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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활주로 영상/사진, 사브 전투기 운용 방식, 기지 레이아웃 도식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


1. 도로 활주로 (Highway Strip) 모습 및 활용 🎥
- 스웨덴에는 고속도로 일부를 전환해 활주로로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 존재합니다.
- 위 사진(도로 기반 위그겐/그리펜 착륙)은 과거 BAS-90 훈련에서 실제로 활용된 장면입니다 reddit.com+4forum.dcs.world+4en.wikipedia.org+4reddit.com+8filmot.com+8en.wikipedia.org+8.
- 연대기
- 1960년대부터 네트워크형 도로 활주로가 설계됨
- 1980~90년대 BAS‑90 하에서는 **짧은 활주로(Kortbana, 약 800m x 17m)**가 주요 도로에 연결되어 운영됨 everything.explained.today+2en.wikipedia.org+2mil-airfields.de+2.
2. 사브(Gripen/Viggen)의 특성 및 전술 운용 ✈️
- SAAB JAS‑39 Gripen은 BAS‑90 조건에서 운용을 염두에 두고 설계된 기종입니다 en.wikipedia.org+1saab.com+1.
- STOL 성능: 최소 500m 길이 도로 활주로 이착륙
- 자체 추력 보조 장치, **작업 최소화 설계(AUX, push-button 유지)**로
급유·무장·정비까지 10분 이내 완료 가능 en.wikipedia.org+8saab.com+8everything.explained.today+8.
- SAAB Viggen도 같은 임무 수행 가능했고, 1983년 Exercise Moses에서 도로 활주로에서의 비행 및 기지 운영 실험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짐 filmot.com+13reddit.com+13reddit.com+13.
3. BAS‑90 기지 레이아웃 & 운영 체계 🗺️
- 메인 활주로(Huvudbana): 길이 2,000~2,300m
- 단축 활주로(Kortbanor): 800m × 17m
- 이름: Bertil, Cesar, David 등 스웨덴 국제문자 코드 사용 saab.com+6en.wikipedia.org+6everything.explained.today+6.
- 도로 활주로와 병렬 연결, 주활주로와 택시웨이로 연결됨 .
- 분산형 비행라인(Flightline positions): 기지 당 20–40개 하드스탠드
- 소형 노출 구조 또는 위장망 적용, 주기적으로 위치 변경 reddit.com+8everything.explained.today+8filmot.com+8.
- 기지 면적: 20~40 km², 주활주로 주변 방어 및 경계구역 확보 .
- BAS‑90 조직(Basl battalion 85)
- 지상정비, 교통 지휘, 방공, 경계, 유지보수, 보급, 행정, 의료 등 분산화된 병력 구성 en.wikipedia.org+10en.wikipedia.org+10filmot.com+10.
- 'Primary risk zone' 최소화 전략 (비행기 착륙·출격 시 일부 인원만 진입) filmot.com.
📌 요약 & 시각화
요소설명
| 도로 활주로 영상 | 공공도로 일부를 활주로로 설계하며, Gripen/Viggen이 사용. BAS‑90 훈련의 핵심 |
| 전투기 특화 설계 | Gripen/Viggen 모두 STOL 능력 + 신속 정비/무장 구조로 설계됨 |
| 기지 로드맵 | 메인 활주로 + 복수 도로 활주로 + 분산 하드스탠드 + 모바일 정비병력 = 강력한 생존성 보장 |
🎯 정리
- BAS‑90은 도로 활주로 활용 + 분산 택시웨이 + 모바일 정비 등 다층 분산 전략을 구사합니다.
- Gripen/Viggen 설계 목적은 바로 이러한 조건에서의 실전 운용 가능성을 보장하기 위함이며,
- 실제 훈련과 시범에서 도로 활주로 이착륙과 신속 재출격 타이밍은 확인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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