리

사업/계약관리

원가심사

예정가격을 결정하기 전에 원가산정결과에 대하여 원가관련법규의 준수 및 적용의 적법성. 원가산정과정의 타당성 등을 검증하는 활동을 말한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원가요소

Cost Factor

원가를 구성하고 있는 가치요소 또는 비용 요소를 말하며. 분석 기준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한다. 1. 형태별 분류: 원가 발생의 형태에 따라 재료비. 노무비. 경비로 구분하고 이는 원가의 3요소라고 한다. 재료비는 제품을 생산하는 데 소비되는 물품의 가치이며. 노무비는 인건비를 말하고 경비는 재료비와 노무비를 제외한 비용이다. 2. 기능별 분류: 경영 활동 분야에서 어떠한 기능을 수행하는 데 원가가 발생하였는가에 따라 재료비는 주요 재료비. 보조 재료비. 소모품비 등으로 구분하고. 노무비는 임금. 급료로 분류하며. 경비는 수선비. 설계비. 동력비 등으로 구분한다. 3. 성질상 분류: 원가의 발생이 일정 단위의 제품에 대하여 직접적으로 인식될 수 있는가의 성질상 구분에 따른 분류로서 직접비와 간접비로 분류된다. 4. 조업도에 따른 분류: 조업도란 일정한 생산 설비의 이용도. 생산 수단의 활용 정도를 뜻하며. 조업도의 증감에 따라 분류하면 고정비와 변동비로 구분한다.5. 관리 가능성에 따른 분류: 이것은 관리자가 원가 발생을 직접 관리할 수 있는가에 따라 분류한 것으로서 관리 가능비와 불가능비로 분류한다. 이 구분은 상대적인 것으로서 하층의 관리자가 관리할 수 없는 점도 상층 관리자는 직접 관리할 수 있는 관리 가능비도 있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원가자료

조달하고자 하는 해당품목에 대하여 원가부서에서 원가계산을 위하여 관련 업체로부터 제출 받는 원가관련 기초자료를 말한다.

[pdf]계약업무 CHECK POINT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원가절감

Cost Reduction

제품을 생산할 때 원가를 낮추는 일을 말한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원가절감 보상 계약

계약을 체결한 후 계약의 이행 기간 중에 새로운 기술 또는 공법(工法)의 개발이나 경영 합리화 등으로 원가 절감이 있는 경우 계약 금액에서 그 원가 절감액을 공제하고 그 원가 절감액의 50% 범위 안에서 업자에게 보상을 하고자 할 때 체결하는 계약을 말한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원가정산 이익 확정 계약

계약을 체결할 시에는 계약이행에 따르는 이익금만을 확정하고 원가는 실제비용으로 계약 이행 후에 정산하려고 할 때에 체결하는 계약을 말한다. 계약담당 공무원은 계산원가가 100억원을 초과하는 계약을 체결하고자 할 경우. 생산공정이나 제품 또는 사업의 특수성 등으로 인하여 이익을 일정한 금액으로 확정하여야 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 이 계약을 체결할 수 있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원가주의

Cost Methods

취득 원가 주의 또는 실비 주의라고도 하며. 이는 자산·부채 등을 현대 시점의 가격이 아닌 과거 당해 자산을 취득할 때 발생한 원가로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이 방법은 현대 회계에서 일반적으로 인정되고 있는 것으로 정보의 확실성은 우수하지만 현재의 실상을 정확히 반영하지 못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원가 집계 단위

최종 원가대상의 원가산정을 위한 중간단계로서 원가대상을 말하며 개인. 부서. 공정. 건물. 기계장치. 비목. 사업. 부문. 제품군. 제품. 활동 등을 집계단위로 설정할 수 있다.

[pdf] 국방획득 원가 및 계약실무

원가관리

사업/계약관리

원가한도액

Cost Ceiling

최초 계획 예산 지침에는 금액 지침만이 표시되고 수정 계획 예산 지침에서 금액 지침의 수정 내용과 군원 소비 소요의 한도액을 합계한 것이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원가회계 표준

Cost Accounting Standards

정부 계약에 적용되는 직접 및 간접 비용이 일관성과 적절성을 가지도록 원가 회계 표준 위원회에 의해 제정된 요구 조건이다.☞ CAS(Cost Accounting Standards)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원가의 분류

원가는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여러 가지로 분류될 수 있다.1. 비용발생 형태에 따른 분류 : ① 재료비 ② 노무비 ③ 경비 2. 제조활동과 비제조활동에 따른 분류 : ① 제조원가 ② 비제조원가3. 자산 또는 비용의 구분에 따른 분류 : ① 재고가능원가 ② 기간원가4. 원가대상별 원가추적 가능성에 따른 분류 : ① 직접비 ② 간접비5. 원가행태에 따른 분류 : ① 변동비 ② 고정비 6. 통제가능성에 따른 분류 ① 통제가능원가 : 단기간에 있어서 특정의 경영자가 그 발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원가 ② 통제불능원가 : 특정경영자 수준에서는 그 발생을 통제할 수 없는 원가 7. 의사결정과의 관련성에 따른 분류 : ① 차액원가 ② 매몰원가 ③ 기회원가 ④ 관련원가와 비관련원가

[pdf] 국방획득 원가 및 계약실무

원가관리

사업/계약관리

원가회계

Cost Accounting

제품의 원가를 계산하는 기술이며. 원가계산을 재무회계에 결부시킨 것으로 원가의 개념. 원가계산. 원가보고서의 작성 등 원가계산에 필요한 초급적 내용을 다루며. 재무회계 범위내의 제품원가계산이 중심이 되고 있다. 나아가 원가의 관리적 이용도 다루고 수학적. 계량적 기법을 이용한 원가배분. 원가추정의 문제도 다룬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원료

Raw Material or Ingredient

어떤 물건을 만드는 데 들어가는 재료들의 혼합성분으로 감손율 산정시에는 화학적 공정을 통해서 부품이나 또 다른 재료를 만들 수 있는 것

방산물자 감손율 산정편람

원가관리

사업/계약관리

원사업자

방위사업청의 계약상대자를 말한다.

하도급대금 직접지급업무 처리지침. 방위사업청 예규 제20호 (2012. 10. 26. 개정)

사업/계약관리

원산지 증명서

Certificate Of Origin

화환 어음의 부대 서류로서 수출 물품의 원산지를 증명하는 국적 증서의 성격을 가진 문서이다. 적성국. 생산국 등에 관한 판별 목적으로 이용되기도 한다. 또한 원산지 증명서는 양허 세율 적용 시 기준 등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현재 국제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원산지 인정 기준은 다음과 같다. 1. 당해국 영역에서 생산한 광산물. 농산물 및 식물성 생산물. 2. 당해국 영역에서 번식. 사육한 산 동물과 이들로부터 채취한 물품. 3. 당해국 영역에서 수렵 및 어로로 체포한 물품 4. 당해국 선박에 의한 어획물. 5. 당해국에서 제조 및 가공 중에 발생한 것. 6. 당해국에서 생산된 자재를 사용하여 제조 및 가공한 물품 7. 외국 원자재를 사용하여 생산된 물품으로서 가공 과정에서 새로운 상품적 특성이 발생한 물품으로 가공에 의해 새로운 상품적 부가 가치가 발생한 물품이다. 이상의 일곱 가지 조건 중 어느 한 조건을 충족할 경우에는 원산지로 인정하는 것이 국제적인 관례이며 우리나라도 이에 준하고 있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원자재 검사

계약서에 명시된 완제품의 특징과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기초원료 및 특수 물질들의 배합 및 규격함량을 확인하는 검사이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원천 요구사항

원천요구사항은 상위 요구사항과 동의어로서 파생요구사항 또는 하위 요구사항에 대한 상대적 개념으로 사용된다. 주로 소요결정문서. 체계개발동의서 등에 명시된 최상위 요구사항을 말한다.

연구개발사업의 SE 기반 기술관리업무 실무지침서

사업/계약관리

원화 조달물자

한국 정부의 예산으로 구입하거나 생산되는 물자이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웨이버

Waiver

국적선 불취항 증명을 뜻하며. 이는 하주가 해상 화물을 선적. 수송하고자 하는 시기에 그 지역으로 취항하는 국적선이 없음을 확인하는 것이며 이 경우 외국 선박 회사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자국선 보호주의의 한 형태로 우리나라에서는 1952년 11월에 상공부 고시 제 68호로 국적선 취항 지역은 국적선을 이용토록 고시한 이래 1965년 10월에 웨이버 발급 사무 취급 요령을 제정. 시행한 바 있고. 67년 5월에는 해운진흥법 제 11조에 의거. 최초로 입법 조치했으며. 78년 12월에는 신웨이버제도(국적선 이용 화물 운송 조종 제도)로 개정했다. 웨이버의 본래 의미는 기권. 포기(증서)로 선박을 이용한 화물수송에 있어서 자국 선박의 사용을 포기한다는 뜻이다. FMS(대외 군사 판매)에서의 웨이버 품목이란 FMS 직접 청구 절차에서 미측 수요군 참모총장이 청구 제한을 하고 있는 품목을 말한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위장 도색

Dazzle Camouflage

건물. 교량. 군수품 등의 측면에 여러 가지 색을 불규칙적인 형태로 칠하여 은폐하는 위장의 종류를 말한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위탁 연구기관

과제의 연구 내용 일부를 위탁받아 수행하는 경우 그 수행 기관을 말한다.

과학기술용어사전

사업관리

사업/계약관리

위탁형 용역

용역계약을 체결한 계약상대자가 자기책임하에 연구를 수행하여 연구결과물을 용역결과보고서 형태로 제출하는 방식을 말한다.

예정가격작성기준(기획재정부)/국방조달 계약관련 법령집

사업/계약관리

위험관리

Risk Management

1. 위험에 대응하기 위한 행동이나 조치. 위험 계획. 위험 식별. 위험 대응 방안 수립. 모니터링 등으로 구성된다.2. 개발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 위험과 발생된 이슈를 추적 및 관리할 수 있는 기법을 적용하여 위험을 다루는 행위 또는 실행을 말하며. 위험관리계획. 위험요소 식별. 위험분석. 위험관리 방안의 이행. 위험감시 및 통제 활동이 포함된다.

국방기술지원

사업/계약관리

위험관리 계획서

개발과정에서 어떻게 위험을 체계적으로 관리할지를 기술하는 계획문서를 말한다.

연구개발사업의 SE 기반 기술관리업무 실무지침서

사업/계약관리

위험도

Hazard/ Risk

위험한 정도나 위험이 생기기 쉬운 정도를 확률 통계에 의하여 정량적으로 나타낸 것을 말한다.

국방기술지원

사업/계약관리

위험도 부호

Safety Hazard Severity Code

품목의 각 고장유형별로 손실정도에 따라 할당되는 한 자리 부호로서.이 부호는 설계결함 또는 품목고장으로 인한 최악의 잠재적 결과에 대한 정성적 척도를 제공한다. ※ MIL-STD-882/1629A에 따른 위험도 분류는 다음과 같다. 분 류 상태 위 험 도 내 용 숫자부호Level1 재난 사망 또는 체계손실을 일으키는 고장 1 Level2 치명 임무손실을 초래하는 주요 체계손상. 심각한 상해. 2 중요자산 손상을 일으킬 수 있는 고장Level3 보통 지연.가용도 저하나 임무저하를 야기하는 경미한 3 체계 손상.경상을 일으킬 수 있는 고장Level4 경미 상해.자산손상 또는 체계손상을 일으킬 정도로 심각하지 않는 고장이지만 비계획정비 또는 수리를 4 요하는 고장

국방기술지원

사업/계약관리

위험도 분석

Risk Assessment

개인이나 집단의 건강에 어떤 물질이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는 경우 그 영향을 과학적인 방법에 의하여 정량적으로 예측.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국방기술지원

사업/계약관리

위험물자 폐기 비용

완제품 한 대 당 소요되는 연간 위험 물자 폐기비. 이 비용은 품목의 기대 수명 동안에 발생하는 연간 폐기비의 평균치를 말한다.

원가관리

사업/계약관리

위험물자 폐기 저장 비용

완제품 한 대를 운용/유지함으로 인하여 발생되는 위험 폐기물을 저장하는 데 소요되는 연간 비용으로 품목의 기대 수명 동안에 발생하는 연간 저장비의 평균치를 말한다.

원가관리

사업/계약관리

위험평가

Risk Assessment

1. 근접 항공 지원 작전(CAS) 임무 시 우군의 위험 수준 결정을 위해 가용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 부대 참모의 훈련 정도. 전투 상황 파악 수준 표적 정보의 신뢰성. 공격 간 운용되는 무장. 위험 예측 거리 등이 위험 수준 결정 요인으로 사용된다.2. 위험평가는 일반적으로 위험관리절차의 가장 처음에 하는 단계이다. 위험평가는 양적 혹은 질적으로 위험과 관련된 구체적 상황을 판정하고. 위협을 식별하는 것이다.

사업관리

사업/계약관리

유가 증권

Valuable Securities

사법상의 재산권을 표시하는 증권으로서 증권상에 기재한 권리의 발생. 행사 또는 이전에 관하여 증권의 소지 또는 교부를 필요로 하는 것이다. 권리와 증권이 결합함으로서 권리의 행사를 원활. 안전하게 하는 동시에 권리의 융통성을 높이는 제도이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유간

부식물을 유형별로 분류한 것으로서 소채. 수육. 어개. 조미. 두류 등을 말한다.

육군규정 450 급식운영규정(2011.9.1.)

사업/계약관리

유기 도료

Organic Coatings

보호 및 장식용 마감재로 사용되는 인화성 및 가연성 용제를 결합한 액체 혼합물로된 도료이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유동성

Liquidity

특정자산이 현금으로 전환되거나 특정부채가 현금으로 상환될 때까지 소요되는 기간을 의미하며. 그 기간이 짧을수록 유동성이 높다고 말할 수 있다.

방산원가대상물자 제비율 산정실무

사업/계약관리

유보

Reservation/ Reserve

전력 투자 사업 추진 과정에서 특정 사업의 승인 혹은 집행을 일정 기간 동안 미루거나 보류시키는 것을 말한다.

사업관리

사업/계약관리

유보 계정

Holding account

미래의 사용을 위해 충당된 자금을 기록하고 안전하게 보호할 목적으로 각 국가/국제조직을 위해 설정된 계좌이다.

FMS 실무업무 Q&A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유보 계정 명세서

유보계정(holding account)은 특정 FMS 케이스에 속하지 않는 자금. 유예자금 또는 케이스의 종결시 필요치 않은 자금의 관리를 위한 부속계정이다. FMS 구매국은 특정의 케이스로 자금을 이체하기 위하여 유보계정 명세서의 자금 인출을 요구할 수 있다. 유보계정 잔액은 DD Form 645 총계에 포함되지 않으며. 입출금 현황을 별도의 문서로 구매국에 제공하며 서류(off-line) 대금 청구서로 간주된다.

FMS 자금관리핸드북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유사 용역

Likeness Service

당해 입찰대상 용역과 동일 종류로서 기능. 규모. 요구 기술수준 등이 동등 미만인 용역을 말하며 각각 개별 입찰공고에서 정하는 용역을 말한다. 이 경우 입찰공고시 제시한 조건에 부합하는 경우에 한하여 인정 평가한다.

523 용역 적격심사 세부기준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유사 운용환경

1. 운용환경의 다양한 측면들 중에서 가장 중요하면서 가혹한 조건을 고려하여 모의된 시험 환경을 말한다.2. 기술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조건을 고려하여 M&S. VR 등 인위적으로 구성된 시험환경을 말한다.

사업관리

사업/계약관리

유사 장비 신뢰도 예측법

유사 장비 신뢰도 예측법은 유사장비의 특정 경험 제원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가장 빠르게 장비의 신뢰도를 예측할 수 있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연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규칙적으로 임무가 수행되는 장비에 대해 적용되나 기존의 설계 방법이 유사한 장비뿐만 아니라 약간의 설계 방법상 차이가 있는 장비 또한 쉽게 신뢰도를 예측할 수 있다. 유사 장비/회로 신뢰도 예측이라고도 한다.

국방기술지원

사업/계약관리

유사물품의 거래실례가격

기능 및 용도에 있어서 유사한 물건의 거래실례가격에 의하되 감정가격에 의할 수 없는 경우를 말한다.

방위사업 원가실무 편람

원가관리

사업/계약관리

유상 계약

Onerous Contract

당사자 쌍방이 서로 대가를 주고 받는 것을 약속하는 계약이다. 즉 민법상 매매. 교환. 임대차. 고용. 도급. 조합. 화해 등이 이에 해당한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유용 수명

Useful Life Longevity

고장률이 규정된 값보다 낮은 시간의 길이를 말한다.

ILS 개발 실무참고서

국방기술지원

사업/계약관리

유인 계약

Incentive Contract

계약을 성립시키는 원인으로 된 사실이 법률상 존재하지 않을 경우에 효력이 없어지게 되는 성질의 계약이 유인 계약이며. 그렇지 않은 계약을 무인 계약이라고 한다.

원가관리

사업/계약관리

유인 이익

Incentive Income

유인부계약을 체결하는 경우에 목표원가에서 유인부적용대상 비목등의 실제발생원가를 뺀 금액에 분담비율을 곱하여 산출된 금액을 말한다.

원가관리

사업/계약관리

유인부 원가정산 계약

계약 체결 시 계약 금액을 확정할 수는 없으나 원가 자료 분석을 통하여 실제 원가의 변동 범위 예측이 가능하고. 수입품의 국산 대체 또는 원가 절감을 유도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 적용한다. 원가 절감액 15%를 지급한다.

원가관리

사업/계약관리

유인부 확정 계약

계약 체결 시 계약 금액 및 목표 원가를 정하여 계약 상대자의 원가 절감을 유도할 수 있는 경우에 적용하는 계약으로 원가 절감액 50%를 원가 절감 보상액으로 계약 상대자에게 지급하는 계약이다.

원가관리

사업/계약관리

유자격자 명부

특정조달계약에 있어서 물품·공사 및 용역의 입찰에 참가할 수 있는 자격을 미리 정한 후 그 자격을 갖춘 자를 기재한 명부를 말한다.

특정조달을 위한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특례규정

사업/계약관리

유전자 변형 농산물

Genetically Modified Organism

유전자 변형 농산물로서 일반적으로 생산량증대 또는 유통. 가공상의 편의를 위하여 유전 공학기술을 이용. 기존의 육종방법으로는 나타날 수 없는 형질이나 유전자를 지니도록 개발된 농산물을 말한다.

NEW 경제용어사전 인터넷판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유찰

Having No Bids Tendered

입찰을 한 결과 낙찰이 결정되지 아니한 것을 말하며(무효). 이는 주로 입찰 가격이 예정 가격에 미달 또는 초과되는 경우에 일어난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유찰 수의계약

재공고 입찰에 있어서도 입찰자 또는 낙찰자가 없을 때 체결하는 수의 계약을 말한다. 재공고 입찰에 의한 일반 경쟁 계약이나 지명 경쟁 계약에 실패하여도 입찰자 또는 낙찰자가 없을 때에는 계약의 상대방을 스스로 찾아야 하기 때문에 수의 계약에 의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다만 유찰 수의 계약을 체결함에 있어서 보증금의 기한을 제외하고는 최초 입찰에 붙일 때 정한 가격 기타 조건을 변경하지 못한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유추 가격

유추란 유사점으로 다른 일을 미루어 생각하는 일이란 뜻이다. 유추 가격이란 부동산류의 자산 평가 제도에서 사용되는 가격으로서. 이는 정부 과세 시가 표준액과 현시가가 현저한 차이를 보일 때 평가 대상 물건과 동일성 또는 유사성이 있는 물건의 매매 실례나 시가 등을 고려하여 평가하는 가격을 말한다.

원가관리

사업/계약관리

유형자산

기업의 영업활동에 사용할 목적으로 취득할 것으로서 기대되는 사용기간이 1년 이상이며 물리적 형태를 가진 자산을 말한다.

방산원가대상물자 제비율 산정실무

사업/계약관리

유효한 입찰

경쟁입찰은 2인 이상의 유효한 입찰로 성립한다. 즉. 2인 이상이 입찰에 참가하였다고 하더라도 유효한 입찰자가 2인 미만이면 경쟁입찰이 성립되지 않는다.

계약상식 질의응답집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이동 교육팀

Mobile Education Team

자원관리측면에서 외국인력을 훈련시킬 목적으로 외국에서 일시적인 과업을 수행하는 미 국방부 인력팀을 말한다. 팀은 보통 확장된 IMET프로그램에서 자금을 제공받는다. ☞ MET(Mobile Education Team)

FMS 실무업무 Q&A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이동 평균법

Moving Average Method

시계열 분석 모형 중의 하나로서 이동 평균을 이용하여 전체의 추세를 알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다.

국방기술지원

사업/계약관리

이동 훈련팀

Mobile Training Team

일반적인 군사작전에 대한 훈련뿐만 아니라 무기체계와 보급장비의 운용. 정비. 다른 지원에 있어서 외국인력을 훈련시킬 목적으로 외국에서 일시적인 과업을 수행하는 미 국방부 인력팀. MTT는 FMS 또는 IMET 프로그램에서 자금을 제공받음. ☞ MTT(Mobile Training Team)

FMS 실무업무 Q&A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이러닝 콘텐츠

E-learning Content

웹(Web)을 기반으로 제공되는 학습내용을 말한다.

이러닝콘텐츠 관리 지침

사업관리

사업/계약관리

이용자

User

전자문서의 교환 등 시스템의 이용을 위해 「국방전자조달시스템 이용에 관한 약관」 제5조 규정에 따라 지정공인인증기관으로부터 발급받은 인증서를 이용하여 독립된 1인의 업무단위(이하 “전자문서사용자ID”라 한다)로 등록한 업무담당자를 말한다.

국방전자조달시스템 전자계약 사무처리 지침

사업/계약관리

이윤

Profit

1. 일반물자의 경우 총원가에서 직간접재료비. 외주가공비 및 기술료를 차감하고. 그 차감한 금액에 업종별 구분 없이 일정이윤율(25%)을 곱하여 계산한다. 2. 방산물자의 경우 기본보상액과 위험보상액. 노력보상액을 합한 금액으로 한다.

방위사업 원가실무 편람 p.21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이해 관계자

연구개발 사업 수행 간 분야별로 참여하는 소요군. 방위사업청 통합사업관리팀을 포함한 관련 지원부서. 국과연. 기품원 등의 사업 참여 인원을 말한다.

연구개발사업의 SE 기반 기술관리업무 실무지침서

사업/계약관리

이행 기관

미 군 당국 또는 군사지원프로그램의 시행에 책임지고 있는 국방기관을 말한다. FMS에 관하여는 미 국방부 안보지원국(DSAA)이 LOA를 준비하거나 FMS케이스를 이행하는데 군 당국 또는 국방기관에 책임을 부여한다. 이행기관은 외국 또는 국제조직에 의해 수락된 LOA상에 명시되어 있는 물자 또는 용역의 인도에 기인한 행위들의 전반적인 관리에 관한 책임을 지고 있다.

FMS 물자불출목록의 용어 설명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이행 능력

중소기업진흥 및 제품구매 촉진에 관한 법률 제9조의5규정에 따라 방위사업청에서 집행하는 중소기업자간 물품제조구매의 경쟁입찰에 있어서의 낙찰자 결정에 적용할 계약이행능력

국방조달 참여 길라잡이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이행 보증금

Performance Bond

계약의 이행을 확보하기 위한 물적 담보로서 계약 불이행의 경우에 국가가 입은 손해의 배상을 용이하게 하려는 목적으로 계약 상대방으로부터 일정한 금액을 징수하는 손해배상에 대한 예정액의 성격을 갖는다. 계약 이행 보증금이라고도 한다. ☞ PB(P-Bond)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이행 불능

채권 성립이 가능했던 급부가 그 후에 불능이 되는 일을 말한다. 채무의 내용인 급부의 실현에 관하여 후발적 불능을 일으키는 것. 즉 불능이 채무자의 책임 있는 사유에 기인한 때에는 채무 불이행으로 되고 채무자의 책임이 발생한다. 즉 채권자가 전부 배상을 청구하거나 계약을 해제할 수 있다. 이행의 일부가 불능으로 된 때에는 원칙적으로 그 부분만에 관하여 불능의 효과가 생기고 전보만으로는 채권의 목적을 다할 수 없는 경우에만 전부 불능과 같이 취급한다. 그리고 채무자가 이행 기한을 경과한 후에 이행 불능으로 된 때에는 불능이 불가항력으로 일어난 때에도 손해배상을 하여야한다. 이러한 이행 불능이 성립되기 위한 법적 요건(이행이 불가능할 것. 이행 기간을 경과하였을 것. 채무자의 귀책(고의. 과실)에 기할 것. 위법의 지연일 것)이 있다. 이행 불능의 법적 요건이 충족되면 몇 가지 권리(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고. 계약을 해제할 수 있고. 과실상계를 주장할 수 있음)가 있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이행 의무

Performance Requirement

투자의 설립. 획득. 확대. 관리 운용 등의 조건으로 국내부품 조달의무. 외화획득과 관련한 수입제한. 특정물량. 지역에의 수출의무. 기술이전 의무. 연구개발 의무 등의 의무사항을 강제하는 것이다.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이행 지체

채무가 이행기에 있고 또한 그 이행이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채무자가 그 채무를 이행하지 않는 것을 말하며. 채무자 지체라고도 한다. 성립 요건으로서는 채무가 이행기에 있을 것. 이행이 가능할 것. 이행하지 않는 것이 채무자의 책임 있는 사유에 기할 것. 채무자가 이행하지 않는 것이 정당한 사유에 기인하는 것이 아닐 것 등을 들 수 있다. 이행지체의 효과로서는 채권자의 법원에 대하여 강제 이행을 청구할 수 있고.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으며. 일정한 절차를 거쳐 계약을 해제할 수 있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인가 배당량

단위 부대. 편성 부대 또는 특정 기능 부대의 장비표에 승인된 특정 품목의 수량을 말하며. 수정 지시에 의하여 그 수량이 수정되었을 때에는 수정된 수량이 인가 배당량이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인가 보급량

Authorized Allowances Of Supplies

할당표. 편성 장비표 또는 기타 적절한 근거에 의하여 승인된 보급량이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인가 부속품 목록

Authorized Parts List

관계 기관에서 보급 제대 및 정비 단계별로 규정한 각 단위 부대에 대한 인가된 부속품의 일람표이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인가 소요

Authorized Demand

소요를 형태별로 구분한 것으로. 장비표. 배당표(TA) 등에 의하여 인가된 기본소요로 부대당 장비당 병력당 기준 수의 적용 대상을 곱하여 산정한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인가 저장목록

Authorized Stockage List

보급지원시설부대에서 현 보급운영을 지속하고 장차 예측되는 소요를 충당하기 위하여 항시 저장 유지하도록 인가된 보급품의 총 목록을 말한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인건비

노무비

방사청용어

국방원가검증 길라잡이

원가관리

사업/계약관리

인과 관계 기준

특정활동의 수행으로 인하여 특정원가의 발생이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기준은 원가배부기준으로 측정되는 특정활동수준이 증가함에 따라 특정원가의 발생이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방산원가대상물자 제비율 산정실무

사업/계약관리

인도

구성품 또는 체계를 사용할 조직에게 전달 /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연구개발사업의 SE 기반 기술관리업무 실무지침서

사업/계약관리

인도시 대금 지불 조건

Payment on Delivery

미 정부가 미 국방부 자원으로부터 국방물자의 인도 또는 국방용역의 제공시 FMS 구매국에게 대금청구서를 발행하는 경우의 FMS 판매조건을 말한다. 이는 오직 국방안보협력국(DSCA) Director에 의해 결정되는 법적인 문서에 따라 사용될 수 있다. 또한. 대통령령에 의거 이 조건은 “Payment 120 Days After Delivery”로 수정되어 읽힐 수 있다.

FMS 물자불출목록의 용어 설명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인도전 대금 지급

Cash Prior to Delivery

미 정부가 국방부 자원으로부터 국방물자나 국방용역의 인도전에 현금을 수취하는 판매조건을 말한다.

FMS 실무업무 Q&A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인수 인도방식

Document Against Acceptance

수입자가 통지 은행이 소지한 호환 어음을 인수만 하고 운송 서류를 인도받을 수 있는 인수 인도 조건을 말한다. 지급 인도 방식(DP)과 가장 큰 차이는 지급 인도 방식은 수출상이 일람 출급 환어음을 발행하는데 비하여. DA방식은 수출상이 기한부 환어음을 발행함으로써 수입상에게 환어음의 지급 만기일 만큼 DP방식보다 더 오랫동안 신용을 공여한다는 점이다. 어음을 인수한 수입자는 어음의 만기일에 어음금을 지급하면 되므로 그사이에 선하 증권을 배서. 양도하든가 아니면 목적 상품을 수령하여 판매 또는 담보로 제공함으로써 자금을 융통할 수 있다. 그러나 수출자나 추심 은행으로 볼 때에는 담보물이 없어지므로 대금 또는 어음금 추심 불능의 위험이 있다. 따라서 DA 조건은 일반적으로 수출자와 수입자의 신용 상태가 확실하거나. 수입자가 은행에 다른 인적/물적 담보를 제공한 경우에만 이용된다. 수입업자가 이 조건으로 상품을 수입하면 상품을 인수받고도 일정 기간 동안 대금 지급을 하지 않아도 된다. 즉. 은행으로부터 선적 서류를 인수받을 때에 선적 서류와 함께 제시되는 환어음에 인수한다는 표시와 서명을 하면 상품을 대표하는 서류를 인수받을 수 있는 일종의 외상 거래이다. 인수도 조건이라고도 한다. ☞ DAA(Document Against Acceptance)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인정 불량률

Qualification Inferior Rate

업체에서 제출한 감손율자료가 감손율 산정절차를 거쳐 최종적으로 인정된 불량률을 말한다.

원가관리

사업/계약관리

인정 손실률

Qualification Loss Rate

업체에서 제출한 감손율자료가 감손율 산정절차를 거쳐 최종적으로 인정된 손실률을 말한다.

원가관리

사업/계약관리

인정 시료율

Qualification Sample Rate

업체에서 제출한 감손율자료가 감손율 산정절차를 거쳐 최종적으로 인정된 시료율을 말한다.

원가관리

사업/계약관리

인증

Qualification

1. 획득에 앞서 행하는 독립적인 과정이며 이 과정에 의해 제조자의 능력 또는 제조자나 배급자의 제품이 규격서 필요조건과 관련 법령이 정하는 인증의 획득을 요구하는 품목인가. 혹은 국방 품질시스템 규격(KDS 0050-9001~9004)을 만족하는 시스템에 대한 인증과 이의 후속 인증이 만족하는지 검사. 시험. 증명되는 과정이다.2. 검증 및 확인된 결과를 정부의 인증기관이 검토하여 최종 증명서를 발급하는 과정을 말한다.

국방기술지원

사업/계약관리

인증 공급자 명부

물품등의 유형별로 입찰에 참가할 수 있는 자격을 미리 정한 후 그 자격을 갖춘 자중 입찰참가가 가능한 자를 기록한 명부를 말한다.

특정물품등의조달에관한국가를당사자로하는계약에관한법률시행령특례규정

사업/계약관리

인코텀스

INternational COmmercial TERMS

국제 상공 회의소(International Rules for the Interpretation of Trade Terms)가 무역 계약에 사용되는 각국의 조건을 통일할 목적으로 1936년 제정. 1953년과 1980년의 개정을 거쳐 13종의 정형 거래 조건을 가진 가장 광범위한 국제적 통일 규칙이다. 이것은 계약서의 모든 내용(매도인과 매수인 상호 간의 권리와 의무에 대한 내용)을 세부적으로 정하여 상당히 복잡한 절차를 간소화할 수 있으며. 미리 거래 방식을 정형화시켜 이용함으로써 시간. 노력. 비용을 절감하고 원활한 국제 무역을 할 수 있다. ☞ INCOTERMS(International Commercial Terms)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인터페이스 관리

Interface Management

인터페이스 관리는 시스템을 구성하는 구성요소들 간의 인터페이스를 정의하고 일치성을 보증하는 활동이다. 또한 외부시스템과의 상호작용에 대한 인터페이스 역시 포함된다.인터페이스 관리 활동에서는 형상관리 절차에 따라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변경 내용을 기록하고. 영향을 받는 모든 형상항목과 의사소통이 되도록 해야 한다. 문서화된 인터페이스 관리 요구사항은 시스템의 모든 수준에서 핵심적인 기능을 수행한다.

국방기술지원

사업/계약관리

인하 비율

Reduction Ratio

현재최저가격(마감전)에서 인하하여 투찰할 수 있는 비율을 말한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일괄 계약

주장비 생산 업체와 일괄 계약하며 사업 목적을 달성하는 가장 일반적인 계약 형태이다. 이것은 성능 보장 및 책임 한계가 명확하고 ILS개발 및 사후 관리에 용이하며. 계약 행정이 간편하다. 하지만 예산 추가 소요나 체계 조립 업체에 협력 업체가 종속이 되는 단점이 있다.

원가관리

사업/계약관리

일괄 구매방식

Lump-sum Purchasing System

특정 업자로부터 일괄적으로 구매하는 것이다. 다종의 물품을 일일이 각 판매원에게 개별 구매한다면 그만큼 일손과 행정을 필요로 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다종류이면서 수량이 적은 물품은 일괄 구매 방식을 적용함이 바람직하다.

원가관리

사업/계약관리

일괄 입찰

정부가 제시하는 공사 일괄 입찰 기본 계획 및 지침에 따라 입찰 시에 그 공사의 설계서 기타 시공에 필요한 도면 및 서류를 작성하여 입찰서와 함께 제출하는 설계시공 일괄 입찰.

사업관리

사업/계약관리

일람불 신용장

Sight LC

신용장에 의하여 발행되는 어음이 지급인에게 제시되면 즉시 지급되어야 하는 일람불 환어음 또는 요구불 환어음을 발행할 수 있는 신용장을 말한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일반 개산 계약

Cost Plus Percentage Contract;

예정 가격을 작성할 수 있는 원가 자료가 없어 개산 가격에 의하여 계약을 체결하고. 계약을 이행한 후에 계약 이행 중 발생된 실제 원가와 그 실제 원가에 일정 이윤율을 곱하여 산정한 이윤을 합하여 계약 금액을 확정하는 계약 방법을 말한다. 탐색개발. 체계개발(이와 관련된 연구 용역 포함) 또는 초도 양산을 위한 계약을 체결하는 때에 원가 자료의 획득이 곤란하고 다른 계약 방법을 적용할 수 없는 경우에는 일반 개산 계약을 체결할 수 있다.

원가관리

사업/계약관리

일반 경쟁 계약

Procurement By Formal Advertising

과학기술용어사전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일반 경쟁 입찰

특정조달계약에 있어서 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모든 자격자가 입찰서를 제출할 수 있는 입찰을 말한다.

특정조달을 위한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특례규정

사업/계약관리

일반 관리비

기업의 유지를 위한 관리활동부문에서 발생하는 비용으로서 제조원가에 속하지 아니하는 모든 영업비용 중 판매비 등을 제외한 비용이다.

방위사업 원가실무 편람

원가관리

사업/계약관리

일반 관리비율

General Administrative Costs Rate

원가계산에 의한 가격으로 예정가격을 결정함에 있어서 일반관리비의 비율은 다음 각호의 1의 율을 초과하지 못한다.(「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시행규칙 제8조 1항)1. 공사 : 100분의 62. 음·식료품의 제조·구매 : 100분의 14 3. 섬유·의복·가죽제품의 제조·구매 : 100분의 8 4. 나무·나무제품의 제조·구매 : 100분의 9 5. 종이·종이제품·인쇄출판물의 제조·구매 : 100분의 14 6. 화학·석유·석탄·고무·플라스틱 제품의 제조·구매 : 100분의 8 7. 비금속광물제품의 제조·구매 : 100분의 12 8. 제1차 금속제품의 제조·구매 : 100분의 6 9. 조립금속제품·기계·장비의 제조·구매 : 100분의 7 10. 수입물품의 구매 : 100분의 8 11. 기타 물품의 제조·구매 : 100분의 11 12. 용역 : 100분의 5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일반 대형공사

공사비가 계속비 예산으로 계상되지 아니한 대형공사를 말한다.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사업/계약관리

일반 물자의 원가 구성

일반물자의 원가 구성은 다음과 같다. 원가는 제조원가(직·간접 재료비+ 직·간접노무비+ 직·간접경비) + 일반관리비 + 이윤 의 합계이다.* 간접노무비 = 직접노무비 x 간접노무비율* 일반관리비 = 제조원가 x 일반관리비율* 이윤 = (총원가-재료비-외주가공비-기술료) × 이윤율 25%

방위사업청 홈페이지 업무도우미

원가관리

사업/계약관리

일반 분해 목록

General Breakdown List

분해 대상품목의 세부 목록으로 생산을 위한 부품의 분해도를 기준으로 하드웨어 품목에 대한 LSA. SMR 부호. 비군사화부호. 중요도부호 및 생산자 부호.분석대상품목의 수량정보. 단가정보 등을 제공한다. GBL은 SOLOMON체계 양식을 활용하고 사업특성을 고려 일부 조정이 가능하다.

ILS 개발 실무참고서

국방기술지원

사업/계약관리

일반 확정계약

Firm Fixed-price Contract

확정 계약 방법의 한 종류로서. 계약을 체결하는 때에 계약 금액을 확정하고 합의된 계약 조건을 이행하면 계약 상대자에게 확정된 계약 금액을 지급하는 계약 방법이다. 계약을 체결하는 때에 규격성능 등 기술적 요구 조건이 확정되어 있고 가격 분석 자료 또는 원가 분석 자료를 이용하여 예정 가격을 결정할 수 있는 때에는 일반 확정 계약을 체결하여야 하는 것이 정부의 계약 정책이다. ☞ FFPC(Firm Fixed-price Contract)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일반 회계

General Accounts

국가 회계의 기본을 이루는 세입/세출을 경리하는 회계이다. 즉 일반 회계는 정부의 고유 기능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경비와 이를 조달 충당하기 위한 수입(각종 조세를 주재원)으로 편성되는 예산이다.

[pdf]계약업무 CHECK POINT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일시 구매

Onetime Purchase

보급원으로부터 생산 중단. 가격 상승들을 고려하여 경제적인 면에서 정상적인 소요량보다 더 많은 수량을 일시에 구매하는 것을 말하며 통상 1~5년분의 소요를 일시에 구매한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임가공

계약자가 기술적. 경제적인 이유로 계약품목의 일부부품 또는 생산공정의 일부를 타 업체로 하여금 제조 또는 가공처리하게 하거나 (부분 임가공). 계약물량(완제품 단위)의 일부 또는 전부를 타업체에 위탁하여 제조하게 하는 행위(완제품 임가공)로서 하청. 하도급과는 동의어로 사용된다.

[pdf]계약업무 CHECK POINT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임대

Lease

외국정부 또는 국제조직에 비초과 국방물자의 사용과 일시적인 소유권 이전에 대한 협정으로 사용자는 물자 임대시 초래되는 모든 비용의 지불 동의와 물자의 정비. 예방. 수리. 반환에 책임이 있다.

FMS 실무업무 Q&A

국제계약

사업/계약관리

임무 단계

고장이 발생한 임무단계를 기록한다.

FMECA를 활용한 양산단계 위험식별 업무 참고서. 2012.11.23 (제12-10차)

사업/계약관리

임무 적합성 점검

Task Adequacy Check

ILS 산출물에 대해 개발기관 주관으로 개발시험평가 前에 군 요구조건 및 체계개발 기본계획서 충족여부를 개발시험평가 방법 및 절차와 동일하게 점검하는 과정이다.

ILS 개발 실무참고서

국방기술지원

사업/계약관리

임무 필수 품목

Mission Essential Item

특정기능부대의 임무수행 상 필수불가결한 품목들이다. 예를 들면 연구. 생산. 정비 및 기타 시험 등을 위하여 필요한 소모품. 비소모품 및 수리부속품 등을 말한다. 임무필수품목은 인가저장품목의 선정대상이 된다.

국방기술지원

사업/계약관리

임무 효과도

Mission Effectiveness

운영유지단계에 임무 달성 정도를 확인하는데 그 달성도를 말한다. 대표적인 방법은 M&S로써 이를 통해서 교전간 피아우열지수 등을 도출한다.

ILS 개발 실무참고서

국방기술지원

사업/계약관리

임무단계 부호

Mission Phase Code

임무단계/운용형태를 식별하도록 정부기관에 의해 부여된 한자리 부호로 ‘A~ Z’.‘0~ 9’.‘*’를 사용한다.‘*’는 모든 임무단계에 적용할 수 있다.

ILS 개발 실무참고서

국방기술지원

사업/계약관리

임시 계약

Draft Contract

계약의 효력이 특정조건의 충족 시 발효키로 약정하고 체결한 계약을 말한다. 가계약의 순화어이다.

방위사업관리규정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임시 지급금

Suspense Payment

현금의 지출은 있었으나 그 사용 내역과 금액이 불명확하여. 그것이 확정되는 시점까지만 현금의 지출에 대한 수취 채권으로 표시하는 것을 말한다. 가지급금의 순화어. ☞ 가지급금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임원

법인의 회장. 사장. 부사장. 대표이사 등 이사회의 구성원 전원과 청산인. 합명회사. 합자회사. 유한회사의 업무집행사원 또는 이사로서 동 직무에 해당되면 등기여부. 직위. 명칭 여하와는 관계없이 임원으로 보며 이들 임원에게 지급되는 보수를 임원급여라 한다.

방산원가대상물자 제비율 산정실무

사업/계약관리

입증(확인)

객관적인 증거를 통하여 체계 / 구성품이 사용자가 의도하는 사용목적을 충족시킴을 확인하기위한 활동을 말한다. 일부 서적에서는 입증 대신 확인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연구개발사업의 SE 기반 기술관리업무 실무지침서

사업/계약관리

입찰

Bid

일의 도급(都給)이나 물건의 매매에 있어서 희망자에게 희망가격을 써내어 경쟁하게 하는 계약 체결에 의한 방법이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입찰가격

Bidding Price

경쟁입찰에서 응찰자가 제시하는 수주 희망가격을 말한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입찰공고

Notice of Tender

경쟁입찰의 방법에 의하여 계약을 체결하고자 할 때 계약의 목적. 입찰일시 및 장소 등을 지정정보처리장치 및 신문. 관보 또는 게시의 방법으로 널리 알리는 것을 말한다. 입찰공고는 입찰기한 또는 개찰기일(우편입찰이 가능할 때)의 전일로부터 가산하여 적어도 7일 전에 하여야 한다. 다만 긴급을 요할 경우나 재공고 입찰의 경우에는 5일간으로 단축하여 공고할 수 있다.

1. 국계법시행령 제33조 1항 반영2. 국계법시행령 제35조 1항 반영

사업/계약관리

입찰공고 기간

Bidding for the period

1. 입찰공고는 입찰서 제출마감일 전일부터 기산하여 7일 전에 공고하여야 한다.「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시행령 제35조2. 제안서 제출마감일 전일부터 기산하여 40일 전에 공고하여야 하며. 긴급을 요하는 경우나 재공고입찰의 경우 등에는 제안서 제출마감일 전일부터 기산하여 10일 전까지 공고가 가능하다.(협상에 의한 계약)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입찰담당 공무원

계약담당공무원의 지시에 따라 전자입찰업무를 수행하는 담당자를 말한다.

267 국방전자조달시스템 전자계약 사무처리지침

사업/계약관리

입찰보증금

Bid Bond

입찰 참가자에게 보증금을 미리 납부하도록 낙찰자가 계약의 체결을 거절할 경우 그 보증금을 몰수하여 부실업자의 응찰을 방지하기 위한 것으로써 입찰이 끝나면 찾아가며 낙찰업체로 선정되면 계약보증금으로 활용되며 입찰에 참가하는 업체가 투찰 하고자 하는 금액의 5/100이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입찰안내서

Bid Guide

대안입찰. 일괄입찰. 기본설계입찰의 규정에 의한 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자가 당해공사의 입찰에 참가하기 전에 숙지하여야 하는 공사의 범위·규모. 설계·시공기준. 품질 및 공정관리 기타 입찰 또는 계약이행에 관한 기본계획 및 지침등을 포함한 문서를 말한다.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사업/계약관리

입찰유의서

재무관이 물품구매 또는 시설공사 등의 계약을 체결하기 위한 경쟁 입찰을 실시함에 있어서 경쟁 입찰자들에게 입찰시 필히 알아두어야 할 제반 강조 사항이라고도 한다. 입찰 유의서에는 입찰 참가 자격. 입찰 보증금의 국고 귀속. 입찰서 작성 및 제출. 낙찰자 선정. 무효 입찰에 관한 사항 등이 포함된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입찰지시서

재무관이 입찰을 실시함에 있어서 경쟁입찰 참가자들에게 제반 조건을 지시하고 확약을 받는 서류이며. 입찰 지시서에는 납품 기일. 납품 장소 및 관급 조건에 관한 사항들을 지시하여야 한다.

계약관리

사업/계약관리

입찰자

Bidder

국방전자조달시스템을 이용하여 실시되는 전자입찰에 참가하는 조달업체의 대표자 또는 위임 받아 업무를 처리하는 자를 말한다.

방위사업 원가실무 편람

원가관리

사업/계약관리

입찰자 지명

지명 경쟁 계약을 체결하기 위하여 경쟁 참가의 대상 업체를 지명하는 것을 말한다. 지명하여야 할 업자의 수는 계약의 목적이 무엇이냐에 따라 다르다. 지명의 방법은 일반 경쟁 계약을 위한 입찰 공고의 내용에 해당하는 사항과 함께 지명 대상자 별로 지명되었다는 사실을 통지하면 된다. 그리고 지명 대상자의 선정은 가능한 자산이 풍부하고 신용이 두터운 자의 순으로 선정하여야 한다.

계약관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