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기/경영학과 군사학

유통물류 참고자료 서적 내용들

by 리치캣 2020. 8. 16.
반응형

도서명

부제목

소제목

ebay 창업 교과서/

최일식 외 1

온라인 쇼핑의 시대

쇼핑을 업그레이드하다 - 인터넷 쇼핑문화

 

 

오픈마켓의 빅 3 업체 : G마켓 옥션 11번가

 

 

글로벌 시장 이베이

 

해외오픈마켓 이베이 &

페이팔 가입과 연동

이베이 회원가입하기

 

 

페이팔 가입과 인증

 

 

이베이 판매자격-셀러 어카운트 만들기

 

이베이 쇼핑 & 구매대행

이베이 판매화면 이해와 구매하기

 

 

구매대행의 이해

 

 

이베이 쇼핑-문제 해결 노하우

 

이베이 판매활동

이베이 상품 등록(리스팅 노하우)

(2014년 업그레이드 리스팅 기법과 주의사항)

 

이베이 판매 관리

셀링 매니저(Selling Manager) 가입

(판매 관리 및 바이어 주소 확인 트래킹 넘버 입력하기)

 

해외 배송 정보 & 노하우

우체국 해외 배송 상품의 이해

(저렴한 배송부터 특송까지 배송 상품별 정보)

 

이베이 해외 판매 수수료

이베이(ebay)와 페이팔(paypal) 수수료

 

빠르고 쉬운 이미지 작업

빠르고 쉬운 이미지 작업 - 포토스케이프

 

페이팔(PAYPAL) 결제 시스템

페이팔(PAYPAL)의 이해와 활용

(페이팔 주요기능, 인보이스 활용, 결제 요청, 출금하기 등등)

 

아이템 선정과 사입의 기술

아이템 선정의 핵심 포인트

 

 

아이템 소싱(사입)의 기술

 

이베이 클레임 해결

미결제 고객 관리, 소비자 이의제기 해결하기, 페이팔 클레임 대처법

 

VeRO 프로그램의 이해와

지적 재산권

VeRO 프로그램의 이해와 지적 재산권

 

 

About me 페이지 이해와 활용

 

셀링 업그레이드-

이베이 스토어의 활용

스토어 개요와 개설

 

 

스토어 세팅과 운영

 

 

스토어를 활용한 프로모션

 

 

기타 유용한 스토어 연계 기능

 

이베이 셀러를 위한

사업자등록과 세무

이베이 셀러의 사업자 등록 방법 및 절차

 

 

이베이 셀러가 알아야할 세무

쇼핑은 어떻게 최고의

엔터테인먼트가 되었나/석혜탁

리테일 레볼루션,

유통업의 변화를 읽다

거센 변화에 직면한 한국의 유통산업

 

 

유통 맏형백화점

 

 

대형마트, 세계의 문을 두드리다

 

 

편의점 왕국의 미래는 어떻게 될 것인가

 

 

쇼핑하는 인간의 원더랜드, 복합쇼핑몰의 탄생

 

 

H&B 스토어, 한국형 드러그스토어로 부상하다

 

 

홈쇼핑, 쇼핑의 경계를 허물다

 

 

한국 면세점의 세계적인 경쟁력

 

 

SSM, 슈퍼마켓의 전문화·대형화·체인화

 

소비자의 욕망,

리테일 비즈니스 트렌드를 좌우하다

17억 무슬림을 향한 구애

 

 

젠더 감수성이 새로운 소비 시장을 만든다

 

 

육식은 정말 본능일까? 채식을 허하라!

 

 

그린(green)으로 그린(grin)하다

 

 

남심을 잡기 위한 맨플루언서 마케팅 경쟁

 

 

라이프스타일에 집중하는 패션 비즈니스

 

 

슬리포노믹스, 잠이 돈이 되는 시대

 

 

시니어 친화적인 기업만이 살아남는다

 

 

호모 렌털쿠스, 소유하지 않는 인간의 출현

 

 

케모포비아, 화학제품 소비 트렌드를 바꾸다

 

 

취향의 시대, 유업계가 우유만 팔지 않는 까닭

 

 

펫팸족이 만들어내는 펫코노미

 

 

광군제, 전 세계가 즐기는 쇼핑 축제

 

 

기념일을 활용한 이색적인 데이 마케팅

 

 

홈트족의 니즈를 읽어라

 

 

레트로 마케팅, 추억과 분위기를 판매하다

 

 

머리카락을 지켜라! 급성장하는 탈모 시장

 

미래 산업을 좌우할

리테일 테크놀로지의 진화

리테일 테크’, 가격 표시제가 바뀐다

 

 

쇼핑 도우미 역할의 로봇 등장

 

 

VR스토어, 고글을 쓰고 떠나는 쇼핑 여행

 

 

왕홍 커머스에 주목하라

 

 

무인 매장, 유통혁명의 총아?

 

 

빠르고 안전한 배송을 위한 물류 경쟁

 

공간을 마케팅하는

리테일의 과학

향기가 공간을 지배한다

 

 

문센의 변신, 공익 마케팅의 실현

 

 

쇼핑의 과학으로 몰고어를 사로잡다

 

 

씨네 라이브러리’, 영화를 읽다

 

 

유통공간의 정치학

 

 

만화카페, 새로운 문화 쉼터

 

 

경험을 소비하라, 스포테인먼트 콘텐츠

 

 

루프톱 상권, 날개를 달다

 

 

지역 친화 마케팅, 고객과의 거리를 좁히다

 

 

복층 편의점, 공간 활용의 상상력을 더하다

 

리테일 취업 어드바이스

영수증을 허투루 보지 마라

 

 

우문현답

 

 

플로어 가이드를 모아라

 

 

여기만은 가보고 자소서를 쓰자

 

 

실패해도 좋다, 공모전에 지원하라

 

 

()상경계걱정 말고, 경제자격증을 취득하라

틈새 경제/ 이선 터시

틈새 경제란?

틈새 경제의 역사

 

 

틈새시간과 모바일 기기

 

 

스마트폰 시대

 

직장에서 일어나는 틈새경제

미디어 군것질의 3대 시간대

 

 

아침의 시작, 하루의 버팀목

 

 

허기를 달래줄, 점심시간

 

 

휴식 시간, 스트레스의 해소

 

 

새로운 황금시간대

 

 

미디어 미학의 전략

 

 

모바일과 텔레비전 사이의 딜레마

 

 

저렴한 시험장, 떠오른 샛별

 

 

틈새경제의 매력적인 타깃

 

출퇴근길의 틈새경제

통근자의 마음의 양식, 구독서비스

 

 

출퇴근길의 광고전략

 

 

마케터와 공무원의 다른 시선

 

 

스마트카와 스마트폰

 

 

다중업무 처리를 위한 틈새경제

 

 

통근자가 놓치기 싫었던 것들

 

 

출퇴근길에 음악을 듣는 이유

 

 

감정적 리액션 GIF와 이모티콘

 

기다리는 시간의 틈새경제

CNN 공항방송과 기다림의 비즈니스

 

 

모바일의 최대 수익처, 캐주얼 게임

 

 

심슨 가족: 스프링필드의 태퍼

 

 

기다림의 가치

 

거실에서의 틈새경제

C커넥티드 리빙룸 속의 기회

 

 

세상에서 가장 큰 거실

 

 

TV 를 끌어안은 트위터 의 생존 전략

 

 

거실 통제의 기술

 

 

모바일 기기 VS. 스마트 TV

 

사물인터넷 시대에

틈새경제의 역할

사물인터넷과 빅데이터

 

 

삼성의 스마트 가전 전략

 

 

스냅챗과 위치 기반 미디어

 

 

포켓몬고와 증강현실

 

 

엔터테인먼트의 미래

 

1차 유통혁명

시장市場의 탄생과 진화

 

 

누가 시장을 움직이는가

 

 

유통거인 아리스티드 부시코

 

 

오래 지속된 국내 재래시장의 모습

 

 

국내시장의 근대화

 

2차 유통혁명

판이 바뀌다

 

 

2차 유통혁명의 시장

 

 

무한경쟁시대로

 

 

바람직한 유통시장구조는 아니다

 

 

조금만 양보하면

 

 

한국의 소비자들은 봉인가

 

 

물가도 잡고 경쟁력도 높이고

 

 

기업이 중요하다

 

 

必死則生, 必生則死 죽고자하면 살고, 살려고 하면 죽는다

 

 

유통업의 대형화, 고도화

 

 

더 가깝게, 더 빠르게

 

 

비싸게, 더 비싸게

 

 

뜨는 업태, 지는 기업

 

 

가장 싸게 그리고 더 싸게

 

3차 유통혁명

10년 후

 

 

더 빠르게 변화한다

 

 

전통시장과 동네슈퍼들

 

 

농수축산물의 유통구조가 문제다

 

 

해외시장진출, 왕도가 따로 없다

생존의 시대를 맞이하는

세계의 유통기업/ 김대유

소매 기구의 진화

소매기업의 기원과 발전

 

 

 

 

 

 

 

 

 

 

 

 

 

 

 

 

 

 

 

 

 

 

 

 

 

 

 

 

 

 

 

 

 

 

 

 

 

 

 

 

 

 

 

 

 

 

 

 

 

 

 

 

 

 

 

 

업태 다양화의 시대

 

 

 

 

 

 

 

 

 

 

 

 

 

 

 

 

 

 

 

 

 

 

 

 

 

 

 

 

세계의 유통기업

쁘렝땅

 

 

라파에트

 

 

리나센티

 

 

메이시

 

 

메이시

 

 

니만 마커스

 

 

노드스트롬

 

 

월마트

 

 

토이잘라스

 

 

리미티드

 

 

암웨이

 

 

블루밍데일

 

 

삭스

 

 

허드슨 베이

 

 

윙 온

 

 

세이부

 

 

미스코시

 

 

다카시마야

 

 

다이마루

 

 

마루이

 

 

다이에

 

 

세가 엔터프라이즈

 

 

닌텐도

기업을 위한 모빌리티/김진병

1 모바일 솔루션 진화

A. MDM의 시초

 

 

B. 1st Wave: MDM(Mobile Device Management)

 

 

i. 관리콘솔

 

 

ii. 실시간 단말기 조회

 

 

iii. LBS(Location Based Service) - 위치기반 서비스

 

 

iv. 사용자 모니터링

 

 

v. 기기 정보

 

 

vi. 앱 현황 조회

 

 

vii. 콘텐츠 조회

 

 

C. 2nd Wave: EMM(Enterprise Mobility Management)

 

 

i. EMM = MDM + MAM + MCM

 

 

ii. MAM: 모바일 앱 관리 Mobile App Management

 

 

1) 블랙리스트 Blacklist와 화이트리스트 Whitelist

 

 

2) 락다운 Lockdown

 

 

3) 앱 보안

 

 

a) Containerization 컨테이너화

 

 

b) 앱 래핑 App Wrapping

 

 

c) MAM 요약

 

 

iii. MCM: Mobile Contents Management 모바일 콘텐츠 관리

 

 

D. 3rd Wave: UEM(Unified Endpoint Management)

 

 

E. 모바일 관리의 복합 유연성

 

2 산업용 모바일 Industrial Mobility

A. Automatic identification and data capture(AIDC) 자동인식 솔루션

 

 

B. 모바일에 접목된 운영체제들

 

 

C. 산업용 모바일 제조분야의 특성

 

 

D. 시장분야

 

 

E. 산업용 모바일을 개발하는 글로벌 AIDC 제조사들

 

 

F. 모바일 결제 솔루션

 

3 산업용 모바일의 자동인식 기술

A. 바코드 스캐닝

 

 

B. 1D 바코드(Linear Barcode)

 

 

C. 2D 바코드(Matrix Code / QR Code)

 

 

D.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i. RFID 유형

 

 

ii. 주파수 대역 분류

 

 

1. LF(Low Frequency) RFID: 120150kHz

 

 

2. HF(High Frequency) RFID: 13.56MHz

 

 

3. UHF(Ultra High Frequency) RFID: 865-868MHz(유럽) / 902-928

 

 

E. 생체인식(Biometric)

 

 

F. MSR(Magnetic Stripe Reader - 자기 띠 판독기 혹은 카드리더기)

 

 

G. OCR(Optical Character Reader - 광학문자인식)

 

 

H. 스마트카드

 

 

I. 음성피킹(Voice Picking)

 

4 모바일 OS

A. Windows CE

 

 

B. Windows Mobile

 

 

C. Windows Embedded와 모바일 기기 관리

 

 

D. Windows Phone

 

 

E. PC 윈도 운영체제: Windows XP, Vista, 7 그리고 8

 

 

F. Windows 10: PCPhone

 

 

G. 안드로이드

 

 

H. 산업용 안드로이드

 

 

I. 산업용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차이점

 

 

J. iOS

 

 

K. 각 운영체제와 기능들

 

5 모바일 관리 유형

A. 하드웨어 관리

 

 

B. 하드웨어 상태 감지

 

 

C. 기기 이벤트 감지를 통한 남용 방지

 

 

D. 지오펜싱(Geofencing)

 

 

E. 데이터 변화 감지에 따른 자동화

 

 

F. 네트워크 모니터링

 

 

G. 인증 보안

 

 

H. 앱 관리

 

 

I. 키오스크 모드를 통한 모바일 업무화

 

 

J. 파일/문서 배포

 

 

K. 스테이징: Android Windows

 

 

L. 스테이징: iOS

 

 

M. 원격제어

 

6 모바일 보안

A. 모바일 보안의 현 주소

 

 

B. ‘모바일 보안’, 결국은 BYOD

 

 

C. EMM 외부 연동, 그리고 커스터마이징

 

 

D. 모바일 보안의 비용 측면

 

 

E. 모바일 보안을 포함한 2017년 한국의 EMM 시장 상태

 

 

F. 외산 EMM의 공공시장 장벽: CC(Common Criteria)

 

7 EMM 생태계 변화

 

 

8 모바일, 그리고 4차 산업 혁명

A. 안드로이드 엔터프라이즈Android Enterprise

 

 

B. iOS의 기업 모빌리티

 

 

C. Internet of Things

 

 

D. 사물인터넷과 EMM 요약

 

 

E. 모바일과 인공지능을 결합한 솔루션

 

에필로그

 

 

참고문헌

 

기회의 땅'베트남에서 창업하라!/차길제

프롤로그 - 지금 내수 불바다인 기회의 땅베트남 자영업 기상도

 

1장 현재 한국과 베트남의 창업 환경 비교

01 자영업(개인사업자) 비교

 

 

02 인구 비교

 

 

03 국민소득 비교

 

 

04 창업 성공률 비교

 

 

05 창업 시 투자금 비교

 

 

06 직원 월급 비교(자영업 사업주 입장에서)

 

 

07 직원 일하는 시간 비교

 

 

08 상권 or 골목상권 비교

 

 

09 주차문제 비교

 

 

10 도시화 진행 속도 비교(투자환경)

 

 

11 베트남 사람 성향 알아보기

 

 

12 농수산물 식자재 비교

 

 

13 음식값 비교

 

 

14 현금과 카드 비율 비교

 

 

15 자영업 허가문제 비교

 

 

16 자영업(개인사업자) 세금 비교

 

 

17 마케팅(광고) 비교분석

 

 

18 새로운 것에 대한 상호 비교

 

 

19 장사 대()이동

 

 

20 부동산 비교

 

 

21 주식시장 비교

 

 

22 베트남에서 지금 창업하면 딱 좋은 유망업종

 

2장 베트남의 유용한 정보 공부하기

01 국가 개요

 

 

02 정치·사회 동향

 

 

03 한국과의 주요 이슈

 

 

04 경제 동향 및 전망

 

 

05 한국과의 교역동향 및 특징

 

 

06 투자 환경

 

 

07 투자 입지 여건

 

 

08 기타 유용한 정보

 

3장 장사프로가 되는 실전 외식 창업 : 마인드편

01 먹고 마시는 장사를 선택하셨습니까?

 

 

02 외식사업도 때 & 전략이다

 

 

03 성공에 대한 간절함이 있는가?

 

 

04 즐기는 창업가가 되어라

 

 

05 목표를 확실히 가져라

 

 

06 경영주는 관찰자다

 

 

07 돈이 부족해도 장사를 시작할 수 있다

 

 

08 자만심을 경계하라

 

 

09 권리금과 웃돈에 눈멀지 말라

 

 

10 남의 가게 인수할 시 알아야 할 것들

 

 

11 창업 도전자는 원대한 꿈을 가져라

 

 

12 은퇴는 없다. 2의 인생을 장사로 즐겨라

 

4장 장사프로가 되는 실전 외식 창업 : 기술편

01 장사, 어떻게 하면 잘할 수 있나?

 

 

02 업종 선택하기

 

 

03 계절에 맞게 창업하기

 

 

04 가맹점 창업 선택과 문제점

 

 

05 입점 시 상권 따라 주의할 점

 

 

06 자신만의 특색 있는 상호를 갖자

 

 

07 오픈 준비 요령

 

 

08 작은 돈으로 인테리어하기

 

 

09 장사 잘하는 경영주가 되어라

 

 

10 재료 구입은 이렇게 하라

 

 

11 마케팅을 잘해야 성공이 보인다

 

 

12 직원 채용과 관리에 신중을……

 

 

13 셰프와 찬모에게 정성을……

 

 

14 직원들을 섬겨라

 

 

15 돈이 되는 전략

 

 

16 장사가 안 될 땐 어떻게?

 

 

17 배달사업 잘하는 요령

 

 

18 장사하다 발생한 피해 대처법

 

 

19 사업하면서 건강 챙기기

 

5장 장사프로가 되는 실전 외식 창업 : 투자편

01 얼마를 투자해야 하나?

 

 

02 임대를 얻어 장사 시작하기

 

 

03 역세권 상권과 기타 입지

 

 

04 매매는 시기 포착이 중요하다

 

 

05 확장, 이전은 이렇게 하라

 

 

06 외지, 외곽에서 장사 잘하기

 

 

07 장사와 재테크 - 부동산 투자

 

 

1) 노후까지 부자로 살아가는 방법

 

 

2) 부동산 답사는 지도공부부터

 

 

3) 땅이 보물로 변하는 순서

 

 

08 장사와 재테크 - 주식 투자

 

 

1) 성공하지 못한 주식 투자

 

 

2) 주식 초보자는 착각에 산다

 

 

3) 개인투자자는 돈 벌기 불가능

 

 

09 앞으로 기억해둬야 할 투자 포인터(Pointer)

 

에필로그

 

리테일의 미래/황지영

프롤로그 아마존 이후, 기술과 만난 뉴리테일의 시대

 

Part 1 혁명의 징후들 : 격변하는 리테일 비즈니스의 현재

1. 오프라인 리테일의 몰락과 모바일로의 이동

 

 

쇼핑몰 추락이 대변하는 위기의 리테일 환경 데스 바이 아마존 오프라인에서 모바일로의 이동

 

 

2. 리테일에 이식된 기술 혁신

 

 

현존하는 리테일 테크의 최전선, 스마트 스피커 스마트해진 쇼핑 환경 : ‘제로클릭’, 그리고 SNS 속에 들어온 쇼핑 첨단 기술과 크로스 오버된 혁신적 매장의 탄생

 

 

3. 새로운 소비자 Z세대의 부상

 

 

밀레니얼 세대 vs. 베이비부머 세대 어린애들아닌 새로운 소비 그룹 Z세대의 탄생 연결과 간극 사이, 새로운 접근이 필요하다

 

Part 2 어떻게 달라질 것인가 : 패러다임을 뒤흔들 10가지 리테일 테크

1. 인공지능 쇼핑 비서

 

 

사람처럼 생각하는 인공지능 지혜로운 쇼핑 비서의 탄생

 

 

2. 신뢰와 예측을 더하는 소비 빅데이터

 

 

생산과 유통 과정에 신뢰를 더하는 데이터 나보다 나의 쇼핑 패턴을 더 잘 아는 알고리즘 이제 관건은 데이터 품질

 

 

3. 미래형 오프라인 매장과 언택트 리테일

 

 

빠르게 앞서가는 중국의 언택트 리테일 사용자 경험 디자인이 중요하다 수익성의 벽을 넘을 수 있을까

 

 

4. 더 섬세하게 연결되는 옴니채널

 

 

옴니채널의 최강자 허마셴셩 진화하는 럭셔리와 뷰티 브랜드 오프라인 매장의 새로운 역할

 

 

5. ARVR로 구현한 가상 리테일

 

 

리테일, ARVR을 만나다 생생하게 존재하는 실재감의 효과

 

 

6. 사람이 결제 수단인 캐시리스 리테일

 

 

모바일 페이의 폭발적인 증가 이제는 사람이 결제 수단이다

 

 

7. 솔루션을 제공하는 챗봇

 

 

필요하면 문자 해챗봇으로 무엇을 얻을 것인가

 

 

8. 경쟁력을 높이는 초저가 자체 브랜드(PB)

 

 

종잇장처럼 얇은 마진을 돌파하다 PB 성공을 위한 3가지 전략

 

 

9. 더 저렴하게 더 빠르게, 스마트 물류

 

 

우주에서 로봇이 일하는 스마트 물류센터 로봇 배송으로 라스트 1마일을 잡는다 신선식품을 더 신선하게

 

 

10. 블록체인을 통한 결제와 공급망 관리

 

 

리테일이 블록체인을 만났을 때 블록체인이 리테일러를 위협한다?

 

Part 3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 : 2020년 기업과 브랜드의 생존 전략

1. 달라지는 리테일 마케팅, 그리고 4P의 진화

 

 

진화하는 상품 진화하는 가격 진화하는 프로모션 진화하는 입지 진화하는 고객 서비스

 

 

2. 기업의 브랜딩 전략,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가

 

 

보이스 쇼핑 시대: 소비자 결정 과정과 브랜드에 대한 인식 변화 대응 전략: 브랜드 카테고리 장악과 인지도 싸움

 

 

3. 리테일 고용의 미래

 

 

어떤 일자리가 사라지는가 어떻게 대비할 것인가

 

 

4. 비즈니스 생태계 속의 리테일 리더십

 

 

리테일 리더십의 요건

 

에필로그 새로운 리테일 시대를 맞이하며

 

감사의 말 주 참고문헌 이미지 출처

편의점 성공전략 / 권용석

1- 편의점의 이해

편의점과 편의터

 

 

창업하기 전 이점은 반드시 짚고 넘어가자

 

 

개인 창업과 프랜차이즈 창업에 대한 이해

 

 

독립형 편의점과 메이저 프랜차이즈 편의점에 대한 이해

 

 

편의점의 유래

 

 

일본 편의점 업계의 현황

 

 

한국 메이저 편의점과 일본 메이저 편의점 비교

 

 

한국 프랜차이즈 편의점의 과거

 

 

한국 프랜차이즈 편의점의 현재

 

 

한국의 4대 프랜차이즈 편의점 연혁

 

 

메이저 프랜차이즈 편의점의 업종 경쟁력

 

 

일반적인 점포 가맹 유형

 

 

일반적인 창업절차

 

 

메이저 프랜차이즈 편의점의 강점

 

 

대기업 프랜차이즈 편의점의 취약점

 

 

편의점 창업의 이해

 

 

편의점 입지의 이해

 

 

편의점 운영의 이해

 

2- 점포 선정

점포선정 3대 요소

 

 

점포 선정 변화율

 

 

도로와 편의점의 관계

 

 

경쟁점이 생기는 입지

 

 

점포선정을 위한 구분

 

 

점포 오픈 후의 주변환경 변화예측하기

 

 

입지유형

 

 

점포선정 6대 관찰요소

 

 

최종 결정시 중요점검 사항

 

 

일반적인 매출 구분

 

 

예상 매출 산정법

 

 

배후의 규모에 따른 매출/수익 비교

 

3- 점포 운영

도면, 철거, 시공

 

 

편의점 기본 시설 집기

 

 

오픈 전 준비/점검

 

 

매장여건에 따른 진열

 

 

월별 중점운영방향

 

 

미니형 점포 운영방안

 

 

베이커리 특화 매장 운영방안

 

 

그 외 운영시 참고할 사항

 

 

운영력 향상을 위한 노력

 

 

근무자 관련 업무 및 점주 숙지사항

 

 

사회보험 및 기초세무업무

 

 

점포관련 서류관리

 

 

편의점 사건/사고 예방

 

 

편의점 사건사례

유통경영/이신모

1장 유통의 기초 개념

1.유통의 의의와 발생과정

 

 

2. 유통기능의 의의와 유형

 

 

3. 유통경로 . 기구의 의의와 유형

 

 

4. 유통에 대한 학문적 접근

 

2장 유통산업과 유통정책

1. 유통의 산업적 의미

 

 

2. 유통정책

 

 

3. 한국유통산업의 현황과 구조적문제

 

 

4. 해외 유통산업의 현황과 최근동향

 

 

5. 국내 유통산업 전망과 성장전략

 

3장 유통환경

1.유통환경의 의의와 내용

 

 

2. 거시환경요인

 

 

3.소비자 및 도.소매업의 변화

 

 

4.국내외 유통환경의 변화

 

4장 소매기관의 기초적 이해

1.소매기관의 의의와 기능

 

 

2.소매기관의 유형

 

 

3. 소매기관의 변천이론

 

 

4.재래시장의 의의, 현황 및 부활 사례

 

5장 새로운 소매 유통업체와 소매업의 뉴트렌드

1.새로운 소매유통업체의 의의와 유형

 

 

2.할인점 업체의 성장현황의 배경원인

 

 

3.복합.엔터테인먼트 쇼핑몰의 성장

 

 

4. 소매업의 뉴트렌드

 

 

5.국내 소매업의 경영동태

 

6장 도매기관

1.도매기관의 의의와 기능

 

 

2. 도매상의 유형

 

 

3.도매상의 위상과 변화 방향

 

7장 물적유통관리

1.물적유통의 의의와 중요성

 

 

2.물류관리

 

 

3.물류의사 결정

 

 

4.국내 물류실태와 개선대책

 

8장 상권분석 및 점포 입지선정

1.상권의 의의와 소매집적의 특성

 

 

2. 상권의 유형과 소매상권의 식별

 

 

3. 점포입지 선정

 

9장 유통경로의 설계와 유통경로시스템

1.유통경로설계의 의의와 전제

 

 

2.유통경로의 설계과정

 

 

3.유통경로의 계열화

 

10.유통경로의 힘과 갈등의 관리

1.유통경로의 힘의 의의와 원천.효과

 

 

2.유통경로 리더십

 

 

3.경로갈등

 

11장 유통의 관리국면

1.매입관리

 

 

2.도소매상의 마케팅 전략

 

 

3.유통경로의 성과평가

 

12장 유통정보시스템과 다단계판매

1.유통정보시스템의 의의와 요소

 

 

2.유통정보시스템 유형

 

 

3.다단계 판매

 

13장 디지털시대의 유통관리변화

1.전자상거래의 발전과 유통산업

 

 

2.공급사슬관리

 

 

3.고객관계관리

 

 

4.인터넷 쇼핑몰

 

14장 유통경영 현장조사

1. 토종할인점의 자존심 이마트

 

 

2.할인점 다크호스 롯데마트

 

 

3.리뉴얼.염가전략의 기린아 2001 아울렛

MARKET-ING 4.0 / Philip Kotler

1. 4차 산업혁명이 변화시킨 새로운 마켓 트렌드 / 1장 연결된 고객 집단으로 힘의 이동

베타적에서 포용적으로

 

2. 디지털 시대에 비즈니스를 성공을 이끌 새로운 전략[출처] MARKET-ING 4.0 by Philip Kotler|

수직적에서 수평적으로

 

3. 디지털 시대에 마케팅의 전략적 활용 방법[출처] MARKET-ING 4.0 by Philip Kotler|작성자 LONDONJ

개인적에서 사회적으로

 

2장 연결된 고객들을 상대하는 마케팅의 역설

연결성의 신화를 깨기

 

3장 영향력 있는 디지털 하위문화들

젊은이: 상품과 브랜드의 인지도 높이기

 

 

여성: 시장 점유율 높이기

 

 

네티즌: 감정 공유 확대하기

 

4장 디지털 경제에서의 마켓4.0

전통적 마케팅에서 디지털 마케팅으로의 이동

 

 

전통적 마케팅과 디지털 마케팅의 통합

 

2부 디지털 시대에 비즈니스를 성공으로 이끌 새로운 전략 / 5장 새로운 고객 경로 따라잡기

사람들의 구매 방법 이해하기

 

 

인지에서 옹호로의 이동

 

6장 생산성을 높이는 마케팅 매트릭스

구매행동률과 브랜드옹호율은 왜 중요한가

 

 

PARBAR 분석하기

 

 

생산성 높이기

 

7장 산업별 네 가지 전형과 모범 사례들

네 가지 주요 산업 전형

 

 

산업별 네 가지 마케팅 전략

 

3부 디지털 시대에 마케팅의 전략적 활용 방법/ 8장 브랜드 매력을 높이기 위한 인간 중심의 마케팅

디지털 인류학을 통해 인간을 이해하기

 

 

인간 중심적 브랜드의 여섯 가지 특성

 

9장 브랜드 호기심을 자극하기 위한 콘탠츠 마케팅

콘텐츠는 새로운 광고이며, 해시태그는 새로운 태그라인이다

 

 

단계별 콘텐츠 마케팅

 

10장 브랜드 몰입을 유도하기 위한 옴니채널 마케팅

옴니채널 마케팅의 부상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옴니채널 경험 최적화하기 단계별 옴니채널 마케팅

 

11장 브랜드 친밀감을 높이기 위한 참여 마케팅

모바일 앱을 통해 디지털 경험 강화하기

 

 

소셜 CRM으로 해결책 제공하기

 

 

게임화로 바람직한 행동 장려하기

혁신유통의 벤치마킹/ 조연상 윤명길 공저

1. 벤치마킹

벤치마킹을 하는 방법

 

 

혁신의 셀프리즈 백화점 벤치마킹

 

 

노드스트롬의 판매수수료 제도

 

 

야오야마의 성공비결과 벤치마킹

 

2장 빅뱅과 M&A 전략

유통업체 합종연횡의 효과

 

 

IMF와 유통업계의 빅뱅

 

 

다운사이징의 함정

 

 

점포출점의 허와 실

 

 

적대적인 기업사냥

 

 

제판동맹의 활성화

 

3장 인재의 중요성

판매여사원의 선발기준

 

 

일과 땀의 색깔

 

 

유통업의 여성화와 여성의 사회진출

 

 

인재양성의 중요성

 

 

동료와 머슴의 차이

 

 

헤드헌터의 인재 스카우트

 

4장 매장과 상품

고객에게 친근감 주는 자유복장

 

 

혁신적인 금전등록기의 발달

 

 

비쥬얼머천다이징 전략

 

 

시너지 효과의 극대화

 

 

마네킹의 매출을 바꾼다

 

5장 성공기업의 조건

월마트의 성공비결은 저비용 운용구조

 

 

노드스트롬의 노디스

 

 

니만 마커스의 고객층 차별화

 

 

타겟의 성공조건

 

 

전문경영인이 번성점을 만든다

 

6장 머천다이징 전략

상품구성과 골든존

 

 

리테일테인먼트의 혁신적인 도입

 

 

브랜드 특성의 4가지 유형

 

 

PB상품개발의 성공전략

 

7장 소매업의 리스트럭처링

시어즈의 리스트럭처링

 

 

부활을 시도하는 블루밍데일즈

 

 

다이에의 재기

 

 

K마트의 재기와 사외이사의 역할

 

 

미쓰코시의 확대백화점 전략의 재수정

 

8장 경영자의 자질

거품제거와 번성점의 관계

 

 

유럽의 유통거부 알파예드

 

 

다이에의 나카우치

 

 

최고경영자와 차별화

 

9장 신유통 전략

드럭스토어 성공조건

 

 

카테고리킬러의 성공

 

 

할인 신업태 유형의 새로운 분류

 

 

업태의 명확화가 성공전략

 

 

혁신적인 크로스독킹전략

 

 

기업혁신은 인터넷에서

 

 

칼스와 대형소매점

 

10장 유통환경과 정책

자연녹지의 할인점

 

 

오픈가격제도의 활성화

 

 

리베이트정책 개발

 

 

업태와 업종의 비교

 

 

물적 유통의 어원

 

11장 현재와 미래의 전망

21세기는 쇼핑센터 시대

 

 

까르푸의 성공비결

 

 

국내 MWC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21세기의 유통업계 전망

 

 

미래 유망산업은 어뮤즈먼트산업

 

 

아웃렛 매장의 성공조건

 

12장 고객의 특성

X세대와 Y세대의 차이

 

 

영고객의 구매력

 

 

판촉행사를 위한 14일의 필요성

 

13장 번성점의 조건

세븐일레븐 저팬이 성공한 이유

 

 

혁신적인 사고와 성공

 

 

황금상권 역사부지개발

 

 

번성점을 좌우하는 교통의 편리성

 

 

도큐핸즈의 차별화 전략

 

 

막스앤스펜서가 성공하기 위한 조건

 

14장 유통기업의 성장전략

홈데포사의 성장요인

 

 

독일유통기업 빅3 출점전략

 

 

마루이 백화점의 시대적응력

 

 

쁘랭땅과 라파예드의 출점전략

 

 

리나센티 백화점의 성장전략

 

 

타임즈스퀘어의 출점전략

 

 

안전제일주의 경영 다이마루

 

15장 실패와 재기 사례

삼풍의 실패사례에서 얻은 교훈

 

 

메이시가 자사주식관리에 실패한 이유

 

 

대중 양판점의 변신

 

 

마이칼의 합병전략

 

 

성공한 전문경영인과 실패한 오너

 

 

역발상법의 대명사 야호한 그룹

 

 

페더레이티드의 쇠퇴와 재기

월마트 슈퍼마켓 하나로 세계유통을 지배하기까지/ 로버트 슬레이터 지음 /남문희 옮김

1월마트의 오늘

1장 세계 최고의 소매기업

 

2창업주의 유산

2장 킹피셔의 거인

 

 

3장 흔들어주세요

 

 

4장 조직은 작고 단순하게

 

3새로운 월마트, 새로운 경영진

5Mr. 샘의 뒤를 이은 새로운 경영진

 

 

6장 성장의 전략

 

4월마트의 성장 엔진

7장 복잡하게 변해가는 월마트

 

 

8장 새롭게 강화되는 월마트의 문화

 

 

9장 해외 사업, 또 하나의 성장 엔진

 

 

10장 살아있는 개구리도 팝니다

 

5 21세기의 새 경영진

11장 새로운 CEO, 새로운 리더십

 

 

12장 복병을 만나다

 

 

1321세기를 위한 전략

 

6 월마트는 어디로 가는가

14장 월마트의 미래는 어디로 흘러갈 것인가

 

 

감사의 글 월마트의 성공을 위하여

오프라인 매장 이대로 죽을 순 없다 / 김숙희 지음

PART1 다수에서 전체로

1 옴니채널 쇼퍼의 등장

 

 

2 옴니채널 리테일링

 

 

3 진화하는 리테일러

 

 

4 옴니채널 조직의 구축과 관리

 

 

Episode 1

 

PART2 고객서비스 전략

고객의 고충을 제거하라

 

 

선택의 고민에서 해방시켜라

 

 

남성을 격리시켜라

 

 

매장 직원을 멀리 떨어뜨려라

 

 

아이를 사로잡아라

 

 

Episode 2

 

PART3 영업 극대화 전략

줄을 없애라

 

 

줄을 만들어라

 

 

Episode3

 

PART4 프로모션 전략

쇼루밍족을 위한 솔로모 프로모션

 

 

솔로모를 통해 쇼루밍족 공략하기

 

 

Episode 4

 

PART5매장의 혁신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을 추구하는 소비자

 

 

매장의 혁신 1. 교실이자 사교의 장

 

 

매장의 혁신 2. 온 가족이 즐기는 놀이동산

 

 

매장의 혁신 3. 힐링 공간

 

 

Episode 5

 

PART6 리테일 마케팅 영감 불어넣기

태국 BIG C 슈퍼마켓의 불꽆놀이 디스카운트 쿠폰

 

 

헬만 마요네즈의 레시치 영수증

 

 

편안한 상태에서 지갑도 쉽게 열린다

 

 

패션코드에 맞춰 음악이 흘러나오는 스타허브의 뮤직피팅룸

 

 

슈퍼마켓에서 영양사가 상주하는 웰니스 마켓으로 !

 

 

대형 마트 영업 규제로 전통시장 활성화?

따라하면 되는데요? 인스타그램 마케팅 + 쇼핑 사용법

PART 01 인스타그램 소개

인스타그램 소개

 

 

인스타그램의 발전 역사

 

 

2018년 하반기에 추가된 쇼핑관련 기능

 

 

2019년 인스타그램 쇼핑 체크아웃(결제 서비스) 기능 도입

 

 

2018년 하반기 추가된 소통관련 기능

 

 

2018년 국내 화제의 해시태그와 위치

 

 

인스타그램 용어 살펴보기

 

 

인스타그램 대표적 특징 10가지

 

 

해시태그 관련 유용한 사이트 및 앱

 

 

인스타그램 관련 사이트

 

 

유용한 인스타그램 활용 앱

 

 

콘텐츠 작성의 유용한 앱

 

PART 02 인스타그램 가입하기

가입하기

 

 

프로필 화면 살펴보기

 

 

프로필 꾸미기

 

 

환경설정 살펴보기

 

PART 03 인스타그램 기본 활용하기

게시물 올리기

 

 

게시물 관리하기

 

 

(뉴스피드) 살펴보기

 

 

검색 및 둘러보기

 

PART 04 다이렉트 메시지(Direct Message, DM)

메시지를 보내거나 주고받은 메시지를 확인하는 방법

 

 

· 메시지로 보낼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

 

 

· 영상통화를 하는 방법

 

 

메시지 대화 창 삭제하기

 

 

메시지 기능 활용 꿀팁

 

PART 05 인스타그램 스토리

· 인스타그램 스토리의 특징

 

 

스토리에 사진 또는 동영상 포스팅하기

 

 

스토리 사진 및 동영상 촬영 Tip

 

 

스토리에 IGTV 영상 링크하기

 

 

스토리 사진 및 동영상 편집하기

 

 

스토리 활용 및 인사이트 보기

 

 

하이라이트 추가 및 관리하기

 

 

다른 사람 스토리에 반응하기

 

PART 06 인스타그램 TV(IGTV)

인스타그램 TV의 특징

 

 

IGTV 채널 만들기

 

 

IGTV 동영상 올리기

 

 

IGTV 동영상 관리하기

 

 

IGTV 동영상 인사이트 보기

 

PART 07 비즈니스 계정 전환하기

비즈니스 계정으로 전환해야 하는 이유

 

 

비즈니스 계정에 추가되는 기능

 

 

비즈니스 계정 전환 사전 준비

 

 

비즈니스 계정으로 전환하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