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기/★리포트의 거탑

식품 : 중소기업 전략기술로드맵 2019-2021

by 리치캣 2020. 10. 2.
728x90
반응형

식품시장의 중요성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이유는,,, 부의 양극화가 50%에 근접할수록(지니계수 참조), 엥겔지수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기 때문이다.

지니 계수( - 係數, 영어: Gini coefficient, 이탈리아어: coefficiente di Gini)는 경제적 불평등(소득 불균형)을 계수화 한 것이다. 오늘날 가장 널리 사용되는, 불평등의 정도를 나타내는 통계학적 지수로, 이탈리아 통계학자 코라도 지니(Corrado Gini)가 1912년 발표한 논문 "Variabilità e mutabilità"에 처음 소개되었다. 서로 다른 로렌츠 곡선들이 교차하는 경우 비교하기가 곤란하다는 로렌츠 곡선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다. 지니 계수는 소득 분배의 불평등함 외에도, 부의 편중이나 에너지 소비에 있어서의 불평등함에도 응용된다.

엥겔 계수 경제학 용어로, 총지출에서 식료품비 지출이 차지하는 비율을 계산한 값이며, 이 값이 저소득 가계에서 높고 고소득 가계에서 낮다는 통계적 법칙을 엥겔의 법칙(-法則, 독일어: Engelsches Gesetz)이라 한다. 이것은 법칙의 발견자인 에른스트 엥겔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

식료품은 생존을 위해 필수적이기 때문에 어떤 가정에서든 일정 정도는 소비해야 하지만, 또한 무조건 많이 소비해야 만족도가 높은 재화는 아니기 때문에 소득이 증가하더라도 식료품비는 크게 증가하지 않는다. 따라서 소득이 적을수록 식료품비 지출의 비중이 크고, 반대로 소득이 많을수록 식료품비 지출의 비중은 낮은 경향이 있다.

한국은 제조업에 비교우위가 있는 최고의 강점이 있다.

강점은 더욱 더 살려서 강강점을 만들어야 한다. 

그래서... 이 내용에서 몇가지 비즈니스 힌트를 얻고 있다.

 

 

2018년 중소기업 기술로드맵_30 식품.pdf
5.94MB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